라바(애니메이션)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24.media.tumblr.com/tumblr_m95lrzJkrI1rq08f8o1_400.jpg

포스터 하단 참고. 해외의 방송사에 수출 중이다.
.
파일:external/image2.aving.net/201207181741527631.jpg

1. 소개2. 정보3. 내용4. 덕력5. 배급?6. 등장 캐릭터7. 시즌
7.1. 시즌 17.2. 시즌 27.3. 시즌 37.4. 시즌 4
8. 평가 & 의의

1. 소개[편집]

전 투바 엔터테인먼트, 현 투바앤이 제작한 한국 슬랩스틱 애니메이션.

라바의 태초는 WORM이라는 이름으로 제작된 2D 단편 애니메이션이었으며, 이때의 WORM의 스토리는 1기의 1화 <아이스크림>의 뼈대가 되었다. 프랑스에서 첫선을 보였고, 한국에서는 1기 2011년 3월~9월까지 2기는 2013년 1월~9월까지 방영되었으며, 3인 라바 인 뉴욕은 2014년 8월 4일에서 2015년 8월에 마무리되었다.

작중에 나오는 비명소리, 울음소리 등 모든 소리는 이정구홍범기 성우[1]가 맡았다. 즉 모든 캐릭터들의 목소리를 한번에 다양한 소리를 녹음한 뒤, 장면에 맞는 목소리를 골라 넣는다고 한다.

2. 정보[편집]

2009년 제5회 WAF 만화 애니메이션 공모전 대상 부문을 수상했으며[2], 2013년 6월에는 라바 2기가 제19회 상하이 TV 페스티벌에서 애니메이션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10월에는 국제 에미상 키즈애니메이션 수상작 후보에 올랐다.

DVD가 발매되었다, '헬로 라바'와 '비바 라바' 두 종류이다. 각 DVD마다 52개, 50개의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는데, 수가 맞지 않는 것 같지만 나뉘어진 에피소드가 합쳐졌기 때문에 104편에서 102편으로 줄어든 것 뿐이다. 이 두 가지를 다 구입하면 1기의 전편을 소장하게 된다.

라바 애니메이션이 유명해지자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게임이 출시되었다. 라바 링크, 라바 히어로즈가 그것이다. 라바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caban.larvalink, 라바 히어로즈: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rgames.larvaheroesfree

서울문화사에서 이 애니메이션을 모티브로 라바 에코툰이라는 만화를 만들었다. 보물섬에서 연재되며 현재까지 1권이 나왔다. 2014년 5월에 라바 뮤지컬이 제작되었다. 해당 뮤지컬은 3D 입체영상에 홀로그램을 적용시켜 공연했다.

2015년 8월부터 MBC에서 내 품에 라바와 친구들이라는 이름으로 옐로와 레드가 등장하는 어린이 뮤지컬 드라마가 방영했다.. 여기서의 라바는 옐로와 레드라는 캐릭터를 가져온 정도이다.

학교폭력 방지 UCC 공모전의 홍보 캐릭터였다. 또한 졸음 운전 공익광고,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겨울철 내복입기 캠페인 홍보 캐릭터였다.

3. 내용[편집]

3분 이내의 단편이 몇 개씩 이어지는 옴니버스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대사가 없이 몸개그로 이루어진다.[3][4] 에피소드가 끝나고 나오는 2D형태의 뒷이야기도 볼만하다. 도로 우수관[5] 에서 빨간 애벌레 레드와 노랑 애벌레 옐로우가 중심으로, 점점 화가 진행되면서 다른 벌레 친구들도 추가되는 등의 바리에이션이 이루어진다.

여기까지는 정상인 듯 싶으나, 등장인물의 대부분이 더러운 짓을 하는 게 애니메이션의 주 내용이다. 메인 캐릭터인 레드,옐로우는 혀가 손이며 방귀, 콧물, 삼켰다 토하고 또 먹기 등등의 짓을 한다. 거의 매화 비엔나 소시지가 등장하고, 나타나면 모든 벌레들이 이성을 잃어버린다.[6]

문제는 더러운 짓을 매우 많이 한다는 것인데, 금붕어가 담긴 비닐봉투가 나오는 에피소드에서는, 금붕어가 들어있는 비닐봉투에 구멍이 뚫리자, 옐로우가 그걸 입으로 막으려 하지만, 옐로우의 항문으로 물이 새는 등 위기에 처하자, 레드가 옐로우의 엉덩이를 입에 물고 막는다. 그러자, 이번엔 옐로우의 입을 통해 항문으로 나온 물을 레드가 다시 마신다. 인간지네? 이런 정신나간 더러움 개그가 극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단순하고 짧은 시간 안에 인상깊게 보여줄 소재가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물 개그의 연장선에서, 애벌레 주제에 화장실이 없으면 똥을 못싼다(...). 그냥 아무데나 싸면 되는거 아냐?[7]

하수관에 사는 생물들 중에는 정체불명의 생물들이 많다. 우수관에 초롱아귀와 피라냐가 섞인 듯한 '네이비'란 물고기가 살질 않나, 걸어다니는 식충식물이 있지 않나, 개구리가 살질 않나, 모래괴물이 있지 않나, 외계인이나 쭈꾸미가 놀러오지 않나, 온갖 괴물들이 산다(...). 도대체 무슨 동네일까 여기...

여담으로 등장하는 성인 남성 인간들은 전부 비만이다(...). 라바 인 뉴욕에서 특히 많은 사람들이 나오는데 아마 미국, 그중에서도 뉴욕이 비만의 도시(...)여서 그런 듯.

그런데 몇몇 에피소드는 뭐랄까, 애절한 에피소드도 있다. 일행들이 다 나이가 들어서 다들 모여 연주회를 가지는데 하나둘씩 죽어가고 각자 연주하던 악기가 유품처럼 남는다든지...헌데 이래놓고 다음에는 다들 멀쩡히 살아있다...

4. 덕력[편집]

유명 영화의 패러디도 나오는데, 1기에서는 록키(고치 1,2편, 블랙이 샌드백 치는 거의 모든 에피소드), 터미네이터 시리즈 (달팽이의 비밀), (옐로우 터미네이터), 아바타(라바타 1,2), 매트릭스(물쇼), 취권(사마귀)이 우스꽝스럽게 재현되고, 2기에선 국가대표(스키점프), 타이타닉(욕조), 스파이더맨(스파이더 라바), 어벤져스(라벤져스), 올드보이(숨바꼭질), 인정사정 볼 것 없다(개구리), 리오(난타)가 3기에선 노아(방주), 겨울왕국(입냄새), 반지의 제왕(요술반지), 300(영화)(라바르타), 파워레인저(라바레인저)이 등장했다.

3기에서는 영화가 아닌 게임의 패러디도 나오는데, 괴혼(굴려라 브라운)이 등장했다. 스트리트 파이터도 자주 쓰이는 소재중 하나라서, 그중 3기에선 무려 강룡에서 쓰인 구룡권까지 나온다.

상당히 시궁창스러운 병맛 개그스러운 면도 있고, 감동적이며, 클래식 음악을 활용하는 등의 감수성이 뛰어난 에피소드도 존재한다.

5. 배급?[편집]

해피 트리 프렌즈의 제작사 몬도 미디어 유튜브 채널에도 올라와 있다.[8] 현재 라바 공식 유튜브가 생겨서 모든 시리즈를 모두 볼 수 있게 되었다. 대원방송에있는 챔프채널에서도이 만화를 방송한다

6. 등장 캐릭터[편집]

7. 시즌[편집]

7.1. 시즌 1[편집]

1기 (KBS 1TV, <우당탕탕 캐릭터 극장>, 2011.3.26~2011.9.24)

방영일

회차

부제

2012년 3월 26일

1화

아이스크림

모기

탭댄스

버섯

2012년 4월 2일

2화

껌 1

빙판

빨대

식충식물

2012년 4월 9일

3화

달팽이

코골이

팝콘

수족관

2012년 4월 23일

4화

초능력

파리

스파게티

2012년 4월 30일

5화

에어폼

고치

푸딩

2012년 5월 7일

6화

수박

유에프오

낚시

유체이탈

2012년 5월 14일

7화

온천

숨바꼭질

지진

발모제 1

2012년 5월 21일

8화

홍수 1

호두

탄산음료

2012년 5월 28일

9화

개구리

태풍 1

충치

동전 던지기

2012년 6월 4일

10화

콘서트

눈싸움 1

홍수 2

개미

2012년 6월 11일

11화

배탈

미이라

꿀벌 1

풍선

2012년 6월 18일

12화

짝사랑

스프링

크리스마스

옐로우 터미네이터

2012년 6월 25일

13화

시멘트

라바타 1

힙합

콧물

2012년 7월 2일

14화

우박

구멍

껌 2

2012년 7월 9일

15화

장갑

웃음

눈병

실종

2012년 7월 16일

16화

가발

뱀파이어

시계

눈싸움 2

2012년 7월 23일

17화

향수

본드

그네

식충식물 2

2012년 7월 30일

18화

꿀벌 2

무서운 밤

줄타기

거미

2012년 8월 6일

19화

슈퍼액체

악몽

병아리 1

병아리 2

2012년 8월 13일

20화

방귀

달팽이의 비밀

유리병

2012년 8월 20일

21화

달밤의 왈츠

발모제 2

사마귀

태풍 2

2012년 8월 27일

22화

칠리쇼

외계왕자

포도

모래괴물

2012년 9월 3일

23화

라바타 2

장난감 자동차

사랑 1

사랑 2

2012년 9월 10일

24화

백조의 호수

전기

휘파람

다이빙

2012년 9월 17일

25화

화재

시소

물 쇼

날아라 옐로우

2012년 9월 24일

26화

쭈꾸미

거칠고 거친 세상

7.2. 시즌 2[편집]

파일:external/25.media.tumblr.com/tumblr_m980ckvjMG1rq08f8o1_500.jpg

배경

파일:external/hookedonhouses.net/stuart-little-house-exterior3.jpg

해당 집은 실제로 뉴욕에 있는 집을 모티브로 만든 것이다.집이 많이 고통받는다. 트위스트 댄스를 추지 않나 지붕이 부서지지 않나 [9]

2기 (KBS 1TV, <못말리는 라바와 비트파티>, 2013.1.5~2013.9.21)

방영일

회차

부제

2013년 1월 5일

1화

헬로 라바

비눗방울

2013년 1월 12일

2화

로봇

헬로 브라운

2013년 1월 19일

3화

냉장고

오뚝이

2013년 1월 26일

4화

스키점프

헬로 블랙

2013년 2월 2일

5화

인체탐험

토마토

2013년 2월 9일

6화

분장

2013년 2월 16일

7화

재채기

바보버섯[10]

2013년 2월 23일

8화

해적룰렛

탁구

2013년 3월 9일

9화

스파이더 라바

폭탄벌레

2013년 3월 16일

10화

헬로 핑크

돌리기

2013년 3월 23일

11화

스피커 댄스

팔다리

2013년 3월 30일

12화

욕조

천재 옐로

2013년 4월 6일

13화

헬로 바이올렛

다이어트

2013년 4월 20일

14화

휘파람

2013년 5월 11일

15화

선풍기

난타

2013년 5월 18일

16화

악몽

폭탄벌레 (재)

2013년 5월 25일

17화

노란 닭

해적룰렛 (재)

2013년 6월 1일

18화

화장실

탁구 (재)

2013년 6월 8일

19화

포춘쿠키

헬로 브라운 (재)

2013년 6월 15일

20화

요술항아리

비눗방울 (재)

2013년 6월 22일

21화

하루살이 1

하루살이 2

2013년 6월 29일

22화

라벤져스

분장 (재)

2013년 7월 6일

23화

숨바꼭질

팔다리 (재)

2013년 7월 13일

24화

오페라

스파이더 라바 (재)

2013년 7월 20일

25화

빙벽

오뚝이 (재)

2013년 7월 27일

26화

옛날 옛적에

토마토 (재)

2013년 8월 3일

27화

고치

난타 (재)

2013년 8월 10일

28화

라바카

다이어트 (재)

2013년 8월 17일

29화

골든 브라운

헬로 블랙 (재)

2013년 8월 24일

30화

꽃방귀

껌 (재)

2013년 8월 31일

31화

콩나무

땀 (재)

2013년 9월 7일

32화

개구리

요술 항아리 (재)

2013년 9월 14일

33화

야생 레드

거칠고 거칠고 거친 세상 1

2013년 9월 21일

34화

거칠고 거칠고 거친 세상 2

거칠고 거칠고 거친 세상 3

라바 중에 가장 에피소드 길이가 긴 편이다.하지만 에피소드 수가 적다.거칠고 거친 세상 3에서 헛걸음질로 발을 헛디뎌 뉴옥 빌딩에서 떨어지다가 투신자살을 선택하고 껴안은 뒤 끝. 근데 안 죽었다.[왜냐하면][12] [13]

7.3. 시즌 3[편집]

3기 (JEI 재능TV, <라바 인 뉴욕>, 2014.8.4~?)

방영일

회차

부제

2014년 8월 4일

1~13화

도넛

불씨

상자

태풍

소화전

레몬

껌방귀

그늘

빙판

급류

농구[14]

간지럼

딸꾹질

2014년 12월 1일

14~26화

마늘 1

마늘 2

자석

오일

대벌레

쌍꺼풀 1

쌍꺼풀 2

번개 레드

시멘트

추격자

2015년 4월 6일

27~39화

실버

방주

진드기

캉캉

핑크의 비밀

안마

의리

쿵푸

파이프

술래잡기

컵라면

잠버릇

초밥

40~52화

입냄새

탑쌓기

터프가이

승부

댄스 배틀

코딱지

추리 1

추리 2

옐로우의 비밀

빨대

폭죽

라바의 하루

2015년 8월 10일

53~65화

와이퍼

무술대회

옐로우의 복수 1

옐로우의 복수 2

눈싸움

쥐의 삶

바람의 파이터

요술 반지

미니 손전등

접착제

라바레인저 1

라바레인저 2

라바레인저 3

66~78화

라바레인저 4

라바레인저 5

라바레인저 6

라바레인저 7

더듬이

패션쇼

개그 꿈나무 레드

곤충 킬러 1

곤충 킬러 2

곤충 킬러 3[15]]

장갑

말썽쟁이 옐로우

해전

추가바람
시즌 3는 총 104화로 예정되었다. 시즌 1~2와는 달리 13편씩 또는 26편씩 같은 날 한꺼번에 방영했다. 시즌 1~2가 지상파 방송에서 선방영하고 각 에피소드의 길이가 그래도 길었던 반면 시즌 3는 케이블 방송에서 선방영하고 각 에피소드의 길이도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7.4. 시즌 4[편집]

유출된(?) 포스터

굿바이 뉴욕 편에서 옐로우가 레드와 함께 자던 도중 추위를 떨면서 시트로 쓰던 종이를 접어서 덮다가 몽유병이라도 일어났는지 자기도 모르게 그것을 비행기로 만들었다. 가능할까 그리고 그게 바람에 날아가 어떻게 그렇게 멀고 높이 날아갔는지는 몰라도(...) 도시를 떠나 바다 위 상공을 난다.[16]비행기가 찣어지고 옐로우는 그 비행기를 학으로 만들어 레드를 구한 뒤 함께 날다가 F-16에 치이고 미사일에 쳐박혀 그 미사일이 발사되면서 하루동안 미사일에 매달린채 날라가다가 섬으로 휩쓸리게 된다. 이후로 4기는 섬에서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브라운을 비롯한 조연들은 비행기를 타던 날아오던간에 어떻게든 출연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쌓아온 캐릭터성을 생각하면 재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헬로우 시리즈라던지. 바이올렛은 전처럼 땅속에서 나오겠지 현재 제작 중이라고 한다.

따라서 라바튜브 영상에 질문답변 영상에 라바4를 만들 계획이 있다고 한다.

11월 3일 시즌4 트레일러가 나오면서 확정이 되었다.

8. 평가 & 의의[편집]

벌레들과 작은 세상을 애용한 독특한 설정과 소재로 엿볼 수 있는 잠재력[17]

뽀로로만큼은 아니지만 못지 않은 파급력을 보여준 작품이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기존의 교육적인 내용이 필수로 들어가야만 했던 기존 유아용 애니메이션과 달리 라바는 순전히 재미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인데, 뽀로로도 꽤나 짓궂은 면이 있긴 하지만 이건 아예 콧물, 방귀, 폭력(...) [18]등의 자극적인 요소들과 나름 현실적인 스토리텔링으로[19] 무장을 했다. 이 덕분에 라바는 아이들만 보는 게 아닌 어른들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 될 수 있었던 것. 사실 이건 G버스의 공이 제일 컸다.

결과적으로 그동안 한 연령층에만 국한되고 있었던 한국 애니메이션을 보다 넓은 연령층에 어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20] 초창기 평론가들은 라바로 인해 앞으로의 애니메이션의 성향이 뒤바뀔 것이라 예상했고, 남성전문지 에스콰이어에선 아이들에게 착한것만 권유하던 뽀로로는 남극으로 유배를 가고 곧 라바천하가 일어날꺼라 예언을 한 적이 있다.

라바가 한국 애니메이션의 중요한 변환점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으나, 자극적인 내용[21] 때문에 앞으로의 애니메이션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우려를 내보이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초창기의 미국 애니메이션만 봐도 총으로 마구 갈겨대는 건 물론이고 몸에 구멍이 뚫리거나 심지어는 사지절단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현재도 해외 애니메이션에선 이런 자극적인 요소들이 대중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는 중이다.[22] 우리나라 애니도 사실상 초창기니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다수.

위의 문제와는 별개로 싫어하는 사람들도 존재하는데 그 이유가 앞서 말했듯이 내용전개가 상당수 오물 개그, 폭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폭력은 그렇다 치더라도 콧물하고 방귀는 보는 사람에게 하여금 불쾌감을 줄 수 있다. 물론 적절히 사용하면 괜찮고 위트 요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시도때도 없이 나오게 되면 오히려 재미가 반감 될 수 밖에 없다.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지만 여러모로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다. 게다가 방귀끼는 소리와 함께 음식을 쩝쩝거리면서 먹는 것도 괜히 소리를 쓸데없이 현실에서 듣는 것처럼 고퀄리티로 만들어놔서 짜증 날 때도 있다. 애초에 쩝쩝거리는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으니. 물론 몇몇 에피소드는 코믹 호러물이기도 하고 패러디물이나 애절한 에피소드도 있다.

또한 2~3기는 각종 패러디가 필요 이상으로 난무하고 화면 연출이 과해져서 부담스럽다는 평도 있다.

덤으로 한국적인 것은 없고 3기에 가면 초밥이라든지 쿵후같은 것이 나오기도 하지만. 강강수월래 노래가 나오기도 하고 상여소리가 나오는 등, 곳곳에 좀 한국적인 것도 나온다. 위에 상술하듯이 홍범기 성우 더빙판이 그대로 유튜브로 올라와있는데 제목이나 제작진 이름만 영어로 나올뿐. 이러다보니 한국어로 나오는 노래도 영어 공개판에서 그대로 나온다.

여하튼 해외에서도 제법 인지도가 있어서인지 제작사가 인터뷰하길, 중국 업체에서 판권을, 혹은 아예 회사를 통째로 거액에 사겠다고 계속하여 제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제작사 측에서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있다고 하지만 안심할 수가 없는 게, 우리나라에서 만든 빼꼼이 중국 업체에 팔려서 판권이 넘어가버린 적이 있다. 이는 국내 언론에서 잠깐 보도된 바 있다. 정부에서 라바 같은 애니메이션의 문화산업 지원을 등한 시 한다면 라바 또한 중국에 팔려서 제2의 빼꼼이 될 수도 있는 일. 2017년 5월, 제19대 대선이후 완화된 한한령 이후 중국의 심천 지하철을 비롯한 다양한 곳에서 방영되며 소개되고 있다.

[1] 유희왕 아크파이브신유야, 은혼시무라 신파치, 소닉 X너클즈, 아따맘마오동동 성우 명탐정 코난정영일형사의 성우[2] 이때 제작된 단편들은 아이스크림, 모기, 버섯, 풍선껌, 탭댄스 편이며 유튜브로 검색하면 감상 가능하다.[3] 대사가 없어 전세계 아이들이 자막 없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4] 가끔 대사가 한국어로 나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시즌 1의 ‘미라’ 편에서는 레드가 “아빠...?” 라고 말한다. 파파라고 들릴 때도 있다 또 다른 에피소드에선 옐로우가 레드에게 한국어로 자장가를 불러주는 장면이 있다.[5] 뉴욕의 하수구인데, 라바 인 뉴욕의 배경컷을 보면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맨하튼으로 보이는 섬도 존재하는 것으로 봐선 (이런 부분에선 의외로 고증이 철저하다.) 뉴욕이 맞다. 다만 언어는 알파벳도, 키릴문자도 아닌 괴상한 것(...)을 쓰는데, 옐로우와 레드가 침대로 사용하는 성냥갑엔 영어가 적혀있지만, 거칠고 거친 세상의 광고판엔 이상한 언어가 쓰여있다. 정말 뭐하는 동네일까, 여기. 뉴욕은 맞나? 사실 패러럴 월드가 아닐까?[6] 바이올렛은 제외.[7] 예를들면 시즌 2에 화장실이라던가 시즌3에 의리라던가...[8] 이 때문에 몇몇 한국인들은 라바를 미국 애니로 착각하기도 한다. 그리고 유튜브에 한국어판이 그대로 올라온 걸 자주 볼 수 있는데 대사가 거의 없다보니 한국어판을 봐도 상관없기 때문.[9] 영화 스튜어트 리틀에 나오는 집으로 매우 유명하다.[10] DVD와 케이블TV판에서는 "이상한 열매"라는 제목으로 바뀌었다. 동시에 벌레들이 먹은 버섯도 작은 나무의 열매로 바뀌었다.[왜냐하면] 벌레는 130층에서 떨어져도 안 죽는다.옐로우와 레드가 떨어진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의 높이는 옥상까지 합해서 105층 정도.[12] 여기에 나오는 거칠고 거칠고 거친 세상의 브금과 상황이 아주 잘맞다. 참고로 이 곡 제목은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 라장조 35번.[13] 거칠고 거칠고 거친 세상 편에서 자신을 잡아먹으려는 갈매기 떼한테 날치 알로 20mm 발칸포총처럼 쏴대는 게 핵 사이다.[14] 시즌 3에서 바이올렛이 등장한 유일한 에피소드이다.(뒷이야기 제외)[15] 바이올렛이 시즌 3 의 뒷이야기에서 유일하게 출현한 에피소드[16] 먼저 잠에서 깬 레드는 까마득히 밑에 바다가 보이고 뒤편으로 뉴욕의 도시들이 보여 경악한다.(...)[17] 특히 1기에선 정말 다양하고 재치 넘치는 아이디어들이 쏟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야기 전개도 유쾌하고 매력적이다.[18] 시즌3 25화에서 옐로우는 콧물, 코딱지, 똥을 방귀가스로 구워내어 초콜릿 쿠키 비슷한 무언가를 만들어냈다. 겉모습은 그럴듯하지만 실상은 혼이 빠져나가는 맛...[19] 시즌 1만 해도 하수구의 생활은 생존 그 자체였고, 레드나 옐로가 하는 짓거리를 보면 뭘 해도 안되는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준다.[20] 대중성만 따지면 뽀로로가 더 유명하긴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애들이 뽀통령을 외쳐댄 결과다. 내용상으로만 보면 라바가 대중적이다.[21] 심지어 시즌 3의 접착제 편 에서는 무려 인간지네드립까지 나왔다!![22] 미국 국민 애니메이션의 할로윈 특집에는 12세 시청가(PG)라고는 믿기지 않을 장면들이 매우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