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힙합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힙합(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1. 개요2. 음악
2.1. 한국에서의 힙합 음악2.2. 래퍼 및 힙합 뮤지션 & 그룹
2.2.1. 한국2.2.2. 미국2.2.3. 일본2.2.4. 독일2.2.5. 몽골2.2.6. 대만2.2.7. 푸에르토 리코2.2.8. 이란2.2.9. 터키2.2.10. 중동2.2.11. 멕시코2.2.12. 영국2.2.13. 러시아, 동부유럽권
2.3. 디스전에 관해
2.3.1. 비판2.3.2. 옹호
2.4. 관련 사이트2.5. 관련 문서
3. 춤4. 미술

1. 개요[편집]

파일:attachment/hiphop.jpg

보통 힙합이라 하면 음악의 한 장르를 뜻한다. 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친 흐름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힙합이란 말은 '엉덩이를 흔들다'(hip hopping 혹은 hopping hip)라는 말에서 유래했다.[1] 당초에는 1970년대 후반 브롱스 남쪽을 비롯한 뉴욕 내 빈민가에 거주하는 흑인이나 푸에르토리코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운동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따라서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하기도 한다.

힙합을 이루는 요소로는 ·디제잉·그래피티·비보잉·비트박스가 거론된다. 힙합을 크게 나누어 음악, 춤, 미술의 영역에서 설명한다.

2. 음악[편집]

시간상으로 봤을 때 블락파티가 먼저였지만, 현재의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힙합 음악은 클럽에서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Hip Hop이라는 명칭이 시사하듯, 힙합 음악의 기반은 디스코, 펑크, (댄서블한)재즈음악 등 과거 60 70년대에 흑인들이 즐겼들었던 음악인데, DJ라는 일종이 선곡자가 노래를 틀고 사람들은 디제이가 틀어주는 [2]펑키한 음악에 춤을 추는 것이 그 시작이었다. 디제이는 음악을 틈과 동시에 쇼호스트로서 파티의 분위기를 이끌었는데,사람들이 춤을 추면 디제이가 간간히 흥을 돋우기 위해 여러 미사여구를 덧붙였다. 1977년 뉴욕에서 있었던 정전 사태를 경험했던 이들은 가난한 음악가들이 정전을 틈타 DJ 박스를 훔쳐 DJ가 크게 늘었다고 회고하기도 하며, 이것이 뉴욕 힙합 문화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디제이의 쇼 호스트로서의 역할은 따로 분파되어 MC가 맡게되었는데, MC가 내뱉는 미사여구는 문학적으로 발전되어 Rap이라는 형태로 거듭나게되었다. MC의 뜻은 보통 한국에서 말하는 방송 MC처럼 Master of Celebration의 약자로, 쇼를 진행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였지만 전혀 다른 뉘앙스와 역사의 맥락 탓에 현재에 와서 실제 뜻은 전혀 달라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렇듯 엠씨같이 쇼호스트와 미사여구를 내뱉어 좌중을 웃게 만들고 파티의 흥을 돋우는 역할과 마찬가지로, 훵크 곡의 첫부분이나 1절, 2절 부분이 아닌 브레이크 부분[3] 에 전문적으로 춤을 추는 사람들이 등장했는데, 이것이 현재 힙합 댄스를 다루는 B-boy와 B-girl, Locker롹커가 아니다, Popper등의 기원이다. 이렇듯 힙합의 처음은 매우 자유분방하고 흥겨운 분위기에서 시작되었으며, 때문에 이러한 힙합의 독특한 성향은 매우 포괄적이며 다른 요소들과 쉽게 섞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음악 장르로서의 힙합이 두드러지는 힙합의 요소는 뭐니뭐니해도 Rap이다. 랩은 강하고 빠른 느낌의 비트[4][5]에 가사를 빠르게 내뱉는 것이었으나, 이후 이것은 편견으로 여겨지게되어 Rakim등의 뉴스쿨 래퍼들과 같이 이러한 랩의 한계를 깨뜨리는 래퍼들이 생겨났으며, DJ Premier와 같이 과거의 비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감이나 생략화, 혹은 단순화된 비트를 만드는 beat maker가 생겨났다. 그러나 랩에 과거와 오늘날에 걸쳐 유지되고 있는 중요한 요소가 있으니, 이는 라임, 우리말로 환원하자면 운율이다. 이는 과거 빨리 내뱉어지는 가사에 리듬감을 주기 위해 덧붙여진 시에서 차용된 요소인데, 본래 운율이 문학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왔던 만큼 운율은 랩이라는 노래 아닌 노래를 더욱 예술적으로 격상시켰다.

과 더불어 힙합에서 두드러지는 요소는 디제잉이다. 디제잉은 두대의 턴테이블을 이용하여 같은 곡들을 반복해서틀어 loop을 만들거나, 곡을 짜집거나 편집하여 전혀 다른 곡을 만들어낸다. 2대의 턴테이블을 이용하여 속도를 맞추어 두 곡을 한꺼번에 틀거나 한 곡 뒤에 바로 이어 다른 곡을 트는 개념도 힙합에서 제일 처음 정립되었다[6]. 클럽에 가 보면 알겠지만 파티나 공연장 등지에서 적절히 음악을 선곡해서 틀어주는 사람을 보고 DJ라 부르는데, 힙합 DJ는 단순히 음악을 트는 역할을 넘어, 두대의 턴테이블에 얹어진 같은 LP판을 반복해서 트는 기술인 저글링이나, 곡안에 담긴 노래의 드럼라인만을 소리 조각마다 시간차로 긁으며 연주하는 고도의 기술인 드러밍을 하거나 또는 턴테이블을 악기로서 다루어 스크래치를 한다. 여기서 기술적으로 심화된 이들과 원래의 DJ개념인 그 둘을 구분하기 위해 1995년도에 DJ Babu가 턴테이블리스트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게 된다. 더불어 힙합 디제이의 저런 신묘한 기술을 가능케 하는 장비는 보통 두대의 턴테이블 사이에 놓이게 되는 믹서인데, 믹서에는 Crossfader라는 부품이 있다. 이 Cross Fader는 디제이가 탄생하기전에도 존재하였으나, 힙합문화가 경제적으로 가난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자랐듯, 디제이들 역시 가난하였으므로 기존에 존재했던 비싼 장비를 구할 수 없거나 또는 그 존재 조차 몰랐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Cross Fader을 개량한 사람이 오늘날에도 디제이로서 활동하는 전설적인 디제이인 Grandmaster Flash이다.[7][8][9] 이때쯤부터 힙합에서 말하는 DJ는 턴테이블리스트 DJ를 가리키게 되었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여기에 더해서 비트박스도 4대요소로 뽑지는 않아도 힙합의 하위 카테고리로 구분을 할 수 있다.

태동 이후, 힙합 음악으로 음반을 낼 시기 부터 샘플링이 당연시 되어왔던 장르로 과거에는 샘플링이 완전히 새로운 음악 작법이었고, 관련 법규도 미미했지만, 이 샘플링을 통해 백만장자가 된 힙합 뮤지션들이 하나 둘씩 등장하면서 저작권에 관련된 문제들이 생겨났고, 그 후부터 샘플링은 항상 힙합 관련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곡 마다 일일이 샘플링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고 사용비를 지불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돈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언더그라운드 씬에서는 무단 샘플링이 만연해 있다.[10] G-DRAGON표절사건 때문에 이 논란이 더 심해졌다. 샘플링이면 다 표절인 줄 알고 샘플클리어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디시뉴스에 슈프림팀이 표절했다는 기사가 올라오기도 했고, 리쌍의 곡 중 일부가 모 뮤지션의 곡들과 흡사 해서 알아봤더니 본인들이 선배 뮤지션을 존경하는 뜻에서 재창조 했는데 이게 표절이냐 아니냐 라는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11][12] 그러나 다른 음악장르나 예술이 어느정도는 모두 그렇지만, 힙합은 다른 곳에서 무언가를 가지고 와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이미 시간적으로 죽어버린[13]것을 다시 가지고와서 부활시키는 것에 비교적 훨씬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풍조가 있다. 그래서 래퍼 아이스-티가 남긴 "힙합은 아무것도 창조하지 않았다. 단지, 모든 것을 재창조했을 뿐."이라는 말은 아직까지도 유명하다.

자기 자랑, , 명예, 파티, 섹스 등 원초적이고 자극적인 가사 내용 역시 단골 까임거리이다. 남녀차별적인 가사도 아주 많다. 물론 찾아보면 그렇지 않은 가사들도 많다지만, 대중들의 관심을 받는 가사는 극히 한정돼 있기 때문에(...) 더욱 선입견으로 굳어졌다. 그런데 남녀차별 적이고 범죄미화 등의 성향은 80년대 중후반 서부 힙합[14]의 영향으로 이후 래퍼들의 문체나 어투에도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돈 자랑 같은 경우 흑인노예법을 마지막까지도 놓지 않았던, 그리고 아직도 미국 내 제일 유색인종 차별이 심한 남부의 분위기가 원인이라는 이야기도 존재한다.

반항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본토 힙합 뮤지션들은 심심하면 감옥에 들락날락 거리는 걸로 유명하지만 국내 힙합 뮤지션들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바른 생활 사나이들이 대부분. 약빨고 여자 따먹고 스포츠카 몰면서 총질하고 다니는 갱스터 힙합의 실재적 경험에 의거한 텍스트를 그대로 가져왔다가는 국내에서 탄압 받기 딱 좋기 때문에 오히려 그러한 면에서 조심하는 편.[15]

다른 장르에 비해 정체성 논란이 심한 편이다. 그냥 장르 이름일 뿐인데 "누구누구는 힙합이 아니다" 같은 논쟁에 명예를 거는 걸 보면 리스너들에게 힙합은 단순한 장르를 뛰어넘은 것 같다. 어떤 면에서는 패션 모드로 봐도 좋을 정도.

모든 대중음악이 그렇듯 힙합의 경우도 지역에 따라 음악적 스타일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발상지이자 본토라 할 수 있는 미국의 경우 크게 뉴욕을 중심으로 하는 이스트 코스트(East Coast)와 LA를 중심으로 하는 웨스트 코스트(West Coast)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여기에 흑인 인구가 많은 미 남부 전역에 산재한 여러 지방도시 (애틀랜타, 마이애미, 뉴올리언스, 휴스턴, 멤피스...)를 거점으로 한 서던 (Southern, Dirty South라고도 한다), 시카고와 디트로이트를 비롯한 중서부 도시를 거점으로 하는 미드웨스트(Midwest, 혹은 북부)까지도 구분할 수 있다. 보통 동, 서, 남부 힙합으로 나눈다. 현재 2016년에는 남부의 애틀랜타캐나다의 실질적인 수도인 토론토가 제일 뜨겁다. 현재의 정서와도 제일 잘 맞는 음악을 한다는 것도 그렇지만 결과적으로 말하면 성공한 아티스트를 최근에 제일 많이 배출했기 때문인듯.

큰 줄기라 할 수 있는 이스트/웨스트간의 갈등이 절정에 달했던 1996년 이후 지역 간의 구분은 점점 의미를 잃어가고 있으며, 1998년경 이후로 점증한 서던 힙합 등 다양한 영향들이 힙합 전체에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물론 아직도 자신감이랍시고 다른 지역을 그저 까기만 하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한국 힙합의 경우도 이에 영향을 받아 여러가지 스타일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를테면 도끼처럼 대놓고 사우스를 표방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한국은 원체 땅덩어리가 좁기도 하고 뮤지션들이 다 서울 올라와서 음악하는 탓에 지역으로 씬을 나누는 짓은 안 한다. 같은 지역 출신들끼리 크루를 이루거나 자기 출신지를 부각하는 사람이 있긴 하지만. 예를 들어 제이통의 부산. 그런데 제이통도 서울에 재능있는 래퍼들이 더 많고 빈약한 와중의 인프라도 그나마 서울이 부산과 비교할 수 없이 좋다는 걸 인정한다. 그래서인지 제이통의 크루 벅와일즈도 초창기에나 부산 중심의 크루였지 나중에 가서는 서울 출신이 더 많아진다.

2.1. 한국에서의 힙합 음악[편집]

한국에서의 특징 중 하나는 록 음악과는 달리 대중음악에서 견고한 입지를 다지는데 성공한 장르란 점이다.[16] 비록 1990년대 초에는 힙합음악은 댄스곡에 들어가는 양념요소에 불과했지만, 1997년부터 점차 이현도, 김진표, 지누션 등이 힙합앨범을 내게 되면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했고, 드렁큰 타이거의 정규 1집 <Year Of The Tiger>가 발매되고 이 앨범이 엄청나게 히트를 치면서 천리안이나 신나라 레코드 등을 통해서 힙합 컴필까지 내는 등 성장세를 유지하다가, 에픽하이, 다이나믹 듀오, 리쌍 등의 무브먼트 쪽의 힙합뮤지션들과 조PD, 주석 등의 곡이 히트를 치면서 가요계에 성공적으로 정착하였다.

락, 힙합이 모두 대중적이지 않던 시절, 대한민국에서 힙합이란 장르를 본격적으로 대중가요에 불러와 큰 영향을 끼친 그룹이라면 서태지와 아이들현진영, 듀스를 꼽을 수 있다.[17] 최초로 힙합을 선보인 인물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많지만, 역시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현진영을 꼽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이 셋은 뉴잭스윙적 요소도 다분했기에 드렁큰타이거가 등장했을 때 이른바 정통힙합을 내세울 수 있었다.[18]

최초의 랩음악으로 알려진 홍서범의 김삿갓의 경우 다소 뜬금없는 노래제목과 가사 때문에 간과하기 쉽지만 엄밀하게 보자면 최초의 힙합음악이라 부를 수 있다. 홍서범의 김삿갓이라는 곡은 (훅에 한국적 뽕삘이 약간 있지만) 펑키한 디스코 사운드에 랩을 올린 형태로 초창기 올드스쿨 힙합음악의 작법을 그대로 유지했다.[19] 가사 또한 시대를 감안한다면[20]한다면 운율을 통한 라임적 요소가 다분히 들어있다.

다만 가사가 김삿갓을 소개하는 내용이라 굉장히 뜬금없었고, 홍서범 개인의 랩스킬이 다소 부족한데다 패션이나 춤 또한 힙합과 무관[21]하게 정장차림에 율동정도이었던 지라... 다만 80년대 중반엔 미국에선 런-D.M.C.가 등장해 힙합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힙합음악에 격렬한 춤을 추는 뉴잭스윙이 떠오르는지라 조금 늦은 감은 있다. 더불어 홍서범은 락커 출신에 힙합 음악도 김삿갓 일회성에 그치기에 희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 후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현진영은 당시 유행하던 뉴잭스윙을 한국에 들여와 음악 뿐 아니라 패션, 춤까지 소개하며 최초의 힙합 뮤지션으로 인지된다.

그 후에 지누션, DJ DOC, 드렁큰 타이거, 1TYM 등이 본격적으로 랩다운 랩을 선보였다. 특히, 드렁큰 타이거나 지누션 그리고 원타임의 테디는 미국 본토에서 힙합을 가까이 접하면서 자라왔던 청년들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우리나라 힙합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2010년 요즘의 중고등학생들이 힙합에 열광하는 것과는 다르게, 1990년대 한국에 소개되었던 힙합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였다. 대중음악의 황금기였던 1990년대 중반즈음에 보급되기 시작한 인터넷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각광을 받았는데, PC통신 동호회가 유행하였고 여러가지의 동호회 모임중 힙합 동아리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Black Louder Exploders(Blex)https://ko.wikipedia.org/wiki/BLEX와 Show N Prove(이하 SNP)https://ko.wikipedia.org/wiki/SNP_(%ED%9E%99%ED%95%A9_%ED%81%AC%EB%A3%A8)가 있었다. 오늘날 한국 힙합 1세대에서 1.5세대들은 1990년대 말 즈음에 PC통신을 통하여 만난 사람들과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힙합을 즐기고 또는 직접 했던 사람들이다.

Verbal Jint, P-type, 데프콘은 나우누리 SNP출신이고 가리온의 MC Meta는 하이텔 동호회 였던 Blex에서시삽을 맡아 활동하였다. 메타의 회고에 따르면 그때는 미국의 힙합 음반을 구하기가 여러모로 굉장히 어려웠는데[22] 누군가 음반을 구하거나 TV음악전문 프로그램에서 간간히 틀어주던 힙합을 녹음하면, 모두가 모여 그것을 함께 감청하고 들은 음악에 대해 이야기도 하며 힙합을 즐겼다고 한다.

이 때문에, 여러 힙합 아티스트들이 예전에 썼던 가사에는 테이프가 늘어날 정도로 들었다는 표현이 있다. 사실 한국에서 티비를 통해 알려지던 힙합과 미국 본토에서 어렵게 수입되던 힙합에는 언어적 차이점을 무시하고라도 상당한 모순이 있었다. 그것은 이 때까지 알려졌던 랩이라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대중의 인식이 그저 빨리말하면 되는 것에 머물렀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인식은 방송을 통해 알려지던 랩과 힙합이 가진 반항기라는 컨셉을 주된 컨셉으로 삼았던 아이돌 그룹의 역할이 컸는데, 1990년대 말 H.O.T와 같은 아이돌 그룹이 했던 랩은 은율을 무시한 채 그저 말을 빨리 내뱉거나 또는 "내가 했었지, 나도 했었지, 밥먹어야지, 내일 학교 가야지"와 같은 반복적인 매우 초보적인 은율을 사용했었다. 이러한 모순을 느꼈던 PC통신 힙합동아리 회원들은 이 문제에 심각하게 논의하였고, 이들 중 어느 사람들은 힙합을 듣는 행위에서 멈추지 않고 직접 힙합 음악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한국식 랩에 대한 방법론의 필요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모순점과 한국어로 내뱉는 랩에 대한 방법론은 당시 동호회들 사이에서 굉장한 논의거리였다. SNP와 Blex는 서로를 비판하며 충돌하고는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이러한 경쟁과 논쟁은 한국어로 뱉는 한국식 랩의 자양분이 되었다. Blex는 두자리 라임을 주로 사용하고 반복되는 어휘를 최대한 피해 랩을 함에 있어서 은율이 주는 리드미컬함과 은율 자체의 다양성을 꾀했던 반면 SNP의 멤버들의 방법론은 보다 다양해서 피타입은 랩을 드럼으로 여겨 운율을 사용함과 함께 한 어절이나 음절에 집중하여 억양과 발음의 강약을 조절함으로서 리드미컬한 랩을 꾀했고, 반면 버벌진트는 다음절 라임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여 말 그대로 많은 음절로 이루어진 복잡한 은율로써 리드미컬한 랩을 꾀했다.

이러한 방법론은 2008년 힙합플레야와 리드머라는 힙합전문 웹사이트로까지 이어졌는데, 이 때에도 사람들의 논의의 요점은 크게 나뉘어져서 모음과 자음을 이용한 은율에 대한 의견들과 더불어, 다음절 라임에 대한 실용성과 효과와 두세음절 롸임에 대한 효과와 실용성에 대한 비교와 토의가 논의의 주제였다. 그러나, 미국의 여러 래퍼들이 그들의 노래에서 차용한 것에 지나지 않았던 버벌진트의 다음절 라임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러한 다음절 라임은 만들어내기가 까다로워 사람들은 점차 이 2가지 방법을 혼용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대중매체에서 접하는 우리나라의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시작이었다.

가요계와 더불어 한국에서 가장 네티즌들에게 까이고 까이는 장르 중 하나다. 일반인들과는 비교가 안되는 비율의 힙합 뮤지션들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군면제 또는 의가사전역을 할 정도의 심각한 유리멘탈 정신질환이 문제다.[23].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사는 온갖 허세와 자신들은 개의치 않는다는거나 까려면 까든가 투에 뻔한 레퍼토리.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을 경우 이 쯤 되면 유명 힙합가수들이든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이든 멋있긴 커녕, 소위 힙찔이라고 표현하는 현상은 당연한 듯 보인다. 여기에다 마약문제까지 추가하면 첩첩산중(...)이다. 그리고, 걸핏하면 나타나는 고질적인 문제인 표절에다 일명 힙부심이 높다는 이유로 지나치게 까이는 일이 많다.

물론 지누션, 타블로 또는 박재범 등 처럼 애초에 병역의 의무가 없는 외국인들은 물론 논외다. 국내에서 상업 활동을 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논란은 힙합 문서와는 벗어난다. 물론, 이 문제는 꼭 힙합이란 분야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연예계의 공통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힙합을 사회 비판을 하는 장르 또는 사회비판이 뿌리인 장르라고 보는것은 엄연한 '착각'이다.[24] 말 그대로 래퍼들은 하고 싶은말을 랩으로 할 뿐이라 주제는 자기자랑일 수도 있고 디스가 될수도 있고 감성일수도, 스토리텔링일수도 있다. 그냥 래퍼 본인이 사회비판이 하고 싶다면 사회비판하는 가사를 쓰는 것일 뿐. 다른 장르들과 하등의 차이점이 없다. 그리고 냉정하게 보면, 솔직히 본토든 한국이든 사회문제를 언급하는 곡들은 진지한 일침이라기보다 신세한탄에 가깝다.[25]

그러나 한국에서는 약간 미묘한 문제인데, 미국에서는 힙합이 나름대로는 뿌리가 있는 장르지만 한국에 들어올 때는 한국과 가깝고 교포들이 많은 90년대 서부 힙합 위주로 들어왔었다. 당시 NWA 등 첨예 사회 비판적 경향은 미국에서도 커다란 화제였기에 한국에서도 자연스럽게 그 흐름을 인식했고, 미국에서 화제가 되는 음악임과 동시에 한국적인 정서에도 상당히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상당히 많았다. 90년대 한국은 대중음악에도 상당히 높은 예술적, 사회적 가치와 성취도를 요구하고 있었다. 실제로 성취하고 있었는지는 별개의 문제지만, 민중가요 등 7, 80년대부터 쭉 이어진 젊은이들의 사회비판적 경향과 더불어 공익적 가치에 대한 존중은 00년대, 10년대보다 훨씬 강렬했기 때문에 힙합은 성공적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알릴 수 있었다.

힙합이 너무나도 생소했던 시절 부족한 랩스킬과 비트로 자기 하고 싶은 말만 가사로 써냈다면 기성세대를 비롯한 기존의 대중들이 보기에는 무슨 거지같은 놈들이 희한한 옷과 머리로 몰려나와서 어중떠중 떠드는 타령과 다를 바가 없겠지만, 미국에서 최신 유행하고 있는 사회비판 장르의 한국화라는 위치를 획득하면 훨씬 모양이 좋아보였다. 90년대 말은 인디 락씬도 그렇듯 젊은이들 사이에서 이와 같은 전통적인 감성을 공유하고 있었다. TV에 나오는 화려한 댄스와 발라드 음악의 지분도 엄청났지만, 민중가요와 포크 등으로 대변할 수 있는 감성에 대한 수요도 분명히 존재했고 그 틈새를 새로운 사운드와 문화적 아비투스로 무장한 인디 락과 힙합이 잠식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 한국에서 이 장르는 힙합이라기보다는 주로 갱스터 랩으로 불렸으며, 비단 드렁큰 타이거나 업타운 등 커다란 족적을 남긴 사람들뿐만 아니라 반짝 나타났다 사라진 많은 그룹과 가수들이 갱스터랩을 시도했었다. 물론 이는 HOT로 대변할 수 있는 세기말 반항아적인 감성도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 원래 힙합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것은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힙합이 한국에 도입된지 벌써 20년이 넘은 시점이기 때문에, 이제 와서 원래 힙합은 사회비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힙하퍼들과 사회비판은 아무 상관도 없다고 강변하는 것은 한국 힙합 자신의 모순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한국 힙합은 사회비판이라는 주제와 그 주제의 이점을 확실하게 이용해서 한국에서의 정착과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단언할 수 있다. 한국 힙합은 본토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고, 다른 모습일 수밖에 없으며, 그 점을 힙하퍼들 본인도 확실하게 자각하는 만큼 힙합과 사회 비판은 큰 관련이 없다는 것은 몰라도, 한국 힙합과 사회 비판이 큰 관련이 없다는 것은 틀린 얘기이다. 이용할 때는 좋다고 이용해 놓고 다 컸다고 스스로의 뿌리를 자각하지 못하고 있다. 원래 힙합이 그런 장르가 아니라지만, 한국 힙합은 끊임없이 디스코나 소울 등 힙합의 원류가 되는 사운드에 소홀하다고 지적되고 있는 것처럼, 한국 힙합과 본토 힙합은 분명히 다르다. 초창기 한국 래퍼들 가운데 사회비판적 요소를 차용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 사회비판적 요소를 통해 힙합이 한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만큼 대중들의 인식은 분명히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제 와서 편한 대로 과거를 세탁할 수는 없다.

힙부심을 부리는 힙하퍼들은 다른 힙하퍼에게도 까이기 마련이다. 특히, 타블로는 라라라에 출연 했을 당시, "요즘 힙합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최고다라는 가사만 쓰는데,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런 음악이 절대로 옳다고 하지 않는다. 음악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줘야 한다"면서 힙부심을 부리는 힙하퍼에 대해 비판을 하기도 했다.

아이돌이 지배하고 있는 현재 한국 가요계답게 힙합을 추구하는 아이돌 그룹들(빅뱅, 블락비, 방탄소년단, 범고래소년단 등)도 늘고 있다. 힙합계에서는 기획사의 기획에 계획되는 아이돌 그룹이라는 점 때문에 논란이 있고, 넷상에선 아이돌과 힙합의 부정적 인식을 동시에 받고 있다.

사실, 한국에서는 주류씬 한정으로 공격적이거나 퇴폐적이라는 이미지가 희석되어가고 있다. 말랑말랑하고 듣기좋은 사랑노래가 유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쁜 일은 아니긴 하지만, 묘하게 미국과는 반대가 되어가고 있다. 언더에서 하고싶은 말은 다 하고 살던 MC들이 오버로 나오면서 발라드 랩으로 부드러운 남자들이 되고 있는 것을 보고 한국 힙합 팬덤들은 복잡 미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죽하면, 지금 힙합을 컨셉으로 하고 있지만, 데뷔 당시에는 흑인 음악이었던 것은 맞지만 댄스그룹으로 시작했던 DJ DOC가 갱스터 힙합을 하는 유일한 그룹이라고 했을까... 다만 쇼미더머니로 인해 힙합의 공격적인 이미지가 부각되면서 이런 현상이 많이 사라졌다. 특정인에 대한 디스곡이 인기차트에 올라갈 정도이다.

한국엔 특성상 아마추어들이 인터넷에 엄청 많다. 비트를 구하기 쉬우며, 가사 쓰고 랩 하면 되는 간단한 구조 때문이다. 웬만한 힙합 커뮤니티에는 자작곡 올리는 게시판이 거의 다 있다. 제대로 된 사람도 있긴 하지만, 여기서 프로로 전향한 사람은 정말 손에 꼽힌다. 가장 성공한 사람은 산이, 빈지노, 블랙넛, 테이크원 정도가 있다.

2010년대 중반에 이르러 걸그룹에서는 도태된 장르이다. 소나무가 비주얼이 극상위권에 가창력도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이 장르로 걸그룹 생활을 출발한 탓에 가요계에서 전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2.2. 래퍼 및 힙합 뮤지션 & 그룹[편집]

※ 가나다순 정렬.
※ 아이돌 그룹 래퍼는 보이그룹/포지션걸그룹/포지션 참고.

2.2.1. 한국[편집]

※ 한국계 뮤지션이지만 미국에서 주로 활동하는 사람은 ★표시.

  • 45RPM

  • 이현배

  • J-kwondo

  • 에시리

  • 최경욱

언프리티랩스타3에 출연한 여성래퍼로 독특한 페션과 컨셉으로 화제가 됬던 래퍼. 미국에서 활동하는지 한국에서 활동하는지 아시는분은 편집바람.

2.2.2. 미국[편집]

2.2.3. 일본[편집]

일본 힙합의 경우는 록/메탈이나 일렉트로니카에 비해서 아직 언더그라운드의 음악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과는 다르게 래퍼들부터가 언더그라운드 클럽의 DJ들과 함께 시작하고 성장해 온 씬이기 때문. 그래서인지 한국보다 DJ문화가 훨씬 더 발달이 되어있고, 유명 힙합 프로듀서들 또한 DJ 경력자들이 상당히 많다. 이는 미국의 초창기 힙합씬의 성장과 비슷하다. 그래서 웬만한 골수 일음 오타쿠가 아닌 이상은 일본 힙합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물론 인구수 만큼이나 음반시장이 형성된 일본 내에서는 마니아층만으로도 인프라가 형성이 되고 있다. 또한 한국사람이라도 일본 힙합을 파고 파온 사람이라면 댄스음악에서 정착이 되어 편협한 이미지로 성장해온 한국의 힙합문화 인식에 비해 그나마 본토 문화의 토대를 어느 정도 따 온 일본의 힙합씬을 동경하고 부러워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또한 일본 특색의 환경답게[29] 랩배틀 문화도 상당히 다양하다. 일반인 참여가 가능한 랩배틀 이벤트라던가 고민상담 랩배틀[30] 등 음지에 있어 사람들이 잘 모를 뿐이지 문화적인 측면으로 보면 본토의 안좋은 부분만 부각되어 이미지가 하락되고 오버와 언더 사이의 격차가 심해지는 한국과는 다르게 나름 특색있으면서도 개성적인 나름의 힙합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인 랩배틀과 고민상담 랩배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일본의 음악 버라이어티 방송

  • 가키레인저 - 2013년을 기점으로 데뷔 15주년을 맞은 베테랑. 참고로 AV회사인 SOD에서 기획한 댄스물(?)에 음악 프로듀서로도 활동한 경력이 있다.

  • 누자베스

  • 니트로 마이크로폰 언더그라운드

  • 덴파걸(電波少女/DENPA GIRL) - 하시시(MC)와 나이스크림(DJ)으로 구성된 남성 힙합그룹.

  • 드래곤 애쉬 - 미니앨범 "I LOVE HIP-HOP"과 정규앨범 "Viva La Revolution"한정. 그 이후로는 믹스처 록의 크로스오버 뮤직을 하고 있다.

  • 루프 정션 - 2003년도의 3집 앨범 Turkey를 마지막으로 현재는 해산하였다. 각 멤버들은 따로 솔로 활동 및 프로젝트 활동 중이다가 2015년도 2월 재결성을 발표했다.

  • 립 슬라임 - 현재 일본 메이저 힙합 그룹에선 가장 인기 많은 그룹이다. 홈메이드 카조쿠나 Coolon 같은 듣기 좋은 대중적 사운드의 힙합 사운드를 만들어낸 그룹.

  • 시모(SEAMO) - 래퍼이다. 2006년 메이저 데뷔 후 베스트 히트 가요제 팝 부문에서 골드 아티스트상을 수상한 적이 있다. 그런데 몇 곡 제외하고 나면 죄다 야한 노래들 뿐이다. 애초 그의 이름 자체가 시모네타에서 따온 거다. 한국 내에선 BoA와의 합동 곡으로 유명하다.

  • 오즈로사우루스

  • 챤미나(ちゃんみな/CHANMINA) - 고교생 랩배틀 대회에서 대활약을 한 것으로 유명해진 여고생래퍼. 한국어와 영어가 특기.

  • 케츠메이시

  • 킹기도라 - 일본 힙합 1세대 그룹으로써 일본 힙합의 전설이다.

  • BASI

  • Buddha Brand - 킹기도라와 함께 언더힙합을 대표해온 그룹 중 하나. 2015년도에 멤버 Dev Large가 사망했다.

  • dabo

  • daoko

  • DJ HONDA

  • DJ Krush

  • DS455

    • DJ PMX

  • Dutch Montana - 현직 야쿠자이지만 래퍼로써 활발히 활동 중.

  • evisbeats

  • FAKE TYPE.

  • Gagle - 1996년에 데뷔하여 주로 센다이에서 활동하였다. 1MC 2DJ 체제로 활동하며 인기를 크게 몰았다.

    • DJ Mitsu the Beats

* HOME MADE 家族

  • KEN THE 390

  • Kick The Can Crew

  • KOHH

  • m-flo

  • MC 노리아키

  • Microphone Pager - 킹기도라와 함께 일본 랩의 전형을 만들었다고 평가받는 일본 힙합의 양대산맥의 그룹 중 하나. 그룹의 주축멤버 중 한 명인 Muro가 86년 전후부터 DJ Krush의 제자였었고 이후 Krush와 둘이 같이 결성한 Krush Posse 안에서 래퍼로 데뷔한 이후에 80년대 말부터 HAZU로 나고야 언더에서 활동한 Twigy와 그 외의 3명(P.H FRON, MASAO, DJ GO)이 1992년에 결성했다. 이 쪽 세계에서는 Zeebra보다 훨씬 더 선배이면서 전설적인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 Motsu - m.o.v.e, ALTIMA등 90년대부터 활동해온 래퍼. 본명은 세가와 모토타카. 22살때 미국에 가서 춤과 랩을 배웠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가사에 영어가 많이 들어간다.

  • NORIKIYO

  • Olive Oil

  • PUNPEE

  • Rhymester - 킹기도라와 함께 일본힙합 1세대로 알려진 그룹이다.

  • RYUZO

  • Shing02 - '싱고투'라고 읽는다. 일본인이긴 하지만 주로 영어로 랩을 한다. 누자베스의 Luv시리즈가 유명하다.

  • S7ICK CHICKs

  • Soul Scream - 일본힙합 1세대 중 하나이며 라임스터와 언더그라운드에서 서열을 경쟁함과 더불어 자주 교류하기도 했다.

  • SOUL'd OUT

  • Steady & Co - 드래곤 애쉬의 KJ, DJ보츠와 립 슬라임의 Illmary, 스케보킹구의 스게오가 결성한 프로젝트 그룹이다. 싱글 두장에 앨범 한장 발매로 오리콘차트 1위를 거머쥔 전적이 있다.

  • still ichimiya - 2004년 결성된 그룹. 9명의 멤버로 결성되어 현재는 Mr.麿[31], 田我流, BIG BEN, MMM, YOUNG - G 5명이 활동중. 멤버 전원 야마나시 출신으로 마을간 통폐합을 반대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 tofubeats

  • TOKYO HEALTH CLUB

  • zorn

  • 卍LINE

  • nobodyknows

  • 힐크라임

2.2.4. 독일[편집]

독일은 유럽에서 가장 힙합이 인기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독일 힙합은 특유의 무거운 분위기와 묵직한 드럼과 랩이 특징이다. 독일어 특유의 발음과 언어적 특징이 독일랩을 다른 나라 힙합과 차별화한다. 독일이 유럽 다른 나라와 달리 힙합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엔 위의 독일어적 특징과 아프리카 등지에서 온 노동자 이민자가 많고 그로 인한 슬럼이 많은 환경이 작용했다.

  • Alligatoah

  • Blumentopf

  • Bushido

  • Casper

  • Cro

  • Die fantastischen 4 (Fanta 4)

  • Eko Fresh

  • Fiva - 이 아티스트의 'sud sehen'이라는 곡과 빈지노의 'Dali Van Picasso'사이에 표절 논란이 일면서 국내에 알려졌다하지만 둘 다 샘플링한 비트고 원곡자는 따로 있다.

  • Kollegah

  • Kool Savas

  • Marteria/Marsimoto

  • Psycho Pat

  • Samy Deluxe

  • Sido

2.2.5. 몽골[편집]

파일:external/t1771music.ucoz.net/01947730.jpg

사진은 몽골 힙합그룹 "Digital" 데뷔 15주년 콘서트 포스터. 디지털 외에 여러 힙합 아티스트들이 참여했었다. 근데 다 선글라스만 끼고 있냐?

의외라고 생각하겠지만 몽골도 힙합 문화가 많이 발달되어 있다. 90년대초 몽골 민주화 이후 소수 해외유학파들과 예술학교 출신들이 힙합문화를 소개하고 활발한 활동으로 몽골 음악의 주류로 올려놓은 덕분. 단 이 과정에서 밑에 언급할 서태지건처럼 일부 곡에서 표절건들이 발견된건 옥의 티. 밑에 언급한 Frankseal이나 그외 일부 래퍼들이 한몽관계에서 나온바와 같이 한국에 많은 몽골인이 살고있거나 래퍼본인도 한국에 사는 관계로 간혹 한국 순회 콘서트를 열기도 한다. 예를들어 서울같은 경우는 동대문 모 호텔 카바레(...)가 주 무대이니 관심있으면 보러가 보자. 입장료 3만원

몽골 힙합 올스타[32]들이 작년에 발표한 곡 - Az Jargal

  • 2 Khüü

  • Erkh-Chölöö

  • Mon Ta Rap

  • Lumino
    2000년대 초 서태지 컴백홈 표절건으로 알려져있다. 당시 한국 음악팬들이나 힙하퍼들은 몽골에도 힙합이 있었나?(...)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서태지도 이 건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일설에 의하면 그냥 봐줬다고 한다(...) 무려 컴백홈+ 쾌지나 칭칭 나네를 합친 곡이다 이것 역시 매우 익숙한 노래

  • Tatar

  • Dain Ba Enkh

  • Click Click Boom

  • Digital

  • Ice Top

  • Munkhiin Rep

  • Flash

  • Vanquish

  • Outlaw

  • TG

  • Desant

  • Frankseal
    학업목적으로 한국에서 살고, 활동하기도 했다. 한국생활도중 곡 발표를 한 것도 있어서 한국배경으로 찍은 뮤직비디오도 있다. 사실 의외로 한국에 몽골 힙합신 출신들이 많이 살고는 있다.

  • Opozit

  • Quiza

  • Dze
    몽골은 아니고 부랴티야 공화국 래퍼이나 몽골 래퍼들과 같이 활동하므로 여기에 넣는다. 위 곡에도 참여한 래퍼다.

  • Saryuna
    마찬가지로 부랴티야 공화국의 가수이다.

2.2.6. 대만[편집]

  • 주걸륜
    현재 장르는 랩/힙합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하고는 있는데, 초창기만 해도 R&B/발라드 넘버와 함께 양대산맥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명곡의 힙합 넘버가 많았다.

  • MC 핫도그

  • 판웨이보

2.2.7. 푸에르토 리코[편집]

  • Vico C

  • Daddy Yankee

  • Tego Calderón

  • Wisin & Yandel

2.2.8. 이란[편집]

이슬람 신정 정치 국가인지라 탄압이 굉장히 심하다. 가사가 검열당해서 방송금지나 강제 수정을 당하거나, 음반이 전량 압수당하거나, 공연도중 구속되거나 하는 건 흔한 일. 소수 대중적 힙합을 제외하고는 이란 힙합은 사회, 정부와의 싸움으로 점철되어 있다. 그래도 그렇게 싸워가면서 이란 힙합은 발전해가고 있다.

  • Hichkas
    이란 개혁파 골수 지지자라서 대놓고 반 정부, 대놓고 반 하메네이 랩을 하고있다.

  • Erfan

  • Salome MC
    여성 래퍼다. 그러나 이란에서도 상당히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가사로 이름이 높다.

  • Shahin Najafi

  • Yas

  • Zedbazi

  • Behzad Leito

2.2.9. 터키[편집]

  • Ceza
    현재 터키에서는 에미넴급으로 통한다. 사고파 카즈메르팬들은 인정안하겠지만

  • Sagopa Kajmer
    위의 제자와는 한때 앙숙사이. 지금은 서로 콜라보도 하는등 사이는 좋아지긴했다. 팬들은 아니다

  • Ayben
    위에 언급한 Ceza의 여동생

  • DJ Akman

  • Killa Hakan

2.2.10. 중동[편집]

  • Qusai

  • Flipp(Flipperachi)

  • Vico

  • Murder Eyez

  • Balti

  • Rush

  • Timz

  • Arabique

  • Shadia Mansour

2.2.11. 멕시코[편집]

  • big metra

  • 미스터 요시에 로꼬테

  • don xperto

  • El Pinche Mara

  • Rulz One

  • Tren Lokote

  • Panchas Psycho

2.2.12. 영국[편집]

  • 프로페서 그린

  • Slick Rick

  • Little Simz

2.2.13. 러시아, 동부유럽권[편집]

동부유럽권 힙합들의 특징은 러시아 힙합음악과 매우 가까운 관계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헝가리, 폴란드에서 강세를 떨쳤으나, 이후 러시아로 판세가 옮겨지고 현재는 러시아에서 동부권 중에서 힙합음악이 가장 발달한 나라라는 평을 받는다.

  • Oxxxymiron

러시아 힙합에서 대부라고 불려진다. 러시아 힙합의 역사는 옥시미론의 등장 전후로 바뀌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정도라고 한다.[33] 그로 인해서 러시아 힙합 전반적으로 리릭을 쓰는 방법등이 다 바뀌었다고 할 정도라고.. 그러나 주변 인물들과의 마찰이 꽤 심한 듯하다. 러시아 내에서는 거의 에미넴 급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현재는 욕을 좀 먹는다고 한다.

  • Pharaoh

현 러시아 힙합에서 트랩퍼에서 절대강자로 불려진다. 러시아 트랩퍼들 중에서는 잘생기고 음악성이 뛰어난 편이다. 그러나 현지에서는 호불호가 강한 모양.... [34]

  • Face

러시아 힙합에서 어그로를 많이 끌리는 존재.... 불호가 특히 강하다고 한다.

  • Скриптонит

카자흐스탄 출신으로 동부권 래퍼들 중에서 동양인이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 평단에서 10점 만점을 받은 러시아 힙합 앨범은 oxxxymiron과 Скриптонит(skriptonit)이 유이하다고 한다. 저음에서 나오는 클라우드 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2.3. 디스전에 관해[편집]

2.3.1. 비판[편집]

힙합Rap디스 문화에 대한 비판이 존재한다.

디스 기준의 모호함이 단적으로 드러난 사건이 있는데, 리미고소사건이 그렇다. 어떤 방구석 MC인 노진호가[35] 리미 디스곡을 올린 것이 발단이었다. 랩실력도 좋다고 말할 수준은 아니였는데 그것보다 가사가 심각하게 저질이었다. 7 리미의 cool bitch 컨셉을 악용한 '붕가 너무 좋다, 아무나 하고 한다, 성상납해서 앨범만든다, 고소할 테면 해봐라' 따위의 내용.

결국 리미는 고소했는데 이를 두고 힙합커뮤니티에서는 '실력이 어쨌든 랩으로 한 디스다. 힙합문화인데 고소라니, 너무하다.' vs '디스라고 할 수준이 아니다. 이건 단순한 욕설과 다를게 뭐가 있냐.'라는 식으로 엄청나게 시끄러웠다.

전자를 받아들이면 디스의 탈을 쓴 인격모독을 수용해야만 하고, 후자를 받아들이면 모두를 만족시키는 기준이 나오기 힘든지라 결국 디스의 씨가 마를 수도 있다. 적절한 합의점은 '깔만한 것만 까자' 정도. 피타입의 '힙합은 폭력적인 잡종문화'라는 언급에 한몫 했다.

또 다른 사례로는 데프콘이 아프리카 TV BJ 윰댕을 겨낭하여 낙태를 비판하는 노래를 쓴 적이 있는데[36][37] , 윰댕의 낙태설은 사실 한 코갤러가 만든 주작이다 결국 데프콘은 확인되지도 않은 허위사실 때문에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일을 저질렀던 것이다.

간혹 '디스를 해야 힙합이지, 외국힙합은 디스해도 아무도 뭐라안함'이라는 몰상식한 발언이 힙합커뮤니티에서 자주 올라오는데 본인의 적절한 가치판단이 필요하다. 외국힙합(다른 문화)에서 아무렇지 않으면 아무거나 수용해도 되는건 아니다.

그리고 무엇이든지 적절히 해야된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디스가 둘만의 갈등에서 그게 격화되어 지역간의 디스전으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힙합을 즐겨듣는다면 누구나 알 2pac, 노토리어스 B.I.G.가 그렇게 됐는데 이렇게 지역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나온 결과는 투팍과 비기의 죽음이었다.

이에 대해서 'UFC에서 시합을 한다고 그걸 폭력이라고 하는가?'라는 것에 대한 반론이 존재하지만, UFC는 최소한 안전에 대한 룰과 쌍방의 동의와 심판이 존재한다. 하지만 힙합과 랩의 디스문화는 쌍방의 동의한다기 보단 그냥 한쪽이 다른 대상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과 같은 수준이다.

거기다 이러한 힙합, 랩 문화에서의 디스가 그나마 어느정도 디스당하는 사람이 까일만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나 이유라는게 없는 그냥 일방적인 이유없는 비난에 가깝다. 물론 힙합중에서는 현대 사회가 가진 문제점(부패, 조리, 범죄등)을 풍자, 비판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특정인에 대한 디스에 대해선 아무런 규제도, 자정작용도 없다는 것. UFC에 규칙이 없다면 누가 그것을 스포츠라고 볼까? 그건 길거리싸움과 디를 바 없다. 현재 디스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최소한의 도덕도 없이 막 나가는 디스와, 거기에 대한 자정작용이 없는 힙한씬이 문제라는 건이다. 일부에서는 힙합과 랩을 노래,음악 문화중에서도 가장 미개한 최하층 장르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으며 '힙찔이', '랩충'이라는 비하어도 탄생하였다.

2.3.2. 옹호[편집]

분명 디스 문화에 부정적인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위의 비판론은 지나치게 부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서술했다. 우선, 음악의 주제는 어디까지나 아티스트 본인의 선택일 뿐이다. 음악에 대하여 그러한 인식이 강하다고 해서 그것이 옳다고 말할 수 있는가? 풍자와 비판의 대상이 반드시 사회여야 할 이유는 없다. 재기발랄한 풍자나 논거가 충분한 비판을 내포한 디스전 역시 충분히 사례가 많다.

실제로 래퍼들간의 비프의 대다수는 음악적인 비판이 시발점이 되어 일어난 것이다. 최근 미국 힙합씬에 일어난 비프인 드레이크 vs 믹 밀의 대결에서, 믹 밀은 드레이크가 고스트라이터를 기용한다고 주장하며 그의 음악이 가짜 음악이라고 공격했다. 힙합 문화에서 래퍼는 자신의 삶을 노래하는 존재기에, 자신이 직접 가사를 쓰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드레이크는 이 고스트라이터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으나, 대신에 두 번의 대응곡을 통해 믹 밀과 자신 사이에 어마어마한 클래스 차이가 있다는 것을 실력으로 증명해낸다.그리고 믹 밀은 니키 미나즈의 공연에서 잘렸다.[38] 또한, 켄드릭 라마의 'Control' 디스는 씬 전체의 음악적인 레벨을 한 단계 올려보겠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나온 디스였으며, 실제로 자신을 뉴욕의 왕이라고 칭한 켄드릭 라마의 가사에 분개한 뉴욕 출신 래퍼들과 자신은 나름 핫하다고 생각하는데 언급되지 않은 래퍼들이 반박하는 맞디스곡을 냄으로써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도 하였다. 또한, 정작 언급되지 않은 래퍼들이 맞디스곡을 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켄드릭 라마의 디스는 언급된 래퍼들의 실력을 인정하지만, 자신의 레벨이 그것보다 훨씬 더 높다는 식의, 오히려 언급되지 않은 사람들이 기분 나빠할 만한 디스였다.

가장 유명한 디스전 중 하나인 제이지와 나스의 디스전은 인신 공격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나, 전반적으로는 그 디스전의 과정 중에 씬의 음악적 수준을 한단계 올려놨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결과적으로는 제이지와 나스 둘 다 이득을 보게 되면서 윈윈 게임으로 평가받게 된다. 국내에서는 최근 테이크원이 '잊지 마'라는 곡으로 유명세를 탄 키스에이프를 디스한 사건이 좋은 예다. 테이크원은 키스에이프가 미국 잡지와의 인터뷰 중 '코홀트 외에 내가 한국에서 들어가고 싶은 크루는 없었다. 왜냐면, 한국 랩은 구리거든.'이라고 발언하자 Come back home이라는 곡으로 키스에이프의 발언과 동시에 음악적인 모욕을 당하고도 가만히 있는 한국 래퍼들의 태도를 통렬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처럼, 디스전이 일방적인 비난으로 점철된 문화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많은 반례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수많은 반례들은 무시한 채, 그저 힙합이란 문화는 이유없이 상대를 욕하고 비난하는 최하급 문화라는 주장은 편견으로 점철된 매도에 가깝다.

그리고 위에 언급된 디스전의 부정적인 예시들이 힙합씬에서 아무런 자정 작용 없이 긍정되지 않는다. 힙합 씬이 성숙하지 못했던 예전이었다면 모를까 현재 리미에 대한 저질스러운 디스에 대한 힙합씬의 여론은 노지노의 랩은 디스라고도 부를 수 없는 저열한 것이었다라는 의견이 거의 대부분이며, 리미를 피해자로 인식하는 의견이 대다수다. 또한, 비프가 정당성을 띄기 위해서는 합당한 논거와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합의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이다. 그러한 논거 없이 쌍욕으로만 이루어지고 실력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디스는 씬 내에서 전혀 환영받지 못한다. 실제 최근 엘범을 발매한 래퍼 제이통은 도끼, 더 콰이엇, 산이, 버벌진트 등을 싸잡아 디스했는데, 시대에 뒤떨어진 래핑과 논거의 빈약함으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2.4. 관련 사이트[편집]

2.5. 관련 문서[편집]

3.[편집]

파일:external/pittsburghheatdanceandcheer.webs.com/hip-hop-dancers.jpg
슬플 때 추면 자신의 슬픔을 남들이 알아채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춤의 한 갈래로서의 힙합은 '스트릿댄스(Street Dance, 길거리에서 추는 춤)'를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그 하위 장르로는 팝핑, 비보잉, 크럼프, 왁킹, 락킹, 뉴스타일 힙합, 하우스, 걸스힙합 등등이 있다. 허나 보통은 그렇게 쓰이지는 않고 대부분 춤에서 '힙합'이라고 말하면 비보잉이나 팝핀으로 이해한다. 그만큼 제일 잘 알려져 있으니까. 다른 하위 장르들이 마이너해서 그렇기도 하고. 힙합(스트릿댄스) 문서 참조.

4. 미술[편집]

미술 분야에서의 힙합은 그래피티를 가리킨다. 그래피티는 건물의 벽이나 다리의 기둥 등지에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말한다. 이를 그리는 사람을 태거라 한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문서 참조.

[1] 힙합 태동기의 그룹인 Sugarhill Gang의 Rapper's Delight 라는 곡을 들어보면 초기에 이 말을 어떻게 사용했는가를 알 수 있다. 별로 노린건 아닌데 그냥 자주 쓰다보니 이름으로 정착됐다는 느낌이다.[2] 대부분은 드럼이 제일 강조된[3] 한국 음악 산업에서 말하는 브릿지와 비슷한 개념, 대체로 곡 안에서 리드미컬한 요소가 가장 강하게 두드러지는 부분이다[4] 엄밀히 따지면 곡 자체가 빠른게 아니라 곡의 속도감이 빠른 것이다. bpm이 먹통힙합이라고 칭해지는 붐뱁 같은 경우 90~80이 보통이고 트랩같은 경우는 70 정도이다. No flex zone 같은 노래는 60정도이다! G-Funk는?[5] EDM 댄스 장르는 100이 넘는게 일반적이다.[6] 힙합 디제잉 개념의 원류가 되는 자메이카 Dub 계열 디제이(셀렉타)도 한번에 한 레코드를 틀 뿐이었다 [7] 80년대에는 Grandmaster Flash & the Furious Five라는 그룹을 이끌면서 직접 래퍼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들이 발매한 싱글이 힙합 역사상 최고의 곡으로 꼽히는 The Message. 이 곡은 롤링 스톤 선정 50대 힙합 명곡 1위, 500대 명곡 51위에 선정된 곡으로써 이후 퍼블릭 에너미를 필두로 한 사회비판적 힙합이 등장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8] 2016년 HOT97에서 DJ의 길과 힙합의 기원 등에 대해서 소개하기도 했다. # 영어다[9] 턴테이블리즘에서 파생된 단어인데, 턴테이블리즘이라는 단어는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다. 링크.[10] 외국의 경우는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의 무단샘플링에 대해서는 별로 관여하지 않지만 메이저 무대에서 활동하는 뮤지션들의 경우는 샘플링에 대한 클리어런스를 확실히 하고 있다.[11] 근데 아무리 존경의 차원에서 했다 하더라도 뮤지션의 허락을 받지 않고 쓰는것은 표절 아닌가에 대해 한번 쯤 반성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기도 하다. 재창작도 완전한 오리지널 창작품을 만들면 변론의 여지가 있겠지만 남이 쓴 곡을 일반 대중이 못 알아차릴 정도로 조금만 편곡해서 곡을 만들어 자신의 곡이라고 떠들고 돈 버는 뮤지션의 태도가 과연 올바른 창작 태도인지 생각해 봐야 할 듯 애초에 창작은 절대 만만한 작업이 아니다. 그 유명한 비틀즈의 존 레논도 척 베리를 존경해서 비틀즈 앨범에 수록된 지기노래(Come Together)에서 허락 안 받고 척 베리 노래 가사 한 줄 넣었다가 소송 걸려서 돈 물어줬다.[12] 하지만 비틀즈의 예는 잘못된 것이다. 60년대의 기준과 지금은 전혀 다르다. 힙합이 팝의 중심이 된 지금은 아무도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 샘플링 문화는 저런 태도로는 보존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샘플링 발명 이전 시장에서의 기준을 지금 들이미는건 의미가 없다. 지금은 신인은 샘플링을 뜰때까지는 묵인해주는 분위기고, 대형 스타는 샘플 클리어만 하는 전문인을 고용한다.[13] 유행이 지났다거나, 실제 원곡의 아티스트가 정말로 고인이 되었다거나[14] 이 시대에는 힙합이 아닌, 갱스터 랩 으로 따로 분류되어 있었고 이 이유 때문에 뉴욕 쪽의 힙합 선구자들, 추종자들이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는 말이 있다. 힙합은 쓰레기같은 빈민가에서 희망을 찾자는 일종의 자생적 운동이기도 했기 때문에.[15] 사실 이건 조심해야 되는 것이 맞다. 외국 것이 아무거나 좋다고 받아들이다간 보편적 가치를 무시 할 수도 있기 때문에[16] 물론 록 음악도 90년대 가요계에서 비중이 제법 있었고, 2000년대 초중반까지는 인디 록 뮤지션들이 공즁파에도 출연하는 등 입지가 어느정도 있었으나, 카우치 때문에...[17] 다만, 서태지 의 음악성향은 록 음악을 기반으로 한다.[18] 국내 최초로 힙합을 선보인 인물은 홍서범으로 알려져 있다. 그 전에 김수철 (1988년 칠수와 만수 OST)이 1989년 홍서범 1집보다 먼저 랩이 들어간 음악을 발표한 적은 있다.http://photohistory.tistory.com/787 또한, 한국 메이져 음악계에서 최초로 랩 음악만으로 이루어진 앨범을 낸 것은 김진표다.[19] 슈거힐갱의 래퍼스 딜라잇이나 기타 런-D.M.C. 이전 올드스쿨 힙합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20] 한국어 라임이 가능해진건 2000년대 중반 이후이다.[21] 다만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패션, 문화, 제스쳐 등등의 문화의 상당수는 미국 힙합계의 레전드 런-D.M.C.가 만들어낸 것이다. 그 전엔 디스코나 훵크 밴드 음악 베이스에 패션도 디스코 음악에 춤추던 복장 그대로였다.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티아라의 롤리폴리 복장이 80년대 초반 힙합 뮤지션들의 패션이었던 것이다.[22] 생각해보라. 그들은 음반 사장이 난생 처음 듣는 생소한 음악을 찾는 사람들이었다.[23] 어느정도 이름이 알려진 힙합뮤지션들은 일반인과 비교하면 굉장한 비율의 면제, 공익비율이 나온다[24] 이 글이 바로 그 근거다. 그렇게 길지도 않고, 글의 아랫부분에 요약도 있으니 힙합의 유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읽어보자.[25] 보통 자기가 살아왔던 삶과 사회를 얘기하다가 자연스럽게 사회비판까지 나오는 경우가 많다. 물론 UMC/UW제리케이같이 사회비판 그 자체를 목적으로한 래퍼들도 많다.[26] 타이거 JK, 윤미래, 비지가 결성한 힙합 그룹.[27] 에미넴이 소속된 힙합 그룹. 멤버 모두 D12의 활동 때에는 자신의 세컨트 스테이지 네임을 쓴다(예를 들면 슬림 셰이디(에미넴)같이). 그런데 에미넴이 솔로로 먼저 떠버려 다른 멤버들이 병풍이되자 앨범 내에서 My Band라는 곡을 선보였다. 본격 에미넴 자기 디스곡(D12은 에미넴의 밴드다라는 내용. 물론 단순 디스가 아닌 세태풍자이다.). 물론 커리어를 쌓은 지금은 다른 멤버들도 유명하다.[28] 취소선을 치긴 했지만 래퍼 Tha Trademarc와 같이 듀오 랩 앨범을 낸 적이 있다.[29] 본토음악과 가장 맞붙어 있으면서도 마약 및 범죄에 관한 단속이 심하다는 것. 물론 이는 한국도 마찬가지. 그 외에도 일본인 특유의 은유와 비유를 살린 디스 문화 등 보통 디스하면 직설적인 화법을 떠올리는 미국/한국 힙합과 다른 뉘앙스의 래핑 등.[30] 배틀의 승자는 고민상담을 받는 고민상담신청자가 직접한다. 고민상담신청자가 래퍼의 스킬은 물론 가사 내용까지 자신의 마음에 든 래퍼가 승자가 되는 셈이니 단순히 상대방을 까내리는 직설적인 디스화법만으로는 이기기 힘들다.[31] EXPO라는 명의로 싱글앨범을 발매했는데, 힙합이 아닌 무언가 괴랄한 전파계 음악이다.[32] 주로 초창기 몽골 힙합 1세대들이다.[33] 옥시미론의 등장으로 인해 헝가리, 폴란드에서 가지고 있던 힙합주도권을 러시아에서 가져왔다고 한다.[34] 러시아 힙합을 오래들은 올드 리스너들한테는 파라오와 그가 중심인 크루인 영러시아가 러시아 힙합을 망친다고 욕먹는다고 한다. 쉽게 얘기하면 가리온이나 피타입 등 올드 래퍼들의 음악을 많이 듣는 리스너가 현재 힙합씬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유랑 비슷하다 여담이지만 옥시미론과 사이가 굉장히 안 좋은 편[35] 블랙넛과 함께 곡을 낸적도 있는 MC이다[36] 대놓고 가사 내에서 윰댕이라고 직접적으로 이름을 말하진 않았지만 인기많은 유명 아프리카 TV 여BJ, 낙태등 누가봐도 윰댕을 겨냥한듯한 가사였다. 거기다 그 노래가 나온 시기도 딱 윰댕 낙태설로 논란이 되던 시기라 누가봐도 빼박[37] 다만 데프콘 본인은 그 가사가 특정 BJ를 겨냥한 가사라는 의견에는 부정했다 단순한 스토리텔링 랩이라는 것. 아마 본인은 그냥 그런 루머들에서 영감을 받아 가상인물을 만들었을 뿐인데 대중들이 특정인물로 받아들인 듯. 사실 곡 첫머리에서도 "이것은 실제로 있었을 수도 있는 이야기"라고 스토리텔링임을 암시하는 대사를 넣었다. 나중에 데프콘은 <중2병(화가난 빵셔틀)>이라는 곡에서 코갤러들과 해당 곡이 여성혐오적 의도가 있다고 지적하는 기자들을 함께 씹었다.[38] 니키 미나즈와 드레이크는 같은 영 머니 레코즈 소속이다. 웃긴 건 믹 밀은 공식 인정만 안 했다 뿐이지 니키 미나즈의 애인으로 기정사실화 된 상태라...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