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스릴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팝 가수 마이클 잭슨의 앨범 및 노래에 대한 내용은 Thriller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설명2. 장르적 분류
2.1. 연관이 깊은 장르
3. 작품
3.1. 영화3.2. 만화&애니메이션3.3. 드라마3.4. 소설&기타3.5. 게임

1. 설명[편집]

Thriller
긴장감을 일으키게 하는 장르.

호러 장르와 구분이 모호하거나 중복되는 경우가 있다. 간혹 추리, 미스테리와도 중복된다. 거의 대부분이 범죄 중심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거의 모두가 최소 징역형, 최대 사형인 중범죄다. 다만 좀비나 각종 괴물에게 쫓기는 스릴러물 또한 있는 편이다.

여러 영화 장르들 중에서 한국 영화가 가장 강점을 보이는 장르로 손꼽힌다. 봉준호박찬욱 등 21세기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감독들이 살인의 추억, 올드보이, 마더 같은 명작 스릴러 영화를 만들고 간간이 추격자, 김복남 살인 사건의 전말, 끝까지 간다, 곡성과 같은 걸작들이 나오는 등, 한국 영화계에서 가장 기대치가 높은 장르임은 분명하다. 또한 수준 높은 나이프 파이팅 씬으로 외국에서도 어느정도 알려진 아저씨와 한국 영화 역사상 유례없는 국외 흥행을 기록한 부산행, 칸 영화제 출품 이후 해외에서 나름 성과있는 흥행을 기록한 아가씨 등의 영화들도 스릴러인 걸 알 수가 있다.

2. 장르적 분류[편집]

같은 스릴러라도 묘하게 성격이 갈리는 경우가 있다. 원초적 본능이나 위험한 정사처럼 성적인 긴장감과 눈요깃거리를 제공하는 에로틱 스릴러, SF적인 요소가 뒤섞인 테크노 스릴러 등으로 나뉘는 경우.

2.1. 연관이 깊은 장르[편집]

앞서 말했다시피 스릴러라는 장르는 타 장르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아래는 그 예시들.

3. 작품[편집]

  • 가나다 순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일단은 나무위키에 정보가 있는 작품들만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1. 영화[편집]

3.2. 만화&애니메이션[편집]

3.3. 드라마[편집]

3.4. 소설&기타[편집]

3.5. 게임[편집]

추가 바람.

[1] 보통 호러물에 해당하는 작품들은 거의 스릴러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