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원

최근 수정 시각:

분류

대한민국 애니메이션/어린이 전문 채널

[ 펼치기 · 접기 ]

한국계

지상파 계열

KBS Kids · EBS Kids

대원방송

애니원 · 챔프 TV · 애니박스

사교육 계열

대교 어린이 TV · JEI 재능 TV

기타

애니플러스 · 투니버스 · 브라보키즈

외국계

디즈니채널코리아

디즈니 채널 · 디즈니 주니어

터너 코리아

Cartoon Network · Boomerang

기타

니켈로디언 · 애니맥스

폐국된 채널

퀴니 · 스페이스 툰

대원방송의 채널 목록

파일:external/m.btvplus.co.kr/epg_379.png

파일:external/m.btvplus.co.kr/epg_191.png

파일:챔프TV_로고.png

파일:attachment/채널J/channelj.jpg

파일:external/www.tvian.com/mlthkHVLZFUw633737460588882500.jpg
2006~2007년부터 시작된 로고
파일:VubI754.png
초창기 로고

1. 소개2. 챔프TV 개국 이후 스카이라이프 전용 채널로의 원상복귀3. 주요 방영작4. 관련 문서5. 관련 인물6. 문제점7. 기타

1. 소개[편집]

홈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1]

짱구 극장판 보는 채널[2] 지브리 극장판 몰아보는 채널 [3][4]

대원방송 계열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2001년 4월에 사업자 등록을 하고, 2002년 3월부터 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방송이 개시되었다. 한국의 애니메이션 채널로는 투니버스에 이은 두 번째로 개국된 역사가 깊은 채널이다.

방영 초기에는 이누야샤를 비롯,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 무한의 리바이어스, 스크라이드 등 마니아들이 좋아할만한 블록버스터 애니를 많이 해줘 당시 경쟁 상대였던 투니버스와 신작러쉬를 펼쳤다. 이후 프린세스 츄츄쪽빛보다 푸르게, 마법사에게 소중한 것 등 꽤나 열성적인 모습으로 인기를 끌었다.

또한 2003년 이후로 일본 대중문화가 완전히 개방한 이유인지, 지상파나 투니버스와 달리 왜색에 자유로웠는데, 이누야샤, 바람의 검심 등 왜색 심한 작품들을 방영하질 않나, 2003년말부터 R.O.D OVA와 최종병기 그녀를 캐릭터 미개명 및 주제곡 미번안으로 방영하더니 얼마 안 가선 2004년 7월부턴 자막방송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캐릭터 이름 표기 면에서도 투니버스는 2008년까지만 해도 대체적으로 국립국어원 일본어 표기법을 고집했던 반면에 대원방송은 통용 표기법을 주로 사용해 왔다.[5]

근래 들어서는 도라에몽왕괴짜 돈만이, 파워레인저 시리즈와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시리즈, 몇몇 신작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6]

2. 챔프TV 개국 이후 스카이라이프 전용 채널로의 원상복귀[편집]

한때 챔프TV가 개국되기 전 케이블에서도 애니원을 볼 수 있었으나[7], '애니원은 마니아 전용으로 만들고, 애들 전용 케이블 채널을 하나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2005년 4월 챔프TV를 긴급 편성하였고, 이후 애니원은 다시 스카이라이프 전용 채널로 남게 된다.

하지만 정작 챔프 개국 이후로는 거의 찬밥신세가 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으로 대체적으로 챔프에 비해 신작의 취급이 좋지 않은 편이었다. 그것도 아동용 작품뿐만 아니라 청소년 이상용 작품까지도 말이다[8] 신작 방영 속도도 속도지만 언론 등을 통한 신작 홍보도 주로 애니원이 아닌 챔프 쪽에서 이루어지는 등 거의 잉여가 되었다고 봐도 무방했다. 이쯤이면 마니아 타깃이라는 말이 무색해질 지경.[9] 더군다나 2006년 9월에 진짜 청소년/성인 타깃의 애니박스까지 개국하면서 이후 대원방송 세 채널 중 가장 잉여로 전락해 망했어요(...).

2013년 10월 14일부터 KT 스카이라이프에서 HD방송을 시작했다. 이후 몇몇 신작방영은 애니원에서 더 빨리 해주고 있다.

이후 도라에몽왕괴짜 돈만이 등에 주력을 시작하고,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시리즈의 판권을 모조리 사들여와 자주 방영해주며 파워레인저 다음으로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 또한 매년 7월마다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신작방영에 주력하고 있다.

3. 주요 방영작[편집]

4. 관련 문서[편집]

5. 관련 인물[편집]

6. 문제점[편집]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방송 도중 중간을 잘라먹고 다른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방송 편성의 심각한 문제가 있다. 중간광고인줄 알았는데 막간광고라니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 드라마 중간광고하다가 갑자기 다른 드라마를 방송하는거나 마찬가지.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을 보는 중에 갑자기 다른 만화를 보게 되는 시청자들의 패닉은 덤.

7. 기타[편집]

홈페이지에 있는 자유게시판에 애니원에서 방영 중 혹은 방영 예정인 작품에 대해 문의를 하면 게시판 관리자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다.[10]
하지만 답변이 오는 속도가 어쩔땐 빠르고 어쩔 땐 엄청 느리게 온다(...).
간혹 몇몇 사람은 여기에 문의를 빙자한 거의 협박 수준의 요청을 하기도 하는데 개념있는 위키러가 이 글을 보았다면 이러한 행위는 왠만하면 자제하자.

[1] 방영작에 대해 궁금한 점을 메시지로 보내면 하루 이내로 친절하게 답변을 보내주는 등 진짜 홈페이지 보다 성실하게 관리한다는 얘기가 많다.[2] 한때 도라에몽 채널 이미지가 강해서 광고에도 주간 오후 7시에 짱구 타임이라고 홍보하는 경지에 이르렀다.[3] 스튜디오 지브리 TIME 이라고 해서 날 잡아서 21개의 극장판을 하루에 한 편씩 틀어준다... [4] 반딧불이의 묘는 방영하지 않고, 바다가 들린다를 해준다.[5] 다만 초기에는 국립국어원 표기법과 통용 표기법을 섞어 쓰기도 했다[6] 심지어 금요일은 도라데이라며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도라에몽만 한다(물론 신도라만 아니라 채민지 더빙.문남숙 더빙. 극장판. 오오야마 노부요 성우 더빙작화까지 한다). 그리고 2017년 9월 3일엔 10시간 넘게 도라에몽만 할거라고(...). 괜찮아. 난 도라에몽 덕후라고. 근데 도라데이 중 이거 다 보는 사람은 몇 없을거다. 가족들 눈치도 있고, 대부분 학생들이라 학교도 가야 하고. 근데 9월 3일은 일요일? 다 볼 수 있는 사람은 몇없다. 심형탁은 다 볼 것 같다. 오오 부러움 오오[7] 2004년 1월부터 방송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방송된 기간은 얼마 안 되는 셈. 참고로 케이블에서는 CJ E&M(구 CJ 미디어)가 운영하고 있었다.[8] 스쿨럼블 1기의 경우 챔프에서는 2005년 7월 신작이었지만 애니원에서는 10월 신작이었고, 라제폰은 챔프에서는 2005년 10월 신작이었지만 애니원에서는 2006년 1월 신작이었다. 공각기동대: SAC: 2nd GIG(자막판)도 챔프에서는 2006년 4월 신작이었지만 애니원에서는 6월이 돼서야 방영을 시작했다. 추억의 작품의 경우도 마법기사 레이어스는 챔프에서는 2005년 7월 신작이었는데 애니원에서는 챔프에서 더빙판이 종영될 무렵인 9월부터 편성한 걸로도 모자라 자막판은 아예 방영하지도 않았다.[9] 그래도 완전히 버리긴 싫었는지 오히려 애니원 쪽이 챔프 쪽보다 취급이 좋았던 사례도 극히 드물게 있긴 한데, 애니박스 개국 이전인 2005년 12월부터 야애니동급생, 동급생 2를 평일 새벽 시간대에 편성하는 패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2006년 5월 신작인 눈의 여왕(2005)의 경우 챔프는 저녁 7시에 본방송이 편성되었는데, 애니원에서는 아침 6시 55분에 먼저 방영했고 저녁 재방도 6시 25분에 편성해 챔프 본방보다 35분 더 빨랐다. 블랙 잭 TVA 같은 경우도 애니원에서는 방영되었지만 챔프에서는 방영되지 않았다.[10] 애니박스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