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프로젝트/메이플스토리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한국 온라인 게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메이플스토리
MapleStory

파일:ZiwIkkf.png

개발

파일:external/oriwiki.net/%EC%9C%84%EC%A0%AF_%EC%8A%A4%ED%8A%9C%EB%94%94%EC%98%A4_Wizetstudio.png

유통

파일:넥슨.png
파일:NAVER_LOGO.png

플랫폼

파일:윈도우.png

장르

MMORPG

등급

전체이용가[1]

서비스 형태

부분유료화

서비스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03년 4월 29일

파일:일본 국기.png 2003년 12월 3일

파일:중국 국기.png 2004년 12월 5일

파일:북아메리카 깃발.png 2005년 5월 11일

파일:아세안 기.png 2005년 6월 23일

파일:대만 국기.png 2005년 7월 4일

시스템 권장 사양[2]

운영체제

Windows 7 이상[3]

CPU / RAM

펜티엄 듀얼코어 / 4GB

하드디스크

여유 공간 16GB

그래픽 카드

Geforce 6600GT
Radeon X600XT 이상

사운드 카드

DirectX 호환
사운드 카드

NETWORK

ADSL, CABLE 전용선

홈페이지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1. 개요2. 직업3. 지역4. 콘텐츠5. 아이템6. 스토리7. 역사8. 평가9. 사건사고10. 메이플스토리/해외 서비스11. 개별 문서가 작성된 이벤트
11.1. 오프라인 이벤트11.2. 온라인 이벤트
12. 미디어 믹스
12.1. 모바일12.2. 파생 게임12.3. 도서12.4. 방송12.5. 기타
13. 기타14. 관련 웹사이트15. 하위·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위젯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온라인 MMORPG게임이며, 넥슨의 인기 온라인 게임 중 하나이다. SD 형태의 캐릭터들이 모험을 떠나며 성장해나가는 게임으로, 저연령층 게이머나 3D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손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2D 횡스크롤 게임이다.

2002년 12월과 2003년 1월에 2차에 걸쳐 진행된 CBT를 거쳐, 2003년 4월 29일부터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으며[4] 2018년 현재 15주년을 맞이했다. 세계 최초의 횡스크롤 MMORPG를 표방하고 있으며, 다채로운 필드에서의 여행과 모험을 강조하고 있다. 캐치 프레이즈는 '끊임없는 즐거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이야기, 상상 속의 세계'이다. 서비스 국가는 위의 표를 참고.

넥슨은 이 게임을 이용해 미디어 믹스를 시도했으며, 이는 대성공을 거뒀다. 메이플스토리 가이드북, 백과사전, 학습만화, 오프라인 RPG 등의 출판물을 모두 합치면 1200만 부 정도의 양을 출하했고, 그중 오프라인 RPG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1800만 부가 넘게 팔리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메이플스토리 DS는 당시 기준 국산 게임 최단기간 10만 장 판매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메이플스토리는 매번 변화하는 유저들의 눈높이와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으며, 이는 메이플스토리가 오랜 세월에도 불구하고 클래식 게임이 아닌 현역 RPG로서 운영되는 밑거름이 되었다. 일부 지나친 변화가 언리미티드 등의 매우 부정적인 패치를 낳는 등 부작용도 존재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재의 메이플스토리가 한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할 수 있었다.

참고로 게임 내에서 '메이플'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캐릭터 닉네임은 사용할 수 없다. 닉네임이 중복 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클라이언트에서 생성 자체를 차단한다. 운영자를 사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런 조치를 취한 것으로 추정된다.

MapleStory의 <MAPLE>은 은월을 제외한 5명의 영웅들(Mercedes, Aran, Phantom, Luminous, Evan)의 이니셜[5]을, <STORY>는 5명의 모험가들(Sugar, Tess, Olivia, Rondo, You)의 이니셜[6]을 따서 만들어진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이를 염두에 두고 게임 이름을 지은 것은 아니며 본격적인 스토리가 진행된 뒤에 덧붙힌 설정이다.

메이플스토리 게임 내의 NPC 및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는 메이플스토리/등장인물 문서 참조.

2. 직업[편집]

3. 지역[편집]

3.1. 메이플 월드[편집]

3.2. 그란디스[편집]

메이플 월드와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로 세계관의 두 번째 세계다.

3.3. 거울세계[편집]

검은 마법사가 시간의 초월자 륀느를 봉인하고 새로 탄생한 초월자를 가두어 놓고 세뇌시키기 위해 만든 세계. 메이플 월드와 동일한 지역과 일부 NPC들이 존재하지만 메이플 월드와는 테두리나 지형 등 다른점이 있다.

3.4. 프렌즈 월드[편집]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프렌즈스토리. 메이플스토리 세계관에 존재하는 현실세계로, 첫 프렌즈스토리 업데이트가 있었을 때는 단순한 스핀오프의 지역이었지만 키네시스가 나오면서 공식 스토리 라인에 편입되었다.

3.5. 아케인 리버[편집]

검은 마법사에 의해 차원이 합쳐지면서 만들어진 또 다른 차원. 기존에 존재했던 차원들과는 느낌이 상당히 다르다.

이곳에서 사냥하려면 '아케인 포스'라는 힘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6. 테네브리스[편집]

백색 태양과 검은 달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검은 태양 내부의 차원. 이곳에서 검은 마법사와 조우하게 된다.

2018년 9월 기준 현재 존재하는 지역 중 가장 높은 레벨 제한[7]을 지닌 지역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7. 기타 지역[편집]

4. 콘텐츠[편집]

메이플스토리 전투 콘텐츠 일람

육성

전투

모험

기타

전투

전투 체계

시스템

직업

스킬

사냥

일반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

보스 몬스터

대전

보스 아레나

플래그 레이스

배몬 리그

대난투

길드 대항전

※ 취소선이 그어진 콘텐츠는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콘텐츠입니다.

5. 아이템[편집]

메이플스토리의 소비 아이템 일람 [ 열기/닫기 ]
메이플스토리의 설치 아이템 일람 [ 열기/닫기 ]
메이플스토리의 기타 아이템 일람 [ 열기/닫기 ]

6. 스토리[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메이플스토리의 스토리에 대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스토리 연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 역사[편집]

메이플스토리 역사
History
of MapleStory

정식서비스 이전
(~2003)

서비스시작~빅뱅이전
(2003~2010)

빅뱅~유앤아이
(2010~2014)

황선영 체제
(2014~2015)

강원기 체제
(2015~)

메이플스토리 베타테스트

빅뱅 이전

빅뱅~유앤아이

황선영 체제

강원기 체제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게임의 역사에 대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역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업데이트 내역에 대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업데이트 내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8. 평가[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게임의 평가에 대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평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9. 사건사고[편집]

10. 메이플스토리/해외 서비스[편집]

11. 개별 문서가 작성된 이벤트[편집]

11.1. 오프라인 이벤트[편집]

11.2. 온라인 이벤트[편집]

12. 미디어 믹스[편집]

12.1. 모바일[편집]

12.2. 파생 게임[편집]

12.3. 도서[편집]

12.4. 방송[편집]

12.5. 기타[편집]

13. 기타[편집]

  • 여담으로 2018년 상반기 트위터리안 중 젊은 네티즌들이 좋아하는 게임 10순위다(#@).

14. 관련 웹사이트[편집]

15. 하위·관련 문서[편집]

[1] 게임물등급위원회 심의결과 전체이용가, 폭력성[2] 출시 당시에 비해 권장 사양이 많이 높아졌다. 출시 당시 권장사양은, 인텔 펜티엄III 700MHz 이상의 CPU, 128MB RAM, 500MB의 여유공간이 있는 HDD, Windows 98/ME/2K/XP, 3D 가속 기능 그래픽카드.[3] 2013년 이전에는 Windows XP, Windows 2000, 그리고 Windows 98 까지 지원.[4] 메이플스토리/역사 문서 참조.[5] 은월은 이니셜이 완성된 뒤에 출시되었으므로, 영웅이지만 이니셜이 없다. 콘셉트가 그에 대한 기억이 세계에서 지워져 아무도 그가 영웅이었다는 사실을 모른다는 것이기 때문에 없는 것이 더 자연스럽기도 하다. 물론 게임 내 세계관이므로 이니셜이 있어도 무관하지만.사실 은월은 중간 공백이다 아니야 MapleStory에서 공백은 없어[6] STORY가 슈가(Sugar), 테스(Tess), 올리비아(Olivia), 론도(Rondo), 플레이어(You)의 이니셜을 따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설정은 RED패치 때 모험가 개편을 하면서 생긴 것이다.[7] 최소 245~최대 255.[8] 5차 전직이나 맥뎀등 굵직굵직한 사안들을 발표했다.[9] 이날 처음으로 5차 전직에 대한것을 공시, 6월 26일 테스트서버에 이를 올린다고 공지하였다. 강원기가 유저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 마지막 행사였다. 이후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10] 라이브 무대가 끝난 후 신규 직업 카데나를 비롯한 노바 업데이트가 공개되었다.[11] 네코드도 놀란 매진 결과, 확인해보자 [12] 2018년 여름 업데이트 공개와 가수 그룹 '두번째 달'과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인 <Maplestory The Indiction>의 라이브 공연이 있었다. 그 후 하현우깜짝 참여해 검은 마법사 테마곡 DARKNESS를 불렀다. 링크 작곡가 인스타그램 관련글[13] 메이플스토리 관련 도서 중 제일 유명하다.[14] 최근에는 출판이 중단되었다. 이유는 불명이나 아마 제작사 사정때문인듯하다.사실 책으로 안나와도 상관없다. 요즘엔 다 인터넷으로 보기 때문에.....[15] 현재 폐쇄된 배니드스토리의 역할을 대부분 대체하는 사이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