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트(던전 앤 파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319_S1UBR53bfa41f88b64.jpg

"신이시여, 왜 제게 '계시'를 내리셨나이까!"

파일:external/bbscdn.df.nexon.com/084139_58ae21b37cd21.png

"계시는 마음이 무너진 사람에게 내린다. 아니, 그런 이들만이 계시를 받을 수 있는 것인지도."

1. 개요2. 설정3. 상세4. 전직 관련
4.1. 남성 프리스트4.2. 여성 프리스트
5. 무기

1. 개요[편집]

온라인게임 던전 앤 파이터에 나오는 프리스트 직업군.

2. 설정[편집]

신에게 계시를 받은 신앙인이며 거병을 다룰 정도로 힘이 센 동아시아에 주로 있는 가톨릭 판타지가 가득하다.[1]

교단 마크가 십자가라는 점이나[2], 교단의 구조를 볼 때는 가톨릭에서 컨셉을 따왔음이 거의 확실시 되지만, 현실의 가톨릭과는 차이가 크다. 사제가 결혼이 가능한 정도는 애교이고, 무엇보다도 유일신 종교가 아니다. 오히려 다신교 문화권에서 특정 신을 주신(主神)이라 고백하는 집단에 더 가깝다. 즉 특정한 신을 흠숭하되, 다른 신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는 교단이다. 애초에 아텐이나 우시르 같은 온갖 신들이 나오는 게임이고, 심지어 교단 내부에는 다른 신을 믿는 사제들까지 멀쩡히 돌아다닌다.

교단을 세운 미카엘라가 믿던 신은 결국 칼로소로 드러났는데, 현 프리스트들이 믿는 신도 칼로소인지는 알 수 없다.

여담으로 2009년 5월 열렸던 5월의 신부 이벤트에서 공개된 사실로 그란디스 그라시아의 말에 따르면 프리스트는 다른 성직자와는 달리 결혼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이유는 위장자와의 싸움을 위해서 성직자의 엄격함보다는 가족이라는 강한 결속력을 가지기 위해서라고.

3. 상세[편집]

출시 9년 만에 이성 캐릭터가 구현된 직업이다.[3] 또한 던전 앤 파이터에 존재하는 이성 직업 중 유일하게 나중에 나온 성별의 4개 전직 완성이 먼저 나온 성별보다 더 빨리 이뤄진 케이스이다.[4]

남프리는 시즌 1 시절부터 쭉 있었던 직업이고 도트의 변천사가 많은 캐릭터다.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흑장발에 타이즈를 입은 캐릭터였다가 한 번 디자인이 변경되어 현재의 짧은 갈색머리로 바뀌었다. 캐릭터 생성 인트로는 디자인이 바뀌기 전에 제작되어서 수정되지 않고 그냥 머리를 자르는 내용을 추가하는 것으로 처리했다. 다만 어벤저를 제외한 직업들의 1각 일러스트는 구 장발 프리스트를 기준으로 제작되었다가 수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약간 위화감이 있다. 스탠딩 도트 또한 처음 나온 자세가 너무 엉거주춤하다는 비판이 많아 현재처럼 수정되었다.

9년 동안 이성 직업군이 없었으나[5] 2012년 던페 때 여프리에 대한 떡밥이 생겼고 이를 목빠지게 기다리던 유저들이 몇 년동안 여프리가 나오지 않아 화가 난 유저들이 많았다. 그러다 2016년 던페에서 마침내 여프리 추가 소식이 나왔으며 2017년 1월 19일 여성 프리스트의 업데이트가 예고 되었다.

남/녀 비교는 추후 추가 바람.

4. 전직 관련[편집]

남/여 공통으로 크루세이더 직업이 존재하며 그 외의 직업으로는 남성은 인파이터/퇴마사/어벤저가 있고, 여성은 이단심판관/무녀/미스트리스가 있다. 이 중 크루세이더의 경우 전직명은 동일하나 스킬 구조가 완전히 다른 형태라 남/여 각각 개별 문서로 분리되었다.

4.1. 남성 프리스트[편집]

프리스트(던전 앤 파이터)/남자 문서 참조.

4.2. 여성 프리스트[편집]

프리스트(던전 앤 파이터)/여자 문서 참조

5. 무기[편집]

십자가, 토템, 염주, 배틀액스, 낫 등을 사용한다. 각 무기별 능력치는 다음과 같다.

  • : 물리공격력 3위, 마법공격력 2위, 공격속도 1위다. 또한 모든 무기종 중 유일하게 힘, 지능, 물리, 마법 크리티컬이 같이 달려있다. 어벤저와 미스트리스의 특화무기이지만 능력치가 잘 배분되어있어서 사실상 프리스트 공용무기로 적중률 -1%라는 페널티를 제외하면 가장 무난한 무기. 역경직도 매우 적으며 리치도 배틀액스와 비슷한 정도.[6] 남성의 경우 낫을 끼고 공참타를 시전 시 다른 무기보다 전방 Y축 상단 범위가 매우 넓어서 결투장에서 Y축 견제기가 부족한 편인 남성 프리스트는 낫 공참타의 Y축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기타 사항으로는 어벤저를 제외한 나머지 남성 직업은 평타중 막타(퇴마사는 모든 공격), 공참타, 낙봉추 등 거병을 쓰는 공격을 할 시 일정 확률로 바람을 가르는 경쾌한 소리가 났으나 지금은 좀 둔탁해졌다.

  • 배틀액스 : 물리공격력 1위, 마법공격력 5위, 공격속도 공동 4위이다. 낫과 함께 매우 긴 리치를 자랑한다. 적중률 2%가 붙어 있으나 특유의 느려터진 공격속도와 미칠듯한 역경직이 치명적인 단점. 주로 물리 퇴마사와 이단심판관이 사용한다.

  • 십자가 : 물리공격력 4위, 마법공격력 3위, 공격속도 3위이다. 캐스트속도 2%가 달려 있으며 유일하게 체력, 정신력,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이 달려 있다. 이 중 체력, 정신력은 전 직업 어느 무기 타입에도 없는 능력치.[7] 사실상 남자 버프 크루세이더와 십자가 마스터리를 가진 여크루[8]의 전용 무기다. 참고로 배틀 크루세이더에게는 무시마스터리가 없을 쁜더러 필요한 전투 스킬 관련 옵션이 붙은 십자가가 없다시피 해서 십자가가 옵션이 좋은 경우가 아니라면 선호하지 않는다.

  • 염주 : 물리공격력 5위, 마법공격력 1위, 공격속도 공동 4위이다. 지능이 십자가, 낫에 비해 매우 높으며 마법 크리티컬 2%, 캐스트속도 5%가 달려 있다. 마법 퇴마사와 무녀가 주로 사용하지만 높은 마법 공격력과 지능, 마법 크리티컬 때문에 남성 크루세이더도 착용하며, 아예 남성 크루세이더의 크로니클 무기 중에는 염주도 있다. 묵주 여담으로 여성 프리스트의 경우 착용시 석장을 들며[9] 염주가 등 뒤에 떠다닌다.

  • 토템 : 물리공격력 2위, 마법공격력 4위, 공격속도 2위이다. 힘이 낫, 배틀액스에 비해 매우 높으며 내구도도 다른 무기보다 약간 높고, 적중률 1%가 붙어 있다. 토템 특화 직업인 인파이터[10]가 이 아이템을 장착하고 윌 드라이브를 사용할 경우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들의 쿨타임이 10% 감소된다.

[1] 단, 퇴마사와 무녀는 제외. 이 둘은 동양을 모티브로 했다.[2] 사실 초창기 던파에서 십자가 마크는 GBL교의 상징이었다.[3] 여성 귀검사 이후로는 4년만에 추가 되었으며 4전직 구성과 각성 역시 한꺼번에 진행되었다.[4] 남성 프리스트는 크루세이더, 인파이터가 먼저 나온 뒤 3달 후 퇴마사가 추가되었고, 4번째 전직인 어벤저가 나오기까지 4년 5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여성 거너와 전직이 같은 남성 격투가는 넨마스터와 스트리트파이터가 먼저 나오고 1달 간격으로 스트라이커, 그래플러가 출시되었고, 여성 마법사는 등장 후 마도학자가 나오기까지 2년 4개월, 도적은 등장 후 섀도우 댄서가 나올 때까지 5년 2개월, 남성 마법사는 등장 후 5전직이 나오기까지 4년 7개월, 여성 귀검사는 등장 후 4전직이 나오기까지 9개월, 나이트는 등장 후 4전직이 나오기까지 3년 6개월이 걸렸다.[5] 나온 기준으로는 가장 오랫동안 이성이 없었다. 그리고 다음 가능성이 있는 클래스는 도적.[6] 정확히는 도끼보다 약간 넓으며, 거선풍 사용시 회전 반경이 가장 넓다.[7]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은 통파에 달려 있다.[8] 때문에 다른 종류의 무기들이 옵션이 뛰어나지 않는 한 십자가가 강제된다.[9] 직업마다 다르다.[10] 여성은 토템 특화 직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