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지옥파티

최근 수정 시각:

나는 네놈의 무례함은 용서할 수 있으나, 나약함은 허락할 수 없다.

돌아가라. 아집으로 움켜쥔 칼을 내려놓고, 공포와 수치심을 안고 사는 인생을 택하라.

[1]

나의 힘이 탐나는가? 주어진 운명에 만족하며 살거라.

나와 눈이 마주치는 순간, 너의 운명은 멈추게 될 것이다.

[2]

The Hell Awaken

강한 자여, 봉인의 문을 열어 지옥파티를 맞이하라

[3]

1. 개요2. 입장법
2.1. 랜덤 지옥파티2.2. 직접 활성화
3. 진행 방법4. 등장 몬스터
4.1. 코스모핀드4.2. 타임크랙
4.2.1. 타임크랙 2중 드랍 논란
4.3. APC 및 몬스터4.4. APC 고유 에픽 목록4.5. APC 고유 아바타 세트
5. 에픽 드랍률 및 비용6. 에픽 조각 및 제작7. 기타
7.1. 마계의 틈7.2. 시공의 틈7.3. 쇼난 지옥파티(기획 취소)7.4. 더미 몬스터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던전 시스템. 과거에는 헬모드라고 하였으나 개편을 통해 변한 것이 현재의 지옥파티. 참고로 시간의 문 지역에 나타나는 것은 타임크랙이라고 하며, 진행 방법에 살짝 차이가 있지만 큰 틀에서 같으므로 함께 서술한다.

지옥파티/타임크랙은 던전 진행 도중 지정된 맵에서 나타나는 APC를 사냥하는 것으로 아이템을 얻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아이템 파밍의 끝장이자 던파가 운빨좆망겜이라 불리는 중심지라고 볼 수 있다. 심지어 안톤 레이드의 수입마저 대부분이 지옥파티의 입장권인 지옥파티 도전장에서 발생한다.

지옥파티/타임크랙으로 등장한 APC들 중 마지막 APC까지 잡으면 일반적으로 에픽 조각을 드랍하며, 일정 확률로 '에픽 소울'이라는 아이템을, 매우 낮은 확률로 장비 아이템 중 가장 높은 등급인 에픽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4] 2015년에 있던 에픽 개편 패치로 에픽이 드랍되면 이런 영롱한 자태와 사운드를 내뿜기 때문에# 못보고 지나칠래야 지나칠 수가 없다. 일명 에픽빔.[5] 2016년 6월 2일 패치 이후 에픽빔이 뜨면 자동으로 스크린샷을 찍어주는 기능이 추가된다. 에픽 소울은 그란디스에게 지옥파티 도전장[6]이나 특정 에픽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항아리를 구매하는데 쓸 수 있으며,[7] 에픽 등급의 아이템을 해체할 경우에도 나온다. 16년 12월 29일부터 단기적으로 추가된 찜픽빔이라는 에픽빔의 상위호환(?) 도 있는데, 시스템적으로 찜해둔 에픽이 드랍되면 기존 에픽빔보다 크고 아름다운 빔과 사운드, 장판 이펙트가 추가되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빔르가즘을 선사한다.

2. 입장법[편집]

입장 방법은 2가지로 구분된다. 지옥파티 초대장을 소모하는 방법과 랜덤 입장으로 가는 두가지가 있다. 난이도는 딱히 구분이 없으며, 2016년 7월 28일 이전에는 난이도 구분으로 어려움/매우 어려움으로 나뉘어져서 난이도 어려움이 뜨면 꽝으로 인식하고 그냥 나가거나 하는 사람도 있았다. 극 초창기 던파에서는 헬파티라 불렸다. 난이도는 쉬움 및 보통도 있었기 때문에 극한의 운빨을 요구했다.[8] 랜덤 입장보다는 초대장 입장이, 일반 파티의 랜덤입장보다는 빠른 파티의 랜덤입장이 매우 어려움이 뜨기 쉽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에픽을 먹기 쉬웠었다.

2.1. 랜덤 지옥파티[편집]

  • 2인 이상의 인원으로 적정 레벨의 던전을 계속 클리어. 보통 6~8판에 1번꼴로 나타난다. 파티를 해체하지 않고 오래 맺고 있을수록 확률이 조금 더 증가한다.

이 방법은 파티를 맺은 상태로 던전을 여러번 클리어 할수록 등장 확률이 높아진다. 파티의 멤버가 교체되는 것은 상관없으나 파티가 해체되면 확률이 리셋. 즉 동일 파티를 유지하는 것이 지옥파티 등장 확률을 높이는 게 관건. 단, 파티가 해체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파티원이 한 명만 남아서 던전 안에 있을 경우에는 파티가 해체된 것으로 간주, 지옥파티 등장 확률이 초기화된다. 즉, 지옥파티 등장 확률을 유지한 채 파티원을 변경하려면 마을에서 1명이 남아서 유지시키거나 최소 2명 이상은 파티에 남아있어야 한다는 것에 주의. 이 방식은 미러 아라드에서도 가능하다. 대신 미러 아라드에서는 드랍되는 에픽 아이템의 최고 레벨이 85레벨로 제한된다. 이래서 2인 미라드 가서 헬뜨면 헬 전방에서 상대방이 포기하고 나갈때까지 잠수타는 또라이들이 있다(...)

미러 아라드에 가면 5252라는 파티가있는데, 미라드 5판 일반던전 2판(두번째 입장시 지옥파티 생성) 식으로 반복하여 미라드로 예열 - 적정던전의 헬을 도는 파티가 존재하므로 미라드를 돌면서 깨알같이 헬파밍을 하고자 한다면 이 방식도 추천하는 편.

고대던전을 돌때 보면 5151(10+2)라는 게 있는데, 고던은 2인이상이면 무조건 5판을 돌았을때 헬 게이지가 풀이 되고 판당 피로도도 6밖에 안잡아먹어서 무자본 고스펙 유저들이 낮은 단가 쩔, 혹은 공쩔로 파티에 들어가 헬을 노리기도 한다. 하지만 확률은...

2.2. 직접 활성화[편집]

  • 그란디스 그라시아에게 도전장으로 초대장을 일정량 사서 직접 입장.[9] 이 경우 던전 입장할 때 오른쪽 밑의 '지옥파티 도전' 버튼을 켜놓고(토글키는 F11) 들어가야 한다.

우선 지옥파티 입장시 필요한 지옥파티 초대장의 수는 던전마다 다르다. 초대장을 우클릭할 경우 해당 설명이 적힌 창이 뜬다.[10]

입장하기 위해선 최소 77레벨 이상을 달성해야 하는데, 이는 지옥파티 활성화가 가능한 던전들은 시간의 문 에어리어 이상부터 있기 때문이다. 특정 에어리어 지옥파티 활성화 자격을 얻으려면, 각 지역별로 퀘스트 완료를 위해 지정된 던전을 1번씩 클리어하면 된다. 다만, 파워스테이션 지역 한정으로 던전 클리어가 아닌 보스 몬스터로부터 기운을 얻는 것으로 방식이 다르다. 각 에어리어별 지옥파티 업적 퀘스트 수행 던전은 다음과 같다.

3. 진행 방법[편집]

랜덤 지옥파티의 경우 파티 플레이중 랜덤하게 등장하며, 지옥파티 업적 퀘스트를 완료했을 경우(단, 파티로 플레이시 파티원 전원이 해당 업적 퀘스트를 완료해야 함.) 던전 입장 화면에서 지옥파티모드(F11)를 켜고 던전에 입장하면 지옥파티가 있는 방에 보라색의 큰 뿔이 2개 달린 보스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이 방에 입장하면 방 가운데에 회색 기둥이 존재하며 기존에 방에 있던 몹들[11]모두 처치한 후 가운데의 기둥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이 기둥은 일정 대미지를 줄 때마다 "폴른 가디언"이라는 스켈레톤 몬스터가 한마리씩 튀어나오고 최대 4마리가 나오며 기둥은 다시 타격불가 상태가 된다. 폴른 가디언의 패턴은 두가지이며 하나는 품속에서 해골지팡이를 꺼내어 바닥에 박아놓는데, 근접하면 경직이 없는 다단히트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받으나 부술 수 있다. 나머지 하나는 멈춰서 보라색 입김을 불어내는데, 재빨리 한대 치지 않으면 자기 주변의 적들에게 약한 암속성 대미지를 주며 수면상태에 빠뜨린다.[12]

폴른 가디언들을 모두 처리한 후 다시 기둥에 타격을 주면 폴른 가디언 4마리와 아래에 후술할 코스모핀드 중 한 마리가 나오고, 이들을 처치하면 APC들과 대면할 수 있다.[13][14] HP는 보통 20~30줄 사이로 매우 높으나 방어력은 낮아서 체력이 팍팍 줄어드는 걸 볼 수 있다. 그러나 저렙던전으로 지옥파티를 가도 더럽게 아픈 공격력과 무큐기 남발, 더러운 패턴과 다굴 등으로 플레이어를 압박한다. APC를 모두 처치하면 일정 갯수의 에픽 조각이 드랍되며 낮은 확률로 지옥구슬, 에픽 소울, 에픽 장비가 드랍된다.

4. 등장 몬스터[편집]

4.1. 코스모핀드[편집]

지옥파티에서 등장하는 코스모핀드블레이즈, 베이퍼, 오버그로스, 다크스틸로 총 네 마리이다. 이계의 틈에 나오는 몬스터들은 모두 이 몬스터들을 바탕으로 디자인되었다. 난이도는 다크스틸 >>[15] 베이퍼 > 블레이즈 >>> 오버그로스 순이다. 여담으로 베이퍼/블레이즈/오버그로스는 셋이서 같은 모델링으로 색깔만 파랑/빨강/초록으로 돌려썼는데 다크스틸 혼자서만 재탕없는 생짜 신규 디자인이다. 코스모핀드전대 지옥파티레인저

다크스틸이 다른 지옥파티 코스모핀드들과 차원이 다른 난이도를 자랑하는 이유는 아주 지랄 맞은 속성저항과 공격력, 방어력, 시작부터 끝까지 달고 나오는 잡기 불가 전판정 슈퍼아머, 그리고 괴악한 공격 패턴에 있다.

  • 기본 공격 패턴은 등에 지고 있는 강철 기둥으로 후려치는 근접 공격이다. 코스모핀드답게 많이 아플 뿐(??) 별 다른 건 없다.

  • 잡기 불가 슈퍼아머 상태이다. 웨펀마스터나 버서커라면 눕히고 4평타 캔슬 어퍼 무한짤짤이로 다른 코스모핀드 3마리를 상대할 수 있지만, 다크스틸은 아예 눕질 않으니 두드리다가 빠따로 역공당한다. 그나마 익스트루더는 통하는데 문제는 익스트루더로도 안 눕는다.탄환 날아갈 때 끌려가지만 폭발 뜨자마자 바로 걸어나온다.
    또한 잡기 스킬이 전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코스모핀드들을 잡기 스킬로 대처하던 플레이어들은 조금 당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그래플러는 스펙이 낮다면 상대하기가 다소 힘들다.
    귀영섬, 작열파동진으로 묶어 놓는건 가능하다. 패턴 캔슬이 가능하나 슈퍼아머는 그대로라서 날아가거나 쓰러지진 않는다.[16]
    퇴마사의 현무엔 얄짤없이 물린다.

  • 시도 때도 없이 한쪽 팔을 들어올리는 캐스팅 모션을 취하며 캐릭터의 이동속도와 점프력을 마구 깎는 디버프를 건다. 캐릭터의 발 밑에 보라색 오라가 느리게 소용돌이친다면 이것.

  • 화면 밖으로 점프하면서 강철 기둥 8개를 무작위로 떨구고 잠시 후 캐릭터가 있는 위치로 수직 낙하한다. 둔화 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선 피하기도 힘들 뿐더러 무지 아프기 때문에 몇대 맞다보면 코인창을 영접하게 된다. 다크스틸이 낙하하기 바로 전 낙하 위치에 마법진이 뜨는 걸 보고 피하자.
    다크스틸이 떨구는 강철 기둥은 공격해서 파괴할 수 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최대한 많이 부숴 주는 것이 좋다. 왜 그런지는 아래 패턴 참조.

  • 슬로우 디버프를 걸 때처럼 한쪽 팔을 들어올리며 크고 아름다운 번개를 쏘는 먹구름이 생긴다. 번개의 크기부터 베이퍼의 먹구름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 먹구름은 특이하게도 먹구름 범위 내의 다크스틸 자신강철 기둥번개를 떨군다! 당연하게도 이 번개는 다크스틸과 강철기둥들에겐 데미지를 주지 않으며 플레이어에게만 데미지를 준다. 아마도 다크스틸이라는 이름처럼 자신과 강철기둥들이 피뢰침 역할을 한다는 컨셉인 듯. 주위에 있는 강철기둥들을 제거하지 못했다면 실수로 기둥 근처에 갔을 때 한번에 몇다발씩 떨어지는 번개에 관광당할 수 있다. 게다가 먹구름을 한번에 두 개씩 소환할 때도 있고, 먹구름이 번개를 떨굴 수 있는 범위가 넓기에 아주 위협적이므로 재빨리 먹구름에서 벗어나자.

  • 여담으로 이 녀석의 공격은 번개를 포함한 대부분의 공격이 화속성이다. 그래서 초창기에 이 녀석이 나왔을 땐 지금과는 달리 정말 잡기가 힘들어서 화속성 저항력을 잔뜩 올려서 가기도 했다. 물론 지금은 그냥 물약&코인러시로 깨는 추세다.

결국 답은 '갖고 있는 화력을 총동원해서 패턴 쓰기도 전에 때려잡는다'인데, 문제는 또 이놈이 상시 슈퍼아머 상태인데다가 이속 또한 절륜해서 런처의 화염강타, 팜페로 부스터, 개틀링, 스팅어나 남스커의 질풍각 같은 고정기는 걸어서 빠져나오기 일쑤. 하지만 나머지 세놈에 비해서 상태이상 저항이 낮아서[17] 상태이상이 주된 공격 수단인 스트리트 파이터에겐 밥. 블럭 버스터나 블럭 투척을 쓰면 거의 반드시 기절하며, 천라지망이나 그물 투척을 쓰면 역시 거의 반드시 구속된다. 당연히 바늘 좀 던지거나 독병을 던지면 바로 죽는다.

다크스틸을 제외한 나머지 세 놈의 공통된 공격 패턴은 돌려차기와 팔로 툭 치기가 있다.

베이퍼는 푸른색 증기 덩어리를 쏘는데, 이 증기 덩어리는 크리쳐라도 되는 것처럼 플레이어를 졸졸 따라다니며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준다. 게다가 공/이속 또한 많이 느려진다. 이게 중첩되면 꽤나 아프다. 하지만 화속성이나 수속성 공격으로 한대 툭 치면 사라진다.

거품덩어리 같은 걸 가끔 쏘는데 갇히면 파티원이 화속성 공격으로 때리지 않는 한 일정시간이 지날 때까지 절대로 안 풀린다. 그리고 풀릴 떄는 반피 가까이 까인다.

번개구름을 소환하는데 이 번개가 낙뢰부처럼 캐릭터를 쫒아다닌다. 그래도 다크스틸에 비하면 호구 수준. 더군다나 수속성 저항이 높아 보이는 파란색 외관과는 다르게 이름처럼 증기(Vapor)이므로 화속성과 수속성 모두에 약하다.

오버그로스는 옛날 헬모드 시절부터 호구의 대명사였다. 사용 스킬은 벌레를 던져서 지속 피해를 입히는 패턴과 나무뿌리를 이용한 구속, 아우쿠소 씨앗 뿌리기(땅에 닿으면 바로 개화된다), 쾌청(맵에 거대한 태양이 떠오르고, 아우쿠소의 성장이 빨라지게 함)이다. 아우쿠소는 일정시간 생존하면 소악마로 진화한다. 다만 자신이 화력이 낮아서 이 소악마 패턴을 볼경우 가끔 데미지를 0을 주는 버그 같은 상태가 존재한다. 다행히 코인을 쓰면 풀리지만. 남법사같이 죽기 어려운 경우는 묵념
벌레 덕지덕지 붙이고 몹이 너무 안죽어서 상태창 열었더니 데미지가 -20000 되어있던데 이게 버그였어??

블레이즈의 주 패턴으로는 운석 떨구기, 스탠딩시 일정거리 피해를 입히는 지옥의 업화, 한손으로 불구슬 날리기 등이 있다. 던파 초창기의 운석은 플레이어가 죽을 때까지 다단히트 피해(1씩..)를 입히는 데다가 경직이 달려있어 한 번 맞으면 방어구 내구도도 0이 되고 죽는 괴랄한 놈이었으나 현재는 패치돼서 경직이 사라졌다. 운석은 처리하지 않으면 안에서 아도르가 계속 나오니 빨리 처리하는 게 좋다. 또한 이 운석이 불구슬에 맞으면 카운트를 세는데 카운트가 0이 되면 운석 안에서 나온 아도르가 일제히 자폭을 하니 주의

이런거 다 무시하고 싶다면 난이도를 가장 낮춰서 가면 된다. 노말이라고 에픽 아이템이 드랍될 확률이 더 낮지 않기 때문. 이 경우엔 코스모핀드 류는 아무리 자신이 약해도 주력 무큐기 좀 써두면 바로 죽는다.

2015년 8월 13일에 이루어진 지옥파티 개편 이후 코스모핀드의 공격력이 말도 안되게 올랐다. 체력 비례 피해를 입히는 듯. 어지간한 판금 케릭터도 4대면 사망한다.

4.2. 타임크랙[편집]

시간의 문 지역 던전에서는 시공의 관리자 타임 로드와 타임 패트롤이 등장한다. 멋대로 과거를 여행하는 모험자들 내쫓는 것이 임무라는 설정. 지옥파티 업적 퀘스트가 처음 열리는 지역인만큼 가장 먼저 보게되는 지옥파티 진행방식이다.

타임크랙이 나타나는 위치에 보라색 악마가 표시되는 것은 지옥파티와 동일하지만, 정작 방에 들어가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몹을 다 잡고나면 타임크랙이 나타나고, 이 타임크랙 기둥을 공격하면 타임로드 "현재의 안드레스"가 등장한다.

타임 로드는 본체와 한 손, 방패가 따로 움직인다. 순간이동[18], 펀치, 캐릭터가 있는 곳을 내려찍는 쇠사슬 공격, 그리고 시간을 느리게 하는 패턴[19]등의 패턴을 지녔으며 무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타임크랙 양 기둥을 두드려서 타임크랙을 닫아야한다. 매우어려움에서는 타임크랙이 닫히기 직전까지 가면 특정 지옥파티 APC들이 나오며, 이 상태에서 타임크랙을 완전히 닫으면 타임로드가 사라지고 타임 패트롤 요원들이 두 명에서 세 명 정도 나온다. 어려움도 마찬가지지만 특정 APC는 등장하지 않고 타임 패트롤만 등장한다.

4.2.1. 타임크랙 2중 드랍 논란[편집]

매우 어려움 난이도라면 타임로드와 함께 고유 에픽을 드랍하는 별개의 APC가 등장한다. 이들은 고유 에픽을 제외하곤 가끔 가다 코스모 소울을 드랍하는 것 외에 별도로 장비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는다. 다만 여기에는 사연이 있는데, 최초로 타임크랙이 등장했을 시기엔 이 별도 APC들도 지옥파티 보상 아이템을 드랍했었다. 하지만 네오플 측에서 타임 크랙에 대한 던파 매거진에 대놓고 아이템을 2번 드랍한다 명시를 한 상태에서, 매거진 내용을 알게 모르게 수정하고 고유에픽을 제외한 장비템 드랍을 막아버린 것.

4.3. APC 및 몬스터[편집]

4.3.1. 시간의 문[편집]

  • 타임 패트롤

    • 타임 패트롤 수색대원 :

    • 타임 패트롤 감시관 알프레도 :

    • 타임 패트롤 감시관 트로페 :

    • 타임 패트롤 감시관 체스터 :

    • 타임 패트롤 부관 클라임 :

    • 타임 패트롤 대장 테무 :

  • APC

    • 헌터 Lee :

    • 탐욕의 비앙새 :

    • 창술의 달인 여비 :

    • 전이 소환사 홈즈 :

    • 빙궁사 태호 : 최강의 빙결사. 지옥파티의 진보스. 아이스맨이나 아이스애로우가 상당한 경직을 줘 풀콤보를 맞고 죽거나 빈사상태가 되기 십상이고, 부활 쿨도 짧아 거의 살아나자마자 죽이지 않는 이상 부활을 무한반복한다.

    • 카렌 케미야 :

    • 톰 케미야 :

    • 돌아라 이사돈 :

    • 흑요정계 그락시스 :

4.3.2. 파워스테이션[편집]

  • 폭파 전문가 블라즈 : 여성 메카닉. 본래 상시로 G-1 코로나를 시전했는데 연사력이 그리 세지 않아서 무시할 수준이었으나, 2016년 6월 패치로 연사력이 빨라져서 한번 맞기 시작하면 블라즈가 뒤돌거나 유저가 죽기 전까지 계속 팬다. 이외에도 피스톨 카빈(?)이나 파열류탄, 크레이모어 등도 사용한다. 방어력이 여타 APC에 비해 약간 높은것도 특징.

  • 시온 특전단 : 여성 런처. 주로 화염방사기나 레이저라이플, 랜드러너, 바베큐, 게틀링건 등을 사용하며, 단독으로 나오지 않고 셋이나 넷이 같이 나온다.

  • 필로스체 암살단 : 카모폴라쥬 상태로 나오는 도적들이다.

  • 강화계 모비스 : 남성 그래플러. 출현과 동시에 슈퍼아머를 시전하며 순보로 이동을 한다. 머리 위에 기절표시가 돼있으며 "나의 목표는 오직 하나다."라는 대사를 읊는다. 고유 에픽으로 너클 바일런스(너클)를 드랍한다.

  • 인간계 카눌루크 : 퇴마사. 주요 패턴은 매우 빠른 공속으로 무쌍격과 난격을 이용한 무력화. 난격의 기절옵션과 무쌍격의 강력한 데미지+잡기판정 덕분에 코인창을 보는 경우가 많다.

  • 뇌검 아리산 : 아수라. 작열파동진 모션과 함께 폭풍의역살의 효과와 똑같은 심판의 번개가 생성되는데, 역살과 동일하게 유저한테 유도가 되지만 땅에서만 피격판정이 있으며, 구석으로 가서 점프하면 사라진다. 또한 손을 뻗는 모션으로 번개줄기를 내뿜는데, 이때 무적상태이므로 주의할 것. 고유 에픽으로 블리츠 쟝닝(도)을 드랍한다.

  • 고독한 발거너 하이잭 : 남성 레인저. 마하킥, 퍼니셔, 윈드밀 등을 사용한다. 고유 에픽으로 외톨이 잭볼버(리볼버)를 드랍한다.

  • 샌드스푼 : 듀얼리스트. 마창사 등장 일주일 뒤에 추가된 APC. 대나무창을 들고 다니며 패턴은 파동연환창을 난사하며 미라지 콤보도 곁들인다. 그나마 뇌격점혈섬을 안쓰는게 다행일 지경. 고유 에픽으로 대나무창(장창)을 드랍한다.

  • 재앙의 그릇 자문 : 뱅가드. 마찬가지로 마창사 등장 일주일 뒤에 추가된 APC로 마창 제어와 마창 지배 때문에 경직을 거의 대부분 무시하며 피가 일정 이하로 빠지면 디베스테이트 → 블레이드 스톰 → 둠 글레이브 콤보를 쓴다. 디베스테이트의 광범위 공격에 얻어맞고 블레이드 스톰의 연타에 얻어맞아 자문 코앞으로 끌려오며 특히 둠 글레이브는 풀버프를 돌린 세인트도 피가 1/3은 조금 넘게 빠질 정도로 경악스러운 데미지를 자랑한다. 고유 에픽으로 검은 재앙 - 절명(미늘창)을 드랍한다.

4.3.3. 죽은자의 성[편집]

  • 솔플용 :

  • 천상천하유아독존 :

  • 객기파렌 :

  • 귀마초강 :

  • 기계가되려는자 찰스 : 은하철도 999의 철이를 패러디 한 것 같다.

  • 김기장 : 은하철도 999의 기장 패러디

  • 의문의여인 멧 : 은히철도 999의 메텔 패러디, 아바타가 아이리스필의 복장이다.

  • 기계꾼 낫미스 :

  • 천방지축 하루나 :

  • 머신맨 캣타로 :

  • 암흑 로자노 : 시작부터 데들리 케이프로 홀딩을 거는데 크라우가 악마화로 달려들면 사실상 코인 예약. 시작 데들리만 조심하면 별 문제는 없다.

  • 검은 피빛 나제 :

  • 어둠의 사신 크라우 : 엿같다고 할 정도로 짜증나는 APC. 시작부터 악마화를 하는데 공격력도 매우 절륜하다. 더 골 때리는 건 피 0 이 되도 아예 강제로 넘어트리지 않는 한 재차 악마화해서 또 달려든다.

4.3.4. 메트로센터[편집]

이곳의 몬스터들은 APC처럼 보이지만 APC가 아닌 몬스터들이다.[20]

  • 천사계

  • 라피오 : 나이트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마신의 천공검과 가이아의 생명의 전조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컨트롤만 잘하면 피하기는 쉬운데 문제는 맞는 순간 생각보다 높은 데미지가 들어온다. 잘못하면 단숨에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 더불어 파이몬 다음으로 무적시간이 많다. 바이몬 다음으로 제일 상대하기 어려운 몬스터.

  • 라파엘 : 여성 거너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런처들의 스킬을 주로 쓰며 런처의 P-T 프로트타입을 사용하는데 사용하는 순간 등뒤에서 날개가 돋고 역시 천사 앞에서는 황룡이 나간다 퇴마사? 잘못하면 황룡맞고 라피오것도 함께 맞고 죽는다. 초보자들은 주의할 것. 사족으로 무기가 구원의 이기 - 핸드캐넌이다.

  • 오파님 : 남성 격투가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이쪽도 호전성이 장난 아니라 플레이어만 보면 닥돌해서 상대하기 쉽지 않지만 라피오나 라파엘이 너무 강력해서 묻힌 몬스터. 특이한 점으로 슈퍼 홀딩된 상태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스킬을 사용한다. 주의할 부분.

  • 악마계

  • 아몬 : 여성 격투가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호전성은 의외로 낮고 일단 공격을 시작하면 정면 위주로 공격하지만 마지막 공격인 월광대지의 범위가 매우매우 넓고 데미지도 장난 아니라 원거리 위주로 상대하는게 좋다.

  • 파이몬 : 여성 귀검사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암제의 지하드 업그레이드버전을 사용하는 여귀검을 모티브로 하는 몬스터 다른 스킬도 있는데 지하드가 너무 임팩트가 강해서 묻힌다사실 파이몬때문에 그렇다 지하드의 칼날부분만 무려 4개가 떨어진다 헬도는 암제유저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고. 우리도 지하드 4개쓰고 싶다! 대신 암제는 칼이 멋지다

  • 바이몬 : 남성 프리스트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메트로센터 지옥파티 몬스터들중 제일 성가신 녀석. 공격 범위가 넓고 무적시간이 무진장 많아 유저들이 공략에 애를 많이 먹고있다. 암제의 디스트로이어의 모션으로 마신의 악신난무(!!!!)를 사용한다. 일단 범위안에 들어온 순간 살아나갈 확률은 극히 드물다. 그것 외에도 악신난무의 주먹 한번을 끊어서 사용하기도 한데 범위가 생각보다 넓어서 여러모로 골치아픈 몬스터. 여담으로 파이몬은 에픽빔이 잘뜬다 라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무근함며 지옥파티에 나오는 몬스터들중 무적시간이 많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서 얘가 죽을 때 에픽빔을 보는 경우가 대다수인 경우가 많아 퍼진 소문이듯 하다 이런 소문은 위에 천사몬스터와 악마몬스터가 섞여나왔을 때 에픽빔이 나온다는 소문도 있다 사망시의 음성이 플레이어와는 달리 뭔가 으르렁대는 소리를 낸다.

4.4. APC 고유 에픽 목록[편집]

고유드랍이기 때문에 지옥파티 난이도와는 상관없이 획득이 가능하다. 이 중 일부는 고대던전에서 등장했던 APC인데 마계로 가는 길 업데이트로 고대던전의 지옥파티가 사라지면서 동시에 일반던전으로 등장 지역이 변경되었다. 또한 안개도시 헤이즈와 결전의 도시 아르덴은 파티플레이를 통한 랜덤 지옥파티로만 입장 가능하므로 사실상 얻기 매우 힘든 장비다. 각 장비에 대해서는 던전 앤 파이터/아이템 문서의 각 하위 문서 참고.

  • 반의 소검 - 70제 소검.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반

  • 호로비 미티어기어 - 70제 건틀릿. 안개도시 헤이즈결전의 도시 아르덴 지옥파티의 붕권 호로비

  • M1893 기병창 - 70제 창. 안개도시 헤이즈결전의 도시 아르덴 지옥파티의 세레니티 정예 파이커

  • 딩글핑클 마술 빗자루 - 70제 빗자루. 안개도시 헤이즈결전의 도시 아르덴 지옥파티의 딩글핑클

  • 아스테레미아 - 75제 대검.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헌터 Lee

  • 전이 소환 스태프 - 75제 스태프.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소환사 홈즈

  • 중합캐넌 다이달로스 - 75제 핸드캐넌. 안개도시 헤이즈결전의 도시 아르덴 쏴죽일걸

  • 나로 스페이스 - 75제 핸드캐넌.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나로호를 훔친 카르텔 잔당

  • 전이 소환 지팡이 - 75제 스태프.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전이 소환사 홈즈

  • 허리케인 블루 - 75제 단검.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돌아라 이사돈

  • 실버 플래쉬 - 75제 단검.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은빛 도적단

  • 그릭시스의 손목보호대 - 75제 보조장비. 시간의 문 타임 크랙의 흑요정계 그릭시스

  • 블리츠 쟝닝 - 80제 도.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뇌검 아리산

  • 외톨이 잭볼버 - 80제 리볼버.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고독한 발거너 하이잭

  • 너클 바일런스 - 80제 너클.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지옥파티의 강화계 모리스

  • 처형자의 낫 - 80제 낫.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지옥파티의 인간계 카눌루크

  • 크리드 오브 닌자 - 80제 차크라 웨펀.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필로스체 암살단.

  • 대나무창 - 80제 장창.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샌드스푼

  • 검은 재앙 - 절명 - 80제 미늘창. 파워스테이션 지역 지옥파티의 재앙의 그릇 자문

붕권 호로비, 세레니티 정예 파이커, 딩글핑클, 쏴죽일걸은 해당 던전의 파티 플레이시 랜덤 지옥파티에서 만날 수 있다.

장비사전을 살펴보면 허무의 추적이라는 75제 에픽 클로가 있는데 획득정보를 보면 왕의 유적의 고통의 여왕이라 되어있는데, 2015-01-29 마계로 가는 길 업데이트 이후 모든 고대던전의 지옥파티가 사라졌기 때문에 장비사전에서 제외되어야 하거나 획득정보 오류 또는 아예 건들지 않은 경우 중 하나이다.

4.5. APC 고유 아바타 세트[편집]

아래 APC들이 드랍했다. 9부위 다 모아 입으면 해당 APC로 분장 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전부 단종되었다.

호로비
하이어드건, 밤의 여왕 트리비아(겐트 외곽~방어전까지의 매우 어려움 한정 출현)
총알 드릭스
반 (비명굴 매우 어려움 한정출현)

심지어는 이 아바타들, 레벨 제한이 있다. 현재도 아바타 자체는 버리거나 하지 않았다면 인벤토리에 남아있다. 해체도 불가능해서 사실 아바타 칸 없는 사람은 버리는게 낫다.

5. 에픽 드랍률 및 비용[편집]

이 좋같은 컨텐츠를 쉽게 설명하자면, 열심히 막노동을 뛰어 일당으로 로또를 사는 격이다. - 디시위키, 헬 러닝 문서 中

하루 기본 피로도인 156에, 피로 회복의 영약(+30)을 사용하며 지옥파티 맵 까지 피로도가 4 소모되는 메트로센터 지역에서 풀피로도를 녹인다고 가정[21]하고서, 도전장의 가격을 2016년 10월 기준 최저가인 장당 35,000골드로 계산하면 하루에 4606만 골드가 소모된다. [22]이는 최저시급(6,030원) 알바를 8시간 정도 뛰어야 벌 수 있는 돈과 비슷하다. 이렇게 한 달 동안 풀피로도를 지옥파티로 녹이면 순수 초대장으로 39480장(13억 8180만 어치)이 소모되고 지옥파티에서 나오는 에픽 소울이나 쓸모없는 에픽을 갈아 초대장을 보충해도 2만장 정도는 사용해야 하는데, 그렇게 헬을 돌아도 원하는 에픽이 반드시 나온다는 보장이 없고 게다가 에픽은 거래불가 아이템이니 이쯤되면 지옥파티가 얼마나 악랄한 컨텐츠인지 알 수 있다.

던전 난이도는 에픽 드랍률과 전혀 상관없지만 에픽 소울, 지옥구슬[23]의 드랍률과 비례한다.

간혹 에픽이 2개가 동시에 드랍되거나, 극히 드문 확률로 3개가 드랍되는, 소위 1타 2피, 1타 3피가 터지는 사례가 있어서 1타 4피도 터지지 않느냐는 가설과 실제로 터졌다는 루머가 떠돌았었는데, 그것이 사실로 밝혀졌다. 1타 5피가 나오지 않는 이상은 가장 최다 드랍 사례일지도. 그런데 1타 9피같은 1타 6피가 나왔다!
1타 4피 (1),2번째 1타 4피 (2) ,1타 5피,1타 6피

그 외의 루머로는 특정 에픽이 특정 채널에서 잘나오더라, 특정 시간대에 잘 나오더라, 종결급 에픽들은 되려 매우 어려움 말고 어려움에서 잘 나오더라, 뻘폰을 하고 헬을 돌면 더 잘나오더라[24]는 루머가 있으나 전부 사실 무근. 그저 미신에 불과하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의 헬러너들로 인해 쓸데없이 메가폰 가격이 올라갔다.

헬러너 중에는 아침헬이 잘나온다고 진심으로 굳게 믿고 있는 사람이 많으나 이 역시 미신에 불과하다.

2016년 7월 28일 업데이트로 에픽 아이템의 드롭률을 올리고 죽은 자의 성 지옥파티는 85제 에픽의 드롭률이 더 올라가게끔 패치를 하였다. 애초에 에픽 확률 자체가 높지 않아 적은 횟수로는 여러가지로 의견이 갈릴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수만장 단위로 보면 확실히 티가 날 정도로 확률이 상승하였으며,[25] 코소가 에픽 소울로 바뀌면서 드랍률 자체는 내려갔지만 내려간 드랍률에 비해 올라간 가치(1개당 초대장100개)가 더 높아 결과적으로 회수율도 상승하였다. 또한 지옥구슬의 드랍률도 올라갔다. 전체적으로보면 도전장의 수급량이 1/6토막나면서 도전장의 값어치는 크게 뛰었으나 초대장의 회수율도 올랐기 때문에 에픽 초월을 위해 에픽 소울을 아껴둬야하는것이 아니라면 회수율도 크게 뛰어서 올라간 것에 비해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상황. 특기할 점은 방어구 에픽의 드랍률이 굉장히 크게 뛰었다는점, 패치전에는 무기가 거의 8할은 차지할 정도로 지옥파티에서는 무기만 나왔으나 패치후에는 전체적으로 무기의 비중이 떨어지고 방어구의 비율이 2~3배는 뛰었다. 무기가 4~5할이라면 방어구도 3~4할은 먹어줄 정도.

또한 마계가 패치되면서 젤바 지역에는 85 제 에픽만 드랍되도록 패치되었다. 따라서 파밍 구간은 다음과 같다.

에픽 조각 도감을 보면 1 페이지당 12 개의 에픽이 있다. 80 제는 무려 18 페이지나 된다. 직업별 보조장비/마법석이 큰 이유. 85 제는 11 페이지이며, 90 제는 9 페이지밖에 안된다. 아무래도 90 제 에픽은 85 제와 달리 무기가 하나씩 밖에 없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27] 파워스테이션은 29 페이지, 죽은자의 성은 11 페이지, 메트로센터는 20 페이지다. 다만 파워스테이션은 쓰랄데 없는 직업 보조장비/마법석이 너무 많아서 은시계/페눈/고장전 조각이 5 % 도 모이기 힘들다. 결론적으로는 루크 레이드에서 제작 에픽으로 업글 가능한 90 제가 나오는 메트로센터가 좋다. 다만 최소 89 레벨부터 지옥파티가 가능하니[28] 마계 헬이나 돌자.

도전장 가격이 2 배 넘게 뛰었는데 이것은 에픽 소울의 변환 비율이 컸다. 기존엔 코스모 소울이 20 장, 에픽을 갈면 코소 4 ~ 6 개가 나왔다. 레이드에서 우후죽순으로 쏟아져서 15,000 골드까지도 내려앉았으나 에픽을 갈아도 에픽 소울로 변환되어 도전장이 평균 100 장 -> 20 장으로 대폭 줄어버렸다. 이 때문에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다만 레이드쩔값은 캐릭터 상향에 힘입어 상당히 내려갔다. 레이드 쩔 1 회에 120 ~ 140 만 골드인데 토벌까지 하게 되면 보통 잡에픽 1 ~ 2 개는 먹는다. 헬을 돌려고 초대장을 쓰는 게 목적이면 부캐릭터 레이드쩔을 받는 게 최소 절반[29] 에서 많게는 75 ~ 80 % [30] 싸게 먹힌다. 물론 에픽 안 물어오기도 하지만 토벌에서 그런 경우는 심장 카드나 조력자/이기/탐식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부캐 스펙업 뿐만 아니라 역으로 더 벌어와서 도움이 된다. 다만 쩔받는 만큼 시간이 드므로[31] 일장일단.

하지만 저것도 이젠 옛날 이야기이고, 2017년 3월 안톤 보상 하향 패치로 인해 안톤 한캐릭터 돌려서 에픽소울 하나 건질 확률은 50퍼센트 정도밖에 안되고, 안톤 10 캐릭터 제한 까지 생겨서 소과금으로 안톤 많이 돌리거나 쩔받고 한캐릭에 소울 몰아줘서 저렴하게 헬을 도는 방법은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되었다. 일주일에 안톤 30개 돌려도 한캐릭터 조차 4일도 풀피헬을 못돌기 때문에 이제 헬창은 정말 현질 말곤 답이 없게 되었다.

안톤 보상 하향으로 인해 이제 안쓰는 캐릭터로 쩔받는 사람들이 대폭 줄은데다 에픽소울이 훨씬 귀해졌기 때문에,
이젠 사실상 에픽소울을 도전장으로 바꾸는 사람은 없는 거나 다름없다. 따라서 현재 안톤에서 나오는 도전장 매물은 사실상 없다 고봐야 한다.

실제로 지금 경매장을 보면 도전장을 검색해서 몇십페이지를 뒤져봐도 100장묶음 이상의 매물 찾기가 매우 힘들어서 봉자에서 지옥구슬이라도 나오는 기간엔 도전장보다 훨씬 비싼 단가에 지옥구슬이 불티나게 팔리는걸 볼 수 있다. 그나마 조나단 덕분에 과도한 도전장값 상승은 보이지 않는 것이 다행. 애초에 전에도 도전장 바꿔먹는 사람이 없던 것이 아닐까

6. 에픽 조각 및 제작[편집]

2015년 8월 13일 업데이트로 에픽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에픽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 중 하나인 "에픽 조각"이라는 아이템이 추가되었으며 지옥파티/타임크랙 APC/시공의 틈 보스를 잡으면 일정 갯수를 드랍한다. 던전의 난이도에 따라 에픽 조각이 노멀 6개, 익스퍼트 7개, 마스터 9개, 킹 10개, 슬레이어 11개 드랍되며 드랍되는 종류는 랜덤이다. 아라드 모험단 레벨이 22레벨 이상일 경우 드랍되는 에픽 조각의 수가 1개 늘어난다. 각 에픽 아이템마다 조각을 갖고 있어 ○○○ 조각 형태로 드랍된다. (ex. 로드 오브 레인저 조각) 에픽 조각은 가까이 다가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습득되며 각 장비별 획득한 조각의 수는 에픽 도감에서 확인할 수 있다.[32]

에픽 조각과 함께 특정 재료를 모아서 에픽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에픽 장비 제작은 에픽 도감에서 가능하며 레전더리 소울, 에픽 소울, 제작하고자 하는 장비의 에픽 조각이 필요로 하며 장비의 레벨에 따라 요구 수량이 달라진다.
2016년 7월 28일 패치로 소울 교환 기능이 추가되었고 8월 18일 패치로 드디어 서버간 전 캐릭터 공유로 변경되며 토나올 정도로 어렵던 조각 수급이 수월해졌다. 이후 10월 27일 패치로 모든 종류의 소울이 레전더리 소울로 통합되었다. 처음 나왔을때랑 달리 상당히 합리적으로 바뀌었다. 레전더리 소울 요구량이 2배정도 뛰긴 했지만 이제 별 쓸모도 없는데 급하게 수급하기도 힘든 커먼, 언커먼, 레어 소울 요구치가 삭제되어 합리적인 가격선으로 돈으로 해결이 가능해져서 명백한 이득이다.

패치 직후의 평가는 있으나 마나 였다. 첫 번째 이유는 원하는 에픽을 확정 획득시켜준다는 홍보 문구와 다르게 결국 조각의 드랍조차 랜덤이기 때문에 결국 획득 자체도 운빨에 좌지우지된다는 것이었다. 그란디네 헬이 대세였던 시절에는 85제 마법석과 보조장비의 조각 드랍율이 기상천외할 정도로 낮았기에 나머지 장비와 이들의 조각 획득률이 몇십배씩 차이가 나서 이들을 정가하기가 거의 불가능 수준이었다. 뭐 바보거나 다크고스가 절실한 사람이 아니면 마계 헬을 도는 현재로썬 동렙대 모든 아이템의 조각 드랍율이 사실상 일정하므로 몇퍼센트 이내의 차이를 제외하면 이젠 의미 없는 사항이다.

두 번째 이유는 요구하는 에픽 조각의 수가 터무니없이 많다 였다. 사실상 극한으로 조각을 몰아주지 않는 이상 100퍼다 모으는 사이에 원하는 에픽이 드랍되어있을 가능성이 훨씬 크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1년이 넘는 세월이 지나면서 현재는 꾸준히 안톤에서 초대장 수급해 돌면서 85제 조각 100프로 달성하고 부캐릭들마다 에픽 풀셋 하나씩 정가해주는 사람들이 늘고있어서 이 역시 현재는 딱히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세 번째 이유는 제작시 요구되는 소울이 너무 많다였다. 패치 당시에는 한 부위 제작하는데 커먼, 언커먼, 레어 소울 수천~수백개와 약간의 유니크/레전소울에 에픽소울 열개가 필요했는데, 문제는 하위 소울들이 한번 동나면 다시 수급하기가 너무나도 어려운데 비해 요구량이 터무니없이 많아 이를 급히 수급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기하급수적인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는 후에 패치로 제작에 레전더리와 에픽소울만이 필요하게 되어 해결되었다. 이후로 안톤 던전의 계속되는 허벌화로 인해 안톤 레전더리 장비의 가격은 계속 내려가서 정가하기 좋은 환경이 유지되었으나, 안톤 입장제한/보상하향 패치 이후로 안톤 레전더리 값이 세 배 이상 뛰어올라 현재 정가 한부위당 레전 소울에 드는 골드만 3500만 정도인지라 정가하기가 금전적으로 매우 부담되는 상황이다.

네 번째 이유로는 조각 대신 떨어지던 레어 장비들이 사라짐으로서 과거 유니크 드랍 삭제-> 언커먼 드랍삭제에 이은 3단 골드 회수율 하향 크리가 터졌다는 것이었다. 그래도 현재는 에픽 제작에 하위 소울도 필요없고 에픽소울로 인한 초대장 회수율 자첸 꽤 늘어났기 때문에 재평가 되는 중이다.

http://bbscdn.df.nexon.com/data7/commu/201601/205837_56aca56d060bb.jpg

에픽빔이 딱 떴는데 얘가 있으면 입에서 육두문자가 저절로 나온다.2015년 던파 페스티벌에서 드디어 에픽조각 교환시스템 업데이트 예고가 나왔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헬몹을 전부 다 사냥한후 일정 확률로 가브리엘이 등장하여 조각들을 교환해 준다고 한다. 일단 공개된 바로는 바꾸고 싶은 조각은 유저가 선택이 가능하며, 이에 필요한 조각은 랜덤이고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조각은 가브 1회 등장당 10개라고 하는데... 역시나 1월 20일 퍼섭 업데이트 결과 교환비는 가지고 싶은 에픽의 조각 : 이에 지불하는 에픽 조각 = 1:10으로 나오면서 역시나 조각이 수십% 이상으로 많이 쌓인 프로 헬창이 아닌 이상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다. 게다가 교환 자체도 동일 부위, 동일 레벨 조각 3종류와 랜덤한 부위의 동일 레벨 조각 2종류가 필요해 절차가 굉장히 까다로우며, 액세서리/특수장비 조각의 경우 가짓수가 적기 때문에 교환이 더 어렵다. 또한 현재 테스터의 말에 따르면 가브리엘의 등장 확률 또한 매우 낮다고 한다. 그야말로 빛 좋은 개살구인 상황으로 헬을 말그대로 숨을 쉬 듯이 도는 사람이 아닌 이상 크게 득보는 것도 없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4부위 영고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한줄기 가느다란 거미줄을 내려준 것이 사실이기는 하다. 던페이후 시간이 꽤 흘러 1000개를 모아 실제로 5부위 영고탈출(혹자는 정가충이라고 하기도 하지만)을 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고, 이는 윤명진 디렉터가 던페때 천명한 영고탈출용 컨텐츠라는 목적에는 확실히 부합한다. 위에서 말한 듯이 원하는 에픽을 원하는 대로 뽑을수 있다면 던파 최종 컨텐츠 중 하나인 헬파밍의 기간이 짧아지고, 컨텐츠의 수명이 줄어든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에픽확정드랍이라며 구라 좀 섞어서 사람들 가슴에 바람을 불어넣은게 잘못이라면 잘못이지 없는 것보단 나은 시스템인 것이 확실하다. 물론 라이트유저들에겐 전혀 와닿지 않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지만.

무엇보다도 정가충이 되어서 100퍼센트 조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젤바헬을 예로 들면 11 페이지 * 12 개. 총 132 개의 에픽 조각이 있다. 슬레이어 난이도에 11 개의 조각이 나오니 12,000 판을 돌면 이론적으로는 모든 85 제 100 % 를 채울 수 있다. 근데 12,000 판에 들어가는 1 판당 초대장은 26 장. 26 장 * 12,000 판 * 3 만골드 = 93.6 억이다. 말 그대로 한 레벨대만 해도 900 만원이 넘게 들어가는 것이다. 90 제 에픽은 이 이상으로 든다.
한 캐릭터가 하루 돌수 있는 헬은 156 기준으로 39 판이다. 약 12000 판을 채운다고 해도 하루 5 캐릭 풀피로도로 2 달동안 매일 돌려야할 판. 막대한 시간 + 막대한 현금이라는 아주 가성비가 안드로메다를 넘어 아이어로 가는 컨텐츠라 할 수 있겠다. 물론 보통은 안톤 레이드 등으로 소울과 초대장을 수급하고 부족한 분을 도전장 사서 때우기 때문에 실제론 저것보단 훨씬 적게 들긴 한다.

허나 풀세트에서 모자란 1부위로 인하여 헬을 기약없이 무한정 도는것보다는 확실히 달성할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것이고 실제로 조각100%를 채워 에픽을 제작하여 영곶에서 탈출하는 유저들이 생겨나면서 헬창유저들에게는 갓갓패치,조갓패치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조각 추가후 많은 시간이 지나면서 꾸준히 한 유저들에게는 재평가 되고 있는 컨텐츠이기도 하다. 대략 40만장 정도 조각 안바꾸고 헬을 돌면 85제 에픽이 거의 다 100퍼센트가 되게 되는데, 이렇게 된 시점에선 그동안 키워온 모든캐릭의 영고를 풀 수 있음은 물론, 정말 아무 것도 없던 캐릭터에 에픽 방어구 풀셋에 85제 1티어 자에픽무기, 더 나아가면 악세 풀셋이나 고성능 단일악세와 은시계 등의 특수장비를 마련해서 안톤은 물론 고성능 캐릭터에 한하여 루크 까지 노려 볼 수 있는 캐릭터를 몇마리씩 말 그대로 양산 할 수 있다.

85제 에픽 100퍼센트는 1년정도 안톤을 돌은 사람 기준으로 여태껏 부캐릭 여러마리 안톤 쩔을 받던가 돌리던가 해서 값싸게 꾸준히 헬을 돌아온 유저들이라면 비교적 싼 가격에 순식간에 에픽풀 캐릭들이 맨땅에서 쑥쑥 자라나니 노력의 결실을 맺는듯한 느낌마저 들 수 있다. 물론 90제로 이 짓을 하려면 극한의 현질만이 답인건 함정 2017년 3월 안톤 보상 하향으로 인해 후발주자들은 얄짤없이 현금을 부어야 한다 안습

7. 기타[편집]

7.1. 마계의 틈[편집]

해당 문서 참조

7.2. 시공의 틈[편집]

해당 문서 참조

7.3. 쇼난 지옥파티(기획 취소)[편집]

사신의 협곡의 비경이라는 지역에서 망가진 것들의 숲이라는 지옥파티를 합친 특수한 던전을 기획했으나, 기획이 취소되고 이벤트 던전인 에픽로드로 재활용되면서 기획했던 APC들이 무더기로 잘려버리고 말았다. 아래 리스트는 당시 기획중이던 APC다.

  • 절지류 검사 :

  • 은둔중인 파동검사 :

  • 고전파 스트라이커 :

  • 고립된 장군 :

  • 천계인 마법사 :

  • 마탄의 사수 :

  • 미완성 인파이터 :

  • 레슬러 :

  • 사상 최강의 절구왕 :

  • 분노한 눈사람(프리스트) :

  • 진 : 뇌룡의 주인 :

  • 유폐된 웨펀마스터 :

  • 분노한 눈사람(귀검사(여)) :

  • 길잃은 소녀 (크리에이터) :

  • 타임패트롤 순찰관 (격투가(여)) :

  • 타임패트롤 순찰관(마법사(여)) :

  • 타임패트롤 순찰관(마법사(남)) :

  • 타임패트롤 순찰관(프리스트) :

  • 타임패트롤 순찰관(귀검사(여)) :

  • 타임패트롤 특수기동대(격투가(남)) :

  • 타임패트롤 특수기동대(도적) :

  • 타임패트롤 특수기동대 (다크나이트) :

7.4. 더미 몬스터[편집]

  • 바르바토스 : 남성 귀검사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메트로센터 지옥파티 몬스터로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본 서버 업데이트에서 제외되어 더미 데이터로 남아 있다. 여담으로 착용한 무기가 구원의 이기 - 대검이다.

  • 베레랄 : 남성 거너를 모티브로 하는 헬 몬스터. 위의 바르바토스와 마찬가지로 본서버에 등장하지 않아 더미 데이터 상태다.

[1] '지옥파티도전'을 눌러 지옥파티모드로 전환시 상단에 출력되는 문구이다.[2] 시간의 문 던전 한정 타임크랙모드 전환시 상단에 출력되는 문구이다.[3] 지옥파티 모드 입장 시 출력되는 문구이다.[4] 예외로, 특정 APC만이 드랍하는 고유 에픽은 해당 APC를 잡을 경우 마지막 APC가 아니었더라도 드랍될 수 있다.[5] 사실 이는 디아블로3의 빛기둥을 배낀 시스템이다.[6] 에픽 소울 1개 당 도전장 20장, 초대장 100장을 구매할 수 있다.[7] 단, 항아리를 구매하는것은 비효율적이며, 에픽아이템도 투신셋,시간의 지배자 숄더,시간셋을 제외하고는 쓰는것조차 보기힘드며, 투신셋은 결장플레이, 시간의 지배자는 쿨감셋이 아니면 비효율적이며, 시간을 거스르는 자 셋트도 쿨초기화의 용도로만 쓰여 많은 양의 코스모 소울을 주고 사기에는 비효율적이다.[8] 심지어 이 시절엔 초대장도 지역마다 다르게 적용되어 더 극한이였다.[9] 과거에는 초대장으로 구매하는 파마석을 요구했다.[10] 파일:attachment/hellrequire.png
위의 이미지는 마계 업데이트 직후 시점의 던전별 요구 초대장 수이며, 메트로센터는 28개가 필요하다. 참고로 왕의 서고는 스페셜 던전이라 지옥파티가 없으며 추후 스페셜 던전이 다시 생긴 이후로 지옥파티 초대장 목록에 빠졌다.
[11] 대부분의 던전에는 그 방에 있던 몹들이 그대로 나오지만, 몇몇 던전들은 몹의 구성이 바뀌거나 방의 구조가 바뀌기도 한다.[12] 지면 판정이라 캔슬시키지 못했어도 점프하면 안 맞는다.[13] 원래 폴른 가디언은 죽지 않고 체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검게 변한 상태에서 굳어있다가 기둥을 치면 체력을 회복하면서 다시 활성화되는 방식이었다. 당연히 버그가 속출해 폴른 가디언이 무적이 되거나, 기둥을 아무리 때려도 APC가 등장하지 않자 그냥 2번 나오게 패치했다.[14] 폴른 가디언들을 제외한 다른 잡몹들이 APC와 같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APC "흑요정계 그릭시스"와 흑요정 좀비&흑요정 민병대장들이 같이 나온다.[15] 넘사벽 수준으로 난이도가 높다.[16] 결과적으로 이 두 스킬을 모두 보유한 닥나에겐 콤보에 따라 코스모핀드들과 큰 차이를 못 느끼게 된다.[17] 다만 이것도 예외가 있는데 바로 빙결. 빙결 내성이 어떻게 되어있는 건지 런처의 팜페로 부스터에 얼지 않는다.[18] 자신이 순간이동 하는 것은 물론, 캐릭터도 자신 앞으로 소환시킨다![19] 전체적으로 캐스팅&이동&공격속도가 심하게 떨어지게 되지만 매우 어려움에서 등장하는 APC인 빙궁사 태호의 화살 속도는 그대로고 그 데미지도 정신나가 악명이 높다. 더불어 불사 패턴을 가지고 있어서 더 악랄하다.[20] APC 판별 여부는 의외로 쉽게 알 수 있다. 머리위에 이름이 떠있으면 APC다. 이외에도 다운 상태일 때 피격 판정이 조금 커서 플레이어라면 맞지 않을 공격들을 맞기도 하고 일부 몬스터들 처럼 완전히 다운된 모습의 도트가 에어본 상태에서도 나오는 등의 차이가 있다.[21] 헬 러너들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피로도를 다 쓰는 경우가 많다. PC방 추가 피로도(+78)(이벤트에 따라선 기존의 2배로 주기도 하며 특히 스태미너가 떨어지는 일이 없어 더 좋은 편이다. 보통은 스태미너 회복의 비약을 사용해야 저런 조건이 나온다), 세라샵 영약(+30, +1), 마일리지샵 영약(+50, +20), 거기에 이벤트 영약이나 버닝 피로도까지 감안한다면...[22] 1316장. 도는 횟수로 따지면 47판이다.[23] 초대장이 들어있는 계정귀속 아이템이다. 시간의 문 400장, 파워스테이션 450장, 죽은 자의 성 / 메트로센터 500장[24] 실제로 메가폰의 절반은 에픽 득템 기원 및 자랑이다.[25] 대체적으로 패치전은 4%, 패치후는 5~6%쯤으로 계산되고 있다.[26] 단, 코레 발전소는 75제도 가능[27] 85 제 에픽 도만 해도 칠지도, 명도, 트리니티 3 개나 있다. [28] 업적 퀘스트 클리어권으로 86 부터 가능하긴 하다 [29] 100 장에 360 만인데 쩔 1 번에 180 정도. [30] 700 ~ 720 : 150 ~ 180 [31] 대개 저지토벌합쳐서 40 분 내외 [32] 단, 재료 창이 가득 차있는 경우 에픽 조각은 수동으로 습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