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에 대해서는 자이 문서를, 로마 숫자에 대해서는 11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그리스 알파벳의 14번째 글자2. 동인음악 작곡가
2.1. BMS에서의 활동2.2. 디스코그래피2.3. Muzie 곡2.4. DTXMania 원곡2.5. 사운드클라우드2.6. BMS 원곡
3. 리듬게임에 제공한 곡4. 동인 앨범

1. 그리스 알파벳의 14번째 글자[편집]

대문자: Ξ
소문자: ξ
영어식으로 자이라고 읽는 경우도 많으며 그리스 알파벳의 열네번째 글자로 크사이 내지는 크시라고도 읽힌다.

2. 동인음악 작곡가[편집]

파일:xicoro.png

이름

xi

본명

이시와타 유스케(石渡 祐介)

소속 레이블

100sec records[1]Diverse System

트위터

사운드클라우드

뉴그라운즈(계정삭제)

Muzie(아카이브)

2007년부터 음악 활동을 시작.
어린 시절에 피아노를 배워,
게임 음악, 특히 보스곡에 충격을 받아, 현재에 이른다.
그 음악은 클래식이나 재즈, 하드코어 등의 다양한 장르를 기초로 한
섬세한 프레이즈를 많이 이용한 선율적이고 질주감 있는 음악 제작이 특징이다.
- 디버스 시스템에서의 소개.

xi입니다. 앞으로도 여러 장르에 손을 대어가며, 듣고 재미 있는 곡, 질리지 않는 곡을 만들어 나갈 생각입니다만, 잘 부탁합니다.
- Muzie에서의 소개.

일본작곡가. 명의는 "자이"가 아닌 "사이"라고 읽는다.[2] 아마 이 방식은 주사위(사이코로)에서 따온듯 한데, 마침 xi의 프로필 사진에 주사위가 있기도 하다. HAL 東京를 2013년 졸업했다고 한며, Muzie에서의 소개에 따르면 피아노를 14년간 배웠고, 밴드부에서 타악기 담당을 6년동안 맡았다 한다.

초창기에는 DTXMania[3], BMS계에서 주로 활동한 아티스트였으나 2012년부터 다양한 시도를 준비한다고 밝힌 이후 리듬게임 CytusBMS 악곡 Halcyon 이식을 시작으로 상업 리듬게임에 곡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사운드 볼텍스에서도 사운드 볼텍스 II -인피니트 인펙션- 제작 기념 오리지널 곡 컨테스트 당선곡인 Quietus Ray를 시작으로 각종 곡을 제공해 오고 있다.

곡 성향은 주로 초창기에는 재즈[4]프로그레시브[5] 장르가 대부분이였다. 특히 재즈는 지금 까지도 다룰정도로 상당한 실력을 보였다. 그외에도 해피 하드코어[6], 하우스[7], 트랜스[8]까지 다양한 장르를 소화해냈다. 또한 각 곡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피아노 음원이 특징이며, 아예 피아노만 쓰는 곡들도 많았다.[9] 그리고 이후 BOF2010에서 쓴 곡인 Halcyon을 시작으로, 하드코어 스타일에 클래식의 요소를 넣은 장르 르네상스 하드코어의 장르가 xi의 주력장르가 되었다. 그러면서 르네상스 하드코어만 쓰면서도, Parousia에는 워블베이스를 넣어 르네상스 하드코어 장르 안에 변화를 시도하거나, Valhalla로 재즈와 하드코어를 섞거나, xi underground 명의로 EDM 장르인 TU-MA-MI△ALL-NIGHTER를 쓰는 등, 여전히 다른 장르를 쓰면서 색다른 음악 스타일을 보여 줬다.

하지만 2014년의 Aragami부터 지나치게 작곡 스타일이 획일화된다는 비판이 나타나게 된다. 데뷔 초창기에는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면모를 보였지만, 최근 들어 동일한 음원과 음색에 르네상스 하드코어 스타일의 곡만 고집하다보니 '그 곡이 그 곡'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즉, 매너리즘 의혹이다. 그래도 디버스 시스템의 앨범에서는 Double Helix 처럼 여전한 재즈 스타일이나 Res Novae 같은 하드코어한 장르도 쓰긴 썼지만, 제 2회 천하제일리겜축제 타이업 악곡인 Solar Storm, Aiolos를 쓴 이후부터 정형화 된 르네상스 하드코어곡만 쓰는 경우가 많아졌다. xi의 또 다른 주력장르인 재즈도 이때 이후 쓴 것은 Caramel Custard가 전부였다.

결국 이 매너리즘의 여파가 BOFU2016의 Lemuria로 완전히 들키게 되며, 다양한 장르를 쓴 옛날 모습은 거의 사라지게 된다. 여기서 역시나 한 세대를 풍미한 SHIKI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는데, BMS계 매너리즘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그도 초창기에는 해피 하드코어나 드럼 앤 베이스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였지만, 역시 어느 순간부터 구식 음원과 Pure RubyLapis식의 '멜로딕 트랜스' 장르만을 고집하고 있고, 이것이 비판의 핵심이란 것을 생각하면 xi가 빠르게 이러한 인식을 벗어나는 행보를 보여야 이러한 비판에서 자유로운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Diverse System의 Xi는 동일인물이 맞지만, 동방프로젝트 어레인지 서클인 AQUAELIE의 Xi(트위터) 등은 동일인물이 아니라고 과거 트위터에 공지했다.

DJ인 Xi씨와 저를 동일인물로 보시는 분이 계시는 모양인데 다른 사람입니다. 동방 리믹스 쪽이랑도 다른 사람입니다. 투덱 탑랭커 분과도 다른 사람입니다. 또 게임이 아니고, 도코모 통신 서비스도 아닙니다.
원문

2.1. BMS에서의 활동[편집]

  • 2008년

    • MAXBEAT에 첫 BMS로 FREEDOM DiVE를 발표하며 데뷔해 발광 BMS계에 한 획을 긋는 위업을 달성한다. 이후 2008년에 up in the air로 BOF2008에 참가하지만, 개인팀인데다 부상까지 당하는 바람에 곡을 한 곡밖에 작곡하지 못했다고 한다. 미달팀인 셈.xi의 처음이자 마지막 듣보시절 사실 FREEDOM DiVE 시절때도 발광 BMS가 없었으면 인지도가 많이 낮았을 가능성도 있었다.

  • 2009년

    • E-M이라는 BMS를 출시하며 중상위쯤의 기록을 달성하고, .357 Magnum으로 BMS 대회 첫 우승을 하는 등, 본격적으로 BMS계에 자리잡아 가기 시작했다. BMS OF FIGHTERS에 참가한 BOF2009에서는 개인팀으로 참가해 Time Files, Mirage Garden, Ascension to Heaven을 투고, Mirage Garden은 개인 총점 24위, Ascension to Heaven은 37위, Time Files는 69위에 올랐다. BOF2010에서 순식간에 거물급 작곡가로 성장해서 묻히는 감이 있지만, 대다수의 무명 작곡가 1인 팀이 초라한 성적을 거두는 경우가 많다는 걸 생각하면 제법 선방한 편이였다.

  • 2010년

    • BOF2010에서 팀 Lyrical Signal의 일원으로 출전했는데, 이 때 투고한 르네상스 하드코어곡인 Halcyon총점 1위에 오르며 인지도 급상승과 동시에 거장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로 인해 결국 팀 우승에도 큰 공헌을 하며 BMS계의 유명인으로 자리잡았고, 이 때부터 BOF 참가곡이 신화적 소재가 주제가 된것으로 볼 수 있다.

  • 2011년

    • 가명으로 작곡한 BMS인 Acid Squall은 별 주목은 못 받았지만, 같은 BMS 동료인 削除의 패턴인 AXION을 맡아주거나 ZUMMER의 합작인 FORBIDDEN, 우승작인 MONO와의 합작 PEACE BREAKER 등 다양한 BMS 제작자들과의 활동을 보여줬다. Beatrice, Pandemonium 등의 BMS를 발표해서 좋은 평을 듣기도 하고, BOF2011에서는 Lyrical Signal Rivival 소속으로 Parousia를 출품하기도 했다. 곡도 BGA도 패턴도 전부 우승급이었지만 수준급의 경쟁작이 많았던 탓에 아쉽게도 3위를 기록한다. 이때에는 xi의 BMS 전성기라 할 정도로 다양한 BMS들이 나왔고, 앨범까지 나오는 등 그야말로 승승장구하던 시기였다.

  • 2012년

    • BOF2012에 削除, void와 234 trident팀을 이뤄 출전. 대회 시작전 부터 엄청난 네임드의 모임으로 주목을 받으며, "이번 BOF는 이 팀의 확정 우승이다"라는 예측까지 나왔으나, 투고한 북유럽 신화 소재의 Valhalla가 애매한 평가를 받으며 SHIKI처럼 까이는 작곡가가 될까봐 많은 사람이 염려하는 중. 다행히 개인곡 최종 순위가 7위에 안착하면서 일단은 몰락의 오명은 그럭저럭 피해가게 되었다.

  • 2013년

  • 2014년

    • G2R2014에 팀 のらねこさい로 참가[10], 전 대회 우승자인 nora2r과 BMS의 전파송 대표주자 ねこみりん의 조합으로 2012년때 처럼 네임드 파워로 주목을 받았고, 대회 주제에 걸맞는 BMS인 Aragami로 출전하나, 削除Altale에 밀려 아쉽게 2위를 차지한다.

  • 2015년

    • BOFU2015에 다시한번 팀 のらねこさい로 참가, 에이스곡인 ねこかぶりサイクロン명의의 ねこみりん과의 합작 After Burner를 공개하나, 호불호가 갈려서 애매한 평점을 받으며 우승권에는 탈락하는 듯 했으나, 옆에 있던 MasterMind 명의의 nora2r과의 합작 Dreadnought가 치솟아 올랐고, 순위 경쟁끝에 결국 또 다시 2위를 차지했다.[11]2년 연속 2 After Burner는 10위를 차지.

  • 2016년

    • BOFU2016에 の?ね?さ?라는 가명팀으로 참가가 예상됐지만, 8월 3일에 xi 대신에 새로운 작곡가인 Festa가 등장하며 대회에 불참한다는게 밝혀졌다. 사볼, IIDX, 유비트 세 기종에 이식될 곡을 작곡하는 작업때문에 BOFU에 참가하는게 불가능했을 가능성도 조금은 있었지만,[12] 몇몇 유저들이 주장했던 "xi 대신에 참가하는 Festa가 실은 xi가 가명놀이를 하는 것이다!" 라는 추측이 묘하게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거기다 생이별한 xi의 형제가 등장하면서...?[13] 결국 10월 10일에 Festa의 투고곡 Lemuria를 본인 사운드클라우드에 등록하면서 Festa가 누구냐는 말과 함께 Festa = xi 인증. Lemuria는 그동안의 매너리즘이 들어난것과 가명의 여파 때문인지, 1~3위권에 머무르지 못하고 최종성적 6위로 마무리하게 된다. 그리고 BOFU2016을 끝으로 xi가 G2R2014부터 참여한 팀인 のらねこさい는 이번해로 해체하게 된다.[14]

  • 2017년

    • BOFU2016의 매너리즘 여파 때문에 BOFU2017에는 참가하지 않을것으로 보였는데, Xect.의 참가곡인 Emptiness가 xi의 가명[15]이라는 추측이 나왔었다. 하지만 Xect.의 정체는 xi가 아닌 Maverick이였고, 결국 xi는 BOFU2017에 불참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2.2. 디스코그래피[편집]

xi의 정규앨범

파일:Parousia.jpg

파일:Agartha.jpg

파일:World Framents.jpg

파일:Evolved Chronicles.jpg

1집
Parousia

2집
Agartha

3집
World Fragments

4집
Evolved Chronicles

항목 참고.

2.3. Muzie 곡[편집]

  • 闇時雨

  • keep in mind

  • Drops

  • Lapis[16]

  • Black Cross

  • HEAVEN 'S GATE

  • F[17]

  • crimson crescent

  • deathpiano ~ for four pianos ~

  • Lovely Laughter

  • 画竜点睛

  • Blue Zenith

2.4. DTXMania 원곡[편집]

  • Happy Dreams[18]

  • Church Bell

  • Finder keepers

  • Coffee break

  • after a recess

  • Diastrophism (Gnome 명의)

  • perfect crime

  • Midnight Chaser

  • Merciless

2.5. 사운드클라우드[편집]

2.6. BMS 원곡[편집]

3. 리듬게임에 제공한 곡[편집]

3.1. BEMANI 시리즈[편집]

3.1.1. 사운드 볼텍스[편집]

3.1.2. 동시 수록곡[편집]

3.2. Cytus[편집]

3.3. CHUNITHM[편집]

3.4. CROSS×BEATS[편집]

3.5. Deemo[편집]

3.6. maimai 시리즈[편집]

3.7. GROOVE COASTER[편집]

3.8. 태고의 달인[편집]

  • 超絶技巧系少女 (ねこかぶりサイクロン명의, ねこみりん과 합작)

3.9. Tone Sphere[편집]

3.10. VOEZ[편집]

3.11. STELLIGHTS[편집]

4. 동인 앨범[편집]

  • Dear, Mr. Ryu★

    • Go Beyond!! -Jazzy mix-

  • Energy -Limitless Space World-

  • Z:2

    • Vanitas

  • Collapse/Rebirth

  • Z:3

    • Erythrite

  • AD:Nearly 180

    • Zephyros

  • AD:PIANO

    • 天衣無縫[A]

  • AD:Drum’n Bass

  • thE4.5

  • WBC: DAIDA

    • Healing World

  • AD:PIANO2

    • Double Helix[W]

  • HARDCORE CHALLENGE

    • Res Novae

  • AD:PIANO3

    • Trinity Stream

  • MAXXXBURNING!!!!

    • Empty Skydiving -xiRemix- (Remixed by xi)

  • Lieblings Tracks

    • Freezing Ray

  • Neuheit Tracks

    • Barrage is the power

  • Binary Blue

  • AD:Nearly 120 seconds

    • over the top[W]

  • 竹山風

    • Let's madness?

  • Voltage Ignition 3

    • Angelic Party

  • AD:PIANO VIVACE

    • Cloud9

  • LOSTAIR EP

    • LOSTAIR (xi Remix)

  • Triangle – C89 Special Remixes EP

  • Monochrome Rainbow

  • Ultra Hitech 02

    • Ancient Relics

  • 竹山風 弐

    • Twinkle Candy

  • WE ARE THE BOSS

  • TAITO GAME MUSIC REMIXS

    • Got more raves? -xiRemix-

  • RADIAL – Diverse System 15th Anniversary

  • Intensely EP

  • The Best of tpz 2 the Best!!!

    • Kick-ass Kung-fu Carnival (xi Remix)

  • 竹山風 參

    • Tabata Park

  • Energy of the Sun

    • Bast Smlie (xi Remix)

  • MelonBooks Shop BGM Compilations

    • Lolite

  • L'éveil

    • Believe in your mind

    • Believe in your mind -Instrumental Ver.-

  • AD:PIANO V Noir

    • Longinus

[1] 2014년 3월 31일부로 활동 종료. #[2] 그래서 G2R2014에 참여했을 때, 팀 이름이 노라네코사이.[3] 드럼매니아의 BMS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4] Finder keepers, crimson crescent, .357 Magnum[5] Church Bell, Mirage Garden, HEAVEN'S GATE[6] FREEDOM DiVE, Lovely Laughter, Time Files[7] up in the air[8] Lapis, Blue Zenith[9] Death Piano, Coffee Break[10] 참고로 팀명의 의미는 ねこみりん의 ねこ+nora2r의 のら+ xi의 さい를 합친거다.[11] 우승곡과의 점수차가 겨우 1만점밖에 나지 않았을만큼 접전이었다. BOF역사상 최초의 2회우승을 놓친 xi는 아쉬울따름[12] BEMANI 생방송(가)에서 밝혀진 사실이다. 참고로 SHIKI, 削除, t+pazolite, TAG가 같은 기간에 같은 조건으로 곡을 제공한다.[13] 번역 : 그래서 BOFU2016의 "노라네코사이"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생이별한 형인 Festa에게 인계했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14] のらねこさい의 탄생 배경 및 소감 등은 ねこみりん이 트위터에 올렸다.링크[15] 정확히는 가장 정체가 유력한 작곡가인 sky_delta와의 합작 참여[16] 우연히도 이후 SHIKILapis라는 곡을 냈는데 같은 트랜스 장르다.[17] 환상즉흥곡의 리믹스 곡.[18] 장르는 팝 포스트 락. 같은 포스트 장르인 E-M의 풀버전 네임이 해피 엔드 오브 더 월드니 여기서 따왔을 가능성도...?[19] G2R2014 개인전 총점 부분 2위.[20] BOFU2015 개인전 총점 부분 2위.[21] ULTRAEXTREMEBEAT 출전곡으로, BPM이 무려 489스피드코어이다.[22] BMS 이벤트 MAXBEAT 5위. BMS 데뷔작이자 현 발광 BMS와 xi의 상징과도 같은 곡이다.[23] xi의 앨범 Agartha에서 ハッピーエンドオブザワールド(Happy End of The World)라는 제목으로 풀버전이 수록되었다.[24] BOF2010 개인전 총점 부분 1위. 위에서도 언급한 것 처럼 xi의 출세작이다.[25] BMS 이벤트 GENRE-SHUFFLE 3위.[26] BOF2011 개인전 총점 부분 3위.[27] 합작 BMS 이벤트 Mutual Faith 우승곡.[28] BMS 이벤트 EXTREMEBEAT 우승곡.[X] 29.1 29.3 29.10 Xiphoid Sphere 명의 (xi + siromaru)[30] 커리어 최초로 Funkot 장르의 음악이 나왔다.[32] Omnipotenx 명의 (xi + MONO)[A] 33.1 33.2 Agartha에도 수록되어 있다.[W] 35.1 35.3 World Fragments에도 수록되어 있다. over the top은 롱버전.[36] 이 곡은 Binary Blue 앨범 컨셉에 따라 작곡가명을 감추고 #2A64B0(색상을 나타내는 헥스 코드)라는 곡명으로 소개되었다.[39] xi 작품중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에서 검색되는 유일한 곡이다.[E] 40.1 40.2 Evolved Chronicles에도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