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e.one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개요2. 스타일3. 작품 목록
3.1. 2015년 이전3.2. 2015년3.3. 2016년3.4. 2017년3.5. 2018년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img.fashion.tvreport.co.kr/20160902_1472806812_01754800_1.jpg

V.O.S최현준과 작곡가 정호현이 함께 만든 작곡가 그룹이다. 2016년들어 아이돌 노래를 많이 작곡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작곡가 그룹이기도 하다.

이들의 공동작업한 첫 노래는 2011년 7월에 발매된 제국의 아이들의 'Heart For 2' 로 보인다. 해당 곡은 타이틀이 아니었으나 타이틀보다 더 좋은 평가를 얻어서 제국의 아이들 노래하면 떠오르는 노래이다.

이후에는 주로 최현준의 소속사인 스타제국 소속 가수들을 중심으로 작업을 해왔다. 스타제국이 음원에서 꽤나 약하다보니 이들이 주목받을 기회는 상당히 적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타이틀곡도 거의 아닌 편이기도 했고...

이들의 곡으로 타이틀곡이 나온 사례는 스타제국이 아닌 JYP엔터테인먼트 에서 였다. 2013년 발매된 백아연의 두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곡 'a Good Boy' 가 이들 명의로 나온 첫 타이틀곡이 되겠다. 그리고 동시에 EXO의 리패키지 앨범에 팬송 'Lucky' 를 담당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후에는 제국의 아이들 앨범을 중심으로 수록곡만 담당하다가 2015년 카라의 일곱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곡 'CUPID' 에 참여하며 다시금 왕성한 활동을 시작했다. 이 해에는 원더걸스의 'I Feel You' 에도 박진영과 같이 작업을 하기도 했다.

2016년 들어서는 DSP미디어 소속 가수들의 곡에 많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타이틀곡으로 많이 사용하는 중. 그 외에도 걸그룹 여자친구의 앨범에도 세 번 연속으로 참여하여 타이틀곡은 아니어도 무대에서 부르는 서브곡으로 이 팀의 노래가 두 번[1]이나 선정되었다.

참고로 최근 들어 본인들 작곡 노래에 백그라운드 보컬로 나인뮤지스금조를 쓰고 있다. 현직 아이돌이 다른 아이돌 노래에 백그라운드 보컬을 하는 보기 드문 케이스가 되겠다.

2017년 9월에 최현준DSP 미디어와 계약을 맺으며 자연스럽게 DSP 소속 작곡팀이 되었다.

그런데 2017년 8월부터는 e.one이라는 이름은 정호현 단독으로 사용중이다. 물론 두 사람이 결별한 것은 아니다.

정확히는 이무렵 발표된 다이아의 Love Generation 수록곡 LO OK 부터 표기가 달라졌는데 두 사람이 함께 만든 곡은 "정호현(e.one), 최현준", 반면 정호현 단독 작업의 경우엔 "정호현(e.one)" 이라고 명확히 구분짓고 있다. 정확한 이유는 알려진 바 없는데 정호현의 단독 작업양이 늘어나면서 이렇게 나눈게 아닌지 추정할 따름이다.

2. 스타일[편집]

스타일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다만 2016년 이후로 내는 노래에는 스트링 세션이 상당히 강조가 되어 있다. 소화하는 장르는 덥스텝[2], 뉴잭스윙[3], 디스코[4] 등으로 꽤나 다양하다.

다만 마이너한 멜로디에 대해서는 본인만의 스타일이 있는 듯. 마이너한 곡들 중에서 겹치는 곡들이 좀 있기 때문이다. 여자친구바람에 날려에이프릴따끔과 좀 겹치고, 우주소녀비밀이야기적 같은 아이도 좀 많이 겹친다. 또 우주소녀의 르네상스는 앞에 언급한 두 곡뿐 아니라 APRIL손을 잡아줘와 너무 많이 겹치는데다, 기적 같은 아이와 르네상스의 브릿지(2절 후렴 뒤)의 첫 마디가 거의 일치하는 탓에 자가복제라는 평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5]

e.one표 마이너 댄스곡들에서 주로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화려한 현악기 라인이 곡을 끌고 간다. (이건 마이너 댄스곡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e.one곡들의 특징)
2. 갑작스러운 조바꿈이 나타난다. (파랑새에서는 초반부에, 르네상스손을 잡아줘에서는 후렴 들어가면서 갑자기 딱!하고 조가 바뀐다.)
3. 후렴은 대체적으로 16마디이나, 2절 후렴은 8마디에서 끊고 브릿지로 들어간다.

이 외에도 특징은 많으니 추가 바람

대체적으로 멜로디 중심이며, 가사에 특유의 의성어를 집어넣는 경우[6]가 많다.

3. 작품 목록[편집]

3.1. 2015년 이전[편집]

3.2. 2015년[편집]

3.3. 2016년[편집]

3.4. 2017년[편집]

3.5. 2018년[편집]

  • 이진솔 + 이나은 (APRIL) - 내 이야기 (정호현 단독 작업)

  • 우주소녀 - 르네상스 (어벤전승팀과 공동 편곡)

  • APRIL - 파랑새 (정호현 단독 작업), BEEP (이하진 공동 작사)

  • 워너원 - 보여 (정호현 단독 작업)

  • 소야 - OASIS (정호현 단독 작업)

  • 페이버릿 - The 2nd MINI ALBUM 'Love Loves To Love Love' 전체 트랙 ( 최현준 작사,작곡,편곡 전체 작업 )

    • 01. 딱내꺼

    • 02. 어느 별에서 왔니?

    • 03. Liar

    • 04. 하트시그널

[1] 사랑별, 바람에 날려[2] 여자친구 - 바람에 날려[3] 여자친구 - 핑[4] 에이핑크 - 좋아요![5] 자기복제라는 평에도 불구하고 르네상스를 타이틀 곡으로 했어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 걸 보면, 비밀이야와 기적 같은 아이에서 보여준 이런 스타일의 곡에 목마른 팬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6] 여자친구의 사랑별 가사에 나오는 '슈르슈르르'가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