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Yee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매드 무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도레도 미미 레도 레 솔솔 레미레 파파 솔 라 솔 yee~
봐봙봐 봙봙 봙봅 봐아앍 빩빩 봐봙봐 봙봙 빱빱 Yee~[1]

Yee

1. 개요2. 원본3. 상세4. yee체
4.1. 개요yee다
4.1.1. 해석
4.2. 그 밖에
5. 여담6. 패러디
6.1. 해외 영상6.2. 한국 작품

1. 개요[편집]

유튜버 revergo가 애니메이션 Dinosaur Adventure이탈리아어 더빙 목소리와[2] 원작에서 나오는 어느 음악의 앞 10초 부분으로써 만든 매드 무비. 제작자는 먼저 만든 덥스텝 이탈리아산 매드 무비의 영감을 받아서 만들었다고 했다.

2. 원본[편집]

위 매드 무ㅂyee의 원본 부분. 해당 영상의 좌우가 바뀌어있다. 44초부터 전설의 브금이 흐른다. 그런데 하나 더 있다고 한다.

이탈리아어 대본.

피크:
Mamma e pa[3] hanno un nuovo bebè e non se ne fanno più niente di te!
너희 엄마 아빠가 아기를 또 낳아서 너한테 해줄 게 더 이상 없을 거야!
오로:
Peek, come puoi dire una cosa simile, la maggior parte di noi fratelli o sorelle, i genitori amano tutti i figli allo stesso modo.
피크,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가 있니? 우리 부모 형제들 대부분은 똑같이 그들의 자식을 사랑한단다.

문제의 'Yee'는 사실 피크의 이름을 길게 말한 거에서 맨 앞의 /p/ 발음이 잘리고 맨 뒤의 /k/ 발음이 그다지 잘 들리지 않게 되었을 뿐이다. /k/ 발음은 5초 부분에서 희미하게 나온다.

3. 상세[편집]

원작 자체는 YouTube Poop계의 터줏대감인 Weegee가 인기를 끌던 2012년에 만들어졌는데, 당시에는 인기를 별로 얻지 못했다. 하지만 2014년 9월 이후로 재평가되고 발굴되어 갑자기 유튜브에서 합성 빈도가 늘었고, 2014년 11월에 한국 인터넷에서도 모습을 드러냈다. 다만 합필갤이 완전히 망했기에 합성 빈도는 굉장히 적은 편이었으며, 제작량이 늘어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4] 중독성 하나는 끝내준다는 게 다수의 의견이고, 주요 작품들은 대개 첫 Yee의 재생 시간을 존중(?)하여 곡에 Yee를 합성하는 소위 음계 MAD라도 최대 10초 동안만 재생되며, 봙봙이 피크가 노래를 부르다 오로가 'Yee'로 흐름을 끊어먹고 피크가 얼굴을 찌푸리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여기에서 YouTube Poop 특유의 귀능욕이 자주 등장하는 것도 특징.

발음할 때 /y/를 발음한 뒤에 /e/를 길게 발음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올바른 발음은 /i/를 길게 발음하는 것이다. 영어의 'Yee' 같으면 현대 한글 자모로 제대로 표현할 수 없는 발음이지만,[5] 영상의 'yee'는 한글 ''가 옳고, 로마자로는 그냥 'ee' 정도가 옳다. 'yee'는 'peek'[발음기호 /pi:k/]이 몬데그린으로 'yee'처럼 들릴 뿐이라 한글 'ㅣ'로 쓸 수 있다. 발음기호론 /i:/ 정도 된다. 영상의 'yee'랑 한글로 쓸 수 없는 영어 'yi' 랑은 다른 발음이므로 혼동하지 말자.

4. yee체[편집]

4.1. 개요yee다[편집]

yee 개요는 나무위ㅋyee 암묵yee 룰에 따라 yee체로 적혔습ㄴyee다.

yee체는 위에 yeeㅆ는 'yee'에서 나온 문체로서, 한글 모음 'ㅣ'와 글자 '이'를 모두 'yee'로 바꾼다. 'ㅚ', 'ㅟ' 같은 두 개yee 모음yee 겹ㅊyee는 경우에는 'ㅣ'를 'yee'로 바꾸ㅈyee 않ㅈyee만, 'ㅢ'는 'yee'로 바꾸ㄱyee 때문에 예외yee다.

4.1.1. 해석[편집]

이 개요는 나무위키 암묵의 룰에 따라 yee체로 적혔습니다.

yee체는 위에 있는 'yee'에서 나온 문체로서, 한글 모음 'ㅣ'와 글자 '이'를 모두 'yee'로 바꾼다. 'ㅚ', 'ㅟ' 같은 두 개의 모음이 겹치는 경우에는 'ㅣ'를 'yee'로 바꾸지 않지만, 'ㅢ'는 'yee'로 바꾸기 때문에 예외이다.

4.2. 그 밖에[편집]

어찌나 인기가 많았는지 나무위키<딩고 픽처스> 문서<Yee> 문서가 Yee체로 뒤덮인 적이 있다(...).

봙괴사전<Yee> 문서리브레 위키<Yee> 문서는 아직도 'yee'로 뒤덮여 있는데, 리브레 위키 <Yee> 문서의 정상적인 내용은 '해석' 문단으로 가서 볼 수 있다.

디시위키<Yee> 문서에는 아쉽게도(?) Yee체는 없고 Yee 아스키 아트와 "봐봙봐 봙봙 봙봅 봐 아앍 봐봙봐 봙봙 빱빱 YEE"가 문서 내용의 전부이다(...).

5. 여담[편집]

홍ㅈyeeㄴ호가 yee 문서를 ㅅyeeㅀ어합ㄴyee다.
홍ㅈyeeㄴ호가 yee 문서를 ㅅyeeㅀ어합ㄴyee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봙.............████████...........봙...............███████▄▄▄▄▄
..........████▒▒▒▒▒▒▒████████████▒▒▒▒▒▒▒▒▒▒▒▒▒▌
....██.░░▒▒░░░▒▒▒▒▒▒▒▒▒▒▒▒▒▒▒▒▒▒▒▒▒▒▒▒▒▒▒▒▒▌
...▌▒▒▒▒▒█████▒▒▒▒▒▒▒▒▒▒▒▒▒▒▒▒▒██████▄▄▄▒▌
.......▌██▄▄▀▀█▒▒▒▒▒▒▒▒▒▒▒▒▒▒▒▒▒▒▒█▓▓▌.............▀
.....................▌░█▒██▒▒▒▒▒▒▒▒▒▒▒▒▒▒▀▌▒▒▒▒▒█........
..........................███▒▒▒▒▒▒▒▒▒▒▒▒▒▒▒▒▀▀▄▒▒▒▒█......
.......................██░▒▒▒▒▒▒▒▒▒▒▒▒▒▒▒▒▓▄██▒▒▒▒▒█....봙
....봙.............█▒▐█▌▒▒▓▓▓▒▒▒▒▒▒▒▒▒▐██▓█▒▒▒▒▒█..
.................█▒▐▌█▒█▓▓▀▀▓▓▒▒▒▒▒▒▒█▐▌ ▐▌▒▒▒▒▒▒█..
................█▒▐█▒▐▒▓▓▀▀▀▓▓▒▒▒▒▒▒█▀▓▓█▒▒▒▒▒▒█...
..............█▒▒██████▒▒▒▒▒▒▒▒▒▒▒▒███▀▒▒▒▒▒▒█.....
..............█▒▒▒█▓▓▓█▒▒▒▒▒▒▒▒▒▒▒▒▒▒▒▒▒▒▒▒▒▒█....
봙............█▒▒█▓▓▓▓█▒▒▒▒▒▒▒▒▒▒▒▒▓▌▒▒▒▒▒▒▒▒█.....
................█▒█▓▓▓▓█▒▒▒▒▒▒▒▒▒▒▒▒▄▄▒▒▒▒▒▒▒▒▒█.......
..................█▓▓▓▓█▒▒▒▒▒▄▄▄▄▄▄▀▀▒▒▀▒▒▒▒▒▒▒▒█........
..................█▓▓▓█▀▄▄▄▀▀▀▒▒▒▒▒▒▒▒▒▒▒▒▒▒▒▒▒▒█.........
.................█▓▓██▒▒▒▒▒▒▒▒▒▒▒▒▒▒▒▒▒▒▒▒▒▒▒▒▒█........봙
.....봙........▐▓▓▓█▒▒▒▓▓▓▒▒▒▒▒▒▒▒▒▒▒▒▒▒▒▒▒▒▒▓█..
................▐▄▌▀▌▒▒░░░▒▒▄▄▒▒▒▒▒▒▒▄▌▓▓▓▓..........
.............................▀▀▀▄▄▄▀▀▀████▀▀▀............. 

보통 모바일은 깨진다.
아스키 아트도 있다. 모바일로는 자동 회전을 켜고 가로로 돌리거나 데스크탑 모드로 바꾸면 된다. 단, 갤럭시 A3 2016 기준으로 1, 2번째 그림은 안 보인다.

파일:H3BbKfH.png
"Yee"를 외치는 공룡이 매튜 코마, 베네딕트 컴버배치닥터 스트레인ㅈyee, 신은미, 김우빈이랑 닮았다는 후문이 있다. 신은미는 거의 빙의수준이네

게임 사우리안의 후원자들이 투표하여 새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육식공룡 한 종과 초식공룡 한 종을 뽑는 이벤트에서 플레이어 공룡 그림에 실루엣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해외 일부 국가에 'Yee' 성씨의 국민들이 실재한다. 이와는 별개로, Yee 패러디가 영미권에 거주하는 'Lee'가 아닌 'Yi' 성씨의 한국인들의 별명이 'Yee'로 굳은 원흉이 됐다고 한다... "Hey! Mr. Yee!" 또, 실제 공룡 사이에 '이(Yi)'라는 속명의 공룡이 있는데, 속명의 독음 때문에 이것도 'Yee'와 엮이기도 했다.

중국어 위키백과와 한국어 위키백과에 이 Yee를 다룬 문서가 등록되었다.

Yee가 발굴되기 전에도 딩고 픽처스에서는 또 하나의 필수요소를 배출하였는데, 그다지 유명하지 않지만 알라딘(Aladin)에서 나오는 'Head bobbing guy(머리 흔드는 남자, 26초 부터)'이다. 본명은 'Salish Dee'. 물론 디즈니의 알라딘(Aladdin)을 완벽히 표절한 짝퉁.

2015년 이후로 좀 시들해지더나 싶었으나 <팜플렛으로 yee를 연주하는 김병만>이라는 영상으로 병만로이드가 만들어지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의ㅈyee를 이었다. 그리고 현재도 잘 쓰이고 있다.

피시방 민폐짓에 사용되기도 했는데, 해당 피시방에서 두 손님이 13시간을 결제한 뒤에 불륨을 올려 놓고 Yee 10시간 영상을 반복 재생시키고는 그대로 집으로 갔다고(...). 무슨 마약 하셨ㄱyeeㄹ래 Yee런 생각을 했어요?

2017년에 SNL 코리아로 말미암아 만들어진 '인싸 급식체'에서 등장도 한다.

관련 장면의 6개 국어 모음집. 독일어[6]-에스파냐어-핀란드어-프랑스어-영어-이탈리아어 순이다. "Pea—K!!!"- yee

크리에이터 보겸이 자주 언급한다. 그의 유행어에는 일본어로 '간다'라는 뜻의 '이꾸요잇'이 있는데, 새로운 라임을 주고자 이의 발음이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데에 'Yee'는 필수로 들어간다. 보겸이 yee 문서를 좋아합ㄴyee다.

6. 패러디[편집]

한국에서도 패러ㄷyee 영상yee 많yee 만들어졌다. 대개 제목에는 'yee'가 들어가는데, 한글로는 보통 자음을 쓰고 'yee'를 쓰는 방식으로 표기한다. '딩고 픽처스'는 'ㄷyeeㅇ고 ㅍyeeㄱ처스'로 표시하듯yee. 으ㄹyee. Yee게 무슨 소ㄹyee야

6.1. 해외 영상[편집]

뭔 패러디가 이렇게 많아?

6.2. 한국 작품[편집]

[1] '봙'으로도 들린다... 따라서 이 문서도 '봙봙이'로 들어올 수 있다.[2] 원작 막바지 부분에서 나오는 장면으로, 티오가 티오 2세와 만난 뒤에 자신이 죽은 줄로 아는 부모님에게 돌아가야 하는지 생각하는 부분이다.[3] 피크가 봙봙거리는 것은 이것을 사용한 것.[4] 사실 본가인 유튜브에서도 합성이 눈에 띄게 많은 편은 아니다.[5] 영어의 'yee'를 설명하면, 발음기호로는 /jii/나 /ji:/로 쓸 수 있다. 대표적인 /j/ 발음의 영어단어로는 'year', 'yeast', 'yield' 등이 있다. 영어의 'yee' 발음은 우리나라에서 이중 모음에 쓰이는 경구개 접근음에 속한다. '의이'에서 '의'의 발음을 입모양 하나로 한다고 쉽게 생각하면 되는 듯하다. 아니면 'yield' 같은 경우 '이유을드' 정도로 쓸 수 있을지도. 만약에 옛한글도 동원하면 가 나올 듯하다. 옛한글 폰트가 안 나오는 사람들에게 설명하면, 'ㅣ' 2개가 나란히 있는 모양이다.[6] 싱크가 조금 엇갈려 있다.[7] 제작 계기가 매우 골이 때리는데, Yee의 마성(?)에 빠져버린 나머지 캐릭터를 직접 그리고 노래까지 불렀다고 한다. 제작 후기에 따르면, 무려 10시간 짜리 Yee를 들으면서 캐릭터를 그렸다고 한다(...).[8] 두 작품 전부다 뽀모가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