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e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매드 무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상세3. yee체
3.1. 개요yee다
3.1.1. 해석
4. 여담5. 패러디
5.1. 해외 영상5.2. 한국 작품

도레도 미미 레도 레 솔솔 레미레 파파 솔 라 YEE(솔)[1][2]
YEE
봙봙봙 봙봙 봙봙 봙 봙봙 봙봙봙 봙봙 봙봙 yee~[3]

1. 개요[편집]

애니메이션 Dinosaur Adventure이탈리아어 더빙의 목소리와[4] 원작에서 나오는 어느 음악의 앞 10초 부분을 이용하여 만든 매드 무비. 제작자는 이 작품의 덥스텝 이탈리아산 매드 무비의 영감을 받아서 만들었다고 한다.[5]

2. 상세[편집]

원작 자체는 Youtube Poop계의 터줏대감인 Weegee가 인기를 끌던 2012년에 만들어졌는데, 당시에는 인기를 별로 얻지 못했다. 하지만 2014년 9월 이후로 재평가되고 발굴되어 갑자기 유튜브에서 합성 빈도가 늘었고, 2014년 11월에 한국 인터넷에서도 모습을 드러냈다. 다만 합필갤이 완전히 망했기에 합성 빈도는 굉장히 적은 편이었으며, 제작량이 늘어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6] 중독성 하나는 끝내준다는 게 다수의 의견이고,

주요 작품들은 대개 첫 Yee의 재생 시간을 존중(?)하여 곡에 Yee를 합성하는 소위 음계 MAD라도 최대 10초 동안만 재생되며, 봙봙이 피크가 노래를 부르다 오로가 Yee로 흐름을 끊어먹고 피크가 얼굴을 찌푸리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여기에서 YouTube Poop 특유의 귀능욕이 자주 등장하는 것도 특징.

어찌나 인기가 많은지 나무 위키의 '딩고 픽처스' 문서와 나무위키의 'Yee' 문서가 'Yee'체로 뒤덮인 적이 있다(...). 봙괴사전'Yee' 문서리브레 위키'Yee' 문서는 아직도 'yee'로 뒤덮여 있는데, 리브레 위키 'Yee' 문서의 정상적인 내용은 '해석' 문단으로 가서 볼 수 있다. 이 문서의 yee체 문단 개요엔 암묵의 룰이 적용되어 있다.

발음할 때 /y/를 발음한 뒤 /e/를 길게 발음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올바른 발음은 /i/를 길게 발음하는 것이다.

위 매드 무비의 원본 부분. 해당 영상의 좌우가 바뀌어있다. 0분 43초부터 전설의 브금이 등장한다. 그런데 하나 더 있다고 한다. yee 뚜떼또미미미미
이탈리아어 대본.

피크: Mamma e papa’ hanno un nuovo bebe’ e non se ne fanno piu’ niente di te! (너희 엄마 아빠가 애를 또 낳아서 너한테 해줄 게 더 이상 없을 거란다!)
오로: Pyeek Yee-, come puoi dire una cosa simile, la maggior parte di noi fratelli o sorelle, i genitori amano tutti i figli allo stesso modo. (피크,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가 있니? 우리 부모 형제들 대부분은 똑같이 그들의 자식을 사랑한단다.)

현재는 사실상 멸종위기. 아무래도 소스 자체가 진부한 것도 있고. 아마 작은 하마 이야기처럼 잊어질 운명인 듯. 다만 메인이 아닌 곁다리로 나오는 경우는 종종 있다.

2017년에 SNL 코리아로 말미암아 만들어진 '인싸 급식체'에서 등장도 한다.

3. yee체[편집]

3.1. 개요yee다[편집]

yee 개요는 나무위ㅋyee 암묵yee 룰에 따라 yee체로 적혔습ㄴyee다.

yee체는 위에 yeeㅆ는 'yee'로부터 ㅂyee롯된 말yee다. 한글 모음 'ㅣ'를 모두 'yee'로 바꾸는 문체yee며, '이' 라는 글자도 yee로 바꾼다. ㅚ, ㅟ 같은 두 개yee 모음yee 겹ㅊyee는 경우에는 'ㅣ'를 'yee'로 바꾸ㅈyee 않는다.[7]

3.1.1. 해석[편집]

이 개요는 나무위키 암묵의 룰에 따라 yee체로 적혔습니다.

yee체는 위에 있는 'yee'로부터 비롯된 말이다. 한글 모음 'ㅣ'를 모두 'yee'로 바꾸는 문체이며, '이' 라는 글자도 yee로 바꾼다. ㅚ, ㅟ 같은 두 개의 모음이 겹치는 경우에는 'ㅣ'를 'yee'로 바꾸지 않는다.[8]

4. 여담[편집]

홍ㅈyeeㄴ호가 yee 문서를 ㅅyeeㅀ어합ㄴyee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봙.............████████...........봙...............███████▄▄▄▄▄
..........████▒▒▒▒▒▒▒████████████▒▒▒▒▒▒▒▒▒▒▒▒▒▌
....██.░░▒▒░░░▒▒▒▒▒▒▒▒▒▒▒▒▒▒▒▒▒▒▒▒▒▒▒▒▒▒▒▒▒▌
...▌▒▒▒▒▒█████▒▒▒▒▒▒▒▒▒▒▒▒▒▒▒▒▒██████▄▄▄▒▌
.......▌██▄▄▀▀█▒▒▒▒▒▒▒▒▒▒▒▒▒▒▒▒▒▒▒█▓▓▌.............▀
.....................▌░█▒██▒▒▒▒▒▒▒▒▒▒▒▒▒▒▀▌▒▒▒▒▒█........
..........................███▒▒▒▒▒▒▒▒▒▒▒▒▒▒▒▒▀▀▄▒▒▒▒█......
.......................██░▒▒▒▒▒▒▒▒▒▒▒▒▒▒▒▒▓▄██▒▒▒▒▒█....봙
....봙.............█▒▐█▌▒▒▓▓▓▒▒▒▒▒▒▒▒▒▐██▓█▒▒▒▒▒█..
.................█▒▐▌█▒█▓▓▀▀▓▓▒▒▒▒▒▒▒█▐▌ ▐▌▒▒▒▒▒▒█..
................█▒▐█▒▐▒▓▓▀▀▀▓▓▒▒▒▒▒▒█▀▓▓█▒▒▒▒▒▒█...
..............█▒▒██████▒▒▒▒▒▒▒▒▒▒▒▒███▀▒▒▒▒▒▒█.....
..............█▒▒▒█▓▓▓█▒▒▒▒▒▒▒▒▒▒▒▒▒▒▒▒▒▒▒▒▒▒█....
봙............█▒▒█▓▓▓▓█▒▒▒▒▒▒▒▒▒▒▒▒▓▌▒▒▒▒▒▒▒▒█.....
................█▒█▓▓▓▓█▒▒▒▒▒▒▒▒▒▒▒▒▄▄▒▒▒▒▒▒▒▒▒█.......
..................█▓▓▓▓█▒▒▒▒▒▄▄▄▄▄▄▀▀▒▒▀▒▒▒▒▒▒▒▒█........
..................█▓▓▓█▀▄▄▄▀▀▀▒▒▒▒▒▒▒▒▒▒▒▒▒▒▒▒▒▒█.........
.................█▓▓██▒▒▒▒▒▒▒▒▒▒▒▒▒▒▒▒▒▒▒▒▒▒▒▒▒█........봙
.....봙........▐▓▓▓█▒▒▒▓▓▓▒▒▒▒▒▒▒▒▒▒▒▒▒▒▒▒▒▒▒▓█..
................▐▄▌▀▌▒▒░░░▒▒▄▄▒▒▒▒▒▒▒▄▌▓▓▓▓..........
.............................▀▀▀▄▄▄▀▀▀████▀▀▀............. 

아스키 아트도 있다. 모바일로는 자동 회전을 켜고 가로로 돌리거나 데스크탑 모드로 바꾸면 된다.

파일:H3BbKfH.png
"Yee"를 외치는 공룡이 매튜 코마, 베네딕트 컴버배치, 신은미, 김우빈이랑 닮았다는 후문이 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얼굴 각도까지 닮은 듯하다.

게임 사우리안의 후원자들이 투표하여 새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육식공룡 한 종과 초식공룡 한 종을 뽑는 이벤트에서 플레이어 공룡 그림에 실루엣으로 나오기도 하였다(...).

해외 일부 국가에 실제로 'Yee'라는 성이 있다. 이와는 별개로 영미권에 거주하는 'Lee'가 아닌 'Yi'라는 성을 가진 한국인들의 별명이 'Yee'로 굳은 원흉이 됐다고 한다... "Hey! Mr. Yee!" 또, 실제 공룡 사이에 '이(Yi)'라는 속명을 가진 공룡이 있는데, 속명의 독음 때문에 이것도 'Yee'와 엮이기도 했다.

중국어 위키백과에 이 Yee에 대한 문서가 등록되었다.

Yee가 발굴되기 전에도 딩고 픽처스에서는 또 하나의 필수요소를 배출한 적이 있는데, 그다지 유명하지 않지만 알라딘(Aladin)에 있는 'Head bobbing guy(머리 흔드는 남자, 26초 부터)'이다. 본명은 'Salish Dee'. 물론 디즈니의 알라딘을 완벽히 표절한 짝퉁.

2015년 들어서 좀 시들해지더나 싶더니 "팜플렛으로 yee를 연주하는 김병만"이라는 영상으로 병만로이드가 만들어지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의지를 이었다.

피시방 민폐짓에 사용되기도 했는데, 해당 피시방에서 두 손님이 13시간을 결제한 뒤에 불륨을 올려 놓고 Yee 10시간 영상을 반복 재생시키고는 그대로 집으로 갔다고(...). 무슨 마약하시길래 Yee런생각을 했어요

관련 장면의 6개 국어 모음집. 독어[9]-에스파냐어-핀란드어-불어-영어-이태리어 순이다. "Pea—K!!!"

크리에이터 보겸이 자주 언급한다. 그의 유행어에는 일본어로 '간다'라는 뜻인 이꾸요잇이 있는데 새로운 라임을 주기 위해서 이의 발음이 들어가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Yee는 필수로 들어간다

5. 패러디[편집]

한국에서도 패러디 영상이 많이 만들어졌다. 대개 제목에는 'Yee'가 들어가는데, 한글로는 주로 자음을 쓰고 'Yee'를 쓰는 방식으로 표기한다. 예를 들어서 '딩고 픽처스'는 'ㄷYeeㅇ고 ㅍYeeㄱ처스'로 표시한다. 으ㄹYee. Yee게 무슨 소ㄹYee야

5.1. 해외 영상[편집]

뭔 패러디가 이렇게 많아

5.2. 한국 작품[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딩고 픽처스 문서의 r686번째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이 YEE를 빼고 멜로디만 본다면 마지막은 솔이 맞지만 YEE를 넣는다면 솔이 아니라미~ 가 된다.쓸데없어[2] 참고로 이 'Yee'는 현대 한글 자모로 제대로 표현할 수 없는 발음이다. 발음기호로는 /jii/나 /ji:/라고 쓸 수 있는데(대표적으로 영어단어의 'yeast', 'yield'...), 'yee' 발음은 우리나라에서 이중 모음에 쓰이는 경구개 접근음에 속한다. '의이'에서 '의'의 발음을 입모양 하나로 한다고 쉽게 생각하면 되는 듯하다. 아니면 yield 같은 경우 '이유을드' 정도로 쓸 수 있을지도.. 만약에 옛한글도 동원하면 가 나올 듯 하다. 옛한글 폰트가 안 나오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면, 'ㅣ' 2개가 나란히 있는, 'ㅐ' 사이의 작대기가 없는 모양을 생각하면 된다. 혹은 ㅔ에서 가로 작대기를 빼면 된다.[3] 봙이라고 들린다... 따라서 이 문서도 봙봙이로 들어올 수 있다.[4] 이 원작 막바지 부분에서 나오는 장면으로, 티오와 티오 2세가 만난 뒤, 자신이 죽은 줄로 아는 부모님에게 돌아가야 하는 지 고민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문제의 'Yee'~는 사실 피크의 이름을 길게 말한 거에서 맨 앞의 /p/ 발음이 잘려서 그렇게 들린다.[5] 이탈리아산 작품도 병맛나지만 제목이 그 센스의 정점을 찍었는데, 'I dinosauri antropomorfi hanno il sangue nel ritmo(공룡의 피에 흐르는 리듬 본능)'...[6] 사실 본가인 유튜브에서도 합성이 눈에 띄게 많은 편은 아니다.[7] 단, 'ㅢ'는 'yee'로 바꾸ㄱyee 때문에 예외yee다.[8] 단, 'ㅢ'는 'yee'로 바꾸기 때문에 예외이다.[9] 싱크가 조금 엇갈려 있다.[10] Axel F에 샘플링된 곡이다.[11] 이 백합 야애니처럼 플라워라는 곡의 인지도를 크게 오르게 해줬다.[12] 위쪽의 징글 Yee와는 다른 작품이다.[13] 원곡 제목도 'Yee'이다.[14] 피크 역의 공룡은 칠레사우루스.[10yee] 핑구테마곡에 합성한 영상이다.[16] 당시에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가 발매된지 며칠 지나고 업로드 되었는데, 외국인들의 리플이 많다.[17] 제작 계기가 매우 골이 때리는데, Yee의 마성(?)에 빠져버린 나머지 캐릭터를 직접 그리고 노래까지 불렀다고 한다. 제작 후기에 따르면, 무려 10시간 짜리 Yee를 들으면서 캐릭터를 그렸다고 한다(...).[18] 두 작품 전부다 뽀모가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