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Warhammer 40,000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워해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60010199015_40KDarkImperiumENG18.jpg

1. 개요2. 외국 현황3. 국내 현황4. 설정에 관하여5. 미니어처 모델
5.1. 도색
6. 게임 할 때 반드시 들고 가야 할 물품들7. 박스 제품/미션 팩8. 구매와 게임을 위한 참고 사항들9. 룰
9.1. 8판 개정
9.1.1. 발매 후 평가
9.2. 5판(구판) 관련 정보9.3. 6판(구판) 발매9.4. 에스컬레이션9.5. 7판(구판) 개정
10. 가격에 대한 비판11. 게임에서 등장하는 세력들12. 게임 관련 용어13. 사건 목록14. 지역 목록15. 기타 설정16. 2차 창작17. 같은 세계를 다루는 작품
17.1. Warhammer 40,000 : Kill Team17.2. 네크로문다17.3. 아뎁투스 티타니쿠스17.4. 호루스 헤러시17.5. 기타
18. PC 게임 목록19. 콘솔 게임20. 모바일 게임
20.1. The Horus Heresy: Drop Assault20.2. Warhammer 40,000: Carnage20.3. Warhammer 40,000: Space Wolf20.4. Warhammer 40,000 Deathwatch - Tyranid Invasion20.5. Warhammer 40,000: Freeblade
21. 영화22. 그 외23. 관련 문서와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파일:40K_MultiCol_Newto40K_180303.jpg

In the grim darkness of the far future, There is only war.
암울한 암흑에 휩싸인 머나먼 미래, 오직 전쟁만이 있을 뿐.

영국의 유명 게임 퍼블리셔인 게임즈 워크숍에서 발매한 SF[1] 미니어처 게임이다. 워해머 40K, 워해머 40,000, 40k로 부르기도 한다.

미니어처 모델을 구입해 조립/색칠하여 유닛을 만들고, 그것들을 배치하여 정해진 룰에 따라 대전하는 게임이다. 준비 과정에 많은 시간과 돈이 들지만 그 동안 자신이 직접 만든 모델과 아미에 애정을 듬뿍 담게 되므로 게임을 접게 되더라도 모델 자체에 대한 애착이 남기 마련인데, 이런 연유로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수많은 유저들이 GW의 온갖 사소한 설정 변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거나 안도에 찬(때로는 탄식에 잠긴) 한숨을 내쉬기도 한다. 게임의 전체적인 세계관을 구성하는 각 세력의 유닛 및 아미와 배경에 대한 설정이 방대하기로 유명하며, 비디오 게임 등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시대적 배경은 대략 서기 40,000년대. 수많은 이형(異形)의 존재와 벌이는 사투가 끝없이 이어지는 암울한 세계에서, 서서히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인류가 생존을 위해 다른 외계 종족 및 악마들과 펼치는 전쟁을 다루고 있다. 인류 측 주요 세력은 인류제국의 정규군인 아스트라 밀리타룸, 일당백의 초인 부대인 스페이스 마린이 있으며 이들 중 타락하여 제국을 배신한 자들이 집결한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이 있다. 게다가 엘다다크 엘다, 오크, 네크론, 타이라니드, 타우 제국 등 강력한 외계인과 모든 것을 멸망시키려 하는 악마인 카오스 데몬 등 다양한 종족이 개성 있는 설정과 유닛으로 참전하고 있으며, 다채롭고 방대한 설정으로 종족마다 색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다.[2]

초기에는 형님 격인 워해머 판타지 세계관과의 연계를 의도했다(현재 판타지에만 존재하는 종족들이 상당히 많이 남아있었고, 4대 악신의 명칭과 속성까지 같았다). 그러나 점차 두 세계의 연계성을 포기하면서 현재는 완전히 독자적인 세계관이 되었다.

2. 외국 현황[편집]

파일:40k_typesofplay_open_39sse.jpg

1983년부터 시작되어 2018년 기준으로 35주년을 맞이했으며, 외국에서는 어릴 때부터 즐긴 플레이어들이 많아 그들이 성장한 이후 각종 게임 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등등에게 모티브를 제공한 원천이 되기도 했다. GW의 본고장인 영국에선 GW 자체도 자주 볼 수 있고 그만큼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다.[3] 블리자드의 일러스트레이터 샘와이즈 디디에가 워해머를 즐겨 플레이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때문에 그가 일러스트와 디자인에 참여한 워크래프트: 오크와 인간은 디자인 면에서 워해머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았다.

'신 황제'와 미신으로 점철된 우주 시대라는 배경 설정은 프랭크 허버트의 SF 대하 소설 , 남성성을 강조하는 마초적 디자인은 영국의 인기 코믹스 시리즈인 저지 드레드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워해머의 모델을 제작하는 시타델 미니어처는 저지 드레드의 주석 모델을 판매한 전적이 있기도 하다.

하도 오랫동안 이어진 게임이다 보니 유닛&아미 로스터를 짤 때 게임 팩터(Game factor)[4]와 휴먼 팩터(Human factor)[5]를 명백히 구분하는 경향이 있으며, 해외 게이머의 '토너먼트 로스터'를 보면 국내 워해머 미니어처에서는 엄두도 못 내는 극단적인 아미[6]는 기본이고 국내에서 비매너(?)라고 까일 법한 구성이나 전법도 당연하게 게임 팩터의 일부로 들어가 있다. 또한 수치만 보고는 파악하기 힘든 모델의 실제 성능이나 게임 플레이 전략에 대한 노하우가 해외 주요 웹 포럼(Bell of Lost Souls 같은)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돈지랄 같아 보이는 아미 로스터도 흔한데, 돈지랄 로스터도 모자라 워해머 아미를 안전하게 옮기기 위해서 트랜스포트를 구입하고, 그 트랜스포트를 안전하게 수납하기 위해서 차를 바꾸는(보통 SUV로) 양덕도 흔한 편. 여기에 게임 자체에는 관심 없고 그냥 설정이나 유닛 모델 등이 멋있어서 피규어 사서 전시하듯 모으는 사람도 상당한데, 북미/유럽 쪽의 평균 소득이 더 높기에 여유 있게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소득세 및 복지에 들어가는 세금 때문에 취미 생활에 마련할 수 있는 돈의 양은 사실 외국도 그리 많지 않다. 즉, 이러한 취미는 여건이 조금 더 나은, 꽤나 관심 있는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외국은 정식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더 싸다고 보기에도 어려운 것이, 유럽의 경우 영국 파운드화 가격보다 30% 이상 높은 현지 가격을 가진 국가가 있을 정도로 가격 차이의 폭이 큰 편이다. 또한 Warhammer 40,000이 국내에 정식 판매될 경우 현재보다 가격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데, 실제로 GW 한국 담당 직원의 공개 발언에 의하면 한국어 코덱스와 한국어 코어 룰북 발매를 포함한 정식 판매가 시작될 경우 현재 수입가 보다 가격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로컬라이징을 위한 추가 투자가 들어가기 때문.

3. 국내 현황[편집]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국내 게이머 사이에선 게임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인지도는 꽤 낮다. 정발이 되지 않아 대부분의 물품은 유일무이한 대한민국 최초의 게임즈 워크숍 정식 딜러인 오크타운에서 구해야 하며, 플레이어가 적어서 아직 제대로 된 대회가 없다. 그래도 네이버 카페인 워해머 광장이라든가 워해머 갤러리 같은 곳에 가보면 유저들이 꽤 상주하고 있다. 과거엔 타입문넷 같은 사이트에는 손발이 오그라드는 팬픽도 제법 활발히 생산되고 있었던 편.

현재는 하늘 높이 치솟는 가격과 밸런스 등의 문제로 전보다 유입되는 인구는 적은 편이다. 그래도 만약 입문하고자 한다면 워해머 광장이나 워해머 갤러리의 공지사항을 참고하고 질문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게임의 세계관에 나오는 종교가 심각한 오보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적이 있다

4. 설정에 관하여[편집]

파일:galaxy-shadowbox.jpg
8판, M42 현재 Warhammer 40,000의 배경이 되는 은하 지도[7]

1분에 보는 세계관 한글 자막 버전

설정이 너무 방대해서 글을 쓰는 사람[8]이 꼼꼼히 살펴보지 않은 경우 설정충돌이 자주 일어난다. 주로 자회사인 포지 월드와 본사인 게임즈 워크숍에서 만든 설정이 조금씩 다르거나, 블랙 라이브러리에서 출간한 소설에서 설정 오류가 생기곤 하는데, 이 경우 팬덤은 최신 코덱스에 수록된 내용을 옳은 것으로 본다. 그 이유는 게임즈 워크숍이 설정 오류를 최신 코덱스에서 '개정'한 것으로 치기 때문이다.

광기와 맹신, 혼돈전쟁으로 점철된 광활한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인지, 다른 게임과는 달리 스케일도 역대 게임 역사상 가장 방대하기 때문에[9] 설정 충돌이 너무나도 쉽게 일어난다. 그리고 설정이 너무 많다 보니 이제는 잊혀진 것들도 많다.

사실 게이머가 설정 변경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Warhammer 40,000 세계의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워해머를 즐기는 게이머들이 어떻게 캠페인을 진행했느냐에 따라 스토리가 흘러가기 때문. 덕분에 워해머를 즐기는 게이머들은 게임에 더욱 더 몰입하여 즐길 수 있으며 이는 워해머의 팬층이 두터운 이유 중 하나다.[10]

설정 중 스타쉽 트루퍼스에서 따온 게 좀 있다고 하지만, 현존하는 SF 중 보병이 등장하는 작품에서 스타쉽 트루퍼스의 영향을 받지 않은 작품을 찾는 게 더 힘든 지라 그냥 알고 넘어가면 된다. 아뎁투스 아르비테스(제국경찰)의 설정과 복장, 스페이스 마린의 장비와 복장[11], 그 외의 몇몇 설정들은 저지 드레드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또한 2000 AD의 영향이 알게 모르게 여기저기서 묻어난다.

Warhammer 40,000도 다른 작품들, 특히 게임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유명한 예로 스타크래프트를 들 수 있으며 요즘 나오는 SF소설이나 게임들은 워해머의 설정을 모티브로 한 게 많다. 다만 워해머 40k 시리즈 역시 범람하는 SF 컨텐츠 중 한 줄기에 있는 작품이므로 40k 참고하는 것이지 40k 참고하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오히려 40k에 영향을 준 작품[12]에 뿌리를 두는 경우 역시 많으니 타 SF 세계관에서 40k의 도용 여부에 관해 논쟁을 벌이는 것은 자제하도록 하자.

때문에 설정에 대한 논의와 토론, 연구와 탐구가 매우 활발한 세계관이기도 하다. 워낙에 설정이나 떡밥이 많고 그에 따른 설정 충돌이 많다 보니 이러한 설정을 파고 치열한 토론을 벌이기 딱 좋다. 오죽하면 워해머 게임 자체엔 관심도 없고 안하지만 설정만 빠는 사람도 있을 정도. 국내는 여건상 대부분 이런 경우가 많다.

심지어 워해머 40K의 공식 서적을 출간하는 블랙 라이브러리 사의 전 편집장이 이런 글을 올린 적도 있다.(번역은 타입문넷 포디엠페러 님

요약: 일단 워해머 40k 로고가 붙었으면 모조리 공식. 그런데 그게 사실일 수도 있고, 전설일 수도 있고, 선전 광고일 수도 있고, 소문일 수도 있고, 거짓말일 수도 있고, 왜곡됐을 수도 있고....
모두 공식이면 서로 충돌되고 모순되는데도? YES. 우리가 일부러 애매하고 서로 다르게 묘사하냐고? YES. 최신 것이 옛날 것보다 더 사실에 가깝냐고? 그럴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옛날께 더 사실일 수도 있냐고? YES & NO. 그럴지도 모르고 그럴 때도 있지. 상황에 따라 다르지.
우리의 공식캐논 정책이 뭐냐고? 어쩌면 없을 수도 있지. 어쩔 때는 있을 수도 있어. 어쩌면 우리가 있는데 내가 너희들한테 안 말해주고 있는 것일 수도 있지.

2015년 전후로 하이 고딕(라틴어) 계열 단어를 중심으로 인류 제국 휘하 각 팩션의 정식 명칭을 재정립하고 있다. 스페이스 마린 명칭에 관련된 소송[13]에서 깨달음을 얻은 듯 하며, 기존 명칭들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건 아니지만 공식적으로는 라틴어 명칭에 더 주안점을 두고 있다.

주요 배경은 M41이나, 13번째 블랙 크루세이드가 999.M41에 있으며, 오랜기간 설정 전개가 999.M41에서 멈춰있었다. 새로나온 전개들도 대개 999.M41이전 사건들을 다루는 경우가 많았으나 2017년 초반에 발매된 캠페인 스토리 개더링 스톰 시리즈는 카디아 행성의 폭발, 엘다신 인니드, 프라이마크 로부테 길리먼의 부활 등 이전까지 없었던 급진적인 전개를 보였으며, 수많은 떡밥을 내놓아 추후 전개에 대한 초석을 다져놓았다.

5. 미니어처 모델[편집]

파일:SMPreviewArmy.jpg

워해머 40K는 본질이 미니어처 게임인 만큼 미니어처 모델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이며, 모델을 구매해 직접 조립하고 색칠하는 과정이 게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델의 디자인은 룰북이 개정되면서 같이 디자인이 바뀌는 경우가 많으며, 이 때문에 같은 유닛이라도 오래된 모델과 새로운 모델이 전혀 다른 모습인 경우도 있다. 모델은 주석이나 플라스틱으로 제조되며, 여러 개의 세부 부품 중 몇 가지를 선택해 같은 유닛이라도 약간씩 달라지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제작자의 실력과 개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모델을 색칠하는 과정이며, 여러가지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이 발견된다.# 특히 루티드를 기반으로 한 오크 차량들은 도색 뿐 아니라 조형면에서 기상천외한 작품이 많다.

GW제 미니어쳐는 조형도 괜찮고 비틀림등도 적어 조립이 쉬운 편에 속한다. 게임하는데 드는 돈이 많이들어서 많이들 놓치는 사실이지만, 모델자체의 가격도 꽤나 저렴한 편이다. 미니어처 게임을 발매하는 수많은 회사중 GW만큼 품질면에서 균일하고 조형도 우수한 회사는 많지 않다[14]. GW가 의욕적으로 레진이나 주석 생산을 중단하고 플라스틱 모델을 늘리고 있는 덕분에 플라스틱 비율이 높아 레진, 주석과 씨름할 일도 적다. 그래서 실제 게임인구 만큼의 단순 콜렉터들도 있으며 게임에 사용 여부와 관계 없이 재미삼아 이런 모델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15].

사실 워해머에서 말하는 미니어처 모델이란 원칙적으로는 상대방이 동의만 하면 어떤 모형이든 허용된다. 크기만 대충 맞으면 스랄 피규어를 가지고 와서 워보스라고 해도 되며, 심지어는 종이 쪼가리에다 아미 이름을 적어서 사용해도 된다는 이야기.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상 가능은 하다' 수준의 이야기이며, 그런 수준의 비공식 모델을 사용하는 것은 정성 들여 만든 모델을 가지고 온 다른 사람을 대하는 매너의 문제이다.[16] 또한 게임즈 워크숍에서 개최하는 대회나 캠페인에서는 공식 아미 유닛 아니면 못 쓴다. 이런거라면 웃을지도?

또한 설정은 존재하지만 아직 출시된 미니어처 모델이 없거나, 자작해야 하는 스페셜 캐릭터의 대용 미니어처 모델을 쓸 때도 시작 전에 반드시 상대방의 양해를 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너글의 그레이터 데몬 쿠가스 같은 경우는 아직 출시된 모델이 없는데[17], 그레이터 데몬 베이스에 뭔가를 쪼물딱하고 도색하는 성의를 보였다면 상대방도 충분히 OK할 수 있다. 그렇다고 말도 없이 다짜고짜 너글링 한 마리를 떡 하니 올려놓고 플레이 도중 "아 이거 쿠가스에요." 라고 말하면 상대방은 "베이스가 너글링 크기니까 너글링이라고 간주할게요."라고 해도 할 말이 없어진다. WYSIWYG를 요구하는 토너먼트에서 후자처럼 행동하려 했다가는 게임조차 하지 못할 수도 있다. 7판 이후로 이렇게 설정만 있고 모델이 없는 모델은 아예 룰 업데이트를 안하면서 하나둘 사라져가는 추세다.

그 외에 미니어처의 안전한 보관과 게임장까지의 운반을 위해 이러한 케이스도 판매하고 있다. 다만 이 케이스는 다크엘다나 카오스 스페이스마린 등, 뾰족뾰족한 디테일이 많은 종족 유저들에게는 기피되고 있다. 스펀지가 좀 특이하게 생겨서 써먹기가 힘들다고.

5.1. 도색[편집]

파일:Portal_Welcome_180317_BGMM.jpg

시타델 미니어처플라스틱, 주석 제품이건 포지 월드레진 제품이건 모든 미니어처는 완전히 도색된 물건이 판매되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유저들이 직접 미니어처를 조립하고 도색하는 작업을 거쳐야만 한다. 이는 게임즈 워크숍에서 내세우는 워해머의 재미 요소중 하나로[18] 미니어처 도색에 적합한 전용 페인트인 시타델 페인트 제품군을 따로 판매한다. 하지만 이는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높은 진입장벽으로 여겨질수 있는데 게임즈 워크숍에서도 이를 모르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본인이 직접 연습을 해보거나[19] 가볍게 선물해도 좋을 구성의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파일:99170101004_IntercessorsPaintSet01.jpg
도색이 두려운 입문자를 위해 판매중인 프라이머리스 스페이스 마린+브러쉬+페인트 셋.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20][21]
특별한 도색 기법 없이 7개의 도료와 1개의 텍스쳐 페인트[22]를 사용해 기본적인 붓질만으로 울트라마린의 도색을 완성하는 초심자용 가이드 영상[23]. 다만 베이스 브러쉬로만 시도하면 아주 손이 많이 가니 특히나 그놈의 눈 렌즈 디테일 브러쉬도 따로 구하길 추천한다.

대형 모델인 데스 가드프라이마크 모타리온의 공식 도색 강의

GW는 위와 같이 신제품 발매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해당 제품에 대한 도색 강의 비디오를 꾸준히 업로드 하고 있다.

그 외 맥스식 도색 문서나 국내 건담 프라모델 커뮤니티도 참고. 모든 프라모델이 워해머와 비슷한 방식으로 도색되는 덕분에 관련 자료와 장비도 상호간에 호환이 된다. 국내에서 규모가 크고 자료공유도 활발한 건담 프라모델 커뮤니티에서는 다른 미니어처 도색 자료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잘 찾아보자.

6. 게임 할 때 반드시 들고 가야 할 물품들[편집]

  • 룰북

  • 인덱스 - 8판 개정과 함께 공개된 간이 규칙서로, 아직 전용 코덱스가 출판되지 않은 진영의 유닛을 사용할 때 필요하다.

  • 코덱스(동맹 아미 코덱스와 추가 데이터 슬레이트 포함)

  • 미니어처 모델

  • 육면체 주사위(d6)

  • 줄자 - Warhammer 40,000에서 모든 거리는 인치로 잰다.

  • 개념(?) - 상대방 모델에 주사위를 던진다던가, 잘못된 룰을 맞는 룰이라며 박박 우겨대는 무개념짓은 자제하자.

7. 박스 제품/미션 팩[편집]

  • 스페이스 헐크

  • 배틀포스 - 각 진영의 미니어처를 싸게 구할수 있도록 세트화한 상품. 구성 모델이 정식 게임을 위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하단의 Start Set와는 달리 종족별로 제공했었으나 이러한 배틀포스 박스 세트의 역할은 Start Collecting! 시리즈로 대체되었고 배틀포스는 주로 특정 시즌에만 한정적으로 발매하는 고가의 세트가 되었다.

  • 킬 팀 - 미니 룰북, 킬 팀 플레이 설명서등의 소책자들과 두 진영의 기본 보병 1분대씩이 들어있는 200포인트짜리 구성의 게임 팩. 세트만으로도 독자적으로 스커미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고, 과거엔 제품 팩 중에 가장 제품 할인률이 높았던 제품인지라 두 팩을 공동구매해서 각자 소책자들과 보병들을 나눠 가져가 본 게임에 쓰는 저렴한 병력 확장용으로도 잘 팔렸고 초보자 입문용, 가벼운 플레이용으로도 상당한 인기를 누리는지라 최근 리뉴얼에서는 한 종족의 보병 한분대로 구성된 개별 스타터 세트나 룰북만을 따로 판매하거나 지형 모델이나 전술 카드가 추가로 들어가는 등 제품 구성이 풍부해졌다. 다만 그 덕에 가격이 상승하고 스타터 콜렉팅 세트들과 그보다도 더 저렴한 다크 임페리움에서 파생된 초저가 세트들에 할인률 최고 자리는 내주게 되었지만.

  • Start Collecting! - 과거 배틀포스의 역할을 계승하는 500포인트 박스 세트로 임페리얼 나이트등 아예 판매하지 않는 몇몇 특수 팩션을 제외한 모든 팩션이 50파운드, 한화로는 7만원대에 판매중이다. 구성은 차량이나 대형 워커, 크리쳐 등의 거대 유닛 하나나 특수 병종 둘셋 , 기본 보병 한분대, 지휘관으로 되어있다. 다만 타우 팩의 경우에는 차량 한대의 자리를 다수의 드론과 터렛, 파워 슈트 둘이 차지하는 남다르게 풍부한 구성을 자랑한다. 특이하게도 이 스타터 세트로 게임을 할 경우 '포메이션'이라는 보너스 특수 룰이 적용된다. 여기에 추가로 덧붙여 1000포인트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추가 포메이션 세트 또한 판매하고있다. 워해머 판타지 쪽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 Warhammer 40,000 스타터 세트 - 룰 개정 마다 Games WorkShop에서 정기적으로 내는 양진영이 모두 갖춰진 최소 가격의 맛보기 전투용 스타터 세트. 세팅된 게임을 위한 최소 룰과 모델들만이 제공되며 두가지 팩션이 모두 들어있기 때문에 구매자가 원하는 모델들만 가지고 남은 모델들은 원하는 상대방과 중고 거래를 하거나 나눠 가질수도 있다. 특히 이 스타터 세트로만 구할 수 있는 유닛들이 있는 경우도 있어 매물이 씨가 마르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물건이 5판 블랙리치 세트로만 구할 수 있었던 오크 데프콥터.

8. 구매와 게임을 위한 참고 사항들[편집]

워해머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은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 '과연 자신이 워해머를 할 정도로 시간과 돈이 넉넉한가?' 말이다.

워해머 미니어처 게임은 시간과 돈이 매우 많이 드는 게임이다[27][28] 하지만 모든 덕질이 그렇듯 돈이야 일해서 벌면 장땡이지만, 시간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워해머는 1500포인트 배틀 기준으로 플레이타임만 평균적으로 3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당연히 모델을 조립하는데도 시간이 들고, 도색까지 손을 대면 그 이상은 더 소요된다. 실제로 유저들이 워해머를 하다가 접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은 차지하는게 바쁜 일상 시간에서 워해머를 즐길 시간을 마련하지 못해서 이다. 따라서 워해머를 시작하기전에 반드시 자신의 생활 스케쥴을 잘 확인하고 시작해보는 편이 좋다.

금전적인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아미 하나 맞추는 데 대략 50만원 이상 들어간다.[29] 스타터 셋 종족의 경우는 중고 매물을 있는 대로 쓸어담으면 30만원 내외에서 되기도 하지만 이건 예외의 경우. 하물며 무장도 자기 멋대로 장비되어 있어서 추가 비용이 드는 건 당연지사다. 그러니 이 게임을 즐기고 싶거든 반드시 제대로 된 구매 계획을 세우자. 먼저 룰북을 읽어 대충 룰을 파악하고 자신이 선택한 세력의 코덱스를 구입한 뒤 1,500 ~ 2,000포인트 정도의 로스터를 작성하여 그에 맞게 미니어처를 구매하는 편이 좋다. 또는 유저들이 작성해놓은 로스터를 참고해보며 잘 쓰이는 무장과 유닛이 무엇이고, 왜 그 유닛은 안 쓰이는지 질문해보는 편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반드시 필요한 만큼만, 정규 게임에서 쓸 수 있을 정도만 구매하도록 하자[30]. 아포칼립스 같은 특수 게임을 생각하여 특정 고급 유닛을 과하게 구입하는 행동은 좋지 않다. 지금은 행복할지라도 나중엔 반드시 후회한다. 물론 아포칼립스를 상정한 상태에서 아미를 짜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아포칼립스 자체가 국내에서 게임이 거의 돌아가지 않는 상황이니...

그리고 워해머40k를 만든 GW는 정말 노골적인 구매유도와 지옥도가 되어버린 밸런스, 창렬 중에 창렬을 자랑하는 가격 정책과 끼워팔기, 나눠팔기로 점철된 책 장사질로 온갖 원망을 받고 있으며 40k가 그중 가장 심한 걸로 악명 높다. 밸런싱과 스토리 진행도 편애나 판매량으로 마음대로 정해버리기 때문에 비인기 종족들은 수년간 손가락만 빨아야 하는 경우도 많다. 사실상 독점에 가까운 기업이라 꼬우면 사지 말던지로 일관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을 싫어하는 사람이면 입문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아무래도 실제로 만나서 벌이는 미니어처 게임이다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중에 직접 만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서로를 대한다. 즉, 전반적으로 매너도 좋고 오래오래 만날 거라 생각하며 알고 지내는 사람들이 대다수. 만날 일 없다고 생각하고 디시에서 했던것 마냥 생각 없이 말하고 다니면 나중에 얼굴 보기 굉장히 민망해지는 사태가 벌어진다. Warhammer 40,000를 시작한 이상 반드시 나중에 얼굴 볼 일이 생긴다고 생각해야 한다. 한국에서 워해머를 하는 사람이 몇 명이 되리라 생각하는가? 인원수는 적고 게임장은 한정되어 있어서, 한 달에 한번 오크타운이나 매드 포 미니어쳐를 가는데 맨날 보던 사람이 있다거나, 맨날 같은 사람하고만 게임하는 게 지겨워서 다른 곳에 갔는데도 그 사람이 있다던가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9.[편집]

파일:Warhammer-40k-jeonjaeng-ibmunseo-Korean.jpg
최신판인 8 판의 가장 기초적인 코어 룰은 공식으로 한글 번역되어 무료로 공개된 상태이며 PDF 링크 풀 버전 룰북의 국내 구매는 링크의 오크타운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전자책 버전은 해당 링크에서 구매 가능하다.

9.1. 8판 개정[편집]

사실상 에이지 오브 임페리움이라고 볼 수 있다.

개더링 스톰 시리즈를 통해 워해머 우주가 마침내 42번째 천년기(M42)로 돌입함에 따라[31] 워해머 40k의 모든 것이 바뀌게 되었다. 이제 은하는 더욱 혼란스러워졌고, 제국의 성간 구도는 완전히 뒤집혔으며, 스토리 또한 제국 vs 카오스에 중심으로 돌아가게 된다.[32]

  • 게임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다시 분류될 예정.
    ①오픈 플레이: 이제 워해머 40k를 더 유연하고,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음. 코어룰의 무료 배포.
    ②내러티브 플레이: 41번째 천년기의 대표적인 전투들을 다시 재현해보거나 혹은 여러분만의 캠페인을 만들어내는 장이 될 것임
    ③매치드 플레이: 7판과 비교해서 더 균형있고 경쟁적인 게임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기존의 포인트 제도는 이 메치드 플레이에 기반을 둘 것임.

  • 유닛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바뀌게 된다.
    ① 이제 I 수치는 없다. 대신에 유닛마다 독립된 이동력을 가지게 되며 근접전시엔 먼저 돌격에 성공한 측이 먼저 때리는 방식이 될 것.
    ② 차량, 워커, 슈퍼헤비와 같은 '독립된 투운드 테이블'을 가진 모델도 일반적인 유닛 능력치로 교체됨.
    ③ 포메이션 및 대부분 스페셜 룰이 완전히 재정립 될 예정.

시스템이 대폭 바뀌는 만큼, 8판으로 바뀌는 동시에 포지월드 제를 비롯한(단, 호루스 헤러시는 룰의 방대함 때문에 개정이 좀 늦을 예정이라고 한다) 모든 아미들은 개정될 예정이며, 유저들의 의견을 받아 약소진영들은 여러 버프를 줄 예정이라고 한다. 개정 직전인 5월달 부터 GW은 아미 포커스 라고 해서 각 진영별로 어떻게 버프를 해 줄 것인가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번에 공개된 코어 룰에서 소개된 스텟에 존재하는 파워 등급(Power rating)로인해 기존의 포인트제 위주로 돌아가던 편제가 매치드 플레이에서는 편제 기준이 파워 등급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코어 룰에 따르면 이 파워 등급을 보고 언더독을 결정하며, 언더독으로 선택된 유저는 상대와 파워 등급이 심하게 차이날 경우 매치중 단 한번에 한하여 명령 주사위를 여러번 굴릴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또한 8판에 들어서 편제가 상당히 구체화되었다. 7판에서 패스트 어택으로 통합되었던 데디케이트 트랜스포트 슬롯이 부활, 또한 부가적 슬롯에 가깝던 었던 로드 오브 워가 HQ에서 분리되어 정식 편제 슬롯으로 편입되었다. 그리고 그동안의 단순히 보드상에 배치하는 지형 지물 취급받았던 군사 건물들이 아예 정식으로 포티피케이션(Fortification) 편제 슬롯으로 편입되었다. 그 외에도 플라이어(Flyer) 슬롯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기존의 최소 편제 기준이었던 1HQ + 2Troop 시스템에서 Detachment라는 일종의 포메이션 개념이 신규 시스템으로 등장했다. Detachment는 8판부터 등장한 일종의 새로운 최소 편제 기준이며 기존의 공통 편제와는 다른 제한을 받는다. 예를 들면 최소 편제인 Patrol Detachment의 경우 최소 편제은 1HQ + 1Troop 을 만족하여야 하며 최대 편제는 기존 편제와 다르게 2 HQ, 3 Troops, 2 Elites, 2 Fast Attack, 2 Heavy Support, Flyers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의 편제보다 약간씩 모자라지만 해당 Detachment를 만족하여 아미 구성시 챕터 택틱스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Detachment는 여러가지가 제공되며 최소 편제가 3HQ인 Supreme Command Detachment나 최소 편제가 3 Lords of War인 Super-Heavy Detachment 같은 다소 특이한 Detachment도 제공하고 있다. 이 덕분에 기존 7판에 비해 아미 구성이 상당히 자유로워졌다는 특징이 있다.

7판까지의 워해머 40k가 M41 이전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만 보아도 사실상 (미니어처 게임)워해머 40k 2라고 불려야 할 정도로 모든 면에서 대격변될 예정이다. 오랜기간 스토리 전개가 정체된 상태였는데다가, 7판 밸런스가 워낙 좋지 못하다는 악평을 받아왔는지라, 대부분의 국내외 유저들은 이러한 대격변을 환영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코어룰에 스테이터스 예시로 공개된 로드 오브 컨테이전(직역 : 전염병의 군주)의 경우 기묘하게 번역되어 있는데, 감염의 전사라는 전혀 매치가 안되는 명칭으로 번역되어 있다. 당장 번역기로 직역 돌려봐도 전혀 다르게 나오는데 저런 생뚱맞은 번역이 왜 되었는지는 의문.

8판으로 개정되고 Fate of Konor라는 글로벌 캠페인이 진행된다. 신형 프라이마리스 마린과 신 조형으로 판매될 데스가드 카오스 마린들의 데뷔무대. 올드비 유저들은 새로운 마린들 설정에 대해 뜬금없다는 반응과 인류제국을 너무 밀어주는 거 아니냐는 반응들이 많지만 미니어쳐의 품질에 대해선 대체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외관을 가진 몇몇 병종을 빼곤 대체적으로 평이 좋다.

9.1.1. 발매 후 평가[편집]

에이지 오브 지그마에서 보여준 긍정적인 변화를 모두 잘 계승한 수작. 여전히 발목잡는 밸런스 문제.

40k가 8판에서 겪은 변화는 이전까지의 개정과는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인다. 우선 인덱스를 통해 존재하는 모든 유닛의 룰을 개편해 룰은 신판인데 코덱스는 구판인 상황을 없애버렸다. 또 포인트 지불 없이, 특정 유닛 스팸을 통해 강력한 특수룰을 부여하는 포메이션도 삭제되어 구매도 좀 더 합리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고, 밸런스도 심각한 불균형을 피했다.

게임의 기본 룰 무료 공개와 룰 자체의 난이도 하락덕분에 입문하는 것도 상당히 쉬워졌고, 게임의 룰 숙지도 상당히 편해졌다. 룰은 한국에서 돌아가는 다른 메이저 미니어처 게임하고 비교하면 확실히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200페이지 가량 되는 포우인피니티에 비하면 확실한 이점.

아오지처럼 버려지는 종족 없이 모든 종족과 세력이 그대로 넘어온 것도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중 하나.

스토리의 진행또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프라이머리스 마린과 커스토디안 가드의 발매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

하지만 편의성이 좋아지기만 한게 아니라는 평도 있다. 8판 오면서 새로 생긴 개념인 스트라타젬(Stratagem)이 그것인데, 40k는 유닛의 성능도 중요한 문제긴 하지만, 스트라타젬의 적재적소 사용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스템으로 변경 되었다. 이는 자신이 사용할 코덱스의 스트라타젬 숙지가 요구되는걸 말하며, 자기 아미에 필요한 것만 익힌다고 쳐도 확실히 번거로운 일이다. 거기다 이 스트라타젬조차 밸런스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도 문제점.

밸런스는 포메이션이 없어져서 좋아진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여전히 별로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가장 크게 지적받는건 코덱스마다 튀어나오는 스팸아미들.[33] 일단 룰적으로 스팸아미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쉬워졌다. 본래 1HQ 2Troop의 조건이 있었으나, 그 조건이 사라지고 디태치먼트라는 특유의 아미구성법으로 인해 기존에 불가능했던 헤비서포트 온리, 패스트 온리, 엘리트 온리 아미가 가능해지고, 좀 극단적으로 가면 HQ온리도 가능할 정도가 되었다. 그래서 철저하게 파워게이밍 위주인 토너먼트로 가면 스팸VS스팸도 흔하게 벌어지는 상황이 되었다. 유달리 약하거나 강한 아미 또한 여전히 존재한다. 그래도 2018년 4월에 들어서 룰 패치를 하면서 토너먼트 밸런스를 잡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미 아미를 꾸린 사람은 다소 손해를 보았고, 강한아미를 짜는게 힘들어진 아미도 있는 등 여전히 문제는 남은 상황이다. 애초에 미니어처 게임은 밸런스 보고 하는게 아니라는 입장도 있어서 그냥저냥 화내는 사람은 계속 화내고, 신경 안쓰는 사람은 계속 무관심한 상태.

아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드는 동맹 아미가 강력하다는 것도 좀 비판 받는 부분이긴 하나, 오히려 동맹이 없는 다른 미니어처 게임이 더 불합리하다는 의견도 있으니 이건 그냥 구매력이 따르는대로 아미를 꾸리면 되는 부분이다. 이것도 너무 강력한 조합이 될 일부 요소는 제한을 두는 등, 피드백은 확실히 받고 있다.

9.2. 5판(구판) 관련 정보[편집]

2008년 07월 11일(한국 시각 12일)에 5번째 룰북이 등장했다. 4판까지는 워해머 판타지나 다른 게임의 영향을 받은 부분들이 많이 있는 데다 애매모호하게 언급하여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룰 분쟁도 많은 편이었다. 그러나 이번 룰북은 이전 버전에서 애매하게 적혀 있던 부분들을 많이 제거하고 게임성과 편의를 위한 배려가 많이 발전하여 완성도가 매우 올라갔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닛들을 펼쳐 놓고 "당연히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상황은 대부분 가능하게 되어서 보병 유닛들은 사격할 시간에 대신 뛰어서 더 멀리 이동하는 게 가능하고,[34] 사격을 할 때 실제로 아군 유닛의 모델 시점에서 적 유닛을 봐서 보일 경우 실제로 사격이 가능하게 수정되었다. 이 덕분에 건물 안에 들어간 모델이나, 나무 사이에 숨은 유닛도 창문 사이로, 혹은 나뭇잎 사이로 모습이 보이면 사격을 맞고, 어떤 모델은 안 맞는 식으로 좀 더 현실적이고 집중을 요하는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거기다가 전차최대 속도로 달려들어 적 차량에 부딪히는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무기가 다 파괴된 전차도 여전히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다.

이해하기 어려워 잘 쓰이지 않던 룰[35]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설명했고, 게임을 하면서 벌어지는 여러 상황[36]에 대한 예시가 나와 있는 등 플레이어를 고려한 흔적이 역력하다. 이 덕분에 플레이어끼리 룰에 대한 의견이 달라 한참 고민하는 상황이 줄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한다면, 게임에서 기간 병력인 TROOP(트룹) 슬롯이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높아졌다는 것이다. 예전엔 잘하든 못하든 고급 유닛을 최대한 많이 꺼낸 쪽이 이길 수 있어서 트룹을 최소한 적게 사용했지만, 지금은 게임 진행 방법 세 가지 중 2개가 목표 지점 점령 및 유지인 데다 목표 지점 점령이나 유지는 오로지 트룹만 가능하게 바뀌어서 트룹의 숫자를 일정 수준까지는 보유해야 게임 진행이 원활해진다. 덕분에 게임이 좀 더 전략적인 형태를 띄게 되었다.

게임으로서 완성도가 대폭적으로 향상된 데다 이전까지 밸런스가 맞지 않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어 플레이어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그리고 기본 게임의 확장 게임들이 추가됐다.

9.3. 6판(구판) 발매[편집]

6판 룰북이 공식적으로 2012년 6월 30일에 발매. 지금까지 나온 에라타도 이 새 룰북에 맞추어 전부 다 개정되었다. 국내에는 수입/통관의 복잡함, 심의 때문에 7월 초에 판매 개시했다. 이전 판들과는 상당한 변화가 있다.

발매 직후 플레이어들의 반응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동맹 룰을 아예 정식으로 룰북 차원에서 게임 플레이에 집어넣은 것. 동맹 아미를 끌어올 경우 해당 아미에서 무조건 1 HQ와 1 TROOP을 채워야 하며, 각각 1엘리트, 1트룹, 1헤비를 추가로 채울 수 있다고 한다. 인디펜던트 캐릭터인 스페셜 캐릭터를 가져올 수 없다는 제한을 빼면 사실상 제한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아미 구성 중 빈약한 부분의 전력을 끌어 쓸 수 있는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그런가 하면 동맹 가능한 아미들의 상반 관계도 재미있는데, 4가지의 동맹 단계가 존재하여 각각 전우급, 확실한 동맹, 절망적인 동맹 관계, 동맹 불가 등으로 나뉘고 유닛과 룰을 공유하는 단계에서 재수 없으면 아예 동맹 아미가 행동 불가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동맹 가능 리스트를 살펴보면 각각 밸런스와 설정에 따라 흥미로운 특징들이 있다. 동네북인 임페리얼 가드는 대부분의 제국 계열 아미와 동맹 가능하며 여기에 더해 오크와 카오스와도 동맹이 가능하다.[37] 타우는 대의를 따른다는 특징 때문인지 역시 대다수의 아미와 동맹이 가능한 친목질 갑 아미인데, 이상하게도 엘다와는 전우급으로 사이가 좋게 설정되어 있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이 타이라니드인데, 아무래도 그 누구와도 대화를 하지 않으며 모두를 먹이로 보는 우월한 생명체라는 설정 때문인지 그 어떤 종족과도 동맹을 할 수 없다.

그 밖에 차량이 운드를 지니게 된다던지, 보병의 어썰트가 주사위 굴린 거리 만큼만 된다던지, 사상자 제거를 가까운 유닛부터 한다던지 식으로 게임 플레이가 매우 달라졌다. 그리고 바이크와 제트팩 유닛에 새롭게 '해머 오브 라스'라는 돌진 공격 기능이 생겼다.

포인트를 지불하여 방어시설을 로스터에 추가할 수 있다.

파일:external/www.games-workshop.com/99120101082_FortressofRedemptionNEW01.jpg

파일:external/www.games-workshop.com/99120199018_ImperialBastionNEW01.jpg

파일:external/www.games-workshop.com/99120199016_SkyshieldLandingPadNEW01.jpg

파일:external/www.games-workshop.com/99120199015_AegisDefenceLineNEW01.jpg

그나마 카오스는 어울리는 지형이 있다.

그런가 하면 비행체가 정식으로 룰북에 언급되어 플라이어 룰이 추가가 되었는데, 흥미롭기는 하지만 가끔 이상한 상황도 벌어진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플라이어가 없던 시절부터 쓰던 방식인 '특정 지역부터 줄을 그어 그 위에 있는 모델은 전부 명중'이나 '이 모델 부터 몇 인치 이내는 자동 명중' 같은 식의 공격에 하늘에 있던 플라이어가 맞는 경우. 물론 룰북에 그런 상황을 고려한 언급이 없는 건 아니다. 6판 룰북의 설명에 따르면 플라잉 몬스트러스 크리처와 플라이어는 각각 Swooping/Zoom in 상태일 때만 템플릿/블라스트/라지 블라스트의 효과를 무시한다고 되어 있기에, 각자가 Glide 또는 Hover상태일 경우 공격이 유효했다고 판단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것. 호버 중인 플라이어는 특히나 패스트 스키머 타입으로 간주되므로 스키머 타입에 템플릿 웨폰이 통하는 이상 호버링 중인 플라이어에는 반드시 효과가 있어야만 한다!

상기한 플라이어 룰 추가 이후 미국에서 벌어진 공개 게임 중 타이라니드의 모울록이 버로우 하고 있다가 튀어나올 때 그 위에 호버링 중이던 비행기가 자동으로 맞고 밀려나기까지 하는 사태가 벌어졌는데, 코덱스와 룰북 상 문제가 없어 주최측에서 이를 유효한 공격으로 인정했다.

해외 포럼에서는 몇몇 코어 룰의 변화에 격렬한 반감을 나타내고 있어서 평가가 나뉘고 있으며, 4 → 5판이 호평을 받던 것과는 살짝 다른 전개가 되어가는 중이다.

5판 이후로 조금씩 보인 조짐이지만 코덱스를 새로 업데이트하면서 한 방에 새로운 유닛을 여럿 푸는 것보다 그때그때 새로운 유닛을 개발해 팔면서 스탯과 룰은 화이트 드워프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판매 전략을 변경한 것 같다.[38]

다만 이것이 전체적인 대세가 된 것인지 당장 개정하지 않는 아미들을 위한 보너스 형식의 발매인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 현재 발매된 혹은 발매될 유닛들(엘다 플라이어로 추측됨.)의 공통점은 플라이어가 없는 세력에 이를 추가해주는 목적이 있기 때문. 실제로 이미 발키리가 있는 임페리얼 가드는 새로운 플라이어 발매가 예정에 없는 것으로 보이며 스톰레이븐 건쉽이 있는 블러드 엔젤과 그레이 나이트는 스톰탈론 건쉽을 사용할 수 없다. 또 최근에 개정된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보란 듯이 플라이어가 추가. 앞으로 이런식으로 각 종족마다 플라이어가 추가될 듯 하다.

재밌는 것은 2000포인트 이상일 경우 모든 슬롯이 2배가 된다는 것. 즉 4 HQ 12 Troop 6 Elite 6 Fast 6 Heavy로 기본 룰북만으로도 큰 규모의 전장을 재현할 수 있게 됐다.[39]

6판이 되면서 중국에 있던 공장이 폴란드로 이동했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전부 옮겨간 것은 아닌 듯하다. 당장 6판 코덱스의 뒤쪽을 살펴봐도 메이드 인 차이나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아 아마 미니어쳐 제조 라인은 폴란드로 이동하고, 코덱스 인쇄 공장은 그대로 중국에 남은 듯.

2013년 9월 기준으로 구판에서 6판으로 개정된 진영은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다크 엔젤, 카오스 데몬, 타우, 엘다, 스페이스 마린이 있다.

9.4. 에스컬레이션[편집]

소문만 무성하던 아포칼립스 유닛들의 40k 본게임 추가가 드디어 이루어졌다. 에스컬레이션(Warhammer 40,000) 문서 참조.

9.5. 7판(구판) 개정[편집]

일반적으로 룰북의 정식 개정은 4 ~ 5년에 한번 이루어졌으나, 6판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좋지 않은지 2013년 말부터 새로운 개정 루머가 돌았으며, 2014년 5월 말 발매가 되었다. 겨우 2년 만에 개정이 되는 셈.

사격 관련 기본 룰에 소소한 변화가 있었고 차량 파괴 차트의 페널티가 완화되면서 오직 AP1/AP2 무기만 차량을 일격에 파괴할 수 있도록 바뀌었으며[40] 6판에서 문제가 되었던 사이킥 시전 방식이 밸런스에 맞게 사이킥 페이즈라는 독립 턴으로 분리되면서 여러가지 수정이 가해졌다. 그리고 택티컬 오브젝티브 카드를 사용하는 마엘스트롬 오브 워 미션과 원하는 유닛을 아무렇게나 넣어서 구성할 수 있는 언바운드 아미[41]가 정식 룰로 추가되었다. 이외에 크게 눈에 띄는 변경사항으로 데디케이드 트랜스포트 룰이 삭제되고 해당 룰의 유닛들이 모조리 패스트 어택 슬롯으로 빠졌다. 슬롯을 사용하는 단점은 있지만, 이 변화로 인하여 단독 편제가 가능해져서 일장일단이 있다. 패스트 어택을 주축으로 쓰던 아미는 너프, 해당 슬롯은 안쓰는 아미는 사실상 버프. 룰북만 봐서는 바뀐 것이 그리 많지 않아 6.5판에 지나지 않을 것 같지만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느껴지는 변화가 매우 막대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매우 호평받고 있다. 메타가 너무 급격하게 바뀐 것에 불만이 조금씩 나오긴 했었다.

2015년 이후의 상황을 보면 밸런스적인 면에선 총체적 난국. 인기 종족은 강하게, 비인기 종족은 떡너프를 하거나 옆그레이드 수준으로 개정하는 증상이 심해졌다. 카오스나 오크,니드는 항상 논쟁의 대상이 되곤 하는데, 밸런스 적인 면에선 완전히 막장이 된 상태로, 돈 비싸게 주고 좋은 포메이션이 들어있는 캠페인 북을 사서 또 돈을 들여서 좋은 포메이션을 갖추면 그냥 아미가 갑자기 강해지는 기적이 일어난다. 대표적으로 악랄한 화력에 근접도 만만치 않음의 대명사인 엘다나 타우가 그 예이다[42]. 가장 먼저 7판 아미를 받은 오크는 사실상 7판의 혜택을 하나도 받지 못해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 이후 개정된 팩션들은 강력한 포메이션 등으로 무장하고 있어서 GW의 정책 변화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10. 가격에 대한 비판[편집]

오랫동안 개정을 거치며 변화한 점과 GW의 정책 변화에서 오는 불만이 많은 편이다. 2018년 현재 상황이 정말 나아지긴 했지만 어쨋거나 가격이 비싼 것은 변함이 없다. 게임즈 워크숍 문서 참조.

11. 게임에서 등장하는 세력들[편집]

11.1. 인류제국[편집]

11.2. 외계인[편집]

11.3. 카오스[편집]

11.4. 신적 존재[편집]

12. 게임 관련 용어[편집]

13. 사건 목록[편집]

14. 지역 목록[편집]

15. 기타 설정[편집]

16. 2차 창작[편집]

17. 같은 세계를 다루는 작품[편집]

17.1. Warhammer 40,000 : Kill Team[편집]

분대단위 전투를 다루는 미니어처 게임.

17.2. 네크로문다[편집]

막장도시에서 일어나는 갱단 간의 전투를 그린 미니어처 게임.

17.3. 아뎁투스 티타니쿠스[편집]

타이탄 위주로 등장하는 거대단위 전투 미니어처 게임.

17.4. 호루스 헤러시[편집]

40k 세계관의 거대한 사건이자, 과거의 사건인 호루스 헤러시를 다루는 미니어처 게임.

17.5. 기타[편집]

Warhammer 40,000의 전신격인 로그 트레이더도 같은 세계관을 사용한다. 또한 파생되어 나온 스페셜리스트 게임으로 함대전을 다루는 배틀플릿 고딕과 거대 단위 전투 게임인 에픽등도 있다. 현재 배틀플릿 고딕과 에픽을 단종. 아뎁투스 티타니쿠스는 에픽과는 다른 게임이다.

PC 게임으로도 제작되었으며, Dawn of War 2의 경우, 리얼 타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새로운 판도를 열어 큰 주목을 받았다. 스페이스 마린, 오크, 엘다가 구현되었고 타이라니드가 막판에 추가되었고, 추후 발매된 확장팩에서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이, 그다음에는 임페리얼 가드가 추가되었다.

Warhammer 40,000의 비디오 게임 제작권은 THQ에서 갖고 있었으나 THQ가 파산한 이후로는 어느 한 곳에 독점시키지 않는다든 정책으로 바꿨다. 그 결과 이전까지 2~3년에 비디오 게임 하나가 나오던 것이 2015년경부터 매년 서너개 이상의 게임이 나오게 됐다.

그리고 보드게임 회사인 Fantasy Flight Games에서 발매한 TRPGWarhammer 40,000 Roleplay 시리즈가 있으며, 《다크 헤러시》와 《데스워치》를 비롯한 총 5종의 룰북으로 발매 중이다.

18. PC 게임 목록[편집]

19. 콘솔 게임[편집]

20. 모바일 게임[편집]

20.1. The Horus Heresy: Drop Assault[편집]

호루스 해러시를 주제로 한 첫 번째 미디어 게임. 배경은 이스트반 3 전투를 배경으로 한다. 충성파[56]와 반역파 중 하나[57]를 선택 후 클래시 오브 클랜 같은 방식[58]으로 플레이한다. 다른 모든 것을 떠나 한글화가 되어 있다![59] 참고로 캐쉬는 머신 스피릿.

애석하게도 클래시 오브 클랜과 차별점이 크지 않은 데다가 워해머40k, 그것도 호루스 헤러시라는 거대한 사건을 처음으로 다룬 게임 치곤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출시 전부터 꽤나 욕먹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도 스페이스 마린 군단이 기껏 적 터렛들이랑 씨름하고 있는 모습 탓에 원작과의 괴리감이 매우 심한 편. 다만 PvP 중 충성파 VS 반역파 유닛들로 대전하는 룰도 있긴 있다.

20.2. Warhammer 40,000: Carnage[편집]

iOS, 안드로이드 용으로 발표된 RPG 형식의 게임.

20.3. Warhammer 40,000: Space Wolf[편집]

벨가드라는 스페이스 울프 소속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는 SRPG게임이다. 전투 방식은 전형적 SRPG이지만 장비 카드를 뽑아서 덱을 구성한 뒤 그 카드들을 이용해 이동과 공격을 하는 방식이다. IOS/안드로이드이며 한글화가 되어있다.아직 스토리 모드가 다 나오지 않았는데 언제 패치될지는 미지수.

장비 카드는 부품 조각들을 이용해서 뽑을 수 있고 부품 조각은 미션을 완료하면 얻을 수 있다. 골드는 도전 과제 클리어나 과금으로 얻을 수 있고 대전으로도 조금이나마 벌 수 있다. 골드로는 분대 업그레이드, 영웅 클래스 개방, 클래스 별 능력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부스터나 장비 룬(카드 제작 확률을 100%로 만들어줌), 생명 룬(부활)을 살 수 있지만 업그레이드 하기에도 빠듯하다. 게임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부품 조각 노가다를 통해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20.4. Warhammer 40,000 Deathwatch - Tyranid Invasion[편집]

이 게임을 해보면 각 챕터간 마린간에 전투 중 챕터 문화에 대해 서로 디스를 엄청 걸어대는 걸 들을 수 있다.

Warhammer Quest를 제작한 Rodeo Games의 게임. 전작인 Hunters 시리즈와 유사한 턴제 전략 방식이다. 마린 5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여 시나리오를 진행하게 된다. 기본 가격은 $5.59인데, 아이템을 빠르게 얻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게임 내 과금도 존재한다. Dearhwatch Pack이라는 것을 구입하면 한 장의 마린 카드와 두 장의 기어 카드를 얻을 수 있다. 당연히 랜덤인 데다 4단계의 등급도 존재한다. 등장하는 챕터는 울트라마린, 스페이스 울프, 블러드 엔젤이다.

블러드 엔젤의 경우 블랙 레이지가 사거리에 있는 모든 유닛(아군 포함)을 향해 공격을 하는 상위 티어의 스킬로 구현되어 있다. 그래브 건, 인페르노 피스톨, 멀티 멜타등의 다양한 워기어가 등장하며, 갑옷과 무기로 운용 방법이 달라지던 Hunters와는 달리, Warhammer Quest 처럼 클래스가 정해져 있고 변경할 수가 없다.

원거리 화력 지원 전문인 데바스테이터, 기본적인 유닛인 텍티컬, 근접 전문인 어썰트, 아군 치료가 가능한 아포세카리까지 4가지 클래스가 있다. 클래스에 따라 들 수 있는 무기가 몇 가지 지정되어 있다.

Unreal 4로 제작되어 그래픽은 꽤 준수한 편이다. 하지만 배터리 소모가 크고 발열도 상당한 편이다. 한국 앱스토어에도 올라와 있으나, 출시된지 1년이 지났는데도 안드로이드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아서 매우 빡친다. 한글은 미지원이다. 설치시 용량은 1.5기가.

20.5. Warhammer 40,000: Freeblade[편집]

임페리얼 나이트의 조종사가 되어 제국군과 스페이스 마린을 도와 외계인들과 카오스에 맞서는 내용의 모바일 게임.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지원하는 iOS용이 2015년 11월 17일에 발매되었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21. 영화[편집]

22. 그 외[편집]

23. 관련 문서와 외부 링크[편집]

  • 게임즈 워크숍 공식 홈페이지

  • 포지 월드 공식 홈페이지

  • 블랙 라이브러리 공식 홈페이지

  • 워해머 커뮤니티

  • Regimental standard(Warhammer 40,000) : 주로 아스트라 밀리타룸과 관련된 인류 제국식 프로파간다를 정기적으로 연재하는 공식 블로그

  • 렉시카눔 : 출처가 명확한 워해머 내용만을 취급하는 위키이다. 인용된 정보에는 대부분 출처가 명시되어있어 책을 보유한 편집자끼리 내용의 교차 검증이 가능하고 대체로 정확한 편이나, 상세 내용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작성시 학술서와 비슷하게 인용된 내용마다 출처를 정확히 적어야 하고[60], 출처가 명확하지 않거나 주관적인 서술이 포함되면 바로 이전 버전으로 돌려버리는 사이트의 경향 때문이다.

  • Warhammer 40,000 위키 : 위 내용은 렉시카눔보다 내용이 많고 자세하지만, 위키아의 특성상 각 내용마다 각주가 전혀 달리지 않고 출처를 마지막의 출처 목록에 몰아서 작성하기 때문에 어느 내용이 어디에서 인용되었는지를 알 수 없고 내용의 정확성은 보장할 수 없다.

  • 1d4chan - 다만 내용의 99% 이상이 개드립과 동인 설정, 사견인 만큼 주의해서 봐야 한다. 거기는 취소선이 없다!

  • 워해머 40k 아트

  • 워해머 타운 : 최근에 생긴 새로운 포럼. 기존의 워해머 코리아가 완전 툼월드 화 되었기 때문에 사람 구경하고 싶으면 이쪽으로 와야 한다. 생긴지 얼마 안 된 듯하며, dow2를 비롯해 워해머 판타지와 40k 모드도 취급하고 있다.

[1] 장르는 이렇게 썼지만 실제로 따지고 보면 SF가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에 가깝다.[2] 다만, 스페이스 마린만 해도 코덱스가 5개나 되고(5판 기준) 여기에 아스트라 밀리타룸, 아뎁타 소로리타스, 그레이 나이트 등까지 더해지면 제국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3] 북미에서의 인기는 PC 게임인 Dawn of War 시리즈의 성공 이전에는 고만고만한 수준이었으며 유럽에는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DoW 이후로 팬층이 급격히 성장했다. 한국도 마찬가지.[4] 이기는 데 중요한 요소[5] 게임을 재미있게 해주는 요소[6] 블러드 엔젤이 어썰트 마린을 4-60 모델 이상 사용 후 모두 점프팩을 버리고 라이노/드랍 포드 탑승.[7] Warhammer 40,000 Rule Book, 8th Ed., p.48 ~ 49[8] 웹사이트에서 글 쓰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공식 코덱스나 소설을 집필하는 작가들도 해당된다.[9] 물론 워해머 외에도 은하계, 혹은 그 이상의 광활한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은 미니어처 게임만 찾아봐도 꽤 많으며, 스케일로만 따지면 워해머를 뛰어넘는 똥간지를 자랑하는 게임들도 있다. 그러나 이런 작품 중에서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축적된 역사를 가진 작품은 매우 드물며, 그러한 점에서 워해머 40,000은 최고로 손꼽힌다고 볼 수 있다.[10] 4판까지만 해도 보스트로얀 퍼스트본 모델이라든가 너글 데몬 프린스 모델을 캠페인에 맞춰 내놓기도 했으나 5판 이후부터는 이런 경향이 줄어들었다. 사실상 스토리 진행이 멈춘 상태라 봐도 무방하다.[11] 특히 그 거대한 어깨뽕(?)과 무릎 보호대, 대구경 화기 등등.[12] 대표적으로 스타쉽 트루퍼스. 둘 다 워해머와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오래된 작품이며 현대 스페이스 오페라에 끼친 영향력 역시 막대하다.[13] 게임즈 워크숍에서 '스페이스 마린'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몇몇 SF소설의 작가를 고소하려 하였다가 반발에 부딪쳐 그만 둔 사건. 스페이스 마린이란 명칭이 1930년 펄프 픽션의 태동기 때부터 사용되어 온 단어였기 때문에 명백한 무리수였다.[14] 인피니티는 조형은 좋지만, 디테일이 너무 좋아 조립과 도색이 매우 힘들며, 워머신&호드는 품질 안좋기로 악명 높다. 말리폭스는 조형과 품질 모두 좋으나 조립을 생각 안하고 조형을 하는 문제가 있고, 킹덤 데스는 모델 개별 가격이 비싸다. 플레임즈 오브 워는앞선 회사들과 모델 스케일이 달라 비교할 순 없지만, 호마이카는 상당히 악명높다.[15] 스페셜리스트 게임인 인퀴지터용 모델(54mm급)과 에픽 아마겟돈용 모델(6mm급)을 조합한 작품. 참고로 일반 워해머 40K용 모델은 28mm급, 즉 보통 사람을 28mm 크기로 잡은 모델로 저 두 모델의 중간 정도 크기다.[16] 자신은 돈과 시간을 부어서 아미를 꾸몄는데 상대방이 종이쪼가리 따위를 끌고 와서 이거 가드맨이라느니 인퀴지터라느니 박박 우기면 대단히 열받을 일이 아니겠는가? 무엇보다 그런 비공식 모델의 경우 상대방이 동의를 안 하면 말짱 꽝. 색칠한 정식 미니어처를 쓰는 것이 모든 미니어처 게임 상의 상식적 행동이며 게임과 상대방에 대한 예의이고 성의 표시라고 하겠다.[17] 다만 쿠가스는 최신판인 8판 코덱스에서 삭제되어 지금은 설정상으로만 존재하며 대신 로티구스라는 새로운 너글의 그레이터 데몬이 발매되었다[18] 주로 Collect(수집), Build(조립), Paint(도색), Play(게이밍), The Dark Millennium(설정)등 5가지 요소를 내세운다[19] 도색 실패시 프라모델용 락카신너등을 이용해 도색을 지운후 다시 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20] 과거엔 영상과 같이 택티컬 마린 3명이 들어있는 구성이었으나 개정과 동시에 동봉된 페인트가 일부 변경되고 프라이머리스 스페이스 마린 3명이 들어있는 박스로 변경되었다.[21] 해당 영상과 현 제품의 페인트 구성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현 제품은 도색 완료시 대략 링크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22] 모델이 설수 있게 해주는 검은색 발판인 베이스를 장식하는 작업인 '베이싱'을 할 수 있도록 바르면 마르면서 눈, 흙 등의 질감을 내는 특수한 페인트, 영상에서 사용된 것은 아그렐란 어스 라는 이름의 제품이다[23] 실력의 향상으로 인해 기술이 늘고 좀더 많은 도료 사용이 가능 하다면 같은 모델이라도 링크와 같이 상대적으로 고급 가이드를 참고해서 향상된 디테일의 도색을 시도 해볼 수 있다[24] 53개의 미니어처와 예전처럼 미니 룰북이 아닌 풀버전 하드커버 룰북이 동봉된 8판 정규 스타터 세트.[25] 다크 임페리움 구성에서 몇몇 병종들을 추려낸 31개의 미니어처와 필수 규칙만이 들어있는 코어 룰북, 즉석에서 사용 가능한 종이 지형 포함된 저가형 스타터 세트 링크[26] 기존에 개별로 팔던 울트라마린과 데스 가드의 이지 투 빌드 키트 각각 두개씩이 합쳐진 15개의 미니어처와 필수 규칙만이 들어있는 코어 룰북, 즉석에서 사용 가능한 종이 지형이 포함된 3만원대의 초저가형 스타터 세트 링크[27] 애초 미니어처, 프라모델 취미자체가 원래부터 돈이 많이 드는 취미생활이지만, 워해머는 건프라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비싼 취미다. 건프라와는 다르게 게임용 모델이기 때문에 적정 수준까지의 구매를 강요당하게 되기 때문이다.[28] 일단 네임드급 캐릭터 미니어처가 미국판매가로 40-50달러이고 중대급 모델이 거의 100달러에 육박한다 여기에 게임에 필요한 코덱스북까지 구입한다면 200달러 가까운 비용이 들고 여기에 제대로 된 군단급을 만들려면 적어도 500달러 정도 소비할 각오는 해야 한다. 괜히 상위에 삽입한 사진의 문구가 나온게 아니다.[29] 6판 이전까지만 해도 30만원 정도면 웬만한 세력들은 1500포인트, 못해도 1000포인트의 아미는 구성했었다. 그러나 지속되는 가격 상승과 초대형 유닛들과 포메이션의 등장으로 더 이상 30만원으로는 제대로 된 아미를 구성할 수가 없게 되었다. 호드 아미같은 구성을 채택했을 경우 그 2배까지 뛰는 경우도 있다. 40K가 아니라 판타지 쪽 이야기긴 하지만, 뱀파이어 카운트의 경우엔 100만원(!)을 상정하고 구입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30] 맘에 든다고 이것저것 구입해버리다간 돈낭비도 낭비거니와 그 수많은 미니어처를 어디에 수납해야 할지 고민거리까지 더해진다. 그 수많은 미니어처 조심히 보관한다고 트랜스포터까지 살 수는 없는 일 아닌가.[31] 그러나 소설 다크 임페리움에 따르면 프라이마크 로부테 길리먼에 의해 제국 역법에 중대한 결함이 발견되었고 현재의 년도가 42번째 천년기가 아닐 수도 있으며 실제 년도는 41번째 천년기 초반 이거나 그 천년 뒤 사이 어디쯤 인것으로 확인되었다 출처[32] 각 진영의 상황이 더 치열해졌으면서 전력이 훨씬 보강되었다. 카오스 세력은 은하계를 물리적으로 두동강 낸 워프 균열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카오스 신 진형 별로 서로 싸우고 있다. 그리고 카오스 전체로서도 아직 안심할 수 없는 것이 아엘다리는 죽음의 신 인니드의 탄생으로 새로운 전력을 확충하고 있으며, 인류제국도 여러 영토를 빼앗겼지만 로버트 길리먼의 부활로 드디어 구심점이 생기고 길리먼의 개혁과 1만 년부터 준비한 전력을 투입 중이다. 타우 제국은 대의에 대한 열망으로 생긴 대의의 신이 탄생했는데, 이 신은 카오스의 악마들에게 적대적이다. 타이라니드는 본대가 투입되었으며, 네크론이나 오크 등의 외계인들은 자신들을 견제하던 인류제국의 축소로 새로이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 다만 드루카리는 멸망위기. 코모라에서 워프의 악마들을 막던 문이 박살났다![33] 룰이 유별나게 좋은 유닛만 사용하는 것.[34] 4판까지는 '플릿' 룰이 있는 유닛만 가능해서, 넓은 전장에서 보병만 남은 경우 걸어가다가 게임이 끝나는 암담한 경우도 많았다.[35] 예를 들어 탱크 쇼크 등.[36] 심지어 주사위를 굴렸는데 주사위가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가는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도 적혀 있을 정도다. 물론 플레이어들은 귀찮으니 그냥 다시 굴린다.[37] 카오스에 홀렸다던지, 레니게이드라든지 하는 설정을 이렇게 쓸 수 있도록 하는 듯. 오크의 경우, 제국 무기를 쓰는 오크 아미가 토너먼트에 등장한 영향으로 추정.[38] 일례로 스페이스 마린 계통의 스톰탈론 건쉽과 오크의 보머가 발매되면서 룰은 화이트 드워프로 공개되었다.[39] 단, 슬롯이 2배로 확장 된 만큼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것 역시 2배로 맞춰줘야 한다. 즉, 2 HQ 4 Troop을 기본으로 채워줘야 한다.[40] 차량을 폭발시키려면 관통시 차트에서 7 이상이 떠야 하는데 AP- ~ AP3 무기는 차트 보정이 없어서 6까지 밖에 뜨지 않는다. AP2 무기는 +1, AP1 무기는 +2, 오픈탑 차량에 +1 보정을 준다. 6판에서 차량이 글랜싱과 폭발 때문에 너무 쉽게 터져나간 것을 수정한 것이다.[41] 단, 점령지에 관련해서 엄청난 페널티가 있다.[42] 예를 들어 타우는 근접이 비교적 약하긴 한데 다른 유닛으로부터의 지원 사격 때문에 돌진하기도 전에 아군이 벌집이 된다.[43] 임페리얼 네이비에게 비행기 및 장교들을 지원 받기도 한다.[44] 7판 시절엔 스키타리와 컬트 메카니쿠스가 분리되어 있었으나 8판 개정이 진행 되면서 하나로 통합된 어뎁투스 메카니쿠스가 되었다[45] 다만 기계교에서는 황제를 옴니시아의 화신으로 간주하고 있다.[46] 인니드는 만신전의 신이 아니다. 항목 참고.[47] 블랙 라이브러리의 집필진이 로갈 돈은 카오스에 오염되는 것이 불가능한 인물임을 밝히면서 설정이 붕괴되었다.[48] 파시어 탈디르와 탈디르를 암살하러 파견된 빈디카레 어쌔신 LIIVI가 벌이는 연애물이다. 특히 LIIVI의 캐릭터가 인기를 끌었던 덕에 라이센스판 보드 게임/RPG를 만드는 Fantasy Flight Games에서 설정에 몰래 집어넣기도 했다. 완결이 나지는 않았지만 원작자가 대충 어떻게 스토리를 전개시킬 거란 계획 자체는 1d4chan에 올라와 있다. 탈디르는 이후 Dawn of War 1편과 2편 사이에서 전사하고 3편에서 레이스나이트로 등장한다.[49] 호루스 헤러시가 벌어지지 않은 평화로운 우주에서 프라이마크의 딸들이 사립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벌이는 연애 및 모험물이다. 로버트 길리먼이 생전에 바랬던 전쟁이 끝난 후 인간 사회에 평화롭게 정착한 스페이스 마린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황제가 사실은 부성애를 비롯한 감정을 전혀 느끼지 않고, 프라이마크와 스페이스 마린을 모두 숙청할 계획이었음이 밝혀지면서 설정이 붕괴되었다.[50] 시리즈가 처음 시작된 2013년은 게임즈 워크숍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심화되던 시기라서 일리있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CEO가 바뀌고 정책의 변화에 따라 메타플롯이 42천년기로 진행되고, 황제가 분노를 느끼는 것이 불가능한 임물임이 공식 소설에서 드러나자 설정 충돌이 발생했다.[51] 이쪽은 OFP의 토탈 컨버전 모드이다.[52] 얼리액세스가 끝나고 정식발매를 하면서 무료화해버렸다. 안그래도 약속했던것과 다르게 개발되던 개발 방향에 실망하던 유저들은 대폭발, 그도 그럴것이 무료화 이전에는 AAA급 게임의 풀프라이스를 그대로 받아먹고 있었으니...[53] 팬저 제너럴 시리즈의 워해머 40000 버전.[54] Lane Strategy, 타워디펜스와 비슷한 형식의 새로운 장르이다. #[55] PC로도 이식되었으나 코옵이 없어지는 등 열화이식 때문인지 그리 좋은 소리를 못 들었다. 패치로 개선될 여지는 있다는 듯.[56] 충성파라는 게 다크 엔젤 같은 진짜 충성파가 군단이 아니라 로켄과 같은 반역에 가담하지 않은 충성파들이다. 각각 가로(데스 가드), 로켄(선 오브 호루스), 사울 타비츠(엠퍼러스 칠드런), 바렌(월드 이터)이 이끈다. 사건이 사건인 만큼 실질적 주인공은 사울 타비츠. 즉, 엠퍼러스 칠드런이 주역이다.[57] 대표 얼굴 마담은 앙그론인데 번역 탓인지 아니면 덜 빡쳐있는지 몰라도 무려 중대장(플레이어)에게 존댓말을 쓴다.[58] 단,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병력들이 1회용이 아니다. 즉, 한번 싸운 후 사라지는 게 아니라 다시 기지로 복귀했는데 후에 도미네이션 역시 이런 시스템을 차용한다. 그리고 이거 말고는 차별점이 거의 없다.[59] 문제는 고유명사나 다름없는 레기오네스 아스타르테스 이름까지 죄다 변역해버렸다. 데스가드 > 죽음의 천사, 선 오브 호루스 > 호루스의 아들, 엠퍼러스 칠드런 > 황제의 후손, 월드 이터 > 우주 포식자 프롤로그에선 번역을 안했는데 본 게임에선 왜 이따구로 했는데 그외에도 미번역 된 것도 있고 좀 어색한 표현도 있다. 그래도 게임에는 지장이 없다.[60] 원저와 페이지를 온전히 명시하는 것이 기본이다. 페이지나 챕터가 제대로 적혀있지 않으면 최소한 출처 필요가 박히고, 심하면 내용이 통째로 삭제당한다.[61] 세계관의 근간을 이루는 수많은 설정은 듄에서 따온 것이다. 이는 워해머 판타지를 미래로 컨버전하면서 당시 서구권에서 끝내주게 잘 나가던 듄에서 설정을 따왔기 때문이다. 여기서 따온 모티브는 인류제국(Imperium of Man)과 신 황제(God-Emperor of Mankind)의 존재,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한계에 다다른 완전한 초능력자(퀴사츠 헤더락 - 황제), 인류제국에 만연한 사회 양극화와 권력자의 부패, 워프 항해가 위험하다는 설정과 워프 항해를 초능력자(네비게이터)가 인도한다는 설정, 인류 제국이 컴퓨터와 AI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설정, 컴퓨터를 대신해서 복잡한 논리 연산을 행하는 인간 컴퓨터(테크 프리스트), 카오스가 벌이는 온갖 생체 실험, 퍼라이어, 라스건, 그리고 칼을 비롯한 냉병기에 대한 존중에 이르기까지 자잘한 것을 파고들면 한도 끝도 없다. 40k의 설정에서 듄에서 참고한 부분을 빼면 인류제국에 대한 설정은 하이브 월드(하지만 이것도 저지 드레드의 메가시티에서 따 온 것일 수도 있다.), 커미사르머신 스피릿를 제외하고 전부 증발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