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이 문서의 채널을 운영하는 조선일보의 채널 사용 사업자에 대한 내용은 조선방송 문서를, 북한의 방송사에 대한 내용은 조선중앙텔레비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조선방송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통합 미디어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하여 주세요!

[ 펼치기 · 접기 ]

지상파 방송

네트워크

KBS★ (1TV / 2TV) / EBS★ (1TV / 2TV) / MBC★ / SBS★ / TBC (서울)

지역민방

OBS 경인TV / iFM 경인방송 / 경기방송 / G1 강원민방 / TJB 대전방송 / CJB 청주방송 /
JTV 전주방송 / kbc 광주방송 / TBC (대구) / ubc 울산방송 / KNN / JIBS

유료방송

채널사업자

종합편성채널

JTBC★ / MBN★ / 채널A★ / TV조선

복수채널사업자

CJ E&M / 티캐스트 / iHQ (CU미디어) / 현대미디어 / 대원방송 / skyTV

일반채널사업자

국회방송 / 한국정책방송 / YTN★ / 연합뉴스TV

송출 사업자

복수유선방송사

CJ헬로 / 티브로드 / 딜라이브 / CMB / 현대HCN

일반유선방송사

아름방송 (경기) / 남인천방송 (인천) / gcs 푸른방송 (대구) / 서대구케이블방송 (대구) /
JCN 울산중앙방송 (울산) / 서경방송 (경남) / 하나방송 (경남) / CCS 충북방송 (충북) /
금강방송 (전북) / KCTV 광주방송 (광주) / KCTV 제주방송 (제주)

IPTV

olleh tv / U+tv / B tv /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

관련분류

방송 / 뉴스 / 드라마 / 예능 / 교양 / 영화 / 애니메이션 / 라디오 / 인터넷 방송

★: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제 40조에 의한 재난방송 의무송출 방송사.

1. 개요
1.1. 특이 사항1.2. 2014년 조건부 재승인 이후 상황
1.2.1. 2013년도 방송평가 종편 1위1.2.2. 2014년도 방송평가 종편 2위1.2.3. 2015년 첫 흑자 전환1.2.4. 2016년 상황1.2.5. 2017년 상황 : 탈락 위기를 간신히 넘기다1.2.6. 2018년 상황
1.3. 편성 전략
1.3.1. 초기 편성1.3.2. 시청률1.3.3. 권토중래1.3.4. 2014년의 편성
2. 비판과 논란3. 스포츠 중계
3.1. 축구
3.1.1. K리그3.1.2. 올림픽 국가대표 친선 대회3.1.3. 2017 인터내셔널 챔피언스 컵
3.2. 야구3.3. 춘천 마라톤3.4. 바둑
4. 주요 방송 프로그램5. 소속인물
5.1. 기자
5.1.1. 보도본부5.1.2. 정치부5.1.3. 경제산업부5.1.4. 사회부5.1.5. 전국부5.1.6. 편집1부5.1.7. 편집2부5.1.8. 스포츠사업부5.1.9. 스포츠부5.1.10. 문화연예부5.1.11. 시사제작부5.1.12. 탐사보도부5.1.13. 보도운영부5.1.14. 영상취재부5.1.15. 소비자취재부5.1.16. 기상캐스터
6. 뉴스 멘트7. 광고8. 관련 항목9. 주변 교통편
9.1. 지하철역9.2. 버스

1. 개요[편집]

보수적 언론계의 대표주자

2011년 12월 1일 오후 3시 40분 개국한 조선일보 계열의 종합편성채널. 운영은 조선방송에서 하고 있다. 개국 준비 기간에는 CSTV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지만 2011년 5월 27일 법인명과 채널명을 현재의 명칭으로 확정하였다. # 본사는 서울 중구 세종대로21길 40 조선일보 씨스퀘어빌딩에 위치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강남역 인근 YBM 건물 1~2층에 강남스튜디오가 입주해 있었다.[1] 또한 디지털미디어시티에 위치한 디지털큐브 빌딩에 입주했으며, 프로그램 제작 스튜디오가 위치해 있다.[2]

채널 이름의 순서가 뒤바뀌어 '조선TV'로 오기되는 일이 굉장히 많지만 'TV조선'이 맞는 명칭이다.누가 보면 조선중앙TV인 줄 알겠네

개국에 앞선 채널 설명회에서 채널 보도부문의 성향을 '자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마지막 보루'라고 규정함으로써 방송의 보수적, 반공주의적 정파성을 명확히 했다. TV조선이 지향하는 목표점과 이상적인 목표는 미국의 폭스 뉴스와 같은 매체가 되는 것.실상은... #

JTBC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 온에어 서비스를 보려면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다만 JTBC는 페이스북, 트위터 로그인이 허용되는데 비해 TV 조선은 무조건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3]

1.1. 특이 사항[편집]

딜라이브, 티브로드, CJ헬로, HCN, CMB 등 대부분의 케이블 방송 운영 업체들 뿐만 아니라 IPTV 사업자 역시 전부 19번성인채널[4]을 확보하고 방송한다.[5] 다른 방송사들은 채널 번호에 약간씩 차이가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공을 제법 들인 듯.[6]

TV조선은 대다수의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대거 19번, 스카이라이프에서는 18번으로 송출되지만 향후 OBS경인TV가 케이블에서 2번의 자리를 19번 등으로 이동할 경우 TV조선은 스카이라이프처럼 18번으로 변경되거나 다른 종편채널처럼 14, 15, 17, 20번 등으로 바뀔 가능성이 클 수도 있다.

MBC에서 이적한 이하정 앵커[7]를 메인 앵커로 내세우고 있다. 다만 TV조선이 정착되어가면서 주로 엄성섭 앵커[8]가 밥먹듯이(...) 자주 출연했다. 최희준(전 뉴스쇼 판), 유정현(뉴스퍼레이드), 신동욱(종합뉴스 9) 같은 SBS 출신들이 인력들이 주요뉴스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JTBC, 채널A에 이어서 2012년 3월 12일부터 다시보기를 유료로 전환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1회 700원, 30일 자동결제 정액권 13,500원. 채널A와 비슷한 가격이다. 역시 돈은 무섭다. 이와 별도로 유플러스박스에서 1주일이 지난 프로그램을 무료로 볼 수 있다. IPTV가 필요없다!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운영 중이다. 뉴스 다시보기도 가능하고 HD 화질의 온에어도 지원중.

애니메이션 편성의 경우 4월 29일부터 8월 31일까지 평일 오전 8시에 부릉부릉 브루미즈, 뽀롱뽀롱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 냉장고 나라 코코몽을 방영했다. 방영 당시 하나의 작품을 편성할 때 보유한 분량을 처음부터 끝까지 방송하고 그 다음 시간부터 다른 작품을 같은 방식으로 편성했다. 이로 인해 방송했던 회차의 재방송이 같은 시간대에 이루어지기도 했다. 더 이상 우려먹기 싫었는지 이후 편성이 없다가 2013년 4월 30일부터 새벽 시간대에 다시 틀었던 거 재방송 중. 2016년에는 플라워링 하트, 프리파라도 방영했으나 종영했다.

2012년 5월 10일부터 방송인 조정린강용석의 두려운 진실 팀의 인턴기자로 네 달 간 활동한 바 있었는데, 이후 공채를 통해 정식 채용이 확정되었고 동년 9월 17일부터 출근. 초창기에는 일명 사쓰마와리[9]로 불리는 경찰서 출입기자를 맡았다.인터뷰 관련기사 이후 2013년에는 문화연예부 기자가 되었으며, 연예정보 프로그램 연예해부, 여기자 삼총사가 간다가 생긴 이후로는 백은영 기자, 이루라 기자와 함께 방송 진행을 맡고 있다.

2012년 5월 넷째주 편성표부터 자체 프로그램의 본방송보다 종영했던 프로그램의 재방송이나 다른 곳에서 방영했던 콘텐츠의 재방송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부터 CJ E&M에서 예전에 방송했던 몇몇 콘텐츠들을 사다가 재방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례로 2012년 5월 23일부터 채널CGV에서 2007년에 방영했던 드라마 <정조암살미스터리 8일>을 재방했고, 6월 29일부터는 OCN에서 2009년에 방송했던 <조선추리활극 정약용>을 재방했다. 7월 25일부터는 tvN에서 2009년 방송한 시트콤 <세 남자>를 재방했고, 11월 12일부터 tvN에서 2009~2010년에 방송한 드라마 <미세스타운 - 남편이 죽었다>를 방송한다. 2013년에는 2월 25일부터 tvN에서 2012년에 방송한 드라마 <노란복수초>를 방송하고, 5월 5일부터 tvN에서 2010년에 방송된 <위기일발 풍년빌라>를 방송한다. 그리고 때때로 자체 컨텐츠인 것처럼 홍보하기도 한다.[10] 영화 테이프까지 OCN에서 편집본 사다가 튼다고 한다. 아무래도 제작여건이 어려운 모양... 그래서 대부를 여러 번 방송한 듯. 한창 CJ E&M에 매각한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정말 뭔가 있나... (하지만 개국 후 3년간 주주변동이 없어야 한다는 방통위 허가조건이 있어서 가능성은 없다.)[11]

2012년 연간 총 적자규모가 550억인데 '영업외비용' 손실이 101억이다. TV조선 경영기획실장이 회사돈 101억을 횡령 후 도주했기 때문이다. 연간 총 적자의 20% 가까이를 횡령 사고로 내는 TV 조선의 위엄
법원은 TV조선 경영기획실장에게 징역 10년을 선고했다.

2013년 1월 28일부터 SDTV 채널도 아나몰픽 화면으로 송신하고 있다. 종편 중에서는 JTBC에 이어 두 번째.

2013년 2월 18일에 홈페이지가 리뉴얼을 거치면서 개별 프로그램들의 홈페이지 주소가 바뀌었다.

사족이지만 개국 초기부터 2012년까지는 뉴스 이름을 한 글자로 짓는 특징이 있었으나('깨', '날', '판', '참', '활', '눈' 등등), 2013년에는 뉴스쇼 '판'만 남기고 나머지 시간대 뉴스들은 뉴스 7, 9, 12, 1, 저녁뉴스 7 등 숫자로 이름을 짓는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뉴스특보라고 써놓고 북한이나 정치 관련 소식들을 중점적으로 보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채널A먹거리 X파일이나 MBN황금알 같이 방송국을 대표할 만한 프로그램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북한이나 정치 관련 뉴스특보 방송을 TV조선의 색깔이자 전략으로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TV조선 저녁 뉴스 7은 거의 매일 뉴스특보로 편성되며 나머지 뉴스들도 정치 이슈만 생기면 뉴스특보로 바뀐다. 이로 인해 엄성섭과 TV조선 기자들은 월화수목금금금으로 갈아넣어지고 있으며 고된 업무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뉴스특보가 너무 잦다 보니 프로그램 이름이 '뉴스특보'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나오는 편. 또한 뉴스 방송 디자인에 빨간색을 즐겨 사용하는 편이며, 육각형과 사선이 자주 이용된다. 뉴스보도를 하는 시간대에는 마치 보도전문채널처럼 왼쪽 아래에 현재 시각을 표시해 준다.

TV조선의 프로그램들은 같은 법인에서 운영하는 케이블방송C'TIME에서 재방송되는 경우가 많다.

개국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가장 많은 제재를 받았다. 관련기사 종편심의 제재의 반은 TV조선으로 드러났다.

2015년 초에 tvN의 총괄 담당이던 송창의 CJ E&M 방송사업부문 프로그램 개발센터장을 영입했으며, 2월 1일부터 제작본부장(부사장)[12]으로 재직한 바 있다. 관련기사 송 본부장은 2016년 2월 사표를 제출했다. # 3월 초 즈음에 공식적으로 퇴사한 듯하다. # ## 이후 송 전 본부장은 동년 5월 코엔미디어 제작본부 대표로 취임했다.

그 외에도 한국교육방송공사로부터 세계테마기행의 판권을 사들여서 TV조선에 편성되기도 한다. TV조선은 무언가 묘한 느낌이 있는 듯하지. OBS가 이미 타 케이블 방송사로부터 프로그램을 사가서 틀어주더니 TV조선은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이 주된 이유가 있지

2017년 4월 1일부터 라디오코리아와 제휴하여 디지털 지상파채널(44.2번)을 통해서 미국 로스앤젤레스 일원에서도 방송되고 있었으나, 반응이 신통치 않았는지 2018년 3월 31일을 끝으로 방송을 종료하였다.

장기적으로 TV조선은 종편에서 JTBC 다음으로 두번째로 드라마를 편성시킬 계획에 있지만, 현재는 영화나 외화 시리즈를 끼워 편성중에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스포츠 중계를 지속적으로 늘려 JTBC와 비슷한 방식으로 균형 편성을 늘리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

1.2. 2014년 조건부 재승인 이후 상황[편집]

방송통신위원회는 3월 12일 대표이사, 대표주주, 편성본부장 등을 불러 블라인드 청문절차를 진행했는데 ‘보도프로그램 편성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에 “단계적으로 낮출 것”이라면서도 “우리는 시사보도를 특성화한 종합편성채널”이라고 주장했다.

오택섭 고려대 언론학부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15명의 재승인 심사위원회가 3월 10∼14일 진행한 심사에서 총 1천점 만점에 684.73점을 받았다.

3월 19일 조건부 재승인을 받았는데 사업계획서 성실 이행(변경시 방통위 승인), 내부 사전·사후 심의 및 공정책임 공정성 확보방안 마련, 사업계획서 상 콘텐츠 투자 계획 제출 및 이행, 재방비율 성실이행, 외주제작 방송프로그램 35% 준수, 사업계획 이행실적 점검 시 자료제출 협조 등을 조건으로 ‘권고’ 사항으로 방송편성 비율 준수, 종편 PP 위상 걸맞은 수준의 보도 편성 비율 축소, ‘실무종사자 반영해 편성위원회 운영 실효성 확보’를 부과받았다. 구체적인 평가에서 “사업계획 대비 30% 투자실적으로 인해 종편PP로서 균형 있는 편성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보수 성향 출연자 많아 보도 공정성과 중립을 제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자체 심의 시스템이 있음에도 불구 방송심의 제재 건수가 많은 것은 심의 시스템에 실효성 없는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2.1. 2013년도 방송평가 종편 1위[편집]

방송통신위원회는 2014년 12월 4일 전체회의에서 ‘2013년도 방송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방송평가는 방통위 산하 방송평가위원회가 153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평가영역은 ▲방송내용 ▲편성 ▲운영 등 세가지로 나뉜다.

TV조선은 700점 만점 기준 543.48점을 받아 종편 중 1위를 차지했다. MBN은 540.01점을 받아 2위를 기록했으며 JTBC는 534.72점을 받아 3위를 기록했다. 채널A는 519.73점으로 4위에 그쳤다.

야당측 상임위원들은 평가절차에 문제가 없어 의결에 동의했지만 종편의 평가기준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재홍 상임위원은 “TV조선이 높은 점수를 받은 항목은 어린이프로그램 편성”이라며 “TV조선의 어린이프로그램은 어린이가 볼 수 없는 새벽4시에 방영됐다”고 꼬집었다. ‘2013 방송평가 점수표’에 따르면 TV조선의 어린이프로그램 편성비율점수는 15점으로 1위이다. 이어 MBN 11.25점, JTBC 5.64점, 채널A 3.75점 순이다.#

1.2.2. 2014년도 방송평가 종편 2위[편집]

방송통신위원회 2014년 방송평가에서 2위를 기록했다.#

1.2.3. 2015년 첫 흑자 전환[편집]

방송통신위원회가 2016년 6월 28일 공표한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에 따르면 출범 5년 만에 45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광고매출은 539억 606만 9000원으로 전년(439억 7888만 7000원) 대비 99억 2718만 2000원 늘어난 반면, 같은 기간 협찬매출은 137억 9922만 6000원(2014년 249억 1179만 1000원→2015년 387억 1101만 7000원) 증가했다. 협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1.2.4. 2016년 상황[편집]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밝힌 2016년도 종편 심의의결현황에 따르면 TV조선은 선거 직전이던 지난 3월에만 22건의 심의제재를 받았으나 4월에 11건, 5월에 9건, 6월에 6건으로 매달 제재 건수가 감소하였다. 시사프로에서 탈북자 패널을 줄이고 전현직 야당 의원의 출연을 늘렸고, 최일구를 영입해 새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살아남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

1.2.5. 2017년 상황 : 탈락 위기를 간신히 넘기다[편집]

방송통신위원회가 3월 6일 TV조선을 상대로 상임위원 차원의 청문회를 진행했다. 청문은 2시간 남짓 진행됐는데 2010년 최초 승인 받았을 때와 이후 재승인 때 약속한 콘텐츠 투자 계획 이행이나 과도한 보도 비중 문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오보·막말·편파 방송 심의 제재 현황 등 까다로운 질문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재승인 심사에서 기준 미달로 탈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TV조선측과 방통위측은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까지 심사 결과를 공개하고 있지는 않다.

3월 20일, 대대적인 ‘개편안’을 내놓았다. 방통위 관계자는 “조선일보의 보도는 청문을 앞두고 TV조선이 진정성을 드러내는 차원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종편 탈락 채널이 확정되는 1순위가 TV조선이었다면 JTBC채널A는 물론 MBN의 행보는 어떻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13]

드디어 조건부 재승인이 확실시되었다.#
3월 24일 방통위는 2017년 제16차 회의를 열어 방송사업 재승인 신청을 받아들였다. 연간 법정제재를 4건 밑으로 유지하고 시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비율을 33% 아래로 떨어뜨리라는 승인 조건을 달았지만 유효 기간을 1년이나 2년으로 줄이지 않았다.#

만약, TV조선이 제재 수위가 지나치게 비대화될 경우 종편 사업을 말소시킬 수 있다. 말소되면 법인은 존재하지 않고, 퇴출하게 되며 종편은 JTBCMBN, 채널A의 삼총사 체제로 좁힐 수 있다.

가을 개편을 맞아서 시골빵집, 매직 컨트롤, 탐사보도 세븐, 사랑은 아무나 하나 , 반전상회 등 새 프로그램을 야심차게 런칭했지만 시간이 지나 2018년 6월 현재까지도 이렇다할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JTBC는 내놓는 프로마다 중박이상 대박 프로가 나오고 MBN은 나는 자연인이다, 속풀이쇼 동치미, 황금알 등으로 중장년층 시청자층을 꽉 잡고 있고, 채널A도 먹거리 X파일이나 하트시그널, 도시어부처럼 간간히 터지는데 TV조선은 아직도 화제성을 끄는 대표 프로가 한편도 제작된 적이 없다. 시청률도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10월에는 힙합 페스티벌 '2017 더 크라이 그라운드'를 공동개최했으며, 제54회 대종상영화제를 생중계로 편성한다. 근데 아무도 관심이 없었다고 카더라

1.2.6. 2018년 상황[편집]

1월 말 SBS를 퇴사한 서혜진 PD[14]를 영입했으며, 서혜진 PD는 3월 경부터 제작국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후 7월에는 KBS 출신 정희섭 PD[15]를 제작본부 부장으로 영입했다.
봄에 방영했던 드라마 대군 이 TV조선역상 최고의 시청률 을 기록했다. 최고시청률이 5.6%순간 시청률이 7.7%로 TV조선이 방영했던 드라마 들 중에 크게 선방한 드라마였다 대군 이 끝나고 현재 드라마를 않하고 있는 상태 12월 달에 바벨이 라는 드라마 가 방영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는 배우들 캐스팅 중이다

7월 30일 저녁부터 방송 화면 우측 상단의 워터마크를 영문 표기인 'TV CHOSUN'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8월부터는 홈페이지 및 보도자료를 통해 대외적으로 채널명을 'TV CHOSUN'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를 1년도 훨씬 전에 알고도 자사의 간부가 특종 보도를 덮으려 했다는 정황이 들어나 논란이 되고 있다. 차라리 모르는 것보다 훨씬 더 질이 나쁘다. 모르면 바보라고나 하지. 이건 그냥 나쁜 놈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순실 게이트의 시작이 JTBC의 태블릿PC 보도라고 생각하지만 태블릿 PC는 국정농단 사태의 스모킹건이 었지 최초는 아니었다. 2016년 7월 당시 미르재단의 실체를 최초로 보도 하며 최순실 게이트 보도를 처음 시작 하려 한것은 TV조선 이었다. 하지만 해당 보도후 국정농단 관련 보도는 자사 간부의 공작으로 자취를 감췄고 같은 해인 2016년 10월 JTBC가 태블릿PC 보도를 하자마자 그 다음날 TV조선이 보도한 최순실 의상실 CCTV 영상은 1년도 전에 확보를 했었다고 한다. 이 사실은 TV조선이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을 알고도 1년 이상 덮었다는 사실이 될수 있다. 해당 보도를 막은 간부는 현재 국장급으로 승진했고 당시 이 보도건을 가지고 박근혜 청와대와 딜 까지 했다고 한다.

9월 3일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했다.관련기사

9월에 조사된 가장 불신하는 언론매체에서 12.8%로 2위에 등극했다.#

1.3. 편성 전략[편집]

1.3.1. 초기 편성[편집]

개국 초기부터 프렌즈ER의 HD버전을 방영한 바 있다.[16] 90년대 인기를 끌었던 두 시리즈의 재방으로 매니아들을 끌어모아보려는 것 같지만, 20년 가까이 지난 외화시리즈가 반응을 얻을리 만무한데다, 해당 작품의 팬들도 이런 거 방영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잘 모르며 설령 안다해도 이미 다 본 내용을 다시 볼 이유도 없고... 게다가 시간대도 매일 오전 2~3시쯤이다 보니 시청자들이 편하게 보기엔 어렵다. 그래서 0.01-0.02%대의 참담한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편 프로그램 시청률이 아무리 낮아도 0.1%는 나오는 것이 보통인데 말이다.)

개국 직후, 윤석암 TV조선 편성실장은 “개국 초반 3개월 정도 신생 채널로서 적응 기간을 거치다가 대표 프로그램이 터지면 턴어라운드를 맞게 된다. 충분한 워밍업을 한 후 2월에 전진 배치할 예정”이라며 2월 대반전 드립을 쳤다. 그런데, 그 대표 프로그램이라는 한반도는 결국 망했어요... 기동전사 건담 AGE 초반에 3화드립을 치던 히노 아키히로가 떠오르는 상황.

1.3.2. 시청률[편집]

2012년 7월까지 종편 4사들 중 가장 전망이 어두웠고(…), 실제 종편 4사 가운데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었다. 이 당시에는 몇 년안에 파산하는건 물론이고 본사에게도 막대한 후유증을 남겨줄걸로 보였다. [17]

어쨌든 JTBC, 채널A, MBN이 유의미한 하락 또는 상승이 있어 내용이 계속 추가되는데 반해 TV조선은 계속 4위니 뭐 써줄말이 없다. 9월 월평균 시청률은 0.433%, 10월 월평균 시청률도 0.473%를 기록해서 종편 중 꼴찌를 유지했다. 1위인 MBN이 0.874%를 기록했으므로 벌써 1위채널에 더블 스코어로 뒤지고 있는 셈이다. 1등신문의 체면이 땅에 떨어진 듯하다. 방송의 질도 종편 4사 중 가장 떨어지는데다 조선일보의 방송에 대한 열의도 별로 없어보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2012년 10월 순간시청률 5.5%, 평균 시청률 1% 중반을 차지한 프로그램이 드디어 생겼는데.....다름아닌 강남스타일 서울광장 무료공연을 방영해준 뉴스쇼 '판'. 최소한 이걸 보면 더 이상 인지도 때문에 좋은 컨텐츠를 내놔도 시망이라는 변명은 안 통한다고 할 수 있다. 방향전환으로 악착같이 살아남고 있는 채널A, MBN이나 원기옥 시청률 모으기 위해 알차게 대박편성을 구성중인 JTBC와 달리 아무것도 안 했으니... 결국은 의지의 차이.

2014년 12월 현재는 시청률 1위까지 올라왔다. 주력 프로그램인 보도프로그램이 선전했고 새로 시작하는 예능, 드라마 등의 시청률 호조에 힘입어 광고매출도 크게 늘었다. 특히 '만물상'은 시청률 6%를 기록해 지상파를 제치고 동시간대 1위에 올랐다.

1.3.3. 권토중래[편집]

10월 중순부터 드디어 다양한 프로그램이 편성되고 있다. 2월 대반전 드립처럼 삽질이 될 지 아니면 채널A와 같은 반전을 일으킬 지는 앞으로 지켜볼 일.

11월 평균 시청률이 드디어 JTBC(0.647%)를 제치고 종편 중 3위(0.686%)를 기록했다! 대선 정국인 데다가 뉴스쇼 '판'이 연이어 약을 빨고 있는 것이 그 이유인 듯. 12월 평균 시청률도 1.014%로 3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2013년 1월 평균 시청률이 0.839%를 기록하며 다시 4위로 내려갔다(…). 2월 평균 시청률도 0.763%로 4위.

그러나 3월 평균 시청률이 0.861%로 비록 4위지만 상승세로 돌아섰으며, 4월 평균 시청률이 1.031%를 기록하며 평균 시청률 1%를 다시 넘어서며 채널A와 JTBC를 모두 제치고 2위로 다시 치고 올라왔다. 2013년 북한의 전쟁 위협이 지속되면서 관련 뉴스특보의 편성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이 도움이 된 듯. 그리고 5월 평균 시청률도 1.025%를 기록하고 6월 평균 시청률도 1.058%를 기록하한데 이어 7월 시청률과 8월 시청률도 각각 1.180%와 1.29%로 2위 자리를 계속 고수하였다. 뉴스특보 편성을 늘리고 엄성섭을 갈아넣은(…) 효과 때문인지 동년 9월 4일 일일시청률 2.l%, 9월 5일 뉴스특보 5.593%의 시청률을 찍었다.

그리고 마침내 2013년 9월 평균 시청률이 수도권 기준으로 1.407%로 그동안 종편 평균 시청률 1위를 놓치지 않았던 MBN(1.398%)의 시청률을 소폭 앞서며 종편 시청률 1위로 올라섰다! 9월 전국 평균 시청률도 1.469%로 MBN의 1.524%에는 밀렸으나 2위 자리를 굳게 지켰다. 10월(1.317%), 11월(1.412%) 시청률도 MBN에 이어 2위 자리를 유지하는 중.

그러나 너무 뉴스 편성에 집중한 나머지 뉴스 및 유사보도 프로그램의 비중이 전체의 93%에 달해 비판받고 있다. 부편성으로 예능 편성하는 보도전문채널 심지어 주말에도 다른 종편들이 재방송으로 시간 때울 동안 꿋꿋하게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이와는 별개로 사내 분위기는 의외로 '사람들이 젠틀하다'라고 한다. 사람이 젠틀하다고 했지 방송이 젠틀하다곤 안했다 그러나 미디어오늘의 2015년 12월자 기사에 따르면 블랙기업이라는 평이 대다수미디어 오늘은 언론사 내부 사정에 관해서만큼은 공신력이 있는 편이다 [18]. 실제로 2015년 기자생활을 그만두거나 이직한 사람이 15명이라고 하며, 그 중 TV조선 기자 4명이 JTBC로 이직했다고 한다.

1.3.4. 2014년의 편성[편집]

2014년 들어 MBN을 제외한[19] 다른 종편들과 함께 3월에 재승인 심사를 받는 TV조선은 일부 뉴스 보도 프로그램을 시사 프로그램으로 바꾸었다. 그러나 TV조선 저녁 뉴스 7 대신 편성된 엄성섭의 일도양단의 분류가 뉴스로 되어 있는 등 사실상 달라진 점은 없다. 그나마 를 다시 편성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까임방지권이다. 2013년에 종편에서는 JTBC밖에 정규 드라마를 편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때 코코몽 등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새벽 3~4시대에 편성하기도 했다. 우리아가 이제 일어나서 코코몽 볼 시간이에요, 미주지역 동포들을 위한 서비스

2. 비판과 논란[편집]

3. 스포츠 중계[편집]

자체 스포츠 중계 타이틀 영상은 춘천마라톤 중계 때만 쓰였는데, 신경 쓴 티는 꽤 나지만 타 사의 그것에 비해 투박한 느낌이 많이 든다. CG로 구현한 여러 종류의 공(ball)과 경기장이 전부... 얼핏 보면 정말로 북한 방송국 영상 같다.

3.1. 축구[편집]

3.1.1. K리그[편집]

개국 후 첫 스포츠 중계이자 종편 첫 스포츠 중계로 2012년 4월 22일부터 K리그 중계를 시작하게 되었다. 중계는 자체제작이 아닌 SPOTV의 외주제작으로 이루어지며, 중계 타이틀도 SPOTV에서 제작한 것을 사용했다. 4월 22일의 첫 중계는 포항 vs 전북 경기였으며, 매주 주말 1경기씩 중계를 진행했다. 첫 중계방송의 해설진은 SPOTV 소속의 채민준 캐스터와 강신우 해설위원.

초반에는 SPOTV 소속 해설진으로만 중계를 내보냈으나, 5월 20일 전북 vs 수원 경기부터 송종국 해설위원이 참여했다. 이후에 이명진 기자[20]가 캐스터로 참여하기도 했으며, 이명진 기자가 캐스터에서 하차한 이후에는 SPOTV 소속 캐스터가 참여했다. 이외에도 K리그에 긍정적인 기사를 계속해서 내보낸 바 있으며, K리그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오! K리그를 정규 편성하기도 했다. 그러나 예상대로 평균 시청률은 높지 않았다(…).

2013년 K리그 클래식 시즌 초반까지도 중계를 계속했는데, 3월 16일 경남 vs 전북 경기를 중계한 이후 3월 25일부로 K리그 중계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오! K리그도 시즌 2 제작 없이 사실상 종영.

그리고 2016년 4월에 JTBC에서 K리그 클래식 생중계가 편성될 때까지 3년간 종합편성채널에서는 K리그가 편성되지 않았다.

3.1.2. 올림픽 국가대표 친선 대회[편집]

2015년 11월에 중국 우한에서 열린 올림픽 국가대표 4개국 친선대회의 한국 대표팀 경기를 단독중계한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국가대표팀이 출전. #11일에 모로코전, 13일에 콜롬비아전, 15일에 중국전이 생중계된다. 해설진은 정찬우 캐스터와 신문선 해설위원. 15일 중국전은 중국 우한에서 현지 생중계 예정.

3.1.3. 2017 인터내셔널 챔피언스 컵[편집]

2017년 인터내셔널 챔피언스 컵 대회를 독점 중계한다고 발표했으며, 중계방송 제작은 IB SPORTS에서 맡는다. 해설진은 정찬우, 김영인 캐스터와 김병지, 강성주[21] 해설위원. 홈페이지 내 대회 페이지를 통해 중계 일정을 발표했으며, 네이버TV 채널이 개설되었다. 중계 일정을 통해 TV조선뿐만 아니라 C'TIME에도 중계가 편성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경기의 경우 중계권 문제로 인해 SPOTV에서 생중계되며, TV조선에서는 녹화중계로 편성된다.)

3.2. 야구[편집]

3.2.1. 청룡기 고교야구[편집]

2012년 7월 21일부터 8월 2일까지 잠실 야구장목동야구장에서 열리는 모회사 주최 대회인 제67회 청룡기 전국고교야구 선수권대회7경기6경기[22]를 중계했다. 해설진은 김동연 캐스터와 박노준 해설위원. 중계방송에 나오는 기록/점수 자막의 디자인이 대회 공동 주관사인 SBS ESPN의 디자인과 같은 것으로 보아 외주제작일 가능성이 높다. 대회 페이지 링크

다만 고교야구 자체가 인기있는 분야가 아니다 보니 정규방송 관계로 끊기도 했다. 또한 첫 야구중계이다 보니 TV조선 측의 운용에 간간이 미숙함이 보이기도 한다. 이로 인해 본래 예정되었던 16강 경기[23]의 중계가 취소되기도 했다.

그래도 첫 중계방송인 7월 21일 경북고 vs 유신고 경기의 시청률(0.504%)은 같은 날 K리그 서울 vs 부산 경기의 시청률(0.203%)보다 높게 나오기도 했다. (AGB닐슨)

2013년의 제68회 대회는 간단하게 2경기(준결승전 1경기, 결승전)만 중계해주고 끝났다. 2014년에는 결승전 1경기만 녹화중계. 2015년, 2016년에는 중계방송을 편성하지 않았다.

2017년의 제72회 대회는 7월 16일에 열린 결승전을 C'TIME에서 생중계로[24], TV조선에서는 녹화중계로 편성했다.

3.2.2.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편집]

2017년 일본 도쿄돔 에서 열리는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대한민국 선동열호/2017년 의 경기를 중계 하였다.김성근한화 이글스감독, 김정준 전 한화 코치가 해설로 등장 했다.

3.3. 춘천 마라톤[편집]

2012년 10월 28일에는 본지 주최 춘천마라톤 대회를 중계했다. 해설진은 임경진 캐스터와 권은주 해설위원, 홍헌표 스포츠전문기자(헬스조선 편집장). 이번에는 자체+외주제작 혼합이며, 춘천MBC와 MBC C&I의 중계차가 사용되었다. 이번에는 조선일보가 타방송사에 부탁하는 입장이 아니라 자체제작하는 입장이라 그런지 춘천의 명소를 소개하는 영상물이나 특별한 참가자(최다참가자 인터뷰라든가...) 사전인터뷰, 이진희 기상캐스터의 현장인터뷰 등 다양한 시도를 했다는 점이 돋보였다.VOD 페이지

2013년 10월 27일에도 중계했다. 캐스터만 임용수 캐스터로 바뀌었으며, 전년도와 비슷한 방식으로 중계가 이루어졌다. 그런데 1위 선수의 결승점 도달까지 약 1.5km 정도 남은 상황에서 김진태 검찰총장 내정자 발표를 뉴스특보로 틀기도 했다(…). 거 타이밍 참... 다행히도 발표가 그렇게 길지는 않아서 결승점 도달은 무사히 생중계.

2014년 10월 26일에도 중계했다. 중계진은 2013년과 동일하다. 8시 45분부터 11시 15분까지 중계되었는데 이중 10시 10분부터 10시 45분까지는 '10.26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이 편성되었다. 근데 추도식 생중계는 안하고 그냥 맨날 하던 전문가 대담식으로 방송했다.(...) 그냥 끝나고 하면 안됐나? 방송은 1위 결정후 바로 종료되었으며 클로징 음악은 MBC 공식 응원가인 '그곳에 올라(김연우)'(...).

2015년 10월 25일에도 중계했다. 해설진은 김동연 캐스터와 방선희 해설위원과 객원해설로 춘마 명예의 전당(10년 이상 참가자) 회원인 나금풍 씨.

2016년 10월 23일에도 중계했다. 해설진은 표영준 캐스터와 황영조, 이봉주, 권은주 해설위원.

3.4. 바둑[편집]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와 바둑기사간의 바둑 대결을 중계했다.

여기서 중2병 걸린듯한 오그라드는 멘트를 날리고 그걸 특유의 굵은 글씨로 내보냈으며##, 4국에서는 이세돌이 승리하자 도은교 케스터가 오열(...)하는 장면이 나가버렸다.

2국부터 이세돌이 해설로 출연 하였다.

정작 LG배 조선일보 세계기왕전은 모회사인 조선일보에서 주관하는 대회임에도 불구하고, TV조선이 방송을 하지 않는 아이러니를 보이고 있다.

4. 주요 방송 프로그램[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TV조선/프로그램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소속인물[편집]

5.1. 기자[편집]

5.1.1. 보도본부[편집]

  • 주용중(보도본부장)

  • 신동욱(보도본부 부본부장, 뉴스앵커)

  • 오태진(보도고문)

  • 여시동(부국장, 편집에디터)

  • 윤정호(부국장, 시사제작에디터)

  • 정석영(부국장, 뉴미디어산업에디터)

5.1.2. 정치부[편집]

  • 강상구(정치부 부장)

  • 김명우(정치부 차장)

  • 엄성섭(정치부 차장)

  • 최승현(정치부 차장)

  • 김남성(정치부 차장대우)

  • 안형명(정치부 차장대우)

  • 박지호(정치부 차장대우)

  • 김미선(정치부 차장대우)

  • 신정훈(정치부 차장대우)

  • 강동원(정치부 차장대우)

  • 홍혜영(정치부 차장대우)

  • 이미지(정치부 기자)

  • 김동현(정치부 기자)

  • 백대우(정치부 기자)

  • 김정우(정치부 기자)

  • 윤우리(정치부 기자)

  • 장용운(정치부 기자)

  • 조덕현(정치부 기자)

  • 윤태건(정치부 기자)

  • 김보건(정치부 기자)

  • 이채현(정치부 기자)

  • 최지원(정치부 기자)

  • 정수양(정치부 기자)

  • 주원진(정치부 기자)

  • 정운섭(정치부 기자)

  • 박재훈(정치부 기자)

5.1.3. 경제산업부[편집]

  • 장원준(경제부 부장)[25]

  • 지정용(경제부 차장)

  • 김자민(경제부 기자)

  • 오현주(경제부 기자)

  • 신은서(정치부 기자)

  • 송병철(정치부 기자)

  • 유아름(정치부 기자)

  • 박상현(정치부 기자)

  • 최윤정(정치부 기자)

  • 지선호(정치부 기자)

  • 황민지(정치부 기자)

  • 최원희(정치부 기자)

  • 장동욱(정치부 기자)

  • 정준영(정치부 기자)

5.1.4. 사회부[편집]

  • 이재홍(사회부 부장)

  • 윤슬기(사회부 차장)

  • 이일주(사회부 차장)

  • 정동권(사회부 차장대우)

  • 김수홍(사회부 기자)

  • 박성제(사회부 기자)

  • 하누리(사회부 기자)

  • 서주민(사회부 기자)

  • 이유경(사회부 기자)

  • 변재영(사회부 기자)

  • 김지아(사회부 기자)

  • 윤해웅(사회부 기자)

  • 김도형(사회부 기자)

  • 조정린(사회부 기자)

  • 최우정(사회부 기자)

  • 박경준(사회부 기자)

  • 유혜림(사회부 기자)

  • 최수용(사회부 기자)

  • 임유진(사회부 기자)

  • 김태훈(사회부 기자)

  • 이채림(사회부 기자)

  • 한송원(사회부 기자)

  • 석민혁(사회부 기자)

  • 차순우(사회부 기자)

  • 구민성(사회부 기자)

  • 홍영재(사회부 기자)

  • 최민식(사회부 기자)

  • 장윤정(사회부 기자)

  • 백연상(사회부 기자)

  • 김주영(사회부 기자)

  • 장혁수(사회부 기자)

  • 신준명(사회부 기자)

5.1.5. 전국부[편집]

5.1.6. 편집1부[편집]

5.1.7. 편집2부[편집]

5.1.8. 스포츠사업부[편집]

5.1.9. 스포츠부[편집]

5.1.10. 문화연예부[편집]

5.1.11. 시사제작부[편집]

5.1.12. 탐사보도부[편집]

  • 강훈(탐사보도부 부장)

  • 이상준(탐사보도부 차장)

  • 김호영(탐사보도부 차장)

  • 윤수영(탐사보도부 기자)

  • 이정연(탐사보도부 기자)

5.1.13. 보도운영부[편집]

  • 이상목(보도운영부장)

  • 정인영(보도운영차장)

  • 박준범(과장)

  • 이상민(사원)

5.1.14. 영상취재부[편집]

5.1.15. 소비자취재부[편집]

  • 안석호(소비자취재부 부장)

  • 송무빈(소비자취재부 기자)

  • 김하림(소비자취재부 기자)

5.1.16. 기상캐스터[편집]

6. 뉴스 멘트[편집]

TV조선 OOO 입니다. [26]

7. 광고[편집]

  • 프로그램 광고[27]

8. 관련 항목[편집]

9. 주변 교통편[편집]

9.1. 지하철역[편집]

9.2. 버스[편집]

[1] 임대료 문제로 인해 지금은 다른 매장으로 바뀌었다. 다만 카메라는 남아있는 듯.[2] 한국경제신문, 한국경제TV와 같은 건물을 쓰게 된다.[3] 온에어는 TV조선 사이트는 정작 안습이지만 JTBC는 TVING처럼 소셜 로그인이 허락하는 것과 비교하면 사뭇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인다.다만 에브리온TV는 가입없이 볼수 있다.[4] 개국 당시 빨간색으로 19번을 강조해 성인채널을 강조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5] 그러나 스카이라이프는 2016년 4월 6일 채널 개편으로 18번으로 변경되었다.[6] 어르신들. 특히 할머니들은 대부분 방송국 이름보다는 '몇 번'으로 채널을 구분하는 편이니, 집 뿐만 아니라 경로당, 음식점 등등에서도 TV조선을 쉽게 보게 하려는 수법일 가능성이 높다.[7] 배우 정준호의 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8] MBN 출신[9] サツ廻り. '사쓰'는 경찰이라는 뜻의 '게이사쓰'의 속어. 보통 사쓰마와리라고 하거나 마와리 돈다 라고 표현.[10] 실제로 <정조암살미스터리 8일> 방영 홍보 영상에서 'TV조선의 명품사극'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11] 이러한 루머가 나온 이후에도 CJ에서 종편채널을 인수할 것이라는 떡밥이 계속 제기되어 왔으며, TF를 구성했다는 소문까지 나오기도 했다. CJ 측에서 이런 소문이 계속되는 것에 부담을 느꼈는지 2012년 9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종편 인수와 관련해 논의하거나 검토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인수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12] TV조선의 교양·예능 프로그램 제작을 총괄하는 직책이라고 한다.[13] 엠비엔은 승인 기간 만료 시점일이 가을로 예정되어 있지만 추후 따로 심사할 예정에 있다.[14] SBS 재직 당시 스타킹,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 동상이몽, 너는 내 운명 등을 연출한 바 있다.[15] KBS 재직 당시 해피투게더, 남자의 자격, 유희열의 스케치북, 나를 돌아봐 등의 프로그램을 연출한 바 있다.[16] HD가 없던 시절이지만, 필름으로 촬영했던 작품들이라서 리마스터링이 가능하다.[17] 하지만 의외로 당시에도 적자액은 생각보다 적게(?) 나왔다. 이유는 한반도의 실패 이후,투자를 대폭 줄여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적게드는 프로그램과 초기에 방송되었던 프로그램의 재방송을 대폭 늘렸기 때문.[18] 미디어오늘의 설립 주체를 보면 알겠지만, 이 언론사의 메인은 언론비평이고 언론사 내부의 사정에 매우 밝다. 다만 미디어오늘이 욕 먹는 건 기사의 편차가 매우 크기에 논란거리를 만들기 때문.[19] MBN은 2014년 하반기에 심사를 받았다.[20] MBC 스포츠플러스 캐스터 출신. 당시 스포츠부 기자로 재직한 바 있으며, 2013년 2월 MBC로 이직했다.[21] 갤럭시아 SM 소속 축구 에이전트.[22] 1회전 2경기, 16강 2경기1경기, 8강과 4강 각각 1경기, 결승전[23] 7월 25일 대구상원고 vs 배명고 경기. 대신에 뉴스특보(대선 예비후보 관훈토론회 - 민주통합당 김두관 전 경남지사)와 정오뉴스, <조선추리활극 정약용> 재방송이 편성되었다.[24] 중계권을 보유한 IB SPORTS에서 중계방송을 제작, 생중계로 편성하여 C'TIME과 동시편성이 이루어졌다.[25] SBS 오 뉴스 한수진 앵커의 남편이다.[26] JTBC과 달리 구별하여 뉴스를 붙히지 않고 코멘트를 쓰게 된다. 채널A, MBN과 종편에서 뒤에 뉴스를 붙여서 멘트를 쓴다.[27] 프로그램 전에 방송되고 채널A,MBN과 함께 이후 프로그램 후에 명칭을 표시하고, JTBC와 달리 프로그램 후에 광고고의 프로그램 명칭을 표시하지 않다.[28] 서울역 방향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