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N 한국교통방송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tbn.or.kr/h1_1.gif

선진교통문화의 리더[1]

1. 개요2. 상세3. 프로그램4. 주파수

1. 개요[편집]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전국 교통방송 네트워크. 본부는 강원도 원주시 혁신로 2(반곡동 2049-2) 도로교통공단에 있으며, 서울방송센터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 242염곡동 300-11)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에 있다.

2. 상세[편집]

1995년 7월 14일 공보처에서 내놓은 선진방송 5개년 계획안에서 "교통방송 운영을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일원화하여 지방 광역시를 중심으로 교통방송을 설립한다"는 내용을 발표함에 따라 개국한 방송국이다. 2005년부터 TBN 한국교통방송이라는 명칭을 사용 중. 물론(?) 별도의 교통방송이 있는 서울과 교통방송이 없는 충청북도일단 제외한다.

대한민국 대중교통[2]에서 MBC 표준FM과 더불어 거의 양분하는 수준으로 제일 많이 트는[3] 라디오 방송 채널이다.

tbs 교통방송과 달리 (수도권 중~동부를 제외한)전국을 권역으로 하여 방송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부산교통방송과 광주교통방송, 경인교통방송이 활발하며 교통 통신원의 수도 상당수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일부 교통방송의 중계소였던 곳이 지자체 쪽으로 독립하는 경우도 있다.[4]

1997년 12월 부산, 광주국을 개국하고, 1999년 7월 대전, 대구국을 개국하여 1차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2001년에는 강원, 인천국이 개국했고 2002년에는 전주국이 개국했다. 이후에는 별 이야기가 없다가 2012년에 울산국, 2013년에 창원국이 개국하였으며 부산국의 진주중계소 역시 창원교통방송으로 편입됐다. 2014년에는 대구교통방송의 포항/울진 중계소가 경북교통방송으로 독립하여 개국했다. 2016년에는 제주교통방송이 개국했다.

각 지역국의 로컬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공통되는 프로그램들은 서울방송센터에서 제작하여 각 지역에서 릴레이 송출을 한다[5]

한참 동안 서울특별시에서는 TBN을 방송하지 않다가, 2005년 12월 1일에 지상파 DMB로 서울특별시에서도 방송을 시작했다. YTN에서 DMB 채널을 임대하여 사용했으며 2010년 DAB에서 비주얼 DMB로 바뀌었다. KBS 2FM과 상반되는 점.[6] 하지만, 2015년 4월 30일 자정(5월 1일 0시), 방송을 종료했다. 이는 도로교통공단 본부가 2015년 12월에 강원원주혁신도시로 이전했기 때문이다.

서울특별시에서 자체적으로 방송하는 tbs 교통방송과는 완전히 다르므로 혼동하지 말자. 일단 관리 주체부터 다르다. tbs 교통방송서울특별시청 관할의 시영 방송국이다. 단 tbs 교통방송은 교통상황 정보보다는 시사와 이슈에 관련한 프로그램 비중이 훨씬 더 높다. 그냥 서울시민 방송.

정부 산하 공공기관이 운영하긴 하지만 국민방송처럼 친정부적 편성이 이루어지진 않는 느낌이다. tbs처럼 시장 바뀔 때마다 편성이 휙휙 바뀌는 것과는 다른 모습.

수요층의 상당수 탓인지 트로트 많이 틀어주기로 유명한 라디오 방송국 중 하나다.[7] 그 외에도 주로 2000년대까지의 히트 가요도 상당히 많이 트는 편. 이는 당시의 20대였던 연령층이 2010년대 중반에 접어든 지금은 운전자의 비중이 올라가는 30대 이상에 접어들기 때문이다.

tbs 교통방송 못지 않게 여기도 사가가 꽤 중독성 있는 편이다. 매일 2회 송출된다.[8] 전체적으로 멜로디가 쉽고 가사도 직관적인지라, 사가라기 보다는 동요와 가곡을 오가는 느낌의 채널 홍보 로고송 같은 느낌.

2018년 1월 1일에 인천교통방송이 경인교통방송으로, 창원교통방송이 경남교통방송으로, 전주교통방송이 전북교통방송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3. 프로그램[편집]

2018년 8월 6일 기준으로, 전국 공통으로 방송되는 프로그램만을 시간 순으로 나열하였다. 이들 프로그램의 문자참여번호는 #9977이며 요금은 건당 110원(부가세포함, 단문기준)이다.

  • 6:00 굿모닝 코리아 - 진행 : 김두희(주중) / 김수산(주말)

  • 11:00 TBN 교통시대 - 진행 : 표영호

  • 평일 14:05, 주말 14:00 신나는 운전석 - 진행 : 박수림(평일) / 배동성(주말)

  • 20:00 운전가요앨범 - 진행 : 이동은

  • 24:00 한밤의 교차로 - 진행 : 장수정(평일) / 김상태(주말)

이외에도 지역별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다만 지역마다 달라도 타이틀은 모두 비슷하며 스튜디오0000[9], 출발! (지역)대행진, TBN (지역)매거진은 해당 지역명이나 해당지역의 메인주파수가 들어가는 타이틀로 자체방송되며 TBN 차차차, 달리는 라디오 교통방송입니다, 낭만이 있는 곳에는 모든 지역이 같은 제목으로 자체방송을하고 있다.[10] 자체 제작 프로그램은 일부를 제외하면 평일과 주말의 진행자가 다르며[11] 진행자 중 일부는 이전에 지역 MBC 라디오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다.

이중 플래그쉽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저녁 퇴근길 황금시간대에 방송되는 달리는 라디오 교통방송입니다이다. 지역 자체 프로그램 시간대에는 중간중간에 지역 교통소식 외에도 속보를 전하기 바쁜데, 이 프로그램 시간대엔 그게 정점에 달하기도 한다.

교통정보센터 BGM으로 쿠스코의 곡 'South America'를 오랫동안 사용했으나, 2011년을 기점으로 다른 곡으로 교체되었다. 지금은 'Lampedusa'가 흘러나온다.[12] 여담으로 요즘은 사실상 교통정보센터 BGM으로만 쿠스코의 음악이 쓰이지만 부산 교통방송(FM 94.9MHz)의 경우 개국초기였던 1998~1999년 경에는 의외로 쿠스코의 음악을 BGM으로 많이 사용했었다. The Fox And The Lady라는 음악을 매일오전 8시에 방송하던 TBN칼럼의 시그널송으로 사용한 적이 있으며 Alcatraz를 50분 교통정보의 시그널음악으로 사용하였고 50분 교통정보 방송 후 1~2분 이내로 방송했던 TBN캠페인 BGM쿠스코의 음악을 많이 사용했었다.[13] 그 외에도 야니의 Once Upon A Time과 Before I Go란 음악과[14] 이원수작사 홍난파작곡의 <고향의 봄> 바이올린 연주곡[15], 심지어는 드보르자크의 유모레스크[16], Vangelis의 Hymne[17], Frank Sinatra의 New York, New York하고[18] BJ Thomas의 Raindrops Keep Falling On My Head라는[19] 곡도 TBN켐페인 BGM으로 사용한 적이 있었다.

진행자가 일정 주기로 교체되기는 한데, 왠지 기존 진행자를 돌려쓰는(?) 듯한 느낌이 강하다. 진행자 중 가장 연장자이기도 한 최영준[20]은 본래 TBN 차차차를 진행하다가 브라보 마이웨이, TBN 주말특급, 길따라 노래따라로 연이어 자리이동을 하였고, '길따라 노래따라'를 '행복한 교통세상'으로 타이틀이 바뀐 후에도 2015년까지 진행을 맡았다가 이번엔 브라보 마이웨이로 또다시(...) 이동. '한밤의 교차로' 타이틀이 바뀐 후 2017년 4월까지 진행하고 2017년 봄 개편으로 하차.[21] 박수림도 본래는 TBN 교통시대를 진행하다가 신나는 운전석으로 자리를 이동하였고, 표영호는 브라보 마이웨이를 진행하다 서혜정에게 자리를 넘긴 뒤 하차했다가 개편으로 TBN 교통시대로 도로 돌아왔다.

4. 주파수[편집]

본부가 강원도 원주시에 있기 때문에 강원본부, 원주시 주파수를 가장 먼저 서술한다.

호출부호

주파수

출력

송신소

송신소 주소

수신가능지역

강원본부

HLSV-FM

105.9㎒

1㎾

백운산

강원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 산166 (KT)

강원(원주,횡성,평창,홍천)
경기(이천,여주,양평)

103.7㎒

3㎾

대룡산

강원 춘천시 동내면 고은리 산1-2 (춘천MBC)

강원(춘천·홍천·화천·철원)
경기(가평)

105.5㎒

3㎾

대관령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산1 (KT)

강원(강릉·평창)

95.3㎒[22]

1㎾

초록봉

강원 동해시 비천동 5-1 (MBC강원영동)

강원(동해·삼척)

95.1㎒

0.3㎾

양 양

강원 양양군 손양면 상왕도리 산158-4 (MBC강원영동)

강원(양양)

89.3㎒

0.1㎾

장암산

강원 평창군 평창읍 노론리 산27-1 (KBS원주)

강원(평창)

경인본부[23]

HLSU-FM

100.5㎒

1㎾

수봉산

인천 미추홀구 주안동 산21-1 (경인방송)

인천
경기(부천·시흥·김포·고양)
서울(강서)

105.5㎒

0.1㎾

영종도

인천 중구 을왕동 773 (영종스카이리조트)

인천(중구)

대전본부

HLDT-FM

102.9㎒

3㎾

식장산

대전 동구 낭월동 300 (대전방송)

대전,세종
충남(논산,천안,계룡,공주,금산)
충북(보은,옥천,영동,진천,청주,증평)

102.9㎒

0.03㎾

공 주

충남 공주시 옥룡동 22-18 (공주상수도시설관리소)

충남(공주)

103.9㎒

0.1㎾

원효봉

충남 서산시 해미면 산수리 산25-1 (대전방송)

충남(서산·태안·당진·홍성·예산·청양·보령)

93.5㎒

0.5㎾

남 산

충북 충주시 목벌동 산58-3 (리얼텔레콤)

충북(충주·음성)

부산본부

HLDN-FM

94.9㎒

3㎾

황령산

부산 연제구 연산동 산181-3 (KNN)

부산
경남(양산·김해)

울산본부

HLCV-FM

104.1㎒

1㎾

무룡산

울산 북구 화봉동 20-1 (울산방송)

울산

경남본부

HLEE-FM

95.5㎒

1㎾

불모산

경남 창원시 성산구 천선동 산213-8 (MBC경남)

경남(창원·김해·밀양·함안·의령)

100.1㎒

1㎾

장군대산

경남 진주시 진성면 동산리 산114 (MBC경남)

경남(진주·사천·하동)

대구본부

HLDU-FM

103.9㎒

3㎾

팔공산

경북 영천시 신녕면 치산리 산141-5 (TBC)

대구
경북(구미·칠곡·성주·고령·경산·청도·영천·군위)

95.9㎒

0.1㎾

달봉산

경북 김천시 신음동 866-1 (대구MBC)

경북(김천)

경북본부

HLEF-FM

103.5㎒

3㎾

도음산

경북 경주시 강동면 단구리 산11-3 (세림이동통신)

경북(포항·경주·영덕)

103.7㎒

1㎾

현종산

경북 울진군 원남면 덕신리 산10 (KT)

경북(울진)

광주본부

HLDM-FM

97.3㎒

3㎾

무등산

광주 북구 금곡동 산1-1 (광주방송)

광주
전남(화순·담양·장성·함평·나주·보성)

103.5㎒

2㎾

구봉화산

전남 광양시 성황동 산228 (광주방송)

전남(광양·순천·여수·고흥·보성·곡성)

전북본부

HLCM-FM

102.5㎒

1㎾

모악산

전북 김제시 금산면 금산리 산1 (전주방송)

전북(전주,완주,익산,김제,익산,군산,부안,정읍,임실)

106.1㎒

팔공산

전북 장수군 장수읍 용계리 산110-28

전북(장수,남원,임실,진안,무주)

제주본부

HLEH-FM

105.5㎒

1㎾

KT한라산

제주 제주시 아라1동 산62-3 (KT)

제주(제주)

105.5㎒

0.1㎾

광해악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리 929

서귀포(대정·안덕), 제주(한경)

105.9㎒

1㎾

미악산

제주 서귀포시 동흥동 산7 (KBS제주)

서귀포(서귀포)

[1] 매시 정각 시간 보도 방송의 멘트에서 언급된다. 이 문구는 도로교통공단에서도 사용하고 있다.[2] 물론 서울특별시는 제외.[3] 특히 택시 기사, 버스 기사[4] 경북교통방송 등. 본래 포항시에서 대구교통방송의 중계소로 열렸다가 분리됐다.[5]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 242(염곡동 300-11) 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에 있다[6] 89.1㎒로 수도권과 인접 지역에서만 방송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지상파 DMB V-Radio 채널인 U-KBS MUSIC을 들어야 한다.(키스 더 라디오만 빼면....) 하지만 완벽하게 대칭하지 않았던 게 인천교통방송이 있기 때문이다.[7] 새벽시간대 전파조정방송 때도 트로트, 7080 가요, 8090 가요, K-POP이 많이 나왔다.[8] 오전 6시 방송시작 때 애국가 뒤에 한 번, 새벽 2시 방송종료 때 애국가 앞에 한 번.[9] 0000에는 해당지역의 메인주파수가 들어간다. 예를들면 부산은 스튜디오949, 대전은 스튜디오1029, 경북은 스튜디오 1035 이런식으로.[10] 참고로 종교방송인 CBS 표준FM도 여기같이 같은 타이틀을 가진 지역자체방송이 많다.[11] 이건 전국 공통 방송도 매 한가지다.[12] 부산 교통방송(FM 94.9MHz)에서는 전국공통으로 방송하는 프로그램(6시에 하는 굿모닝 코리아 제외)의 교통정보센터에서만 흘러나오고 지역자체 프로그램 중의 교통정보센터에서는 이 음악이 흘러나오지 않는다. 다른 지역의 경우는 추가바람[13] 특히 Virgin Islands, Easter Islands, Island of Dreams, Formosa가 많이 사용되었다.[14] 1998년 2월 경에 나옴.[15] 전주와 간주는 피아노로 연주된 MR이었으며 1999년 4월경에 나옴.[16] 신디사이저로 연주한 버전으로 기억이 나고 1999년 6월~7월 경에 나왔음.[17] 1999년 6월 경에 나옴.[18] 1999년 6월 경에 나옴.[19] 1999년 6월 경에 나옴.[20]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부른 가수로도 잘 알려진 코미디언. 반달가면 시리즈에도 4탄까지 출연했다.[21] 진행자가 원로 코미디언 송영길로 바뀌었으나 최영준이 대타로 진행한 적이 많다. 과거 TBN 차차차 주말 전국방송을 진행했던 선우경도 대타로 진행한 적이 있다.[22] #[23] 유일하게 서울 지역에서도 수신 가능한 본부다. 단, 강서구, 구로구, 영등포구 일부 지역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