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SURAN

최근 수정 시각:

SURAN

파일:418616_230060_2458.jpg

이름

수란 | SURAN[1]

본명

신수란

생년월일

1986년 7월 15일 #

혈액형

B형

학력

서울예술대학교, 경원대 중퇴#

종교

무교#

데뷔

2014년 싱글 앨범 <I Feel>

소속

밀리언마켓

링크

공식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팬사이트

수란 공식 팬카페 수란 마이너 갤러리

안녕하세요. 수란입니다. 계란 아니고, 수란입니다.[2]

노래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 그녀, 다중음격 수란

1. 개요2. 특징
2.1. 올드 루키?2.2. 라이브
3. 음악 활동
3.1. 미니앨범 1집 Walkin'3.2. 기타 음악 활동
4. 트리비아

1. 개요[편집]

2014년 12월 17일 데뷔한 여성 알앤비 가수.
최근 대한민국 힙합, 알앤비, 씬을 오가며 뜨겁게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이미 수많은 가수들의 곡에 작사나 작곡, 그리고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2. 특징[편집]

한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어마어마한 스펙트럼으로 자신의 색을 전달해 내는 만능 뮤지션

2.1. 올드 루키?[편집]

2014년 12월 17일 데뷔한 여성 알앤비 가수이자, 송라이팅에서 프로듀싱까지 다방면으로 재주가 많은 올드 루키(old rookie)[3]다.

사실 그녀는 2010년에 베일리 슈라는 예명으로 인디 레이블을 통해 디지털 싱글을 낸 바 있다.[4]

그녀는 대기만성형 뮤지션이라 볼 수 있는데, 수란은 고교 시절 가수 지망생이 아닌 '단순한 이과생'이었고, 대학에서도 컴퓨터를 전공했다고 한다. 그러다 대학을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베일리 슈라는 이름으로 어반 R&B 장르의 음반을 내며, 이 시기에 여러 드라마 OST와 다수의 힙합 가수들의 음반에 피처링 아티스트로 활동하게 된다.

언더그라운드 힙합계에서 어느 정도 감을 익힌 후에는 재즈판에서 4년간 라이브 활동을 했다고 한다. 그렇게 재즈가 익숙해질 때쯤에는 다시 한 음반기획사에서 2년간 브릿팝 밴드로 데뷔를 준비했으며, 이 사이에 백제예술대와 서울예대를 다니며 실용음악을 공부를 했다고 한다.

베일리 슈와 더불어 '로디아(LODIA)' [5] 활동 또한 빼놓을 수 없다. 로디아는 여성 듀오 프로젝트 그룹으로 <I GOT A FEELING>이란 앨범을 선보였었는데, 이 앨범은 어반 R&B도 재즈도 아닌 무려 일렉트로닉 댄스 장르의 음반이었다. 물론 멤버인 에피와 수란이 직접 만든 곡이다.

결국 이 활동이 계기가 되어 현재 소속사 관계자에게 '싱어송라이터 수란'으로서 제안을 받게 되고, 새로운 출발점에 서게 된다.[6]

2.2. 라이브[편집]

CD를 삼켜먹은 듯한 안정감있고 특색있는 음색과 기교.
라이브의 황제 유희열도 인정한 수란의 라이브 실력.기사[7]

정말 어마무시하다

3. 음악 활동[편집]

음반

제목

발매일

타이틀곡 및 후속곡

참여 아티스트

비고

디지털 싱글

I Feel

14.12.17

I Feel

듣기

디지털 싱글

Calling in Love

15.11.24

Calling in Love

(feat.Beenzino, 얀키)

듣기

OST

딴따라 OST Part.2

16.04.29

너의 꿈에

듣기

디지털 싱글

땡땡땡

16.06.10

땡땡땡

(feat.화사 of 마마무)

디지털 싱글

땡땡땡 Remix

16.07.27

디지털 싱글

떠날랏꼬

16.08.06

떠날랏꼬

듣기

OST

질투의 화신 OST Part.3

16.09.08

Step Step

듣기

디지털 싱글

겨울새

16.12.08

겨울새

듣기

OST

힘쎈여자 도봉순 OST Part.2

17.03.04

Heartbeat

OST

피고인 OST Part.3

17.03.14

바람이 차갑네요

OST

크로스컨트리 OST Part.3

17.03.26

Still Breathe

디지털 싱글

WINE

17.04.27

오늘 취하면

(prod.슈가 of 방탄소년단), (feat.창모)

듣기

미니 앨범[8]

Walkin'

17.06.02

1+1=0[9]

(feat.Dean)

듣기

OST

군주 - 가면의 주인 OST Part.15

17.07.05

수란 (水蘭)

디지털 싱글

슬픈 아픔

17.08.16

슬픈 아픔

서태지 원곡 리메이크

OST

조작 OST Part 1

17.08.01

어디있나요

디지털 싱글

러브스토리 (LOVE STORY)

17.11.10

러브스토리

(feat.크러쉬)

3.1. 미니앨범 1집 Walkin'[편집]

Walkin'

파일:SURAN_walkin22.jpg

트랙

곡명

작사

작곡

편곡

1

Walking

수란(Suran), 이현서

수란(Suran), 탁(TAK)

탁(TAK), 수란(Suran)

2

1+1=0 (Feat. DEAN)

Deanfluenza[10]

Deanfluenza, highhopes

Deanfluenza

3

오늘 취하면 (Prod. by SUGA) (Feat. 창모)

수란(Suran), Slow Rabbit, 창모(CHANGMO), June

Slow Rabbit, 슈가, 수란(Suran), June

Slow Rabbit, 슈가

4

쩔쩔매줘

수란(Suran), Kriz, 악세럼(Acserum)

수란(Suran), Kriz

Kriz

5

해요 (Feat. Swings)

수란(Suran), 악세럼(Acserum), 스윙스(Swings)

수란(Suran), 프라이머리(Primary)

프라이머리(Primary)

3.2. 기타 음악 활동[편집]

4. 트리비아[편집]

  • 2010년 3월에 디지털 싱글 'Secret Kiss(시크릿 키스)'로 데뷰. 베일리 슈(bailyshoo)라는 예명으로 활동했었다.

  • 소속사인 Million Market수란우태운 그리고 페노메코가 소속되어 있다. [14]

  • Million Market의 유투브 채널엔 '물(水)란한 TV'라는 수란의 V-Log스러운 영상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 인터넷과 그녀의 SNS를 아무리 뒤져봐도 그녀의 "나이"와 생년월일알 수 없었다. 그러나 생일은 이 링크를 통하여 알게 되었다. 태어난 연도는 위에 프로필의 각주를 통해 추정하고 있다.

  • 2016년 2월 21일 서울 서교동에 위치한 라이브 클럽 에반스라운지의 '몬스터리 시리즈 Vol. 48'에 참가하였다.[17]

  • 미국 음원 전문 사이트 노이즈에서 2015년 최고의 케이팝(THE TOP 20 K-POP SONGS OF 2015)중에 하나로 수란의 콜링 인 러브(Calling in Love)를 꼽았다.링크[18]

  • 쇼미더머니5서출구끝(AND)을 피처링했다. 슈퍼비와의 준결승 곡이었다. 1차 투표 결과는 서출구 2,700,000원 - 슈퍼비 1,850,000원으로 서출구의 우세. 하지만 2차 투표 합산 결과에서 서출구 3,975,000원 - 슈퍼비 5,450,000원으로 대역전되며 결국 서출구가 아쉽게 탈락했다.

  • 네이버에서 6월 뮤지션리그 차트 1위를 석권하며 프로젝트 '꽃'의 첫 아티스트로 선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네이버 뮤지션리그 2주년과 함께 기획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으로서 디지털 앨범 제작, 라이브 클럽 공연 등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후원하는 프로젝트이다.네이버 뮤지션 리그 인터뷰

  • 2016년 6월 중에 땡땡땡뮤직비디오 티저영상이 두 편이나 올라왔지만, 결국 뮤직비디오는 공개하지 않았다. 티저1[20] 티저2

  • 2016년 8월 6일에 공개된 '떠날랏꼬'는 영화<곡성>을 보고 사투리[22]에 꽂혀 만든 수란표 이지리스닝 서머송이라고 한다.

  • 떠날랏꼬앨범 아트웍은 수란이 직접 크레용으로 그렸다.

  • 2016년 방영한 tvN 노래의 탄생에서 보컬을 맡아 뮤지X조정치 팀의 2013~ 영원히, 선우정아X안신애 팀의 "사랑해 행복해" , 어반자카파팀의 ""미안합니다"" 를 불러 모두 승리를 이끌었다. 그녀의 음색이 원곡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한 몫 했다고 한다. (바이브X킹밍팀의 "집으로" 에도 참여했으나 파트가 코러스 수준으로 적었다... 그리고 상대편 보컬이 윤도현에 편곡이 윤상인지라, 지고 말았다.-이것이 이 프로그램에서 수란의 유일한 패배다)

파일:SURAN_CrossCountry_airport.jpg

  • 2016년 11월 16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히트제조기-크로스 컨트리' 에 출연 확정 기사가 올라왔다. 같은날 수란의 SNS에도 함께 출연하는 박예은, 김보형, 강한나와 함께 찍은 프로그램이다. 2017년 2월 25일 첫방송.

  • 2016년 12월 8일 0시에 신곡 '겨울새'의 음원이 올라오기 앞서 7일 밤 11시에 V앱을 통해서 라이브로 공개하려 했으나 날씨가 너무 추운 관계로 라이브를 할 수 없게 되어 부득이하게 음원만 살짝 공개하게 되었다. 이 날 V앱에서는 함께 히트제조기-크로스 컨트리를 촬영한 원더걸스 박예은스피카 김보형의 전화 연결이 있었다.

  • 디지털 싱글 '겨울새'의 앨범 아트웍은 첫 디지털 싱글인 'Calling in love'의 앨범 커버였던 디오라마를 재작업한 것으로 보인다.

  • "겨울새" 발매 전 V앱에서의 난지캠핑장 라이브로 이 곡이 "수란" 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낸 곡인 "I Feel" 2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했고, 가사 또한 자신의 경험이라고 밝혔다.

  • "겨울새" 뮤직비디오는 원테이크로 촬영되었으며, 이전 곡들 "Calling in love" 나 "떠날랏꼬" 의 뮤비와는 다르게 국내에서 촬영했다.

  • "수란" 하면 독특한 머리색깔도 빼놓을 수 없다. "Calling in love"때 머리를 초록색 으로 염색해 이목을 끌었다. 심지어 최근 인스타를 보면 핑크빛 머리를 선보였다.

  • 2017년 1월 8,15일에 복면가왕 47차 경연에서 용건만 간단히 여보세요라는 가명으로 참여해서 준우승했다. 정체를 드러낸 뒤에는 엄마에게 특별 미션을 받았다고 했는데 그녀가 방송에 출연할 때마다 SNS에 자신이 나온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린다는 것. 이에 사회자인 김성주가 그녀와 함께 사진찍는 포즈를 취하면서 엄마가 사진찍게 만든 타이밍을 만들어주었다. 특히 판정단인 김현철은 수란의 실력에 감탄했으며 나중에 같이 작업을 하고 싶다고 밝혔으며 신봉선은 이것이 립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김현철이 계속해서 수란의 연락처를 물어봤다고 언급했다. 참고로 판정단 중에서 테이가 그녀의 정체를 눈치챘다.

  • 2017년 4월 27일 발매한 "오늘 취하면"으로 처음 음원사이트 1위를 달성했다.

파일:SURANaaassdas1.jpg

  • 2017년 6월 2일 발매한 미니앨범의 전곡이 차트에 들어갔다. 팬들에 대한 감사 메세지를 인스타에 남겼다.

  • 파일:suranheight.png
    키가 심하게 작다. 아무리 크게 잡아도 155cm는 절대로 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심지어는 키 작기로 유명한 전보람과 호각을 다툴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사진에서 키가 가장 작은 사람이 SURAN이다. 옆의 다른 사람들이 딱히 키가 큰 사람들이 아님에도 티가 확 날 정도로 그 사람들보다도 작다. SURAN이 육지담의 노래를 피처링해준 적이 있었는데 이건 무슨 어른과 어린이의 키 차이처럼 육지담과 키 차이가 심하게 난다.

[1] 수란이란 이름으로 활동하기 전인 2010년에 베일리 슈(bailyshoo)라는 이름으로 솔로 인디 활동, 2014년 7월에는 로디아(LODIA)라는 이름의 여성듀오 활동도 했었다.[2] The Icon TV와의 인터뷰에서의 인삿말링크 [3] 경력있는 신입사원을 칭하는 말[4] 네이버 뮤직 등에서 찾아 들을 수 있다. 지금과는 꽤 다른 보컬 톤을 가지고 있는데, 그동안 그녀가 얼마나 갈고 닦아왔는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지금의 그녀와 굉장히 큰 갭이 느껴진다.[5] 로디아 멤버 구성은 에피(Effy)와 수란(이 당시엔 ELENA란 예명으로 활동했다)[6] 짧은 활동이었지만 해외에서도 반응이 있었고, 국내 반응 또한 나쁘지 않았다. 멜론 EDM 차트 12위까지 들었다고 한다.[7] 유희열은 스케치북을 진행하며 수많은 라이브 무대를 보게 되는데 자기가 본 무대 중에서 BEST 3안에 들어간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8] 수란의 첫 미니앨범[9] 아티스트로써 다른 뮤지션의 곡을 받아 앨범을 내는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곡은 딘이 줬다.[10] Dean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록명[11] 힙합 레이블 VMC의 대표 프로듀서[12] Mnet에서 2018.05.04. ~ 2018.06.29 간 방영된 "더 콜"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진행[13] Mnet에서 2018.05.04. ~ 2018.06.29 간 방영된 "더 콜"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진행[14] 이렇게 적혀 있었으나, 쇼미더머니45를 본 사람이면 알겠지만, 우태운은 현재 힙합씬에서 재야의 고수라기보다는 노력하지만 실력은 그다지 좋지 않은 취급을 받고 있다.[15] 재즈 피아니스트. 현재 멜로망스에서 피아노를 맡고 있다.[16] 아쉽게도 제대로 된 영상은 없다. 인스타 클립 영상 물(水)란한 TV 에피소드 02 [17] 입장료가 단돈 만원이었단다. 물론 Only 현장판매[18] 수란의 랭킹은 TOP 6. 또, TOP 13에 랭크된 김예림의 Awoo의 작사, 작곡도 맡았었다.[19] 야외무대가 아닌 것을 매우 아쉬워했다.[20] 티저 영상 말미에 나오는 수란의 모습이 매우 귀엽다. 필히 감상하도록 하자[21] 2016년 2월경에 공개된 6차 라인업으로 합류하게 되었다.[22] '뭣이 중헌디'가 임팩트가 컸다고 한다.[역시나] 비가 내리고야 말았다.[24] '오늘 취하면'을 포함한 미니앨범의 모든 곡을 라이브로 선보였다. 더불어 'Step Step'과 '마네퀸'은 덤.[25] '해요'를 부르다 울어 버리고 말았다.[26] 첫 토크 때 수란의 나이 얘기가 나왔으나 끝내 밝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