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LL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일반적인 의미에 대해서는 마법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SPELL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055468.jpg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7과 4분의3 (널+만나러+가는+길)

02:37

ATM, STAINBOYS, 기희현, 백예빈

ATM, STAINBOYS, 기희현

ATM, STAINBOYS, 기희현

2

Mr. Potter

03:33

ATM, STAINBOYS

ATM, STAINBOYS

ATM, STAINBOYS

3

꽃, 바람 그리고 너 (DIA ver.)

03:20

똘아이박, 피터팬, 기희현

똘아이박, 피터팬

똘아이박

4

꽃, 바람 그리고 너 (전소미, 최유정, 김청하)

03:20

똘아이박, 피터팬, 기희현

똘아이박, 피터팬

똘아이박

5

#더럽 (The Love...)[1]

03:55

노는어린이, 윤영민, DIA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6

Mr. Potter (Inst.)

03:33

-

ATM, STAINBOYS

ATM, STAINBOYS

7

#더럽 (The Love...) (Inst.)

03:55

-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SPELL 한정판

파일:external/leesmusic.co.kr/06142319view.jpg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7과 4분의3 (널+만나러+가는+길)

02:37

ATM, STAINBOYS, 기희현, 백예빈

ATM, STAINBOYS, 기희현

ATM, STAINBOYS, 기희현

2

Mr. Potter

03:33

ATM, STAINBOYS

ATM, STAINBOYS

ATM, STAINBOYS

3

꽃, 바람 그리고 너 (전소미, 최유정, 김청하)

03:20

똘아이박, 피터팬, 기희현

똘아이박, 피터팬

똘아이박

4

화가

03:05

기희현

기희현, 똘아이박, 피터팬

똘아이박

5

#더럽 (The Love...)

03:55

노는어린이, 윤영민, DIA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6

Mr. Potter (Inst.)

03:33

-

ATM, STAINBOYS

ATM, STAINBOYS

7

#더럽 (The Love...) (Inst.)

03:55

-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노는어린이, 윤영민, 김남영

1. 개요
1.1. 아쉬운 점
2. 티저
2.1. 영상2.2. 이미지
3. 뮤직비디오

1. 개요[편집]

2016년 9월 13일 발매.

해리 포터를 짝사랑하는 소녀 마법사의 이야기를 그린 타이틀곡 Mr. Potter를 필두로, 다양한 장르의 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번에도 기희현의 자작곡이 대거 포진되어 있는데, 1번 트랙인 '7과 4분의3'은 인트로곡으로서 타이틀곡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며, 한정판 앨범에만 수록된 곡인 '화가'는 기존 다이아의 이미지와는 상반된 강렬한 곡으로, 기희현의 화끈한 랩을 감상할 수 있다. 3번 트랙인 '꽃, 바람 그리고 너'는 네이버 V앱에서 '바람이 좋아'라는 곡으로 공개된 기희현의 자작곡이었으나, 프로듀스 101에 참여했던 동료인 전소미, 김청하, 최유정, 그리고 보이비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곡으로 재탄생했다. 일반판에는 DIA 버전으로 삽입되었다.

5번 트랙인 #더럽(The Love)은 DIA에이드를 향한 팬송으로, 앨범 부클릿에는 #더럽의 가사가 에이드들의 손글씨로 적혀져 있어 팬들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과시하기도 하였다. 미니 3집 SPELL은 위에 언급했듯 2종의 앨범과 서로 다른 2종의 포토카드가 존재한다. (한정판과 일반판의 포토카드 사진이 전혀 다르다!) 각 앨범마다 15명씩 다이아와 함께하는 캠핑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한정판은 메인커버가 렌티큘러로 되어 있어, 보는 각도에 따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타이틀 곡인 'Mr. Potter'는 길건의 '내 아래', 고유진 '제자리걸음' 등등의 곡을 만든 STAINBOYS[2]와 ATM(김형석)[3]이 뭉쳐 만든 독특한 색깔의 댄스곡이다.

9월 첫째주에 쇼케이스 관련해서 기사가 나간 것 중 DIA의 멤버들이 앨범과 포스터를 들고 있는 사진이 포함된 기사가 있었는데, 해리 포터 로고 문제로 인해 급하게 찍은 앨범과 포스터를 전량 회수한 후 수정된 디자인으로 다시 찍는다고 한다. 이미 수록곡 #더럽의 유출 문제와 함께 음반에도 적신호가 켜진 상태였던 것이다.[4] 쇼케이스에서는 포스터 2종을 증정했는데, 독특하게 타 아이돌과는 달리 DIA의 포스터를 쇼케이스나 이벤트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5]

물론, 쇼케이스 현장에서 판매되는 앨범들과 증정되는 포스터는 수정 전의 디자인으로 공개된다. 그 얘기는, 쇼케이스 현장에서 판매되는 앨범은 진짜 한정판이라는 얘기이며, 9월 27일부터 발매되는 앨범 대부분은 수정 후의 디자인으로 공개된다.

쇼케이스가 2016년 경주 지진과 겹쳐 여러 커뮤니티에서 별로 주목받지 못했다.

멜론 차트 진입 순위는 45위로 '그 길에서'보다 아쉬운 음원 성적으로 출발했다.

2016년 10월 현재 선주문량 1만 5천장에는 못 미치는 1만장 약간 넘는 정도로 음반이 팔렸다. 웬만한 신인 걸그룹들은 이 정도도 판매하는 게 어려울 정도.

활동이 끝난 후 2016년 10월 26일부터 HAPPY ENDING 때와 똑같이 폴라로이드반 온라인 예약판매를 진행했다. 오프라인은 2016년 11월 2일부터 진행되었다.

1.1. 아쉬운 점[편집]

앨범 초판이 있는 줄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쇼케이스에서만 판매했던 터라, 지금 발매되는 재판하고는 조금씩 다른 디자인과 트랙이니까. 초판 한정판 앨범 쟈켓 뒷면에는 꽃, 바람 그리고 너 (DIA ver.)로 인쇄되어 있는 트랙이, 실제 CD 트랙에는 I.O.I 멤버들과 기희현이 같이 부른 버전으로 수록되어 있는 오류를 범했다. 현재 발매된 재판에는 이 오류가 그대로 적용되어 있으며, 재녹음했던 #더럽(The Love)이 바뀌어 수록되어 있다. 한정판 '화가'의 가사지에 작사, 작곡, 편곡가 이름이 온라인과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것과 전혀 다르다는 것도 문제점. 오죽하면 초판 앨범을 소장하는 팬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판하고 교환하는 일이 생길까?

저작권에서 문제가 발생할 요지가 다분한 앨범이다. 컨셉이며 주문 이름이며 모두 해리포터 시리즈가 떠오르는 수준이 아니라 그냥 대놓고 표절 수준.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이러니 당연히 해리 포터 팬들의 반응은 매우 부정적이다.

가사 속의 주문 마저 부적절하다. 미스터 포터에는 해리 포터의 실제 주문이 총 6개가 나온다. 그 중 'Descendo 솔직한 맘 보여줄래'에서 'Descendo'는 무언가를 하강시키거나 무너뜨리는 주문이다. 대강 해석하면 마음을 무너뜨려 속마음까지 다 파헤치고 싶다는식으로 끼워 맞출 순 있겠다. 다음으로 '벗어나려 해도 벗어날 수 없So Riddikulus'에서 'Riddikulus'는 끔찍한 생물인 보가트를 물리치는 마법으로 벗어날 수 없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이 두 개는 그래도 어떻게든 끼워 맞출 수 있다고 치자. '다른 곳은 시선주지도 마 Impervius'에서 'Impervius'는 방수마법이다. 도대체 어떤 의미로 이 주문을 넣었는지는 불명. 여러모로 작사가가 잘못했다는 의견이 많다.[6]

춤 역시 미스테리한게 컨셉은 주문을 외우는 마법사이면서 정작 춤은 멜빵춤이라 욕을 먹고 있다. 쇼케이스나 컴백무대에서는 마술쇼를 선보일정도로 컨셉은 확실하지만 춤이 너무 뜬금없다는 평.

게다가 MR제거가 공개되었는데 역대 최악의 MR제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반응이 좋지 않다. 그나마 은채가 본인 몫은 하지만 다른 멤버들은 과연 가수라고 할 수 있을지가 의심되는 수준이다.

2. 티저[편집]

2.1. 영상[편집]

Mr. Potter 티저

Mr. Potter 멤버 티저

Mr. Potter 메인 티저

2.2. 이미지[편집]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114837705_12.jpg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114931764_34.jpg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115030652_60.jpg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115040626_71.jpg

3. 뮤직비디오[편집]

"Mr. Potter" M/V

아티스트

DIA

"꽃, 바람 그리고 너 (기희현X전소미X김청하X최유정)" M/V

아티스트

DIA

"#더럽(The Love...)" M/V

아티스트

DIA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DIA(아이돌)/음반 목록 문서의 r28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유출 문제로 13일 자정이 아닌 14일 자정에 공개되며, 새로운 편곡과 랩을 추가했다. 공교롭게도 9월 14일은 다이아가 데뷔한 지 정확하게 1주년이 되는 날이기도 하다.[2] 톡식의 김정우와 황서하, 김지수가 만나 결성한 작곡가 팀이다.[3] 몬스터팩토리 작곡팀 소속으로, 동명의 작곡가 김형석과는 다른 인물이다.[4] 덕분에, 13일에 발매하려 했던 앨범 발매일이 추석 연휴를 지나 9월 20일로 미뤄졌다가, 결국 9월 27일로 또 미뤄졌다. 앨범 티저 영상을 봐도 로고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5] 소속사에선 쇼케이스에서 벌어진 포스터 파손 사건에 대해 유감이었는지, 팬사인회를 개최했을 때 팬들에게 남은 포스터들을 나눠주기도 하였다.[6] 주간 아이돌에 출연했을 때 주문의 효과를 설명했었는데, 제대로 된 원작의 내용으로 알고 있었다는 점에서 어떤 의미로 저 주문들을 넣었는지는 더더욱 미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