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상세3. 참고사항4. 관련 문서

파일:external/4b4a11da52e7dc0d606cb9c00f9bea5f7bb78791571028d439760cbf189aa7ed.jpg

GTX Titan X 4-Way SLI.

파일:external/www.eurocom.com/m233_2.jpg

GTX 680M/780M/쿼드로 K500M SLI 선택 가능한 유로컴 사의 워크스테이션 노트북.[1]

1. 개요[편집]

Scalable Link Interface.

GPU 제조사인 NVIDIA에서 내놓은, 자사의 칩셋을 사용한 동일한 그래픽 카드를 연결하여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얻도록 하는 기술이다. 원래 3dfx에서 1998년에 Voodoo2 그래픽 카드를 통해 공개한 기술이지만 이후 3dfx가 도산하면서 NVIDIA에서 지적 재산권을 인수하여, 2004년에 지포스 6000 시리즈(NV40 GPU)를 출시하며 선보인 기술이다.(이때 3dfx의 SLI는 Scan-Line Interleave의 약자다.)

이래저래 인지도가 크로스파이어에 밀리는 편이었지만 점유율 측면에서 양사가 크게 벌어지자 크로스파이어도 SLI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졌다.

2. 상세[편집]

메인보드에 따라 그래픽 카드를 최소 2개에서 최대 4개까지 연결할 수 있다. 단, 어디까지나 GPU를 연결하는 기술로 한 카드에 GPU가 두개 장착된 듀얼 GPU 카드는 두 개까지만 장착이 된다.[2]

무엇보다 메인보드가 SLI 기술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동급 사양의 그래픽 카드끼리만 연결이 되기에 다른 사양의 카드와도 연결이 되는 AMD크로스파이어보다 한수 뒤쳐진다는 평이다.[3] 게다가 크로스파이어는 메인스트림급 보드도 많이 지원하는 반면에, SLI는 라이선스 비용 때문인지 고급형 칩셋부터 사용할 수 있다.

SLI 브리지[4]의 대역폭은 최대 1GB/s로 현세대 GPU의 속도나 PCI-E 대역폭에 비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NVLink[5]SLI HB(High-Bandwidth) 브리지[6]로 부족한 속도를 보충하고 있다. SLI HB 브리지는 최대 2-Way로 제한되며, 3-Way 및 4-Way는 NVIDIA 홈페이지에서 'Enthusist Key'를 발급받아야 가능하다.[7] 이는 DirectX 12에서 3-Way/4-Way SLI 대응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이런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스터터링을 크로스파이어보다 먼저 인지하고 몰래 개선하여 훨씬 앞서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장점이다. 자세한 것은 NVIDIA 관련 사건사고 문서의 마이크로스터터링 폭로 사건 참조. 다만 2016년 현재는 그냥 타이틀마다 갈리는 수준이며, 옛날만큼의 심한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일반적으로 SLI를 구성할때 SLI브리지를 사용하지만 이를 이용하지 않고 SLI구성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GEFORCE 8500GT가 대표적인 예. [8]#

3. 참고사항[편집]

  • 다른 칩셋을 가진 그래픽 카드로 SLI 구성이 되는가?
    불가능하다. GTX 970 모델과 GTX 980 모델은 SLI 구성이 안되는 것이 예로, 오직 똑같은 칩셋을 탑재한 모델만 SLI가 된다.

  • 칩셋은 같지만 제조사가 다른 경우에 SLI 구성이 되는가?
    안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일반적으로 된다. 대표적인 제조사인 ASUS GTX 970 모델과 GIGABYTE GTX 970 모델은 SLI가 되고, 이외의 제조사들 제품도 된다. 다만 사양이 제조사별로 다르므로 되도록이면 동일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비디오 메모리가 다른 제품 두개로 SLI 구성이 되는가?
    안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일반적으로 된다. 다만 GDDR5 2GB 모델과 4GB 모델 두 개로 SLI 구성하는 경우에 낮은 사양인 2GB에 맞춰진다. 그래서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를 쓰거나 작업을 하는 때에는 4GB 모델과 2GB 모델로 SLI 구성을 하는 바에 4GB 모델만 싱글로 쓰는 게 낫다.

  • SLI 구성을 하면 성능이 배가 되는가?
    그러진 않는다. SLI 구성을 하는 때에 '그래픽 카드가 2개니까 성능도 2배'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실제로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2-Way 구성시에는 단일 그래픽 카드에 비해 성능이 160~180% 수준, 3-Way 구성시는 220~240%, 4-Way 구성시에는 270~300%정도밖에 향상되지 않는다. 역으로 보면 그래픽 카드 1개 추가에 그래픽 카드 1개 기준 대략 30%, 70%, 110%씩 성능이 손실되는 셈이다. 거기다 SLI 미지원 프로그램인 경우엔 답이 없다. 성능 향상이 일어나더라도 공식 SLI지원이 아닌 경우에는 프레임 스킵현상도 일어날 수 있다.

  • SLI 구성을 하면 비디오 메모리는 배로 늘어나는가?
    DX12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만 된다. DX12를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 카드는 VRAM이 4GB인 그래픽 카드 2개를 SLI한다고 할 때, 더해지지 않아서 8GB가 되지 않는다. 3개, 4개를 SLI하든 사용할 수 있는 VRAM은 마찬가지로 4GB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SLI로 구성된 그래픽 카드의 VRAM에 모두 동일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그래픽 API의 한계로, 2015년에 DirectX 12가 나오고 멀티-GPU 기술이 개선된 뒤에야 해결되었다.

  • SLI 구성을 하면 사용가능 모니터의 개수가 늘어나는가?
    설정에 따라 다르다. GPU 자원을 3D에 몰빵시키거나 각자 따로 놀게 할 수 있는데, 각자 따로 놀게 하면 사용가능 모니터의 개수가 늘어날 수 있다.

4. 관련 문서[편집]

[1] 차라리 데스크톱을 사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이런 고성능의 PC를 이동하며 사용해야하는 분야가 있다.(외부에서의 금형제품 품질검사나 이동하면서 3D도면을 띄워놓고 작업해야하는 현장, 그리고 건설현장 등이 해당한다.)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라인업이 바로 이런 분야를 노린 제품군이다.[2] MARS 760과 같은 예외도 있다.[3] 크로스파이어는 상급+하급은 하급 X2로 사용되기는 하나 세대 차이가 크게 나지 않으면 하급 X2가 낫고 APU와 하이브리드 크로스파이어도 된다. GCN 1.1부터는 그냥 PCI-E에 꽂기만 해도 크로스파이어가 된다(사실 이런 기술들은 SLI가 먼저 지원했으나 데스크탑에선 효용이 적다고 판단하여 금방 포기하였다. 노트북에서는 조금 더 지원하였으나 결국 NVIDIA의 메인보드 칩셋 사업과 내장 그래픽이 지지부진해지면서 결국 대세인 인텔 내장과의 스위칭을 위한 Optimus 기술만 남기고 사실상 폐기되었다.).[4] 최상위 사진에서 그래픽카드들을 연결하고 있는 ASUS ROG 마크가 보이는 커넥터[5] NVLink는 GPU간의 통신 대역폭을 높여서, GPGPU 성능을 높이는 목적이 더 크지만, PC에서는 CPU와 메인보드에서 지원예정이 없기 때문에 SLI에서의 GPU간 고대역 인터페이스로의 역할이 더 기대되고 있는 형편이다.[6] 기존 SLI 브리지 2개를 동시에 연결한 모양새다. 굳이 HB 전용 브리지가 아닌 기존의 필름 SLI 브리지를 두 개 연결해도 된다. 다만, 클럭을 400MHz에서 650MHz로 올렸기 때문(첫번째 댓글 참조)에 기존 브리지를 두 개 연결하는 건 오버클럭에 해당되며, 뽑기운이 안 좋으면 정상작동이 잘 안 될 수도 있다. GPU-Z 등의 프로그램에서 high-bandwidth라고 출력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참고로 모양새와 클럭으로 단순 계산한 대역폭은 3.25GB/s 이다.[7] 3-Way/4-Way SLI를 하더라도 일부 벤치마크에서만 지원하며, 게임상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NVIDIA에서 공식적으로 2-Way SLI를 하고 나머지는 PhysX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8] 8500GT 자체에는 SLI브릿지를 장착하는 골드핑거가 없지만 PCI-Express 대역폭만으로 SLI구성이 가능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