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KI

최근 수정 시각:

홈페이지
사운드클라우드[1]
트위터

1. 소개[편집]

일본동인음악 작곡가이자 대표적인 BMS 제작가.[2]

트랜스 계열 BMS를 주로 만들며,[3] 특유의 청량한 멜로디가 특징이다. 이전에도 유명한 BMS 제작자였지만, 국내 BMS계에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계기는 아무래도 SEPIA가 계기인듯. 그만큼 이 제작자의 대표곡으로 손꼽는 곡이다. 이제와서는 BMS쪽에서 한명 꼽아보라면 바로 나오는 인물 수준으로 유명하다.

BMS 사상 최초로 RYUminus와 함께 한일합작 BMS AIR를 만들기도 했다.

수시로 동인앨범등을 내는 편이며 하츠네 미쿠가 나온 후에는 보컬로이드 쪽에도 손을 대서 앨범을 만드는 모양. 경우에 따라 BMS곡은 원곡의 음정을 낮추거나 멜로디를 아예 바꿔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특유의 청량한 스타일과 그다지 맞지 않는다는 평이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음악의 스타일이 비슷하다는, 매너리즘에 빠졌다는 비판이 자주 나오고 있으며,[4] 최근에는 곡 자체의 퀄리티도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곡의 믹싱/마스터링적인 측면에서) 그것 때문인지 그의 BMS는 언제나 완성도가 높은 편이지만 많이 까이는 경향이 있다.[5] 일례로 BMS OF FIGHTERS 2009 참가곡인 BABYLONBGA와 음악적 완성도가 매우 높은 곡이었지만 임프레에 0점을 남긴 사람도 있을 정도.[6] 사실상 현재에는 xi, ginkiha와 더불어 매너리즘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BMS 제작가로 떠올리며 까이는게 일상이다.

BOF2010을 쉬고 Qliphoth라는 곡으로 BOF2011에 참전했는데, 지금까지 그가 보여줬던 스타일과는 다른 분위기를 보여 줘서 호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네임밸류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다시 말하면 SHIKI의 명성이 바래 가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 아닐까. 다만 단순히 곡의 문제가 아니라 1년 전 앨범에 수록된 곡을 냈다는 점과 페이드아웃을 이상한데서 시켰다는 데서도 까였다는 점도 있기는 있다. 게다가 음원의 경우도 차이나는데, BOF에서 투고한 음원이 앨범음원보다 뒤떨어진다는 평도 있었다.

BOFU2015에서 METATRON으로 BOF에 컴백... 했지만, 2009년 이후로는 사실상 BMS활동은 거의 접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BOF2011의 Qilphoth로 참전하였지만 혹평을 받고 이후 BMS계에서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 BOFU2015에서는 SHIKI가 참가한 팀의 주제가 "옛날 BMS 전설 팀"이라는 주제이니 이벤트성으로 참가했고 이후에는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maimai 시리즈Death Scythe, LUCIA로 참여하면서 처음으로 아케이드 리듬게임에 데뷔.

2. 작품 활동[편집]

2.1. 앨범[편집]

SHIKI/앨범 문서 참조.

2.2. BMS[편집]

2.3. CHUNITHM PLUS[편집]

2.4. DJMAX 온라인[편집]

2.5. maimai 시리즈[편집]

2.6. GROOVE COASTER[편집]

  • SETSUNA

  • ENDLESS DREAM -GC Inst Mix-

2.7. BEMANI 시리즈[편집]

2.7.1. 동시 수록곡[편집]

[1] 2014년 7월 21일에 생성. 주로 이전에 수록했던 곡들을 리마스터하여 업로드하고 있다.[2] 인지도는 매우 높지만 그만큼 안티도 많은 BMS 제작자.[3] 사실상 전자음악계에서 말하는 트랜스와는 다른 형태이지만, 표기만은 꿋꿋하게 트랜스를 유지하고 있다.[4] 전자음 + 클래시컬 악기계의 멜로딕 트랜스. 이 스타일은 솔로 3집 Trancer's Doll에서 고착된 듯 하다.[5] 매너리즘에 대한 비판은 2009년부터 상당히 나오게 되었는데, 본격적으로 이렇게 까이는 말이 나온 것은 BOF2008. 2008년 초에 나왔던 Xecus같은 곡은 상당한 호평을 받아 현재는 SHIKI의 명곡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많은데, BOF2008에 나왔던 세 곡의 임프레 평을 보면 어느정도 까이는 글이 있다. 비교적 매너리즘이 상대적으로 덜해서 재평가를 받은 것이다.[6] 사실 이 때부터 매너리즘으로 인해 까이기 시작했다.[7] SHIKI 최고의 대표곡이며 발광 BMS에서도 높은 인기와 최다의 차분 수를 가진 곡.[8] BOF2008 우승곡이며, 매너리즘 직전에 나온 명곡이다.[9] AIR와 함께 그의 이름값을 제대로 하게 해준 만들어준 BMS다. 초대 sen go ku 대회 3위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