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U Ready?

최근 수정 시각:

러블리즈의 음반

파일:러블리즈_로고.png
소녀 3부작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2289906_2_org.jpg
정규 1집
Girls' Invasion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2306957_org.jpg
정규 1집 리패키지
Hi~

미니 1집
Lovelyz8

파일:lvlz_new_trilogy_logo.png
사랑 3부작

미니 2집
A New Trilogy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10041929_500.jpg
정규 2집
R U Ready?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095868.jpg
정규 2집 리패키지
지금, 우리

기타

싱글 1집
Lovelinus

파일:Fall_in_lovelyz_Cover.jpg
미니 3집
Fall in Lovelyz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

R U Ready?[1]

-

OnePiece

2

WoW!

전간디, 김이나

OnePiece

3

Cameo

심은지, 변방의 킥소리

심은지

4

Emotion

SWEETUNE

5

새벽별[2]

장연정

OnePiece

6

첫눈[3]

Razer

Razer, 최문석

7

똑똑

서지음

OnePiece

8

The[4]

SWEETUNE, 민연재

SWEETUNE

9

Night and Day

BEE

10

숨바꼭질

Razer, 류수정[5]

Razer, 톰이랑제리

11

나의 연인[6]

전간디

Mayumi Kojima

양시온

1. 소개2. 음반 구성3. 티저
3.1. 영상3.2. 이미지
4. 뮤직비디오5. 수록곡 평가
5.1. R U Ready?5.2. WoW!5.3. Cameo5.4. Emotion5.5. 새벽별5.6. 첫눈5.7. 똑똑5.8. The5.9. Night and Day5.10. 숨바꼭질5.11. 나의 연인
6. 음반 평가7. 성적
7.1. 음반7.2. 음원
8. 음악 방송 출연
8.1. 음악 방송 순위
9. 트리비아

1. 소개[편집]

2017년 2월 26일 22시에 발매된 걸그룹 러블리즈의 두 번째 정규 앨범. 음원과 음반 유통사가 CJ E&M MUSIC으로 바뀌었다.

2. 음반 구성[편집]

초판 발매 기준으로 기본 엽서 카드 9종(멤버 8종, 단체 1종), 랜덤 엽서 카드 8종 중 1종, 랜덤 포토 카드 18종 중 2종, 포스터 2종 중 1종이 랜덤으로 지급되며 88페이지의 소책자가 포함되어 있다. 참고로 음원이 아닌 앨범을 구매했을시 히든트랙이 존재한다는것이 밝혀졌고 이는 랜덤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데스티니 당시 포카에 포함된 QR코드에 해당 멤버들의 영상이 포함된것보다 향상된 방식이며 약 1분여에 가깝게 히든트랙에 멤버들 목소리로 음악에 대한 이야기등을 들려주는것으로 알려졌다. 앨범을 PC등으로 재생목록을 불러오면 트랙이 27개가 뜨게 되는데 이때 최종27번째 1분여의 트랙이 히든트랙으로 러블리즈 멤버[7]가 앨범소개 및 러블리너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초판이 전부 팔린 이후, 2차로 제작된 앨범들은 히든 트랙이 없다.

결과적으로 랜덤엽서카드도 맞춰야하고, 랜덤 포토 카드도 맞춰야하고, 랜덤 히든트랙도 다 모아야하니, 덕분에 러블리너스들은 유례없는 '트레이드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3. 티저 [편집]

3.1. 영상[편집]

2월 23일 자정
러블리즈(Lovelyz) 2nd Album [R U Ready?] Concept Teaser #1

아티스트

러블리즈

2월 23일 정오

아티스트

러블리즈

2월 24일 [V 최초공개] 러블리즈(Lovelyz) "WoW!" Teaser

2월 24일 정오
러블리즈(Lovelyz) "WoW!" Teaser CJ

아티스트

러블리즈

2월 25일 자정
러블리즈(Lovelyz) "R U Ready?" Album Preview CJ

아티스트

러블리즈

3.2. 이미지[편집]

4. 뮤직비디오[편집]

2월 26일 22시
러블리즈(Lovelyz) "WoW!" MV CJ

아티스트

러블리즈

뮤직비디오나 앨범 개인 티저를 보면 단정하면서도 밝은 색상의 옷을 입고 나왔는데 그 동안 보여줬던 소녀적인 감성과 엉뚱한 이미지 그리고 앞으로의 주된 이미지가 될 성숙한 이미지에서 균형을 맞췄다는 생각이 든다.
여담으로 1분 4초경에 노브레인의 이성우가 나온다.성덕의 클라스는 영원하다.부럽다 게다가 Thanks to에도 언급된다

5. 수록곡 평가[편집]

5.1. R U Ready?[편집]

33초의 연주곡이며 WoW!와 연결된다.

5.2. WoW![편집]

본 앨범의 타이틀곡.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5.3. Cameo[편집]

후렴구부분이 딸리는 WoW! 에 비해 후렴구가 뚜렷하게 느껴진다. '이름은 알까요 나는 까메오 / 잘할 수도 있는데 / 잘하고 싶은 마음만 앞서 / 1 2 3 4 5 6 7 8 NG만 쌓이죠'와 같이 짝사랑하는 관계를 주연과 카메오에 빗댄 가사가 인상적. 가사만 보면 매우 서글픈 상황인데 멜로디는 묘하게 밝다.

이번 앨범을 통틀어 가장 일반적인 걸그룹 노래의 이미지를 가진 곡이며 퀄리티도 좋아서 이 노래를 타이틀로 했어야 했다는 의견도 많았다. 컴백 첫주차 음악방송은 WoW!와 이 곡을 병행해서 돌았다.

5.4. Emotion[편집]

도입부와 후렴의 멜로디 변화가 두드러지는 곡이다.
이별한 뒤에 느끼는 감정들을 표현했는데, 나의 아픔만 생각하느라 널 생각하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과 너와 함께 했던 시간들이 소중했음을 노래하는, 밝은 멜로디와 슬픈 가사가 인상적인 곡이다.
베이비소울의 랩파트가 수록되어 있다.
프리뷰 영상에 담긴 유지애의 "내 쌩각만 했나봐~" 부분이 수많은 러블리너스들의 고막을 자극했다.

5.5. 새벽별[편집]

작정하고 발라드형 보컬 멤버(케이, 진, 베이비소울)이 모여서 부른 발라드로, 어제처럼 굿나잇, 서클로 대표되는 1piece의 고퀄리티 발라드의 계보를 잇는다.아침에 보이지 않는 흰별이라는 가사가 이과적 감성을 자극한다. 이정도면 천체돌인듯? 우주소녀:???

보통 아이돌의 발라드는 그것을 부르는 화자와 가사의 차이가 드러나게 되어 진정성이 없게 들릴 수 있는 케이팝 아이돌의 거의 숙명적 맹점을 이 곡의 가사와 세명의 뛰어난 보컬리스트들은 극복했다.

5.6. 첫눈[편집]

장르는 발라드이며 1월에 열린 단독 콘서트에서 선공개 된 곡이다. 어제처럼 굿나잇과 책갈피의 연장선상에 있는 느낌의 곡이며 가사의 내용으로만 보면 인형과도 꽤나 비슷하다. 첫 눈이 대중매체에선 첫 사랑을 만나는 날로 자주 나오는데 첫 눈과 첫 사랑을 연관 시킨 걸로 보아 아직까진 순수한 소녀의 컨셉을 완전히 버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활동기간 중 타이틀곡인 WoW!를 제외하면 이 앨범 수록곡 중 Cameo와 함께 라이브에서 가장 많이 부른 곡.

러블리즈의 데뷔가 겨울인 것을 생각하면 러블리즈와 러블리너스가 처음 만난 것을 상징하는 것일 수도? 첫 콘서트인 '겨울나라의 러블리즈'도 같은 이유로 명칭을 정한 것이니...[8]

5.7. 똑똑[편집]

러블리즈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 중 소녀적인 감성도 있지만 엉뚱하다는 모습도 있을 것이다. 그 두가지를 모두 엿볼 수 있는 곡이다. 놀이공원, 이별 Chapter1을 이어가는 노래라는 설명이 있는데 비교적 좀 더 밝은 분위기로 진행이 된다. 차라리 이전 앨범의 BeBe가 더 비슷하다

SBS Sports 채널에서 중계한 16~17 챔피언스 리그 16강 유벤투스:FC 포르투 2차전 경기 후 하이라이트 영상에서 BGM으로 깔렸다.(8강)똑똑 이유는 러블리즈가 입고나온 무대의상 중에 유벤투스 유니폼과 비슷한 흑백 줄무늬 의상 때문이라는 것이 유력하다. 따라서 이 곡은 러블리즈 곡 중 최초로 SBS 하이라이트 브금에 깔리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5.8. The[편집]

락이라 볼 수 있을 정도의 락킹한 곡이다. 가사를 보면 느낄 수 있는게 이번 앨범에서 러블리즈의 음악이 추구하는 방향의 변화[9] 즉, 소녀감성의 탈피[10]이다. 가사를 보면 the는 그와 more를 노린 이중적인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동안의 러블리즈의 이미지와 반대되는 파격적인 곡이다 ???:난 둬를 원훼~

5.9. Night and Day[편집]

인피니트의 '태풍(THE EYE)' 작곡가인 알파벳의 BEE 작사/작곡.러블리즈 역대 수록곡 중에서도 수위급으로 우울한 멜로디와 가사를 자랑한다. 도입부의 멜로디가 노트르담 드 파리의 히트넘버인 '대성당들의 시대'와 비슷하다는 의견이 있다. [류수정]이 앨범 중 가장 좋아하는 곡이라고 밝혔다.

이번 앨범에서 팬들에게 인기가 많은 곡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으며, 러블리즈가 라디오 방송에 출연했을때 이곡을 특히 추천하는 경우도 종종 보였다.

5.10. 숨바꼭질[편집]

뮤지컬 분위기를 내는, 마치 콘서트의 마지막을 장식할 것 같은 곡이다. 멤버 류수정이 작사에 참여했다. 수줍은 마음에 좋아하는 사람의 앞에서 자신을 숨기지만, 언젠가 찾아주길 바라는 모순된 마음을 숨바꼭질로 표현한 노래이다. 가사적인 측면에서는 수많은 청순 아이돌들의 노래에서 여러번 불렸을 법한 내용이지만, 표현하는 주체가 청순 아이돌 중에서도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가진 러블리즈이기에, 그리고 올해 21살이 되는 풋풋한 류수정의 마음을 담았기에 가사의 감성이 더 잘 전달되는 듯 하다.

[톰이랑 제리]의 스트링 편곡에 따라 국내 최고의 스트링 세션인 [융스트링]이 참여해 이미 흔한 아이돌 음반 수준을 뛰어넘는 본작에 되돌릴 수 없는 가치를 더하고 있다. 류수정이 참여한 가사의 내용과 멜로디 그리고 스트링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때로는 멤버들의 보컬을 폭 넓게 감싸고 때로는 강아지 처럼 따라가는 국내 가요 사상 최고 수준의 오케스트라 편곡이다. 2017년 여름 콘서트인 Alwayz는 풀밴드 연주로 진행되었는데 이곡은 아쉽게도 오케스트라를 키보드로 연주해 들려주는 무리수를 선택하는 대신 유일하게 신곡 앨범 중 세트 리스트에서 빠지게 된다. 오케스트라를 뺀 버전으로 연습을 했던 사실은 밴드 소개 부분에서 키보드 주자의 소개 때 이 곡을 연주해 주며 멤버들이 짧게 나마 불러 준 것으로 인해 확인 되었다.

멜로디적인 측면에서는 브라스 악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청량감을 느낄 수 있게 한 것이 가장 두드러진다. 많은 아이돌들이 시도했던, 도입부는 잔잔하고 후렴에서 세션을 집중하는 곡으로, 마지막 후렴의 일렉기타는 바로 앞부분에서 세션을 줄이고 보컬을 강조한 뒤에 강렬하게 등장하는데, 곡의 대미를 장식하는 훌륭한 삽입인듯 하다. 구성적인 측면에서는 다른 수록곡들처럼 멤버들의 성장한 가창력을 보여주기 보다는 이전 앨범의 곡들 처럼 후렴을 케이와 진이 담당하고 그 앞은 베이비소울/수정 이 도입부와 후렴을 연결하고, 요소요소마다 나머지 멤버들이 채워주는 형태를 띄는데, 믿고 들을 수 있는, 안정감을 주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보컬적인 부분에서 인상적인 것은 후렴에서 케이와 진이 사용하는 가성인데, 이전 곡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가성을 그저 진성을 사용해 부르면 어색할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닌 가성으로만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을 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을 숨기고 있지만 언젠가 내 마음을 알게 될 때까지 기다린다는 슬프면서도 설레임을 담은 감성을 가성으로 훌륭하게 표현해냈다. 두번째는 하이라이트부분에서 들을 수 있는 이미주의 비브라토이다. 이전까지 들을 수 있었던 이미주의 비브라토는 호흡으로 넣는 형태였는데, 숨바꼭질에서는 성대 비브라토를 하는 것 같다. 비브라토의 주 사용목적은 목소리를 악기처럼 사용해 곡을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인데, 이전에는 ㅎ발음과 맞물려 어설프고 불안하게 들렸다면, 숨바꼭질에서 들려주는 비브라토는 주 목적에 부합되도록 깔끔하게 잘 사용했다. 다른 수록곡 The와 함께 미주의 성장을 느낄 수 있는 곡이 될 듯 하다.

5.11. 나의 연인[편집]

일본의 싱어 송라이터 코지마 마유미(小島麻由美)의 '私の恋人(나의 연인)'의 번안곡이다. 아이돌 음악에선 흔히 볼 수 없는 보사노바풍의 곡이다. 편곡과 번안을 거쳐서 원곡과 느낌이 좀 다른데 원곡의 화자는 댄스파티라는 일상생활에 지쳐 어디라도 가고 싶다는 마음을 조금 무미건조하게 읇조리는데 비해 러블리즈의 번안곡은 사랑스런 두 연인이 함께 춤추면서 사랑을 속삭이는 밝은 느낌이다. 원곡은 기본 비트를 기타로 진행, 첼로 등의 악기가 단음으로 베이스를 넣는 방식이라 (나머지 악기들은 애드리브를 넣는 경우가 많다) 곡 분위기가 가라앉는 데 비해, 번안곡은 베이스 또한 기본 비트를 따라가도록 보강, 보컬 멜로디를 비브라폰으로 채워 리듬감이 느껴지게 편곡한 게 이유인 듯하다.

2017년 여름 콘서트 Alwayz에서는 [인형]의 편곡과 이어지는 오르골 연주의 뒤어 [나의 연인]이 이어지는 구성을 보여주며 서지수는 이 사실을 직접 설명해 줬다.

반복되는 가사로만 되어있다. 그 중 '너는 나의 귀여운 작은 연인'이라는 가사가 있는데, 유지애는 '연인'이라는 단어를 연음화시켜 [여닌]으로, 서지수는 한 음절씩 끊어서 [연인]으로 발음한다.

아이엠낫의 멤버 양시온은 이 끊임 없는 가사의 반복의 가운데 점점 사랑의 깊은 미궁으로 빠져드는 듯한 편곡을 통해 러블리즈의 곡들이 가진 스펙트럼 중 몽환적인 사랑의 성격을 완성시키고 있다.

6. 음반 평가[편집]

그 동안 러블리즈의 음악을 통해 보여줬던 이미지[11]들을 좋아하는 팬들한테 어떻게 효과적이고 확실하게 어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윤상과 울림 Ent.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 앨범이다. 전체적인 앨범의 구성을 살펴보면 멤버들의 성장한 실력들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의 답을 유닛곡 수록으로 보여주려 한 듯 하다.

첫째로는 이미 완성된 보컬이지만 그룹활동의 특성상 충분한 파트를 부르지 못해 실력이 잘 드러나지 않았던 베이비소울과 진, 그리고 케이는 새벽별에서 자신들의 가창력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거기에 가장 성장을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는 멤버들을 묶었다. 바로 이미주, 류수정, 정예인. 수록곡 The에서는 기존 러블리즈의 색깔과는 많이 다른 락킹한 목소리를 보여주었는데, 발음에서 지적을 받았던 이미주는 ㅎ발음이 많이 빠진 것을 알 수 있고, 고음에서 가성을 많이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류수정은 현재 나온 곡들 중 진성으로는 가장 높은 음을 시원하게 불러주었다. 마지막으로 정예인은 발성이 매우 좋아졌고 탄탄해진 발성을 바탕으로 비브라토도 활용하는 등 자신이 보컬로서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마지막으로 팀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매력적인 목소리의 유지애와 서지수. 나의 연인을 들어보면 이 두 멤버를 함께 노래하게 한 소속사의 의도를 알 수 있는데, 보사노바 풍의 멜로디에 풋풋한 유지애와 서지수의 목소리를 더함으로서 가사와 멜로디의 서정성을 극대화 시키고 있으며, 지나치게 꾸며 부르는 것이 아닌 본래의 목소리를 내는 법을 이제는 확실히 알고 있다는 것[12]또한 보여주고 있다.

이 앨범의 수록곡들의 이미지들은 러블리즈의 선배 그룹들에 의해 언젠가 시도 되었던 것 같으면서도 품질 측면에서는 전혀 다른 차원을 보여준다. 러블리즈의 음반들이 가진 가치 중 하나는 편곡, 세션, 믹싱, 마스터링 측면에서 그동안 국내 기획사와 뮤지션들에 의해 만들어진 전형적인 여자 아이돌스러운 곡들이 '아이돌 음악이니까 여기까지만 하자'라는 대중의 인식과 결합하여 비교적 저렴한 과정과 비용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 리스너들의 고급스런 음악적 경험과는 처음부터 차이를 두고 시작하는 고질적 병폐를 혁신하고 있는데 있다.

러블리즈와 [OnePiece]가 데뷔 때 부터 줄기차게 밀어 붙이고 있는 '아이돌 음악의 수준을 뛰어 넘어 세심하게 다듬어진 최고 완성도의 앨범으로 승부하는 전략'은 이 앨범의 리패키지 앨범인 정규2집 리패키지 [지금, 우리]의 동명 타이틀 곡이 음방 첫 1위를 차지하며 대중성 측면에서도 비로소 의미있는 성공을 이뤄냈다는 데서 가요사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7. 성적[편집]

7.1. 음반[편집]

한터차트 기준 초동 판매량

날짜

판매 장수

비고

2월 27일(1일 차)

4,2xx 장

발매 시작

2월 28일(2일 차)

3,3xx 장

영등포 팬 사인회
수원 팬 싸인회
앨범 구매 기간

3월 01일(3일 차)

1,1xx 장[13]

영등포 팬 사인회
수원 팬 싸인회
앨범 구매 기간

3월 02일(4일 차)

6,8xx 장

영등포 팬 사인회
수원 팬 싸인회
신촌 팬 싸인회
앨범 구매 기간

3월 03일(5일 차)

6,1xx 장

수원 팬 싸인회
신촌 팬 싸인회
용산 팬 싸인회
앨범 구매 기간

3월 04일(6일 차)

1,9xx 장

신촌 팬 싸인회
용산 팬 싸인회
앨범 구매 기간

3월 05일(7일 차)

8xx 장

용산 팬 싸인회
앨범 구매 기간

누적 판매량

24,5xx 장

역대 여가수 앨범 초동 32위

러블리즈 역대급 초동

음반 판매량에선 상당히 고무적이다. 이전 데스트니 앨범의 초동판매가 첫날 3천여장, 둘째날 1천4백여장 정도로 합쳐서 4천4백여장정도 이였다면, 이번 신보의 초동판매는 첫날 42xx장, 둘째날 33xx장으로 7500장이 넘은 수치다. 이는 열혈 러블리너스로 대변되는 코어팬층이 증가했다는 해석이 된다. 이게다 겨나럽 콘서트 막콘의 힘러블리즈의 가장 큰 하드코어팬층이라 볼 수 있는 러블리즈 갤의 경우 신보를 50장이나 산 갤러가 개념글에 올라갈 정도다.

앨범 발매 4일차, 무려 6800장 이상이라는 판매량을 올리면서 초동 일간 판매량 기록을 갱신하였다! 4일차 판매량이 대박이 나면서, 지난 앨범 초동을 4일만에 5000장 이상 뛰어넘게 되었다. 공백기가 10개월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팬덤 유실은 커녕 보다 막대한 팬심과 재력(...)을 과시하며 아재리너스의 저력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음원이 별거나? 우린 음반으로 승부한다! 4일차의 대박으로, 초동 2만장도 더 이상 꿈이 아니게 되었다. 초동 2만장을 달성하게 되면, Lovelyz8 앨범 초동의 500%를 뛰어넘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이미 앨범판매론 아츄를 이겼다. WOW!

결국 앨범 판매 5일차인 3월 3일 17시 30분 경, 초동 2만장을 돌파했다! 이 정도 초동이면 흔히 말하는 대세걸그룹 축에 꼈다는 소리다.사실 음악방송 1위를 못했을 뿐이지 화제성으로만 따진다면 1군 걸그룹이 된지 오래다 2017년 5월 16일 더쇼 1위를 하면서 음방도 1위를 했다.

3월 4일 18시 07분, 초동 판매량이 23,000장을 돌파하였다.

3월 5일, 최종적으로 초동 판매량 24,500여 장으로 마무리하며 전 앨범 대비 약 2.5배 정도 판매량이 대폭 늘었으며 역대 여가수 앨범 초동 순위 32위에 올랐다.

45,400여 장으로 가온 2017 상반기 결산 앨범 차트 30위에 올랐다.

7.2. 음원[편집]

WoW! 가온 디지털 차트 순위

2017년

9주차

12위

NEW

10주차

31위

▼19

11주차

55위

▼24

12주차

83위

▼28

13주차

98위

▼15

차트 아웃

역대급 초동과 대조되는 잠잠한 음원성적
분발이 필요합니다 러블리너스!!

음원공개 당일. 11시 실시간차트에서 엠넷 1위, 지니 2위, 올레뮤직 2위, 네이버뮤직 3위, 벅스 3위, 멜론 17위, 소리바다 17위, 몽키3 25위로 차트개혁으로 혼란스러웠던 상황을 생각하면, 비교적 안정적으로 차트 진입했다. 'WoW!'항목에 나왔듯이, 엠넷 0시 차트와 네이버뮤직 1시차트에서도 1위를 기록. 애매했던 타이틀곡 분위기와는 달리 나름 순항하고 있다.

문제는 멜론차트. 12시 차트에서 러블리즈의 'WoW!'가 사라졌었다.[14] 이른바 차트순위 실종사건. 차트개혁은 다른 음원사이트에서도 했는데, 멜론에서만 특이하게도 차트에서 없는 곡 취급을 당했다는 점에서 배급사를 기존의 로엔에서 CJ로 바꾼 것에 대한 로엔의 보복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었다. 차트 20위 곡이 비어있는걸로 봐서, 'WoW!'가 20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다행스럽게도 1시 순위에는 차트시스템 오류가 해결되어 18위로 재진입했다. 관련기사 이후 멜론에서 처음에는 단순 오류라고 입장을 표명했지만, 결국 시스템상의 문제였다고 번복했다. 울림은 이에 제작사를 통해 멜론에 항의를 했고 멜론의 사과를 받았다.그게 다다.

2017년 2월 27일자 기준으로, 올레뮤직 누적 9시간, 네이버뮤직 누적 4시간, 엠넷 누적 2시간동안 1위를 기록하였다. 2017년 3월 3일기준, 대부분의 실시간 차트에서 27일 이후로 60위~90위 사이를 유지하고있다. 5개차트에서 매일매일 널뛰기 등락을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지니와 엠넷차트가 그렇다. 여-급식-덕의 활약이 넘치는(?) 심야-새벽시간때에서 낙폭이 심하며, 지니 같은 경우에는 순간이지만 차트아웃을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침이 되면 사정이 달라지는데, 출근후 아재리너스들이 스밍을 돌리고,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못 쓰는 경우가 많아 순위가 반등되는 경우가 많다.낮이밤저?? 하여간 러블리즈 갤러리를 필두로 한 소수의 코어팬덤을 중심으로 차트인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뒤 주간아이돌, 싱데렐라,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비롯 활발한 활동을 하였으나 순위는 여전히 70위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신곡이 쏟아지고, 방송으로 인한 상승효과가 끝나면서 기존 추이랑 유사해졌다. 다행인것은 이번주 신곡에 밀려 차트아웃될거라는 우려와 달리 방송출연이라는 긍정적 효과랑 서로 충돌하면서 기존 순위와 큰 차이가 생기지 않았다는 점이다.

8. 음악 방송 출연[편집]

정예인이 연습도중 발생한 발목부상으로 인해 2일 엠 카운트 다운부터 5일 인기가요까지 컴백 첫주 음방을 모두 불참했다. 부상 이후 촬영된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도 안무 무대는 빠졌다. 약 3주간 예인이 참여한 Wow 안무는 컴백 후 첫 출연이었던 주간 아이돌이 전부였다. 이후 정예인이 3월 23일 목요일 엠 카운트 다운에서 드디어!!! 복귀했다. 특히 이번 활동에는 더쇼랑 쇼챔피언 출연이 없었다.

방송일

녹화일

방송사

방송명

비고

3월 2일

사전 녹화

Mnet

엠 카운트다운

Cameo[15]
WoW!

컴백 무대
예인 불참

3월 3일

사전 녹화

KBS 2TV

뮤직뱅크

Cameo[16]
WoW!

컴백 무대
예인 불참

3월 4일

사전 녹화

MBC

음악중심

Cameo[17]
WoW!

컴백 무대
예인 불참

3월 5일

사전 녹화

SBS

인기가요

Cameo[18]
WoW!

컴백 무대
예인 불참

3월 9일

사전 녹화

Mnet

엠 카운트다운

WoW!

예인 불참

3월 12일

사전 녹화

SBS

인기가요

WoW!

예인 불참

3월 16일

사전 녹화

Mnet

엠 카운트다운

WoW!

예인 불참

3월 17일

사전 녹화

KBS 2TV

뮤직뱅크

WoW!

3월 10일 녹화분[19]
예인 불참

3월 17일

사전 녹화

Arirang TV

Simply K-Pop

Cameo
WoW!

예인 불참

3월 18일

사전 녹화

MBC

음악중심

WoW!

3월 11일 녹화분[20]
예인 불참

3월 23일

생방송

Mnet

엠 카운트다운

WoW!

예인 복귀

3월 24일

생방송

KBS 2TV

뮤직뱅크

WoW!

3월 24일

사전 녹화

Arirang TV

Simply K-Pop

WoW!

예인 불참[21]

3월 25일

생방송

MBC

음악중심

WoW!

3월 26일

생방송

SBS

인기가요

WoW!

4월 2일

생방송

SBS

인기가요

WoW!

4월 6일

생방송

Mnet

엠 카운트다운

WoW!

4월 7일

생방송

KBS 2TV

뮤직뱅크

WoW!

4월 8일

생방송

MBC

음악중심

WoW!

4월 9일

생방송

SBS

인기가요

WoW!

8.1. 음악 방송 순위[편집]

이번 활동에서는 SBS MTV 더 쇼MBC 뮤직쇼 챔피언에 참여하지 않았다. 정예인의 부상 등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 활동 4주차, 거의 막바지에 접어든 상황에서 두 프로그램에 뒤늦게 출연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방송사

방송명

집계 범위

순위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5주차

Mnet

엠 카운트다운

50위

4위

5위

4위

8위

8위

KBS 2TV

뮤직뱅크

50위

4위

5위

15위

22위

25위

SBS

SBS 인기가요

30위[22]

17위

9. 트리비아[편집]

공개방송 현장에서 미공개 인화사진을 배부하는데 이때 QR코드가 있는 인화사진이 일부 배부될 예정이다. 공개방송 이벤트로 진행되는 인화사진 배포 이벤트인데 데스티니 때와 같이 QR코드가 있는 인화사진을 획득할 경우 멤버별 뮤직비디오 비하인드 영상을 볼 수 있다고 한다.[23]

[1] 인트로.[2] Babysoul, Kei, JIN이 부른 곡이다.[3] 겨울나라의 러블리즈 콘서트에서 공개한 곡이다.[4] 이미주, 류수정, 정예인이 부른 곡.[5] 류수정이 처음으로 작사에 참여했다. 러블리즈(Lovelyz) 빵떡아 저작권 길만 걷자.[6] 유지애, 서지수가 부른 곡.[7] 랜덤이다. 8명 중 한 명인 듯하다.[8] 하지만 러블리즈의 공식(?)적인 팬송은 그대에게이다. 애초에 그대에게는 팬들에게 바치는 노래라고 멤버들이 이야기했고(마침 이 곡이 수록된 싱글 앨범 제목도 Lovelinus이다.),러블리너스에게도 Alwayz 엥콜 때 이 노래를 때창하는 등 이 노래가 가지는 상징성이 너무 커서 첫눈을 팬송으로 삼기에는 무리가 있다. [9] 내용 자체에 처연함이 들어가야만 하는 발라드 넘버는 제외[10] 이전의 노래들에서 보여줬던 것과 다르게 가사의 화자는 자신이 사랑하는 대상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것을 넘어서 키스를 요구하고 있다.[11] 순수한 소녀의 이미지, 엉뚱한 이미지, 윤상표 발라드, 데스티니에서 보여준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이미지 등등[12]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노래를 잘한다는게 음이 높이 올라가는 것이 아닌 자신의 음역대 내에서 곡의 느낌에 따라 맞춰 노래하는 것인데 그렇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13] 휴일이라 온라인 판매량은 집계되지 않았다.[14] 'WoW!'뿐만이 아니라 차트에 있던 다른 수록곡들도 같이 사라졌다[15] 1절 이후 2절을 건너뛰고 후반부 파트만 나왔다.[16] 유일하게 완창했다. 수신료의 가치[17] 1절과 마지막 후렴부분만 나갔다.[18] 1절만 나갔다.[19] 박근혜대통령 탄핵심판으로 인해 결방 방송분을 방송함.[20] 박근혜대통령 탄핵심판으로 인해 결방 방송분을 방송함[21] 합류 전 녹화방송이었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22] 방송에는 50위까지 발표된다.[23] 멤버는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