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WWE의 PPV에 대해서는 WWE 배틀그라운드 문서를, beatmania IIDX의 수록곡에 대해서는 Battleground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배틀그라운드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파일:배틀그라운드포스터.jpg

개발

PUBG주식회사[1]

유통

글로벌: 스팀
XBOX: 마이크로소프트[2]
한국: 카카오게임즈
중국: 텐센트
일본: DMM

플랫폼

파일:윈도우.png / 파일:XB1.png[3]

엔진

언리얼 엔진 4

발매일

얼리 액세스: 2017년 3월 24일
카카오 서버: 2017년 11월 14일
XBOX ONE: 2017년 12월 12일
정식 발매: 2017년 12월 21일[4]

장르

MMO 슈팅[5]

등급

북미

T(13세 이상)[6]

유럽

16(16세 이상)[7]

호주[8]

MA 15+ RESTRICTED(15세 이상 제한)[9]

독일

18(18세 이상)[10]

대한민국

청소년 이용불가[11]

15세 이용가(카카오 전용)[12]

대만

輔15級(15세 이상)[13]

일본

D(17세 이상)[14]

링크

홈페이지, 카카오게임즈 PUBG,
공식 포럼(영문), 파일:NAVER_CAFE_LOGO.png,
파일:페이스북 앱로고.png(글로벌한국한국 카카오), 파일:트위터 로고.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글로벌/한국)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작

21회
HIT

22회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23회 (미정)

1. 개요2. 개발 과정
2.1. 게임 이름의 Playerunknown
3. 요구 사양4. 플레이 정보5. 흥행
5.1. 한국5.2. 일본5.3. 중국
6. 평가
6.1. 정식 출시 이전6.2. 정식 출시 이후6.3. 국산 게임 여부6.4. 블루홀
7. Game of the Year
7.1. 긍정적인 입장7.2. 부정적인 입장7.3. 결과
8. e스포츠
8.1. 프로 팀 창단8.2. 대회
9. 기타
9.1. 개인 방송
10. 모바일 버전11. 플레이 가능 PC방12. 카카오게임즈 퍼블리싱13. 패치노트14. 문제점15. 사건사고

1. 개요[편집]

블루홀의 자회사인 PUBG주식회사(舊 블루홀 지노게임즈)에서 개발한 MMO 슈팅 게임이다. 게임플레이 형식은 브렌던 그린(Brendan Greene, 일명 PLAYERUNKNOWN)이 이전에 제작했던 ARMA 3모드 'PLAYERUNKNOWN'S Battle Royale'에 기반하여, 일개 게임의 모드에 그치지 않고 스탠드얼론으로 제작된 작품이다. 최대 100명의 인원이 무기와 탈것을 활용해 벌이는 배틀로얄 게임으로, 방대한 오픈 월드 맵에서 물품을 얻고 다양한 전략을 이용해 싸우면서 최후의 1인 혹은 1팀을 가려내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스팀을 통해 전세계 동시 출시를 하였다.

경쟁작으로는 1년 전에 출시된 H1Z1와 17년 9월 27일에 나온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모드가 있지만, H1Z1와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모드는 ARMA 3의 배틀로얄 MOD를 간략화하고 축소한 캐주얼 게임인 반면에 배틀그라운드는 ARMA 3의 배틀로얄 MOD를 보완하고 더욱 완전하게 구현한 게임이라는 차이가 있다.

2. 개발 과정[편집]

배틀그라운드는 블루홀에 의하여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에 대한 비전이 궁극적으로 실현된 작품이다. 그래서 배틀그라운드는 Creative Director(총감독)이자 Lead Designer(총괄 기획자)인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 작품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15]

브렌던 그린의 첫 작품이자, 2013년에 ARMA 2의 인기있는 모드 DayZ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DayZ: 헝거 게임즈 모드(DayZ: Battle Royale로도 불린다.)로부터 배틀로얄 장르가 시작되었다. 비록 당시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기에 장르로서 의미는 없었지만, 배틀그라운드의 전신인 DayZ: 헝거 게임즈의 개발 당시 브렌던 그린의 아이디어들을 확인할 수 있다.

  • DayZ: 헝거 게임즈 개발 당시 DayZ는 현실적인 군사 시뮬레이션과 개방형 게임 플레이로 유명했는데, 그는 다른 멀티플레이 FPS 게임들도 플레이했으며 여기서 대부분의 게임들이 맵이 작고 기억하기 쉬운 탓에 너무 많은 반복 플레이를 유발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그는 무작위적인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서 플레이어간의 행동을 알지 못하게 하여 높은 수준의 재생산성을 꾀하는 모드를 제작하기로 한다. 그래서 쉽게 암기할 수 없는 방대한 맵과 무작위로 아이템이 배치된 DayZ를 기반으로 배틀로얄을 제작했다.

  • DayZ의 트위치TV유튜브 스트리머들이 몇 명만 생존할 때까지 전투를 벌이는 데스매치 이벤트 Survivor GameZ에 영감을 얻어 스트리머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Survivor GameZ와 비슷한 게임 모드를 만들고 싶어했다.

  • 배그뿐만 아니라 전신인 DayZ: 헝거 게임즈 모드까지 영화 배틀로얄(2000년 작)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실 모드 제작 처음에는 소설 헝거 게임을 모델로 만드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었다.# 하지만, 중앙 위치에서 무기를 비축하려하는 소설과 다르게 무기를 퍼뜨려서 플레이어가 생존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얻게 하고 플레이어를 맵 곳곳에 골고루 흩어지게 할 수 있게 되었다. 건물이 많은 대도시는 충분한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사람이 많이 몰려 위험하고 한적한 곳은 안전하지만 아이템을 얻기 어려운 지형적 밸런스도 생겼다.

  • 영화 배틀로얄(2000년 작)에서 나온 사각형의 안전지대를 게임에서 구현하고 싶었지만, 코딩에 대한 경험부족으로 대신 원형 안전 구역을 만들었다. 그런데 오히려 유저들은 이러한 원형 구역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DayZ가 자체 독립 타이틀이 되었을 때, 사람들은 배틀로얄 모드의 ARMA 2 버전에 대한 관심이 감소되었고, 브렌던 그린은 ARMA 3의 모드로 바꿔 개발하였다. 모드의 타이틀은 'PLAYERUNKNOWN'S Battle Royale'이며, 배틀로얄 게임 장르의 기반을 정립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로서 브렌던 그린은 배틀로얄 장르의 선구자로 각광을 받게 되었고, 배틀그라운드에서 아래와 같은 아이디어들을 볼 수 있게 되었다.[16]('PLAYERUNKNOWN'S Battle Royale' 게임 동영상 참고.)

  • 공터에 모든 플레이어들이 대기하고 있다가 강제 고공낙하 및 낙하산 투입으로 시작된다. (현재는 PUBG와 같이 수송기를 타고가다가 내릴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었음)

  • 특정 구역에 포격이 일어난다.

반면 블루홀의 부사장이자, 배틀그라운드의 Executive Producer(제작책임자)인 김창한 PD는 데빌리언 모바일 버전의 제작자로 참여하고 있었고, 데빌리언을 개발하던 지노게임즈가 2015년 1월에 유통사인 블루홀에게 인수되었다. 그로 인하여 지노게임즈는 블루홀의 산하 개발조직이 된다. 김창한 PD는 다른 팀들과 다른 스튜디오들을 돌아보며, 한국의 게임 산업이 모바일 게임에만 치중된 것을 깨닫게 되고 PC 게임 개발로 전향하였다. 게다가 DayZ가 나왔을 당시에 세션 기반 서바이벌 게임이나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 장르를 만들고 싶어했으나, 당시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장르로서 실현시키지 못했다[17]는 점을 생각해내었다. 그리하여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다는 기회임을 직감하였다고 한다.

개발비화에 따르면, 당시 소규모에다가 아직 승인도 나지 않은 프로젝트였던 만큼 담당 PD가 누구인지가 중요했었는데, 김창한 PD가 맡게 되어 회사의 기대치가 낮은 편이었다. 그럼에도 팀이 전부 10년 넘게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여러 번의 실패를 통해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개발을 시작하는 등의 열정을 보였다. 게다가 신규 IP에 도전한다는 점과 원했던 프로젝트, 그리고 낮은 기대치만큼 부담이 적었다. 다만 크게 3가지의 문제들이 있었다.

가보지 않은 길을 간다는 것, 프로젝트 기간에 개발을 맞추는 것, 오픈 월드를 구현하고 다양한 플레이를 담아야 하는 만큼 많은 시간과 비용, 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큰 유통 채널인 스팀과 서버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 아마존 웹 서비스, 게임계에서 널리 쓰이는 범용 엔진인 언리얼 엔진 4를 사용하여 해당 문제들을 하나씩 극복해 나갔다.

기획안 승인이 나기 전에 개발환경을 구축과 함께 큰 틀을 짜가며 연습하는 것을 목표로 경영진에게 승인을 받기 위한 발표용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졌는데, 당시 신선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배틀로얄 장르에 접목시키려 했으나, 경영진의 승인과정에서 거절되었다. 그리고 제시한 목표는 핵심인 배틀로얄에 집중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승인에 대한 조건부로 제시된 사항이 있는데, 당시 배틀로얄의 원작자인 브렌던 그린의 영입이다. 이에 김창한 PD는 그에게 지난 10년간 본인이 만들고 싶던 배틀로얄에 대한 기획을 정리하여 보내게 되었다. 이전에 'PLAYERUNKNOWN'S Battle Royale' 모드의 흥행 이후, 소니 온라인 엔터테인먼트(현 Daybreak Game Company)가 브렌던 그린의 작업에 관심을 갖게 되어 H1Z1의 개발을 맡을 컨설턴트로 데려갔고, 배틀로얄에 대한 아이디어를 라이센스로 구입하였다. 2016년 2월 소니 온라인(Sony Online)은 브렌던 그린과의 계약 기간이 종료된 시점에서 H1Z1를 생존게임(H1Z1: Just Survive)과 배틀로얄(H1Z1: King of the Kill)로 분리시켰는데, 이때 브렌던 그린은 김창한 PD에게서 초청 메일을 받게 된 것이다.[18]

브렌던 그린은 자신이 받은 메일의 내용을 밝혔다.

I have an idea for a battle royale game. I've wanted to make one myself for about ten years and I saw what you did with Arma 3 and H1Z1, I loved it. Would you be interested in coming out here, talking to us, and working on your vision of a battle royale game?
(나는 배틀로얄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 10년 동안 스스로가 원했던 것을 만들고 싶었다. 당신이 ARMA 3와 H1Z1에서 한 것을 유심히 보았고 마음에 든다. 혹시 여기로 와서 배틀로얄 게임에 대한 당신의 비전을 위해 우리와 함께 일하지 않겠는가?)

브렌던 그린은 기획이 담긴 위의 메일을 받고 다음 주에 바로 한국에 와서 1주간 브렌던 그린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여주며 블루홀과 계약을 맺었다. 약 2-3주 뒤에 브렌던 그린은 Creative Director로서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고 이에 브렌던 그린을 중심으로 배틀그라운드의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었다. 브렌던 그린의 인터뷰에 따르면 개발이 자율적이라서 개발을 해놓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쓰기만 하면 되었으며 경영진에 대한 간섭이 전혀 없었다고 한다. 이를 볼 때, 경영진은 개발에서 손을 떼어 브렌던 그린에게 감독으로서의 개발의 전권을 맡기고 있는 것과 다름없어 보인다. 더 나아가 감독과 제작사 간의 연결고리인 제작자(김창한 PD)는 감독의 기획 및 디자인과 의향에 반대되는 기획으로 내세우거나 간섭하지 않고 감독을 기반으로 함께 개발에 참여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알파 테스트는 2016년 11월부터 12월 4주까지 북미에서 진행되었으며, 2017년 2월부터 3월 발매 직전까지 베타테스트가 진행되었다.[19]

2.1. 게임 이름의 Playerunknown[편집]

게임 이름에 붙어있는 Playerunknown은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자이자 감독인 브렌던 그린(Brendan Greene)의 닉네임이다. 문명 시리즈레인보우 식스 시리즈처럼 게임의 핵심 개발자이자 전반적인 공헌을 한 인물로서 타이틀에 그의 이름이 들어간 것이다. 그래서 해외에서는 우선적으로 'Playerunknown의 게임'으로 인식된다. 게다가 게임 자체가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 두 번째 작품인 ARMA 3의 모드 'PLAYERUNKNOWN'S Battle Royale'을 그대로 정식출품한 것과 다를게 없기에 ARMA 3를 접해본 유저들과 해외유저들 간에서는 '브렌던 그린의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에선 'Playerunknown'이 유저들을 지칭한다고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하다. 하필 게임 이름을 장르에 맞게 콩글리시로 번역하면 '정체불명 선수들의 전장터'이다. 장르상 플레이어들 서로가 누구인지도 잘 모르는 만큼 너무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그러나 정확한 번역으로는 Playerunknown의 배틀그라운드가 맞다. 만약 '선수불명의 전장터'로 번역되려면 "Unknown Players' Battlegrounds"라고 해야 한다. 한 예로 문명에서 시드 마이어를 소개하는 포스트에 댓글로 이와 같은 사실을 말하자 브렌던 그린의 게임이란 해석도 없이 덧글로 부정할 정도이고 수많은 비공감이 찍혀 다른 댓글들에 묻혀버렸다. 이것으로 보아 아직까지는'Playerunknown'이 무엇을 뜻하는지 세부 사항까지는 모르는 사람들이 다수 존재하는 듯하다. 그나마 해외에선 브렌던 그린을 모르더라도 문법에 의하여 Playerunknown의 배틀그라운드라고 Playerunknown의 게임이라 인지는 한다.

브렌던 그린은 영어가 가능한 아일랜드인으로서, 평소에는 영어권 포럼에서 들어오는 의견을 받고 유저들과 소통을 하면서 블루홀에게 의견 등을 전달해주는 역할도 수행 중이다. 최근에는 트위터나 영어권 공식 디스코드에서 유난스럽게 입방정을 떠는 바람에 해외 포럼에서 태도 문제가 대두되곤 했는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사건사고 문단에 들어가 있다. 결국 4번째 월간 업데이트 패치 내역에 많은 것을 배웠고 앞으로는 더 성숙한 모습을 보이겠다며 공식 사과함으로써 일단락됐다.

해외에서는 주로 Playerunknown은 컨텐츠를 만들고 컨텐츠 간의 균형을 맞추는 감독으로 생각하는 반면에, 이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곳은 블루홀로 따로 인식하고 있기는 한다. 앞서 위 문단에 해외에서는 감독인 브렌던 그린의 게임으로 인식된다 하였지만, 반면에 개발사인 블루홀 또한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할 만큼 무명인 것은 아니다. H1Z1을 즐기는 사람들이 Daybreak라는 개발사 또한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블루홀도 게임 상태가 좋지 않으면 Butthole, Blueball, Asshole 등으로 불명예스럽게 불리우는 해외 밈이 있다. 아직까지 게임이 안정적인 편은 아닌지라, 서버 상태가 좋지 않다거나 업데이트 이후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블루홀이라 확실하게 언급하며 이것들을 고쳐달라고 포럼에서 요구하는 편이다. 버그나 심각한 문제들을 고쳤을 경우에도 블루홀에게 열일 해줘서 고맙다는 긍정적인 글들이 올라오곤 한다.

개발자의 닉네임이 게임 이름, 더 나아가 개발사 이름에까지 들어가게 되었기 때문에 만약 PLAYERUNKNOWN이 블루홀을 이탈하게 된다면 상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매우 애매해진다. 일례로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톰 클랜시가 2013년 사후에도 톰 클랜시의 이름이 붙은 채로 게임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상표 계약으로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3. 요구 사양[편집]

시스템 최소 요구 사양

OS

64-bit Windows 7, 8.1, 10

CPU

Intel Core i3-4340
AMD FX-6300

RAM

6 GB

VGA

NVIDIA GeForce GTX 660 2GB
AMD Radeon HD 7850 2GB

요구 사양이 꽤 높은 편인데 그래픽에 비해 최적화가 좋지 않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때 DirectX 11을 지원하는 단일 GPU 중 플래그쉽 모델이었던 지포스 GTX 580이 요구 사양 턱걸이에 가까울 정도. 그런데 저 위에 나열된 요구 사양을 맞춰도 프레임이 다소 낮으며, 2017년 4월 기준 일반 가정용의 플래그쉽 사양인 코어 i7 7700K에 지포스 GTX 1080 Ti를 탑재해도 풀옵션 1080p 144fps을 못 뽑는다. 다만 정식 출시 전에 최적화 문제와 핵 문제를 집중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으므로 기대해봐도 좋을것 같다. 개발진은 2017년 4월에 우선 그래픽 최적화와 더불어 갑작스런 프레임 저하 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한다고 발표했다. 최저 옵션으로 맞춰도 집 모델의 폴리곤이 찌그러져 보일 때도 있다.[20]

실행시 RAM의 점유 용량은 최하옵 기준 평균 4.2~4.3GB 정도를 차지하므로 최소한 RAM을 12GB 이상 증설하는 것을 권장한다. 증설이 불가능하다면 최소한 8GB 이상은 되어야 하며, 이마저도 다른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한다. 또한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비행기 날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도 아직 로딩 중이거나, 낙하산을 타고 땅에 내렸는데 건물이 젤리처럼 일그러져 있다든가, 비행기를 타고 가는데 자주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게임이 튕기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 경우, 가상 메모리를 최적으로 설정하면 문제를 가볍게 해결할 수 있다. 설정 방법을 모른다면 관련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유튜브 영상 설명을 참고하면 된다.

자신의 컴퓨터가 배틀그라운드가 돌아갈지 안 돌아갈지 모르겠다면 유튜브에 pubg [자기 CPU] [자기 그래픽카드] 라고 검색하면 굉장히 많은 테스트 영상이 나온다. 양이 방대하므로 여러 영상을 보며 선택하기를 바란다. 예시로 CPU가 코어 i5 7600, 그래픽카드가 지포스 GTX 1060이라면 유튜브 검색창에 ‘pubg i5 7600 gtx 1060’라고 검색하면 된다. CPU와 그래픽카드를 알아내려면 내컴퓨터 우클릭->속성->장치 관리자에서 CPU는 프로세서에, 그래픽카드 윈도우 키+R>dxdiag>디스플레이 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5월부터는 상당히 개선되었다. 그 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나아졌지만 5월 이후의 모습을 보면 큰 변화가 없어 실망스럽다. 6월 월간 패치로 최적화가 눈에 띌 정도로 상당히 좋아졌다. 완벽하진 않지만 아직까지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소 사양에 근접하거나 혹은 조금 떨어지는 컴이라도 설정만 잘 한다면 랙을 좀 감수해서 돌릴 수 있는 수준이다. 8월 패치로 식생 부분이 크게 변화하였다. 처음 막 적용됐을 당시엔 식생 문제로 랙이 무척 심했으나 몇 번의 패치 후로 기존 최하옵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던 세세한 풀의 모습이 최하옵에서도 구현된 것. 덕분에 풀에 숨은 적을 확인하기 위해 일부러 최하옵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사라졌으며 옵션을 막론하고 풀에 은신할 수 있는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또한 본래 최상옵에만 되었던 피격시 화면 노이즈 걸림 기능이 이제 최하옵에도 걸리기 때문에 위치 파악이 어려워졌다. 일단 개발진들은 최종적으로 엑스박스 원 기본형에서 30fps를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 바 있다.

2017년 9월 이후로 최적화가 다시 개선 되었고, 11월 말부터 시작된 테스트 서버에서는 10 프레임이 올랐다는 유저가 있을 정도로 좋아진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다만 본 서버 적용 시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안심할 수 없다.

1.0 정식 발매 이후 G4560과 GTX1050 조합으로도 중옵 50~60 프레임을 찍을 수준이 되었고, i7 7700K와 GTX1060 6GB로 FHD 울트라옵에서 40 프레임 방어가 된다. 인텔 코어 i3 2100과 6GB 램, 그리고 GTX 1050과의 조합으로 중옵에서 30~60fps 정도 나온다. CPU가 최저사양에 못미치는데도 불구하고 저 정도 나오는 것은 최근 패치로 최적화가 잘 된 덕분인 듯 하다.

콘솔판 에서의 퍼포먼스는 XBOX ONE X에서 4K 기본형 XBOX ONE에서 1080p 30FPS를 목표로 이식되었는데 발매 초창기에는 양쪽 버전다 프레임이 불안정한 모습을 많이 보여서 명불허전이라는 소리가 나오게 했다. 이식 자체는 프레임 문제를 제외하면 크게 흠잡을 부분 없이 무난하게 됐다는 평.[21] 그래픽 세팅은 복합적이지만 ONE X에서는 중옵 세팅이고 일반 ONE에서는 최하옵 세팅으로 보인다.

4. 플레이 정보[편집]

문서 하위 제목 링크, 틀의 링크 어떤 방법이든 모두 접근할 수 있습니다.

4.1. 가이드[편집]

4.2. 아이템[편집]

4.3. 무기[편집]

4.4. 이동 수단[편집]

4.5. [편집]

에란겔과 미라마가 있다.

4.6. 전략 및 팁[편집]

4.7. 크레이트[편집]

5. 흥행[편집]

2018년 1월 기준.

스팀만 2900만장 돌파only 스팀+콘솔은 400만장 돌파

출시 13주 만에 누적매출 1억 달러를 돌파, 2017년 10월 중순까지 1800만장, 국내에서만 130만장 가량을 판매했다. 이중에서 한국 판매량의 비중은 5.5%, 스팀에서는 이전부터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인 H1Z1이 흥행하기는 했으나 배틀그라운드는 H1Z1의 몇 배나 되는 동시접속자수를 기록하면서 도타, 카스 글옵으로 이루어진 스팀 양강구도가 깨질 정도로 크게 흥행했다. 패키지 게임에도 불구하고[22] PC방 점유율 20%대를 기록했다.

2017년 3월 말 얼리 액세스를 개시한 당일부터 스팀 판매량 1위, 3일만에 1100만 달러(122억)를 벌어들였다. 판매량은 얼리 액세스 16일만에 100만장, 39일만에 200만장, 67일만에 300만장, 9월 초 1000만장, 11월 2000만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스팀 동시접속자수는 오픈 직후 7위, 5월에는 H1Z1을 제치고 평균 9만명의 동접자로 3위권에서 순항하기 시작했다. 트위치TV에서는 오랫동안 LoL, Dota 2, Hearthstone,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로 유지되었던 4강 라인에 들어갔다. 7월 통계로 전 세계 PC게이머의 10.8%가량이 이 게임을 하여 5위인 오버워치 11.2% 이어 6번째로 인기많은 게임이 되었다. 미국 시장 점유율은 16.0%, 중국 14.6% 한국 시장 14.4% 4위, 일본 26%로 1위를 차지하였다. 8월엔 동시 접속자 60만을 돌파하며 기존의 2위를 지키던 카스 글옵을 제치고 스팀 동접자 수 2위에 랭크되었다. 9월 8일에는 100만, 9월 16일에는 동접 130만을 달성하면서 스팀 부동의 1인자였던 도타의 기록을 제쳤다. 9월 23일에는 150만, 10월 11일에는 200만, 11월 4일에는 250만, 11월 18일 290만을 기록했다. 12월 8일 정식 버전 출시일 12월 21일로 확정되고 테스트 서버에 신규 전장 '미라마'가 추가되면서 스팀 본 서버 접속자 284만 명, 테스트 서버 접속자 19만 명 돌파, 동시접속자 수 303만명을 달성했다. 이후 12월 30일에는 본 서버 만으로 300만, 310만명을 연이어 돌파했다. 12월 18일 엑스박스원으로 판매량 100만장을 넘겼다.

스팀의 동접자수 그래프에서는 UTC+0 8시 기준의 동접자수가 급증하게 되고 다시 2시 기준에 최고점을 찍는데, 최소동접자수의 시간대인 0시 기준의 최대 5배가량의 폭을 보여준다. (예 0시에 60만명이 찍혔을때, 8시에 260만명, 2시에 320만명으로 불어난다.)

하지만 여러 문제점등으로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는 지역도있으며, 특히 북미에서 심하다.

또한 스팀스파이에 따르면 북미 유저들의 수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인기를 노리는 배틀그라운드에게 북미 유저 감소는 치명적이다. 배틀그라운드가 노리고 있는 글로벌 e-스포츠화도 사실 실패할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있는데, 관전렉이 심각하기 때문. 심지어 줌 모드로 쏘는데 견착으로 쏘는 것으로 보일 때도 있기 때문에 관전렉이 심한 화면을 대회에서 보는 것은 대회 흥행에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다.

5.1. 한국[편집]

예전이고 지금이고 한국 시장이 스팀에서 차지하는 비율 자체는 높지 않다. 성장을 거듭한 2017년에도 유저 비율은 3% 이하로[23] 파이의 거대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중국/영국/브라질/독일과 같은 시장에 비하면 굉장히 적은 수치이며, 개발진들도 이러한 상황은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는 국내에서 수십만 장을 팔았고[24] 이를 증명하듯 스팀 유저 비율에서도 17년 9월 7일 기준 5.18% 비율로 4등을 기록중이다. 물론 이 정도를 가지고서 한국의 스팀 점유율이 매우 커졌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스팀 내 다른 게임들의 전반적인 한국 판매량은 배틀그라운드에 비하면 여전히 매우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틀그라운드의 성공을 한국 패키지 게임, 또는 스팀 게임 시장의 확대로 해석하는 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배틀그라운드의 단독적인 흥행으로 봐야 한다.

한국 PC방 게임 순위에서도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에 이어 3위(10%)에 랭크되었는데 사양 문제로 실행이 원활하지 않은 PC방이 상당한데도 불구하고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25]

배틀그라운드는 상당히 고사양 PC를 요구하고 PC방에서 배틀그라운드 스팀 계정을 사용자에게 대여해 주는 것은 EULA 계약 위반으로 정식으로 허가된 게 아닌데도 PC방에서 10%라는 놀라운 점유율을 올리고 있다. 배틀그라운드는 현재 가정 PC의 일반적 성능보다 훨씬 고성능의 PC를 요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PC 사양이 더 좋은 PC방으로 사용자들이 몰리고 있다. 그래서 PC방 업계에서는 이런 배틀그라운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PC 사양을 업그레이드하는 붐이 일고 있다. 또 한국의 PC방 퍼블리싱을 맡은 카카오 게임이 PC방 사용자들이 따로 스팀 게임 패키지를 사지 않아도 PC방의 시간당 유료과금제로 배틀그라운드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렇게 PC 사양 문제와 계정/라이센스 문제가 해결되면 PC방 사용자가 크게 늘 가능성이 높아 점유율 2위의 오버워치를 능가하며 1위 리그 오브 레전드도 충분히 이길 가능성이 있다. 아직 카카오의 한국 서비스가 시작되지도 않았음에도, 8월 29일에는 멀티클릭에서 2위를 차지하더니, 8월 30일에는 게임트릭스에서까지 오버워치를 제치고 PC방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는 오버워치 시즌이 끝난 후의 빈틈을 차지했던 것으로 랭크가 열린 9월 1일 이후로는 오버워치가 다시 역전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멀티클릭의 점유율이 높아 오버워치와 거의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지금의 점유율을 카카오가 그대로 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서 이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할 듯하다. 유통사가 다르면 집계 자체가 다르게[26] 되기 때문이다. 10월 24일, 배틀그라운드 국내 서비스 미디어 간담회를 통해 카카오에서 서비스되는 배틀그라운드는 11월 14일에 오픈된다는게 알려졌고 간담회 발표회날 기준으로 공식적인 한국 배틀그라운드 판매량은 130만장이라고 발표하였다.

17년 9월 말에는 20% 정도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오버워치를 재치고 다시 2위에 등극했으며 1위인 리그 오브 레전드와의 점유율 격차도 6% 정도에 불과한 상황이다. 10월 10일 멀티클릭 사이트 기준으로 드디어 리그 오브 레전드를 0.9%p 정도로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얼마 안 되어서 다시 역전되었다.
18년 2월 기준 현재는 점유율 40%대를 넘어서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 서비스 이전, PC방에 가더라도 스팀 계정으로 배틀그라운드를 따로 구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PC방에서 별다른 구매 없이 계정만 생성하면 즐길 수 있는 LOL과 오버워치의 점유율에 견줄 수 있었던 점은 대단히 이례적이다. 배틀그라운드의 게임성과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던 부분.

게임이 유명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비매너 문제도 대두되었는데, 한국 유저들이 팀킬 순위 1 2 3등을 모두 독차지 하고 있다고 한다.

미디어 간담회 요약 내용

  • 스팀판과 동일한 3만 2천원에 패키지로 판매된다.

  • 패치와 DLC 판매 등등도 동일하게 이루어진다.

  • 다음 프리미엄 PC방에서 패키지를 구입하지 않은 유저도 무료로 즐길수 있다. 2018년 1월까지 "가맹 PC방 업주" 에게 2개월간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그후로는 종량제로 운영된다고 한다.

  • PC방 전용 상품을 구상중이며, 게임 내 밸런스에 영향을 주지않는 아이템으로 구성한다 한다.

  • 게임내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들은 절대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 한다.

  • 카카오는 E스포츠, 랜파티 등등 여러 이벤트를 지원해준다.

  • 15세 이용가 버전이 2018년 1월 25일에 출시되었다.

5.2. 일본[편집]

상대적으로 PC 게임 산업이 약세인 일본에서도 이례적으로 큰 인기를 끌어서 PC게임 점유율 26%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콘솔게임이 주류이고 PC 게임, 온라인 게임, 그리고 FPS가 약세인 마이너 시장이긴 하지만 이 게임이 영향을 받은 배틀로얄이라는 소설이 일본에서 나온 탓인지 인기가 높다. 실제로 배틀그라운드 스팀 포럼에 가면 상당수 일본 유저들이 올린 스크린샷들이 존재한다. 일본 2ch 등에서도 PC게임팬들에게는 단연 인기라는 언급이 많다. 일본에서는 승리대사에 나오는ドンつ을 따서 돈카츠(ドン勝つ)나 푸부그(ぷぶぐ, PUBG)등의 약칭으로 불리고 있다.[27] 또 개발사의 전작인 테라가 일본에서는 나름 성공한 게임이라 PC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인지도가 있어서 초기에 입소문이 되었다.

어쨌든 이 선풍적인 인기로 인해 PC시장이 약세인 일본에서 배틀그라운드 PC가 팔리는 사례도 목격되었으며, 일본 인터넷방송의 주류였던 니코동의 품질 문제 때문에 트위치로 이주하는 사례도 생겼다.# 일본의 컴퓨터 조립 상가들도 배틀그라운드 최적화 PC, 배틀그라운드용 고성능 PC를 내세워 손님을 끄는 등 모처럼 일본PC시장에 호재가 되고 있다. 일본 넷카페 업계도 이에 대응하고 있다.[28]

5.3. 중국[편집]

현재 绝地求生(중국 간자)/絕地求生(대만 번자)이라는 게임 이름으로 스팀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다. 한국어로 해석하면 절지구생, 외딴 땅에서 생명을 이어나간다 라는 의미 정도가 된다. 초기에는 중국인 유저가 북미나 유럽에 비해 현저하게 저조했으나 중국 현지에서도 입소문을 탔는지 몇 달간 인구수가 급증하면서 스팀 스파이에 따르면 현재는 중국인이 모든 국가들을 제치고 가장 많은 인구 분포를 보이고 있다. 현황 통계에 따르면 스팀의 ‘배틀그라운드’ 국가별 동시접속자 및 판매 순위 1위는 중국(동접 38%, 구매자 32%) 이며 2위는 미국으로 각 13%, 16%이다. 2017년 7월 말에 열린 중국 최대의 게임쇼인 차이나 조이에서도 배틀그라운드가 큰 인기를 끌었고 중국의 게임 스트리밍 사이트나 게임전문 방송사들도 큰 관심을 보였다. e스포츠로 준비도 활발하다. 한국 내 PC방 서비스를 카카오게임즈 가 담당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국내 서비스는 중국의 인터넷및 게임업체인 텐센트 가 담당하는 것으로 9월말에 발표되었다.

그러나 점점 커지는 뜬금 팀킬, 티밍과 핵 사용 논란과 더불어 현재 유저의 절반 이상이 중국인인 만큼 중국서버가 따로 개설되지 않는 이상 해외 모든 서버에서 반강제적으로 중국인과 플레이해야 한다는 점으로 인해 중국 서버를 별도로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더우위(斗鱼, Douyu)TV 또는 판다TV, 혹은 주로 메신저에 관련된 단어로 핵쟁이들이 애용하는 메신저인 qq를 뜻하는 qq, qun이나 핵을 뜻하는 단어인 FZ, WG와 같은 유형의 닉네임은 중국인을 코스프레 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거의 전부 중국인이다. 배틀그라운드의 콘셉트를 차용한 실제 서바이벌 경기장도 생겼고 배틀그라운드와 유사한 이른바 표절 게임도 등장했다. 이처럼 배그를 위시한 '배틀로얄물'의 인기가 날로 치솟자 중국 공산당"배틀그라운드의 폭력적인 표현이 중화민족의 도덕 규범을 해친다"며 견제하기 시작했고, 어느 순간부터 언어를 중국어로 설정하면 시작시에 나오는 비행기와 낙하산에 군사훈련이라는 문구가 새겨지게 되었다.## 한국은 언어 영어로 바꿔도 심의등급 뜬다. 심지어 중국내 유사 짝퉁 게임들은 맵에 시진핑의 어록을 띄우거나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내용을 추가하는등 자발적인 충성경쟁을 벌이고 있다.

6. 평가[편집]

6.1. 정식 출시 이전[편집]

12월 20일 정식 출시 이전의 평가로는 다른 배틀로얄 장르 게임에 대한 평과 전혀 다를 것이 없다. 첫 붐을 몰고 온 딘 '로켓' 홀의 DayZARMA 2의 모드로 시작하였는데 좀비 아포칼립스 서바이벌을 표방했으나 기존 좀비물의 클리셰인 소수 인원의 협동을 통한 좀비 아포칼립스에서의 생존이 아닌, 스캐빈저와 약탈자들 간의 배틀로얄 게임에 가까운 모습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DayZ가 4년에 가까운 영원한 얼리 액세스 상태가 되고 후발 주자들이 치고 올라오면서 DayZ는 우위를 상실했고 장르의 대세가 오픈월드 배틀로얄로 바뀌게 된다. 더 나아가 브렌던 그린은 ARMA 3에서 배틀로얄 모드인 'PLAYERUNKNOWN'S Battle Royale'을 제작하게 되었다. 이 모드는 브렌던 그린이 '배틀로얄'이란 장르와 '배틀그라운드'의 기반을 완전히 정립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러한 ARMA 3의 모드에서 구성과 느낌을 그대로 가져오되, ARMA 3에서 벗어나 정식으로 블루홀에 의해 상품화된 것이 '배틀그라운드(PLAYERUNKNOWN'S Battleground)'이다. ARMA 3의 모드와 배틀그라운드의 차이는 '모드와 정식의 차이'로 게임의 디자인 및 구성이 완전히 같다. H1Z1에서는 없었던 총기부착물 시스템과 영점 맞추는 것들이 배틀그라운드를 제작할 때 나온 아이디어라기보다는 ARMA 3에서 가져왔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배틀그라운드는 H1Z1와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움직일 수 있는 전장이 구현되어 있으며, 서서히 전장을 좁혀가며 느리지만 꾸준하게 긴장감을 올려가며 아무리 늦어도 20~30분 안에 한 매치를 끝내는 게임플레이의 짧은 호흡 덕에 기존 PC 게임 시장을 지배하던 MOBA 게임에 비해서 부담없이 한 판을 할 수 있다. 애초에 이 게임은 순간순간의 변수가 너무나 많아 고등급 장비와 회복템들을 빨리 잔뜩 갖춘다고 해도 절대로 승리를 보장할 수 없을 만큼 운에 승부를 맡겨야 하는 경향이 크다. 또한 내가 죽어도 딱히 뭐라 할 사람도 없기 때문에, 동시대의 MOBA 게임이나 오버워치처럼 게임을 하다 욕을 먹을 이유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여타 배틀로얄 게임과는 다르게 그래픽과 사운드 효과의 디테일한 구현으로 게임성에 무게감이 있으며, 총기 부착물 시스템이 추가되어 있는 차이점이 있다. 구성이 장르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 차이점들에 대해서는 브렌던 그린의 ARMA 3 모드를 그대로 느낄 수 있게 했다며 긍정적인 평을 받는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뽑는 '낮은 스트레스'는 랭크가 열리지 않아서일 뿐이라는 반박도 있다. 사실 초기 리그 오브 레전드 때도 '1:1의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덜하고 자신이 실수를 해도 남 탓을 하며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거나 오버워치 또한 '게임이 빠르게 끝나고 쉴 틈이 없어서 채팅을 치면서 서로 싸울 일이 없다.' 라는 지금 생각해보면 말도 안 되는 평들을 받은 적이 있다. 이는 랭크와 티어가 정착되자 다 헛소리로 전락했으며 일반에서까지 티어 부심을 부리며 비매너를 유발하는 놈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덕분에 게임의 진입장벽이 엄청나게 높아지는 부작용까지 생겼다.(PvP 게임에서 실력의 지표이자 진검승부를 위한 랭크와 티어는 필수 컨텐츠지만 유저들의 경쟁심과 과시욕이 폭증해 핵과 비매너가 심해지고 이는 신규 유저가 넘어야 하는 진입장벽이 높아지는 문제로 이어진다.) 이를 생각해보면 배틀그라운드의 장점이라는 낮은 스트레스도 결국 랭크전이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의문사와 팀킬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더 커지는 중이다.

게임 외적인 평으로는 최적화 이슈와 잦은 서버 랙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개발 현황도 플레이어에게 상세히 소개하고, 피드백도 빠르게 수용하여 매달 패치마다 눈에 띄는 변화를 보여주는 등 얼리 액세스에 대한 제작진의 자세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이는 특히 기존에 있던 비슷한 게임인 H1Z1와는 비교되는 자세로서 게임의 흥행에 큰 영향이 끼친 부분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배틀그라운드는 공개 초기부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편이었다.

2017년 8월 초 월간 패치로 인해 늘어난 서버랙/디싱크 현상과 '번복한 유료 과금 모델 논란'으로 블루홀이 돈독만 올라서 최적화보다 과금 모델에만 신경을 쓰고 있다. 그래서 비난을 받고 있다. 일부 유저들은 H1Z1화될 것이라 하였을 정도이다. 이러한 이슈들로 스팀에서의 평이 다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는 별개로 인기는 건재하였다. 8월 4일 동접수 2위에 올라갈 정도이다. 월간 패치 전부터 상자 관련으로 이슈가 많았지만 오히려 출시 이후로 현재 스팀 장터에서 순위권에 있을 정도로 거래가 활성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8/5 서버 랙 관련 무점검 서버 패치 이후 오히려 높아지거나 안정화된 프레임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위와 같은 비평과 비난은 커지지 않고 오히려 줄어든 추세였지만[29] 스팀평이 64%인 '복합적'으로 하락하였다.

8월 14일 카카오 게임즈 퍼블리싱 계약 발표 이후로 국내 유저들의 우려와 비난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30] 카카오 게임즈 퍼블리싱은 한국에 한정된 상황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이미 큰 호응을 얻었기에 국외의 흥행에는 영향이 아예 없는 반면, 국내는 카카오 게임즈의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게임의 평이 결정될 거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미 게임을 구매한 한국 스팀 사용자들이 차단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으므로 만약 카카오 게임즈가 막장 운영으로 들어선다면 많은 유저들이 떠나면서 서비스 종료되고 도타 2처럼 다시 스팀으로 유저가 몰릴 가능성이 크다.(카카오 게임즈와의 제휴는 단순한 채널링 서비스이므로 접속경로가 바뀐점 이외에는 스팀버전과 차이가 없다. 그럼에도 한국에서 일본보다 파장이 더 오래 지속되는것은 형성된 부정적인 인식과 불완전한 정보전달이 겹친 결과로 보인다.)

스팀에서 평소에 3000개 내외로 달리던 부정적인 평이 2017년 9월 28일부터 일주일간 갑자기 29199개 달리면서 회복된 평이 다시 '복합적'인 상태로 내려갔다. 9월 13일에 74%인 '대체로 긍정적'으로 회복되었지만, 이번에는 10월 4일 기준 48% '복합적'인 상태로 떨어졌다. 카페 공지와 뉴스로 알려진 내용으로는 동아시아의 추석연휴로 수용인원 수보다 유저들이 많이 몰리면서 서버 과부하가 걸리면서 불편을 일으킨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해당 기간동안 집계된 부정적인 평들은 국적과는 상관없이 동아시아 외 타지역의 유저들의 평도 많았으며, 내용은 크게 3가지로 "스트리머 저격 무고밴"과 "흥행을 성공한 유료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추가된 광고란"과 "지속적인 불안정한 서버"를 지적하며 제작사가 돈독 올랐다며 불만을 표하고 있다. 반면에 29일 이후로 평소 1000개였던 긍정적인 평가도 갑작스레 2배가량인 2000개로 늘어났으나 계속 크게 불어나고 있는 부정적인 평의 양에 엄청나게 밀린다. 9월 28일에 추락한 평은 다시 회복하지를 못하고 같은 해에 10월 24일 PC방 무료화 및 스팀과 카카오 통합서버 운영 계획 이후로 39% '대체로 부정적'인 상태까지 떨어졌다. 이의 몇배나 되는 기천대의 부정적인 평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긍정적인 평들이 대부분 10개 내외 또는 단일게임 보유자들이지만 부정적인 평들에는 수십개 이상의 게임 보유자들(게임을 많이 해봐서 경험이 많은 유저들)이 많다. 하지만 한국의 전체 유저 수를 차지하는 비율은 5%에 불과하므로, 현재 스팀 평가는 카카오 통합서버 등의 논란 등의 영향도 있다.

2017년 11월 15일 카카오게임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16일 현재 솔로큐만 가능한 상태이며 피시방이 아닌 집에서 즐기려면 32000원을 내고 게임을 구매해야 한다. 이미 스팀에 배그를 구매한 유저들은 카카오에 또 32000원을 내고 구매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하고 있다. 카카오 런칭의 목적은 패키지 판매보다 PC방 서비스 제공이 우선하므로 패키지 가격을 굳이 내리지 않은 것이다. 한국에서는 패키지 판매보다 PC방 가맹비로 더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추가일 11/30기준 스쿼드 모드까지 업데이트되었다. 11월 22일 중국 서비스를 텐센트와 계약했다는 발표가 나오자마자 다시 중국인들의 평소보다 6배 이상의 3000대의 비추세례를 받았다. 그러나 오후가 되서야 반대로 긍정적인 평이 평소보다 10배인 8000대를 찍고 그 다음날은 2배 이상인 18000대를 찍었다. '복합적'인 상태의 최소수치인 40%에서 단번에 65%로 올랐다. 대부분의 평가 내용은 평소와 같다.

2017년 12월 12일 엑스박스 원 게임 프리뷰 런칭 당일동안 100만장이 판매되었다. 개방 당시에는 솔로만 되었다가 이후 서버점검 이후 듀오 스쿼드 모드가 추가되었으며 다음날 점검으로 아시아 서버도 추가되었다.

6.2. 정식 출시 이후[편집]

6.3. 국산 게임 여부[편집]

결론부터 말하면, 게임의 국적은 게임을 제작한 제작사의 소유물로 정의[31]되므로 배틀그라운드는 소유자(제작사)의 국적에 따라 국산 게임이다. 그러나 이러한 논란의 근본은 정의적관점의 국적 이야기가 아님으로 해당 장르와 게임 디자인의 대부분이 외국인들에게서 나온 만큼 한국 국적이라는 것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한다.

한국에서는 패키지 형식의 게임을 판매하였음에도 해외에서 성공을 했다는 측면에서는 선례가 없는 성공이란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32] 그러나 유독 '국내 개발사'라는 점에 큰 의의를 두기도 하는데, 이로 인하여 국내에서는 배틀그라운드가 한국 게임인지 외국 게임인지 종종 논란이 벌어진다.[33] 그러나 이러한 논란의 시작 경위는 국적보다 브렌던 그린의 영입과 배틀그라운드가 전체적으로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이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한국 게임임을 과시하는 일부 유저들에 대한 반발이다. 한국 게임이 아니라기보다는, 게임 이름에도 박혀 있는 플레이어언논(PlayerUnknown), 즉 브렌던 그린의 지분이 훨씬 많은 게임이라는 것이다.[34]

상품의 성공 사례는 상품 내용과 시장을 중점으로 두고 봐야 하는 것이지 상품의 국적을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래서 "상품을 어떻게 만들어서 어디에 성공하냐?"가 중점이 되지 않고, '국내 개발사의 성공사례'라는 평과 같이 "상품을 누가/어디서 만들어서 성공하냐?"라는 관점에서의 해석이 이루어졌기에 이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이 있다면, 이에 대하여 부정적인 관점도 생긴 것이다. 게다가 그 장르의 원작자 또는 스타 개발자라면 당연히 그 사람에게 스포트라이트가 비쳐질 수밖에 없고, 블루홀 측에서도 게임 판매를 위해 이를 적극적으로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했으므로 블루홀보다 브렌던 그린에 시선이 집중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다. 비록 원리원칙대로 따지면 엄연히 한국 국적의 게임이라 하겠으나, 게임의 핵심 컨셉과 디자인은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 모드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 타이틀에 브렌던 그린의 닉네임(Playerunknown)까지 박힐 정도이므로 게임의 국적과는 상관없이 사실상 브렌던 그린의 게임으로 평가된다.[35]

그래서 이와 관련해 엔씨소프트의 길드워 2의 사례가 언급되기도 한다. 엔씨가 아레나넷을 사들여 자회사로 두고 아레나넷의 게임 개발에 일부 개입하기도 했지만, 아레나넷 쪽 직원들의 인터뷰에도 여러 차례 언급되었듯이 엔씨는 대체로 퍼블리셔의 역할만 맡았을 뿐 실제 게임 개발에 준 영향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콘텐츠의 국적을 굳이 따지자면 제작비를 투자한 쪽이 엔씨소프트이므로 길드워 2는 한국 게임이 맞다. 하지만 외국인 개발자들이 주도한 이 게임을 보고 '실질적인' 한국 게임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히트맨(2016), 데이어스 엑스: 맨카인드 디바이디드는 일본 회사인 스퀘어 에닉스가 서구권 개발 스튜디오를 인수해서 투자하고 유통하는 게임인데 이걸 일본 게임이라 생각하는 경우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하지만, 길드워 2나 스퀘어 에닉스의 사례는 별도의 스튜디오에서 외국인 개발자들이 주도한 게임이란 것이고 배틀그라운드는 브렌던 그린의 기획을 기반으로, 한국의 개발진들이 함께 개발한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배틀그라운드가 김창한 PD의 머릿속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다는 주장을 내세우며 브렌던 그린의 지분을 평가절하하는 유저들이 일부 있는데, 배틀그라운드는 김창한 PD의 아이디어로 구축된 것은 아니다. 김창한 PD의 기획이 큰 틀로서 배틀그라운드를 지칭한다 하더라도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에서 벗어나지는 못 한다. 김창한 PD가 경영진에게 기획안의 승인을 받기 위하여 개발한 프로토타입이란 게 아무리 배틀로얄의 본질에 충실해도 결국 그 배틀로얄 장르의 창시자가 브렌던 그린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경영진이 기획안의 승인에 대한 조건으로 "브렌던 그린을 감독으로 영입"을 내세웠기에 개발에 있어서 브렌던 그린이 필수적인 존재임을 추정할 수 있다. 또한 브렌던 그린이 참여 후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앞서 언급되어 있듯이 타이틀과 홍보에도 결국 브렌던 그린 감독을 앞세우는 것도 배틀그라운드는 브렌던 그린을 주체로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개요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배틀그라운드의 전체적인 구성은 H1Z1와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브렌던 그린이 이전에 만들었던 ARMA 3의 모드 'PLAYERUNKNOWN'S Battle Royale'과 사실상 다를 게 없다. 결과적으로 배틀그라운드가 성공했으니 개발의 시작을 기획한 김창한 PD는 탁월한 선택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멀티플레이 FPS 시장은 포화된 상태고 TPS 시장은 멀티플레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신작이 없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높게 평가(스플래툰 시리즈는 닌텐도 기기에서만 플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외)할 만 하다. 하지만 게임의 핵심 구성은 브렌던 그린의 공이 더 컸다.(방탄 프라이팬도 브렌던의 아이디어였다.) 게다가 블루홀이 이러한 세부적인 부분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도 없고 기존에 나와 있는 ARMA 3, H1Z1의 배틀로얄 모드와 배틀그라운드가 사실상 같은 게임임을 모르는 사람들이 배틀그라운드의 게임 구성을 '김창한 PD의 아이디어'로 오인하여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6.4. 블루홀[편집]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블루홀은 외부 IP의 구매에 혈안이 되었던 국내 게임업체들 사이에서 IP가 아닌 장르 자체를 사 가는 탁월한 선택을 했다는 평이다. 최근에만 해도 넥슨의 공각기동대 온라인이나 타이탄폴 온라인처럼 외부 IP를 사오거나 아예 게임 자체를 사온 뒤 약간 개조해서 한국에서 서비스하려는 시도가 여럿 있었으며, 이는 퀘이크 워즈 온라인이나 배틀필드 온라인 등 한국 온라인 게임계에서는 오래 전부터 흔한 일이었다. 반면 블루홀은 이러한 외부 IP보다, 다른 게임의 MOD에 그치고 있는 배틀로얄이라는 장르 자체를 가져와 독립 게임으로 만든 것이다. 유일한 배틀로얄 장르인 H1Z1는 인기는 있었지만 평이 바닥을 치고 있었다. 배틀그라운드는 동일한 게임을 만들되, 기존의 작품보다 더 나은 서비스와 그래픽, 사운드를 제공하여 H1Z1의 인기와 팬층을 그대로 물려받았다. 심지어 배틀로얄 장르의 선구자인 브렌던 그린을 영입하여 장르의 정통성마저 독차지한 게임이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브렌던 그린에게 프로젝트의 총감독(Creative director) 자리를 주어 프로젝트의 모든 권한[36]과 함께 기술과 인력을 투자하는 선택까지 함으로서 단순히 전작으로 보장되었던 인기보다 더 크게 흥행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김창한 PD의 인터뷰에서 보건대 브렌던과의 계약을 할 때의 조건 중 하나가 총감독 자리로 추정된다.

블루홀이 기존의 한국 게임 업체들과 다른 행보를 보인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오버워치의 흥행 이후로 슈팅 장르의 온라인 게임을 제작 및 서비스하는 국내 업체들이 괜히 오버워치를 탓하며 슈팅 게임 사업을 중단 또는 접는다고 선언까지 하는 업계의 분위기에[37] 개의치 않고 블루홀은 개발비 삭감 없이 슈팅 게임의 개발자들을 끝까지 밀어주었다.

그러나 카카오 계약 논란과 과금 모델 발언 번복 등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선도적인 사례라는 언급을 부정하며 성공 및 흥행 이후에 나온 결과론적인 평이라 비판한다. 애초에 블루홀은 개발초기부터 얼리 액세스까지 크게 기대하고 파격적인 지원을 해주지는 않았다. 게다가 경영진에서 이 성공을 의외라며 놀랐을 정도이기도 하였다.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이 외국에서 대충 유명한 제작자 영입해서 기존에 있던 게임들의 포맷을 베끼는 어중이 떠중이 얼리 액세스 게임들을 제작하는 한국 개발사들이 많아질 경우를 크게 우려하고 있다.[38] 외국의 유명 개발자를 영입하는 것만으로 게임의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1.0 정식 발매 전후로 여러 운영 미숙과 각종 수준 미달의 개발 덕에 '양산형 RPG만 만들던 좆소기업이 외국인 개발자 하나 대려와서 성공했다고 배가 불렀다', '블루홀이 아닌 애스홀이다' 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7. Game of the Year[편집]

2017년 세계적인 흥행에 의해 배틀그라운드가 GOTY를 여러 개 수상할 수 있다는 기대를 품는 한국 팬들이 있지만 부정적인 견해의 유저들이 해외를 포함하여 대다수이다. 심지어 배틀그라운드의 총감독 브렌던 그린도 부정적인 견해를 표했다. 기사

7.1. 긍정적인 입장[편집]

7.2. 부정적인 입장[편집]

도타 2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는 각각 메타스코어 90점/83점으로 평이 준수하고 인기는 배그 이전에 스팀 게임 중 무료 1위/유료 1위를 유지하며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 1표도 받지 못했다.[39] 기존 GOTY의 경향이 캐릭터성 없는 멀티플레이 게임과는 상성이 거의 최악이다. 비록 오버워치가 2위를 차지했지만, 싱글플레이 위주의 게임인 둠(2016)이 3위를, 싱글플레이 위주인 언차티드 4: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이 1위를 차지했다. 즉, 크게 바뀌지 않았다.

선정 측이 기존의 성향을 타파하기 위해 배그를 밀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여론이 있지만, GOTY는 애초에 전 세계의 언론사들이 각자 내린 올해의 게임을 얼마나 받았는지를 집계해서 추산하는 방식이기에 성향이 바뀔 가능성이 한없이 낮을뿐더러 그렇게 전 세계에 1천개 가까운 언론사가 단합이 잘 되는 것도 아니다. 애초에 단합이란 게 문제가 된다. 오버워치의 경우는 기존 GOTY의 경향에 벗어나지 않는다. 오버워치는 캐릭터성을 강조했고 싱글게임이나 다름없는 배경설정과 시네마틱 트레일러로 홍보했었기 때문이다.

2017년에는 닌텐도의 엄청난 선전으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같은 역대급 평가를 받는 게임도 나왔다. 이들은 전부 메타크리틱 97점 이상을 받은 대단한 명작들이다. 작년 메타크리틱 최고 점수였던 언차티드4가 93점이었던 걸 생각하면 97점짜리 게임이 둘이나 있는 올해의 GOTY가 얼마나 만만치 않은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잘 만든 게임이 두 개 뿐이라면 5위 안에 드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AAA급 게임들이 대부분 기대를 배신하지 않으며 80점 후반에서 90점 초반대의 고평가를 받는 등(호라이즌 제로 던, 포르자 모터스포츠 7, 인왕, 페르소나 5, 니어:오토마타 등 셀수록 끝이 없다.) 2017년과 2018년을 예상하면 배틀그라운드 문서에 GOTY 항목이 존재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배틀그라운드가 게임성은 준수하나 오버워치는 기본적으로 우수한 게임성, 뛰어난 최적화, 탄탄한 배경스토리 및 단편 애니메이션들, 그 해 라인업의 부진까지 겹쳐져서 선전한 것인데 배틀그라운드는 발적화, 버그가 많고 다소 부정적인 평가도 있으며 2017년 GOTY 라인업은 배틀그라운드에게 매우 절망적이다.

또한, 배포 이후로 전반적인 유저 평가가 좋지 않다. 비록 중국이 평의 추락에 일조했음에도 유저수와 흥행 또한 중국의 영향이 크며 유저 평가 기반으로 전 세계의 언론사들이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게다가 유저 평가 대부분이 서버 지연 문제와 핵 문제 등 사실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서버 지연 문제와 핵 문제와 같은 운영적인 면에서 유저 평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얼른 갈아타게 다른 대형 개발사에서 이 장르의 게임을 만들어주길 바란다는 여론도 상당한 편이다.

배틀그라운드의 총감독 브렌던 그린도 부정적인 견해를 표했다.

7.3. 결과[편집]

얼리 액세스 게임 최초로 GOTY 타이틀을 얻었다. 현재 GOTY 수 10개이다.
Business Insider(미국), Globo-G1(브라질), Oe24(오스트리아), FZ(스웨덴), Zona IT(루마니아), Giant Bomb(미국), Clarín(아르헨티나), GameWorld(그리스), Mail.Ru Readers' Choice(러시아), PlayDome Readers' Choice(헝가리)

지난 몇년간 애니팡이 유력한 대한민국 게임대상 후보로 뽑힌다거나, 소위 말하던 한국산 MMORPG 빅3가 연달아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물을 내놓았고,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3년 연속으로 양산형 모바일 RPG들이 잠식했으며, 오버워치와 맞서겠다며 야심차게 발매된 서든어택2는 역대급 추태로 망신당하고 출시 24일만에 서비스 종료가 결정되는 등, 한국 게임계에서 GOTY를 수상하기란 머나먼 일로 보였으나 배그가 10개를 수상함으로서 한국 게임계로선 괄목할만한 성과라 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한국 게임사[40]길드워 2가 이미 2012년에 5개를 수상한 바 있으므로 한국 게임 최초의 GOTY 수상은 아니다. 어차피 게임의 핵심은 외국인에게서 나온 만큼, 과연 이것이 한국 게임업계의 성과인지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요약하면 3N은 하던 대로 그대로 하는 중이다. 그저 한국 게임계가 들썩이기만 했다.

8. e스포츠[편집]

개발사 블루홀이 배틀그라운드의 e스포츠화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한다. 6월 7일, 제작사인 블루홀OGN이 정식으로 MOU를 체결했다.# 2017년 하반기 OGN에서 배틀그라운드 인비테이셔널(초청전)을 열 계획을 밝혔다. 6월 23일 허준이 OGN에서 배틀그라운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하며 스트리머들의 참여를 부탁하였다. 영상 이틀 뒤인 6월 25일에는 OGN 유튜브 공식 채널에 해외 중계진이 스쿼드로 켠김에 왕까지를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참여한 멤버는 수지, 도아, 울프, 몬테이다. 급기야 OGN에서는 정규 편성으로 배틀그라운드를 소재로 한 게스트 참여형식의 방송인 심야의 라이브 배틀을 런칭했고 생각보다 인기가 좋자 시즌 2까지 촬영할 예정이다.

프로 e스포츠로서의 배틀그라운드는 장점과 단점이 각각 존재한다. 장점으로는 최대 100명이라는 압도적 인원이 참여한다는 점 때문에 흥미를 쉽게 끌 수 있고, 많은 참가 인원으로 인해 선수가 될 수 있는 길도 넓게 열려있다는 점 정도가 있겠다.

그러나 배틀그라운드가 e스포츠로 정말로 적절한 게임인가에 대해선 물음표가 붙을 수밖에 없고 단점이 매우 많다. 일단 수많은 플레이어가 동시에 플레이하는 만큼 리그나 토너먼트를 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온라인 대회의 경우 핵이나 방플 등의 문제 때문에 이벤트성 소규모 대회를 제외하면 거의 오프라인 대회가 강제되고 있는 상황이며, 보통 80여명 정도로 대회를 치르는데 이마저도 제대로 된 대회를 치뤄내기가 이만저만 어려운게 아니다. 10여명이 게임하는 게임 대회도 셋팅 문제로 각종 문제가 일어나는데 수십여명이 동시에 경기를 치르기가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고 약 10~20여명의 소규모 대회를 치르자니 굳이 배그로 대회를 해야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결국 소규모 풀뿌리 대회가 밑을 받치는 형식은 기대하기 힘들고 게임사 주도의 대규모 대회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한 게임 자체가 운이라는 요소가 상당히 크다는 걸 부정할 수 없고 실제로 매판마다 다른 우승자가 나오며 강팀이라고 여겨지던 팀이 어이없게 광탈하는 등의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배틀그라운드 대회는 포인트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하스스톤과 비슷하게 선수들의 스트리머화로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지고 있고 실제로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팀도 스트리머 팀이다. 다만 대회 접근성이 e스포츠 중 가장 좋다고 볼 수 있는 하스스톤과 달리 대회에 참가할 기회 자체가 많지 않다는 것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중계와 옵저빙도 매우 난해하다. 기본적으로 배틀그라운드보다 참가 인원이 훨씬 적은 롤이나 오버워치도 잊을 만하면 방송사가 옵저빙 문제로 까이는 일이 나올 정도인데 배틀그라운드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 대회가 갓 열리던 초기에는 선수 전환시에 텍스쳐 팝인 현상이 심각해 원활한 시청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였으며, 이는 이후 패치를 통해 메모리에 미리 텍스쳐 불러오기를 통해서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다. 하지만 현재 그 이외에도 각종 버그가 원활한 관전 및 중계를 방해하고 있으며, 관전 인터페이스도 아직까지 잘 다듬어지지도 않아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부족한 점을 노출하고 있다.

그러나 배틀그라운드의 중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동시다발적 교전이 발생하면 시청자에게 모든 상황을 전달하기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보는 재미"가 떨어진다. 설사 그게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시청자가 받아들일 수 없는 정보량이 되어 의미가 없다. 특히 대회에서는 서로 과감한 액션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후반부에 들어가도 60여명 이상이 살아남는 경우가 대다수라서 1~2분 사이에 50여명이 떼몰살 당하는 상황이 매우 자주 발생하는데 이런 상황을 중계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다. 인원수가 훨씬 적은 리그 오브 레전드도 산발적 교전이 발생하면 하나의 교전만 옵저빙하고 놓친 교전은 리플레이로 때우는 판국인데 인원수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몇 배를 넘어서는 배틀그라운드는 오죽하랴. 결국 주요 팀들을 짚어준 다음 이런팀이 탈락했고 어떤 팀이 살아남았다고 브리핑 정도밖에 할 수 없는게 현재 배그 해설의 상황이다. 실제로 옵저빙이 원활하지 않을 땐 아예 킬로그만 보고 해설을 하기도 한다. 이런 점을 시스템적으로 또는 방송 중계 기술적으로 극복하는 방안이 필요하긴 하지만 애초에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의 특성상 그런 방안이 나올 가능성 역시 희박하다.

프로종목으로 개인, 듀오, 스쿼드(4인)의 서바이벌이 시도되고 있지만 배틀 로얄, 집단 서바이벌 게임이라는 게임의 형식이 프로 스포츠와 잘 맞는 형식은 아닌 까닭에 국가별로 32명씩 64명이 맞붙는 단체전 형식도 시도되고 있다. 또한 한국 방송 사정상 12세~15세 이용가인 스타크래프트/LOL/오버워치와는 달리 엄연한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인 만큼 청소년 시청 보호 시간대인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1시부터 밤 10시(방학 기간에는 오전 7시부터 자정까지 확대)까지는 리그나 관련 프로그램을 편성할 수 없기 때문에 심야 시간대에 리그를 녹화중계[41] 하는 것 말고는 답이 없는 실정이었으나, 10월 13일에 카카오 버전 배그가 혈흔 묘사를 수정해 15세로 심의를 통과하면서 심야 시간대에만 리그를 방송할 수 있는 부담이 줄어들었으므로 급식충 문제와는 별개로 배틀그라운드의 e스포츠화는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실질적인 인기를 끌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42] OGN의 리그 흥행을견인하던 리그 오브 레전드오버워치가 각각 게임사에서 자체 운영을 하기로 하면서 급해진 OGN이 배틀그라운드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지만 이와 같은 요소들 때문에 과연 흥행할것인가 의문을 표하는 여론이 있다. 물론 게임 대회는 유저수가 깡패인지라 어지간히 상황이 좋지 않고서야 기본적인 시청자수는 나와주겠지만 사실 가장 우려되는 건 게임의 보는 재미나 운영방식이 아닌 셋팅. 안 그래도 용준쇼성캐쇼라는 말을 듣는, 경기지연이 잦은 E스포츠인데 과연 얼마나 매끄러운 진행이 될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사실상 운에 맡기는 수준이다.

배틀그라운드 대회가 열리고 e스포츠화가 시작된지 벌써 6개월이 지난 현재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는 부진을 금치 못하고있다. 위의 문제점들을 전혀 해결하지 못하고 해외 대회 시청자는 날이 갈수록 떨어지고있다. 유럽 북미 대회 예선은 시청자가 3천명을 못넘고 중국은 개인방송 시청자가 180만명이고 대회는 15만명을 채넘지 못하고 있다.[43] 국내 APL은 2만명 PSS 1만명 선에서 밑돌았다.[44] 유명스트리머들의 개인방송이 1만명 선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개인방송 하나의 재미만큼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8.1. 프로 팀 창단[편집]

8.2. 대회[편집]

이외에 한국 내에서 아마추어를 대상으로 하는 대회도 종종 열리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인벤 내의 대회 게시판에서 각종 대회 소식을 참조할 수 있다.

9. 기타[편집]

  •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할 당시, 블루홀 경영진 측은 스팀이나 얼리 액세스, 배틀로얄에 대한 개념 자체를 모르고 있었기에 개발진이 경영진들을 설득하기 위해 4개월 동안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경영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참고

  • 공식 명칭이 PLAYERUNKNOWN'S BATTLEGROUNDS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배틀그라운즈라 읽어야 하지만 아무도 그렇게 안 부른다. 외국어를 읽을 때 흔히 뒤의 s를 빼고 읽기 때문이다.

  • 콘솔로도 출시될 예정으로 E3 2017 엑스박스 원 X 발표에서 공개되었다. 얼리 액세스 2주차에 오세아니아와 남미 서버가 열렸고, 엑스박스 패드를 지원한다. 총기류 격발 시 짧은 진동이 구현되어 있으며, 사망 시 보다 긴 진동으로 나타난다. 조준 자동 보정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타 패드 지원 여부는 추가바람.[46] 엑스박스 플랫폼에서의 퍼블리싱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맡기로 하고 당분간은 엑스박스 원 콘솔독점 출시작으로 유지하는 등 MS도 이 게임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적극적으로 게임의 후원에 나서고 있다. 처음엔 플레이스테이션 4 버전은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고, 첫 트레일러 설명에서 Console Launch Exclusive, 즉 기간 독점으로 표기했는데다 세컨드 파티 승격 이후에도 소니와 협상 중에 있다며 PS4판 개발 가능성을 열어두었으나, 11월 1일 엑스박스 원 홈페이지에 "XBOX ONE 콘솔 독점"으로 표기되고 프리뷰 출시 트레일러에 "오직 XBOX ONE에서만 가능합니다"로 나온 걸 봐선 완전 독점으로 말뚝 박은 것으로 보였다.[47] 그러나 다시 말뚝을 뽑는 듯한 말을 남겼다.기사[48]

  • 콘솔판 관련으로 최근에 루리웹과 도쿄게임쇼에서 직접 인터뷰를 가졌는데 엑스박스 원 X에서 4K 해상도를 지원할 것임을 밝혔고 데스티니의 조준보정을 예시로 들면서 조준보정도 추가할 것이라는 인터뷰가 나왔다.http://bbs.ruliweb.com/news/read/99399

  • 전적 DB와 API를 공개했으며, 그래서 사설 전적 열람 사이트가 존재한다. 가장 사용량이 많은 곳은 pubg.mepubgtracker로 닉네임을 검색하면 솔로, 듀오, 스쿼드별 성적을 찾아볼 수 있다. 한국어 전적 검색 사이트로는 DAK.ggbglog.me[49], op.gg가 있다.

  • 2017 E3에 참가해 브렌던 그린이 최신 패치내용과 콘솔 지원등을 발표했으며 김창한 PD가 E3 트위치쇼에서 인터뷰를 나누기도 했다. 한국게임업체로써는 이례적인 사례다. VIP 멤버들을 위한 축하 파티도 개최했다. 인벤에 후기가 남아있다.

  • 7월 3일에 Playerunknown이 개인 트위터 계정으로 미국 위스콘신 주의 매디슨에 새로이 미국 지사가 세워졌다고 언급했다.[50] 이곳에서 새로운 맵을 개발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덧붙인 것으로 보아 # 미국 지사 쪽에서 맵을 개발중인 듯하다. 추가 정보로 2017년 8월 게임스컴에서 김창한 PD가 인벤 인터뷰에서 밝힌 바로는, 이전에 말했듯이 2개의 신규 맵을 개발중인데 그 중에 티저가 공개된 사막 맵은 미국 지사에서 개발중이고, 나머지 하나의 맵은 국내에서 개발중이라고 언급했다. # 그 외에 서버와 주 업데이트 컨텐츠 담당은 여느때와 같이 한국의 블루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2017년 8월 주간 패치로 게임스컴 대회에 출전하는 팀명과 팀원들의 닉네임 그래피티가 맵 곳곳에 생겼다. 학교 근처에 많이 분포되어있으며 아파트 단지에서 다수 발견할 수 있다.[51] 게임스컴 대회가 끝난 8월 말에 점검을 통해 이 그래피티들은 다시 삭제되었다.

  • 2017년 8월 29일 기준 닉네임 변경이 불가능하다.

  • 새 치장성 아이템으로 도입된 과금 시스템이 국내 개발사라는 이유만으로 한국식 과금 체계라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정확히는 스팀의 아버지격인 밸브 코퍼레이션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에서 가져온 상자와 열쇠 과금 시스템이다.[52]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자가 인터뷰로 추가되기 전부터 알려오던 사실이다. 애초에 소위 가챠라고 하는 시스템 부터가 우리나라가 원조가 아니다. 그리고 글옵의 랜덤박스 방식도 많이 비판받고 욕을먹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따라했다고 실드받을 이유는 없다.

  • 콘솔판은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 향후 정식출시 때도 유지될지는 모르나 몇 안되는 FPS 크로스 플랫폼 게임이 될 수 있다.

  • 게임에서 끝까지 살아남아 최종 생존자로 1등을 하면 표시되는 승리 메시지는 언어 별로 다르다.

    • 영어: "WINNER WINNER CHICKEN DINNER" 영미권에서 상당히 오래된 구어로, 과거 블랙잭 도박 게임에서 이겼을 때 받는 돈이 닭고기 요리의 가격과 비슷했기 때문에 생긴 말이다. 즉 돈을 따냈다거나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축하하는 말.

    • 한국어: "이겼닭!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53] 운을 살린 표현이다.

    • 일본어: "勝った! 勝った! 今日の夕食はドン勝つだ!"(이겼다! 이겼다! 오늘 저녁은 돈가스다!) "승리"(勝つ)의 발음 '카츠'를 이용한 말장난. 본래 토(ト)에 탁음(점 두개)이 붙지 않는 것이 돈가스의 바른 표기인데 ドン勝로 오역하면서 돈까스가츠동도 아닌 괴상한 음식이 탄생해 일본 플레이어들을 의아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의외로 착착 감기는 표현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제작자 측에서도 그냥 놔두기로 했다. (출처) 그도 그럴 것이 카츠동과는 정반대의 상황인데다 돈파치 시리즈의 영향으로 don+勝つ로도 볼 수 있기 때문.

    • 중국어: “大吉大利,晚上吃鸡”(행운을 빈다. 저녁에 닭 먹어라.). 의미상으로는 "운수대통! 오늘 저녁은 치킨이다!"에 가깝다.

    • 러시아어 : "Победа-победа вместо обеда!" (승리, 점심 대신 승리!) 승리(Победа)라는 단어와 점심(обед) 이란 단어의 라임을 맞춘 번역이다.

  • 맵의 전체적인 오브젝트들이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서 다 만들어놓은 것을 구매해서 사용한 것들이 많다. 해외 국가들은 이에 대해 독창성이 떨어진다며 게임의 단점으로 지적중이다.

  • 플레이어는 게임을 시작하면서 남성이나 여성을 골라 생성할 수 있으며, 닉네임, 피부색, 외모, 헤어스타일 등을 설정 할 수 있다. 키, 몸무게, 체형, 목소리 등의 설정 항목은 없다. 외형을 한번 설정하고 나면 3,000 BP를 소모해서 수정할 수 있다.

  • 인게임 내 캐릭터들은 겉모습만 보면 오합지졸 처럼 보이나, 실상 움직임을 보면 군기가 바짝 들어있는 매우 훈련이 잘 된 군인처럼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서서쏴, 앉아쏴, 엎드려쏴 등 자세가 각이 잡혀있고 자세 전환도 아주 빠른 편이다. 모든 무기를 매우 능숙하게 다루며, 조준도 어떤 자세에서든 칼같이 할 수 있다. 비단 무기뿐만 아니라 다시아, 버스, 트럭등의 육상부터 보트같은 수상까지의 모든 이동수단의 운행법도 빠짐없이 숙지하고 있다. 사막처럼 더운 날씨에도 패딩을 입고 다녀도 아무 열손실도 없고 거기에 스태미나라는 요소는 있기는 하나, 한도치 내에서는 아무리 많은 물건들과 무거운 무기를 들고도 오랫동안 잘만 달릴 수 있고, 심지어는 장거리 수영까지 가능하다. 또한 건물에서 3층 정도 뛰어내리는 걸로는 가벼운 찰과상만 입는 수준이다. 맨 몸으로는 총탄 두어방에 죽을 수 있을 정도이나, 방탄헬멧을 착용한 상태로 얼굴이나 목 등을 맞아도 즉사하지 않는 것을 보면 게임적 허용으로 보인다. 구급 상자 등으로 총상을 즉시 회복하고 진통제나 음료수 등으로 부상을 회복하는걸 보면... 아르마 같은 게임이 완전한 현실성을 추구했다면 배틀그라운드는 적절히 시뮬레이션과 아케이드를 섞은 느낌이 나는 편이다. 물론 아르마보단 못하다곤 하지만 어쨌든 배그가 현실성을 극히 추구하는 게임 중 하나라는 점을 생각하면 상당히 이질적인 측면이지만 작중 설정에 대한 자세한 묘사가 전혀 없는 만큼 현재는 PUBG가 슈퍼솔져 실험이라느니 하는 일각의 추측은 의미가 없다. 제작진이 향후 캠페인 모드에 대해 당장은 아니지만 충분히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때까지는 캐릭터들의 정체에 대해 추측할 수 있는 근거는 없다. 사실, 군기에 대한 컨셉은 하나의 기획이라기보다 언리얼 에셋으로 판매되는 모션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있거나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 모션들을 군인에 맞춰 만들다보니, 캐릭터가 군인다운 느낌이 든다고 보이게 된 것이다.

  • 남성 캐릭터 생성시, 아시아 계열 남성을 지정할 수 있는데 생긴 것이 빼박 꽈찌쭈를 닮았다고 유저들은 평가한다. 대니얼 대 김 문서의 필모그래피에는 정식으로 PUBG에 묘사가 되어있다고 나와있으나 진짜인지는 불분명.[54]

  • 2017년 10월 28일에 Amazon Web Services로 돌아가던 클라우드 서버에 Microsoft Azure추가했다. 기존 문단에서는 애저로 완전 변경했다고 되어있으나,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공식적으로는 AWS와 애저를 혼용하여 사용한다.

  • 북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ESRB 등급이 '유혈 및 고어'와 '강한 폭력성'으로 M(17세 이상) 등급을 받았다고 표기되어 있다. 본작은 ESRB에서 '유혈', '폭력성'으로 T(13세 이상) 등급을 받았다. 기존의 심의 내역(M)이 사라지고 새 심의 내역(T)이 생긴 것을 보면 재심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홈페이지에 표기된 내역은 아직 미수정 상태인듯.

9.1. 개인 방송[편집]

배틀그라운드는 오픈베타 전부터 트위치TV 통한 홍보를 많이 전개했다. 이 때문인지 기존에 H1Z1을 즐겨하던 한국 내외 스트리머는 물론 시청자 수만명대 지분을 갖고 있는 초대형 스트리머한테도 관심을 끌면서 순식간에 트위치 방송 1위를 차지하는 등 상당한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또한 초대형 스트리머가 아니더라도 수천 명씩 지분을 갖고 있던 중대형 스트리머층도 끌어오는데 성공했으며 한국에도 입소문으로 자연스레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몇십 명대 스트리머가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해지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게다가 게이머가 직접 플레이하는 재미 외에도 스트리머 등 다른 사람의 플레이를 관전할 때 느낄 수 있는 긴장감이 호평을 받고 있기에 유명 스트리머의 한 라운드 플레이 영상을 보고 흥미를 느껴 게임을 구매하게 되는 사례도 흔하게 발견되기도 한다. 아프리카TV에서는 이 점을 이용해 배틀그라운드 판매 이벤트를 개최했을 정도이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7IBngtWkAA1xqX.jpg오픈베타 4주차때는 게임 내 건물 벽에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로고나 대표 이미지 그래피티 이스터에그가 추가되었다. 총 64명의 트위치 스트리머가 뽑혔으며 한국 스트리머는 풍월량, 빅헤드, 우왁굳이 선정되었다. 얼리 엑세스 이후로는 벽에 백골부대 마크가 종종 보이기도 한다.

블루홀 직원(직접적으로 모습을 비치는 블루홀 관계자는 아이디 PUBG_ANGRY를 쓰는 스트리머 담당 직원으로 개발자는 아니다. 그가 도네이션도 하며 시청자들과 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들의 고충을 접수하거나, 현장에서 발생하는 버그에 대해선 빠르게 피드백을 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들이 종종 유명 스트리머들과 스쿼드를 짜고 게임을 하기도 한다. 주로 트위치, 카카오TV의 스트리머들과 게임을 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며, 배틀그라운드 파트너 스트리머 [55]가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상품을 건 커스텀 대회를 열면 대회 지원(한국트위치에서 배틀그라운드 관련으로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는 딩셉션의 경우엔 커스텀 대회 규모가 커지자 블루홀 측에서 먼저 연락해 금전적으로 지원을 해주겠다는 이야기를 꺼냈다.)을 해주거나 대회에 직접 참여하는 모습도 보이며 제작자와 스트리머, 유저들간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 LOL 선수들이 트위치를 통해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접점이 늘어나면서 이런 소문은 배가되었는데, 팬들이 가끔 선수가 휴식시간에 배틀그라운드를 켜고 방송을 내보내면 그거 끄고 연습 좀 해달라는 호소가 채팅창을 뒤덮는 경우도 발생한다.

10. 모바일 버전[편집]

공식 홈페이지
2017년 11월에 절지구생:전군출격, 절지구생:자극전장 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에서 텐센트와 PUBG주식회사가 협력해서 개발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개발은 텐센트 산하의 두 스튜디오에서 담당하였다.

자극전장의 개발사는 라이트스피드 & 퀀텀 스튜디오이며, 이전의 개발경력은 알려져 있지 않는 것을 보아 최근 신설한 팀으로 추정된다. 이후 이 스튜디오에서는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을 공개함으로써 게임의 대략적인 특징을 설명하였다.

안드로이드, IOS 버전 모두 출시 예정이며 공식 영상도 있다.
권장사양은 아이폰의 경우 6s이상, 안드로이드의 경우 스냅드래곤 820<821<835이다.

그리고 2018년 2월 9일, 중국 게임마켓 TAPTAP에서 绝地求生:刺激战场(절지구생:자극전장)이라는 이름으로 OBT가 시작됐다. 발표 당시 내세웠던 전액 무료가 실현되어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중국에서만 한정적으로 시행되는 오픈베타인 만큼 플레이스토어와 같은 일반적인 마켓이 아닌 중국 마켓 TapTap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야 한다. 언어는 중국어뿐. 설정이나 이벤트 페이지 사용의 어려움을 제외하면 대체로 플레이에 큰 지장은 없으나 신규 유저들을 위한 관련 가이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게임 이식의 완성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PC판 배틀그라운드에 있는 대부분의 요소를 옮겨왔다.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에란겔 맵은 PC판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구현되었고, 정원수 100명 및 레드존, 보급품, 자기장 등의 요소가 그대로 구현되어 있어 PC판과 거의 동일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아직 오픈베타이기도 하고, 100명이 실시간으로 플레이하는 만큼 다소의 프레임 드랍이 존재한다.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픽 옵션을 많이 낮추어도 눈에 띄게 프레임이 떨어지는 편. 텐센트답게 게임 스케일에 비해 최적화는 잘 되어있으나 웬만큼 휴대전화 사양이 좋지 않다면 공개되었던 영상만큼 부드러운 플레이는 어렵다.

초기에는 UI가 난잡하고 조작감이 나쁜 편이라는 평을 받았다. 모바일 환경의 한계를 감안하더라도, 사격 버튼의 사이즈가 커서 시야를 돌리는 도중 총을 쏘게 되는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는 하였다. 다만 설정 변경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고, PC판의 조작에 익숙해져 있던 유저들이 모바일 환경으로 갑자기 넘어오면서 조작에 불편을 느낀 나머지 평이 다소 과장되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자동 달리기, 회복 아이템과 투척무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UI가 친절하게 배치되어 있어 긴박한 상황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격 및 조준의 불편함 역시 모바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성급하게 평가하기에는 이르다.
아직은 에란겔만 구현되어 있고 미라마는 구현되지 않았으나, 게임 내 무기들과 아이템, 탈것들은 완전히 구현되어 있어 PC판과 동일한 감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그 외에 같은 타이틀인 '절지구생'을 달고 나온 '절지구생:전군출격'도 있는데, 전군출격은 티미 스튜디오에서 개발하였으며, 넷마블에서 서비스 중인 펜타스톰의 개발사인 것으로 유명하다.

유저들의 평가는 자극전장이 배틀그라운드 PC판을 모바일에 그대로 이식했다면 전군출격은 유로파 느낌이 나는, 좀 다른 느낌의 버전이라는 것이 중론. 대다수 유저들은 원판과 최대한 흡사하게 구현한 자극전장이 더 좋다는 쪽으로 의견이 기울고 있다.

11. 플레이 가능 PC방[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PC방의 위치 정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공식 검색 사이트(카카오 가맹점)

12. 카카오게임즈 퍼블리싱[편집]

2017년 8월 14일 카카오게임즈가 배틀그라운드의 한국 서비스 발표 후, 2017년 11월 14일 배틀그라운드 카카오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카카오게임즈는 본래 스팀과 카카오 서버를 통합하려 했으나, 급식들과 같이 배그를 하고 싶어하지 않는 스팀 유저들의 거센 항의 때문인지 카카오 런칭 하루 전에 카카오 서버 스팀서버와 분리하였다고 했다.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논란과 문제점, 각종 사건사고에 대한 내용은 /문제점, /사건사고 문서에 작성 바람.

스팀판과 비교한 카카오판의 특징은 이렇다.

  • 15세 이용가 버전 출시
    2017년 10월 13일, 15세 이용가 버전이 심의등급에 통과하였다. 다만 2017년 11월 현재는 아직 18세 버전만 존재하며 2018년 1월 중으로 15세 이용가 버전이 출시 예정이다. 미성년자 게이머들에게는 희소식이지만 성인 게이머들은 무개념 급식충이 서버에 들어온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56] 하지만 위 문단에서도 나와 있듯이 15세 버전은 본격적인 e스포츠화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특히 OGN에서 배틀그라운드를 밀어주고 있는데,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은 청소년 시청 보호 시간대에 방송 불가, 사실상 심야 방송만 가능하기 때문에 방송 제약 및 한계가 너무 명백한 상황이다. 그리고 2018년 1월 25일, 드디어 15세 버전이 출시되었다.

  • FPP(1인칭) 플레이 불가
    출시 직후에는 서버 안정화 때문인지 솔로 플레이만 가능하였으나 2017년 11월 23일 듀오 업데이트, 2017년 11월 28일 스쿼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원래 듀오와 스쿼드는 2017년 12월 중순 업데이트 예정이었으나 잦은 티밍 문제 때문인지 일정을 당겨 업데이트했다. 아직 FPP(1인칭) 모드는 업데이트되지 않은 상태인데, 현재 스팀 버전에서도 KR/JP 서버는 FPP 이용자가 적어 삭제된 상태라 카카오 서버 역시 FPP 모드가 추가될 가능성은 낮다.

13. 패치노트[편집]

문서 참조.

14. 문제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PLAYERUNKNOWN'S BATTLEGROUNDS/문제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5.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PLAYERUNKNOWN'S BATTLEGROUNDS/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舊 블루홀 지노게임즈. 블루홀의 자회사이며, 배틀그라운드의 대성공 이후 아예 이름을 PUBG로 변경했다.[2] 국내 역시 한국MS에서 심의신청했다.[3] XBOX ONE X 대응[4] 한국 시간으로 12월 21일 오후 5시에 정식 출시되었다. A 스팀게임 발매기준.[5] 개발사에서 등록한 스팀 장르에도 MMO로 편성되어 있듯이 단순한 멀티플레이 게임보다 대규모 멀티플레이로 보는 것이 알맞다. 플레이어 수는 64명을 넘는 경우 대규모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게임플레이 방식도 넓은 오픈월드에서 100명의 플레이어 다수가 게임을 즐기기 때문이다. TPSFPS는 장르를 시점으로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된 개념이기 때문에, 시점 둘 모두 지원하는 게임은 구분 없이 상위 개념인 슈팅 게임이라 칭한다. 배틀그라운드도 두 시점을 다 지원하는데 억지로 구분할 필요가 없다. 슈팅 장르는 액션 게임의 하위 장르로서 인기 장르 태그로 슈팅이 붙어 있다.[6] ESRB 심의 내용[7] PEGI 심의 내용[8] Australian Classification Board[9] 심의 내용 15세의 플레이를 권장하지 않는 PG, M 등급과는 달리 MA 15+는 15세 미만의 플레이를 플레이하지 못하게 제한시키는 등급.[10] USK 심의 내용[11] 2017년 4월 26일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았다. XBOX ONE 버전 역시 11월 22일부로 심의 통과.[12] 2017년 10월 13일 선혈 표현 및 화상 표현을 녹색으로 수정하여 틴버전 심의를 받았다. 2018년 1월 25일 적용.[13] GSRR 심의 내용[14] 4gamer의 엑스박스 버전 런칭 기사에서 확인.[15] 본래 제작진 목록에서는 블루홀의 최준혁 기획팀장이 Lead Designer로 있지만, 한국 게임업계에서는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하는 직명임으로 역할에 따라 구분된 Game Lead Designer는 브렌던 그린으로 보는 것이 더 알맞다. 게임의 개념, 중심 메커니즘 및 규칙을 발명하는 역할의 사람을 말하며, 게임 전반적인 디자인의 제공자로도 불린다. 그래서 위키피디아각종 해외 뉴스에서는 브렌던 그린을 Lead Designer라고 소개하기도 한다. 최준혁 기획팀장의 개발 스토리를 보면 최준혁 팀장은 게임 디자인보다는 사업기획과 외주관리, 일정관리와 같은 프로듀서로서의 작업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게임업계에서는 이를 기획팀장으로 자주 언급하지만, 외국과 같이 역할에 따른 구분으로는 최준혁 기획팀장은 Producer직으로 보는 것이 알맞다.[16] 총기 부착물은 ARMA 3의 기본 시스템으로 브렌던 그린의 아이디어는 아니다. 단지, 이 요소를 배그에 그대로 가지고 온 것이다.[17] 당시 한국 게임 업계는 한국시장에서 먼저 성공을 해야 해외 진출이 가능했다.[18] 여기에서 H1Z1이 브렌던의 아이디어만을 라이센스한 것과 달리 배틀그라운드는 브렌던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한 것이 차이점. 일종의 원작자 섭외라 할 수 있다. 이 사실을 모르고 배그가 H1Z1 표절이 아니냐는 의문을 재기하는 사람도 몇 있으나, 정확히 말하자면 브렌던이 ARMA 3의 모드로 만든 '배틀로얄'이 가장 원조고, H1Z1는 배틀로얄의 라이센스를 사서 만든 것이며 브렌던도 H1Z1의 개발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배틀 그라운드는 아예 브렌던 그린을 직접 영입해서 만든 게임이다. 애시당초 원작자가 제작에 참여했기에 저작권 문제는 없다. 흔히 오해하는 것이 H1Z1이 구입한 라이센스는 배틀로얄의 장르 자체에 대한 라이센스가 아니다. '브렌던 그린'의 '배틀로얄'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상담받기 위한 라이센스를 말하며, 이는 배틀로얄이란 장르에 대한 저작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공식 언급이 없지만 사실상 배틀로얄 모드의 리메이크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ARMA 3의 배틀로얄 모드인 'PLAYERUNKNOWN'S Battle Royale' 게임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찾아봐도 게임 내용이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다. 언리얼 엔진으로 리메이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19] 알파 테스트 기록, 베타 테스트 모집기사, 스트리머 딩셉션의 알파 테스트 당시 영상[20] 이 상태에서 렉은 걸려도 벽을 뚫어 지나갈 수 있으며 집안의 템을 얻거나 벽을 무시하고 상대를 쏴죽이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일종의 버그로 사양 문제는 아니다. 찌그러져 보이는 건 모델의 최저 LOD 상태임을 말하는데, 이는 실제 캐릭터가 해당 모델의 위치에서 상당히 먼 곳에 있음을 말한다. 그러므로 충돌체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통과가 가능하다. LOD는 카메라에서 먼거리에 있는 물체가 자세하게 그려질 필요가 없기에 원본 모델 폴리곤을 간소화된 모델 폴리곤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해당 버그로 인해 보이는 찌그러진 집은 이 모델의 간소화된 폴리곤이 찌그러진 상태인 것이다. 주로 모델러가 손수 간소화된 버전을 만들어 사용하는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찌그러진 모델을 사용하지 않아, 다른 게임에서는 보기 힘들다. 하지만 만약 어떠한 게임에서 우연히 찌그러진 모델을 발견한다면, 이는 개발 당시 모델링을 할 때 모델러가 손수 간소화시키지 않고 프로그래머 또는 기획자가 알고리즘으로 간단하게 몇번의 클릭만 하여 원본 모델을 간소화시킨 모델로 추정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PLAYERUNKNOWN'S BATTLEGROUNDS/문제점 문서의 '오브젝트 Pop-in'과 '오브젝트의 LOD 메쉬 Pop-in' 참고.[21] 다만 이식이 무난하다는거지 실제로 본게임의 에러나 프로그램적 문제 또한 같이 이식된지라 그분에 대해서는 말이 많다. 프레임또한 연장선에 가깝다.[22] 오버워치도 패키지 게임이지만 배틀그라운드는 PC방 무료 플레이가 도입되지 않은 상태였다. PC방에서 하려면 스팀에서 게임을 구매한 뒤 접속해야한다.[23] 한국의 인구는 세계의 0.7%, GDP가 약 2%를 차지하고 있다.[24] 스팀스파이 추산상 약 45만 장으로, 집계되지 않는 비공개 계정의 평균치인 15% 정도를 더해보면 50만장은 팔았다고 추정할 수 있다.[25] 게임트릭스 기준 13000 점포중 10500여 점포가 배그가 돌아가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다만, 실제 전국 PC방은 11000곳 정도이고 게임트릭스 집계에 이용하는 피카가 설치된 PC방이 5000곳 정도라서 참고용으로만 보면 된다.[26] 배틀그라운드(스팀), 배틀그라운드(카카오) 이런식[27] 배틀그라운드의 약칭이 돈카츠가 된 이유는 1위를 했을 때 뜨는 문구가 '勝った! 勝った! 今日の夕食はドンつだ!' (이겼다! 오늘 저녁은 돈가스다! )인데, 돈까스(とんかつ)도 아니고 카츠동(カツドン)도 아닌 미묘한 표기가 인기를 끌어서라고 한다. 일본어로 승리를 뜻하는 카츠(勝つ)를 음식인 돈가스와 발음이 비슷하게 번역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시험 전날에 카츠동을 먹기도 한다. 이 미묘한 번역이 은근히 좋은 번역이란 의견도 있는데, 원본인 치킨은 영어론 치킨 디너란 밈, 한국에선 닭체와 먹을 것이란 이미지로 채용되었지만 치킨엔 비속어인 겁쟁이란 뜻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편이고, 카츠동은 승리 기원의 뜻이 있는데 이미 이긴데다 평소에 사용하는 단어라 평이한 번역이 되었을지도 모른다.[28] 일본 PC방은 넷카페라는 숙박도 가능한 노래방 형태의 PC방이 많다. 독서실 같은 형태의 게임중심의 PC방도 등장하고 있다.[29] 그러나 여전히 유저가 몰리면 네트워크 지연 감지와 서버 재연결은 심심찮게 볼 수 있으며 추가되었던 게임 재접속 기능을 삭제하였다. 또한 7월달 들어서 증가된 서버 폭파에 대한 공지가 올라오지 않고 있어 저녁시간대에 공식 카페에선 서버가 터졌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서버가 자주 터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심지어는 서버를 닫아놓고는 유저가 줄면 그때 서버를 연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심각하다.[30]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반응이 단순히 퍼블리싱 업체 선정뿐만 아니라, 이를 추진하는 과정이 부정적인 반응으로 가중시켰다고 보고 있다. 게임업계가 국내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수익수단 중 하나인 PC방이라는 큰 시장을 잡아야 하는데, PC방의 경우 스팀과 정식 서비스 계약을 맺지 않아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국내 퍼블리셔와 계약을 맺는 건 필수불가결한 선택으로 보인다. 다만 이 과정에서 소통을 잘 했어야 했는데, 일방적으로 발표하며 문제를 크게 만들었다고 한다.[31] 일부 사람들이 투자한 자본으로 국적을 정의하는 잘못된 관점을 가지고 있다. 물건의 국적은 생산지 또는 마지막으로 가공을 주관한 업체의 국적을 따지는 것이 옳다. 자본과 상관없이 소유와 종속이란 개념으로 소유자의 국적에 의하여 정의된다.[32] 국내에서도 PC/콘솔 패키지 게임을 판매한 사례는 많지만, 해외에도 내세울 수 있을 만큼 뚜렷한 상업적 성공을 거둔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다. DJMAX 시리즈DJMAX RESPECT의 성공으로 나름 괜찮은 위치에 올라서긴 했으나 장르적 한계로 인해 일반인들에게는 널리 흥행하지 못했으며, 화이트데이 리마스터는 출시 후 평이 워낙 좋지 않아 판매량이 곤두박질쳤다.[33] 사실 오랫동안 한국 국적의 모바일 게임과 온라인 게임들이 판에 박힌 결과물만 양산해 왔기에, 이에 지친 유저들에게서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이런 국적 강조가 나오는 것이다. 한국 업체에서도 단순히 유행에만 따라가려 하지 않고 신선한 아이디어와 개발자의 철학이 담긴 게임들이 많이 나온다면 이런 국적 강조와 그에 따른 반응들은 많이 없어질 것이다.[34] 이 외에 리드 프로그래머와 메인 기획자 등 4명의 핵심 개발자들이 외국인이란 것도 있다. 그러나 이 주장에 대한 결론은 브렌던 그린의 게임이란 주장을 넘어 배틀그라운드는 소유주만 한국업체일 뿐이며, 한국업체는 게임에 대한 디자인을 주도하는 것이 아닌 그저 하청업체처럼 외국인의 게임에 돈과 인력만 지원하고 있는 꼴이라는 것이다.[35] 세계화가 진행된 오늘날에 있어서 게임의 국적을 따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례로 90년대 엑스컴 시리즈의 핵심 개발자였던 영국인 줄리언 골롭은 2017년 독일인 스토리 작가와 함께 불가리아에서 크라우드펀딩으로 신작 피닉스 포인트를 개발 중이다. 이런 게임은 사실상 국적이 없다고 볼 수밖에 없다.[36] 게임 디자인 및 방향, 설계 등의 결정 권한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제작자가 총감독을 겸하는 경우가 많고 총감독의 전권 이양에 대한 이해를 사업 권한까지 얽혀 의미를 확장시키는 등 잘못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총감독의 자리는 최종 결정권과 회사 제품 범위의 주요 디자인 권한을 가진 것으로 간주되며, 실제로 브렌던 그린은 개발 당시 PD의 허락과 제재 없이 개발 후 보고서만 작성하면 되었다. 종종 프로젝트의 전권을 김창한 PD가 갖고 있는 것으로 오인받으나, 이는 감독과 프로듀서 간의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PD(제작자)는 감독과는 별개로 '인력'과 '돈' 및 '시간'에 관련된 관리 권한을 가진다. 특히 제작자의 권한은 개발 진행을 수시로 점검하며, 조언 및 외부문제들을 처리하고 관여하는 권한을 말한다. 이는 총감독의 작업 결과물에 재편집하는 경우이다. 그렇다고 총감독 간의 위아래 관계를 따지려 한다면 당연히 제작자의 입김이 더 크나, 앞서 언급되었듯이 배틀그라운드의 개발 시 총감독이 받은 제작자의 제재와 지시는 없었다. 따라서 제작자인 김창한 PD는 총감독 브렌던 그린에게 전권 이양을 한 것과 마찬가지일 정도로 게임 디자인 및 개발 방향에 관한 영향력이 적다는 말이다.[37] 국내 게임 업체들이 자신들의 문제와 원인을 외세로 돌린 전형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이는 한국 업체가 어떠한 슈팅 게임을 만들어봤자 오버워치를 능가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수익성이 없다는 섣부른 결론을 내세운 것이다.[38] 이미 엔씨소프트울티마 온라인으로 유명해진 리처드 개리엇을 영입하여 타뷸라 라사를 제작하다가 먹튀 논란이 벌어진 바가 있다. 또한 넥슨은 세계 100대 게임 개발자 중 한 명으로 인정받는 클리프 블레진스키를 영입해서 로브레이커즈를 만들었으나 현재 이 게임은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39] 다만 도타2는 기본 무료 게임인데 무료 게임은 수상하지 않는 GOTY의 특성상 아예 수상이 불가능한 게임이었고, CS:GO는 발매 초기에는 컨텐츠 부족으로 전작만 못하다는 평을 얻었다.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좋은 평가를 얻었으나 GOTY는 출시 당시의 게임을 기준으로 시상을 하기 때문에 받지 못한 것이다. GOTY 자체가 꾸준히 컨텐츠를 변화시켜 가는 멀티플레이 게임과는 거리가 멀다.[40] 한국의 엔씨소프트, 그리고 엔씨소프트에 소속되어 있는 자회사이며 미국에 위치해 있는 아레나넷이 개발했다.[41] 경기/생중계를 밤 12시 이후에 하는 방법도 있지만, 선수들 스케줄/건강 문제나 관중들의 귀가 문제가 발목을 잡는다.[42] 괜히 스타크래프트 2가 몇 차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고 재심의 끝에 혈흔이나 담배 등의 요소를 칼질하면서까지 12세 이용가 등급을 받거나, 블레이드 앤 소울이 15세 이용가 버전을 따로 만든 것이 아니다. 15세 이용가인 오버워치도 일부 요소를 수정한 12세 버전을 제공한다.[43] 중국 인터넷 방송의 경우 시청자수 뻥튀기가 일상이라는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그런데도 15만이라는것은 정말 처참할정도로 안 본다는 뜻.[44] 그나마 APL 결승전은 6만명 정도가 보긴 했다.[45] 실제로 TSM에 소속된 Viss의 트위치 스트림 채팅창에 나타나, 본인도 다이러스와 함께 게임을 하는데 이렇게 잘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채팅을 했다. 그리고 이후 실제 영입된 TSM 소속 선수들과 스쿼드 게임을 같이하기도 했다.[46] 개발자 노트에서 PC판도 완전한 게임패드 지원여부를 구상중이라고는 하지만 아직은 미지원인 것 같다. 다만 게임패드를 연결하면 컨트롤은 불가능하지만 게임상황에 맞춰 진동이 나온다는 소문은 있다.[47]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게임에 거는 관심은 매우 크기 때문에 자사의 자본력을 총동원해서 거의 퍼스트 파티급 지원을 해줬다는 이야기도 있는 관계로# 사실상 마소의 세컨드 파티나 다름없는 상황이다. 마소 서버에 마소 기술에 마소가 홍보까지 해줬다. 라이브액션 트레일러[48] 링크된 김창한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먼저 엑스박스를 통해 콘솔 개발환경 적응 및 콘솔 게이머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난 이후 PS와 같은 타 콘솔 기종으로의 이식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49] 비트코인 채굴 스크립트 있음.[50] 이전부터 해외에 있는 개발진들과 협업하고 있었기에 재단장일 가능성이 높음.[51] 학교 옆 아파트단지에 4entro 팀원의 닉네임 그래피티가 있다.[52] 밸브 자사 게임의 과금 시스템 역사를 따져보면 팀 포트리스 2까지 올라간다.[53] 이 메시지 때문에 배그에서 1등한 경우를 "치킨"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정식 발매 버전부터는 진행중인 게임에서 나갈 때 '게임을 종료하시겠습니까?' 라는 경고문이 '치킨을 포기하겠습니까?' 라고 변경되었다.[54] 출처가 있다면 추가바람.[55] 방송 송출시에 일정 수 이상의 유저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인기 스트리머들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들은 다른 유저들에겐 없는 커스텀 매치 옵션이 생기며 이를 통해 다양한 모드의 배틀그라운드 커스텀 게임을 생성할 수 있다. [56] 혹시나 개정된 법에 대해 소식을 못들은 위키러특히 초딩에 해당하는들에게 잠깐 설명하자면, 15세 등급의 게임은 경찰이 직접 처벌하지 못한다. 한마디로, PC방에서 초등학생이 15세(틴버전) 배그를 하고 있으면 아무리 경찰에 신고해도 아무 소용없다는 것. 물론, 청소년 이용불가 버전이면 경찰에 신고해 처벌 먹이는게 가능하다.만약 초딩이 베그하는데, 빨간 피가 나오면 곧바로 신고 때려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