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Ogg Vorbis

최근 수정 시각:

http://upload.wikimedia.org/wikipedia/en/thumb/a/ac/XiphophorusLogoSVG.svg/200px-XiphophorusLogoSVG.svg.png

1. 소개2. 특징3. 여담

1. 소개[편집]

MP3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음악 파일 포맷. 이쪽도 MP3와 같이 손실 압축 포맷이다. 확장자는 보통 .ogg를 사용한다.

1998년에 MP3에 대한 특허권을 가진 독일의 Fraunhofer 연구소에서 MP3 라이센스를 유료화해서 MP3를 지원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로열티가 필요하였는데, 프로그래머들이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 기존 특허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 완전 무료의 새로운 음악용 손실압축 포맷을 개발한 것이 이 Ogg Vorbis이며, 이 포맷은 MP3와는 달리 이용에 아무런 제한이 없기 때문에 따로 로열티를 지불할 일이 없어서 게임에서 꽤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름 중 OGG와 Vorbis는 사실 따로 노는 기술이다. Ogg는 그냥 포장지(컨테이너)일 뿐이라 음악, 영상, 심지어 자막 파일(동영상 파일에 껴넣는 용도)까지도 넣을 수 있다. Vorbis가 코덱을 의미하며 음악 처리가 여기서 이루어진다. FLACOpus도 보통 Ogg 컨테이너에 실어서 나오지만, 흔히 Ogg라고 부르면 보통 Ogg Vorbis를 의미한다. 혹 OGG 컨테이너에 영상을 넣었을 경우 확장자로서 보통 .ogv를 이용한다.

2. 특징[편집]

보다 발달된 알고리즘의 덕으로 동일 비트레이트일 때 (파일 크기가 같을 경우) MP3보다 음역 손실이 덜하다. 대략 비슷한 음질일 때 MP3보다 20~30% 정도 용량이 적다.# Vorbis나 AAC의 경우 192Kbps으로만 변환되어도 MP3의 256Kbps와 비슷하다. 이를 이용해서 용량을 아낄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가변 비트레이트(VBR)인 것도 장점이며[1] MP3포맷의 최대 비트레이트가 320kbps인데 비해서 이쪽은 약 500kbps까지 지원한다.[2] 하지만 압축률과 손실도에서 좀더 뛰어난 대신 디코딩의 연산이 좀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휴대용 기기에서의 지원은 좀 늦어지게 된데다 그만큼 자원 소모가 있어 재생시간이 짧아진다.[3]

과거의 이야기지만, 특히나 높은 비트레이트의 경우 고급 사양의 휴대용 기기라도 바로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재생을 시작할 때 매끄럽게 바로 재생되지 않고 1초 정도 로딩하는 느낌이다. 구형 모델로 갈수록 연산능력이 떨어져 그냥 음악 하나 트는 데도 기기가 잠깐 멈춘다. 음악을 되감기, 빨리감기 등 탐색할 때 AAC, MP3 등 다른 코덱들에 비해 속도가 더 늦거나 버벅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 경우 다른 트랙이지만 음악이 이어지는 컨셉[4]인 앨범을 재생할 때 이 로딩 때문에 맥이 끊긴다. 요즘에는 전체적으로 성능이 좋아져서 음악 재생은 별거 아니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컴퓨터는 말할 것도 없다.[5]

3. 여담[편집]

이 파일 포맷에 대한 인지도는 MP3보다는 압도적으로 낮으며 Ogg라는 게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도 많다. 각종 음원판매 사이트에서도 대부분 MP3 포맷으로만 판매하지 이 포맷으로는 판매하지 않는다. 2017년 4월초,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된 곳은 Bandcamp 뿐이다.[6] 최근에는 음원을 AACFLAC으로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지만 Ogg는 그렇지 않다. 이것은 Ogg가 DRM이 안걸린다는 점, 그리고 MP3의 선점효과와 범용성의 덕이라고 볼 수 있다. 당장 밴드캠프 이외에 MP3가 아닌 "손실 압축 포맷"을 판매하는 곳은 아이튠즈의 AAC말고는 찾기 힘들며, Ogg는 2017년 2월 현재, 아직도 맥과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에서 재생이 지원되지 않는다. (이 두 기업은 오픈 소스 기술 지원에 인색한걸로 유명하다.)

MP3가 오래도록 쓰이면서 효율성 높은 라이브러리, 칩이 많이 개발되는 보완도 꾸준히 이루어져왔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시간에서 MP3에게 까이고 압축률도 AAC에 비해 미묘하게 떨어진다. 곧 있으면 압축률 최강인 Opus에게도 까이게 생겼다.

OGG 표준은 완전히 오픈되어 있고 레퍼런스 라이브러리와 SDK는 Xiph.org BSD 라이센스로 공개되어 있어서 상용 프로그램에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라이센스 비용이 따로 들지 않아 배터리 사용시간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게임 같은 곳에서 자주 쓰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던전 앤 파이터스타크래프트2가 사용하고 있다. Spotify에서도 음악 스트리밍 용도로 Ogg Vorbis를 사용한다.#

HTML5의 audio 태그를 이용하여 재생 가능한 포맷이다. 메이저 브라우저 중에는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가 지원하고, 사파리, IE, 엣지는 지원하지 않는다.## 애플과 MS과 만악의 근원이다.

앨범아트가 공식적으로 지원된지 한참 되었으나# 지원을 안하는 기기나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다. FLAC도 Ogg Vorbis와 같이 태그 포맷으로서 Vorbis Comment라는걸 이용하는데, FLAC의 이미지 태그를 지원하면서 Ogg Vorbis의 이미지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도 은근히 많다. 당장 MS Windows도 탐색기에서 FLAC의 앨범아트를 프리뷰로 볼 수 있지만 Ogg Vorbis는 프리뷰는 커녕 재생조차 지원되지 않는다.

[1] 고정 비트레이트(CBR)도 지원은 한다.하지만 VBR에 최적화된 코덱이기 때문에 CBR로 쓰기에는 매우 성능이 좋지 않다. MP3의 LAME 인코더보다 안좋은 결과가 나온다![2] VBR한정. 최고옵션인 VBR q10의 스펙이 320Kbps에서 500Kbps까지이며(파일크기는 무손실압축 대비 3/5수준) CBR과 ABR은 320Kbps까지만 가능하다. 그리고 이것도 스테리오 채널에서의 한계이다. 7.1채널은 보다 많은 비트레이트를 요구하기 때문에 무려 1152Kbps(대략 스테리오 기준 230kbps정도이다.) 까지 지원한다.[3] 기본적으로 MP3는 정수 연산인 반면 OGG는 부동 소수점 연산이라 연산량 차이가 있다. 허나 Tremor 등 고정 소수점 기반으로 바꾼 것도 있으며 잘 최적화할 경우 MP3 디코딩보다도 CPU 자원 소모가 적을 정도이다.[4] 베토벤 5번 교향곡(속칭 운명 교향곡)의 3, 4번 악장, 시이나 링고의 싸구려 가쉽 앨범, aiko의 경우 일부 앨범의 1번, 2번 트랙, 앨범 한 장을 통째로 연결하는 드림 시어터가 그 예이다. 스티브 잡스가 이 기능을 광고할 때 이어지는 부분을 틀어준 적도 있다.[5] 단, 네비게이션과 같은 장치에서 재생할 경우에는 느리게 재생되는 것 뿐만 아니라 아예 끊기는 경우도 있으니 알아두자.[6] VBR 192Kbps 이며 앨범아트 이미지 태그는 쓰여있지 않다. (MediaInfo, TagScanner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