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2K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462463e1a842f992781fd11b475f31310a20ccdcc1db4cb7635c9492be049d68.png
2K 스포츠 제작 스포츠 게임

서비스중

NBA2K
NBA 2K16(모바일)

WWE2K

NHL2K

서비스종료

MLB2K

NFL2K

프로야구2K

†. NHL2K는 모바일버전만 제작
‡. 각 게임별 단종 시기는 다음과 같다. MLB2K는 2013년, 프로야구2K는 2014년, NFL2K는 2K 2004년.

파일:n2klogo.jpg

1. 개요2. 상세3. 시리즈별 일람
3.1. NBA 2K3.2. NBA 2K13.3. NBA 2K23.4. NBA 2K33.5. ESPN NBA Basketball3.6. ESPN NBA 2K53.7. NBA 2K63.8. NBA 2K73.9. NBA 2K83.10. NBA 2K93.11. NBA 2K103.12. NBA 2K113.13. NBA 2K123.14. NBA 2K133.15. NBA 2K143.16. NBA 2K153.17. NBA 2K163.18. NBA 2K173.19. NBA 2K18
4. 모바일5. 클래식 팀6. ALL-TIME 팀

1. 개요[편집]

NBA 2K 시리즈는 미국의 Visual Concepts사에서 개발, 2K 스포츠(2K 게임즈)에서 발매하는 NBA 농구 게임 시리즈.

원래 NBA 라이브 시리즈의 대항마로 출발했고, 처음부터 게임 자체는 라이브를 능가하는 퀄리티라는 찬사를 받았다. 00년대 중반부터는 완성도 뿐 아니라 인지도 면에서도 2K 시리즈가 라이브 시리즈를 능가하기 시작하여 2015년 현재는 최고의 콘솔용 NBA 라이센스 게임으로 평가받는다.

2. 상세[편집]

원래 세가에서 1999년 드림캐스트 용으로 NBA 2K를 발매한 것을 시작으로 ESPN NBA 2K5 까지는 세가에서 발매하였고, NBA 2K6 부터 2K 스포츠에서 발매하고 있다.

개발사는 Visual Concepts(비주얼 컨셉츠). 16비트 시절부터 EA나 세가의 하청을 받아 스포츠게임을 개발해온 경력으로 스포츠 게임에서는 의외로 잔뼈가 굵은 회사이다. 세가의 퍼스트파티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2K 시리즈를 발매하며 NFL, NHL, MLB 게임도 발매하곤 했다.

2005년 테이크투 인터랙티브로 매각되었으며, 이 해부터는 2K 스포츠라는 브랜드명으로 지금까지 시리즈가 이어져오고 있다.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은 세가새턴으로 발매된 'NBA 액션 98'이다. 메가드라이브 시절부터 이어져오는 세가의 농구게임 시리즈인데, 98의 제작을 그즈음 막 세가의 퍼스트파티가 된 비주얼 컨셉츠에서 담당했다. PS보다 조악한 3D 기능의 새턴임이도 불구하고 PS용 라이브 시리즈를 능가하는 그래픽과 박진감을 보여줘 농구게임 매니아들로부터는 꽤나 입소문을 탔었다.

그리고 1999년 드림캐스트로 시리즈 첫 작품인 NBA 2K를 발매하며 시리즈의 장대한 스타트를 끊었다.

3. 시리즈별 일람[편집]

3.1. NBA 2K[편집]

파일:n2k0.jpg

출시일 : 1999년 11월 10일
출시 플랫폼 : 드림캐스트
커버 모델 : 앨런 아이버슨

드림캐스트용으로 발매된 NBA2K 시리즈의 첫 작품. 경쟁 게임인 NBA 라이브 2000은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릴 정도의 그래픽과 박진감, 현장감으로 북미에서는 단숨에 하프밀리언(50만장)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드림캐스트의 성능에 힘입어 선수들의 세세한 표현은 물론 그제껏 농구게임에 표현되지 않았던 관중들의 리액션, 벤치멤버와 감독까지 묘사되어 플레이해본 사람들마다 호평이 자자했다.

게임 자체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세가의 '버추어 NBA'의 영향 때문인지 다소 아케이드성이 뭍어났으나 오히려 박력있고 시원시원한 플레이 감각 때문에 유저들에게 더 어필한 측면이 있었다. 당시 우리나라 드림캐스트 유저들 중에서도 단지 이 게임 하나때문에 북미판을 구동 가능한 모드칩을 장착하는 농구게임 매니아들이 많았을 정도. 일판이 이듬해인 2000년 3월에 발매되면서 더이상 모드칩은 달지 않아도 되었다.

커버 모델인 아이버슨은 이후 ESPN NBA Basketball(NBA 2K4)까지 5년 연속 커버 모델로 선정됐다.

3.2. NBA 2K1[편집]

파일:n2k1.jpg

출시일 : 2000년 11월 1일
출시 플랫폼 : 드림캐스트
커버 모델 : 앨런 아이버슨

전작의 아케이드성을 가능한 배제하고 사실적인 플레이 위주로 게임성을 리뉴얼했지만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고 과도기 단계 정도. 그래서 전작보다 평가는 다소 낮은 편이었다.

이 작품부터 네트워크 대전이 지원되기 시작했다(전작 2K는 로컬 대전만 가능). 네트워크 대전에 대응시키기 위함인지 그래픽이 하향되었다. 그 탓에 분명히 전작보다 발전한 부분이 있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다는 식으로 평가가 다소 엇갈렸다.

3.3. NBA 2K2[편집]

파일:n2k2.jpg

출시일 : 2001년 10월 24일
출시 플랫폼 : 드림캐스트, 게임큐브, 플레이스테이션 2, XBOX
커버 모델 : 앨런 아이버슨

이 시즌부터 세가가 드림캐스트 뿐 아니라 타 기종으로도 시리즈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드림캐스트판 기준으로 전작의 과도기가 완성단계에 이르러 당시 기준으로는 농구게임에 있어서 그야말로 최상의 플레이 감각을 자랑했다. 그 덕택에 게임스팟 리뷰 9.7을 획득하는 등 팬들뿐만 아니라 평론 쪽에서도 그야말로 극찬을 받았다. 2K 시리즈의 첫 작품부터 플레이해 온 올드팬들은 이후 나온 어느 작품도 이 게임에서 받은 신선한 충격을 느끼지 못했다고 평할 정도.

다만 타 기종판들은 급하게 포팅하느라 그래픽을 비롯한 여러 부분에서 세세하게 드림캐스트판보다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서 리뷰 점수도 드림캐스트보다 낮다.

3.4. NBA 2K3[편집]

파일:n2k3.jpg

출시일 : 2002년 10월 7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게임큐브, XBOX
커버 모델 : 앨런 아이버슨

이 시즌부터 ESPN과 제휴를 맺어 여러 부분에서 ESPN 방송과 동일한 레이아웃을 볼 수 있어 현장감을 높였다. 게임성 자체는 전작을 좀 더 가다듬고 그래픽과 연출을 더 보강한 형태. 게임큐브판은 판매 부진 덕택에 이 시즌까지만 나오고 더 이상 발매되지 않았다.

3.5. ESPN NBA Basketball[편집]

파일:n2k4.jpg

출시일 : 2003년 10월 7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XBOX
커버 모델 : 앨런 아이버슨

특이하게 연도가 붙지 않고 ESPN NBA Basketball이라는 제목으로만 발매되었다(연도는 부제로 붙어있다). 기존의 엔진을 개량해 그래픽과 움직임이 전작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으며, 선수의 움직임에 따라 유니폼이 펄럭이는 효과가 농구게임 역대 최초로 들어가는 등 디테일한 면에서도 많은 공을 들였다.

일판이 발매되지 않아 국내 유저들은 피눈물을 흘리며 본체를 개조해야 했다.

3.6. ESPN NBA 2K5[편집]

파일:n2k5.jpg

출시일 : 2004년 9월 28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XBOX
커버 모델 : 벤 월러스

전작에서 호평받았던 요소들을 개량&발전시킨 형태. 특이하게 이 시즌 한정으로 농구 뿐 아니라 NFL, NHL, MLB 등 다른 종목까지 모든 2K5 시리즈들이 기존 패키지 게임 가격의 40% 수준에 불과한 $19.99달러에 판매하는, 그야말로 파격적인 저가정책을 통해 대 히트를 기록했다.

2K 시리즈가 드림캐스트에서 벗어나 타 기종으로도 나오면서부터 본격적으로 EA의 스포츠 게임들과 경쟁을 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다.[1] 게임성 자체는 일찌감치 2K쪽이 EA를 능가한다는 평가을 받아왔지만 인지도 면에서는 EA의 스포츠 게임들과 비교가 안되 늘 판매량이 뒤지자, 세가는 그제껏 유래가 없었고 앞으로도 다시 보기 힘들 파격적인 저가 정책을 펼쳤고 결국 대성공을 거두며 2K 시리즈의 인지도를 크게 높이는데 기여해했다.

다만 이 부분이 EA의 심기를 크게 건드려 EA쪽에서는 2K 스포츠를 아예 사멸시켜 버리기 위해 북미 4대 스포츠 모두의 독점 라이센스를 따내기 위한 협상을 시도했고 결국 NFL 독점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계기가 되었다. 더불어 ESPN 라이센스까지 취득하여 당시 2K 스포츠의 타이틀명인 ESPN까지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세가는 이에 대한 보복으로 MLB 독점 라이센스를 취득해 맞불을 놓긴 했지만, 당시 회사 사정상 EA와 정면승부를 벌이기도 애매한 상황이었고 구조조정까지 진행중이었던지라 결국 2005년 1월 비주얼 컨셉츠를 테이크투 인터랙티브에 매각한다. [2]

3.7. NBA 2K6[편집]

파일:n2k6.jpg

출시일 : 2005년 9월 26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XBOX, XBOX 360
커버 모델 : 샤킬 오닐

2005년 9월 26일 발매. 앞서 언급되었듯이 세가가 비주얼 컨셉츠를 테이크투에 매각해 이 작품부터 세가가 아닌 2K 스포츠라는 브랜드 이름을 달고 발매하기 시작했다. Xbox 360판으로도 등장해 당시 차세대로 발매된 첫 NBA 2K 시리즈로 NBA 라이브 2006과 경쟁을 벌였다.

3.8. NBA 2K7[편집]

파일:n2k7o.jpg

출시일 : 2006년 9월 25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플레이스테이션 3, XBOX, XBOX 360
커버 모델 : 샤킬 오닐

3.9. NBA 2K8[편집]

파일:n2k8.jpg

출시일 : 2007년 10월 2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플레이스테이션 3, XBOX 360
커버 모델 : 크리스 폴

3.10. NBA 2K9[편집]

파일:n2k9.jpg

출시일 : 2008년 10월 7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플레이스테이션 3, XBOX 360, PC
커버 모델 : 케빈 가넷

2008년 10월 7일 발매. 최초로 PC용으로도 발매한 시리즈다.
애매했던 전작들에 비해 정말 차세대 퀄리티임을 느낄 수 있는 퀄리티로 많은 호평을 받았다.

3.11. NBA 2K10[편집]

파일:n2k10.jpg

출시일 : 2009년 10월 6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 2,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Wii, XBOX 360, PC
커버 모델 : 코비 브라이언트

10주년 기념작. 다만 의외로 평가는 좋지 못했다. 일부 요소는 전작의 장점마저 퇴화되었다는 평.

3.12. NBA 2K11[편집]

파일:n2k11.jpg

출시일 : 2010년 10월 5일
커버 모델 : 마이클 조던

마이클 조던의 라이센스를 따는데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여러 클래식 팀들이 추가 되어 역사상 최고의 팀들을 플레이 할수있게 되었다.
혹평을 받았던 전작과 달리 많은 신규 모션이 추가되고 플레이 감각이 일신되어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참고로 이 때 일렉트로닉 아츠에서 NBA 엘리트 콘솔판 개발을 엎어버리며 2012년까지 2K가 NBA 게임을 사실상 독식하였다.

3.13. NBA 2K12[편집]

파일:n2k12.jpg
파일:n2k12mj.jpg
파일:n2k12lb.jpg

출시일 : 2011년 10월 4일
출시 플랫폼 :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터치, 플레이스테이션 2,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Wii, XBOX 360, PC
커버 모델 : 마이클 조던, 매직 존슨, 래리 버드

시리즈 최초로 커버 모델을 다수 기용. 각 모델별 패키지가 따로 존재했다.
전적에서 호평받았던 클래식 팀 전용 과제가 들어가 올드팬들에게 좋은 평을 받았다.

3.14. NBA 2K13[편집]

3.15. NBA 2K14[편집]

파일:n2k14.jpg

출시일 : 2013년 10월 1일
출시 플랫폼 :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터치, 플레이스테이션 3, 플레이스테이션 4, Wii, Wii U, XBOX 360, XBOX ONE, PC
커버 모델 : 르브론 제임스

2013년 10월 1일 발매. 최초로 8세대 콘솔로 발매하였으며 8세대 콘솔 한정으로 새로운 게임 엔진을 사용하였다.

플레이스테이션 4판의 그래픽이 역대급으로 나오면서 IGN은 무려 평점 9.3점을 주었고, 새롭게 부활한 NBA 라이브 시리즈는 그대로 버로우를 타게 되었다.

3.16. NBA 2K15[편집]

파일:n2k15.jpg

출시일 : 2014년 10월 7일
커버 모델 : 케빈 듀란트

8세대 콘솔에만 적용되었던 엔진이 7세대 콘솔판에도 적용되었다.

감독 작전 시스템이 추가 되었으며 플레이스테이션 4한정으로 나만의 농구경기장 컨텐츠가 추가되었다.

3.17. NBA 2K16[편집]

(일반판)
파일:n2k16.jpg
(특별판)
파일:n2k16s.jpg

출시일 : 2015년 9월 29일
커버 모델 : 스테판 커리, 제임스 하든, 앤서니 데이비스, 마이클 조던

전작보다 그래픽이 한층 더 사실적이고 부드러워졌다. 뭐 후속작이니만큼 당연한 수준이지만.

특별판으로 마이클 조던 스페셜 에디션이 출시되었다. 특전은 3만 VC,My Team용 VIP팩,독점 카드,My Player용 조던 저지,조던 슈즈,조던 티셔츠,한정판 포스터,조던 Fathead 벽결이가 있다.

2K15에 있던 클래식 팀에 12개의 클래식 팀이 더 추가되었다.또한 라이센스 문제로 등장하지 않던 카림 압둘 자바가 등장했다.

MyCareer 스토리를 스파이크 리 감독이 제작했다. MyCareer 모드의 이름은 Livin' Da Dream.

하지만 마이커리어의 평은 매우 나쁘다. 주된 이유로는 전작의 장점이었던 여러 아기자기한 요소들[3]의 삭제와 루키 시즌에 주전으로 못 뛰고 7경기밖에 못 뛰는 것, 굳이 필요없는 스토리가 너무 많이 들어갔다는 점 등이 있으며, 일부 유저들은 NBA 2K 역사상 최악의 마이커리어라며 혹평하는 의견도 있다.

3.17.1. NBA 2K16(모바일)[편집]

3.18. NBA 2K17[편집]

(일반판)
파일:n2k17.jpg
(전설판)
파일:n2k17l.jpg

출시일 : 2016년 9월 20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4, XBOX ONE,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테이션3, XBOX 360, iOS, PC
커버 모델 : 폴 조지, 코비 브라이언트

인디애나 페이서스의 에이스 폴 조지와 같은 백넘버였으며PG-24, 폴 조지의 롤모델이기도한 이번시즌(15-16)으로 은퇴를 하는 코비 브라이언트가 전설판의 커버 모델로 장식됐다.
이번 해에 농구 게임은 NBA 2K17만 나오면서 다시 콘솔 농구게임의 독주를 시작했다. NBA 라이브 사요나라
MyCareer 모드에서 배우 마이클 B. 조던[4]이 플레이어가 만든 캐릭터의 동료 선수 Justice Young의 목소리를 맡기도 했다.

노골적인 현질 유도가 극에 달한 시점이다.

3.19. NBA 2K18[편집]

(일반판 변경 전)
파일:n2k18.jpg
(일반판 변경 후)[5]
파일:n2k18new.jpg
(전설판)
파일:n2k18l.jpg

출시일 : 2017년 9월 19일
출시 플랫폼 : 플레이스테이션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PC
커버 모델 : 카이리 어빙, 샤킬 오닐

샤킬 오닐이 NBA 2K18 레전드 에디션(전설판)의 커버 모델로 선정되었고 카이리 어빙이 일반판의 커버 모델로 선정되었다. 어빙은 EA의 NBA 라이브 시리즈 커버 모델로 선정된 적이있는데, NBA 2K 시리즈에서도 커버 모델로 선정되었다.

NBA 2K14 이후[6] 4년 만에 한글화가 확정되었다.

전작 NBA 2K17 전설판의 커버 모델이자 함께 LA 레이커스의 우승을 이끌었던 코비 브라이언트와 NBA 2K18 전설판 트레일러에서 유쾌한 상황극을 선보였다.

전작 2K17를 해본 사람들에게는 전작보다 그래픽, 광원이 너프 당했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스탯을 찍거나 커스텀 요소를 구매하는데 쓰이는 VC의 획득량이 전작보다 엄청나게 너프를 먹어서 캐릭터를 키우기 힘들다.

2017년 10월 25일 기준으로 평가는 상당히 나쁜편이다. 가장 큰이유는 바로 현질 유도. 능력치, 뱃지[7] , 부터 시작해서 자잘한 헤어스타일까지 모든거에 VC가 요구된다. 결국 스팀에서의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

또다른 문제는 마이커리어에서 길고 건너뛰는게 불가능한 컷씬들이다. 컷씬 자체의 재미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문제는 스킵이 불가능해서 이 컷씬을 보기 싫은 사람조차 억지로 다 봐야한다는 것. 게다가 대부분의 컷씬들은 스토리에 전혀 상관이 없는, 그야말로 드립에 불과한 것들이고 [8] 시도때도 없이 나타나 쓸데없는 참견과 헛소리를 늘어놓는 주인공의 여자사람친구 B-Fresh는 서양 웹에서 매우 증오받고 있다.
게임플레이로는 현실같으면 웬만한 학생선수들도 결코 놓치지 않을 와이드오픈 레이업을 놓친다든지, 드리블을 하다 공을 갑자기 놓아버린다든지 이해할 수 없는 실책 등이 있다. 유튜브나 구글에 이런 문제점들을 지적하는 영상이나 글들을 보면 이런 문제점에 시달리는 유저들이 한두명이 아니란 얘기다. NBA2k의 꽃 중 하나인 마이플레이어의 이러한 단점 때문에 유저들의 원망을 사고 있다.

4. 모바일[편집]

NBA2K17은 안드로이드 및 iOS 용으로 출시되었다. NBA2K16의 모바일 판은 NBA 2K16(모바일) 항목 참조.

5. 클래식 팀[편집]

2K11부터 클래식 팀이라고 역대 NBA의 우승팀이나 우승은 못했더라도 인기가 좋았던 팀을 모아서 클래식 팀이라는 이름으로 현재 리그의 현역 로스터와 별도로 내놓고 있다. 2K13에서는 드림팀 1기드림팀 10기를 내놓기도 했다.

찰스 바클리, 레지 밀러, 모제스 말론, 라시드 월러스[9] 등은 계약 문제인지 클래식 팀에 등장하지 않는다. 한동안 등장하지 못했던 크리스 웨버, 스티브 내시, 브라이언 러셀[10] 등은 2K18부터 등장.

NBA2K18 현재 클래식 팀은 아래와 같다. 괄호안의 숫자는 Overall 능력치. 2K18에서 새로 추가된 17개 팀은 팀명 옆에 ☆ 표시.

6. ALL-TIME 팀[편집]

클래식 팀과 별도로 구단별 ALL-TIME 팀을 선정. 각팀에서 역대 가장 강했던 멤버들의 최전성기 선수때 스탯으로 로스터를 꾸몄다. 팀 로스터

참고로 Overall 이 가장 높은 선수는 아래와 같다. 괄호 안의 숫자는 배지 수. 다만 ALL-TIME NBA 팀의 선수들의 Overall 점수는 일반적인 현역 리그나 클래식 팀의 기준과는 너무 차이가 날 정도로 점수가 너무 후하다는 의견이 많다.[11]

[1] EA가 드림캐스트로는 자사의 게임을 발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드림캐스트가 현역인 시절엔 양사의 스포츠게임이 직접적으로 경쟁할 일이 없었다.[2] 참고로 NBA와 NHL은 리그에서 독점 라이센스 협상을 거부해 EA와 2K 모두 계속 나올 수 있게 되었다.[3] 플레이어가 광고를 찍는다던가, 잡지 커버 모델로 선정된다던가, 길거리 광고에 나온다던가, 스폰서 게약 등[4] 농구 팬으로 유명하며 NBA 올스타마다 열리는 연예인 농구 대회에 출전할 정도로 실력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5] 발매를 1달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어빙이 클리블랜드에서 보스턴으로 트레이드 되어 표지 변경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결국 일반판 표지는 발매 후에 급하게 변경되었다.[6] NBA 2K14는 PC 버전만 한글화를 지원했었다.[7] 뱃지 습득은 VC를 소모하지 않는다, 단 능력치에 의해 뱃지 습득이 조금 불편할 뿐, 뱃지는 시간과 노력이 중요하다[8] 예를 들어 마운틴 듀에서 상품을 선물로 보냈는데, 수위 아저씨가 짐을 옮겨주고 한 박스 가져가려고 하자 주인공이 "아저씨 왜 내 음료수 가져가요?" "아...저기 저는" "장난이에요 ㅎㅎ 가져가요" 이러는데 문제는 이걸 다섯 번 연속으로 한다. 현실에서 이런 장난쳐도 싸움날 짜증나는 드립을 웃기려고 넣은건지 유저들 어그로를 끌려고 넣은건지 모를 일.[9] 디트로이트 배드보이즈 2기때 주전 멤버.[10] 1990년대 말 유타 재즈의 주전 SF.[11] 스카티 피펜의 Overall이 97인데 실제로 클래식 팀이나 현역 팀에서 Overall이 97인 선수는 00-01 샤킬 오닐, 16-17 르브론 제임스, 85-86 래리 버드, 70-71 카림 압둘자바 4명밖에 없다. Ovelall 96인 선수도 11-12/16-17 케빈 듀란트, 15-16 스테판 커리, 93-94 하킴 올라주원, 64-65 빌 러셀, 03-04 케빈 가넷으로 5명 밖에 없다. Overall 96인 선수들 조차 당해 시즌은 모두 MVP 혹은 파이널 MVP 를 수상했을 정도로 리그를 지배했었던 시즌이었는데 피펜은 Overall 97점으로 이들보다 평가가 더 높다는 뜻인데 피펜은 누적이야 훌륭하지만 커리어 내내 MVP는커녕 MVP 후보급 성적을 찍었던 적 조차 단 시즌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