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Maldita Castilla

최근 수정 시각:

분류

Maldita Castilla
Cursed Castilla

저주받은 카스티야

제작자

Locomalito

장르

액션 플랫포머

"For god and Castile!"
"신과 카스티야를 위하여!"

1. 개요2. 스토리3. 등장인물4. 업적 (스팀판 기준)

1. 개요[편집]

스페인의 게임 제작자 Locomalito가 2012년 12월 12일 발표한 2D 액션 플랫포머 게임. 마계촌에서 영향을 받은 게임으로 주요 설정을 유럽, 그 중에서도 특히 스페인의 신화나 민간전승에서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본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프리웨어 버전만이 존재했으나, 2016년 추가 스테이지와 사전 등을 추가한 확장판 격인 Maldita Castilla EX를 2016년부터 Xbox one과 스팀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추가 바람

2. 스토리[편집]

어린 마녀의 슬픔이 악마들이 이 세계를 침략하기 위한 열쇠로 바뀌었습니다. 카스티야 왕국에 들어온 악을 몰아내기 위해 왕의 명을 받들고 돈 라미로(Don Ramiro)를 톨로메아의 저주받은 땅으로 인도하십시오!

홈페이지 설명에서 발췌

연인을 잃은 슬픔에 잠긴 마녀 '모우라'(Moura)를 악마들이 이용해 그녀의 눈물을 5개의 보석으로 만든 뒤, 이를 관문삼아 넘어와 카스티야 왕국을 유린하기 시작했다. 이에 레온의 알폰소 6세[1] 는 왕국에서 제일 실력이 뛰어난 4명의 기사를 불러 톨로메아로부터 악을 뿌리 뽑을 것을 명한다...라는 스토리.

3. 등장인물[편집]

  • 돈 라미로(Don Ramiro)

    본작의 주인공. 알폰소 6세에게 소집되어 악을 뿌리 뽑기 위한 여정에 나선다.

  • 퀘사다(Quesada)

    알폰소 6세가 소집한 기사 중 한 명. 얼굴을 완전히 가린 투구를 쓰고 있으며 검을 사용한다. 스테이지 2에서 하피들의 공격을 잘 막아내다가 쌍두 독수리에게 목이 따여 끔살당하고 만다.[2]

  • 멘도자(Mendoza)
    알폰소 6세가 소집한 기사 중 한 명. 일행 중 제일 몸집이 크며 키만한 도끼를 사용한다. 라미로와 숲에서 만나기로 약속하지만...[스포일러]

  • 돈 디에고(Don Diego)
    알폰소 6세가 소집한 기사 중 한 명. 뛰어난 궁술 실력과 기마술의 소유자. 멘도자와 함께 떠나며 라미로에게 숲에서 만나기로 약속하지만...[스포일러]

4. 업적 (스팀판 기준)[편집]

업적명 - 스팀에서의 해당 업적 설명 순으로 기재함. 굿 엔딩에서 추가 보너스 항목과 관련 있는 업적은 볼드체로 표시.
마계촌의 영향을 받은 게임 아니랄까봐 상당한 실력을 요하는 과제가 여럿 존재한다.그래도 2주차 업적은 없으니 다행이다

  • Pioneer (개척자) - 모우라의 눈물을 발견했다.
    모우라의 눈물을 처음 획득했을 경우 달성.

  • Bad Knight (나쁜 기사) - 모우라를 쓰려트렸으나, 톨로메아로부터 악을 뿌리 뽑는데 실패했다.
    배드 엔딩을 볼 경우 달성. 모우라의 눈물 5개를 모으지 않고 모우라를 격파하면 된다.

  • St. Martin (성 마르티노[5]) - 성 마르티노의 조각을 발견했다.
    성 마르티노의 조각을 발견할 경우 달성. 발견한 뒤 근처에서 마지막 모우라의 눈물을 획득할 수 있다.

  • Summoner (소환사) - 호수의 여인을 불러냈다.
    호수의 여인을 발견하면 달성. 또한 이를 발견함과 동시에 무기가 파이어 소드로 업그레이드 된다. 일러스트로 보나 설명으로 보나 아더 왕 전설의 오마주.

  • Firefighter ( 소방수) - '아마디스 데 가울라'[6]를 불길에서 구해냈다.
    스테이지 3에서 아마디스 데 가울라를 찾아낼 경우 달성.

  • Collector (수집가) - 모든 모우라의 눈물을 발견했다.
    모우라의 눈물을 5개 모두 수집할 경우 달성. 동시에 굿 엔딩을 보기 위한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 Gentleman (신사) - 게임 끝까지 세이렌들에게 친절히 대했다.
    세이렌들을 한 번도 공격하지 않고 최종보스를 족쳤을 경우 달성.

  • Champion (챔피언) - 톨로메아로부터 악을 뿌리 뽑았다.
    최종보스를 족치면 달성. 사신과 계약을 한 채로 최종보스를 족쳐도 달성되는지는 확인 바람.

  • Martyr (순교자) - 사신과의 계약[7]을 통해 톨로메아로부터 악을 뿌리 뽑았다.
    사신과의 계약을 맺은 채로 최종보스를 족치면 달성. 여담이지만 엔딩이 굉장히 찝찝하다.

  • Purist (순수주의자) - 컨티뉴 하지 않고 게임을 클리어했다.
    한 번도 게임오버 당하지 않고 게임을 클리어하면 달성된다.

  • SwordMaster (소드마스터) - 파이어 소드를 장비한 채로 게임을 끝냈다.
    호수의 여인을 발견하면 자동으로 장착되는 파이어 소드를 가지고 클리어하면 달성. 파이어 소드는 상당히 좋은 무기라 클리어까지 업고 갈 수 있지만 이후 미스가 나거나 다른 무기로 교체 되어버리면 모든 게 끝이니 주의. 사실상 노미스(+무기교체 X) 플레이.

  • Runner (주자) - 악을 뿌리 뽑는데 5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50분 미만으로 스피드런.

  • Invisible encounter (은밀한 조우) - 신비로운 난쟁이 일족을 발견했다.
    스테이지 4의 동굴 부분에서 난쟁이 일족을 발견하면 달성. 이 업적과는 상관 없지만 여기서 3번째(프리웨어판에서는 4번째) 모우라의 눈물을 발견할 수 있다.

  • A note from a Mort (죽음의 노트) - 장 레이몬드의 노트를 발견했다.
    장 레이몬드[8]의 노트를 발견하면 달성. 굿 엔딩 조건을 충족한 뒤(=모우라의 눈물을 5개 모은 뒤 돌입하는)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다.

  • Hero (용사) - 톨로메아로부터 악을 뿌리 뽑고 모든 비밀을 발견했다.
    클리어 + 숨겨진 요소들 모두 발견.

  • Legendary Knight (전설적인 기사) - 모든 도전과제를 달성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017년 4월 현재 이 도전과제의 달성률은 고작 0.4%.(...)

[1] 실제 역사에서도 알폰소 6세는 레온 왕국의 왕이자 카스티야 왕국의 왕이기도 했다.[2] 후술하지만, 돈 라미로를 제외한 동료 2명이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면 그나마 나은 죽음이다. 적어도 이 쪽은 악마들이 보스로 사용하지 않았으므로...[스포일러] 3.1 3.2 마녀 모이라가 있는 숲 스테이지에서 악마에 의해 타락해 보스로 등장하고 만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보면 두 명이 타고 갔던 마차의 잔해가 있다) 동료를 벨 수밖에 었었던 라미로는 그들의 무덤 앞에서 원수를 갚겠노라 다짐하게 된다.[5] 가톨릭의 성인인 투르의 성 마르티노. 일러스트를 보면 한쪽 옷깃을 잡은 채 칼을 그곳에 들이대고 있는데, 이는 마르티노의 옷깃 전승 때문이다.[6] 영어로는 'Amadis of Gaul'. 유명한 기사도 소설이다.[7] 스팀판 기준으로, 4번 컨티뉴 한 뒤에 게임오버 당하면 사신이 나타나 영혼을 바치는 대가로 무한 컨티뉴를 제공하겠다고 계약을 제시한다. 이 직후 컨티뉴하면(=계약을 받아들이면) 전제 조건은 달성된 셈.[8] Locomalito의 2010년작 게임 'Abbaye des morts'의 주인공. 해당 게임에서도 노트들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