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TOW

최근 수정 시각: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꿀빠니즘 ·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가부장제 · 고정관념 위협 · 남성우월주의 · 남성혐오 · 맨 박스 · 성격차지수 · 성 상품화 · 성차별/통계 · 성 평등 · 양가적 차별 · 여성우월주의 · 여성혐오 · 외모지상주의 · 유리천장 · 자국 이성 혐오 · TERF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성매매

성인물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생리휴가 · 여성 전용 · 여성가족부 · 여성전용칸 · Title IX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1. 정의2. 이념적 특징3. 남성주의(MRA) 운동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3.1. MRA 안의 MGTOW 반대 입장
4. 픽업 아티스트(PUA)와의 공통점과 차이점5. 문제점6. 주 활동처7. 관련 항목

1. 정의[편집]

'MGTOW'란 'Men Going Their Own Way(자신의 길을 가는 남성들)'라는 의미로, '믹타우'라고 발음한다. 여성에게 , 시간, 열정, 감정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 독신을 선언한 남성들의 모임이다. 일부에서는 이들을 일컫는 말로서 '외면남'이라는 한국어 역어를 제안하기도 한다.

MGTOW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인 안티페미니스트 독신주의 남성들의 모임이다. 이들은 여성과의 관계가 본질적으로 남성을 해한다고 주장하며 페미니즘이 여성을 망쳤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성과의 모든 연애관계를 끊는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MGTOW.com트위터에서 Stefan Molyneux등 대안우파의 트윗을 인용하거나 MGTOW101.com 유투브에선 백인학살음모론을 주장하는등, 관련이 깊다. 인디팬던트지는 이들이 대안우파적인 정치성향과 밀접하다고 하였으며 뉴욕지나 애틀란틱지는 이들을 대안우파라고 보도하였다.[1][2][3] MGTOW가 언제 처음 나타났는지는 불분명하나 MGTOW.com에서는 자신들과 같은 사상이 쇼펜하우어, 베토벤, 뉴턴, 갈릴레오, 심지어는 예수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자신들의 운동방향을 5단계로 제시하였는데, 0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으며 0단계는 일명 영화 매트릭스네오가 빨간약을 먹고 매트릭스에서 깨어난 것 처럼 빨간약을 먹는다(RedPilled)라고 하며, 성평등이란 것이 가짜임을 인식하는것이다. 그리고 1단계는 장기적인 여성과의 관계를 단절하나 성관계는 가지며, 2단계에 들어가면 이도 하지 않는다. 3단계는 남성자급자족을 뜻하며, 이는 이들의 리버테리안대안우파적 성향과 무관하지 않다. 이 과정에서 MGTOW는 페미니스트들과 여성을 돕는 남성인 백기사들, 그리고 SJW들을 방해물로 여긴다. 마지막으로 그들의 궁극적 목표인 4단계는 사회제약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짐을 의미한다. 이들은 일본초식남·절식남을 모범(?)으로 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MGTOW는 전통적인 남성이 일하고 여성이 가사를 맡는 가부장적 남녀관계 형태를 전통주의(Traditionalism)라고 부른다. 가부장적 제도가 남성우월적이고 남성만이 유리한 관계인 것만 같지만, 취집이란 말이 통용되는 것에서 보듯 전통주의적 가정에서 여성은 결혼이라는 형태로 남성을 얽어매어 부양자를 얻어내어 이득을 취하는 구조라고 본다.

MGTOW는 페미니즘이 여권 신장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서서 남성 권익을 빼앗고자 하는 여성중심적(Gynocentric) 사상이기에, 전통주의나 페미니즘이나 여성이 남성을 착취한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라고 본다.

2. 이념적 특징[편집]

  • 여성중심적인 것에 대한 비판

    • MGTOW는 남성에 손해를 끼치고 여성에게 유리한 상황을 여성중심적(Gynocentric)이라고 표현하며, 이 사회가 지금 그러하다고 믿는다. 성 역할에 대한 여성의 이중잣대, 같은 범죄를 저질러도 여자의 징역기간이 남자보다 통계적으로 짧은 것, 여성측으로 편파적으로 기울어진 가정 법원 판결, 독박 병역, 남자라서 더 힘들고 위험한 일을 해야 하는 것, 남성이 강간했다고 누명을 씌우는 행위, 기타 여성을 편들어주거나 여성에게 편의를 주는 것 등등의 여성 특권(female privilege)을 비판한다.

    • 여성과의 관계는 위험하고, 비싸다고 본다. 데이트에서 더치 페이를 원하는 여성은 드물며, 여성과 성관계를 했다가 덜컥 임신하면 양육비를 부담해야 하며, 양육비를 내지 못하면 감옥에 가게 된다. 근래 서구 사회는 양육비와 가정법원의 판결이 무조건적으로 여성에게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남성이 원치 않는데도 여성들이 콘돔에 구멍을 내거나 버린 콘돔을 주워서 삽입하는 식으로 정자를 훔쳐서[5][6] 강제 임신하여 강제로 양육비를 물리는 사례마저 늘고 있다. 여성과 결혼하더라도 가정을 부양하기 위해 중노동을 해야 하고, 만약 서로 관계가 어울리지 않아 이혼한다면 재산 절반을 넘겨야 한다. 물론 좋은 여자도 있을 수 있지만, 나쁜 실패 사례가 무수하게 널려있는 상황에서 상대가 개념녀인지 확인하기 위해 여성과 관계를 갖는 것은, 실탄 넣고 러시안 룰렛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본다.[7][8]

    • 여성들이 겪는 임금격차, 취업 불이익이나 캣 콜링, 언어적 성희롱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남성도 방향성만 다를 뿐 비슷한 형태의 차별("남자답지 못하다", "구명보트에서 남자가 희생해야 한다", "사망률 높은 산업 종사자는 대부분 남성")을 당하고 있다고 본다.

    • 크리스티나 호프 서머스, Roaming Millenials 등의 페미니즘 비평가인 여성들도 비판의 대상이다. 그런 여성들은 대개 전통적 남녀관계를 긍정적으로 보는데 앞서 말했듯 그 전통적 남녀관계 자체가 여성편의적이기 때문이다. MGTOW는 여성이 남성에게 씌운 굴레에서 탈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전통주의도 좋지 않게 본다.

    • 남성을 사랑하지 않고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WGTOW 하겠다는 여성들에게, 국방과 치안을 남성들에게 의지하고 있고,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률이 남성이 지극히 높으며, 문명 발전과 기술 개발을 남성이 주도해왔기에 WGTOW는 가짜라고 비웃는다. MGTOW가 흔히 하는 말로, '가사노동의 혁명으로 꼽는 세탁기, 냉장고, 청소기는 다 남자가 개발한 것이다' 가 있다.

    • 전체 여성, 또는 극소수 개념녀(?)를 제외한 대부분의 여성들이 연애 권력을 얻으려고 어장관리를 하거나 더치 페이를 하지 않는 식의 골드 디거짓을 한다고 본다.

  • 전통적 남성상에 대한 비판

    • 전통적으로 남자에 대해 요구되던 남자다움, 강한 남자, 인내하는 남자, 의무를 짊어지는 남자, 여자를 돕고 양보하는 남자와 같은 남성에 대한 성편견 맨 박스를 비판한다. 이러한 남성상은 힘들고 위험한 일터에 내보내고 전쟁터에 내보내서 남성을 소모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회가 주입해온 것이다.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저러한 희생 강요가 남성의 권리와 가부장적 사회 구조 덕분에 균형이 맞는다고 속여 왔고 대부분의 남자가 속아줬지만, 현대는 더이상 그런 시대가 아니다.

    • 남성 자신들도 알파, 베타, 오메가로 서열이 나눠져 있다고 본다. 알파 남성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고 적극적으로 여성과 성관계 할 수 있는 연애권력을 가진, 사회가 선호하던 전통적인 우월한 남성상이다. 베타 남성은 알파 남성만한 남성적 매력이 없어서 여성이 요구하는 것에 순응하면서 간택되기를 기다려온, 이른바 수동적 착한 남성상이다. 베타 남성은 운 좋다면 여성의 간택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는 전적으로 여성에게 달렸으며 여성의 연애권력의 하위에 놓여 있는 약자다. 오메가 남성은 전통적 관점에서 남성적이지 못하다고 본, 나약하거나 찌질하며 조건이 나쁜 남성상을 말한다. 이러한 서열화 역시 여성에 의해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억압 구조이며, MGTOW들은 주로 자신이 베타나 오메가였다가 여성과의 관계에 매달리는 것에서 탈출했다고 말한다.

    • 여성 편을 들거나 범죄에서 여성을 지켜주지 않겠다고 한다. 여성을 챙기는 남성들을 White Knight(백기사)라고 비꼰다. MGTOW들은 이런 행위를 전통적으로 남성들이 여성의 간택을 받기 위해 잘 보이려고 하는 행동이라 여긴다. 좀 더 경멸적으로는 Mangina(명예보지, 보빨러)라고 부른다.

    • 동정, 연애탈락자, 이혼남, 돌싱들이 대체적으로 응원받는다. 쓰라린 연애/결혼 실패 경험을 가진 남성 상당수가 MGTOW가 되는 일이 많다. 이혼남도 상당히 많은데, 해외에는 여성편의적으로 책정된 이혼 재산 분할과 양육비 지불로 인생이 망가질 정도의 큰 손해를 본 경험을 한 이혼남이 드물지 않기 때문이다.[9]

  • 성적 지향

    • 여성들과 연애결혼을 하지 않지만 초식남일 필요는 없고 포르노 시청, 원나잇, 성매매는 할 수 있다. MGTOW는 성욕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긍정하는데, 다만 성욕을 풀려고 연애나 결혼하는 것은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위험행위로 본다. 금욕주의 MGTOW나 연인관계 자체를 꺼리는 MGTOW도 있지만, 관계가 충분히 안전하다면 원나잇도 할 수 있다. 다만 상술하였듯 연애는 실탄 넣고 러시안 룰렛 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연애를 할 바에야 차라리 깔끔하게 돈으로 해결되는 성매매를 택하는 경우가 많다.

    • 전통주의 여성페미니즘 측에서 학을 떼고 싫어하는 섹스 로봇에 대해서도 친화적이다. MGTOW는 안전하게 성욕을 해결할 수 있는 자위기구, 포르노, VR 야동남성용 성기구를 선호하며, 섹스 로봇은 실제 여성과의 성관계를 완전히 중단하고 남성이 성적 독립을 하기 위한 궁극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제대로 된 섹스 로봇이 발매되면 기존에 최소한으로나마 갖던 실제 여성과의 관계도 필요 없어진다고 보고, 자녀 생산에서 여성을 배제할 수 있는 인공자궁인공수정 기술에 대해서도 호의적이다.[10]

    • 게임, 독서, 운동 등등 여자와의 연애 말고도 하고 놀 것이 얼마든지 있으며, 그쪽이 훨씬 경제적이고 자기발전적이라고 본다. 전통주의적 가치관에서는 남자가 빠지면 찌질하다거나 매력이 없다고 보는 컴퓨터 게임, 서브컬쳐, 취미생활 등을 MGTOW는 긍정적으로 본다.

    • 게이와는 관계 없다. MGTOW는 동성애에 대해 무관심하다. 페미니즘계에서는 과거 가부장적 사회제도를 탈피하기 위해 레즈비언이 되자고 적극적으로 주장해온 역사가 있고, 실천에 옮기는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MGTOW는 여자가 싫으니 게이가 되자고 주장하지도 않고, 이성애자 MGTOW가 게이가 될 수 있다고 믿지도 않는다. 게이가 MGTOW가 될 수는 있으나, 대부분의 MGTOW는 이성애 성향을 자연스럽게 여기고 이를 유지한다.

  • 사회 정치적 성향

    • PC를 지향하여 리버럴(민주당, 좌파, 진보) 계열에 반감이 크다

    • 남성들 사이에 차별하는 분위기를 부정하고 연대를 중시하지만, 여성들을 인종, 외모, 국적, 계급 등으로 일반화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유색인종, 빈곤층, 외국인(비 영미권) 등 소수자 MGTOW들의 증언으로 특정 여성 집단에 대한 편견이 강화되기도 한다.

3. 남성주의(MRA) 운동과의 공통점과 차이점[편집]

남성주의 운동과 MGTOW는 정상적으로 생각하던 우리 사회가 사실은 여성에게 편파적으로 기울어져 있다는 현실을 자각해야 한다는 관점을 공유한다. 남자다워져라, 남자가 여자에게 양보해야지, 남자니까 군대 가야지, 남자니까 험하고 위험한 일을 해도 돼 같은 남성에게 불리한 성편견 맨 박스가 사회의 '정상'처럼 여겨져 왔으며,[11] 이것이 올바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본다. 이 깨달음을 매트릭스 영화에서 진실을 보여주는 빨간 알약과 거짓한 평온으로 살 수 있는 파란 알약에 비유해서, The Red Pill(TRP)이라고 부른다.

남성주의 운동이 맨 박스를 없애는 것이나 의무를 나눠지는 등 공생을 주장하면서 여성들의 변화를 기대하는 반면, MGTOW는 여성들에게 어떤 기대도 하지 않고 신뢰 자체를 하지 않는다. 각자도생을 할 테니 의무를 지우지도 간섭하지도 말라고 한다. 남성주의가 사회적 외면적 평등과 변화를 추구한다면 MGTOW는 불간섭과 여성으로부터의 자유, 독립에 치중하고 있다.

3.1. MRA 안의 MGTOW 반대 입장[편집]

일반적인 MRA들의 안티 페미니즘 성향은 보통 선진국, 3세대, 래디컬 페미니즘에 대한 거부감이다. 여성 참정권 운동, 성해방, 직업교육평등을 주장했던 19~20세기 페미니즘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며 '페미니즘은 이제 선진국을 떠나 중동 아프리카에 가야 한다'는게 평균적인[12]

위의 이념적 특성에서 보듯 MGTOW들은 여성들의 본성이 골드 디거라며 인류 절반의 도덕성을 아예 부정하고, 가부장제가 여성들이 남성을 착취하여 꿀 빠는 구조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행태는 안 그래도 여성혐오집단 취급당하는[13] MRA 이미지를 악화시키고 있다. 때문에 MRA 지도자들 중에서 Stefan Molyneux 같이 MGTOW를 반대하는 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14]

이타적인 남성들을 '여성 위주 사회에 속아서 희생하는 불쌍한 남성들' 이라면서 전통주의자, 백기사, 보빨러 취급하는 것도 MGTOW를 싫어하는 MRA가 많은 이유이다. MGTOW 측에서는 기존 MRA를 이뤄낸 것도 없는 머저리[15] 취급하기도 한다. MRA는 MGTOW와 마찬가지로 사회가 남성들에게 기사도세뇌 강요한다고 여기지만, 이타주의로서의 기사도를 행하는 남성들을 존경한다. 사회와 특히 여성들이 남성 군인 경찰 소방관, 여성과 아이를 보호하는 남성들, 부성애가 강한 아버지들에게 존경심을 갖고 무차별적 남성혐오를 그만 둬 줄 것을 요구한다.

4. 픽업 아티스트(PUA)와의 공통점과 차이점[편집]

픽업 아티스트와 MGTOW는 남성여성에게 바라는 것이 근본적으로 섹스이며, 연애결혼 같은 그 외의 것은 남성에게 거추장스러운 구속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한다. 또한 여성의 본성이나 행동양식에 대한 비판적 관점도 공유한다.

픽업 아티스트여성과의 관계를 거부하지 않고, 오히려 더 많은 여성과 가까워지고 섹스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PUA적 관점에서 MGTOW의 여성 적대나 외면은 인간 본성에 반하는 광신도 같은 행위이다.

정 반대로 MGTOW는 여성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다. MGTOW적 관점에서 여성과의 관계는 원치 않게 임신을 시키게 되거나 성폭력 무고를 당하는 등 심각한 위험을 수반한다. 차라리 성매매를 통해서 성욕을 해결할지언정 일반 여성과 연인 관계가 되는 것은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본다. MGTOW적 관점에서 PUA가 불특정 다수의 최대한 많은 여성들과의 관계를 추구하는 것은 쾌락을 위해 지나친 위험을 감수하는 무책임한 행위이다.

5. 문제점[편집]

현대 사회의 페미니즘 담론이 피곤하다고 해서 그래서 사회적으로 여성과 관계 되는 것 자체를 거부한다면, 그럼 가족이란건 뭐가 되나? 이들의 주장의 논리적인 귀결은 가족 관계 자체의 해체이고, 이는 이들이 주적이라 말하는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에게 있어 행복하고 안정된 가족의 존재 자체가 불편한 것과 구조적으로 다르지 않다.

연애탈락이나 이혼 등의 계기로 여성을 외면하게 된 여성혐오자, 픽업아티스트 등 적극적으로 여성들에게 해를 끼치는 부류가 있는데, 여기에 속한 남성들은 여성혐오가 다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이기적인 행태에서 혐오감을 가지고 적극적 적대감을 품는 이가 많다. 그리고 이런 인간들은 본인들에게는 안타까운 소리지만 바로 그 인터넷발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이 선민의식을 표출할 때 종종 언급하는 "여혐하는 것들은 전부 다 연애 경쟁에서 뒤쳐진 패배자 남성이양" 따위 소리 할때 이들의 주장을 바로 뒷받침해주는 생증거가 된다.

기회가 된다면 적극적으로 원나잇을 하지만 결코 결혼이나 장기적 연애는 하지 않겠다는 픽업 아티스트와 MGTOW의 교집합적인 부류도 있다. PUA와 MGTOW는 방법론과 이상 면에서 분명하게 다른 집단이지만, PUA 기법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섹스하고 여성을 차는 것을 지향하여 여성에 대한 복수를 꾀하는 교집합군도 있다.

여성에 대한 증오를 전세계에 공유하고 여성혐오문화로 만들어버리려는 시도 아니냐는 비판도 있으며, 실제로도 Sandman, TFM, Angry MGTOW 등 MGTOW계의 목소리가 큰 구루들은 여성중심주의나 페미니즘의 이기주의와 성차별 행위를 비웃는 여성혐오 컨텐츠를 생산한다. 또한 그들의 공식 트위터에서는 혐오표현을 거리낌 없이 사용한다.### 어떻게 보면 미러링에 적합하다. 똑같은 증오심과 피해 의식에 찌들린 것들이 서로 만나서 사귀면 메갈이나 막타우 같은 사회 운동의 탈을 쓴 정신병적 현상 자체가 사라질탠데

6. 주 활동처[편집]

그 외 남성주의나 MGTOW 성향의 블로거들이 운영하는 개인 사이트, 포럼 등지를 Manosphere라고 부른다.

7. 관련 항목[편집]

[1] Gander, K. Inside the world of men who've sworn never to sleep with women again, 2016년 9월 27일, <Independent>[2] Zunlen-Wood, V., et al. Beyond Alt The extremely reactionary, burn-it-down-radical, newfangled far right. , 2017년 4월 30일, <NEW YORK>[3] Kitchener, C., The Women Behind the 'Alt-Right' 2017년 8월 18일 <The Atlantic>[4] 하지만 실제로는 좀 다르다. 초식남, 절식남은 어디까지나 결혼과 연애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자신의 행복을 다른 것으로 잡으려할 뿐이지 구태여 여성에 대한 반감이나 혐오성향을 갖지 않는다. 초식, 절식남은 연애와 결혼 관계를 벗어난 여성과의 인간 관계(친구, 동료)를 맺는것에 거리낌이 전혀 없다. 물론 비슷한 성향의 초식남, 절식남도 있고 이들도 남혐하는 여성들을 상종하지 않으려는 마음은 똑같지만.[5] 이를 전문용어로 spermjacking이라고 한다.[6] spermjacking과 반대의 사례도 존재하는데 이를 stealthing이라고 한다. 다만 여성에게 스텔싱을 저질러 원치않은 임신을 시킨 남성은 법적인 처벌이 불가피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전세계적으로 스텔싱은 심각한 성범죄로 인식되 있으며 각국마다 이를 처벌할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7] https://www.mgtow.com/video/spermjacking/[8] http://www.express.co.uk/life-style/life/824792/MGTOW-reddit-movement[9] MIND YOUR MANGUAGE Sunday Times; London (UK) <London (UK)>15 Nov 2015: 23.[10] 인공자궁인공수정 기술, 특히 인공자궁이 페미니즘 진영에서는 '여성해방'의 도구로서도 다루어지고 있다는 걸 생각하면 참 아이러니한 일이기도 하다.[11] 단 여기서 본래의 맨 박스(man box)라는 용어가 갖는 의미는 페미니즘적인 맥락이었다. 남성주의에서 이를 "여성에 대한 남성의 과잉책임" 의 의미로 차용했을지는 몰라도, 페미니즘적 의미에서 맨 박스는 "남성이 동료 남성들 사이에서 남성다움을 과시하기 위해 여성배제를 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 를 의미한다. 자세한 내용은 맨 박스 문서 참고.[12] 대안 우파마일로 이아노풀로스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13] PC 관점으로 둘다 비판하는 Rational Wiki 조차 MRA와 MGTOW의 차이와 그들 사이의 갈등을 소개한다, MRA의 경우 페미니즘 긍정파와 안티 페미니즘으로 나뉘는 것을 명시, Good Men Project등 일부 MRA를 호평하기도 한다[14] 이쯤 되면 다들 눈치챘겠지만, 구성원들의 성별만 반대일 뿐 자유주의 페미니즘급진적 페미니즘(= 페미나치)의 양태 및 관계성과 거의 동일하다.[15] MRA는 긴 목줄을 원하는 개이지만 MGTOW는 줄을 끊고 도망가는 개라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