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Lovely Day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패턴
2.1. 5K ONLY2.2. 5K RUBY2.3. 5K STANDARD2.4. 7K STANDARD2.5. 5K COURSE2.6. 7K COURSE2.7. 10K MANIAC2.8. 14K MANIAC2.9. EZ2CATCH2.10. TURNTABLE
3. L.D.4. 가사

장르

House Pop

곡명

Lovely Day

작곡/작사

Andy Lee

보컬

Miya

배경

SeeD

최초 수록버전

EZ2DJ 4th

BPM

140

EZ2AC :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

NM

HD

SHD

EX

5K RUBY

5

-

-

-

5K ONLY

6

10

-

-

5K STANDARD

4

7

-

-

7K STANDARD

6

9

-

-

10K MANIAC

6

10

-

-

14K MANIAC

7

-

-

-

EZ2CATCH

6

11

-

-

TURNTABLE

4

-

-

-

EZ2DJ 4thTRAX ~Over Mind~ BGA

1. 개요[편집]

Stay-We Luv Music-Lie Lie로 이어지는 하우스팝의 계보를 잇는 곡으로, 게임 내에서도 평이한 난이도에 비해서 귀여운 BGA랑 맞물려서 인기를 많이 모은 곡이다.

BGA의 캐릭터들이 묘하게 팡야의 캐릭터랑 닮았는데, 사실 팡야의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故 박정훈의 작품. 팡야를 해 본 사람이 영상을 보면 눈치채겠지만 캐릭터 둘이 입은 복장이 누리와 하나의 복장이다.[1] 회색머리 캐릭터를 남자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여자다. 자세히 보면 분명히 가슴도 나와있다. 1분 29초에 잠깐 나오는 컷에서도 분명하게 나오고.

작곡가인 ND Lee는 이 곡을 나중에 가수 장나라에게 그대로 줘서 장나라가 '나도 여자랍니다' 라는 이름으로 곡을 내게 되었다. 그래서 그 노래를 처음 들은 리듬게이머들이 많이 놀랐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나도 여자랍니다'를 먼저 듣고 이 곡을 들어서 표절이다라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절대 오해하지 말자. 이 곡이 원곡이다.

Sabin Sound Star에서도 이식되었다. 여기서는 6th의 Platinum Hits Channel에서만 나오는 노래의 마지막이 페이드아웃되는 부분이 실려있다.

2. 패턴[편집]

2.1. 5K ONLY[편집]

2.2. 5K RUBY[편집]

노멀은 첫 등장한 버전인 PT에서는 Lv.2로 등장했었다. 당연히 사기난이도로 문방구앞에서 미니이지투를 하던 초딩들을 낚기 딱 좋았다. 이후 버전에서 5로 상승.

스탠다드 NM과 동일한 HD패턴이 Lv.7로 있었으나 EC에서 삭제되었다.

2.3. 5K STANDARD[편집]

루비 NM과 동일한 EZ패턴이 Lv.3으로 있었으나 EC에서 삭제되었다.

NM MIX 손배치.

HD MIX 손배치.

모든 난이도에서 한라인에서 짧은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내려오는 롱노트가 특징이다.

페달과 스크래치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라면 많이 어려울수도 있고 하드믹스는 중간의 간주 부분에서 롱노트+스크래치에서 약간 애먹을 수 있었다.

2.4. 7K STANDARD[편집]

NT 1.30 버전에서 NM과 HD의 레벨이 각각 6, 9로 상향되었다.

2.5. 5K COURSE[편집]

전용패턴의 비율이 낮고 대체로 스트릿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던 4th~6th의 5라디오에서 전용패턴이 무려 3개나 등장했었다.

6th의 라디오 채널 'Platinum Hits'에 더 어려운 채보가 있었으나,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6th에서만 즐길 수 있는 美小女 #2 채널에서 등장하는 전용패턴은 노트수가 873개나 된다고 한다.

Znpfg채널에서도 전용패턴이 등장. 노래가 페이드아웃되는 맨 마지막까지 노트가 나온다.

2.6. 7K COURSE[편집]

2.7. 10K MANIAC[편집]

NT 1.30 버전에서 HD의 레벨이 10으로 상향되었다.
NT 1.30기준 현재 10키 하드난이도 에서 싱크가 밀려서 키음과 배경음이 맞지않는 버그가 있다. 다른 모드나난이도에서는 확인필요. NT 1.60 현재는 정상적으로 수정되었다.

2.8. 14K MANIAC[편집]

2.9. EZ2CATCH[편집]

노말 패턴 동영상. 레벨은 6.

하드 패턴 동영상. 레벨은 11이다.
레벨 6인 노멀 패턴과 레벨 11의 하드 패턴이 존재한다. 하드 패턴은 판정이 은근히 짠 편이라 조작에 집중을 해줘야 한다.

2.10. TURNTABLE[편집]

3. L.D.[편집]

발광 BMS 난이도 체계

차분명

발광 난이도

참고

(Rock Arrange Ver.) [HARD]

★8

[2]

★★7

발광 BMS Undefined

스테이지

곡명

차분명

발광 난이도

참고

1

volcanic

大噴火

★★2

2

千年女王

SHD

★★5

3

ひつぎとふたご

7KEY/PHANTASM

★★6

4

electric butterfly

7g

★★6

5

L.D.

-

★★7

★★7 차분 영상(...)

일본에서도 유명한 곡인데, 정작 원곡보다 SAKA-ROW組(현 silcostones)라는 유명아티스트를 오마주한 듯한 명의를 쓰는 유닛[3]이 유로비트로 어레인지한 L.D.라는 발광 BMS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곡이 유명해진 데에는 전무후무한 병맛 채보가 큰 역할을 했는데, Theme of EZ2DJ를 의식[4]한 듯한 글자노트가 끊임없이 쏟아진다. 게다가 속도도 BPM 160으로 찬가보다 더 빠르고[5], 거기에 더해 연타속도는 초당 21.33을 찍고 있다.

이렇게 터무니 없는 채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Overjoy ★★7에 위치해 있다. 이 ★★7 채보 때문에 일본 리듬게임계에서는 'みんな大好きL.D.'(모두가 좋아하는 L.D.)라고 불리고 있으며, 발광 BMS 최후의 단위인정Undefined 코스의 최종곡으로 뽑히기도 했다. DJ AUTO 니코동 플레이 (로그인 필요)

그리고 이것에 보컬을 붙인 2차 어레인지도 생겼다. 일본어 가사로 당연히 위의 장나라 노래와는 별개. 2차 어레인지는 BMS가 아닌 스텝매니아패키지인 DDR Foonmix 시리즈에 나왔다.

오랜 기간이 지나 8년만에 hapi⇒가 올린 자세한 내막이 공개되었다. Changa 영상을 보고 제작했다고 하며, 2005년 4월 1일 만우절 한정으로 배포된 네타 BMS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는데, 어느새 엄청나게 유명해졌고 오버조이에까지 들어가 버렸다며 그 경위는 작곡가 자신도 미스테리라고... 처음 제작 당시에는 글자 채보에 키음이 아예 없었지만, 키를 누르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집어넣은 것이 클로즈 하이햇이었고, 그 키음이 현재 팥 갈기(小豆研ぎ)로 불리게 되었다고. 재배포에 관해서는 다시 들어보니 죽고싶어졌다라는 표현을 1번도 아니고 3번이나 쓰면서 격렬하게 거부했다. 대신 2013년에 배경음만 리메이크한 버전[6][7]과 2014년 리메이크를 기반으로 정상적으로 키음이 들어간 일반 채보가 배포되었다.

4. 가사[편집]

리듬게이머 뿐 아니라 대중적으로도 잘 알려진 곡이지만 정작 그 노래가사가 무엇인지는 오랫동안 갑론을박이 끊이질 않았다. 영상 내에 흐르기는 하나 워낙 글씨가 작고 빨라서 개인의 동영상 분석이 어려웠던 당시(2002년)로선 거의 무용지물, 또한 명확하게 내놓은 지면 가사가 전무했었고, 노래와 언어의 특성상 발음이 명확하지가 않아 몬데그린 현상이 나타나기 쉬웠기 때문이다.

다만 영상 내에 흐르는 가사와는 달리 실제 게임 중 재생되는 가사는 생략된 부분이 있고, 순서상으로도 조금 상이하다. 먼저, 아래 기재한 것은 목소리 쪽을 기준으로 한 가사이다. 영어라서 눈치를 잘 못채겠지만 이 노래, 제법 항마력이 필요하다.

In my dream, I see the wind blows (꿈에서 바람이 부는 걸 봤어요.)
in the world of fantasy roses. (판타지 세계가 펼쳐졌죠.)
Can you see that? Don't you know that? (보이나요? 모르겠나요?)
Well, it's the time we've got to forget the rule. (그럼 이제 상식을 잊어버리도록 하죠.)

Holly is a place, it's where the fantasy begins. (가시나무 너머로 환상이 시작되요.)
Where my affection begins. (애정이 시작되는 곳이죠.)
Beyond the sky above, (하늘 높이 저너머)
still the sun is waiting for us. (햇님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잖아요.)

Shall we fly and catch the clouds. (하늘로 날아 구름을 잡아보아요.)
The seeds of love, keys to the love. (사랑의 씨앗, 사랑으로의 열쇠)
Even though the last breath I want it tonight, (내가 오늘밤 원했던 마지막 숨결이지만)
why don't you feel my love tonight? (오늘 밤은 나와 사랑에 빠지지 않을래요?[8])
Love is all around, shall we fly! (사랑은 널려있어요, 날아보자구요.)

(간주)

Beyond the sky above, (하늘 높이 저너머)

Even though the last chance I want it tonight, (내가 오늘밤 원했던 마지막 기회임에도)
we can be happy as can be. (우리는 엄청나게 행복해질 수 있어요.)
Don`t you know I say? (무슨 말인지 알잖아요?)

(페이드아웃)

아래는 영상 내에서 흐르는 가사이다. 해석은 보컬이 없는 부분만 추가하였다.

in my dream i see the wind blows
in the world of fantasy roses
can you see that? don't you know that?
well, it's the time we've got to forget the rule

in your face i see the sunrise (노골적으로 일출을 보아요)
in the world of beautiful moonrise (세계급으로 아름다운 월출에서)
yes,it's alright (그래요, 맞아요)
can do it tonight (오늘 밤에 할 수 있어요.)
there's no way out of my dreamin' tonight (꿈꾸는 오늘 밤을 빠져나갈 출구란 없어요.)

holly is a place,it's where the fantasy begins
where my affection begins
beyond the sky above
still the sun is wating for us

shall we fly and catch the clouds,
the seeds of love, keys to the love
even though the last chance, want it tonight
we can be happy as can be
don't you know i say,

sing the song of the love the light of the love (사랑의 노래를 불러요, 사랑의 빛을 노래해요)
even though the last breath i want it tonight
love is all arround,
shall we fly?

그리고 아래는 과거, 사람들이 청해력에 의존하여 추출해 만든 가사 중 하나이다. (※실제로 본 항목 r10판에 기재된 것을 아주 약간 수정하여 가져왔다.) 비록 위 가사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지만, 영상과 함께 읽어보면 정말 그럴싸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발로 쓴 듯한 작문에 내용연결도 안맞긴 하지만 뭐 어때.

In my dream a see the rainbows. (꿈에서 무지개를 보고 있어요)
In the world of Face I see a Lovely Day (세상을 통해 사랑스러운 날을 보고 있죠)
Can you see that? Don't you know that? (보이세요? 모르겠나요?)
where is the time we get to forget the new. (언제쯤이면 우리는 새 걸 잊을 수 있을까요?)

Always' a Prays, it's where are famous we begin. (항상 기도뿐이죠, 그건 우리가 시작한 유명한 곳이죠.)
When my love precious beginning. (나의 사랑이 귀중한 시작일 때죠)
beyond a sky above. (저 하늘 너머로)
Still the sun is waiting for us. (여전히 햇님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어요)

Shell we flying kiss the crying? (울음에 비상(飛翔)입맞춤을 해볼까요?)
Singin' your love. kissin' your love. (사랑을 노래를, 사랑에 키스를)
Even thought the let's play funny tonight. (심지어 오늘 밤 달려보자는 걸 생각했죠.)
Why don't you feel my love you night. (오늘 밤은 나와 사랑해보지 않을래요?)
Love it so wow wow show your fly. (좋아하고 정말 와우와우, 날아오르는 것 좀 보여줘요.)

Only is a prays. It's where are famous we begin. (오로지는 기도죠, 그건 우리가 시작한 유명함이죠.)
When my love precious begining (나의 사랑이 귀중한 시작일 때죠)
beyond a sky above. (저 하늘 너머로)

Shall we flying kiss the crying. (울음에 비상(飛翔)입맞춤을 해볼까요?)
singin' your love. kissin' you love. (사랑을 노래를, 사랑에 키스를)
Even thought our chance worry tonight. (우리가 오늘밤 걱정하는 기회를 생각했죠.)
we can we happy ask and we. (우리는 우리 행복할 수 있고 물어보고 우리.)
Don't you know i'm saying (내가 말하는 걸 모르겠나요?)

[1] 그리고 헤어스타일도 비슷하다[2] 차분명이 없다.[3] 멤버는 Gun-SEKI, hapi⇒. 전자는 사랑의 2-4-11의 작곡가이며, 후자는 니코동에서 커비 리믹스로 유명하면서 다른 명의인 AOiRO_Manbow로 BMS OF FIGHTERS를 운영하는 사람이기도 하다.[4] 일본에 퍼진 Ez2Dj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표절게임 아니면 'SE찬가'다.[5] 찬가의 BPM은 122이다.[6] BMS 데이터 자체는 그대로이다. 즉 네타 채보와 팡 팡거리며 팥 가는 키음은 그대로.[7] BGA는 뜬끔없이 펌프 잇 업이게 나온다.[8] 이 가사가 나올때 영상에 나오는 캐릭터는 둘 다 여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