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인터넷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KT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KT 와이파이

파일:Semi_protect.png

파일:KT 기가 인터넷 로고 (4K 해상도).png

KT 기가 인터넷
KT GiGA Internet

1. 개요2. 상품 종류
2.1. 현재 상품2.2. 과거 상품
3. 모뎀 임대와 수리4. 문제점
4.1. 해외망 속도제한4.2. DHCP IP 할당 조작4.3. 단말기 접속 대수 제한4.4. IP 지역 노출
4.4.1. IP주소가 노출되는 사이트
4.5. 페이스북의 접속경로 변경 국감위증
5. 인터넷 망의 규모6. 10Gbps 인터넷7. 기타8. 관련문서

1. 개요[편집]

KT 인터넷 (KT Internet) 및 KT 기가 인터넷 (KT GiGA Internet)은 KT의 유선 인터넷 서비스이다.

구 서비스 이름은 메가패스.[1] KT가 통합되며 유선 브랜드를 QOOK으로 통일하면서 이름이 바뀌었다가 2년도 채 지나지 않아 유무선 브랜드를 olleh로 합치면서 이름이 또 바뀌었다. 2016년 후반기부터 올레닷컴 외에 olleh라는 이름을 버리고 KT로 마케팅 브랜드를 바꿨다. 참고로 현재 메가패스라는 이름은 메가스터디가 쓰고 있다.

두루넷(현 SK브로드밴드, 두루넷이 하나로통신에 먹히고 하나로텔레콤이 SK에 먹혔다)에 이어 두번째로 태어났으며, 국내 최대의 이용자를 가지고 있다. 물론 지금은 경쟁사들이 리베이트 또는 결합할인 등을 내세워 경쟁하는 바람에, 예전보다 이용자가 좀 줄었다. 하지만 전국에 초고속 인터넷망을 깐 것이 전신인 한국통신이니, KT가 대한민국 정보화에 기여한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다른업체에 비해 구리선이 먼저 깔려있었지만, 인터넷은 그만큼 신뢰성이 높다. 특히 해외 사이트에 자주 접속하거나 게임 ESD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지연 문제 때문에 여기말고는 답이 없다. 덕분에 가격에 혹해 SK브로드밴드LG U+로 바꿨다가 잔뜩 엿먹고 다시 바꾸는 경우를 커뮤니티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다만 후술할 내용에도 있지만 문제는 인터넷망으로 악질적인 장난을 친다는 것(...)

2. 상품 종류[편집]

과거에는 광랜 보급속도가 정말 느려서 2010년대 초까지만 해도 VDSL이나 ADSL이 남아있을 만큼 심각했었다. 2010년까지만 해도 시골 주요 면 단위에 광랜이 닿지 않는 곳이 많아 ADSL을 억지로 쓰고 있었을 정도. 그러나 광랜 보급사업에 속도를 내면서 ADSL이나 VDSL은 빠르게 소멸되었고, 현재는 시골 면 단위의 구석구석까지 100Mbps 광랜이 들어갈 만큼 그야말로 엄청난 보급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면에서 좀 떨어진 소규모 마을단위는 아직까지 ADSL가 주. 1Gbps 기가 인터넷의 경우에는 읍단위 지역까지 구축하는 중이다.

2.1. 현재 상품[편집]

  • KT 기가 인터넷 - 최대 양방향 1Gbps 속도를 제공하는 광랜. 대부분의 읍 단위 지역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 KT 기가 인터넷 콤팩트 - 기가 인터넷 중에서 최대 양방향 500Mbps 속도를 제공하는 광랜. 낡은빌딩, 아파트에서 가입가능하다

  • KT 인터넷 최대 200M - 기가 인터넷 중에서 제일 저렴한 요금제. 속도는 업다운 모두 200Mbps로 제한되지만 엄연히 기가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기에 하루에 100GB 용량 제한이 있다.

  • KT 인터넷 - FTTH를 이용하여 최대 양방향 100Mbps 속도를 제공하는 광랜. 이론상 모뎀 변경만으로 기가비트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다.[2]

2.2. 과거 상품[편집]

  • ADSL - 비대칭형. 그래서 다운로드 속도랑 업로드 속도가 많이 차이가 났다.

  • VDSL - 대칭형. 현재는 개선된 VDSL 2를 이용하는데 역시 전화선을 이용하므로 실제로는 10-20Mbps 가량 속도 차이가 발생한다.

  • FTTH - 100Mbps급 광랜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 FTTC - 아파트에 들어가는 광랜. 일명 엔토피아.

3. 모뎀 임대와 수리[편집]

A/S가 무한정 무료이기 때문에 신난다고 생각이 들진 모르겠지만, 애석하게도 3년 약정이 아닌 이상 모뎀 임대료를 지불해야한다. 다시 말해 모뎀을 산게 아니고 빌린 것이다. 그러니 A/S가 무한정으로 무료일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모뎀을 안 빌리고 자비로 모뎀을 사서 쓸 수도 있는가? 당연히 가능하다. 왜냐하면 인터넷 접속할때 아이디를 만들고, 어차피 인터넷에 접속할려면, 아이디를 치고 접속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단지, 예전엔 수동접속으로 해야했었지만, 지금은 모뎀의 기능이 좋아져서 초기에 한번만 입력하면 그 이후에 자동으로 알아서 다 해먹는다. 물론 인터넷을 끊으면 그딴 거 없다(...) 근데 모뎀만 있고 아이디는 없다면?

대신 자비로 모뎀을 살 경우, 무료 A/S는 안된다. 대신 이는 모뎀 한정으로, 통신선이 맛이 갈 경우에는 A/S가 된다. 그런데 이 회사 가끔씩 모뎀 회수를 하지 않는다(...). KT 인터넷 고객센터로 연결되는 번호인 100번을 눌러서 "현재 KT로 부터 임대받아 써왔던 모뎀이 더이상은 쓸모가 없어진 모뎀이라 KT 측에다 반납하기 위해서 문의했습니다."라고 말한 뒤 인터넷 설치기사 아저씨를 불러서 가져가 달라고 하면 된다. 간혹 그냥 쓰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카더라(...)

4. 문제점[편집]

4.1. 해외망 속도제한[편집]

한때 유튜브 등 사용자들이 많이 접속하는 일부 해외망에 속도제한을 걸고 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되기도 했었다. SK브로드밴드LG U+라면 애초에 해외망 대역폭이 별로 크지가 않아 쉬쉬하고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KT의 경우 국내에서 가장 큰 해외망 대역폭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의도적으로 개개인에게 해외망 속도 제한을 거는 경우가 있었다.[3] 불과 2014년 까지는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외망이 느리다"라고 말하면 다시 속도가 돌아오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일부 제한이 풀린 것으로 보이며 유튜브 4K/8K 동영상도 버퍼링 없이 원할한 수준으로 재생이 가능해졌다. [4] 다만 가입 서비스별로 제한의 차이가 있는걸로 알려졌다.[5]

2015년 현재 KT가 GGC를 설치한 정황이 포착되었으며 KT 내부에 위치한 스트리밍 서버에 저장된 유튜브 동영상을 감상할 경우 빠른 로딩이 가능하다. 결국 유튜브가 UCC 트래픽을 독점하면서 지금은 KT와의 갑을 관계가 역전된 셈이고 KT는 땅을 치며 울고 겨자먹기 식으로 자비로 국내 통신3사 중 가장 뒤늦게 GGC를 설치하고 트래픽 이용료 조차도 받지 않는다는 것이 국회 조사위에서 밝혀졌다.

4.2. DHCP IP 할당 조작[편집]

KT가 죽어라 끊기는 이유
1시간이 지나면 인터넷이 꺼진다.[6]
본격 미국식 인터넷
KT가 왜 돈에 미친 회사인지 알수있다[7]

IP를 할당해주는 DHCP 서버 설정을 마개조하여, IP 임대 연장 신청이 들어왔을때 무시한다. 즉, DHCP가 IP를 재할당하거나 연장해줘야만 계속 인터넷 연결을 유지할 수 있는데, KT는 DHCP 서버를 건드려 IP 할당을 안 해줘서 오류를 뿜게 만든다. 게임하다가 자꾸 IP 관련 오류로 튕긴다면 100% 이게 원인이다.

KT가 이런 행각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서버는 물론이고, 기간망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중앙 라우터네트워크 스위치의 전송용량은 단 1bps조차도 늘리긴 싫고, 돈따윈 10원조차도 필연적으로 더 안 벌리게 만드는 유무선 공유기는 더더욱 싫고(...), 그러니까 그냥 인터넷을 끊어버리자! 인터넷 망과 집으로 들어오는 회선자체는 멀쩡하므로, 고객에게 아무 이상 없다고 대응을 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자신들의 트래픽을 절약하며 날로먹기를 시전할 수 있는 것이다.[8] ISP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과 다름 없는 막장스런 심보 즉 이뭐병이다(...).

KT의 DHCP IP 할당 조작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으며 최소한 VDSL이 서비스되기 이전부터 벌여오던 짓으로 보인다. 이 얘기가 사실이면 ADSL 시절이라고 전혀 다를 바가 없었을 듯(...) 최근에는 공유기 적발 시스템을 구축하여 공유기를 쓰는 곳들을 우선으로 DHCP가 IP 할당을 거부하거나 요청을 무시하도록 하고 있다. 안 끊긴다면 DHCP에서 아직 공유기인걸 눈치채지 못한 경우거나, 혹은 아직 해당 공유기의 기능을 KT가 도저히 극복하지 못하여 상당히 애를 먹고있는 경우일 뿐이다(...).

게다가 아예 공유기를 같이 임대해주고 있으면서도 이 황당한 짓거리를 벌이고 있다는 것.[9] 특히, KT에 한정하여 2014년 10월부터 시작한 기가 인터넷 서비스 때문에 트래픽이 증가한건지, 아니면 아직 기가 인터넷을 서비스할 인프라가 되지도 않으면서 서비스한 것인지, 기가 인터넷 서비스 출시 이후 시점에서 KT 올레 인터넷 상품을 변경한 경우 기가 인터넷이든 아니든 일부 사용자에 한해 얄짤 없이 끊김이 발생하고 있다.

이 일로 인해, 전용선을 이용한 꼼수로 인터넷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여럿 생기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설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해당 공유기의 게이트웨이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치고 들어간 후 관리도구 > 고급설정 > 네트워크관리 > 내부네트워크설정 > IP대여시간을 86400초(24시간)으로 올려주면 말끔히 해결된다![10] 다른 공유기들도 비슷한 설정이 있으니 잘 찾아보도록 하자.

KT가 유난히 DHCP 조작을 해대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 사무실 - IP당 돈을 내라고 강요하기 위함인데, LG U+ 쪽과 연관되어있는 사업가가 KT쪽의 끊김을 해결하기 위해 기묘한 꼼수를 발명해서 돈을 좀 들여서 KT의 DHCP 조작에서 탈출 할 수 있다. 어쨌든 IP값을 더 내는 개떡같은 짓 보다는 나으니까...

  • 개인주택 게이머 - KT의 또다른 주력 탄압 대상. 온라인 게임이 일으키는 트래픽이 도대체 KT에 뭔 영향을 주는 지는 의문이지만 온라인 게임만 켜는 즉시 IP가 회수되는 황당한 꼴을 볼 수 있다. 정작, 토렌트를 쓰는 사람은 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아[11], 아무래도 PC방 회선을 쓰게 만드려는 음모가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 개인주택 회선 - 개인주택으로 가는 FTTH 회선들을 게이머 다음의 주력 DHCP 조작 대상으로 삼는다. 대부분의 DHCP 조작 피해가 FTTC 회선이 들어오는 아파트 회선이 아닌 개인주택으로 가는 FTTH 회선에서 보고된다.

가끔은 PC방 전용선에도 DHCP 조작을 시전한다. 정말 답이 없다. 다만, PC방의 경우 사무실 단위에서 쓰는 꼼수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이 약간 끊기기만 하지, 아예 튕겨버리지는 않는다.

단, 공유기를 쓰지 않는 1 PC 1 회선 사용자라면 다른 ISP와 비교할 수 없이 쾌적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4.3. 단말기 접속 대수 제한[편집]

국내 통신사 3사 중에서 공유기에 물린 단말기 대수를 감지하여 단말기 접속 제한을 최초로 시행했던 통신사가 바로 KT였다. KT가 이런 선례를 남기면서 LG U+SK 브로드밴드도 따라서 단말기 접속 제한을 걸기 시작했다. 사실 이는 약관에 있는 내용으로, 모바일을 제외한 모든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PC는 최대 2까지 접속이 허용된다고 한다.

다수의 유선으로 접속하는 IP가 감지되면 이중 1~2개 기기의 연결만 허용하고 나머지는 인터넷 서비스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가상머신도 차단된다고 한다. 고객센터에 항의하면 부분적으로 해결되기도 한다. 무선 접속은 모바일 때문인지 차단을 하지않는 상황이다. 단말기 접속 제한이 지독하게 성행할 때에는 한때 스타벅스와 같은 KT 와이파이 존에서도 단말기 접속 대수 제한이 뜨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통신사가 설치한 모뎀을 통해서는 단말기 접속 대수 제한이 걸리지 않는다는 형평성 논란과 자사 모뎀과 함께 통신사가 대놓고 공유기를 설치해주기도 하면서 단말기 접속 대수를 제한거는 일은 최근에는 거의 없어졌다고 보는게 맞다. 그리고 상담원들도 쉬쉬하고 풀어주는 것이 다반사. 2016년 이후에는 단말기 접속 대수 제한으로 인한 인터넷 차단이 되는 일은 사실상 없다고 보는게 맞다.

다중접속에 대해서 대수당 사용기간당 추가요금이 날아온다.그래도 유.무선 가릴거 없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2대를 초과하면 무조건 차단시켜버리는 SK보단 낫다.

4.4. IP 지역 노출[편집]

KT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본의 아니게 본인이 사는 주소가 WHOIS 등의 아이피 추적사이트에 일부 노출될 수 있다. 이유인 즉 KT는 IP주소를 각 지사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IP주소를 WHOIS에서 조회하면 2차 할당 지역에 해당 지역의 주소가 나온다.[12] 물론 해당 지역의 지사쪽 주소이긴 하지만, 광역시.도까지는 90%까지 일치하며 시.군.구는 약 50%, 읍.면.동까지 일치할 확률은 10%정도 된다.[13] 간혹 2차 할당 지역이 아예 없거나 INFRA라고 해서 1차 할당지역과 2차할당지역이 동일한 경우도 있는데, 주로 인구밀도가 낮은 지방인 경우가 많고, 이 역시 3번째자리 대역의 숫자를 더하거나 빼면서 검색해보면 대략적인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INFRA는 주로 강원, 충청, 경상, 전라도 지역에서 많이 관측되는 편이며, 서울, 경기 및 주요 광역시는 대부분 주소가 표시된다.

일단 세부주소까지 추적은 불가능한데다 나무위키가 아닌 다른 사이트 대부분은 아이피 주소를 일부만 보여주거나 보여주지 않으므로 자신의 집 주소가 노출될 염려는 없지만, 어찌됐건 본인이 살고 있는 도시 정보를 노출시키는게 꺼림직 하다면 다른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를 찾아보는게 좋다.

IP위치가 동일하거나 동일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동일인 혹은 동일인이 아니라고 판단하지 말도록 하고 그냥 참고만 하도록 하자.

4.4.1. IP주소가 노출되는 사이트[편집]

  • 나무위키를 비롯한 각종 위키 사이트(단, 로그인 시 노출되지 않음[14])

  • 디시인사이드(역시 로그인 안하면 두번째자리까지만 공개 된다.)

  • 블로그카페(각 블로그 주인과 카페 메니저라면 IP주소를 볼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3번째자리까지만 보여주고 맨 끝자리는 *로 표시되지만, 3번째자리까지만 알아도 해당 IP대역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노출되는 사이트를 알고있는 위키러가 있다면 추가바람

4.5. 페이스북의 접속경로 변경 국감위증[편집]

접속경로 변경은 인터넷 업체 권한이다. 통신사가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것이 국정 감사에서 나왔다.참고로 망 사용료를 KT에만 지불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망 중립성 참조

5. 인터넷 망의 규모[편집]

그럼에도 불구하고 깡촌에 살거나 해외 핑에 민감한 사람들이 쓸 수 밖에 없는 이유

이렇게 죽어라고 욕을 먹는 KT지만, 그럼에도 강제로 쓸 수 밖에 없는 안습한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KT가 어쨌든 케이블 부분에서는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고, 사실상 대체재가 없기 때문이다. 즉 언제 다시 공기업 혹은 과거의 체신부 시절처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부서로 되돌려놓는데 그리 큰 문제는 없다는 것. 하지만, 효율성 보다 공공성을 상당히 중하게 여기는 정권이 들어선다 한들 정부의 지분을 100%로 잡아놓는 공기업화 혹은 본래의 국가 중앙부처 중에 하나인 체신부(現.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부서로 되돌려 놓기 위해서는 정부가 KT 주식을 단 한주도 남김없이 몽땅 사들여야 하는 비용적인 문제가 수반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결코 쉽지만은 않을 것 이다.[15]

인터넷 망이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이전부터 전국에 구리선을 깔아온 KT이기 때문에, 산간, 오지에선 SK, LG 따질 수 없이 인터넷은 무조건 KT로 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를 중심으로 통신선을 깔아둔 SK브로드밴드LG U+는 가격으로 승부를 하여 도시민들은 선택의 폭이 넓지만, 시골 촌구석 같은 곳에선 선택의 자유가 없이 그냥 무조건 KT를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문제는 빠르면 좋은데 면소재지에서도 먼 곳은 같은 돈을 내도 초당 다운로드가 2메가 바이트도 안나온다.[16]

파일:해저망.png
특히, 해외 회선과 연결이 잦은 환경인 경우, 예를 들면 해외 서버와의 연결이 잦은 해외 게임 플레이어와 같은 경우에는 좋던 싫던 KT를 쓸 수 밖에 없다. 위 이미지로 보듯 KT는 다른 통신사들과는 다르게 국내에서 가장 큰 해외망 대역폭을 확보하고 있으며 미국으로 직접 연결되는 망을 한국 통신사로는 단독으로 보유하고 있어 동일본 대지진 때 속도가 많이 느려지긴 했지만 KT는 해외망 이용에 큰 탈이 없었다#. 해외 서버 접속이 잦은 사람들이라면 어쩔 수 없이 KT를 선택해야 하는 부분. 그나마 LG가 자체 해저망을 보유하고 있어서 나은편이며, SK는 그냥 안습...

기존에 있던 비육양이라는 것은 임차망 현황이며, 일반 인터넷 통신망이 아닌, 국제전화용도와 전용선을 위한 회선이다.|435페이지와 436페이지에 위 이미지의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2016년 KT는 태평양 해저를 통해 아시아 대륙과 북미 대륙 간의 직통 해외망을 증축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 (NCP; New Cross Pacific), NCP 해외망의 NOC 관제센터를 직접적으로 통제할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KT가 참여하여 아시아 대륙의 해외망을 태평양 해저를 거쳐서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APG (Asia-Pacific Gateway) 해외망 증설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다. KT 회선에서 유튜브를 감상할 때에 KT 캐시서버가 아닌 미국 LA 소재의 구글 본사 서버를 거쳐도 스트리밍 속도가 무려 120Mbps에 달하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LG U+와 함께 국내에서 e-AMUSEMENT를 연결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회사인데, 기본적으로 모든 e-AMUSEMENT 대응 기기는 코나미 일본 본사에 VPN으로 연결되어있어야만 네트워크 가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소별 공인 IP, 정확히는 해당 업소의 기기들이 연결되어있는 VPN 장비가 코나미 일본 본사에 항시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 서비스의 특성상 고정 IP 접속이 필수적이고, 현재 이것을 서비스하는 통신사는 KT와 LG U+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오락실에는 KT FTTH 모뎀이 설치되어있다. 보통 카운터에 있으며, 기기 뒤에 있는 경우도 있다. 사실 e-AMUSEMENT가 한국에 들어올 당시만 해도 KT가 유일했으나, 언제부턴가 LG U+도 고정 IP 서비스를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모펀게임센터 사당점이 U+ 오피스넷 서비스를 이용해 e-AMUSEMENT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있다. 그래서 KT와의 관련 서비스 대화 덕분에 서비스가 예상보다 많이 늦어졌다는 뒷사정이 있지만 어른의 사정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관계자들만 알고 있다.

6. 10Gbps 인터넷[편집]

올 하반기 상용화 예정 중에 있다고 한다. 관련기사

7. 기타[편집]

  • 일부 공유기의 경우 GiGA Fiber 모뎀과의 호환성 문제로 인해 KT에서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오는 기현상이 발생한다. 다만 공유기 성능이 저조해서 그런 경우도 있으니[17] 섣부른 판단은 삼가도록 하자.

  • 국내 ISP들 중 가장 많은 IPv4주소를 보유하고 있다. 사실상 국내에 할당된 IPv4주소의 절반을 KT가 점유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타사 인터넷은 IP를 많이 바꾸면 모뎀이나 포트를 차단하기도 하지만, KT는 IP를 아무리 많이 바꿔도 절대 차단되는 일은 없다. 그리고 한 지역의 DHCP서버에 셋팅되는 IP 대역도 KT가 더 다양하다. SK도 대역의 수는 KT와 비슷하나, 한 대역당 64~128개 정도가 할당된다. 실제로 IP를 돌려보면 서브넷마스크가 255.255.255.192로 뜨는 곳이 많다. 반면 KT는 대부분 255.255.255.0으로 거의 대역당 254개씩 할당된다. LGU+의 경우 IP할당방식이 순차할당이라 맨 뒤 한두자리만 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실 KT를 제외한 나머지 ISP들은 지역미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DHCP서버에 IP를 넉넉하게 두지 않는다. 이 때문에 IP를 너무 자주 비꾸다 보면 인터넷 연결 자체가 차단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IP를 바꾸더라도 광역차단(111.222.xxx.xxx 이런식으로 특정 IP대역을 죄다 차단해버리는 것)을 우회하기가 어렵다. 이러면 다음 대역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IP를 여러번 바꿔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모뎀이나 포트가 차단되기도 한다. 게다가 IP임대시간도 KT와 SK는 1시간인 반면, LG는 6시간이나 되서 IP를 바꾸다가 해당 지역의 DHCP서버에 IP가 거덜나버리면 한 동안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가입자에게 까지 피해가 갈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공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유기를 바꾸거나 혹은 오랜시간 꺼놨다가 다시 켜지 않는 한 기존 연결은 유지되므로 실질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할 확률은 낮다. 물론, KT나 SK도 지역에 따라 순차할당인 경우도 있다. 공인 IP 제한 역시 KT가 가장 넓으며, 1회선당 최대 7개의 공인IP를 할당 해준다. SKB는 지역별 편차가 큰 편이며(회선당 5~8개), LGU+는 공인 IP가 2개를 넘어가면 공인IP를 할당 받아도 그 기기는 인터넷 접속이 안된다. KT는 과거 국영기업인 시절부터 확보해둔 IP가 워낙 많기 때문에 타사에 비해 DHCP서버에 IP주소를 넉넉하게 두는 편이다.

  • KT는 IP할당을 할 때 출발지 네트워크 장비의 MAC 주소를 기준으로 고정적으로 IP를 할당하기 때문에 24시간 이상 인터넷이 끊겨있던 상태가 아니라면 사실상 고정IP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 공유기가 있다면 보통 Wi-Fi에 연결된 스마트폰카카오톡 수신 등을 위해 항시 통신을 하기 때문에 회선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24시간을 넘는 일 자체가 드물게 되므로 대부분의 경우 고정IP나 마찬가지인 셈이 된다. NAS같은 장치가 있는 경우 IP를 잡아두는 역할을 해줘서 몇 달씩 여행을 떠나도, 수년간 인터넷을 계속 사용하면서도 IP가 변하지 않는 수준까지 가능하다.

  • 2018년 3월 2일 0시부터 2시까지 약 2시간정도 해외망 접속이 원할하지 않았었다. kt쪽에서는 DDoS가 원인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 PSN, 레딧, 배틀그라운드 등 해외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느꼈으며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kt 인터넷"이 오르기도 했다. 이런 경우 한국 국내, 혹은 일본, 대만해저 케이블망이 두세개 이상의 경로로 튼튼하게 연결되어있는 인접 국가의 VPN을 경유하면 대부분 게임은 핑 때문에 기대할 수 없지만 아쉬운 대로 해외망 접속이라도 할 수 있다.

8. 관련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olleh 인터넷 문서의 r141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신화에릭이 메가패스 광고 모델로 처음 나왔던 캠페인에 깔리던 BGM을 신혜성이 '내가 팼어'라는 제목으로 개사했다. 2004년 신화 콘서트[2] 현재 제공되는 모뎀은 기가인터넷에 대응되는 모뎀으로, ISP에서 셋팅만 바꿔주면 바로 기가인터넷이 된다. 하지만 보통 변경신청하면 기사님이 와서 속도를 확인해 주시고 간다. 그리고 하향할 땐 안오신다.[3] 물론 아예 해외망 자체가 부실한 다른 통신사보다는 그나마 낫지만...[4] 물론 회선 대역폭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대라면 속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다만 그러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역폭을 풀로 땡겨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5] 기가인터넷의 경우에는 거의 트래픽 제한을 걸지 않고 있으며, 그 이하 속도의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트래픽 제한을 걸고 있는걸로 알려졌다.[6] 이것은 양반이고, 더 심한 경우에는 DHCP IP 배당을 꼴랑 20분을 제공하고 20분이 지나면 그대로 IP를 회수하고 다시 부여하지 않는다.[7] 단말기 접속 대수를 제한하는 것은 그나마 본래 약관에 언급되어있던 것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분이 더러워도 어찌어찌 쉴드를 칠 건덕지가 아예 없지는 않지만, 이쪽의 경우는 어떻게 생각해봐도 양아치라는 세글자 외에는 설명할 방도가 없다. [8] 하지만, 제대로 분석을 하면 얄짤없이 들킨다. 대표적으로, 이미 들통난 메커니즘 중 하나가,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를 구분해서 공유기에서 들어온 임대 연장 신청을 무시하는 것. 넷기어의 경우 펌웨어 자체가 DHCP 관련 트래픽은 죄다 유니캐스트를 브로드캐스트로 강제 변환해서 전송하게 하였고, 유일하게 KT에서 안 끊기는 공유기로 존재했다. 지금은 KT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서 이것조차도 막아버렸다(...). 참고로, KT는 이미 DHCP 조작 등 인터넷 서비스 조작 관련에 도가 튼 몇몇 공유기 제조사들의 공유기 탄압 회피술을 죄다 파악하고 있으며 거진 다 뚫고있다고 봐도 무방하다.[9] 찾아보면 FTTH 모뎀과 olleh 홈 허브의 관리자 계정까지 들어가 설정을 바꿔서 기본 임대 시간인 3600초(1시간)에서 길면 하루까지 늘이기도 한다. 다만 그렇게 해도 몇몇 유저들은 끊김을 겪는다.[10] 더 길게 할수도 있지만 컴퓨터를 며칠씩 켜놓을게 아니라면 24시간만 해도 충분하다.[11] 이 경우는 업로드 설정에 1MB/s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만약 업로드가 1MB/s를 넘어간채로 다운받으면 30분 내외로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다. 다만 업로드 속도가 1MB/s를 넘어가는 경우가 잘 없기는 하다.[12] 반면 SKLG의 경우 IP주소를 검색해보면 기업이나 공공기관용 IP가 아닌 이상 1차 할당 주소와 2차할당 주소가 동일하게 나온다. 단, BORANET의 경우 2차할당 주소에 LG유플러스 안양사옥 주소가 나온다.[13] 파일:ktip.png 이렇게 된다.[14] 다중계정검사 권한이 있는 사용자:관리자는 확인이 가능하다.[15] 2018년 6월 22일 기준으로 KT 주가가 주당 27700원 선에서 거래가 마감되었는데 상장되지 않은 주식수를 제외한 상장된 2억6111만1808주를 곱해보면 7조2327억9708만1600원 이란 거액을 들여 정부가 단 한주도 남김없이 인수하려면 반드시 국회의 의결을 거쳐야만 인수가 가능한데 국회가 KT주식 전량인수에 필요한 예산을 승인해 줄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16] 덕분에 SK나 U+사용하다 두 회사에서 서비스 불가능한 지역으로 옮겼을 위약금을 물어줄 필요가 없다.KT입장에선 개꿀.[17] AP성능이 저조한데 하드웨어 NAT을 지원하지 않는경우 기가급의 속도가 안나온다. 하드웨어 NAT을 지원할 경우 업+다운 최대 2000Mbps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