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 Live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진행3. 하트4. 문제점5. 여담

파일:JAM Live.png

JAM Live

개발사

스노우

출시

2018년 2월 6일

지원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iOS

공식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1. 개요[편집]

스노우에서 서비스 하는 대국민 라이브 퀴즈 쇼 어플리케이션이다.
2018년 2월 6일 첫 방송 되었다.

2. 진행[편집]

주 진행자는 잼아저씨 김태진 리포터. 잼형/잼오빠라 불리는 서경환 쇼호스트, 잼누나/잼언니라고 불리는 김해나 아나운서, 잼톨이라고 불리는 강승현 모델이 진행하기도 한다.

매일 퀴즈쇼를 진행하는데, 보통 월~목요일은 오후 12시 30분에, 금요일에는 오후 12시 30분과 8시에, 주말과 공휴일에는 오후 2시와 8시에 진행한다. 현재는 금요일 8시에 방송은 없고, 8시 30분에 서경석이 진행하는 KBS2 꿀잼 퀴즈방과 같이 방송을 한다.[1] 방송 전에 오는 알림을 켜두면 시간을 외울 필요는 없다.

최근 토요일 낮 방송은 '잼스 무비' 컨셉으로 고정되어, 영화 관련 문제만 출제 된다.

매회 100만원 이상의 상금을 걸고 3개의 보기를 가진 12개의 문제를 풀어 끝까지 탈락하지 않고 남은 사람의 1/n로 원단위 내림하여 나눠준다. 예를 들어 100만원의 상금이 걸렸을 때 10명이 살아 남으면 1명당 10만원을 얻는 식이다.

2018년 5월 5일부터 기본 상금이 200만원으로 두 배 늘었으며 일요일 오후 8시에 진행되는 퀴즈에서는 300만원의 상금이 걸린다.

최근들어 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여러 기업체와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하며 거액의 상금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하지만 상금이 늘어난 만큼 접속자 수도 많아지기에(10만명 이상) 오히려 최종 생존자로 남아서 많은 상금을 타가는 경우는 적은 편이다. 평일에 진행되는 200만원 상금에서 어려운 문제(ex. 마리오 캐릭터의 모티브였던 사람의 직업이었던 '건물주' 문제)가 많이 나와 탈락자가 급증하는 경우에 많은 상금을 타가는 경우가 많다.

2018년 8월부터 여름특집으로 평일, 주말 모두 400만원으로 진행한다. 원래는 8월에만 진행하기로 했으나, 반응이 좋자 추가 공지가 있을때까지 400만원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3. 하트[편집]

만약 문제를 틀려도 부활 아이템인 '하트'가 자동으로 사용되면서 탈락을 막아준다. 공정하게 하트가 몇 개이던 한 번의 퀴즈쇼 진행 중 한 번씩만 가능.

하트는 친구 초대나 탈락 후 문제를 푸는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2] 탈락 후에 문제를 풀어 포인트를 모은 후, 그 포인트를 하트로 교환하는 방식. 탈락 후에 한 문제를 맞출 때 마다 5%씩 적립된다. (나중에 비율 부분은 조정 될듯?) 중간 탈락자들이 방송 종료 전에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듯 하다.[3] 하트가 없는 경우 그날은 일부러 1번 문제에서 틀리고 나머지 문제를 맞추면서 하트 게이지를 올리는 도전자들도 많다. 최근에는 정답을 틀리지 않아도 생존한 상태에서도 하트 게이지를 쌓을 수 있게 조정되었다.

최근 여러 기업들과 콜라보를 하면서 하트를 얻을 수 있는 쿠폰 번호를 알려주거나 퀴즈 중 여러 이벤트를 통해서 하트를 얻을 수 있다.[4]

4. 문제점[편집]

  • 2018년 3월 23일 오후 12시 30분 방송이 기술적 문제로 중지됐다. 이때 소모된 참가자들의 하트는 이후 방송에서 복구됐고, 오후 8시 방송에서 200만 원의 상금을 걸고 퀴즈를 진행했다.

  • 2018년 3월 25일 오후 8시 방송이 방송 미정 오류로 30분 가량 지연되다가 결국 취소되었다. 그리고 다음 날인 26일 오후 12시 30분 방송에서 300만 원의 상금을 걸고 퀴즈를 진행했다. 100만원은 어디로

  • 우승상금은 5만 원 이상부터 출금 가능했으나 2018년 6월 8일 업데이트를 통해 5천 원부터 출금 가능하게 됐다. 아무래도 상금을 최종 우승자 수에 맞춰 1/n로 지급하니 우승을 여러 번 해도 5만 원 이상 모으기가 쉽지 않고, 우승일 기준으로 180일 이내[5]로 출금 신청을 하지 않으면 먼저 적립된 상금 순서대로 없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인 면을 고려해 기준을 완화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출금까지는 길면 3~4일 정도 소요된다.

  • 하트 사용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다. 심지어 한번 참가했다가 중간에 나가면 계속 참여중인걸로 판단하는지 무조건 하트가 사용된다.

  • 2018년 8월 12일 오후 8시 방송의 12번 문제에 중복 정답[6]이 있는 상태로 문제가 출제되는 오류가 있었다. 그래서 3번 보기를 선택한 생존자들에게도 우승자로 판단해서 동일한 우승 상금을 주었다. 그리고 방송에 참여한 모든 잼러들한테 하트 1개를 지급했다.

  • 2018년 9월 21일 금요일 저녁 8시 30분 KBS와 콜라보로 방송했던 꿀잼 퀴즈쇼가 첫방송을 했는데, 해당 문제를 맞추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size 기프티콘을 주는 이벤트를 했었다. 정답자는 2만 여명이었고 애초에 주기로 한 인원은 100명뿐이었지만 기프티콘을 받은 인원은 2만명 모두 받았다. 그러자 잼라이브는 해당 기프티콘을 모두 회수하였고, 정답을 맞춘 2만명 모두 26일까지 인적사항을 기재하면 28일 추석연휴 이후 보내준다고 한다. 30일 현재, 10월 1일로 지급일이 미뤄진 상태.

  • 2018년 10월 3일 수요일 저녁 8시 맥심 T.O.P와 콜라보로 방송되었던 방송에서 방송중 중간에 진행자의 영상은 나오지만 문제가 나오지 않거나, 아무 이유도 없이 갑자기 튕기게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많은 시청자가 탈락하게 되었고, 800만원의 상금은 1인당 2만원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원인은 서버문제로 추정.

  • 요즘 갈수록 새로운 유형의 문제나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어려운 문제가 많이 출제되면서 우승하기 힘들어졌다. 9~12번쯤에는 반드시 검색충을 거르기 위한 "가장 ~한 것은?", "~가 아닌 것은?" 유형이 1개 이상 출제된다.

  • 초딩들이 '와칸다 포에버'라는 말을 도배한다.지들이 무슨 블랙팬서 라도 되는 줄 아나 봐

5. 여담[편집]

  • 타 퀴즈쇼에 비해 동시접속자가 많으며 문제 난이도 역시 높은 편. 예상을 벗어난 문제로 원성을 듣고 있다. 빅파이, 치토스, 마리오 ㅂㄷㅂㄷ

  • 능숙하고 깔끔한 진행으로 호평받고 있다. 잼아저씨 김태진의 아재개그가 백미. 날 쏘고가라 2018년 9월 25일 추석 특집 방송 때는 잼형(서경환), 잼누나(김해나)와 함께 3명이서 방송했는데, 이 때도 김태진이 아재개그를 시전하자 나머지 2명의 반응은.....[7]

  • 정답을 잘 모르겠다면 채팅창을 보며 힌트를 얻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보통 다른사람을 떨어트리기위해 오답을 채팅창에 써놓는데, 그걸 그대로 믿으면 안된다! 만약 정답이 1번이라면 채팅창에는 2222, 33333 이렇게 도배되는 식.

  • 후반부 문제로 가면 갈수록 함정문제 좋게 말하면 흥미유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된다. 특히 5번부터 아리송한 문제가 나오므로 주의. 문제가 쉽다고 생각한 순간 이미 틀린 것과 다름없다 정답이 아닌것 같은 보기를 찍어야 정답 (ex) 나체팅,X발

  • 잼라이브에 패자부활전 그런거 없다. 대신 하트가 있으면 위에 설명했듯이 한 번은 부활할 수 있으니 참고해두자.

  • 최근 들어 유저들의 꾸준한 참여를 독려하고자 문제 만들기 귀찮아서 기존에 나왔던 문제를 재활용(!)해서 다시 출제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이로 인해 기출문제를 제공하는 사이트/블로그들도 꽤 있는 편.

  • 위와 동일한 이유로 문제 만들기 귀찮아서 시청자가 SNS를 통해 추천한 문제를 내기도 한다. 다만 뽑혔다고 해도 별다른 상품[8]은 없는 듯..

  • 2018년 4월 1일 일요일 방송에서 동시 접속자 수가 최초로 9만명이 넘었다. 그러나 탈락자가 너무 많아서 207명만 생존해서 한 사람당 14000원 가량의 상금이 돌아갔다!

  • 2018년 4월 8일 일요일 8시 상금 300만원 방송에서 동시 접속자 수가 11만명 을 돌파했다. 11만명을 돌파한 기념으로 오후 9시 30분에 상금 300만원이 걸린 게릴라 방송을 한 번 더 하였다. 견제?

  • 2018년 4월1 5일 오후2시 방송에서 상금이 100만원이었지만 생존자가 24명(!) 상금은 1인당 41666원을 가져갔다!

  • 2018년 4월 15일 100회 특집 오후8시 상금 300만원 방송에서 생존자가 62명으로 상금은 1인당 48387원을 가져갔다!

  • 2018년 4월 28일 오후8시 방송에서 상금이 100만원이었지만 생존자가 5명(!) 상금은 1인당 200,000원을 가져갔다!

  • 2018년 5월 13일 오후 8시 방송에서 서버 문제로 인하여 8시 11분 경 4번 문제까지 진행된 후 방송이 종료되었다.

  • 2018년 5월 20일 오후 8시 방송은 CokePLAY와의 콜라보로 진행되었으며 총 상금이 무려 1000만원이었고, 동시 접속자수는 무려 20만명을 찍었다. 생존자 3,600여명의 실수령액은 2,600원 정도(...)

  • 2018년 5월 27일 오후 8시 방송은 전산오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해서 방송이 중지 되었다가 오후 9시에 방송이 재개 되었다.

  • 2018년 6월 2일 오후 8시 방송에서 채팅창으로 한 사람이 '김태진 영정사진 삽니다'라는 말을 해 MC김태진이 고소한다고 했다.

  • 2018년 6월 18일 오후 8시 방송은 게릴라 이벤트로 열렸다. 잼아저씨 김태진, 잼누나 김해나, 잼형 서경환이 한 자리에 모여 세 명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하였다. 이 방송의 상금은 총 300만 원으로, 세 명이 각각 100만원씩 사비를 모아 상금으로 건 것이라고.

  • 2018년 6월 20일 수요일 낮잼 방송인 12시 30분 1번 문제가 출제된 이후 정답 발표가 이뤄지기 직전 기술적인 문제로 오류가 생겨 방송이 중지 되었다. 이후 오후 2시에 추가 방송이 이루어졌다.

  • 2018년 7월 13일 13일의 금요일 특집 444만원의 상금을 걸고 한 진행에서 최종 생존자가 57명만 남아 상금 77,000원 가까이 가져 갔다.

  • 2018년 7월 26일 밤 10시에 특별 이벤트로 500만원의 상금을 걸고 최종 생존자가 100명 미만으로 남을때까지 무제한 게임을 실시하였다.

  • 2018년 8월 26일 밤 9시에 김수로와 함께 뮤지컬 인터뷰 콜라보레이션 방송이 진행되었다. 평상시에 잼라이브를 즐겨 봤다는 김수로와 함께 30분 가까이 역대급 약빤 방송을 실시했다. [9]

  • 2018년 9월 21일부로 잼라이브가 KBS에 진출한다. 방송 시간은 매주 금요일 8시 30분. 관련 기사

  • 2018년 9월 16일 밤 8시에 1600만원의 상금을 걸고 최종 생존자가 160명 미만으로 남을때까지 무제한 게임을 실시했고, 43명의 생존자가 남아 372,093원씩 가져갔다. [10]

  • 2018년 9월 23일 밤 8시에 1500만원의 상금을 걸고 최종 생존자가 150명 미만으로 남을때까지 무제한 게임을 실시했고, 88명의 생존자가 남아 170,454원씩 가져갔다.

[1] 굳이 TV를 틀어놓고 할 필요 없이 핸드폰으로만 해도 되지만, TV에서는 보기 중에서 하나를 지우는 지우개 찬스와 하트 쿠폰을 제공한다.[2] 8월 10일부터 한 달간 초대된 친구가 1번문제를 맞히면 1000원을 지급한다.[3] 포인트 제도 도입 후, 방송 도중 이탈자가 눈에 띄게 줄었다.[4] 퀴즈 중 특정 단어를 채팅창에 입력하라던가 휴대폰을 위아래로 흔들라던가[5] 오는 8월 15일부터는 365일 이내로 바뀐다. 2배나 연장되는 것이다.[6] 2번, 3번[7] 잼형보다도 잼누나가 가장 격하게 반응했다. (.....)[8] 하트를 준다.[9] 이 아저씨들 음주측정 해야 한다는 댓글이 댓글창을 가득 채웠다.[10] 현재 잼라이브에서 가져간 최대 상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