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I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프로듀스 101 프로젝트 그룹

시즌 1

시즌 2

I.O.I

Wanna One

아이오아이
I.O.I

그룹명

아이오아이(I.O.I)

결성일

2016년 4월 2일

데뷔일

2016년 5월 4일 Chrysalis (크리슬리스) 앨범 발매
2016년 5월 5일 발매 기념 쇼케이스

해체일

2017년 1월 20일~1월 22일 타임슬립 아이오아이 콘서트
2017년 1월 25일 엘리트 화보 촬영
2017년 1월 31일 공식 해체[1][2]

관련 링크

공식 소개 페이지

공식 소셜 미디어

파일:페이스북 앱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마크.png

공식 팬카페

파일:다음카페2016.png[3]

공식 유튜브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아티스트 페이지

파일:external/play.spotify.edgekey.net/favicon.png

로고

파일:아이오아이_로고.png

1. 개요2. 멤버 3. 음반4. 활동 5. 콘서트6. 광고 및 화보7. 논란 8. 수상 내역9. 여담10. 외부 링크

1. 개요[편집]

Yes, I love it! I.O.I입니다! 안녕하세요![4]

그대 있기에 행복했던 Ideal Of Idol[5]

최고의 신인이자 영원한 신인. 그렇기에 더욱 아쉬운 걸그룹.

2016년 5월 4일에 데뷔해 2017년 1월 31일까지 활동했던 프로젝트 걸그룹. 2016년 혜성처럼 나타난 역대급 슈퍼루키. 대한민국 최고 걸그룹. 또한 영원한 신인.[6] 2016년 4월 2일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마지막회에서 시청자들의 투표로 선발된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 기간동안 미니앨범 2싱글 1장, 디지털 싱글 3곡을 발매하였다.

프로그램에 의해 구성된 프로젝트 걸그룹이지만 JYP, 판타지오, 플레디스, 젤리피쉬, MBK, S&P[7], M&H, 스타쉽 등 총 8개 기획사의 연습생들로 이루어져있다. 총 매니지먼트는 YMC엔터테인먼트에서 담당하였다.

그룹명 I.O.I는 Ideal Of Idol의 약자로 가장 이상적인 아이돌이라는 뜻이 있으며[8] 또 다른 뜻으로는 I Our I로 I와 I가 만나 Our가 되었다는 멤버들의 생각도 있다.[9] 또한 프로듀스 101의 101명의 연습생을 의미하는 숫자 101[10]도 포함하고 있다.[11] 이름이 발표된 초기에는 AOA와 유사하다는 불만이 있기도 했다.# 팬들에게는 앙순이, 앙이들이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2. 멤버 [편집]

이름

생년월일

포지션

소속사

임나영

1995.12.18

리더[12], 래퍼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김청하

1996.02.09

서브보컬

MNH 엔터테인먼트[13]

김세정

1996.08.28

서브보컬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

정채연

1997.12.01

서브보컬

MBK 엔터테인먼트

주결경

1998.12.16

서브보컬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김소혜

1999.07.19

서브보컬

S&P 엔터테인먼트[14]

유연정

1999.08.03

메인보컬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최유정

1999.11.12

래퍼

판타지오

강미나

1999.12.04

서브보컬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

김도연

1999.12.04

서브보컬

판타지오

전소미

2001.03.09

센터, 서브보컬

JYP 엔터테인먼트

2.1. 유닛[편집]

3. 음반[편집]

4. 활동 [편집]

5. 콘서트[편집]

6. 광고 및 화보[편집]

7. 논란 [편집]

8. 수상 내역[편집]

수상 내역

2016년

제11회 Asia Model Festival

Model 특별상 가수상

수상소감

제24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K-POP부문 가수상

수상소감

2016 MAMA

여자 신인상

수상소감

2017년

제31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 신인상

수상소감

제26회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레드카펫

신인상 3관왕

I.O.I 유닛의 수상 내역은 해당 문서 참조.

8.1. 음악 방송 1위[편집]

날짜

방송명

곡명

비고

2016.10.26

SHOW CHAMPION

너무너무너무

완전체 첫 1위

2016.10.27

엠 카운트다운

2016.10.30

인기가요

완전체 첫 지상파 1위

2017.01.29

인기가요

소나기

걸그룹 중 팬송으로 음방 1위를 한 유일한 사례

유닛 5관, 완전체 4관 총합 9관왕을 달성했다. I.O.I/유닛의 수상 내역은 해당 문서 참조.

9. 여담[편집]

  • 4월 2일 I.O.I 공식 V앱 채널이 개설되었다. #

  • 데뷔 앨범 타이틀곡은 블라인드 테스트(작곡가에 대한 정보, 선입견 없이 노래만 듣고 결정)를 통해 멤버들이 직접 골랐다. 다만 인트로 빼고 발라드 두 곡(Doo Wap, 똑똑똑) 빼고 이미 공개된 빼면 당연히 남는 곡은 단 하나.

  •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홈페이지에서 I.O.I 응원 이벤트를 진행했다. 추첨을 통해 친필 사인 폴라로이드 사진을 증정.

  • 아이오아이의 행사비에 대한 기사가 나왔다. #프로듀스 101의 인기로 인해 신인 걸그룹인데도 불구하고 페이가 엄청나다.

  • 데뷔 쇼케이스 겸 팬미팅 티켓이 1,000원인데, 암표 가격으로 400배인 400,000원이 등장하기도 했다. # 심지어 그게 또 팔렸다. 이후 소문에 의하면 거래가 성사됐는지는 알 수 없지만 800,000원의 암표도 등장했다고 한다. 앞서 티켓비는 전액 기부한다고 밝혔는데, 이럴 거면 5,000원이나 10,000원 또는 그 이상으로 올려도 어차피 매진됐을 게 뻔해서 기부액을 올렸어도 됐을 상황이다. 6월에 티켓 판매 수익금 3백만 원에 직원들이 7백만 원을 더한 1천만 원을 유니세프에 기부했다. #

  • 정식 데뷔를 앞둔 5월 1일에 특별 휴가를 간다고 한다. #

  • 고려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축제 때 왔으면 하는 걸그룹' 설문 조사에서 2위를 기록했다. #, #[15]

  • 대학생 441명을 대상으로 한 '축제에서 가장 보고 싶은 걸그룹' 설문 조사에서 아이오아이가 4위를 했다. #

  • 5월 3일 KBS 뉴스광장 2부 중 '심연희 기자의 문화광장'에서 I.O.I가 소개되었다. #

  • 5월 24일 님과 함께 시즌 2 - 최고의 사랑에서 5년 뒤 2021년(후에 5월 31일이란 날짜까지 언급함)에 재결성 무대를 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 물론 소속사 간의 협의 없이 개인적인 소망을 말한 거라 기약이 없는 거긴 하지만....

  • 5월 26일 오후 2시 아이오아이 공식 응원 야광봉 판매 시작. #, #

  • 팬들은 여러 상황을 근거로 스탠바이 I.O.I에 이은 또 다른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촬영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고 추측하고 있다. #, # 이후 6월 16일 I.O.I V앱 방송에서 새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예고했다.

  • 가수 브랜드평판지수 6월 조사에서 3위를 기록했다. 걸그룹을 기준으로 한 7월 순위는 4위다.

  •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 진행된 아이스타유 이벤트 투표에서 여자 부문 1등을 차지해 상품으로 버스 광고 지원을 받게 됐다.(2등은 커피 트럭, 3등은 도시락 제공) 버스 광고는 노선 투표가 끝난 후 8월 중 진행 예정.

  • 빌보드가 '올해 상반기 데뷔한 유망한 K팝 가수' 중 한 팀으로 소개했다. #

  • 유닛 음반 타이틀곡 안무에 김청하가 참여했다. #

  • 유닛이 컴백하는 8월 9일은 음력으로 7월 7일인데 여기서 7은 유닛 멤버 수(7명)와 같다. 흥미로운 것은 아이오아이와 활동 시기가 겹쳐 직접적인 음원 경쟁을 하게 된, YG가 7년 만에 내놓는 걸그룹 블랙핑크도 아이오아이와 불과 4시간 차이인 8월 8일 오후 8시에 데뷔 음원을 공개하는 등 8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짰다는 것이다.[16] YG는 예전부터 숫자를 이용한 홍보를 즐겨 쓴 데다가 자정이나 정오에 음원을 공개하는 게 일반적인데 이례적으로 8시를 공개 시각으로 잡은 것은 결국 의도한 것이 명백하다. 그러나 아이오아이의 컴백 날짜와 유닛 멤버 수가 같은 것은 단순한 우연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의도한 것일 가능성도 있는데 하필이면 7이 중복되는 날짜라는 것이 첫 번째 이유이고, Dream Girls 뮤직비디오 티저를 그룹명 I.O.I에 일부러 맞췄다고 생각이 들 만큼 1시 01분에 공개한 적이 있다는 것이 두 번째 이유이다.

  • 8월 29일 오후 5시 아이오아이 공식 슬로건 예약 판매 시작 #

  • 박진영의 곡으로 완전체 컴백 예정이며 현재 녹음작업 중이라고 한다. 한번의 유닛활동을 더 하고 마지막 활동을 완전체로 한다던 기존의 발표와는 달리 이번이 해체전 마지막 활동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월 11일 12시, 발퀄리티의 티저가 나왔다. 이를 본 디시 유정갤러리에서는 몇분만에 티저와 똑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 작업에서 박진영은 정말 혼신의 힘을 다했다. 작사, 작곡, 안무, 뮤직비디오, 의상까지 '''박진영이 혼자서 다 만들었다.

  • 10월 26일 화보 인터뷰 에서 원래는 유닛이 퍼포먼스팀, 보컬팀 2팀으로 나오려고 했는데 잘안되어(일부 멤버들이 차출되어) 퍼포먼스팀(whatta man)만 나왔다고 한다.

  • 11월 13일 방영된 개그콘서트가족같은 코너에서 개그맨 김대성이 I.O.I의 해체를 반대한다는 피켓을 들며 시위하는 모습을 개그로 승화시켰다.(해당 기사) 참고로 김대성은 신보라와 I.O.I 데뷔 쇼케이스 진행을 맡았었다.

  • 2017년 1월 한 기사에 따르면 10개월간 벌어들인 돈이 무려 100억이라고 한다. 프로젝트로 잠시 활동을 하고 해체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저 정도의 어마어마한 액수를 벌어들인 것이다. 수익 배분은 경비를 제외하고 이들을 첫 제작한 CJ E&M이 25%, 매니지먼트를 맡은 아이오아이의 소속사인 YMC엔터테인먼트에서 25%, 각각의 멤버들과 소속사가 50%를 갖는 형태.
    다만 각각의 기획사 마다 연습생 및 소속 연예인과의 정산 비율이 달라서 계산하기 어렵고 또한 100억 이라는 수치가 순수익이 아닌 '단순 매출액'이기 때문에 앞서서 언급된것 처럼 경비를 제외한다면 연습생들에게 돌아갈 몫은 적다고 봐야 한다.[17]

  • 2017년 1월 22일. 20일에서 22일, 3일간에 걸친 아이오아이의 단독콘서트는 성황리에 끝났다. 아이오아이는 2017년 1월 19일 서울가요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공식적인 방송활동을 마쳤는데 아이오아이의 단독콘서트는 "아이오아이"라는 이름을 걸고 한 마지막 공식활동이었다. 이제 아이오아이의 11명의 멤버들은 앞으로 아이오아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할 확률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오아이 멤버들은 22일날 마지막 콘서트에서 팬들을 향해서 이에 대한 아쉬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 2017년 1월 25일 엘리트 교복 광고 촬영을 끝으로 아이오아이 완전체 공식활동이 종료되었다.

  • 2017년 1월 31일에서 2월 1일로 넘어가는 12시에 공식팬카페가 폐쇄되었다. 팬카페가 사라진 것은 아니고 글보기, 글쓰기 등의 카페 활동을 할 수 없게 막아놓은 것이다.[18]

  • 2017년 5월 데뷔 1주년을 기념하여 서울 지하철 및 버스 등에 광고가 게재되었다.기사

  • 2017년 6월 16일 프로듀스 101 시즌2 마지막회 생방송에 개인 스케줄로 빠진 김세정최유정을 제외한 9명이 참석하였다.# 해체 이후 공식적인 자리에서 처음 만난 것이라 5년 후에 있을 재결합이 어떨지 미리 그려볼 수 있었다.(현실적인 장벽이 만만치 않지만) [19]

  • I.O.I (아이오아이) 멤버 11명 (전소미, 정채연, 김세정, 주결경, 최유정, 강미나, 김소혜, 유연정, 김도연, 김청하, 임나영) 은 팬들과 멤버들끼리 2021년 05월 31일에 재결합을 하기로 약속했다. 물론 소속사가 JYP, 판타지오, 플레디스, 젤리피쉬, 스타쉽, MBK, MNH, S&P 등 다양한데다 5년이라는 시간 동안 어떤 변화가 일어날 지 모르므로 현실로 되기는 쉽지 않겠지만, 팬들과 멤버들은 그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 현재의 I.O.I는 각자의 소속사에서 활발히 활동중이다.
    - 임나영, 주결경 (프리스틴 /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 김세정, 강미나 (구구단 /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
    - 김도연, 최유정 (위키미키 / 판타지오 엔터테인먼트)
    - 유연정 (우주소녀 /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 정채연 (다이아 / MBK 엔터테인먼트)
    - 김청하 (솔로가수 / MNH 엔터테인먼트)
    - 김소혜 (가수, 방송인, 배우 / S&P 엔터테인먼트)
    - 전소미 (가수, 방송인 / JYP 엔터테인먼트)

10. 외부 링크[편집]

[1] [단독]아이오아이(I.O.I), 오는 29일부로 공식 해체...'너무 아쉬운 이별', 김소혜, I.O.I로 작별 인사 “지금까지 Yes I love it! 아이오아이였습니다” 맨 마지막 문단 참고[2] 해체 발표는 29일이나 엄연히 공식 문서인 계약서 서면상 31일까지로 명기되어 있음으로 공식적인 존속기간은 1월 31일 자정까지다.[3] 2017년 2월 1일부로 그룹 활동 종료와 함께 공식 팬카페가 폐쇄되었다. 폐쇄 만료일은 2041년 1월 1일.[4] 대부분의 아이돌 그룹이 인사 멘트를 "안녕하세요"로 시작하는 것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 그룹의 소개말 뒤에 붙이는 것으로 정했다.[5] '타임슬립 - I.O.I' 에서 '선' 중 최유정의 랩파트[6] 해체 후 더 이상의 활동은 없으니 공식 활동 기간만을 보면 영원한 신인이라 볼수 있다.[7] 김소혜의 소속사이다. 프로듀스101 당시에는 레드라인 소속이었으나 데뷔 후 1인 기획사 설립[8] 스탠바이 I.O.I 1회 시작 화면에서 소개.[9] 5월 4일 V앱 방송 1st Mini Album <Chrysalis> V-Live에서 소개. 영상 6분 35초부터 참고.[10] 원래 '101'에는 '기초 과정, 입문, 개론, 초보, 기본'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101의 9-1번 항목을 참고해 볼 것. #, # 프로듀스 101 1회 시작 화면에서도 101에는 입문이라는 뜻이 있다고 소개된다.[11] TWICE의 우아한 사생활에서 채영과 소미가 통화하는 중에 채영이 I.O.I의 뜻이 무엇이냐 물어봤을때 소미는 숫자 101명을 가리키며 I.O.I가 거기서 유래했다고 했다.[12] 11인 투표로 결정됨 #[13] 프로듀스 101 당시 사명은 'M&H엔터테인먼트'[14] 2016년 6월 20일 레드라인 엔터테인먼트에서 나와 1인 기획사를 설립했다.[15] 그리고 연세대학교 축제에 왔다.[16] 중국을 겨냥한 전략이라는 의견이 있다. 중국에서는 8을 재물을 가져다주는 행운의 숫자로 여기기 때문이다. 일례로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도 베이징 기준 8월 8일 오후 8시에 열렸다. 심지어 원래는 더 엄격하게 정각 8시가 아닌 8시 8분 8초에 열 계획이었다고...[17] 그들이 당장 큰 정산금을 받지는 못하지만 I.O.I 활동을 통해 돈으로 환산 할 수 없는 인지도를 얻었기 때문에 엄청난 이익이라고 연예매체들은 주장 하지만 2016년도에 I.O.I만 인지도를 얻은것이 아니라 걸그룹의 전체적인 세대교체가 이루어진 한 해 이었기 때문에 과연 연예매체들이 주장하는대로 2017년도에 장미빛 미래가 그들에게 펼쳐질지는 두고봐야 할 문제 이다.[18] 본인이 쓴 글만 읽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읽을 수 없으며, 글을 수정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웹을 통해 공식팬카페의 '최신글 보기'에 들어가면 아무 글도 안 나오는데 그 아래에는 '읽기 권한이 우수회원 이상인 게시판은 포함되지 않습니다.'라는 설명이 붙어있다. 그것으로 볼 때, 준회원과 정회원은 글을 볼 수 없게 막아놓고 그보다 높은 등급인 특별회원 및 운영자만 글을 볼 수 있게 한 것으로 보인다. '내가 댓글 단 글'을 통해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보려고 누르면 특별회원 이상만 글을 볼 수 있다고 나온다. 아이오아이 멤버들은 특별회원이기 때문에 멤버들은 공식팬카페의 글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19] 솔로 활동 중인 청하나 소혜, 소미 같은 경우라면 몰라도 그룹 활동중인 다른 멤버들은 스케줄 조율이 꽤나 힘들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