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HTC 10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소속된 라인업이 다르지만 2015년에 출시된 전작에 대한 내용은 HTC ONE M9 문서를, 소속된 라인업이 다르지만 2017년에 출시된 후속작에 대한 내용은 HTC U11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HTC_10_1.jpg

카본 그레이

글래시어 실버

토파즈 골드

대만 HTC 10 공식 사이트

인도 HTC 10 Lifestyle 공식 사이트

1. 개요2. 사양
2.1. 102.2. 10 Lifestyle2.3. 10 evo
3. 상세
3.1. 기능
4. 출시5. 소프트웨어 지원
5.1. 제조사 공식
6. 논란 및 문제점
6.1. 간헐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먹통6.2. 그 외 문제점
7. 기타

1. 개요[편집]

HTC가 2016년 4월 12일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NE M9의 후속작이다.

2. 사양[편집]

2.1. 10[편집]

프로세서

퀄컴 스냅드래곤 820 MSM8996 SoC. Qualcomm Kryo MP2 2.2 GHz + MP2 1.6 GHz CPU, 퀄컴 Adreno 530 624 MHz GPU

메모리

4 GB LPDDR4 SDRAM, 32 / 64 GB 내장 메모리, micro SDXC (2 TB 공식 지원)

디스
플레이

5.2인치 WQHD(2560 x 1440) RGB 서브픽셀 방식의 Super LCD 5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 터치 스크린, 커브드 엣지 고릴라 글래스

네트워크

LTE Cat.9, TD-LTE, HSPA+ 42Mbps, HSDPA & HSUPA & UMTS, GSM & EDGE, CDMA & EV-DO Rev. A[1]

근접통신

Wi-Fi 802.11a/b/g/n/ac, 블루투스 4.2, NFC

위성항법

GPS & A-GPS, GLONASS

카메라

전면 OIS 기술 탑재 500만 화소 AF, 후면 OIS 기술 탑재 Ultra Pixel 2 1,200만 화소 LASER AF 및 듀얼 LED 플래시

배터리

내장형 Li-ion 3000 mAh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6.0 (Marshmallow) → 7.0 (Nougat) → 8.0 (Oreo)
HTC Sense

규격

71.9 x 145.9 x 9 mm, 161 g

색상[A]

카본 그레이, 글래시어 실버, 토파즈 골드

단자정보

USB 3.1 Gen1 Type-C x 1, 3.5 mm 단자 x 1

기타

VoLTE 지원[3], 에어리어 방식 지문인식 지원, IP53 등급 방우 방진 지원

2.2. 10 Lifestyle[편집]

프로세서

퀄컴 스냅드래곤 652 MSM8976 SoC. ARM big.LITTLE↓, 퀄컴 Adreno 510 550 MHz GPU
ARM Cortex-A72 MP4 1.8 GHz CPU + ARM Cortex-A53 MP4 1.4 GHz CPU

메모리

디스
플레이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 터치 스크린, 커브드 엣지 고릴라 글래스

네트워크

LTE Cat.6, TD-LTE, HSPA+ 42Mbps, HSDPA & HSUPA & UMTS, GSM & EDGE

근접통신

Wi-Fi 802.11a/b/g/n/ac, 블루투스 4.2, NFC

위성항법

GPS & A-GPS, GLONASS, Beidou

카메라

배터리

내장형 Li-ion 3000 mAh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6.0 (Marshmallow)
HTC Sense

규격

71.9 x 145.9 x 9 mm, 161 g

색상[A]

카본 그레이, 글래시어 실버, 토파즈 골드

단자정보

USB 2.0 Type-C x 1, 3.5 mm 단자 x 1

기타

VoLTE 지원, 에어리어 방식 지문인식 지원, IP53 등급 방우 방진 지원

  • 지원 이동통신 주파수 - 중국 출시 모델 기준(한국 미 출시, 제조사 국적국인 대만 미 출시)

    • 4G LTE-FDD Band 1, 3, 5, 7, 8, 20, 28, 32 / 4G LTE-TDD Band 38, 39, 40, 41

    • 3G WCDMA 850, 900, 1900, 2100 MHz

    • 2G GSM 850, 900, 1900, 2100 MHz

2.3. 10 evo[편집]

프로세서

ARM Cortex-A57 MP4 2 GHz CPU + ARM Cortex-A53 MP4 1.6 GHz CPU

메모리

3 GB LPDDR4 SDRAM, 32 GB 내장 메모리, micro SDXC (2 TB 공식 지원)

디스플레이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 터치 스크린, 커브드 엣지 고릴라 글래스 5

네트
워크

기본

TD-LTE, HSPA+ 42Mbps, HSDPA & HSUPA & UMTS, GSM & EDGE

선택

LTE-3CA Cat.9

LTE Cat.6

근접통신

Wi-Fi 802.11a/b/g/n/ac, 블루투스 4.1, NFC

위성항법

GPS & A-GPS, GLONASS

카메라

전면 800만 화소, 후면 OIS 기술 탑재 1,600만 화소 위상차 검출 AF 및 듀얼 LED 플래시

배터리

내장형 Li-ion 3200 mAh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7.0 (Nougat)
HTC Sense

규격

77.3 x 153.6 x 8.1 mm, 174 g

단자정보

USB 2.0 Type-C x 1

기타

VoLTE 지원, IP57 등급 방수 방진 지원, 에어리어 방식 지문인식 지원

2016년 11월에 뜬금없이 공개된 10의 파생 모델이다. 미국 내수용 모델로 공개되어 우사인 볼트를 홍보 모델로 앞세운 Bolt로 알려졌으나, 미국 이외의 국가 혹은 지역에는 정상적으로 10의 파생 모델로 출시되었다.

전반적인 사양은 매우 평범하나, 모바일 AP를 2015년 당시 가장 문제가 컸었고 시장 자체를 흔들었던 퀄컴 스냅드래곤 810 MSM8994를 탑재해서 충격과 공포를 안겼다. 이는 본가 모델인 10의 전작이었던 ONE M9에 탑재되었던 모바일 AP이기도 하다.

이 같은 모바일 AP 선택에 대해서는 미국 내수용 모델에서 퀄컴 스냅드래곤 820 MSM8996스프린트 코퍼레이션의 이동통신 네트워크 호환성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퀄컴 스냅드래곤 810 MSM8994를 탑재했다는 주장이 있다. 문제는, 퀄컴 스냅드래곤 820 MSM8996을 탑재하고도 아주 정상적으로 스프린트 코퍼레이션을 통해 출시된 갤럭시 S7 & 갤럭시 S7 엣지, G5, V20 등의 반례도 있고, 퀄컴 스냅드래곤 820 MSM8996에 내장된 통신 모뎀 솔루션을 그대로 탑재한 아이폰 7 & 아이폰 7 Plus도 있어서 근거가 약하다는 반론도 있다. 더군다나, 스프린트 코퍼레이션이 무슨 독자 이동통신 네트워크 규격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며[5] 다른 것을 다 떠나서 미국 내수용 모델 자체가 스프린트 코퍼레이션의 기본 이동통신 네트워크인 CDMA 계열 이동통신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3.5 mm 이어폰 단자가 존재하지 않아서 사운드 출력은 USB 2.0 Type-C가 담당한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이 같은 모바일 AP 탑재로 인해 HTC는 폭풍같이 비판받고 있다.

3. 상세[편집]

HTC의 2016년 타겟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ONE M9의 후속작이다. LG전자옵티머스 G 후속작이 G2인 것처럼 ONE 시리즈에서 이탈했다. 전작이 기본형 모델인 ONE M9와 상위형 모델인 ONE M9 Plus로 이원화된 것과는 달리, 기본형 모델인 10과 하위형 모델인 10 Lifestyle로 이원화되어 공개되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에 존재하던 ONE 시리즈와 같은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한 유니바디 디자인으로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다. 다만, 후면 사이드를 따라 알루미늄 소재가 컷팅되어 있으며 소프트 키로 조작하던 전작과는 달리 기기 하단의 별도의 조작 버튼이 들어간다. 하단의 홈 버튼은 물리 방식이 아닌 터치 방식이며 전반적으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매우 유사한 디자인을 가졌다고 평가받고 있다. 기본 색상은 카본 그레이, 글래시어 실버, 토파즈 골드로 총 3종이다. 이 중, 글래시아 실버 색상은 전면 부 색상이 블랙과 화이트로 이원화 된다.

사양은 우선 AP로 기본형 모델퀄컴 스냅드래곤 820 MSM8996을 사용하고 하위형 모델퀄컴 스냅드래곤 652 MSM8976을 사용한다. 전자는 Qualcomm Kryo 쿼드코어 CPU를 듀얼코어 CPU로 구성된 두 개의 클러스터로 나누어 한 쪽에는 고클럭 세팅으로 빅 클러스터 형태로 만들고 다른 한 쪽에는 저클럭 세팅으로 리틀 클러스터 형태를 만들어 big.LITTLE 솔루션을 모방한다. 그리고 퀄컴 Adreno 530 GPU를 사용한다. 후자는 ARM Cortex-A72 쿼드코어 CPUARM Cortex-A53 쿼드코어 CPUbig.LITTLE 솔루션을 적용한 옥타코어 CPU퀄컴 Adreno 510 GPU를 사용한다.

RAM은 기본형 모델이 LPDDR4 SDRAM 방식에 4 GB고 하위형 모델이 LPDDR3 SDRAM 방식에 3 GB다. 내장 메모리는 32 GB와 64 GB로 나뉘어지며 micro SD 카드로 용량 확장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는 5.2인치 WQHD 해상도를 지원하며 패널 형식은 Super LCD 5이다. 패널 공급사는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재팬 디스플레이로 추정된다. 특이사항으로, 전면 강화 유리를 2.5D 커브드 엣지 고릴라 글래스를 사용했다고 한다. 전작인 ONE M9와 비교했을때 상당히 높아진 색재현력을 자랑하며, 휘도 역시 소폭 상승했다.

지원 이동통신의 경우, 기본형 모델LTE Cat.9을 만족하고 하위형 모델LTE Cat.6를 만족한다. 우선, 업로드 속도는 최대 50 Mbps로 통일[6]되어 있으나, 다운로드 속도는 Cat.9가 450 Mbps, Cat.6가 300 Mbps로 최대 속도가 잡혀져있다.[7] 또한, VoLTE를 지원한다. 퀄컴 스냅드래곤 820 MSM8996 자체는 LTE Cat.12·13을 만족하고, 퀄컴 스냅드래곤 652 MSM8976 자체는 LTE Cat.7을 만족하지만 HTC가 의도적으로 낮은 규격으로 제한을 건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용량은 내장형 3,000 mAh이다. 또한, 퀄컴 퀵 차지 3.0을 지원한다. 다만, 충전 효과는 퀵 차지 2.0과 별 차이 없다고 한다. 여기에 Boost+로 배터리 수명을 최적화한다고 빍혔으나 큰 효과는 없다고 한다.

후면 카메라는 OIS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 모듈에 Ultra Pixel 2 기술이 적용된 소니 엑스모어 RS IMX377 센서를 사용하여 1,23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이는 넥서스 6P에 탑재된 카메라 센서와 동일한 것이다. 여기에 조리개 밝기는 F/1.8로 세팅되었고, LASER AF 센서가 탑재되었다.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는데, 전세계에서 최초로 전면 카메라OIS 모듈을 탑재했다.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솔루션이 전면 홈 버튼에 탑재되어 있다. 또한, USB Type-C를 입출력 단자로 사용하며 전송 규격으로 기본형 모델은 최대 USB 3.1 Gen1까지 지원[8]하고 하위형 모델은 모바일 AP에 내장된 컨트롤러 문제로 최대 USB 2.0까지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를 기본으로 탑재했다. 공개 당시 펌웨어 버전은 6.0.1이다.

3.1. 기능[편집]

  • 모노 스피커 및 서브우퍼
    스피커를 전면 상단에 하나, 하단 마이크 옆에 하나로 총 2개 탑재했지만, 전신인 ONE 시리즈처럼 스테레오 스피커로 구성된 것은 아니며 전면 상단의 스피커가 모노로 작동한다. 하지만, 하단 스피커에는 저음과 중저음을 위주로 튜닝한 유닛이 탑재되어 서브우퍼와 비슷한 역할을 해준다고 한다. 전작인 ONE M9의 BoomSound 전면 스테레오 스피커보다는 출력 면에서 다소 뒤떨어지지만 사운드 퀄리티는 향상되었다고 한다.

    다만, 스피커의 퀄리티 자체는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한 다른 경쟁작에 비해 밀리는 추세이다. 넥서스 6P의 사기적인 스피커야 두말 할 것도 없지만, 애플아이폰 7 Plus화웨이P9 Plus에 비해서도 다소 뒤떨어진다. 그래도 소니 모바일엑스페리아 XZ보다는 나은 편이라고 한다.

4. 출시[편집]

영국 HTC에 의하면, 기본형 모델은 지원 이동통신에 따라 북미 내수용과 일본 내수용 그리고 글로벌 모델로 총 3종으로 출시된다고 한다. 하위형 모델인 10 Lifestyle의 경우 확실하게 공개되지 않았으나, 인도 출시 기기와 중국 출시 기기의 지원 이동통신 주파수가 다른 것으로 보아 최소 2종 이상으로 분화될 것[9]으로 보인다.

우선, 공개와 동시에 대만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 사전 예약 판매가 개시되었다. 기본형 모델의 출고가는 대만 달러 기준, 32 GB 모델이 NT$22,900, 64 GB 모델이 NT$24,900로 책정되었다. 하위형 모델인 10 Lifestyle의 출고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기본형 모델하위형 모델인 10 Lifestyle 중 1종을 선택해 출시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폴란드처럼 둘 다 출시되는 예외적인 경우도 존재한다.

5. 소프트웨어 지원[편집]

5.1. 제조사 공식[편집]

2018년 1월 경, 기본형 모델의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다.

6. 논란 및 문제점[편집]

6.1. 간헐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먹통[편집]

안드로이드 7.0 누가 업그레이드 이후,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HTC Sense가 간헐적으로 먹통 현상을 일으킨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기기를 켜 놓은지 약 1시간 가량 지난 다음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아이콘, 위젯, 애플리케이션 서랍 아이콘 등이 완전히 보이지 않다가 다시 나타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한다. 여기에 블링크 피드에도 뉴스 기사가 표시되지 않는다고 한다. 심지어 지정된 아이콘들이 모두 삭제되어 애플리케이션을 백그라운드에 끌어놓을 경우, 애플리케이션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 바로 끌어올 수 있다고 한다. 이후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된 것으로 보이며 더 이상의 사례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6.2. 그 외 문제점[편집]

  • 파일:htc10포트.jpg
    경쟁 기기와는 다르게 방수 방진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정확히 말하면 IP53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은 가능하나, 이는 먼지 유입에 대한 내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본격적인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방수 방진 기능을 기본 옵션으로 탑재하는 제조사가 많아짐에 따라 비판을 더욱 받고 있다.

  • 32 GB 모델과 64 GB 모델의 출고가의 격차가 크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물론, 출고가 책정은 제조사 고유의 권리이긴 하지만, 이 격차가 크다보니 사용자들은 실질적으로 32 GB 모델만 선택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7. 기타[편집]

  • 후면 카메라 성능에 나름대로 공을 들였지만 결과물이 영 좋지 않았던 HTC가 이를 갈았는지 드디어 DxOMark 모바일 카메라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갤럭시 S7 엣지와 공동 1위다. 그리고 HTC는 이를 공식 사이트에서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10]

  • 구글 콘텐츠와 겹치는 자체 애플리케이션들을 대부분 날려버렸다고 한다. 즉, 선탑재 애플리케이션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그래도 구글 플레이에서 대부분은 설치가 가능하다. 여기에 구글과 모종의 협력을 했는지 구글 드라이브 100 GB 용량을 2년동안 무상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 4G LTE 데이터 속도 측정 시, 192 Mbps를 달성하는 것을 보아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이나 256QAM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1] 지원 기기 추가 지원.[A] 2.1 2.3 제품 공개 당시 같이 공개된 기본 색상에 볼드 처리[3] 기기 자체는 지원하지만, 지원하는 이동통신사의 SIM 카드를 인식해야지만 활성화되며 기기 내부의 시스템 수정을 감지하면 비활성화 된다고 한다.[5] 과거, 2010년대 초반까지는 4세대 이동통신으로 비주류 이동통신 네트워크 규격이었던 Mobile WiMAX를 상용화 및 서비스하기도 했으나, LTE가 활성화된 이후부터는 점진적으로 Mobile WiMAX의 서비스 종료 및 LTE-TDD로 전환을 진행하고 있었다. 즉, 2016년 12월 기준으로 비주류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서비스하지 않고 있다.[6] 각각의 규격의 상위 규격인 LTE Cat.7와 LTE Cat.10이 100 Mbps로 잡혀있다.[7] 참고로, LTE Category는 FDD 주파수와 TDD 주파수 모두 통용된다.[8] 전송 규격인 USB 3.1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단자 규격인 USB Type-C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는 강제되지 않기 때문에 단자 규격인 USB Type-C를 사용하면서도 USB 2.0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여러 어른의 사정에 의해 단자 규격인 USB Type-C 사용이 강제되지 않았던 USB 3.0이 USB 3.1 Gen1로 격상되고 기존 USB 3.1은 USB 3.1 Gen2로 재명명되면서 혼선이 있기도 했다. 여담으로, 2015년 11월 기준으로 USB Type-C 단자 규격을 사용하면서 USB 3.1을 지원한다는 기기들은 거의 대부분이 USB 3.1 Gen1만 지원한다 볼 수 있다.[9] 그런데 자세히 보면, 지원 이동통신 주파수에서 둘의 차이점은 4G LTE-FDD Band 12의 지원 유무이다. 그냥 둘이 같은걸로 결론내자 64 GB vs Band 12[10] 대놓고 DxOMark 모바일 카메라 테스트에서 1위 및 88점 받았다고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빠르게 아카이브를 떠놓자[11] 북한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