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RAGON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K-POP, 아이돌, 한국 아이돌/목록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권지용은 여기로 리다이렉트 됩니다. G-DRAGON의 네 번째 음반에 대해서는 권지용(음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external/image.genie.co.kr/60882169_8_600x600.jpg

이름

권지용(權志龍)

직업

가수, 싱어송라이터, 음악 PD

출생

1988년 8월 18일(29세),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좌/십이지

용띠/사자자리

가문

안동 권씨 추밀공파 35세[1]

가족

아버지 권영환, 어머니 한기란, 누나 권다미

학력

숭의초등학교
국립전통예술중학교 졸업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 중퇴
동두천정보산업고등학교 졸업 [2]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음악학과 중퇴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학사 졸업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유통산업학과 석사 졸업

취미

한정판 , 신발수집, 스케이트보드

소속사

YG 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

빅뱅, GD&TOP, GD X TAEYANG

포지션

리더, 메인래퍼, 서브보컬, 프로듀서

데뷔

2001년 대한민국 Hiphop Flex - G-Dragon

활동 시기

2001년~2018년 2월 27일[3]

활동 장르

힙합, 일렉트로니카, R&B, 어쿠스틱, 록 음악

링크

공식사이트 트위터 페이스북
미니홈피 웨이보 유튜브 인스타그램
디시인사이드 지드래곤 갤러리

파일:mama_logo_01_white.png
올해의 가수상

빅뱅
(2012)

G-DRAGON
(2013)

EXO
(2014)

파일:mama_logo_01_white.png
올해의 앨범상

동방신기
<주문-MIROTIC>
(2008)

G-DRAGON
<Heartbreaker>
(2009)

2NE1
<To Anyone>
(2010)

파일:mma_logo_white.png
앨범상

G.DRAGON
Heartbreaker
(2009)

2NE1
To Anyone
(2010)

1. 개요2. 빅뱅에서의 포지션3. 평가4. 실력
4.1. 작곡/프로듀싱4.2. 랩4.3. 노래
5. 활동
5.1. 데뷔 전5.2. 데뷔 후 활동5.3. 피쳐링
6. 파급력
6.1. 연예인들의 연예인6.2. 해외 인기6.3. 패셔니스타6.4. 논란6.5. SNS
7. 음반 목록8. 콘서트9. 기타10. 활동 내역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C15dXXFVQAAFAgT.jpg

PEACEMINUSONE

남다르니까 그게 나니까
뭐만 했다 하면 난리나니까
유행을 만드니까 다 바꾸니까
그니까 이 실력이 어디 갑니까

- 미니 1집 인트로 <One Of A Kind>[4]

난 그대의 연예인들의 연예인 중의 연예인 난 모두의 연예인

- 싸이 4x2=8 수록곡 <팩트폭행> 중 GD 피쳐링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그룹 BIGBANG의 멤버이자 리더. 지드래곤을 줄인 GD(지디)라는 약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러 매력과 넘치는 끼로 빅뱅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 20살에 작곡한 <거짓말>이 히트한 이후, 그룹으로도, 솔로로도 정상의 자리를 현재까지 유지하는 최고의 아이돌 스타 중 한 명으로 꼽히며, 다분한 끼를 바탕으로 데뷔 12년이 넘은 지금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기본적으로 래퍼이지만 보컬도 잘하고 춤 실력도 수준급이다. 춤선이 아주 섹시하고 예뻐서 "입덕요정"으로 불리기도 한다. 싱어송라이터로서 빅뱅의 노래는 물론 본인 솔로 히트곡의 대다수를 작사, 작곡했다. 음악적으로 실력파이기도 하지만 패션 센스도 상당히 뛰어나며, 얼굴도 잘생겨서 팀 내에서 뿐만 아니라 가요계 전체에서도 타고난 연예인이라는 이야기를 듣는 존재이다.

2018년 2월 27일을 기점으로 현역으로 입대해 국방의 의무를 수행중이다.

2. 빅뱅에서의 포지션[편집]

빅뱅에서는 메인 프로듀서이다. 이때까지 거의 모든 빅뱅의 곡에 참여를 하였다고 보면 된다.

지드래곤은 주로 공동작곡으로 작업을 하는데 인터뷰나 영상을 보면 자신의 역할은 주로 메인 멜로디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대중적인 곡을 만드는 아티스트로써 소비하기 쉽고 접근성이 높은 음악을 주로 만들며, 극단적인 몇몇 곡을 빼고는 대체로 서정적인 멜로디를 뽑아낸다. 이런 서정적인 감성은 '바보'나 '거짓말' 그리고 '하루하루'에서 그 능력을 풍부하게 발휘하는데, 이런 서정성이 대중들의 니즈와 잘 맞아 떨어져 음원팔이에 한 몫 하고 있다. 그XX 또한 지드래곤 특유의 서정적인 멜로디라인을 보여준다. 한마디로 엄청난 실력파이다.

이러한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로 빅뱅의 실력파 아이돌 이미지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 존재. 그룹 활동 외적의 어마어마한 노동량도 유명한데 작사, 작곡은 기본이고 코디나 무대 구성, 요즘은 콘서트 디렉팅까지 한다고 한다. 한 마디로 빅뱅의 얼굴로 빅뱅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팀의 프로듀서까지 겸하는 모습이 아이돌 시장에 영향을 준건지 후배들 중에서도 작사 작곡을 배워 자신들의 앨범에 자작곡을 넣는 경우가 늘고 있다.

3. 평가[편집]

  • 한국 최고의 셀럽 - 지드래곤이 아시아권 패션계에서는 북미나 유럽쪽 샐럽들보다 훨씬 더 영향력이 클 정도로 유명하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꼼데가르송, 슈프림이 시장 브랜드인줄 아는 사람이 대다수일 만큼 의류 브랜드에 대한 인식 자체가 없다 싶이 했는데 권지용 하나 때문에 생소하기 짝이 없던 브랜드들의 수요가 급증했다. 특히 중국은 소비규모가 어마어마 하니까 이런 상황들을 고려했을 때 권지용을 비즈니스적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 GD가 착샷 하나 찍어서 인스타에 올리는게 아시아 쪽에서 크게 통하기 때문. 그만큼 아시아시장에서 음악과 패션으로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셀럽이 지디이다.
    중화권 및 아시아 시장으로의 진출 계기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일본에서의 인기가 발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의 인기를 기반으로 빅뱅이 도쿄돔에서만 몇만명씩 동원하는 등 일본에서도 인기를 얻었다. 비교적 한국에서 일본시장에 대해 과소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 차원이 다르다. 일본의 수도 도쿄는 세계적인 패션문화도시로 여기서 떴다하면 세계적 거장들이 달려든다. 수요가 엄청나기 때문. 샤넬 15-16fw 오트쿠튀르에서 유일한 동양인으로 참석한 것만 봐도 전세계적 인기가 언플로만 이루어진 건 아니라는 것은 분명히 알 수 있다.

지드래곤은 스스로 빅뱅의 곡들을 작사작곡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한테 '천재', '타고남', '실력파'라는 인식이 박혀있지만, 사실 굉장한 노력파이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라도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는 철두철미함을 지녔다. 이 때문에 동료들 사이에서도 칭찬이 자자하고 함께 음악활동을 했던 스태프들 또한 지드래곤의 인성이나 태도에 대해서 칭찬일색이다.

4. 실력[편집]

4.1. 작곡/프로듀싱[편집]

빅뱅이 다른 아이돌과 비교가 안 되는 가장 큰 요소

아이돌은 노래와 춤만 잘하면 된다는 평이 많고, 간혹 작곡에 참여해도 전문 작곡가가 다해놓은 것에 마케팅용으로 이름만 얹거나 흥행과 별 관계 없는 트랙에 끼워넣는 경우가 많은 데 반해, 빅뱅은 첫 빅히트곡 거짓말부터 시작해 10년간 모든 타이틀곡 작사/작곡에 지디가 참여했다.[5] 실제로 지드래곤의 JTBC 인터뷰에서도 "지드래곤이 생각하는 빅뱅과 다른 아이돌의 차별점"에 대해 우리는 스스로 곡을 만든다라는 점을 꼽았다.

음악적 스펙트럼이 넓어서 다양한 곡들을 작곡하는 데, 힙합이나 일렉트로닉 팝, 알터네이티브 팝,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고 소화해낸다. 심지어 트로트곡의 작곡도 했다. 그 예가 바로 대성의 솔로곡인 "날 봐 귀순"이다. 빅뱅의 메인 프로듀서이기에 지디의 음악스타일이 빅뱅에 많이 녹아있는 편이다.

몇몇 사람들이 지디의 프로듀싱을 의심하는데, 그 이유는 2012년 이전까지 빅뱅이나 지디의 곡들이 표절 의혹을 받아서 그렇지만 표절 사례는 단 한번도 없다. 2012년 ALIVE와 ONE OF A KIND 이후로는 그런 프로듀싱에 대한 의혹은 거의 없는 편이다.

2017년 한 해동안 가장 많은 저작권료를 번 작사가로 저작권 대상을 수상받았다. 기사

4.2.[편집]

지디는 어릴 때부터 랩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YG에 들어 오게 되고, 힙합적 성향을 가지게 되는데, 랩 실력은 준수한 편이다. 지디의 랩실력이 주목받게 된것은 GD&TOP 앨범과 ONE OF A KIND에서. 특히 ONE OF A KIND는 아이돌 래퍼는 못한다는 편견을 정면에서 깨부순 작품으로, 수록곡인 ONE OF A KIND는 그 해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랩&힙합 노래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한대음이 모든 힙합 리스너들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돌이 좀처럼 상을 타는 일이 없는 이 상의 특성과 함께 등재됐던 곡들의 퀄리티를 생각해보면 꽤나 놀라운 부분.[6] 그리고 래퍼로서 중요한 부분인 가사 퀄리티가 높다.

예전에는 아이돌 래퍼 중에서 거의탑급으로 꼽히는 실력자로 평가받았으나, 쇼미더머니 등의 프로그램의 도래로 인해 정통 힙합 컨셉의 아이돌들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그위상도 어느정도 하락한 상태. 하지만 스킬만 놓고 봐도 언더그라운드 래퍼들 사이에서도 탑급으로 꼽히는 지코등에 미치는 수준 정도만 아니라는 평이 중론이다. 힙합엘이 등의 전문힙합 커뮤니티에서도 지디는 랩 잘하는 아이돌보다는 한사람의 아티스트로서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것으로 지디의 음악성이 폄하될 부분은 전혀 없다.

최근 발매한 앨범에서 근래 힙합 씬의 트렌드에 충실한 트랙들을 공개하거나, 현역 래퍼인 도끼, 타블로 와 협업해 불 붙여봐라를 발매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면 본인도 이러한 평가를 조금은 의식하는듯 보인다. 아니면 말고

지디 특유의 살짝 꼬는듯한 부정확한 발음으로 인해 가사 전달이 좋지 못하다는 평이 있지만 원래 평소 말할때도 발음이 그렇다고 하며 그냥 본인의 스타일로 받아들이는듯하다. 그러나 누가 들어도 단번에 알아차릴 트렌디하고 극도로 독특한 랩 톤과 지드래곤의 전반적인 Swag 있는 이미지 덕분에 랩 자체에 대한 평가가 꽤나 괜찮은 편이다. 래퍼 나플라 또한 지드래곤을 래퍼로서 좋아하고 그런 플로우는 지드래곤만 사용할수 있는것 같다며 주관적인 자신의 Top5 래퍼라고 호평했다. 물론 언더 래퍼들에 비하면야 부족한 면이 많지만, 그의 프로듀싱, 댄스, 보컬 실력이 상당히 높고 주특기는 사실 랩이 아닌 팀 프로듀싱과 작곡이라는점을 놓고 보면 랩을 잘한다고 볼 수 있다.

지디의 랩이 호평받은 적이 또 한번 더 있는데 바로 2014년 MAMA 때이다. 아래는 당시 랩가사.

이건 호구들을 위한 연말 낚시용 미끼
Hook 하나 없이 대목 낚아채는 삐끼
내 성적 Skill은 매 순간 거짓말 같이
I'm so sorry but I love you
I just f**k it it's a quickie[7]

1년만이네요 MAMA 큰 상을 차리나봐
자식들 싸울까봐 친히 나눠 주시잖아[8]

이젠 아들 다 커서 먹는 것만 봐도 배 부르니까
내 어린 동생들 밥이나 줘요[9]

쌍팔년도 팔월 십팔일 내 팔자
나를 따라가다 주름만 져가 네 팔자

내 나인 2와 7을 더해 Natural해
난 무대 위의 Player 넌 Banker해[10]

Show Me The Money?
Don't even know much I have
금시계와 목걸이도 귀엽기만 해

올해가 또 지나가고 새해가 또 밝아온다
나눠줄게 Dragon Money, 옛다 용돈

시상식의 본질을 잃고 참가상 퍼주기, 인기상으로 변질하는 MAMA의 행태를 MAMA 메인 무대에서 제대로 꼬집었다. 어느덧 이 무대도 4년이 다 돼가는데도 변하기는 커녕 지디가 말한 문제점들이 악화되어가는 시상식 현실을 보면 선견지명으로 비판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3. 노래[편집]

래퍼이지만 노래를 잘하는 편에 속한다. 다른 웬만한 아이돌 보컬들 보다도 잘하는 실력이며, 빅뱅 멤버들 중에 태양이나 대성 같은 넘사벽 보컬들이 있어 덜 주목받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다. 래퍼이지만 노래가 수준급인데 거짓말[11]과 그XX, 무제에서 볼 수 있다.

또한 독특한 음색이 유니크한 느낌을 주기때문에 실력과는 별개로 독보적인 영역이 있다.

빅뱅 곡에서도 IF YOU, LAST DANCE, Cafe 같은 곡에서 보컬로 참여했으며, 그외 다른곡들에서도 보컬을 선보여왔다.

5. 활동[편집]

5.1. 데뷔 전[편집]

  • 연습생 기간 - 11년[12]

파일:attachment/4b5fddc2aa59f.jpg
오른쪽이 꼬마 룰라 당시의 지드래곤, 왼쪽은 몰락한, 나아가 연예계 흑역사 중의 하나로 남은 희대의 아동 성범죄자 고영욱. 둘의 달라진 위상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많은 것이 느껴지는 사진이다.

어릴 때부터 많은 방송경험을 쌓아왔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을 꼽아보자면 우선 뽀뽀뽀가 있고, 무엇보다 YG 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캐스팅의 결정적인 원인이 된 룰라의 뮤직비디오에 '꼬마룰라'로 참여한 경력이 있다. 또한 아들의 재능을 일찍 알아보신 어머니가 지드래곤을 데려가 각종 오디션과 대회에 자주 참가시켰다고 한다.

1995년 꼬마 룰라가 해체되었는데 이후 가족들과 스키장에 놀러 갔다가 우연히 춤 경연 대회에 참가하였는데, 이곳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때 그 대회의 MC를 맡았던 SM 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의 눈에 띄어 회사에 지드래곤을 영입했다. SM에서 연습생 생활을 8살때부터 약 5년간 하였다. # 그러다가 지디가 친구의 집에서 우탱 클랜의 노래를 접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랩을 배우기 시작했다.

본격적으로 YG에 발을 들여놓게 된 계기는 X-Teen의 이희성이 프로듀싱한 2001 대한민국 앨범에 참여하면서. 공식적으로 첫 음악활동이기도 한 이 앨범에서 지드래곤은 13살 랩퍼라는 특이함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고, 타이틀곡인 'Realize Yourself'의 참여도 모자라 대놓고 'G-Dragon'이라는 제목의 곡까지 들어갔다. 직접 가사를 써가긴 했었지만 여러 모로 미흡한 점이 많아 랩메이킹은 다른 이들이 도와줬다고. 여하튼 이 앨범을 계기로 이희성이 지드래곤에게 YG 연습생 오디션을 권했고, 2002년 SM에서 나온 뒤 YG에 합류하였다.

빅뱅 자서전 격인 '세상에 너를 소리쳐!'를 읽어보면 G-dragon이 초등학교 시절(13세)부터 틈틈이 작곡 수업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내일까지 가사에 곡 붙여 와', '이거 샘플링해 와' 하는 식으로 하드 트레이닝을 받았다. 빅뱅이라는 팀이 확정되기 전에는 태양와 함께 듀오로 'GDYB'이라는 팀명을 구상했던 적도 있다. 하지만 후에 빅뱅이라는 그룹으로 데뷔를 하는 프로젝트로 결정되었고 지드래곤은 이에 대해 불만이 많았다고 한다. 자신은 몇년동안 데뷔를 위해 연습했는데 다른 멤버, 특히 승리는 몇 개월 밖에 연습을 안하고 같이 데뷔를 해야한다는 이유였다. 그리고 채 일년이 지나지 않아 권지용 삼족보행설이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승리와 친해도 너무 친한 지디

SWi.T와 함께 한국 애니메이션 스페이스 힙합덕의 주제가를 부르기도 했다. 듣기 녹음 현장 영상

5.2. 데뷔 후 활동[편집]

데뷔 초기부터 프로듀서의 역할을 맡아왔는데, YG의 메인 프로듀서였던 페리나 용감한 형제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나온 노래가 바로 거짓말이다. 원래 지디의 솔로곡으로 작곡을 하였다만 양현석이 들어보고 빅뱅의 단체곡으로 결정하였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이후 'B to the I to the G (BANG BANG)'으로 유명한 마지막 인사와 하루하루 등에도 참여하면서 빅뱅의 흥행을 이끌어 갔다.

2009년에 솔로 1집인 Heartbreaker를 발매한다. 이 앨범은 히트에 성공하지만 발매와 동시에 여러 수록곡들이 표절 논란을 겪었다. 이 때 지디가 이러다 진짜 불사조 되는 게 아니냐라고 말할 정도로 욕을 많이 먹었다. 그리고 단 하나도 사실이 아니었지 진짜 웃긴 인간들이 많았다

이 앨범의 곡들은 '트렌드를 반영한 그럭저럭 잘 만든 음반'이라는 평에서부터 '전자음 남발이 많은 작품' 등 엇갈린 평을 받았다. 특히 미국에서 T-Pain이나 Lil Wayne 등의 가수들이 유행시킨, 끈적한 비트 위에 오토튠을 떡칠한 보컬을 얹는 식의 음악이 한국에서 양산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유행을 선도하는 지드래곤 어쨌든 앨범으로 인터넷 음원사이트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전곡 줄세우기를 시전하여 음원사이트의 1위에서부터 앨범 내에 있는 전곡이 상위권에 줄을 서있는 것을 의미하는 '줄세우기'라는 말을 고착화 시켰다. 당시 지드래곤의 1집이 발매된 시점 거의 모든 음원사이트의 1위에서 10위까지 전곡 줄세우기를 시전하여 이후 많은 아이돌빠들이 줄세우기를 위해 전곡 음원 뺑뺑이를 시전하는 풍습이 생겨났다. 근데 그래봤자 원조는 못이긴다

2012년 첫 미니 앨범 수록곡인 One of A Kind의 뮤직비디오가 발표되었다. 음원 형태가 아닌 뮤직비디오 형태로 선공개되었는데 그간 쌓아왔던 이미지와 다른 곡 멜로디나 프로듀싱 면에서 성장을 보인 곡이어서 다른 힙합퍼들에게 호평을 받기도 했다.

그 몇 주 후에는 새로운 싱글 그XX가 발표되었다. 곡의 제목과 앨범아트에서 강렬함이 뿜어져 나오는데다 YG 측에서 미리 19금 신청까지 했다고하여 팬들은 굉장히 욕설의 강도가 센 곡일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애인이 있는 여자를 짝사랑하는 남자의 안타까운 이야기를 다룬 잔잔한 곡이었다.

그리고 9월 15일 첫 미니 앨범의 음원이 공개되었다. 위의 두 곡과 함께 신곡 5곡이 수록되었는데 피처링진이 매우 다양해 화제가 되었다. 우선 자우림김윤아가 'Missing You'라는 곡에 피처링 하였고[13], NELL의 보컬 김종완이 'Today'[14], '결국'이란 곡에는현재 블랙핑크의 멤버 로제가 연습생일 때 참여하였다.데뷔 4년전부터 시작된 끼워팔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너스 트랙인 '불 붙여봐라'에는 놀랍게도 타블로도끼가 참여하였다! 이번 앨범의 특징은 우선 힙합적인 베이스가 강해졌으며 펑크록 트랙인 Today나 올드팝 스타일의 Missing You등으로 인해 음악적 다양성과 발전을 이루었다는데 있다. 특히 '불 붙여봐라'는 이 앨범에서 제일 힙합스러운 곡이다.[15]

미니앨범 발매와 동시에 각종 음원 차트에서 수록곡 줄세우기를 선보이고 1위를 탈환하며 선전했지만, Missing You와 타이틀곡인 크레용이 각종 차트에서 팀킬을 했다.

2013년 동안 솔로 콘서트 월드 투어를 열었다. 시작은 한국으로 3월 30~31에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렸다. 일본 첫 솔로 콘서트는 3대 돔 투어였다. 한국 솔로 가수로는 최대 규모라고 한다. 그리고 그 기록을 모태콘을 하면서 스스로 깼다 한국 투어 최대규모 탑 15안에 2012년 이후 모든 빅뱅 투어(ALIVE WORLD TOUR, JAPAN DOME TOUR 2013~14, JAPAN DOME TOUR X 2014~15, MADE WORLD TOUR, 0TO10 WORLD TOUR)가 다 들어가있고 솔로 아티스트는 지디가 유일하다. 갓뱅

2013년 9월 정규앨범 2집 'COUP D'ETAT'의 음원이 9월 2일, 5일 총 두 차례에 걸쳐 공개되었다. 타이틀곡은 '니가 뭔데?', 'Black', '삐딱하게', '늴리리야'로 총 4곡이다. 히든 트랙 2곡을 포함한 오프라인 음반은 13일에 발매되었다.음원은 정오공개로 줄세우며 기록을 세웠고, 앨범은 20만장 넘게 판매했다. 그리고 와쥐는 무홍보도 홍보라는 희대의 개소리를 했다

2014년 가을에 GDXTAEYANG의 GOOD BOY가 공개되었다. 첫날에 유튜브 조회수 300만을 달성하는 등, 나름 나름?! 지금 이억뷰야ㅋㅋ 성공적인 활동을 하였다.

2015년, 3년만에 빅뱅이 컴백했는데, 거의 모든 곡[16]의 작곡에 참여하였다. 루저 작사했다는 함/정/ 그리고 무한도전에 태양과 출연해 황광희와 맙소사 공연을 하였다.

2017년 6월에 솔로 음반인 권지용을 발매하였고, 솔로 월드투어 '모태[M.O.T.T.E]'를 열었다.

2018년 2월 27일에 제3보병사단 신병교육대에 입소한다.

  • 복무기간 1년 9개월[17]

5.3. 피쳐링[편집]

데뷔 초기에는 많은 곡들에 피쳐링을 참여했는데, Anystar, Super Fly에 피쳐링을 한 적 있고, 조PD를 디스했다고 알려진 곡인 'What'도 피쳐링으로 참여한 곡이다. 또한, 김조한의 SO In Love Part.2에 참여하였고, 엄정화의 Party에 피쳐링을 하였다. 그리고 이곡은 자신이 작곡한 곡이기도 하다. 그래놓고 와쥐는 아이콘 데뷔앨범의 수록곡이 지드래곤 첫 타가수 선물곡이라 언플을 해댔지 빅뱅 1위 안티 양혐석

하지만 이후로는 피쳐링이 뜸해졌는데, 같은 멤버가 아닌 경우에는 거의 피쳐링을 하지 않았는데, 승리의 Strong Baby, T.O.P의 할렐루야, 태양의 I Need A Girl, Stay With Me에 피쳐링과 작사를 담당하였다. 예외의 경우라면 2012년의 싸이의 곡에 피쳐링한 청개구리이다.

그리고 해외 아티스트의 곡에 피쳐링을 꽤나 했는데, 픽시 로트와 Dancing on My Own, 바우어의 Temple에 피쳐링을 하였다.

2017년 들어서 갑자기 피쳐링이 늘었는데 2월 1일에 발매된 자이언티의 앨범 'OO'의 수록곡 Complex에 참여했는데, 지디 피쳐링 덕분에 수록곡이 멜론 차트 2위에 안착했고,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특히 중국에서 지디 피쳐링 하나 덕분에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지디빨

그 이후 아이유의 앨범 Palette의 타이틀 곡인 팔레트에 피쳐링을 하였는데, 대한민국 가요계 투탑인 아이유와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18]의 콜라보라 기대를 모았고, 엄청난 대박을 터뜨렸다. 이어서 싸이의 정규 8집 앨범인 4X2=8의 수록곡 팩트폭행에서 19금 랩을 선보였다. 찰지다 반복해서 듣게되는 매력

2017년에 지디가 피쳐링한 곡들에 다 하나같은 특징이 있는데, 일단 곡에서 조언을 해주는 역할이다. 예를 들어 Complex에서는 자이언티에게 컴플렉스에 대한 조언, 팔레트에는 아이유가 심리적으로 겪는 어려움들에 대한 조언을, 팩트 폭행에서는 싸이를 욕하는 안티들에 대한 일침을 하는 가사이다. 또한 곡에서 전부 본명을 언급하는데 Complex에서는 "해솔아 형은 콤플렉스가 없어 미안..."으로, 팔레트에서는 "지은아 오빠는 말이야..."로, 팩트 폭행에서는 "재상이 형 앞에 계신다 꿇어..."로 언급하였다.

6. 파급력[편집]

6.1. 연예인들의 연예인[편집]

또 아이돌은 까고 따라가려하네 GD를[19]

내 Fan이 된 나의 Star 만나서 나도 Glad
내 소갤 할게요 나는 Another class

- 비와이, <백만원 (₩1,000,000)> 中

지디의 별명 중 하나는 '연예인들의 연예인'인데 많은 아이돌이나 가수, 랩퍼들이 지디를 보고 꿈을 가지게 된 경우가 많으며 연예계에 끼치는 영향력이 막대하고 국내에서 활동을 거의 안해서 이렇게 불린다.

대표적인 예로 방탄소년단정국이나 래퍼 비와이는 빅뱅과 지드래곤의 영향을 받아 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수가 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고 한다. 그만큼 한국 문화 영역에서 지드래곤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해외 매체에선 아예 King of K-Pop으로도 불린다.

6.2. 해외 인기[편집]

한국 뿐만 아니라 빅뱅이 해외 투어를 다니며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를 찾아볼 수 있는게 영화 ‘강철비’. GD는 북한에서 가장 인기있는 가수라는 것이다. ‘지드래곤은 북한 인민돌이다’ 라고 들어봤을수도 있는데 사실상 북한에서 한류가수들의 노래를 다운받고 즐기기란 어렵지만, 이미 북한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한국드라마, 영화, 아이돌가수, 대표적으로 지드래곤 노래가 퍼져있다고 한다.

6.3. 패셔니스타[편집]

지드래곤은 탁월한 패션감각으로 패션계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가수이다. 데뷔 초기에는 힙합 그룹을 지향하면서 '사쿤'이라는 브랜드(당시 중고딩들이 이빨 그려진 마스크를 쓰거나 이빨그림 백팩을 어느 거리를 가도 들고다녔는데 이 유행의 효시가 빅뱅이다.)를 양지로 끌어올렸고, 이 외 한국에서는 듣도보도 못한 온갖 스트리트 브랜드의 이름을 널리 알렸다. 담당 스타일리스트 지은의 인터뷰에 따르면 빅뱅이 초기 데뷔시절 옷을 구하기 위해 일본 스트리트 브랜드들을 뒤지고 다녔다고 한다. 세련된 스트리트 브랜드와 빅뱅의 이미지가 잘 맞아 떨어져 하나의 '빅뱅스타일'을 만들었다. 여기의 일등공신이 스타일리스트 지은과 지드래곤이다. 인터뷰를 보면 자기가 먼저 입고 싶은 옷을 지은에게 말해 지은과 상의하여 트렌드에 맞는지, 혹은 앞섰는지, 뒤쳐졌는지 확인하고 옷을 구매한다고 한다.

지드래곤의 패션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그의 공항 패션이 알려지기 시작한 뒤부터다. 당시 유명한 팬이 기깔나는 앵글과 화질로 지드래곤의 공항패션을 찍어올리면서 유명세를 탔다. 웬만한 연예티비에 나오는 지드래곤 공항 패션 사진은 다 그 팬의 사진임을 알 수 있다. 공항 패션을 보면 서민들은 접근할 수 없는 온갖 명품을 휘두르고 나오는데 그 색감이나 세련미가 보통이 아니다. 항간에는 지은이 골라준 옷을 입고 나온다고 빈정대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렇다면 왜 다른 멤버들은 지드래곤 수준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가.

사실 지드래곤은 아이템 선택 능력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장르를 불문하고 옷을 입을 수 있는 신체와 얼굴도 패셔니스타로 지칭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키가 작고 마른 체형이다보니 인터뷰에서도 스스럼없이 여성복 라인을 입는다고 할 정도로 여성복 라인 옷도 자주 입고 나온다. 2010년 샤넬 VIP 파티에서도 여성복 라인 자켓을 입어 제대로 흥했다(...). 동안이라 정장를 입어도 개구지게 소화할 수 있어 정장에 스냅백을 쓰는 용기도 보여준다. 명품들도 협찬에 줄을 선다는데 요즘에는 에디 슬리먼과 연락이 닿으면서 생로랑 파리 옷을 자주 입고 나온다. 현재 돌고 있는 월드투어에서는 생로랑 파리 옷을 입고 무대에 오르고 있다. 에디 슬리먼 이외에도 지드래곤에게 자기 옷을 입어줘서 고맙다며 한글로 친필 편지를 보내 덕심을 폭발시킨 디자이너도 있다.

무려 두 번이나. 흠좀무 최근에는 레이디 가가 스타일리스트로 유명한 포미체터와 인연이 닿아 포미체터가 크리에이티브로 있는 mugler라는 브랜드의 런웨이 메인 곡을 작곡해 선물해 주었다.# 한국에서는 크게 기사화되지 않았으나 그것은 그간 깎아 먹은 이미지가아니라 와쥐가 한 뻘짓들 때문에 신문기자들과 사이가 안 좋아서(...)인 듯.(이 아니라 양싸가 기사를 막았다는 루머가...! 있다. 팬들 사이에서는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여지는 중. 그리고 해당 쇼에는 골든디스크 시상식이하이 에스코트과 일정이 겹쳐 참가하지 못했다.)패션쇼 영상

그리고 2016년 2월에는 알렉산더 왕의 패션쇼 음악 작업에 참여했다. 잘 들어보면 11분 40초 부터 무도가요제 황태지 팀의 곡인 맙소사의 비트를 사용한게 들린다.패션쇼 영상

회사들이 지드래곤 덕을 톡톡히 보는 건 역시 광고 모델로 채용했을 때이다. 지드래곤이 공항에서 해외 한정판 mcm 가방을 착용한후 문의 전화가 급증하여 한국에서 판매를 했을 땐 이미 한 시간 만에 완판이 되었고, 그 mcm 가방은 지드래곤이 공항에 메고 나왔다가 한정판에서 공산품으로 전락하였다. 빅뱅이 NII 모델이었을 때 입고 찍은 옷은 죄다 완판되었으며, 최근 광고하는 BSX는 지드래곤이 착용한 후드가 발매 하루 만에 전국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2010년 한창 크롬 하츠로 온 몸을 휘두르고 다녔을 때 kz bracelet, 일명 빨간 실팔찌는 현재 한국, 홍콩, 일본 전역 완판되어 ny 지사에 직접 문의주문 해야하고, 그나마 3개월 기다린 후에 받을 수 있다고 한다. 2012년에는 지방시에서 최초로 한국인 지방시 뮤즈로 지드래곤을 뽑아 bazaar 잡지에서 화보를 찍어 올렸고, 연달아 2012년 빅뱅 월드투어 내내 지방시로부터 협찬을 받았다. 이제는 흔해 빠졌으나 당시에는 한정발매였다. 닥터드레 헤드폰을 유행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2009년 자신의 첫 솔로앨범 발매에 맞추어 헤드폰을 주문제작[20]한 영상이 나오자(Heartbreaker MV에도 쓰고 나온다.) 닥터드레 붐이 일었다. 이후로 연예인들이 줄줄이 비엔나로 닥터드레 인증을 올리면서 닥터드레는 인기의 정점을 찍었다. 물론 이후로는 다른 헤드폰 브랜드의 광고모델로 갈아탔다. 이것들 외에도 지드래곤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유명 디자이너들의 옷들을 선물받거나 협찬받을 때가 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의 래퍼 칸예 웨스트A$AP Rocky의 패션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한다.[21]

파일:external/image.fmkorea.com/852f2a7210b73652f981d08569f31c88.jpg

파일:external/image.fmkorea.com/129965bf73f7fc48f2358333e67c9c71.jpg

파일:external/image.fmkorea.com/0dcd804fc350341d8b1febbfd44c0cf1.jpg

파일:external/i2.ruliweb.com/155c36c94a646c91a.jpg

파일:external/image.fmkorea.com/696ff983ed19882ee25278f9fe453069.jpg

파일:external/image.fmkorea.com/0c4092a23e1f5e443418ee0bee6ec2ce.jpg

파일:JFIRQgs.jpg

파리에서 열린 2015 샤넬 F/W 오뜨꾸뛰르 쇼에 유명인 자격으로 초대되었다. 초대 된 것도 모자라, 쇼에 모인 사람들 중에서 아시아인은 유일하게 지드래곤 한명 뿐인 것으로 으로 알려지며 극찬을 받기도 했다.[22]

샤넬 컬렉션 및 쇼에는 거의 매년 초대받아 참석하고 있으며, 생 로랑, 톰 브라운 등의 패션브랜드 쇼에 초대받으며 패션 아이콘으로써의 입지를 다져 나가고 있다.

2016년 1월 챔피온이라는 브랜드와 함께 협업을 하여 한정판 후드티를 내놓았다. 구매는 파리 현지 매장에서만 가능하고 가격은 23만원 정도라고 한다. 사실 주세페 자노티와 신발 콜라보레이션을 내놓는등 많은 콜라보를 했지만 너무 많아서 팬들이 일일히 정리를 해놓지 않았다.

SIA 2016에서 스타일 아이콘 본상을 받았다.

CHANEL(샤넬)과 FENDI(펜디)의 수석 디자이너인 칼 라거펠트와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몸에 타투가 많기로 유명하다.

파일:external/file2.instiz.net/e2239b67f753cd09f66285294936f53a.jpg

2016년 현재 위 사진보다 타투가 늘었다.
이전까지는 별 말씀 없던 지드래곤의 어머니도 이젠 질색을 하시는 듯....정말 더 하면 지저분하고 거지같아!!권지용과 어머니가 문자를 하면? (6초부터)

파일:external/www.allkpop.com/G-Dragon_1445034385_gd.jpg

2015년 말 목뒤에 추가된 타투. 타투에 비하인드가 있는데 저 천사의 실루엣이 매니저 순호씨...의 실루엣이라고 한다. 타투이스트한테 가서 옷을 벗고 실루엣을 본을 따야 하는데 본인이 갈 수 없어서 매니저가 대신 해줬다고. 무한상사 촬영때 이 타투가 자주 노출되었다.

6.4. 논란[편집]

수많은 눈들이 너무 무섭네
이제 뭐 이 정도는 우습네
예전엔 울기도 많이 울었네
그럴수록 입들은 더 부풀었네
생각은 길게 말은 줄였네
세상아 내 인생 물어내
Gossip Man (Feat. 김건모)[23]

사건이나 논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문서 참고.

열애설이 상당히 이때까지 많았는데, 그래서인지 디스패치와 이래저래 많이 엮였다. YG엔터테인먼트와 지드래곤은 전부 이런 열애설들에 대해 무언급으로 대응을 하였다.

일본의 모델인 미즈하라 키코와의 열애설은 2010년 8월에 일본 산케이의 보도가 시작이었다. 하지만 당일에, YG에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고, 키고도 그냥 친구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2012년 12월에는 동반여행을 갔다는 기사가 났지만, YG에서는 역시 친한 사이라고 부인하였다. 그리고 2014년 8월에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서 키코를 언급하였지만 YG에서 부인하였다. 그 후 디스패치에서 이태원에서의 데이트를 기사화하였다. 하지만 2015년 디스패치가 결별설을 보도하였고, 둘 사이는 완전히 정리된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일본의 모델인 코마츠 나나와의 열애설이 얼마 안되서 터졌다. 2016년에 단순한 열애설이라고 취급되었지만 9월에 GD의 비공개 계정이 한 외국인 사생에 의해 공개가 되었는데, 커플로 의심되는 사진들이 많이 공개되어서 사실상 확정이 된 상태였다.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였을떄 언급을 하였다. 지디는 두 열애설에 대해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2017년에는 이주연과 열애설이 돌았는데, 2018년 1월 1일에 제주도 데이트의 내용을 밝혔지만 YG와 본인은 무반응으로 일관. 근데 이때 승리와 같이 있었잖아

다른 연예인들과 다르게 지속적으로 디스패치가 주는 어그로에 안끌려서 삐졌는지 현역으로 복무함에도 불구하고 입대에 대한 꼼수를 썼다는 기사를 작성. 물론 최근 들어 디스패치는 파파라치 실력만 있는 황색 언론 이미지가 강해서 오히려 역효과를 보았다. 다른 연예인들 다 저러는데 왜 저리 유난 떠느냐는 정도. YG가 대규모로 확장했지만 GD의 영향력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에 회사 입장에서는 뽑을거 다 뽑고(...) 나이 꽉 찼을 때 보내고 싶었을테니. 실제로 입대 2달전에도 콘서트 투어를 했다.

멤버 승리가 아는 형님에 출연해 현재 빅뱅 멤버들은 여자친구가 전부 없다고 밝혔다. 부인은 있다

6.5. SNS[편집]

트위터인스타그램

멤버들 중 SNS가 활발한 편에 속한다. 트위터는 2012년 7월부터 시작을 했는데, 팬들과 소통용으로 상당히 많이 쓰였으나, 이런 것들은 MADE 활동이후로 줄어든 편이다. 대신에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많이 업로드하는데, 역시 2012년부터 시작했으며, 인스타 라이브도 가끔씩 진행한다. 인스타그램에는 셀카나 앨범 홍보, 미술이나 문학적인 사진이나 글들을 올리는 편이다. 인스타 팔로워 수가 많다보니 이런 사소한 사진이나 글들도 상당히 영향력이 큰 편이다.

SNS 팔로워 수가 국내는 물론 아시아 톱급인데 인스타그램은 2017년 11월에 1500만명을 달성했고 2018년 4월에 "1600만명"을 달성, 국내 연예인 중 팔로워 수 top1이다. 트위터 팔로워 수도 900만명에 달할 정도이다.

xxxibgdrgn 계정이 오피셜 계정이지만 비공계 계정이 존재한다. 멤버들의 사진에 댓글을 달 떄 주로 이 계정을 이용한다. 2016년에 어떤 외국 팬이 이 계정을 해킹해서 이 계정의 사진들이 공개됐는데 이 때문에 고마츠 나나와의 열애설이 생겼다.

7. 음반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음반 목록에 대해서는 G-DRAGON/음반 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번호

앨범

표지

앨범제목

발매일

타이틀곡

비고

1

정규 1집

파일:external/image.bugsm.co.kr/195721.jpg

Heartbreaker

2009.08.18

Heartbreaker

솔로 데뷔 앨범

2

미니 1집

파일:external/image.bugsm.co.kr/339975.jpg

One of a Kind

2012.09.15

크레용 (Crayon)

3년만에 발매된 2번째 컴백 앨범

3

정규 2집

파일:external/image.bugsm.co.kr/386327.jpg

COUP D'ETAT

2013.09.05

BLACK 외 총 4곡

4년만에 발매된 2번째 정규 앨범

4

미니 2집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101856.jpg

권지용

2017.06.08

무제(無題) (Untitled, 2014)

4년만에 발매된 컴백 앨범

8. 콘서트[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콘서트에 대해서는 G-DRAGON/콘서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9. 기타[편집]

  • 워낙에 독특한 패션과 같은 그룹 T.O.P의 역대급 비주얼에 가려 외모가 잘 부각되는 편은 아니지만 유니크한 얼굴이다.

  • 현재는 잘 안 쓰이긴 하지만, '징요', '사포지용', '권G랄' 이라는 별명이 있었다.

  • 세계적인 가수 저스틴 비버가 지드래곤을 언급했다. 해당영상 무려 싸이와 함께 말했으며 지디는 매우 대단한 재능을 가졌다고 극찬했다. (저스틴 비버와도 친분이 있다.)

  • 무한도전에 생각보다 자주 출연한다. 무한도전 특집들 중에서도 인기가 가장 좋은 컨텐츠인 가요제와 무한상사에 단독으로 여러번 출연했는데, 특히 가요제 시리즈는 명실상부한 최다 출연 게스트. 무한도전은 1회부터 단 한 번도 빼먹지 않고 본다는 열혈 팬을 자청한다. 이런 인연으로 김태호 피디와 연락이 닿아 무도에 종종 얼굴을 내민다. 한번은 무한도전 갱스 오브 서울 특집 당시 빅뱅 멤버들 전원과 함께 출연한 적이 있으며 그 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 특집 당시 단독 출연하였다. 자기가 자기 입으로 자신은 거의 무한도전 가요제와 같이 가는 부록이라고도 말했으나..

  •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서는 정형돈의 바람직한(?) 식사거리가 되어서 열심히 씹혔다. 그 유명한 "~~~ 보고 있나?" 유행어도 이 특집에서 정형돈이 구사한 "G드래곤 보고있나?"에서 시작된 것. 박명수의 일편단심 구애 끝에 팀명 GG로 한 팀결성. 다만 해외 투어 공연으로 바쁜 그를 위해 박명수가 직접 일본까지 찾아가주는 정성을 보이기도 했다. 어찌되었건 이 둘이 합심박명수의 쪼임..으로하여 만든 '바람났어'는 가요제 모든 곡들 중 1위, 동시에 모든 음원 사이트 순위 1위를 차지해냈다.[24]
    이후 박명수가 GD와 함께 한 '바람났어'가 무한도전 최고의 노래라고 언급했다.

  • 이후 무한상사에 나와 사장 아들이지만 사원들 감시를 목적으로 오디션에 참가해 권사원으로 화려하게 등장..하지만 중간중간 몸을 사리지않고 잘 망가진다. 마지막에 지드래곤이 다시는 자기를 볼 수 없다며 퇴장하려는데 유부장이 "저희 내년에 가요제 하는데..."라고 말꼬리를 흐리자 유부장의 손을 잡으며 "그건 갈게요"라 답해 웃음을 주고 훈훈하게 퇴장했다.

  • 무도 자유로 가요제에서는 정형돈을 파트너로 선택했는데 이것이 신의 한 수가 되었다. 실제로 주간아이돌의 MC를 하며 아이돌 게스트 활용에 절정의 감각을 자랑하던 정형돈은 지드래곤에게 있어 맞춤형 파트너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보통 예능에 지드래곤이 출연하면 업계의 위상을 감안해 지나치게 띄워주다보니 이것이 오히려 반감을 사 본인에겐 되려 마이너스인 경우가 많았는데. 자유로 가요제에선 동네 아는 애 수준으로 구르고 까이며[25] 친근한 분위기를 만들고 본인이 적극적으로 호응하면서 기존의 고착된 편견을 깨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시간이 지나자 형돈의 성향을 파악해서 역 조련을 하기도. 덕분에 정형돈과 케미가 산다[26]는 평을 들으며 대중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호평을 받게 되었다. 팬들 중에서도 2013년 당시의 케미와 유쾌했던 모습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 정형돈과의 커플링(?)은 계속 이어질 모양인지 MAMA 시상 후 인터뷰에서 지드래곤이 정형돈을 언급하며 기자들에게 '내 마음 좀 전해달라'고 하는 등 정말로 우결에서 탐낼만한 밀당 커플의 귀감을 보이고 있다. 주간 아이돌에 출연해선 정형돈의 등 뒤로 다가가 백허그를 하며 "나말고 누구한테 귓속말 했냐"와 애정도 테스트 등 이날 주간 아이돌 방영분 중 절반을 둘의 애정행각(?)으로 떼웠다. 그리고 이를 놓치지 않는 MBC가 '2013 MBC 방송연예대상'에 베스트 커플상 후보로 등록시키기에 이르렀고, 결국 생애 최초로 베스트 커플상을 정형돈과 함께 수상했다. 가요프로그램 참가로 못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정형돈이 단독 수상소감을 발표하는데 뒤에서 해볼라고를 틀며 몰래 나타나는 장면이 백미. 당시 이 커플링(?)이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 이후로도 무한도전이 아닌 타 프로에 나갈때도 정형돈이 있을 경우 둘이서 이 기믹을 써먹어서 서로 한껏 디스와 밀당?을 한다.

  • 2015년에는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 태양과 함께 참여하여서 동갑내기인 광희를 파트너로 선택하여 황태지를 결성하였다. 하지만 지난번과 반대로 이번에는 분량을 지디와 태양이 거의 채웠다. 지디가 직접 방송분량이 걱정된다고 방송에서 말할정도면..
    하지만 3명 동갑내기의 화합은 의외로 좋아서 풋풋하고 활발한 모습이 만들어졌다. 그렇게 만들어진 곡도 같이 나온 곡들중 흥행성이 레옹과 더불어 제일 좋았다. 그리고 다음 가요제를 또 예약했다! 아예 그냥 무도 가요제의 부록으로 참석한다고 못 박았다.

  • 2016 무한상사-위기의 회사원에서는 처음으로 연기를 하게 됐는데[27], 하필 전무라는 작중 위치와 유난히 많은 출연 분량에 더불어서 배우들까지 캐스팅된 것[28]을 알고는 촬영하는 내내 엄청난 부담감을 느꼈다고.[29] 게다가 단역도 아니고 극 중 중요한 배역. 시사회때에 자신을 보며 경악하는 것이 압권. 하지만 극중에서는 그냥저냥한 연기를 선보였고, 시사회 후 무한도전 멤버들의 가식칭찬을 받았다. 그 반응에 "이제 시나리오를 받아봐야겠다"며 농담 반 진담 반의 반응을 보였다. 역할이 이런 캐릭터인줄은 상상도 못했을듯. 그리고 결말 구조상 이제 무한상사 콩트에는 출연이 불가할듯. 이제 무도 자체가 종영이다...

파일:6QiltMx.png

파일:lkgOFUz.jpg

  • 일부 방송에 직접 타고 나온 모습을보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를 모티브로한 랩핑 시공까지 한듯. [30]

파일:WTALbOH.jpg

  • YG사옥 출근때 타고 다니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고 있으며, 2013년에 '니가 뭔데' 뮤직비디오를 촬영할 당시 소품으로 써먹기도 하였다. 최근 기사사진을 보면 현재는 기존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에 튜닝(무광 블랙 색상)을 해서 타고 다니는 듯하다. 람보르기니의 처분 여부는 알 수 없으나 맥라렌 650S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인들이 찍은 사진을 모아보면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밖에 보이지 않는다. 멕라렌 650S를 소유하고 있다 는 것은 거짓일 것이다.)

  • 팬들한테 매우 잘 한다. 가끔 무대에서 내려와 팬서비스를 하고 끼를 정부인가. 2013년도 악수회에서 찍힌 영상이 카미대응으로 유명했다. 영상

파일:TMzEDU1.png

  • 양현석이 다이아몬드라라는 초기 빅뱅의 이름을 착안했지만 본인이 빅뱅이라는 팀명으로 교체를 제안한것이 신의 한수이다.(팬클럽 이름이 vip이아니라 광부 일수도 있었다는 후문..)

빅뱅의 대표곡 거짓말도 원제는 '뻥'이었다고 한다. 더불어 T.O.P은 마크, 승리는 소닉, 대성은 빅캐슬, Strong Baby는 Hottest In The World 였고, 하루하루는 그럭저럭 이였다고(...)
곡들의 원제에 대한 것은 사실이나, 그룹명과 멤버들의 예명은 양현석의 의견이었다.

  • 프로듀싱과 패션으로 더 주목받고 있긴 하지만 춤도 수준급으로 춘다. 빅뱅 내에서 춤으로 특히 주목받는 멤버들은 있는 데다가 방송에서는 공연 안무 외에 춤추는 모습을 보인 적이 매우 드물지만, 연습 영상이나 무대 직캠 영상을 보면 춤 실력을 가늠할 수 있다. 연습 영상 멤버인 승리와 대성도 지드래곤의 춤선이 예쁘기로 소문났다고 한바 있다.

  • 2012년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였다. 아이디는 xxxibgdrgn, 사진이나 동영상이 자주 올라오는 편이며 한국 연예인 팔로워 수 1위이기도 하다.[33] 2018년 4월 기준 1600만명을 돌파했다.

  • 컴백때마다 파격적인 헤어스타일을 도전하고 그 영향이 매우 크다. 2009년 Heartbreaker 활동당시엔 탈색한 금발을 , 2011년에는 반삭, 2012년에는 일명 미역머리와 투톤염색을 선보였고 2015년에는 오렌지 색을 했다. 2016년 초에는 연보라색으로 염색을 했다. 2017년에는 울프컷을 선보였고 이외에도 매우 많다.

  • Heartbreaker의 경우는 어느 누리꾼이 한글로 가사를 적어 놓은 게 유명해졌다.##

  • 성격은 상당히 진중한 편이고 고민도 많다.완벽주의자
    2010년 2PM 준수가 출연한 라디오에서도 삶이 힘들다며 술 한잔 기울이자는 준수의 말에 "사내새끼가 왜 이렇게 징징대냐 징그럽게. 멀리 봐. 별거 아닐거다." 라고 답했다. 크게 보고 멀리보라는 말을 가끔 사용하는데 평소 사소한 것에는 연연하지 않는다는 인터뷰가 배포가 큰 성격임을 뒷받침 해준다. 예능 면에서는 빅뱅이 함께 출연하면 음악 얘기나 일 얘기를 가장 많이 하는 멤버이기도 하며, 말을 할 때 머릿 속에서 곱씹으며 하는 스타일이라 아주 웃기진 않지만 센스있는 입담으로 포텐이 터지는 스타일. 멤버들 중 장난끼가 많은 멤버는 탑과 태양 태양은 그 유명한 승리생일의 "Dope Congrats"의 시초.. 이며 대성은 뛰어난 순발력과 재치있는 입담, 진행은 대체적으로 승리가 한다.

  • 또한 이것과도 닮았고 2015년 MADE 앨범으로 활동할 당시 이것!과 닮았다는 이야기도 심심찮게 나오곤 했다.

  • 그리고 6월-7월 사이 상암월드컵경기장을 대관해서 솔로콘서트를 한다는 카더라가 돌더니 6월 10일에 진짜로 상암에서 '모태'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한다.참고로 상암월드컵경기장은 약 팔만명의 관객 수용이 가능한 곳이다. 2017년 6월 10일 상암월드컵경기장을 시작으로 단독 월드 투어 콘서트를 돌 예정이다.

  • 빅뱅을 좋아하는 일본 유명인들에게는 가장 좋아하는 멤버로 꼽힌다.

  • 그의 상징적인 인사법은 불자들이 합장을 하고 인사하는 바로 그 자세다.종교는 기독교인데 공식석상에서 자주 보여준다. 예시1 또한 폴더 인사를 할 떄마다, 완전히 90도로 인사하는데 데프콘이 이런 점을 칭찬할 정도로. 예시2

  • 아이유의 팔레트의 피쳐링 이후 서로의 콘서트에 자주 출연했는데, 지디의 월드투어인 'Act III, M.O.T.T.E World Tour'의 서울콘과 대만콘에 게스트로 아이유가 출연하였고, 아이유의 Palette 전국 투어 콘서트의 12월 9일 서울콘에 게스트로 지디가 출연하였다. 콘서트 때의 내용으로는 팔레트 이후 아이유가 소주병이 가득 담긴 냉장고(...)를 지디에게 선물했다고 한다. 그 후에 지디가 팔레트 앨범을 직접 튜닝을 해서 아이유에게 선물했다고 한다.

10. 활동 내역[편집]

  • 2001 대한민국 Hip-Hop Flex 참여.

  • 페리 1집 'Storm', 'G-Dragon'[35][36]

  • 휘성 1집 수록곡 'Magic Eye' 피쳐링

  • YG 패밀리 2집 앨범의 정규 멤버로 참여

  • Anystar(박봄 Ver.) 피쳐링 및 작사

  • YMGA 미니 1집 수록곡 'What' 피쳐링 및 작사

  • 김조한 5집 'SO In Love Part.2' 피쳐링 및 작사

  • 디지털 싱글 '나만 바라봐 Part.2'

  • 엄정화 'DISCO' 수록곡 'Party' 피쳐링 및 작사

  • 정규 1집 Heartbreaker

  • w-inds.의 29번째 싱글에 객원 래퍼 피쳐링

  • 태양 1집 타이틀곡 'I Need A Girl' 피쳐링 및 작사

  • 승리 미니앨범 1집 수록곡 '창문을 열어' 피쳐링 및 작사

  • 싸이 6집 앨범 수록곡 '청개구리' 랩 피쳐링

  • 첫 미니 앨범 One Of A Kind

  • 승리 정규 1집 수록곡 'Let's talk about love' 피쳐링 및 작사 작곡

  • 정규 2집 Coup D'etat

  • 스크릴렉스 Recess(2014) 수록곡 Dirty Vibe 피쳐링

  • 태양 정규 2집 앨범 수록곡 Stay With Me 피쳐링 및 작사 작곡

  • 빅뱅 2차 유닛 'GD X TAEYANG ' 결성으로 디지털 싱글 'Good Boy' 발표뮤직비디오.

  • iKON 정규 1집 앨범 수록곡 아니라고 작사 작곡

  • Baauer Aa(2016) 수록곡 'Temple' 피쳐링

  • Zion.T OO 앨범 수록곡 'Complex' 피쳐링 및 작사

  • 아이유 Palette 앨범 타이틀곡 '팔레트' 피쳐링 및 작사

  • 싸이 정규앨범 8집 앨범 수록곡 '팩트폭행' 피쳐링 및 작사

  • 미니앨범 2집 권지용

[1] 안동 권씨 추밀공파 35세 '오'(五) 항렬이지만 항렬자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비슷한 연령대의 다른 권씨들보다 항렬이 높은 편에 속한다. 띠동갑 연상의 야구선수에겐 증조할아버지 뻘이다.[2] G-DRAGON과 태양이 졸업하던 해에 학교가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로 바뀌었다. 즉 G-DRAGON과 태양은 동두천정보산업고등학교 학생으로 졸업한 것이며, 그 해 입학한 신입생부터 한국문화영상고등학교 학생이다.[3] 2월 27일 군입대로 인해 활동중지.[4] 당시 모두의 예상과 달리 힙합을 타이틀로 내세워 많은 주목을 받았고, 가사와 비트,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준 스웨거 등 모든 면에서 래퍼들을 비롯한 평단의 극찬을 받았다.[5] 특히 "거짓말"은 지드래곤이 처음으로 단독 작사/작곡해 발표한 곡이다![6] 빈지노 Aqua man, 프라이머리 독 (Feat. E SENS) 등이 노미네이트됐었다.[7] 여기까지 내용을 해석해보자면 "뭔가 대단한 걸 준비한 것 같지? 그냥 대충 하는 거야(...)."[8] 특정 기획사, 아이돌 편애 의혹이 다수 아이돌 팬덤에서 제기됨에 따라 이를 의식하고 퍼주기식 시상을 자행하는 주최측을 풍자하는 것으로 추측.[9] "난 이제 받을 만큼 받았고 이런 (의미없는) 상 더는 필요 없으니 후배들이나 챙겨줘라"는 뜻.[10] 당시 지디의 나이 27살 + 바카라 용어 Natural9(내 나인)을 이용한 펀치라인. Banker는 플레이어의 상대이다. 후에 나올 곡 쩔어 벌스에 써진다.[11] 본래 빅뱅의 곡이 아니고 지디의 솔로 곡이었다.[12] SM에서 5년, YG에서 6년이다.[13] 김윤아는 피쳐링 안하기로 유명한 가수들 중 한 명이다.[14] 김종완도 피처링 안 하기로 유명한 건 마찬가지. 지드래곤이 타블로를 닥달하여 피쳐링을 부탁했는데 김종완이 흔쾌히 허락했다는 듯[15] 이 곡은 앨범 보너스 트랙이라 음원은 따로 없다.[16] LOSER 제외[17] 2018.02.27~2019.11.26.[18] 웬만한 최고의 음원성적 기록은 전부 아이유와 빅뱅이 양분하고 있다.[19] 몇몇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이 겉으로는 아이돌 래퍼에 대해 수준이 낮다는 식으로 비판하면서, 정작 전반적인 문화 트렌드는 아이돌 래퍼의 대표격인 지드래곤을 모방한다는 점을 풍자한 것이다.[20] 색깔을 주문제작[21] 에이셉도 미국 힙합씬에서는 카녜 다음으로 옷 잘 입기로 유명하다.[22] 냉장고를 부탁해에 등장한 송로버섯은 이 때 구입한 것으로 보인다.[23] Heartbreaker의 수록곡으로 소년이여와 함께 앨범에서 가장 큰 호평을 들은 곡. 9년 전에도 GD는 One Of A Kind의 가사처럼 뭐만 하면 난리나는 연예인이었던 것.[24] 2011년 7월에 나온 방.송.음원이 그 해 Melon 연간 2위를 차지했다.[25] 패션에 있어서는 대한민국에서 열손가락 안에 드는 패션 리더인데 정형돈에게 칼라깃을 세운걸 두고 목에 깁스 했냐는등 그야말로 맹폭격을 당하고 이외에도 까인게 한두가지가 아니다.[26]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에서는 유재석이 아예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탐을 낸다고 소개했다. [27] 팬 서비스용으로 만드는 패러디물 말고 영화나 드라마 연기는 처음이다. 무한도전에서 연기 데뷔 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28]미생》,《시그널》의 출연진이 대거 출연했다. 거기다가 영화 《킬빌》, 《곡성》에 나와 주목을 받았던 쿠니무라 준까지 나왔으니...[29] 본인은 개그맨 형들과 가볍게 촬영하는줄 알고있었다고.[30] 새 차는 아니고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중고 수입차 오프라인 매장 오토갤러리에 나온 중고 매물을 구입했다고 한다.[31] 자연산 전복은 양식으로는 불가능한 엄청난 크기의 것이었고, 송로버섯 또한 한 주먹정도의 크기였고, 푸아그라 송로버섯이 함유된 파테였다. 캐비어 또한 상등급 캐비어 중 하나.[32] 이름을 몰라서가 아니라 말이 급해져 '드래곤'이 '대건'으로 되버린 듯 하다.[33] 아시아 1위는 아닌게 인도네시아인도같은 다른 나라 배우 및 가수들 중에서 지드래곤보다 팔로워 수가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명있다. 예로 인도네시아인들 중 가수 아유팅팅은 2018년 4월 기준 2500만명이고(현재 인스타그램 아시아 팔로워 수 1위) , 배우 라피 아마드는 2018년 4월 기준 2300만명이고, 배우겸가수 샤리니(syahrini)는 2018년 4월 기준 2100만명이며, 배우 로디야 신시아벨라(Laudya Cynthia Bella)는 2018년 4월 기준 2200만명이며, 배우 프릴리 라투콘시나(Prilly Latuconsina)는 2018년 4월 기준 2200만명이다. 인도인들 중에서는 여배우인 프리양카 초프라는 2018년 4월 기준 2400만명, 디피카 파두콘은 2018년 4월 기준 2300만명이다. [34] #[35] 분명 다른 사람 앨범인데, 본인의 솔로곡 'G-Dragon'이 있다. 응?[36] 완전 본인 솔로라기 보다는 듀엣곡의 스타일인데, 아무리 들어봐도 오히려 페리가 지드래곤에게 피쳐링 해줬다는 느낌이 난다. 네이버 뮤직에 가면 페리 앨범 수록곡 중 'G-Dragon'의 아티스트가 G-Dragon으로 되어있고 (Feat. Perry)라고 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