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Feryquitous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활동3. 특징4. 디스코그래피
4.1. ZheleNaught4.2. Sincuvate4.3. saqriphrx4.4. 기타 활동 내역
4.4.1. BMS4.4.2. K-Shoot MANIA4.4.3. 리듬게임4.4.4. 동인 앨범4.4.5. 사운드클라우드
5. 정체

https://pbs.twimg.com/profile_images/562265916990185472/oLRuAb1m.jpeg

트위터
사운드클라우드

1. 개요[편집]

Diverse System 소속의 동인 음악 작곡가. 명의는 ''이라고 '페리퀴터스'라고 발음한다(작곡가의 트위터에 적힌 카타카나를 참조). 간단하게 줄여서 '페리'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2. 활동[편집]

2014년 G2R2014에서 Dstorv라는 BMS로 데뷔하며 스코어 5위, 역대 평점 1위라는 높은 기록을 세웠다. 다음 해의 BOFU2015에는 Strahv라는 후속곡을 투고, 역시 6위라는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2015년 12월 31일에는 첫 앨범 ZheleNaught를 발매했다. 신곡들과 Dstorv의 셀프 리믹스, Strahv의 롱 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Diverse System에서는 AD:PIANO 시리즈에 Avwvz와 蘭의 악곡을 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2016년에는 削除, xi와 함께[1] 사운드 크리에이터, 즉 정식 멤버로 합류하였으며, 인지도도 점차 다른 두 명의 그것을 따라가고 있다. 또한 다른 두 명에 비해, Diverse System에서 꾸준한 활동을 하면서, 사실상 Diverse System의 간판 작곡가로 활동 중이다.[2]

2016년 2월 13일에는 일러스트레이터인 リウイチ와의 합작인 Dille를 공개했다.

10월 28일에는 AD:PIANO VIVACE의 수록곡인 을 자신의 사운드클라우드에 공개하며 "가치를 잃은 말들의 마지막 절규와 빛" 이라는 테마를 가졌음을 설명했다. 참고로 蘭은 '난초'를 의미하는 한자다.

12월 31일에는 정규 2집인 saqriphrx를 발매했다.

2017년 1월 12일, CHUNITHM AIRStrahv가 이식되었다. 악곡을 투고한것이 아닌 기존의 곡이 이식된것은 처음이다. Strahv의 리듬게임 이식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팬들 입장에서는 매우 반가운 소식.

2월 27일, Sennzai의 1집인 Arrêter le temps의 수록곡 緋の青이 Sennzai의 사운드클라우드에 공개되었다.음원,뮤직비디오

3월 28일, maimai MURASAKi에 신곡 Lividi를 투고하였다.

3. 특징[편집]

아트코어를 주력 장르로 하여, 작곡가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게 곡에다가 다양하고 실험적인 시도를 하고 동시에 피아노, 스트링과 코러스를 기반으로 한 특유의 애수적이고 청아한, 혹은 드럼과 베이스를 통해 격정적인 음색을 보이며 작곡을 한다. Diverse System의 멤버 소개문에는 곡의 일부분만을 들어도 Feryquitous가 작곡했음을 알 수 있을 정도로 특징이 뚜렷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주요 동업자는 Feryquitous의 앨범 비주얼 디자인을 맡고 있는 디자이너 レク(reku), Feryquitous가 작사한 인공어 및 일본어 보컬을 담당하고있는 보컬리스트 せんざい(Sennzai), 현재 Diverse System에 내놓은 Feryquitous의 앨범 일러스트를 맡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魔界の住民('마계의주민' 이라 읽는다)이 있다. 새로 결성한 드림팀, AcuticNotes.

트위터에서의 발언으로 미루어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작곡을 하는 듯하다. 아래 글은 Feryquitous가 가사가 있는 곡을 작곡할 때 생각하는 글이며, 2016년 10월 13일자 Feryquitous의 트위터에서 발췌하였다.

架空言語に関して、一定の意図、法則、発音の規則性、文法はありますが、殆どが共通言語というよりは「歌の言語」という解釈です。その為、楽曲の考察段階の草案として「作詞から」というパターンは今までにありませんでした。
1つの楽曲に1つの世界、つまり「1楽曲1言語」です。しかし、この中にも「同じ世界」があります。こちらは是非探してみて下さい。
ある程度の法則に既にお気付きの方もいらっしゃるとは思いますが、こちらの意図した世界ではなく、あなたの思い描いた世界が全てです。正解はありません。
そしてそれは「時期」「日数」「進行」「核となる発音」が指し示します。日本語、英語も共通の子音が言葉のイメージを形作るという私の中の理念が、これらに影響を齎しているのかもしれません。

가상 언어에 대한 일정한 법칙, 발음의 규칙성, 문법은 있지만, 대부분이 공통된 언어라기보다는 「노래의 언어」라는 해석입니다. 그 때문에, 악곡의 고찰 단계의 초안으로 「작사」를 한 패턴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하나의 악곡에 하나의 세계, 즉 「1곡 1언어」입니다. 그러나 이 가운데에서도 「같은 세계」가 있습니다. 꼭 찾아보세요.
어느 정도의 법칙을 이미 눈치챈 분도 계시다고 생각합니다만, 이쪽이 의도한 세계가 아닌 당신의 마음에 그려진 세계가 전부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시기」 「날짜」 「진행」 「핵심 발음」을 가리킵니다. 일본어, 영어의 공통된 자음이, 단어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내 안의 이념이 이것들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모릅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하나의 곡은 한 세계의 표현이며, 곡의 가사로 쓰이는 언어는 그 세계의 언어이다. 그 세계가 어떤 세계인지는 듣는 이들의 상상이 결정한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곡들이 있다' 이다.

이렇게 Feryquitous의 보컬곡에 강한 개성을 부여하는 이러한 철학은 매력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보컬곡의 특징상 오글거린다는 이유로 Feryquitous의 팬들 사이에서도 보컬곡만큼은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어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3]

4. 디스코그래피[편집]

4.1. ZheleNaught[편집]

http://zhelenaught.diverse.jp/img/ZHELENAUGHT_jacket.jpg

私は幾ばくか考えてしまうのだ。
나는 얼마인가 생각하고 만다.
私の体内に眠る魂の存在を。
나의 몸에 잠든 영혼의 존재를.
私の内側に眠る死の呪いを。
나의 안에 잠든 죽음의 저주를.
これは、本当の言葉を求める私達の抗いです。
이것은, 진실된 말을 추구하는 우리의 저항이다.

특설사이트

Feryquitous 1집 ZheleNaught 수록곡

트랙 번호

곡명

1

Devoed

2

Ehgze

3

Dedjav

4

HypnotControl

5

Strahv

6

Dstorv:ALCA

7

Absorv

8

Voxez

9

Hexea

10

Zhele

11

21g

Feryquitous의 첫번째 앨범이다. 2015년 12월 31일 발매되었다.

종교음악이라 카더라. #

4.2. Sincuvate[편집]

http://endorfin.jp/cd/sincuvate/data/img/img_sincuvate_cd_design_1.jpg

특설사이트

Endorfin. X Feryquitous 1집 Sincuvate 수록곡

트랙 번호

작곡가

곡명

1

Endorfin. & Feryquitous

Sincuvate

2

Endorfin

Luminous Rage -Feryquitous OrderBless Remix-

3

Feryquitous

Dstorv -Endorfin. Remix-

4

Endorfin. & Feryquitous

Sincuvate (instrumental)

5

Endorfin

Luminous Rage -Feryquitous OrderBless Remix- (instrumental)

6

Feryquitous

Dstorv -Endorfin. Remix- (instrumental)

동인 음악 작곡가 sky_delta와 보컬인 藍月なくる(아이츠키 나쿠루)의 유닛 Endorfin.과 Feryquitous의 합작 앨범이다.
발매일은 2016년 8월 14일.

4.3. saqriphrx[편집]

http://saqriphrx.diverse.jp/images/DVSP-0170_jacket.jpg

Vi Veri Veniversum Vivus Vici
나는 인간으로서 진리의 힘으로 모든 피조물을 이기었다.[4]

―彼女からの伝言は「ただ、視て、聞いて、下さい」でした。
―그녀로부터의 전언은 「단지, 보고, 들어, 주세요」 였습니다.

「本当を」、どうか見つけて下さい。
「진실을」, 어떻게든 찾아주세요.
さあ、私達の、今冬2ndアルバム。「saqriphrx」、宜しくお願い致します。
자, 우리의, 겨울의 2nd 앨범. 「saqriphrx」. 잘 부탁드립니다.

특설 사이트

Feryquitous 2집 saqriphrx 수록곡

트랙 번호

곡명

1

Bacikal

2

Iweleth

3

Sheriruth

4

Adyeshach

5

Akzeriyyuth

6

Kaitul

7

Shakah

8

Chemdah

9

Aiyatsbus

10

Qimranut

2016년 12월 31일에 발매되는 Feryquitous의 두 번째 앨범이다.

이 앨범의 테마는 클리포트의 나무이다.[5] 특설 사이트의 곡 이름들[6]과 마크의 배열이 클리포트의 나무와 대응하며, 자켓에는 추락하는 여인의 형상을 한 나무[7]가 그려져 있다.

이번 앨범은 AcuticNotes의 앨범 Xephiratone과 대비를 이루면서도 닮았다. Xephiratone의 컨셉은 클리포트의 나무와 대칭인 세피로트의 나무이며, saqriphrx와 Xephiratone의 테마 색상은 각각 흑과 백으로 대비된다. 한편, 두 앨범의 디자이너, 보컬리스트, 일러스트레이터는 レク, せんざい, 魔界の住民으로 일치하며, 심지어 게스트마저 Ryunosuke Kudo로 같다. 곡들의 제목 선정 방식도 Xephiratone과 흡사하고 10곡 모두에게 곡을 상징하는 마크가 존재한다. 히든 트랙까지 있다면 완벽하다.
또한 앨범의 띠지의 뒷면에는 암호가 적혀있는데, 이를 해석하면 "AIN SOPH AUR"[8],"Xephiratone"이다. Xephiratone의 영향을 받은, 혹은 그를 계승한 앨범이라고 볼 수 있다. saqriphrx의 리뷰도 Xephiratone과 비교하는 리뷰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정황 덕분에 팬들은 Feryquitous와 An이 동일인임을 거듭 확신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밑의 정체 문단에 후술.

4.4. 기타 활동 내역[편집]

4.4.1. BMS[편집]

4.4.2. K-Shoot MANIA[편집]

  • Shooter's Festival 2015

4.4.3. 리듬게임[편집]

4.4.4. 동인 앨범[편집]

  • AD:PIANO 3

  • Binary Blue

  • AD:Nearly 120 seconds

    • Lelya - An vs Feryquitous 자아분열

  • Driven' De:st-ructure 5

    • Adzali

  • AD:PIANO VIVACE

  • 明星デストピア

    • 揚花

  • Rendezvous

    • Dimrelight - Alinut & Feryquitous

  • fig.2 SINGULARITY

    • Evide

  • SeventhStar

    • Wolfrayet - Seventhrun feat.Feryquitous

  • archive002: songs for [t][12]

    • 宇宙人になる (Feryquitous Remix) - kamome sano remixed by Feryquitous

  • Triangle - C89 Special Remixes EP

    • AnotherDance(LastDance-Feryquitous Remix) - 削除 remixed by Feryquitous

  • Elder Dragon Legend II ~The Revenge of Swamp Queen~

    • Troll the Cowardly(Sick Candy Terror of Feryquitous) - t+pazolite remixed by Feryquitous

  • beatless challenge

    • Aweq

  • DIFFUSION

    • Qavsell

  • メカドリル MECHA DRILL

    • Under 38 Lost

  • Delicious Solaris

    • 宵の袂、夜と二人[13]

  • Diverse System THE 15th Anniversary RADIAL

    • RADIAL :II Endroll - TaQ Remixed by Feryquitous

  • Arrêter le temps[14]

  • Fly into the Sky LP[16]

    • Nostalgraphs - Scarfaith feat. Feryquitous

  • The Seventh Seal

    • Xrisella

  • AD:PIANO IV -monochrome-

    • Monochrome Re.Surgence - Feryquitous Vo.F9

    • Monochrome Anomaly - Feryquitous Vo.F9

  • Intensely EP

    • Orca - Feryquitous vs xi

  • Fig.3 wave

    • Hallcka

  • Dear,Mr.HIROSHI WATANABE

    • High Definition Memories(Feryquitous Remix) - HIROSHI WATANABE Remixed by Feryquitous

4.4.5. 사운드클라우드[편집]

사운드클라우드에 처음으로 공개한 곡들만 기재한다. 주로 본인의 습작을 다듬어서 사운드클라우드에다가 올리며, 테크노, 재즈, 앰비언트 등 장르가 상당히 다양한 편이다.

5. 정체[편집]

Feryquitous에 대해 팬들 사이에서 가장 말이 많은 부분. Dstorv로 데뷔했을 때부터 정체에 대한 논란이 많았는데, AcuticNotes 소속의 An이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 실제 두 작곡가는 굉장히 흡사한 음색을 보이며[18] 공통으로 들리는 샘플도 존재하는 데다 아트코어가 주력 장르이다. 가사를 조어로 사용하는 사실 역시 같으며 곡의 제목을 짓는 방식도 흡사하다. 그리고 Feryquitous가 데뷔한 이후 An의 활동 빈도가 갑자기 줄어들어 거의 없다시피(...)하다.[19]An은 지금도 트위터로 잘 놀고 있다(...). 주요 동업자들(レク, せんざい, 魔界の住民, Ryunosuke Kudo) 또한 이전부터 An과 같이 동업하였다는 점도 있다. 처음 데뷔한 G2R2014에서 참가한 팀인 Resolution의 다른 팀원인 Iriss-frantzz가 s-don의 가명(정확히는 Iriss만)이었다는 것도 의심점 중 하나.

결정적인 증거로, An의 BOF2012 출전곡인 XhroriaDstorv의 드롭박스 링크는 각각
https://dl.dropbox.com/u/34035220/Xhroria.rar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34035220/%5BFeryquitous%5DDistorv.rar
인데, 링크의 번호가 34035220으로 일치한다. 그리고 저 두 곡도 서로 공유하는 특징이 많다.

팬들 사이에서도 두 작곡가가 동일인임은 기정사실화되었고 종종 이 사실이 네타로 써먹히기도 한다. 정작 작곡가 본인들은 이를 부정하며, An은 ask.fm에서 Feryquitous와 무슨 관계냐는 질문에 그저 리믹스를 신청하면서 알게 된 작곡가라고 짧게 대답하였다. 한 익명 네티즌이 An에게 Avwvz의 가사를 알려달라고 사실상 Feryquitous임을 확인하기 위해 돌려말한 질문(...)에도 능수능란하게 대답을 해준다. 친구가 있냐는(...) 네티즌의 질문도 받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나무위키에서 Feryquitous가 언급되는 문서에는 An이라고 추측하는 글이 꼭 쓰인다.

[1] 이 세 작곡가는 Diverse System의 주관 아래 같은 시기에 각자 솔로 앨범을 발매했으며, Triangle EP에서 서로 곡을 편곡해주는 관계를 맺었다. Feryquitous의 경우는 削除의 곡인 Last Dance를 편곡하였다. 그리고 Feryquitous의 곡인 Dstorv는 xi가 편곡하였다.[2] Diverse System의 15주년 앨범 RADIAL의 마지막은 Feryquitous가 담당하였고, 코미케 참여 공식 PV에서 Feryquitous의 곡이 자주 소개된다.[3] An이 Feryquitous와 동일 인물이라고 가정한다면 조어를 만드는 과정에서 뭔가가 중2적인 발상이 없지 않아 들어갔을 것이다. An의 ask.fm에 따르자면, An의 확장 명의인 An-fillnote의 fillnote의 부분을 짓는 과정에서 본인의 중2적(中2的)인 발상이 좀 들어갔다고 스스로 답변을 한 바가 있다. Feryquitous 자체를 짓는 과정도 동일한 생각을 가졌을지도 모른다.[4] "나는 사는 동안 진리의 힘으로 우주를 정복하였다" 라고도 번역된다. 이는 브이 포 벤데타의 주인공 브이의 좌우명이다.[5] 처음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수록곡들을 읽으면, 저런 순서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클리포트의 나무가 테마이기 때문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읽어서 저런 순서가 나온 것이다. Diverse Direct에서는 위의 순서대로 나와 있다.[6] DstorvStrahv같이 Feryquitous가 직접 지은 이름이 아니라 클리포트의 나무에 나오는 악덕들의 이름이다. 그런가 하면 몇몇 곡들의 분위기들은 곡 이름에 맞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예를 들어 5번 트랙 Akzeriyyuth(잔혹)는 크로스페이드를 들어보면 알 수 있듯이 워블 베이스로 과격하게 진행하는 구간이 있다. 참고로 이 10가지의 악덕들의 영문 이름은 정작 나무위키의 클리포트의 나무 문서에 찾아볼 수가 없고 유희왕 OCG의 클리포트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그 문서에는 출처도 주석으로 달려있으니, 관심있다면 참조하기 바란다.[7] 일러스트를 거꾸로 뒤집으면 더욱 확실히 보인다. 소개문의 '그녀'는 이를 가리키는 듯하다.[8] 세피로트의 나무카발라에서 "무한한 빛(무한광)"을 의미하는 '아인 소프 오르'를 의미한다. 자세한 건 카발라의 2번째 문단에 나와있다. 또한 이는 Xephiratone의 히든트랙의 이름을 특설사이트에 넣었을때 뜨는 문구이기도 하다.[9] 7위 입선곡.[10] 이 곡은 후에 An이 Zvwva의 이름으로 셀프리믹스한다. [11] 이 곡은 Binary Blue 앨범 컨셉에 따라 작곡가를 감추고 #4081C3의 이름(색상을 나타내는 헥스 코드이다)으로 소개되었다. [12] kamome sano의 개인 앨범[13] '宵の袂', '夜と二人', 두 곡을 낸게 아니라, '宵の袂、夜と二人', 한 곡을 낸 것이다.[14] Sennzai의 1집 앨범[15] '루기아'라고 읽는다.[16] Scarfaith의 1집 앨범[17] 보컬이 Feryquitous 본인이다.[18] 대표적인 예시로, 피아노와(Dstorv와 An이 지은 ExaVid, React의 인트로를 비교) 코러스의 음색이 흡사하다.[19] 그런데 An의 Vine을 잘 살펴보면, AcuticNotes의 이름으로 투고한 마지막 곡인 Axeria를 투고한 지 몇 달이 지났는데도, 음악 기자재가 아직도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