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e/EXTRA Last Encore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Fate/EXTRA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Fate/EXTRA Last Encore

파일:Fate/EXTRA_LE_애니키비주얼.jpg

원작

나스 키노코·TYPE-MOON / Marvelous

시리즈 구성

나스 키노코

캐릭터 원안

와다 아루코

총감독

신보 아키유키

시리즈 디렉터

미야모토 유키히로(宮本幸裕)[1]

캐릭터 디자인
총 작화 감독

타키야마 마사아키(滝山真哲)
야마무라 히로키(山村洋貴)

액션 디렉터

미와 카즈히로(三輪和宏)

미술 감독

모치즈키 타쿠마(望月卓磨)

색채 설계

히비노 진(日比野 仁)

CG 감독

타카노 신야(高野慎也)

촬영 감독

아이즈 타카유키(会津孝幸)

편집

마츠바라 리에(松原理恵)

음향 감독

츠루오카 요타(鶴岡陽太)

음향 제작

라쿠온샤(楽音舎)

음악

코사키 사토루 (MONACA)

애니메이션 제작

샤프트

방영 시기

2018년 1월 28일 ~ 4월 1일[2] (1~10화)
2018년 7월 예정 (11~13화)

최속 방송국

도쿄 MX 外 / (일) 00:00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

화수

13화

웹페이지

공식 홈페이지파일:트위터 로고.png

1. 개요2. 방영 전 정보3. 등장인물4. 주제가
4.1. OP4.2. ED
5. 방영 목록6. 에피소드 가이드7. 평가8. 기타

1. 개요[편집]

Fate/EXTRA의 애니메이션판.

2016년 3월 27일, 페이트 프로젝트 발표회에서 헤븐즈 필 극장판과 엑스트라, 페이트 그랜드 오더 5장에 대한 정보와 함께 발표되었다. 제작사는 Fate/EXTRA CCC의 오프닝 무비를 맡았던 샤프트. 2018년 겨울(1~3월) 중에 방영될 예정. 타입문 에이스 11호에 따르면 단순히 게임 내용만 애니화하는 건 아니라는 모양이다. 그리고 같은 잡지에 의하면, 샤프트는 나스에게 "어떤 내용을 원하는지, 예산은 신경쓰지 말고 생각해보세요" 라고 했다고 한다.

스트리밍은 작년 3분기~4분기에 방송한 Fate/Apocrypha에 이어 넷플릭스에서 독점으로 송신한다.#

2. 방영 전 정보[편집]

시리즈 구성이 나스 키노코 본인으로 밝혀져 화제가 되었다. 이에 대해 나스 본인은 2018년 1월 27일 타케보우키를 통해 자신은 애니메이션 각본을 써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먼저 애니메이션용 시나리오로 쓸 책을 한 권 쓰고 그것을 사쿠라이 히카루에게 각본으로 옮기는 작업을 도움받는 식으로 각본을 썼다고 경위를 밝혔다.(#)

Fate/EXTELLA에서 엑스트라와 CCC때와는 대전진영이 많이 달라지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이 설정으로 나오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타케보우키 16/11/12의 레오 설명에서 재구성판을 애니판이라 적었다가 다음날 빠르게 수정된 것도 추측 근거 중 하나.[3] 다만 애니판이라 밝히지 않더라도 플롯을 미리 공개하는 시점에서 비정상이라 단순 오타일 가능성도 있다.

팬들의 관심사는 크게 세가지이다. 여자 주인공 하쿠노가 나올 것인가, 남자 주인공 키시나미가 나올 것인가 / 캐스터가 나올 것인가. / 라니 Ⅷ 루트인가, 토오사카 린 루트인가가 최대 관심거리다.

PV에서는 여자 키시나미 하쿠노가 나오고 바닷속 페허에서 세이버가 해골에게 마스터라고 묻는 호러스러운 장면으로 나온다. 성배전쟁이 아니라 공포영화인가. 엑스트라 미디어믹스 최초로 여자 하쿠노가 주인공 자리를 차지하는듯 보이는데 원작 페이크 주인공 사례도 있고 아직까진 모를일. 이번 아니메 재팬에 붉은 세이버랑 남자 키시나미 하쿠노가 나오면서 주인공은 남자쪽이 아닌가 라고 추측중이다.[4]

2017년 FOG Fes.에서 공개된 3차 PV에선 남자 주인공으로 나오는데다 이름 표기가 기존에 엑스텔라 제로라고 공개된 플롯에서 이름과 같다는 점을 두고 엑스텔라 제로의 내용이 애니화 되는게 아니냐는 추측 있다. 엑스트라의 남녀 주인공과 서번트 셋을 전부 내보낼 수 있고 엑스텔라의 홍보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은 편. 문제는 엑텔 제로의 시나리오는 타마모마에를 서브 히로인으로 격하시키는 바람에 타마모팬의 반감이 강하고 애니메이션 내용이 엑텔 제로라고 가정하면 공개전 애니의 플롯을 전부 공개해버린 대형 사고가 된다. 관련 업계에서 하루이틀 일한 사람도 아닌 나스가 이런 실수를 한다는게 있을 수 있기 힘든 일이기에 아닐거라는 의견도 있는 편. 그렇지만 타케보우키에서 해당 플롯을 애니판이라 적었다 뒤늦게 수정했다는 점이나 업계에서 나스가 엄청난 위약금을 물었다는 루머도 돌아다닌 적이 있어서 마냥 아니라고 보기도 힘들다.

이런 소문들 때문인지 2017년 10월부터 Fate/Apocrypha를 방영하는 중간의 광고에 엑스트라에 등장했던 서번트들을 내세운 PV를 잇따라 방영하는 모습. 라이더와 아처, 캐스터가 11월 기준으로 공개되었으므로 엑스트라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로 가는 게 거의 확실한 느낌. 4회전 대전 상대에 따라 어느 쪽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게 될지 확실히 밝혀질 것으로 보였으나 정작 네 번째 CM에서는 4회전을 건너 뛰고 5회전 상대인 이서문이 나왔다. 또한, 초반에 등장했던 어새신 클래스가 아니라 이후 전개에 해당하는 버서커 클래스로 소개되었다는 점과 이서문이나 4회차 상대 중 한 명이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원작과는 전혀 다른 방향을 애니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CM에는 서번트들만 소개되고, 마스터는 주인공인 하쿠노를 제외하면 아무런 등장도 없다는 것이 특이사항이었지만 1분기 시작 전에 신지, 사쿠라, 린을 공개했다. 하지만 공개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나온 페이트 애니메이션을 보면[5] 2쿨일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으나 나스가 한 시즌이라고 언급한걸 보면 1쿨일 가능성이 높다. 남자 주인공과 세이버가 메인 시리즈인 "Oblitus 지동설"의 방영 후에 "Illustris 천동설"라는 특별 애니메이션이 방영될 예정이라고 한다.

성우들도 문제가 없는 이상은 게임 그대로 캐스팅 될 것으로 보인다.[6]

CM 5탄에서는 붉은색 창노란색 창을 보여준다. 또 앞에 나온 텍스트의 뜻과 무한의....는 주인공 아처를 상징하는게 아니냐는 말도 있다. 여자 하쿠노 등장 떡밥도 있기에 여자 하쿠노&무명 팀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CM 6탄에서는 가웨인이 공개되었다. 대부분 클래스명이고, 진명으로 소개되지는 않았는데, 가웨인은 가웨인으로 소개되었다.

3. 등장인물[편집]

4. 주제가[편집]

4.1. OP[편집]

「Bright Burning Shout」 - 니시카와 타카노리 (작곡 & 편곡 - 코사키 사토루, 작사 - 타부치 토모야)
페이트 애니메이션 중에서는 최초로 남성 보컬이 부른 곡이다.[9] 1화에서는 엔딩곡으로 사용되었다.

OP 영상으로는 로마 콜로세움을 배경으로 세이버 혼자 무언가와 끊임없이 싸워나가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물 흐르듯 부드럽지만 비교적 느려 보이고 난해한 연출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듯. 마지막에 피와 눈물을 흘리는 세이버의 침통한 얼굴이 특히 그녀답지 않고 섬뜩하다는 의견이 많다.

금영노래방에 수록되었다. 번호는 44268.

4.2. ED[편집]

「月と花束」 - 사유리
매 화마다 마지막쯤에 일러스트 일부분이 각 에피소드마다 조명되는 캐릭터 위주로 바뀐다. 일러스트레이터는 호소이 미에코.

가사는 하쿠노와 네로의 이야기라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으나, 7화 방영 이후 가사가 앨리스와 캐스터에 대한 내용이라는 해석이 있었다. 해당 의견에 대해서는 문서 참조.

5. 방영 목록[편집]

회차

제목

콘티

연출

작화감독

방영 일자

01

今は旧き辺獄の底
지금은 옛 고성소의 바닥
-プレテリトゥス・リンブス・ヴォラーゴー

미야모토 유키히로
(宮本幸裕)
미와 카즈히로
(三輪和宏)

미야모토 유키히로

타카노 아키히사
(高野晃久)
마츠우라 리키
(松浦 力)
데노 요시노리
(出野喜則)
마에다 요시히로
(前田義宏)
무라야마 코스케
(村山公輔)
호무라 미노리
(保村 成)

2018.01.28.
(일)

02

死相
사상
―デッドフェイス─

쿠로사와 마모루
(黒沢 守)

미나미카와 타츠마
(南川達馬)

오오카지 히로유키
(大梶博之)
사토 코이치
(佐藤浩一)
하마 유리에
(浜 友里恵)
호무라 미노리
바바 카즈키
(馬場一樹)

2018.02.04.
(일)

03

黄金鹿と嵐の夜
황금사슴과 폭풍우의 밤
―ゴールデン・ワイルドハント─

아사미 타카시
(浅見隆司)

이토 요시아키
(伊藤義明)
타카노 아키히사
무라야마 코스케
마츠우라 리키
오오타카 미나
(大高美奈)
하마 유리에
호무라 미노리
마에다 요시히로
이와모토 리나
(岩本里奈)

2018.02.11.
(일)

04

顔の無い王
얼굴 없는 왕
―ノーフェイス・メイキング―

카와바타 타카시
(川畑 喬)

미야모토 유키히로
게시 야스히로
(下司泰弘)

이토 요시아키
오오타카 미나
마츠우라 리키
무라야마 코스케
바바 카즈키
야마다 슌타로
(山田俊太郎)

2018.02.18.
(일)

05

祈りの弓
기원의 활
―イー・バウ―

코가 카즈오미
(古賀一臣)

이와모토 리나
호무라 미노리
하마 유리에
스즈키 칸타
(鈴木勘太)
마에다 요시히로

2018.02.25.
(일)

06

永久機関・少女帝国
영구기관 소녀제국
―クイーンズ・グラスゲーム―

사에키 쇼지
(佐伯昭志)

요시자와 하지메
(吉澤 翠)

오오카지 히로유키
오오타카 미나
무토 노부히로
(武藤信宏)
코토부키 무로우
(寿 夢龍)
이마다 아카네
(今田 茜)
쿠도 유키
(工藤ゆき)
혼다 히로유키
(本多弘幸)
쿠리니시 유스케
(栗西祐輔)
와타나베 마이
(渡辺 舞)
모리 에츠히토
(森 悦史)

2018.03.04.
(일)

07

誰かの為の物語
누군가를 위한 이야기
―ナーサリー・ライム―

코타니 나오키
(児谷直樹)

타카노 아키히사
마츠우라 리키
무라야마 코스케
이토 요시아키
오시로이 하나
(オシロイハナ)
이와모토 리나

2018.03.11.
(일)

08

无二打
무이타
―デッド・エンド―

쿠로사와 마모루

아사미 타카시

이와모토 리나
오오타카 미나
무토 노부히로
호무라 미노리
오오카지 히로유키
하마 유리에

2018.03.18.
(일)

09

招き蕩う黄金劇場
황홀로 초대하는 황금극장
―アエストゥス・ドムス・アウレア―

오오이시 미에
(大石美絵)

미나미카와 타츠마

이토 요시아키
타카노 아키히사
마츠우라 리키
무라야마 코스케
하마 유리에
마에다 요시히로
누마타 세이야
(沼田誠也)
이와모토 리나

2018.03.25.
(일)

10

無限の残骸
무한의 잔해[13]
―アンリミテッド/レイズ・デッド―

스즈키 토시마사
(鈴木利正)

미야모토 유키히로

아키바 토오루
(秋葉 徹)
오오타카 미나
미야지마 히토시
(宮嶋仁志)

2018.04.01.
(일)

6. 에피소드 가이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Fate/EXTRA Last Encore/에피소드 가이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평가[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호평하는 사람들은 네로 보는 맛과 샤프트맛으로 보는 작품, 비판하는 사람들에겐 여태까지 호불호가 갈렸던 타입문 애니을 재평가하게 만든 페이트판 메카쿠시티 액터즈.

일단 확실히 해야할 것이 있는데, 본작인 Fate/EXTRA 게임의 내용을 그대로 애니화하는게 아니라는 점이라는 것이다.

캐릭터 디자인으로는 원안인 와다 아루코 화풍의 특징을 잘 살려 반영하고 있으나 애니메이션으로만 Fate 시리즈를 접한 이들은 타케우치 화풍에 익숙하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해 이질감이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다.[14] 배경 미술은 평범한 배경도 있지만 가끔씩 나오는 샤프트 특유의 형이상학적 배경이 엑스트라 세계관의 전뇌 공간이라는 설정과 잘 맞물려 이질감은 없다. 전반적으로 작화의 밀도는 높은 편이지만, 샤프트의 스케줄 관리를 생각하면 기복이 있을꺼라는 전망도 있다.[15] 2화에선 많은 양의 작화 매수가 사용되었지만, 일부 장면에서는 작붕이 있어 예상대로 작화의 질에 기복이 있다.

본작은 원작을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닌, 원작을 바탕으로 새로 이야기써서 원작과 "완전 다른" 전개의 "오리지널 애니"에 가깝다. 그렇기에 호러, 미스테리한 분위기가 나오는데 샤프트 특유의 은유와 미장센을 강조한 연출과 시너지를 내고 있어 호불호가 강하다[16]. 그러다보니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감상이 많다.[17] 이는 원작팬만 따라갈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신규 시청층과 원작 플레이어 모두 공통적으로 나오는 이야기다. 이 부분은 극이 진행되면서 떡밥들을 해소할 예정이니 전개에 따라 평가가 바뀔 수 있었지만... 샤프트가 샤프트했다

제작진 중 일부가 예전에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를 담당했기에[18] 둘의 전체적인 연출과 배경 구도 등이 흡사한 편.[19] 특히 앨리스너서리 라임이 등장하는 편의 연출은 유사함의 정점을 찍을 정도다. 일본에서는 액션으로 유명한 우메츠 야스오미 감독이 애니메이션 1화의 원화로 참여하면서 화제가 되었다.

작품 외적으로는 방영전부터 게임판의 스토리와는 차이가 있을 거라는 언급에 원작 중시의 팬들은 이를 달가워하지 않았다. 엑스트라 시리즈의 엑스텔라와 엑스텔라만의 달의 성배전쟁 스토리를 따로 쓴 엑스텔라/제로가 평가가 좋지 않았기에 더더욱 스토리 변경에 불신을 가지고 있다. 이 부분도 역시 이후 전개에 따라 평가가 바뀔 수 있다.

작품이 1쿨로 예상이 되는 시점에서 이야기 진행속도에 맞추기 위해 전투씬들의 묘사가 짧게 간략화되어 맥빠지고 박력이 없다는 평가가 많다. 연출과 작화뿐만 아니라 전투의 전개 자체도 드레이크와의 전투에선 뜬금없이 드레이크의 총알이 바닥나 네로에게 베여서 패배하고, 로빈은 네로를 중독시킨 후 발동한 유 바우가 발동하지 않아 패배했는데 이는 네로가 자신의 스킬의 힘을 믿고 몸에서 중독된 피를 전부 빼내어 이겼다는 식. 설정상으로만 보면 드레이크가 전투를 그만둔 지 1000년이 지나 드레이크 쪽의 준비가 부족했고, 네로에겐 페이트 엑스트라 및 페그오에서도 묘사되었듯이 부활하는 스킬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 전개가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더군다나 짧은 전투신이더라도 박력있게 묘사한다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전투신 자체가 상당히 힘이 빠져있다. 칼을 휘두르는 모습에 전혀 박력이 느껴지지 않는 건 오프닝만 봐도 알겠지만 심각한 수준이다. 분명 돈은 상관하지 않고 원하는 시나리오를 쓰라고 했던 제작사가 이런 결과물을 보여 주니 문제가 심각한 것. 3회전의 전투신도 중간에 령주로 네로에게 강화를 걸어서 살 수 있었다고 '대화로 언급하고' 사실상 전투신은 마지막에 게이볼크로 찌른후에 네로가 베는 장면이 전부다. 4회전은 스킵으로 전투가 별거 아니었다고 언급만 하고 5회전 전투는 데드페이스 두명의 전투의 작화가 매우 힘이 빠져있다. 80년대 성룡 영화를 보는 것 같다는 소리도 있다. 그렇다고 서번트 전투가 퀄리티가 좋냐 하면 그것도 전혀 아니다. 그냥 보구 해방으로 끝내 버리는데 전투씬이 채 2분도 안 된다.

각본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좋지 못하다. 본작은 원작 Fate/EXTRA에서 일부 설정만 그대로 빌려오고 전면적으로 재구성한 모양새를 취하고 있는데, 이 재구성된 설정들과 이야기가 애니메이션 본편에 잘 녹아들지 못해 시청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못하고, 분량의 한계로 인물들의 감정선과 스토리 전개의 기복이 심하며, 더불어 상술한 전투씬까지 허술하다. 이에 대해서 샤프트의 전작 메카쿠시티 액터즈전 분기Dies irae처럼 검증된 애니메이션 전문 각본가가 아니라 시나리오 라이터나스 키노코가 직접 애니 각본을 썼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한다. 문체로 이루어진 시나리오랑 다르게 애니메이션 각본은 시각적인 묘사가 중요하고 분량의 제약이 많아 집필의 방향성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 이 점을 간과했고 그 결과 나스식 전개의 단점이 대거 드러났다는 것.

한편 주역 인물인 하쿠노 및 린이 숨기고 있는 힘[20] 역시 5화까지 명확하게 추측하기 힘들다는 것도 시청자가 스토리에 흥미를 가지기 어렵게 만드는 점. 하쿠노는 5화까지 2번이나 힘을 발동해 신지의 위병과 댄 블랙모어를 이겼고, 린은 심지어 7화 시점에서 서번트에게도 우위를 점할 정도의 힘을 보여줬지만 그 힘을 왜 가지고 있는지 설명이 없는 것은 물론 이를 추측할 근거도 부족하니 보는 팬들이 더욱 혼란스러울 뿐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요약하면 전투신 퀄리티도 떨어지는데 연출이 난잡하고 혼란스러워 내용도 한번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 해외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마찬가지인 듯. 그나마 메카쿠시티 액터즈에 비하면 스토리는 제대로 갖춰졌다.

13화 완결에서 11화부터는 7월 방영하게 되었다.

8. 기타[편집]

Fate/kaleid liner 프리즈마☆이리야 시리즈에 이어 Fate라는 이름을 단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두번째 1쿨 작품. 첫 방송이 동 분기 애니에 비해서 1월 말로 다소 늦어 사실상 2월에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10화까지만 방영하고 11~13화는 이후 별개 7월달에 방영이 예정되었다. 샤프트라 새삼스럽지도 않다.

특이사항으로 에피소드 제목이 처음에 안 나오고, 꼭 엔딩 직전에 나온다. 각 제목이 에피소드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를 담는 만큼 에피소드를 정리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연출. 그리고 3화부터는 각 에피소드의 제목이 각 회전 상대 서번트의 보구명에서 따온다.

1화 방영 당시 코토미네 키레이의 성우인 나카타 조지어떤 세계선이라도 방문하는 코○미네 키○이라며 직접 코스프레한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엔드카드는 각 에피소드의 중요인물을 그리고 있다. 1화는 세이버, 2화는 신지, 3화는 라이더, 4화는 댄, 5화는 아처, 6화는 앨리스. 1화 이후에는 각 계층마다 2화를 분배함에 따라 마스터와 서번트를 한번씩 그리고 있다. 아마 마지막 엔드카드는 하쿠노가 아닐까 추측되는 중.

전 분기 Apocrypha 애니에서 방송이 끝난 후에 Last Encore CM를 공개했는데, Last Encore에서도 Fate/Grand Order와 연계해서 FGO의 신규 CM을 내놓는데 평가 부분에도 보면 알겠지만 평가가 좋지 않아서 팬들은 놀리는 형식으로 페그오 CM 방송용 애니라고 놀리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Fate/EXTRA 문서의 r336 판, 6.3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등의 시리즈 디렉터를 담당했다.[2] 10화까지 방영후 11~13화는 추후에 공개된다고 한다.[3] 근데 수정하면서 엑스텔라 재구성판이 아니라 PSP판이라 적은 탓에 PSP판과 PSP판을 비교하는 괴상한 상황이 됐다.[4] 공식 홈페이지에도 키시나미 하쿠노의 성우는 남주의 성우였던 아베 아츠시로 기재되어 있다.[5] 외전작인 프리즈마 이리야나 OVA인 퍼스트 오더를 제외하면 딘스나, 페제로, UBW, 아포크리파 등이 모두 2쿨로 제작되었다.[6] 재미있게 탄게 사쿠라나 노나카 아이는 엑스트라 방영하기 전 3~4분기인 아포크리파에서 흑의 버서커흑의 어새신 역으로 출현했다. 연속적으로 페이트 애니에 참여하게 되었다.[7] 성우가 6회전 버서커와 같지만, 6회전 상대가 아니라 5회전 상대인 어새신 이서문으로 등장한다. 애니에서 클래스가 바뀐 사례 중 한 명. 출처[8] 다른 서번트들은 주인공의 서번트인 세이버도 포함해 전부 클래스명으로 공개되었는데, 가웨인만 진명으로 공개. 원작 초반에 레오가 진명을 당당하게 밝혀버리는 전개를 염두에 둔 것 같다.[9] 매체를 불문하고 보면 최초의 남성 보컬은 Fate/Grand Order신주쿠 환령사건 테마곡인 Lose Your Way를 부른 ROUND TABLE(남녀 혼성 그룹)의 키타가와 카츠토시고, 타입문 전체로 보면 카니발 판타즘의 엔딩곡인 Fellows를 부른 엔도 마사아키가 있다.[10] 두 화의 일러스트가 다르다. 4화에서는 보구와 라이플을 들고 전투에 나서는 듯한 모습이었지만, 5화에서는 댄이 흰 장미를 내밀고 아처가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듯한 모습이다.[11] 7화는 엔딩 영상이 따로 없는 관계로 일러스트 역시 없다.[12] 일러스트에서는 어새신 시절로 나온다.[13] 이 제목은 이전에 좌충우돌 화투 여행기에서 어벤저의 기술명으로 쓰였던 것이다. 아마 6계층에 있는 무수히 많은 린과 라니의 잔해들, 자신들을 해방시켜줄 새로운 마스터가 오지않는 한 계속 반복되는 살육을 표현한거 같다.[14] 이런 반응은 게임판 Fate/EXTRA가 발매되었을 때도 있었던 일이다. 페스나의 타케우치 그림체 익숙한 팬들은 타케우치와 전혀 다른 그림체의 와다 일러스트를 보고 페이트 답지 않다며 호불호가 갈렸었다.[15] 실제로 선행 상영회에서 성우들 얘기에 의하면 상영회 전날 봤던 오프닝 영상은 미완성 장면이 일부 있었다고 한다.[16] 1화 시작시의 다리 잘린 자비코, 보건실에 시체가 가득한걸 눈치챈 장면 등[17] 선행상영회를 열어 2화+3화 예고까지 상영했는데, 본 사람들의 감상에 의하면 2화까지 내용이 잘 잡히지 않았다고 한다.[18] 시리즈 디렉터인 미야모토 유키히로를 비롯하여 편집, 음향 감독, 음향 제작이 모두 동일하다.[19] 특히 시리즈 디렉터가 같다는 것이 결정적이라 볼 수 있는데, 샤프트 애니에서는 신보 감독 다음으로 "시리즈 디렉터"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에서의 "감독"직을 샤프트에서는 "시리즈 디렉터" 또는 "치프 연출" 등으로 에둘러서 표현한다. 따라서 종합적인 연출의 토대를 신보가 만들면, 이를 이용해 표현하는 세부적인 연출 구성은 각 작품마다 배정된 시리즈 디렉터가 좌우한다. 당장 같은 분기에 방영되는 3월의 라이온도 감독은 본작의 총감독인 신보 아키유키로 표기되어 있지만, 시리즈 디렉터가 오카다 켄지로(岡田堅二朗)로 다르기 때문에 연출 방향성에 차이가 존재한다.[20] 하쿠노는 데드페이스가 맞지만, 린은 데드페이스가 아니라 다른 평행세계처럼 서번트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 7화에서 확정되었다. 다만 자신의 서번트였던 랜서의 능력만 사용가능한 걸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