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EXID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https://vignette1.wikia.nocookie.net/kpop/images/3/37/EXID_Cream_cover_art.png

왼쪽부터 하니 , 솔지, LE, 혜린, 정화

1. 개요2. 멤버
2.1. 멤버 구성2.2. 멤버 간 케미
3. 역사
3.1. 데뷔 초 ~ 위아래 1차 활동기 (...)3.2. 역주행 ~ 위아래 2차(...) 활동기3.3. 역주행, 그 후3.4. 첫 정규앨범 STREET 활동3.5. Eclipse 활동3.6. 아시아 투어 및 휴식기
4. 팬덤5. 음반 목록6. 공연장면7. TV 예능 출연 목록8. 라디오 출연 목록9. 광고 목록10. 경력
10.1. 시상식10.2. 기타 수상10.3. 음악 방송 1위
11. EXID/팬미팅 및 콘서트 목록12. 여담1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Whoz That girl? EXID! 안녕하세요~ EXID입니다.

EXID 레고~![3]

대한민국의 5인조 걸그룹. 2012년 데뷔 당시 멤버는 하니[4], LE[5], 정화, 해령, 다미[6], 유지로 총 6명이었으나, 4월 30일 해령, 다미, 유지의 탈퇴 후 새 멤버로 혜린을 영입하고 보컬트레이너로 데려왔던 솔지도 멤버로 전환하여 솔지, 혜린, 정화, 하니, LE의 5인조 걸그룹이 되었다.

그룹명 EXID는 꿈을 넘어서라(Exceed In Dreaming)의 약자다. '이엑스아이디'라고 발음하는 것이 맞지만 엑시드 혹은 익시드라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당초에는 '엑시드'를 공식 명칭으로 채택하려 했다고 한다. # 그러나 마약류의 일종인 엑스터시와 어감이 비슷하고, 발음이 너무 세다는 이유로 한 단어로 묶어서 읽은 '엑시드' 대신 한 글자씩 풀어서 읽은 '이엑스아이디'로 교체하였다고 한다.[7]

유명 작곡가 신사동호랭이의 AB엔터테인먼트, 벤자민엔터테인먼트[8] 소속이었으나, AB엔터테인먼트가 예당엔터테인먼트(웰메이드예당 계열사, 현 바나나컬쳐)에 인수되면서 자연스럽게 소속사를 옮겼다.[9] 예당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한 후에도 신사동호랭이가 프로듀서로 지원하겠다고 약속까지 했다. 현재는 예당엔터테인먼트가 중국과 MOU를 체결하면서 웰메이드 예당으로부터 독립, 소속사 명이 바나나컬쳐엔터테인먼트로 바뀌었다. 로엔엔터테인먼트 사단의 '콜라보따리'가 스탭이 같았었다.

위아래로 유명해지면서 섹시 걸그룹이라는 이미지로 통했으나, AH YEAH 활동이나 STREET 활동을 통해 걸 크러시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또한, 그룹이 유명해짐에 따라 LE의 랩&프로듀싱 능력이 알려지기도 했고 솔지의 복면가왕&듀엣가요제 우승, 하니의 복면가왕 가왕전 진출을 통해 실력파 그룹이라는 이미지도 가지고 있다. 가창력(또는 랩 실력)을 보면 메인보컬 솔지나 메인래퍼 LE는 말이 필요없겠고, 리드보컬 하니[10]혜린도 각기 다른 독특한 보컬스타일과 그에 상응하는 실력을 갖추고 있으며, 정화 역시 까일 정도는 아니며 최근 L.I.E 활동 때 음악방송을 보면 라이브가 안정적이다. 이 때문에 실력으로는 걸그룹 중 최상위권에 랭크된다고 보면 된다.

2. 멤버[편집]

2.1. 멤버 구성[편집]

파일:attachment/EXID/Example.jpg

2.2. 멤버 간 케미[편집]

힘든 시간을 오래 함께 버텨와서인지 수많은 걸그룹 중에서도 멤버들간 우애가 특히 깊어 보이며 팀웍이 잘 맞는걸 엿볼 수 있다. 팬들은 보통 엄마 솔지 아빠 LE 아들(...) 하니 딸 혜린 정화로 표현하고는 한다. 조합도 어떤 멤버끼리 있어도 잘 맞는 편. 우리는 기나긴 공백기 동안 거의 자매가 되었다

*나이 순으로 짝지어져 있음

  • 솔지+LE : 눈물의 쌍두마차 라인, 언니라인. 가족으로 치면 엄마&아빠 라인. 다른 멤버들의 말에 따르면 마녀사냥라인이라고 한다. LE가 모두에게 그렇듯 솔지를 놀리기도 하지만 유일하게 LE의 동생미를 느낄 수 있는 라인이다.

  • 솔지+하니 : 다소니 라인. 서로 아끼며 자랑스러워 한다. 하극상과 면박으로 점철 된 멤버 케미 중 유일하게 존경심을 기반으로 한 케미. 보고있으면 눈물겨울 정도.

  • 솔지+혜린 : 모녀 라인. 솔지가 혜린을 돌보고, 혜린이 솔지를 따르며 서로 의지한다. 종종 혜린이 솔지를 '엄마'라고 부르는 모습에서 유래했다.

  • 솔지+정화 : 고부 라인, 막내맏내 라인. 대개 솔지가 져주면서 챙겨주면 정화가 츤츤대면서 따라간다.

  • LE+하니 : 안자매[11] 라인. 서로 투닥거리면서도 죽이 척척 맞는, 브로맨스에 가까운 우정을 보여준다. 입만 열면 폭로전으로 이어지는 전개가 일품.

  • LE+혜린 : 골골째/할마째+아기째라인. 대체로 LE가 혜린을 호구잡고 마구 까다 혜린이 폭발하면 우쭈쭈해주는 조련케미.

  • LE+정화 : 톰과제리 라인. 본인들은 LE를 톰, 정화를 제리에 비유하는듯. 종종 쫑쫑정화가 근성으로 기어오르지만 LE가 무력으로 응징한다. 엘리는 역시 모두까기 인형이 확실한 듯 맨날 붙어다닌다.

  • 하니+혜린 : 모녀째 라인. 어미째 하니가 아가째 혜린을 미친듯이 귀여워한다. 다만 허점투성이 혜린이 뭔가 허술하게 행동하면 하니가 그 틈을 놓치지 않고 파고들어 놀려먹는다. 핫핑크 파트바꾸기에서 아주 잘 드러난다.

  • 하니+정화 : 핫바디와 사냥꾼 라인. 대체로 하니가 정화의 몸을 탐낸(...)다. 정화가 춤을 추면 하니가 훔쳐보고, 정화가 일어서면 하니가 훔쳐보고, 서로 바꾸고 싶은 신체부위를 물어보면 늘 하니가 정화를 찍는, 관음과 집착에 가까운 라인.

  • 혜린+정화 : 매벌이와 쩝쩝이, 사돈 라인[12] 룸메 라인, 막내 라인. 둘이 친구마냥 꽁냥거리면서도 대부분의 경우 언니들에게 놀림감이 되는 혜린이 유일하게 자신보다 어린 막내온탑정화에게까지 놀림당하지 않고자 필사적으로 수비하는 관계. 혜린이 EXID 합류했던 초반에만 해도 두 사람은 가장 친하지 않았다고 한다. 정화가 혜린을 굉장히 어색해 했다는데 벗벗TV를 통해 친해지길 바래 프로젝트로 지금은 훌륭한 케미를 자랑한다.

3. 역사[편집]

3.1. 데뷔 초 ~ 위아래 1차 활동기 (...)[편집]

  • 2012. 02. 16 데뷔 싱글 HOLLA (타이틀곡 : Whoz That Girl)

  • 2012. 08. 13 미니 1집 Hippity Hop (타이틀곡 : I Feel Good)

  • 2012. 10. 02 싱글 매일밤

  • 2012. 10. 11 OST Hey Boy

  • 2013. 02. 08 OST Up & Down[13]

  • 2013. 02. 15 유닛[14] 데뷔 싱글 Good Bye

  • 2013. 03. 15 유닛 싱글 Stage Of The 70's (타이틀곡 : 아주 흔한 말 Stage Ver.) 음원만 출시되었고, 활동은 간간히 오리지날 버전과 이어갔다.

  • 2014. 08. 27 싱글 위아래

2012년 2월 16일에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했다. 데뷔곡은 <WHOZ THAT GIRL>. 스피카와 함께 2012년 최고 유망주 걸그룹으로 손꼽혔지만, 두 팀 모두 2012년에는 성적이 좋지 못 했다.

데뷔곡 활동 후 2012년 4월 30일해령, 유지, 다미가 탈퇴한다는 기사가 났다. EXID는 이로 인해 해체설이 불거졌으나 데뷔 직전까지 갔었던 혜린을 다시 영입하고 소속사에서 보컬트레이너로 활동하던 솔지를 멤버로 전환하며 활동을 재개했다. 원래 5월 컴백하려고 앨범까지 준비했었기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기도 했다.

2013년에는 보컬라인 멤버인 솔지하니로 구성된 유닛 다소니로 활동했고, 데뷔싱글에 이은 후속곡 활동까지 꽤 장기간에 걸쳐 활동했으나 큰 임팩트는 주지 못했다.

멤버교체와 소속사 변경 등 많은 일이 있었지만 결국 데뷔 후 오랫동안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데뷔 3년차인 2014년 겨울까지 아무런 실적이 없었기 때문에 소리소문없이 사라진 수많은 걸그룹 중에 하나가 되는 게 아닌가 싶었는데.....

3.2. 역주행 ~ 위아래 2차(...) 활동기[편집]

2014년 10월 8일 위아래직캠 한 편이 유튜브에 올라온 것을 시작으로, 어마어마한 역주행이 시작되면서 오랜 무명생활을 청산하고 단숨에 대세 걸그룹으로 등극했다! 이때의 역주행에 대해서는 위아래(노래) 문서를 참조.

2014년 12월 11일. <위아래>의 직캠 등 EXID의 폭발적인 역주행에 힘입어 디시인사이드 EXID 갤러리가 생겼다. 현실은 아재갤러리 중2갤러리 넘쳐나는 걸그룹들로 인해 새 갤러리 생성에 야박하게 굴던 디시였지만, <위아래>의 무서운 기세를 외면할 수만은 없었던 듯.

2015년 1월 8일 목요일! 드디어 Mnet M COUNTDOWN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로써 EXID는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그리고 팬들도 울었다. 소감 영상

2015년 1월 9일 금요일. KBS 뮤직뱅크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 앵콜무대에서는 다른 멤버들이 펑펑 우는 가운데, 카메라를 보며 춤을 추는 하니의 강철멘탈이 빛났다. 울어? 나 안 울어!! 흐헣헣 근데 4월 Ah yeah 활동 당시 임시 MC였을 때에는 울었다 감사합니다 흐어어어어엉 그 이틀 뒤에는 SBS 인기가요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2번째라 그런지 처음보다 수상소감이 덤덤했다. MBC 쇼! 음악중심에서도 1위에 오르면 모든 메이저 순위제 음악방송 프로그램[15]에서 1위를 거머쥐게 될 뻔했으나 기대하던 MBC 쇼! 음악중심에서만 1위를 하지 못 했다.[16]

3.3. 역주행, 그 후[편집]

  • 2014. 08. 27 싱글 위아래

  • 2015. 04. 13 미니 2집 AH YEAH (타이틀곡 : 아예)

  • 2015. 11. 18 싱글 Hot Pink

  • 2016. 03. 03 유닛[17] 싱글 ONLY ONE[18]

2015년 6월 8일 MBC every1 쇼타임 다섯 번째 시즌의 주인공으로 확정되었다. 2015년 7월 9일 오후 6시 첫 방송 #

2015년 12월 6일 SBS 인기가요에서 Hot Pink가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2015년에 공중파 1위 곡을 3곡 배출하게 됐다. 걸그룹이 한 해에 공중파 1위 세 곡을 한 경우는 지금까지 역사상 5번 있었고, S.E.S, 핑클, 원더걸스, 소녀시대, 2NE1 만이 각각 한 번씩 기록했다. 그리고 2011년 2NE1 이후 4년 만에 EXID가 이 기록에 이름을 올렸다[19]. #

2016년 1월 11일, 예당엔터테인먼트가 중국의 바나나 프로젝트와 상호간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EXID의 본격적인 중국활동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EXID를 중국 자본에 팔아 넘긴것 아니냐'는 팬들과 언론의 우려가 나왔다[20]. 이를 두고 신사동 호랭이와 예당측은 절대 사실과 다르며 국내활동은 기존대로 예당이 중국활동은 바나나 프로젝트가 진행하는 업무협약이며 절대 팔아넘긴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예당과 바나나 프로젝트가 체결한 것이 공식 발표대로 MOU가 맞다면 사실상 별다른 구속력이 없는 MOU의 특성상 서로 잘해보자는 수준의 협약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팬들의 우려는 불식된다. 다만 이러한 공식발표가 많은 경우 이면에 다른 합의나 계약을 숨기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향후 EXID와 관련사의 행보를 주목해야 할 필요는 분명히 있다. 항목 참조.

2016년 2월 14일 드디어 데뷔 첫 미니 콘서트인 EXID's LEGGO SHOW를 개최했다! 자세한 건 EXID/콘서트 목록 참조.

2016년 3월 18일 중국 상하이 치엔쉐이완 문화센터에서 중국 팬미팅 겸 콘서트인 LEGGO SHOW in China[21]를 열며 본격적으로 중국 활동을 시작했다.[22]

3.4. 첫 정규앨범 STREET 활동[편집]

  • 2016. 06. 01 정규 1집 STREET (타이틀곡 : L.I.E)

  • 2016. 12. 20 싱글(중국) CREAM (타이틀곡 : CREAM)

  • 2017. 01. 10 싱글(중국) 上下 (타이틀곡 : 上下)

앨범 자체에 대한 정보는 STREET 문서를 참조하도록 하자.

2016년 4월 20일 OSEN에 따르면 6월 초에 컴백하여 색다른 변화를 준다고 예고하였다. 그리고 6월 1일에 데뷔 4년만에 정규 앨범으로 컴백을 결정했다. 이번 곡은 위아래 스타일[23]이 아닌 상큼, 발랄한 곡이라는 것이 드러나며 팬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최초로 음감회를 열었다. 서울, 광주, 부산에서 레고 1기 회원들을 대상으로 타이틀곡 'L.I.E'와 LE 작사,작곡의 '데려다줄래'의 미리듣기 이벤트를 진행한 것.지방러에게 축복을! 알고보면 레알꿀혜자회. 바로 코앞에서 팬들과 오순도순 대화

2016년 6월 1일 정오에 공개된 정규 1집 앨범 Street가 공개 되었다. 티저만으로도 예감이 이상하다 싶었는데, 티저 사진처럼 섹시한 컨셉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고, 정오공개라는 한계가 있어 타이틀 곡 L.I.E의 멜론차트 진입 순위가 32위로, 다소 부진한 성적이었으나 2016년 6월 8일 멜론 차트 10위권에 안착하는데 성공했고 꾸준히 롱런 중이다. 결국 지상파+케이블 음악 방송 4관왕이라는 좋은 성적으로 L.I.E 활동을 마무리했다. 위아래 이후 활동곡 4연속 지상파 + 케이블 음방 1위 기록은 덤.

STREET 활동 종료 이후 개최된 팬클럽 1기 창단식에 관해서는 항목 참조.

대만 TICC(국제 컨벤션 센터) 메인홀[24] 에서 EXID LEGGO WORLD in TAIWAN이라는 이름으로 2016년 9월 25일에 대형 팬미팅을 개최한다고 한다. VVIP석이 3분, VIP석이 5분만에 매진되어 현지에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했다.

2016년 12월 14일에는 베트남 「폰즈쇼」에 참여, 처음으로 베트남에도 진출하게 되었다. 이 이벤트에는 소속사측의 안일한 대응으로 문제가 커질뻔 했던 역사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2016년 12월 20일 정규 1집 STREET의 수록곡인 "Cream"이 중국 첫 싱글로써 발매되었으며 2017년 1월 10일 두 번째 중국 싱글인 "上下"[25]가 발매되었다. Cream 뮤직비디오 上下 뮤비중국 최대의 음원사이트인 인위에타이의 V차트와 QQ뮤직 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는 등 중국에서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3.5. Eclipse 활동[편집]

  • 2017. 04. 10 미니 3집 Eclipse (타이틀곡 : 낮보다는 밤)

2016년 말 갑상선 항진증에 걸려 활동을 중단했던 솔지를 기다리며 컴백 일자를 조정하던 중, 결국 솔지 없이 컴백하기로 결정이 났다. 컴백일은 4월 10일.
L.I.E에서도 기존의 EXID하면 떠오르는 곡풍을 많이 탈피했지만, 이번 타이틀곡은 그 이상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 줄 것이라고 한다. 일명 EXID가 짜낼 수 있는 최대한의 발랄함.

음원차트제도 개편으로 인해 신곡 발매가 사실상 정오~저녁6시 사이로 제한되면서, 이번 컴백 또한 L.I.E 때와 같이 정오에 이루어지게 되었다. 진입 순위는 50위권 밖으로 부진했으나, 11일 오전 10위권에 진입하였고, 그 후 역대급 컴백 전쟁 속에서도 어느정도 순위 방어에 성공하고 있다. 제목을 따라가는지, 밤만되면 귀신같이 치고올라온다. 아, 그리고 아침에도 컴백 첫 주 음원 성적은 가온차트 기준 9위로, 멜론에서는 크게 부진했지만 나머지 음원사이트에서는 어느정도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국에서의 미적근한(?) 반응과는 달리 외국에서는 iTunes K-Pop차트에서 1위 혹은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고, 특히 앨범 Eclipse가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에 4위[26]로 진입하면서 EXID의 이름을 널리 알렸다.

2017년 4월 25일 더쇼에서 1위를 기록하면서 이번 활동의 첫 1위를 기록했고, 그 다음날 쇼챔피언에서도 두번째 1위를, 5월 3일 더쇼에서 세번째 1위를 거머쥐면서 3관왕에 올랐다.

3.6. 아시아 투어 및 휴식기[편집]

낮보다는 밤 활동을 마감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2017년 5월 16일부터 막내 정화THE SHOW의 고정 MC로 선정되었다. 블락비피오, 모모랜드연우와 함께 진행하는 3MC 체제이다.

2017년 6월 17일 홍콩을 시작으로 7월 15일 싱가폴, 7월 30일 타이완에서 아시아 투어를 진행할 계획이며, 공식적인 투어 이외에도 7월 8일 영국 런던 (London Korean Festival), 8월 5일 캐나다 토론토 (EXID in Toronto)에서 개최되는 행사에 참여하면서 그동안 집중해왔던 중국, 동남아 시장 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유럽, 아메라카 지역에까지 진출한다고 한다.

4. 팬덤[편집]

레고(EXID) 문서를 참조.

5. 음반 목록[편집]

https://pbs.twimg.com/media/C-_YjFlUIAAiWTy.png
음반 목록

정규앨범

미니 앨범

파일:EXID 정규앨범 커버.jpg
1집 STREET

http://image.melon.co.kr/cm/album/images/021/40/146/2140146_org.jpg
1집 HIPPITY HOP

2집 AH YEAH

http://musicmeta.phinf.naver.net/album/001/963/1963930.jpg
3집 Eclipse

싱글 앨범

디지털 싱글

1집 HOLLA

매일밤

위아래

HOT PINK

다소니(솔지하니)

중국 싱글

Good Bye

Stage Of The 70`s

http://tv02.search.naver.net/mugc?q=http://imgnews.naver.com/image/382/2016/03/03/76799805.2_99_20160303135106.jpg
ONLY ONE

http://ww3.sinaimg.cn/mw690/814a4ae9gw1fawh1jd50zj21bf1bbn9m.jpg
CREAM

http://ww4.sinaimg.cn/mw1024/814a4ae9gw1fbkuxf7kkwj20ds0dsjtv.jpg
上下

문서 참조.

6. 공연장면[편집]

5월 24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드림콘서트 무대 장면의 위엄이다.

다소 독특한 모습으로 팬들의 눈을 즐겁게 해준 위아래 뮤직비디오 장면.

뮤직뱅크 위아래 무대장면이다. 뛰어난 노래실력[27]을 볼 수 있다.

이슬라이브 EXID - 핫핑크(HOT PINK)
Dingo Music (딩고 뮤직)

7. TV 예능 출연 목록[편집]

문서 참조.

7.1. EXID의 쇼타임[편집]

EXID의 데뷔 첫 리얼리티.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7.2. 불후의 명곡[편집]

2015년 1월 17일 방영된 '가족특집'에 첫 출연. 현이와 덕이너 나 좋아해 나 너 좋아해 라는 곡을 리메이크하여 공연을 펼쳤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선배이신 리더 제 6의 멤버에게 +1승을 주고 말았다.

파일:exidtmvkdl.jpg
우리들 가운데 스파이가 있는 것 같아

리메이크 된 곡의 음과 가사들은 좋아보였으나, 가사 초반의 위아래 위위아래 코러스 부분과 의상 표절 때문인지, 그리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짧은 준비시간에도 불구하고 메인 보컬 솔지의 뛰어난 가창력이 유감없이 발휘된 무대였고 멤버들 모두 최선을 다한 호연으로, EXID가 뛰어난 실력파 걸그룹임을 증명하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였다.

2015년 9월 12일과 19일에 걸쳐 방영된 '전설 주영훈'편에 다시 출연하였다.다만 이때는 하니와 정화가 빠지고 3명이서 출연.2부에 나와서 엄정화의 'Poison'을 불렀으나 이번에는 강력한 퍼포먼스를 선사한 바다에게 밀려(바다는 이후에도 연승을 이어가 우승까지 했다.) 1승에 실패.

2016년 7월 16일에 솔지 단독으로 '전설 양수경'편 2부에 출연한다. 히트곡 '사랑은 창밖에 빗물 같아요'를 열창한다.

7.3.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편집]

포미닛, 씨스타를 잇는 아육대 양궁 EXID 왕조 본격 카메라 못 깨면 주전 못 하는 걸그룹
힘솔지, 천안장사[28], 철인[29], 양궁 파이널 보스, 박양꿈[30]으로 이루어진 만능 체육돌 EXID

EXID 아이돌 육상 선수권대회 역대 성적

대회명

합계

비고

2013년 설특집

0

0

0

0

2015년 설특집

0

0

1[31]

1

[32]

2015년 추석특집

1[33]

0

1[34]

2

[35]

2016년 설특집

2[36]

1[37]

0

3

2016년 추석특집

1[38]

1[39]

0

2

[40]

2017년 설특집

0

2[41]

0

2

[42]

합 계

4

4

2

10

2013년에는 설날 아육대정화만 신인 연합 팀의 일원으로 출전했고, 특별한 활약은 보여 주지 못했다. 정화창단식 행사의 팬메이드 영상 관람 코너에서 이 때의 장면이 사용된 것을 보고 아육대에 혼자 나갔을 때 기억은 완전히 잊고 있었는데...라고 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2015년 설특집

정화

하니

솔지

마지막발

합계

양궁 예선 (vs 걸스데이)

8

9

8

8

9

1

8

10

8

10[43]

79

양궁 준결승전 (vs 포미닛)

10

X10

X10[44]

7

7

6

8

7

9

9[45]

83

2015년에는 2014년 말의 역주행 열풍을 타고 인기가 올라간 것을 반영해 설날 아육대부터 완전체로 출전했다. 특별히 좋은 성적을 기록한 종목은 없었지만 처음 출전한 여자 양궁 종목에서 걸스데이와의 예선전에서 승리하며 준결승까지 올라갔고, 당시 레전드급 양궁 여제로 불리던 포미닛을 상대로 정화과녁 정중앙 카메라를 정확히 맞추는 X-텐을 포함하여 쓰리 텐[46]을 기록하는 등 선전하여 합계 EXID 83 : 86 포미닛, 3점차까지 따라붙는 기량을 보였다. 신 양궁 여제가 탄생할 조짐이 보입니다 네 하지만 하니솔지의 부진으로 포미닛에게 3점 차로 패해 결승에는 오르지 못했고, 2015 추석 아육대부터는 하니 대신 혜린이 양궁에 나선다. 최종 성적은 동메달 1.

2015년 추석특집

정화

혜린

솔지

마지막발

합계

양궁 예선 (vs 포미닛)

9

7

8

X10[47]

9

9

9

9

10

10[48]

90

양궁 준결승전 (vs 월드 팀)

8

7

8

6

6

9

6

9

9

9[49]

77

그리고 2015 추석 아육대에는 씨름, 양궁 그리고 400m 릴레이 종목에 출전했다. 씨름 종목에서는 해당 대회 우승을 차지하는 나인뮤지스와 예선에서부터 격돌했다. 혜린이 난적인 경리아육대 씨름 사상 최단 시간을 기록하며 무너뜨렸으나, 뒤따르는 하니솔지가 잇따라 패해 예선에서 광탈했다.신 씨름 여제도 탄생할 거 같습니다

양궁 종목에서는 예선부터 디펜딩 챔피언 포미닛 만났으나, 첫 출전에 첫 발부터 카메라에 명중한 2번째 사수 혜린과 마지막 사수로 나서서 2연속 10점을 기록한 솔지의 위엄에 힘입어 합계 90점이라는 무시무시한 점수를 기록, 난적 포미닛광탈시키는 대 이변으로 준결승에 진출했다. 하지만 준결승에서 포미닛 격파의 선봉장인 혜린이 갑자기 부진에 빠졌고, 월드 팀( - 페이 - 샤넌)이 예상 외로 선전하면서 EXID 77 : 78 월드 팀 1점 차로 패해 또 다시 준결승 징크스를 겪으며 2연속 동메달에 그쳤다.

여자 400m 계주에서는 레이스 중반에 오마이걸과 경쟁하는 바람에 3위까지 뒤처지기도 했으나, 앵커 정화의 막판 스퍼트로 2명을 제치며 1위로 골인, EXID의 아육대 사상 첫 금메달을 획득했다. 최종 성적은 금메달 1 동메달 1.

2016년 설특집

솔지

혜린

정화

마지막발

합계

양궁 예선 (vs 걸스데이)

방송 통편집으로 인해 점수 불분명

86

양궁 준결승전 (vs 포미닛)

9

9

8

8

7

8

9

8

7

10[50]

83

양궁 결승전 (vs 레드벨벳)

6

9

10

8

8

8

8

10

10

8[51]

85

2016 설날에는 60m 달리기, 씨름, 양궁, 400m 릴레이 종목에 출전했다. 하지만 육상 60m 예선에서 하니가 예선 경기 도중 넘어지면서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해 씨름은 솔지하니대타로 나섰고, 계주에는 LE하니대타로 나섰다. 씨름 종목에서는 설마했던 LE의 전승LELELE 에 힘입어 예선에서 여자친구를 스윕하며 광탈시키고 준결승에서 전 대회 때 예선에서 아쉽게 패했던 나인뮤지스에게 스윕승을 거둔 후, 결승전에서는 신흥 강자로 첫 출전에 무시무시한 돌풍을 일으킨 트와이스를 꺾으며 금메달을 차지했다. 첫 판에서 혜린이 구멍 중의 상 구멍 멤버인 모모에게 예상 밖의 일격을 당하며 불안한 출발을 했으나, LE솔지가 연승하며 우승했다. 솔지상대편 감독으로부터도 인정받으며(...) 씨름 최강자 등극.트와이스와이스 + 옐로로더로 만들어 버리는 EXID의 위엄

양궁 종목에서는 다시 예선에서 만난 걸스데이에게 승리를 거두고 준결승에서 포미닛과 만났다. 하지만 2번째 사수 전지윤이 2연속 4점이라는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는 행운이 따랐고, 혜린의 파이널 텐에 힘입어 대회 기록을 작성하거나 80대 초중반은 기본으로 언제나 기록하면서도 번번히 결승에 진출하지 못했던 한을 풀고 83점을 기록하며 포미닛을 완전히 좌초시키고 아육대 양궁 참가 이래 결승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결승전에서는 준결승에서 양궁 디펜딩 챔피언 마마무를 무너뜨리며 신흥 양궁 강자로 떠올랐던 돌풍의 레드벨벳을 꺾고 금메달을 차지했다. 특히 레드벨벳에게 남아 있던 추격의 의지를 완전히 꺾어 버리는 에이스 정화의 2연속 10점이 압권. 덤으로 이 날 양궁 디펜딩 챔피언 마마무레드벨벳에게 패해 결승 진출에 실패함에 따라, 마마무가 갖고 있었던 부전승 어드밴티지도 빼앗아 왔다. 400m 계주에서는 전통 강자 에이핑크에게 큰 차이로 뒤쳐지기는 했으나, 앵커 정화의 분전으로 육상계의 강자 여자친구를 간발의 차로 제치고 에이핑크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은메달도 하나 추가했다. 최종 성적은 금메달 2, 은메달 1.

2016년 추석특집

솔지

혜린

정화

마지막발

합계

양궁 예선

前 대회 우승으로 부전승

양궁 준결승전 (vs 러블리즈)

8

10

10

9

5

9

7

9

9

8[52]

84

양궁 결승전 (vs 여자친구)

9

9

8

9

8

9

9

7

9

10[53]

87

2016 추석에는 씨름 종목이 폐지되어 육상 60m, 양궁, 400m 계주에만 출전했다. 육상 60m에서는 하니가 예선 3위를 기록, 정화가 예선 1위를 기록했다. 기록상으로는 9초대를 기록한 하니가 10초대를 기록한 정화보다 좋았으나, 예선 순위를 기준으로 결선 진출자를 결정하는 시스템상 하니는 와일드카드를 받지 못해 정화만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에서는 무난히 꼴찌....를 할 줄 알았으나, 막판에 순위권에 들지 못할 것을 알고 속도를 줄인 러블리즈정예인 덕분에 뒤에서 2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하지만 본인은 꼴찌한 줄 알고 자체 벌칙인 앞구르기를 시전....

양궁 종목은 기존의 전통 강자인 포미닛이 2016년 6월에 팀 해체를 선언하며 아육대에서 완전히 퇴장하고 씨스타가 2016년부터 아육대에 불참하면서 EXID의 양궁 왕조를 열 찬스가 왔다. 모 프로그램을 촬영하면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기보배와 함께 활을 쏘는 경험을 갖기도 했다 예선 경기 전 연습에서는 솔지2015 추석혜린2015 설날정화처럼 과녁 한가운데의 카메라를 깨면서 스타트를 끊었다. 지난 시즌 우승 팀이어서 부전승 어드밴티지를 받아 예선을 통과한 후, 준결승에서 통편집되었지만 첫번째 사수로 나선 솔지가 기록한 2연속 10점의 위엄으로 러블리즈KO시키며 결승전에 진출했다. 결승전에서는 마지막까지 3연속 9점을 기록한 은하를 앞세워 무섭게 추격해 온 돌풍의 여자친구와 피말리는 접전을 벌였다. 하지만 마지막 슈팅에서 은하가 7점을 쏘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고, 혜린의 파이널 텐으로 여자친구를 4점 차로 꺾으며 양궁 2연패를 달성했다. 400m 릴레이에서는 초반부터 빠르게 치고나가 결국 반 바퀴차로 먼저 결승선에 도달한 오마이걸에는 크게 뒤쳐졌지만, 또 다시 앵커 정화의 폭발적인 막판 스퍼트로 2위를 탈환, 은메달을 획득했다. 최종 성적은 금메달 1, 은메달 1.

그러나 든든한 맏언니 솔지의 갑작스러운 건강 악화로 인해 2017 설날 아육대에는 솔지를 제외한 4명만 나섰고, 양궁은 한 번이라도 경험이 있었던 하니솔지의 대타로 나섰다. 다만 하니가 육상에 비해 양궁에서는 그다지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했던 데다가, 2015 설날 아육대 이후 2년 만에 활을 잡았다는 게 큰 변수였다. 그래도 당시 컨디션이 좋지 않았던 러블리즈를 다시 준결승에서 만나서 러블리즈를 7점 차로 꺾고 결승에 진출했으나, EXID를 기다린 건 포미닛에 이은 새로운 라이벌 여자친구와의 결승 리턴 매치. 그리고 1번째 사수로 나선 혜린의 치명적인 4점으로 솔지의 빈 자리를 제대로 메우지 못하고 여자친구에게 3점 차이로 패해 은메달에 그쳤다. 400m 계주에서는 이번에도 오마이걸이 저~ 멀리 도망가며 오마이걸에 이어 은메달. 덧붙여서 혜린은 계주 때 3번째 주자로 나서서 코너를 돌 때 갑자기 트위스트를 추는 등(....) 이 날 여러 모로 EXID에게 민폐(?)를 끼쳤다. 육상 60m에 나갔던 정화하니는 각각 비니김세정에게 밀려 모두 조 3위로 예선에서 광탈했다. 최종 성적은 은메달 2로, 결국 노 골드의 수모를 당했다.

7.3.1. 아육대 여담[편집]

  • 2015 추석 아육대 양궁 예선(vs 포미닛)에서 기록한 90점은 2016년 추석특집 전까지의 대회 기록이었다. 2016 추석 아육대 남자 양궁에서 몬스타엑스가 기록을 1점 경신하여 대회 기록의 자리는 넘겨 주었으나, 아직 여자 양궁 대회 기록EXID의 90점이다. 생방송 중에는 계속 89점이라 표기되었으나 점수를 계산해 보면 90점이 되고, 그 후로 방송에서도 계속 90점으로 언급되는 것을 보면 그냥 제작진이 덧셈을 실수한 모양이다.(...)

  • 2016 추석 아육대까지 EXID가 양궁에서 기록한 경기당 평균 점수는 약 83.7점[54]이다. 이는 즉 1발당 기본 8점 이상(평균 약 8.4점)은 맞춰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2017 설날에는 80점대를 많이 넘어 오던 평소의 EXID답지 않게 경기력이 굉장히 저조했다.

  • 2015년 설날에 정화, 2015년 추석에 혜린, 2016년 추석에 솔지가 카메라를 명중[55]시켰다. 본격 카메라 못 맞추면 양궁 주전 못 하는 고감도 아이돌.(...) 카메라 못 깬 하니는 결국 양궁 백업으로 밀려났다.

  • 러블리즈걸스데이는 양궁에서 EXID를 2차례 만나 모두 패했다. 러블리즈는 준결승 2회, 걸스데이는 예선에서 2회 맞붙었다.

  • 여자친구와의 아육대 상대 전적은 2승 1패. 2016 설날 씨름 예선에서 여자친구는 EXID와 맞붙은 적이 있다. 하지만 EXID가 가볍게 제쳤으며, 여자친구소원엄지가 힘을 제대로 써 보기도 전에 LE솔지에게 스윕패를 당해 광탈했다. 그리고 2016 추석 양궁 결승전에서는 접전 끝에 승부사 혜린의 한 방으로 이겼다. 그러나 솔지가 빠지고 혜린2017 설날 결승전에서 갑자기 삽질하면서 여자친구에게 3점 차로 패하고 말았다.

8. 라디오 출연 목록[편집]

문서 참조.

9. 광고 목록[편집]

EXID/광고 목록 참조

10. 경력[편집]

10.1. 시상식[편집]

10.2. 기타 수상[편집]

  • 2016년

    • 9월 25일 SONY MUSIC TAIWAN 밀리언셀러음반상 수상

10.3. 음악 방송 1위[편집]

연도

곡명

날짜

수상

비고

2015년

위아래

1월 8일

M.net 엠카운트다운

데뷔 첫 1위

1월 9일

KBS 뮤직뱅크

지상파 첫 1위

1월 11일

SBS 인기가요

1월 13일

유쿠/토도우 THE SHOW

1월 15일

M.net 엠카운트다운

2주 연속

1월 16일

KBS 뮤직뱅크

2주 연속

AH YEAH

4월 21일

유쿠/토도우 THE SHOW

4월 26일

SBS 인기가요

4월 29일

MBC MUSIC 쇼 챔피언

5월 3일

SBS 인기가요

2주 연속

5월 6일

MBC MUSIC 쇼 챔피언

2주 연속

HOT PINK

11월 25일

MBC MUSIC 쇼 챔피언

2015 최다 챔피언송 여자 부문 (12월 23일)

12월 6일

SBS 인기가요

2016년

L.I.E

6월 8일

MBC MUSIC 쇼 챔피언

6월 12일

SBS 인기가요

6월 14일

유쿠/토도우 THE SHOW

7월 5일

유쿠/토도우 THE SHOW

2017년

낮보다는 밤

4월 25일

유쿠/토도우 THE SHOW

4월 26일

MBC MUSIC 쇼 챔피언

5월 2일

유쿠/토도우 THE SHOW

2주 연속

  • 위아래 부터 L.I.E.까지의 모든 활동곡이 지상파, 케이블 각각 1회 이상 1위를 차지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4개 앨범 연속 지상파 1위 기록중.

  • 낮보다는 밤 앨범으로 5연속 음악방송 1위를 기록 했지만 아쉽게 지상파 1위에 실패하며 5연속 지상파 1위는 실패했다.

  • S.E.S, 핑클, 소녀시대, 2NE1에 이어 1년에 3곡이 공중파 1위를 기록한 걸그룹에 등극했다.

11. EXID/팬미팅 및 콘서트 목록[편집]

EXID의 팬미팅 및 콘서트 목록

순번

일시

분류

행사명

장소

규모

1

2016. 02. 14

미니 콘서트

EXID's LEGGO SHOW

서울 YES24 MUV홀

약 1000명

2

2016. 03. 18

해외 팬미팅

LEGGO SHOW (in China)

중국 상하이 치엔쉐이완 문화센터

3

2016. 09. 11

팬클럽 창단식

1st EXID LEGGO PARTY

서울 연세대학교 대강당

약 1000~1300명

4

2016. 09. 25

해외 팬미팅

2016 EXID LEGGO WORLD in TAIWAN

대만 국제 컨벤션 센터 메인홀

약 3000명

5

2017. 04. 10

팬 쇼케이스

EXID Eclipse 발매 쇼케이스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

약 1500명

6

2017. 06. 17

해외 팬미팅(투어)

EXID Asia Tour in Hong Kong

홍콩 카오룽베이 국제무역전시센터

약 3200명

7

2017. 07. 15

EXID Asia Tour in Singapore

싱가폴 국립 칼랑 극장

약 2000명

8

2017. 07. 30

EXID Asia Tour in Taiwan

국립 타이완 대학교 실내체육관

약 3200명

문서 참조.

12. 여담[편집]

  • 유스트림에서 벗벗TV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벗으라면 벗겠어요'(여러 가지 모습과 매력을 꾸밈없이 보여주겠다)라는 의미이다. 음란마귀가 씌면 곤란하다 참고로 멤버들끼리 옥신각신하다가 가위 바위 보에서 이긴 하니가 정한 채널 이름이다. 2015년 1월 30일 BUTBUT TV season4가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기획사에서 자체적으로 만드는 컨텐츠의 경우 팀이 일정 이상 궤도에 오르면 스케줄 등을 이유로 더 이상 제작하지 않는 데에 비해 이례적이라면 이례적으로 새로운 시즌을 알리며 업데이트가 되었다. 현재는 공식 팬카페와 유튜브 공식 채널로 가면 볼 수 있다. 이후 벗벗을 달라는 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2016년 벗벗TV 시즌 5가 나왔으나 기존 스케치 영상에다가 벗벗프레임을 씌운 수준이라 팬들의 원성을 사고있다.

  • 현존하는 걸그룹 중에서 EXID와 멤버들은 특별한 논란이나 사건사고가 없다. 이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착한 걸그룹'이라고 불리기도한다.[59] EXID에게 사건사고가 없는만큼 소속사의 사건사고가 많다(...)

  • 팀의 구호 혹은 모토로 항상 "즐거웠으면 됐어"를 외치고 다닌다. 이는 팀이 어려웠던 위아래 1차활동 시기즈음부터 나온 말이라고 하며, EXID의 상황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던 주변 시선들과는 달리 긴 공백기 동안 활동이 간절했던멤버들 스스로는 무대에서 즐기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긍정적으로 활동을 해 나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후 여러 예능이나 라디오에서도 종종 이 구호가 소개되기도 하였으며, 2016년 출시된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이름도 "EXID와 함께 즐거웠으면 됐어"이다.

  • 멤버 전체가 라면을 가장 좋아해서 가장 찍고 싶어하는 광고는 라면 광고이며 그런데 하니와 솔지가 왕뚜껑 라면 광고 모델로 나와서 소원 성취가 되었다고 한다., 함께 합동무대를 준비하고 싶은 보이그룹은 씨클라운이라고 한다.그러나 씨클라운이 2015년 10월 5일자로 해체가 되었다.

  • 여담이지만 데뷔 직후 넥센 히어로즈의 목동 구장 경기 때 시구를 한 전력이 몇 차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넥센 히어로즈 문서 참조. 하니가 역주행 이후 홍보대사 임명식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두산 유니폼을 입고 시구를 하였지만 이후에 솔지는 넥센으로 컴백하여 두 차례 더 시구를 선보였다.

  • 팟캐스트 음악방송 유상민의 롤링홀 1회에 소개되었다. 소개된 곡은 WHOZ THAT GIRL, I Feel Good, 매일밤, 위아래, Ah Yeah, 토닥토닥, Hot Pink, L.I.E, 데려다줄래였다.

  • 2016년 12월 20일 솔지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확진받아 당분간 휴식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해 연말 시상식 등 남은 스케쥴은 4인 체제로 소화하였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다시 활동할 수 있기를. 소속사측 공식 입장표명문 그리고 4인체제이지만 수익은 여전히 멤버전원 다섯명이 정확하게 나누기로해 모두에게 감동을 주었고,[61] 멤버들사이에 의리가 얼마나 강력한지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아무래도 "위아래"전 무명시기를 다 같이 견뎌내면서 엄청난 의리와 결속력이 다져진듯...

13. 관련 문서[편집]

[1] 아래에도 후술 되겠지만 원래는 엑시드가 공식명칭으로 하려했으나 엑스터시와 발음이 비슷하고 걸그룹 이름 치고는 발음이 너무 세서 이엑스아이디로 결정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두 가지 이름 모두 혼용되고 있다. [2] 웰메이드예당(現 이매진아시아)에서 예당 창업주인 故 변두섭일가에게 준다는 명목으로 (주)예당엔터테인먼트로 분리된 후 중국 바나나컬쳐와 MOU 체결, 바나나컬쳐 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변경하였다.[3] 팬덤명을 끝인사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 끝인사와 L제스쳐는 2012년 초 데뷔부터 계속 사용해 오던 것이었으며 이후 i feel good 활동 당시 '팬덤명 정하기' 유스트림 방송과 팬카페 투표에서 끝인사로 외치던 '레고'가 가장 많은 지지를 받으며 팬덤명으로 결정된 것이다.[4] 하니가 최초의 EXID 멤버이며, 하니가 EXID 멤버로 결정된 뒤에 나머지 멤버들을 섭외하였다. 넷상에 떠도는 유지가 멤버들을 섭외했다는 설은 가짜다.[5] LE신사동호랭이가 직접 섭외하였다.[6] 다미는 후에 베스티의 혜연으로 다시 데뷔하게 된다.[7] '이엑스아이디임, 엑시드 아님'이라고, 아육대 당시 현수막 문구로 채택되어 모 팬이 걸어놓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 팬은...[8] 그룹 엠파이어가 소속되어 있었다. 현재 소속사는 공중분해된 상태. 이 회사가 망해서 EXID가 예당으로 가기 전에 나온 앨범의 재발매는 불가능에 가깝다.[9] 정확히는, 원년 멤버인 신사동호랭이와 김재현 매니저만 합류한 것이고, 당시 디자인팀이었던 introutro와 스타일리스트팀이었던 AB STYLE은 해체되어 각자의 길을 갔다. 공교롭게도, 당시 스탭들 일부가 베스티 소속사로 옮겨가기도 했는데, 이 문제가 베스티와의 관계에서 오인되기도 하였다.[10] 복면가왕 출연 후 비주얼만이 아닌 가창력으로도 호평을 받고 있다. 하니하면 노래 잘하는 가수로서 인식되고 있다.[11] 팬들이 둘의 조합을 부를 때 하는 말이다. 실제 자매는 절대 아니다[12] 혜린의 반려견(꼬물이)이 정화의 반려견(모카)에게 반했다고한다(...) 장모정화는 둘 사이 찬성하지만 시어머니혜린은 반대한다고(...)[13] 훗날 발매되는 희대의 역주행곡과 영어명이 같다. 보통 역주행곡 쪽을 영어로 표기할 때는 UpDown으로 '&'를 없애주거나, Wi-Arae로 발음을 표기한다.[14] 멤버 솔지하니 로 이루어진 유닛으로, 유닛명은 '다소니'이다.[15] Mnet M COUNTDOWN, KBS 뮤직뱅크, MBC 쇼!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16] 그래서 EXID 갤러리에서 이틀동안 모금을 한 결과, '마음중심' 우리들에겐 1위다!라는 메시지가 담긴 트로피와 상장을 선물하기에 이르렀다. 사진 링크. EXID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갔던 것인데,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 지 몰라서 블로그를 링크.[17] '다소니'가 아닌 '솔지하니'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다.[18] 훗날 정규 1집 앨범에 EXID 5인 버전이 수록되는데, 5인버전 쪽은 곡 제목이 Only One으로 소문자가 포함되어있다.[19] 물론 활동시기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한해 공중파 1위를 기록한 다른 걸그룹들과 단순비교는 무리가 있다. 그럼에도 EXID의 역량을 과소 평하할 수 없는 이유는 1위 곡들이 모두 그룹 멤버인 LE의 자작곡이라는 점이다. 아이돌 그룹이 멤버가 작사에 참여하거나 멤버의 자작곡을 앨범에 포함시키는 경우는 많지만 비록 공동작업이라고는 해도 그룹 멤버가 주도적으로 작업한 곡을 타이틀 곡으로 삼고, 3곡 모두 1위에 올려놓았다는 점은 철저하게 상품으로 기획되는 아이돌 그룹의 특성을 감안할때 EXID가 가진 차별적 장점임은 분명하다.[20] 특히 바나나 프로젝트의 대표가 티아라를 자신의 개인 파티에 불러 무대에 올리고 자기 애완견의 양발에 애플워치를 사준 중국의 유명인사라는 점이 우려를 더했다. 게다가 이 인사는 탕웨이가 한국 감독이랑 결혼을 발표하자 중국 남심을 달랜다고 '한국여자는 내가 모두 갖겠다'라고 공언을 했다고 하니 팬들사이에서는 EXID가 활동은 커녕 파티나 불려다니는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했다[21] 원래 콘서트 공식명은 한국에서 처럼 LEGGO SHOW이지만 중국에서 펼쳐지기 때문에 한국 콘서트와 구분하기 위해 여기서는 편의상 뒤에 in China를 붙힌다.[22] 이 팬미팅은 중국 판다TV로 생중계 되었다.[23] 위아래 스타일의 곡은 EXID가 위아래로 대세 걸그룹이 된 이후 나온 타이틀 을 가리킨다. 주로 섹시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 근데 HOT PINK는 위아래 스타일은 아닌데?엄밀히는 맞다. 위아래 스타일이란 "훅-보컬&랩-싸비-훅"이 반복되는 구조를 뜻하기 때문[24] 총 3122석 규모[25] 위아래[26] EXID 역대 최고 순위이자 첫 TOP 5 진입[27] 실제로 여러 직캠에서 열악한 음향 지원으로 인해 AR 없이 라이브를 하는 경우가 있다. 대체로 솔지와 LE의 하드 캐리에 다른 멤버 역시 큰 문제 없이 얹혀 간다. [28] 씨름 승률 100%다(...)[29] 어렸을 적에 철인 3종 경기 선수 경험이 있다.[30] 양꿈 = 나무[31] 양궁[32] 정화의 쓰리 텐 + 카메라 명중[33] 계주[34] 양궁[35] 혜린의 카메라 명중[36] 양궁, 씨름[37] 계주[38] 양궁[39] 계주[40] 솔지 연습 중 카메라 명중[41] 양궁, 계주[42] 솔지 불참[43] 솔지[44] 카메라 명중[45] 정화[46]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아육대 측 공식 기록으로는 마마무2015 추석 아육대에서 기록한 쓰리 텐을 최초로 쳐 주는 듯하다.왜? 참고로 마마무아육대 양궁 우승 이후 계속 광탈 중이다[47] 카메라 명중[48] 솔지[49] 솔지[50] 혜린[51] 정화[52] 솔지[53] 혜린[54] 소숫점 두자리수에서 반올림[55] 본 경기 전 연습[56] Breakthrough Artists of the Year[57] 물론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가수 성은과 레어포테이토도 바나나컬쳐에 소속되어있다.[58] 나중에 인터뷰에서 이 시절엔 신사동호랭이가 돈도 많고 회사에서 지원도 잘 해주는지라 청담동 숙소에 고급 가구들을 들여놓은 좋았던 시간이라고 회고했다. 이후 잘 안되다보니 숙소 크기를 줄이고 줄여서 단칸방 수준까지 전락하게 되었다고.[59] 현재 나무위키에 수록되어있는 논란이라고는 TMZ인종차별 논란밖에 없지만 이는 EXID나 정화의 논란이라기 보단 피해자의 입장에서 논란이 된 것이었으며 세계적인 인종차별 논란으로 보는 시각이 많기 때문에 정화가 다소 묻히는 감이 없잖아 있다.[60] 남자형제가 없는 러블리즈와 반대된다. 그래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노는 모습이 서로 반대된다.[61] 이것이 흔하지 않은게 EXID급의 인지도 있는 그룹은 개인수익은 개인이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 여전히 개인수입도 나누는게 멤버들 사이의 의리가 얼마나 보여주는 척도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