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Doppelganger

최근 수정 시각:

사전적 의미의 도플갱어를 찾아오셨다면 도플갱어 문서로

1. 소개
1.1. 대회 결과
2. CiRCLINK3. 사운드 볼텍스

BMS OF FIGHTERS 2013 참가곡.

발광 BMS 난이도 체계

차분명

발광 난이도

참고

ANOTHER

★5

Hi

★23

BGA 영상

1. 소개[편집]

BOF2013 4・5위의 양대 카오스 악곡 중 하나

작곡가는 LeaF[1]

BGA는 To7. 전반적으로 난해한 곡의 느낌을 BGA로 잘 표현해 이 곡의 고평가에 일조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2]

작곡가의 스타일이 그러하듯 BPM 280에 말 그대로 정신없는 전개를 보여준다. 그러나 정신없는 곡의 와중에도 주 멜로디는 존재하면서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었다.(물론 이런 스타일의 곡이 그러하듯 정신없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중간에는 잠시 곡과 맞지 않는 축제 느낌의 곡조와 BGA가 나오기도 하는데 5초 정도 후에 갑자기 원래 분위기로 되돌아간다.(...)

발광 BMS에선 동봉된 ANOTHER 패턴이 ★5[3]가 되었고 현재 발광 제1난이도표에 ANOTHER패턴과 함께 ★23짜리 패턴이 등록되어있다.

나란히 4, 5위를 차지한 愛と煩悩と輪廻と常識の極彩世界와 곧잘 묶여 평가받기도 하는데 愛と煩悩と輪廻と常識の極彩世界는 몰아치는 느낌이라면 이 곡은 똑같은 멜로디로 끊임없는 변화를 꾀하여 혼돈을 나타냈다고 볼 수 있다.

이 곡이 4위에 랭크되면서 팀의 4위 입상에 큰 공헌을 했다. 실제로 팀이 받은 점수가 253586점인데 이 곡이 141287이니 약 55%의 점수를 얻은 셈.

1.1. 대회 결과[편집]

총점 : 113030 (117 임프레션) [4]
중앙값 : 990.00 / 1000.00
평점 : 966.0 / 1000.00

개인전 스코어 순위 : 4위
개인전 중앙값 순위 : 5위

2. CiRCLINK[편집]

모바일 리듬게임인 CiRCLINK에 수록됐다.

3. 사운드 볼텍스[편집]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

ADVANCED

EXHAUST

MAXIMUM

자켓

파일:doppel1.jpg

파일:doppel1.jpg

파일:doppel1.jpg

파일:doppel1.jpg

난이도

06

12

16

18

체인 수

596

1023

1543

1939

일러스트 담당

To7

이펙터

Ether99

수록 시기

IV 25 (2017.09.15)

BPM

280

  • SKILL ANALYZER 수록

    • EXHAUST : Skill Level 08 (2018.02.22 ~ )

    • MAXIMUM : Skill Level 11 B코스 (2018.08.09 ~ )

첫 노트부터 끝 노트까지 2분 24초로 상당히 길다. 곡 길기로 유명한 KAC 2012 MEDLEY도 2분 27초이다.

MXM 보면 손배치 포함 PUC영상

전체적으로 매우 난해한 곡인 도플갱어에 맞게 패턴도 혼돈스럽게 내놓았다. 비비 꼬는 노브들과 FX칩과 같이 끼는 버튼들이 곡 엇박에 맞춰 계속 쏟아지므로 노트 위치의 파악이 중요시되며 급박한 원핸드도 여기저기 산재해 있다.

Twin Rocket을 연상케 하는 일자형 노브가 중간에 배치되어 있다. 건드리지 않아야 체인이 이어지며, 건드리면 바로 탈선. 옆에선 노트가 나오는데 이 노브가 상당히 노트 가독성을 떨어뜨린다.

그리고 2:08부터 시작되는 정신과 시간의 방 완전 레인 정지 구간이 많은 유저들의 충공깽을 불러왔다. 덕분에 곡을 매우 흥겹게, 그리고 매우 능동적으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사운드 볼텍스 최초로 변속이 아닌 레인이 완전히 멈춰버리는 기믹을 넣어버린 것. 참고로 이때 BPM 변속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5] 마지막에는 레인이 급강하되며 눕혀지는데, 끝나기 직전 레인에서 튀어나가는 양 노브가 기습적으로 가운데로 다시 들어온다. 유심히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을 정도.

전체적으로 노브와 섞인 여러 칩노트들의 패턴이며, 기믹 요소와 함께 곡에 잘 맞는 패턴으로 호평을 받는 중이다. Leaf와 Ether99 모두 카오스한 걸 잘 만들어서 잘 맞은 듯하다

레인 정지 구간에서 BCD 순서로 내려와야 되는 노트가 BDC로 보이는 문제가 있다. 참고 정확하게는 BCD에서 C노트가 기울기 상의 문제 때문인지 보이지 않고 BCD 후 이어지는 C노트가 보이는 것.

[1] 작곡한 곡들이 대부분 고BPM이며 난해한 박자와 기승전결이 명확히 잡혀있지 않은 구조를 가진다. 사운드 볼텍스 2에 충격과 공포의 음악 리믹스를 투고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G2R2014에서 밝힌 바로는 음악 제작에 어려움을 겪어 앞으로 이런 음악은 만들고 싶지 않다고 한다. 물론 아주 안만드는건 확실히 아니다.[2] 그리고 이 조합이 다시 나온 곡은 BOFU2016 출품곡인 ATHAZA다.[3] 등록 당시에는 ★6[4] 에이스 적용시 141287.5[5] 정지 구간에서 원래 속도로 되돌아가는 타이밍을 잡기가 어려운데, 레인 옆의 노브 출현 표시등이 뜨는 타이밍을 이용하면 감을 잡기 쉽다. 모든 난이도에서 동일한 타이밍에 표시등이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