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A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한국 진출(DeNA 서울)
2.1. 다음 모바게(Daum Mobage)2.2. 다음 모바게 이외

1. 개요[편집]

일본의 게임 개발사이자 게임 유통사. DeNA는 공식적으로는 '디엔에이'라고 읽는데 그렇게 읽으면 DNA랑 헷갈리니까 게임 유저들끼리는 보통 '데나'라고 읽는 듯. 타 개발사와 공동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mobage(모바게)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Cygames와도 연관이 깊은데 Cygames가 모바게에 공급할 게임을 제작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이기 때문. 신격의 바하무트, 모바마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요코하마 디엔에이 베이스타즈의 모기업이기도 하다.

2. 한국 진출(DeNA 서울)[편집]

2.1. 다음 모바게(Daum Mobage)[편집]

DeNA는 2011년 국내에서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작해 다음 모바게라는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신격의 바하무트,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게임), 블러드 브라더스, 신데렐라 나인, 신데렐라 일레븐, 판타지카, 라그나 브레이크, 도트히어로즈, 영웅이 되고 싶어!, 오드 오브 유니온 등을 운영했다.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게임의 국내 퍼블리셔로서 2015년 2월 서울 코믹월드참가한 적이 있다.

다음 모바게의 운영주체는 DeNA다. Daum은 주로 제휴, 홍보, 파트너 관계이고 실질적 운영은 거의 DeNA가 했다.[1] Daum과 DeNA의 서비스 계약이 2015년 11월 28일부로 종료되었고 이후 다음 모바게 서비스 및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은 DeNA가 진행했으며 결국 2016년 3월 14일 다음 모바게 서비스가 전체 종료되었다. 즉 다음 모바게 서비스 종료 결정 역시 DeNA가 내린 것이다. 사실 그 전에 2015년 8월 모바일 게임 신작 프린세스 퀘스트를 다음 모바게로 내지 않고 DeNA 한국 지사를 통해 출시했다. DeNA는 이미 이 때부터 다음 모바게를 버렸던 것. 이처럼 다음 모바게를 버린 건 Daum이 아니라 DeNA인데 Daum만 유저들한테 욕을 먹었다(...).

오덕 게임쪽에서 유명한데, 일단 신격의 바하무트는 상당히 괜찮은 게임이었고 본산 일본에서는 어느 정도 세가 줄어든 2015년에도 멀쩡히 잘 굴러가고 있는데 다음 모바게에서는 한창 때는 다른 완성도 낮은 게임이나 들여오다 최전성기가 2012년에나 들여오더니 확산성 밀리언아서가 들어오자 갑자기 발을 쑥 빼고 섭종을 시켜버렸다. 아무리 확밀아가 유명 게임이긴 해도 한국 시장에서 추이를 지켜보지도 않고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섭종한 것은 실책이다.

모바마스 한국 서비스는 더욱 답이 없다.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이 한국에 상륙하여 좋은 성적을 거뒀고, 아이돌 마스터가 국내에 적지 않은 팬덤을 가졌고 러브라이브와 라이벌 관계를 형성한 만큼 못지 않은 성적을 낼 수 있는 게임이었다. 하지만 들여온지 1년도 안 되서 서비스 종료가 거의 공식화되고, 환불을 제한적으로 하는 등 망해버렸다. 정확히는 모바마스만 따로 서버 종료했다기보다는 다음 모바게가 해체되니까 따라서 같이 망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2015년 10월 말 경엔 아무런 이벤트나 아이돌 추가 등이 없고, 문의를 해도 답변이 대충인 것을 보면 못만 안 박았다지 그냥 접은 거나 다름이 없다. 특히 이번 정발은 반남에서 아이돌 마스터 세계화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드러내기도 해서 더욱 안타깝게 되었다. 후속작 데레스테는 일본에서 광풍을 불러일으킨 수작이고 국내 반응도 굉장히 뜨겁지만 전작이 망해버려서 정발이 될지 불투명한 상황. 이따위로 졸속 운영을 할거면 도대체 왜 들여올 생각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

카더라 통신이긴 한데 다음 모바게는 이름만 있는 유령 회사였다는 말이 있다. 한 유저가(신데렐라 걸즈 유저) 버그를 발견하여 게임사에 신고했는데 역으로 버그 유저로 몰려 계정을 정지당하고 답변도 제대로 받지 못해 회사 주소로 직접 찾아갔는데 회사가 없었다고...

다음 모바게의 후신(後身)이 카카오게임이나 카카오게임즈인줄 아는 유저들이 있는데, 전술했듯이 다음 모바게의 운영주체는 DeNA였기 때문에 서로 관련없는 관계다. 다음 게임은 카카오게임즈로 합병되면서 검은사막 등 다음 게임이 운영하던 것을 이어가고 있는데, 다음 모바게는 망하면서 운영 중이던 게임이 전부 서버 종료되었고 누가 바톤 터치하지도 않아서 그대로 소멸해 버렸다. 그래서 다음 모바게의 후신은 '없다'고 보는 것이 가장 적절하며 굳이 후신을 꼽자면 DeNA 서울이라고 말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Daum 문서의 r593 판, 3.10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카카오게임즈 문서의 r52 판, 4.1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2.2. 다음 모바게 이외[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데나 문서의 r10 판, 3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완전히 같진 않지만 다음루리웹과 비슷한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