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9

최근 수정 시각: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external/images.wikia.com/CP9_Infobox.png

1부 시점의 CP9 멤버들

순서대로 블루노, 후쿠로, 스팬담, 카쿠, 로브 루치, 재브라, 칼리파, 쿠마도리

파일:attachment/CP9/Example.jpg

Cipher Pol No.9

1. 상세2. CP9의 멤버

1. 상세[편집]

원피스의 등장 단체.

세계정부 직속 첩보기관인 '사이퍼 폴(CP)'의 장막 속에 숨겨진 기관으로 원래 존재할 수 없는 9번째 CP이다. 밝은 곳에서 첩보활동을 하는 (화이트) CP1 ~ CP8과는 달리 CP9는 정체를 숨기고 기밀 임무를 주로 수행한다(블랙). 특성 상 높으신 분들이나 관련자가 아니면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때 당시 새로운 동료가 생길 거라는 떡밥이 나도는 때라 카쿠, 루치가 유력했었는데 CP9의 멤버라고 밝혀지자 독자들에게 상당한 충격을 선사했다.

에니에스 로비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정의의 이름 하에 정부에 대해 비협조적인 시민의 살인을 허가받고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는데, 이 때문에 밝은 곳으로 나올 수는 없다. 세상은 이들의 존재를 모른다.[1]

모토는 '망설이지 않는다.' 세계정부를 위해서 목숨을 버릴 각오까지 하고 있다. 하지만 후일 표지연재에서 로브 루치의 치료비를 벌때 마을에서 별 나쁜 짓을 하지 않고 순수하게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해적에게 습격당하는 마을사람들을 이유없이 그냥 도와주는걸 보면 의외로 좋은 놈들일지도 모를...까? 그나마 정의감을 가지고 첩보 요원들이 된 것이니 '자신들의 임무를 방해하지 않는' 민간인에게 나쁜 일을 하지는 않는 정도. 애초에, 겉으로는 친절할지 몰라도 세계정부로부터 자신들에게 협력하지 않거나 대항하는 민간인의 살해를 허가받고 있는 자들이다.

해적이야 악당임에 분명하지만, 아이스버그는 말할 것도 없고 로빈 역시 악으로 규정하는 것은 그저 높으신 분들의 기준에서 행해진 일이다. 이것을 고려하지 않고 '법을 어기고 있으니 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북한의 정치범들도 당연히 처벌받아야 할 존재들이라고 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법 자체가 정당한지를 생각해 보지 않으면 극단적인 법실증주의와 전체주의적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가끔 원피스에서 해적이 미화되는 것을 경계하여 해군이나 정부를 미화하는 극단에 빠지는 경향들도 있는데 양 쪽 극단 모두 옳지 않다.

CP9의 멤버들은 유년기부터 혹독하게 '육식(六式)'이라는 6개의 초인적인 암살용 체술을 익혔으며, 이 무술은 오랜 훈련을 통해 인간의 신체를 무기에 필적하게 만든다. 6개 모두를 익힌 인간의 강함은 무장한 해군 100명의 힘에 맞먹는다. '도력'이라고 하는 드래곤볼전투력에 해당하는 개념을 내세워 앞으로는 도력 인플레가 생기느냐는 목소리가 있으나 에니에스 로비 편만 나오고, 그 대신 패기라는 게 나왔다. 다만 육식은 싸움이 끝난 뒤에 만난 코비도 사용했고, 정상결전에서 중장들도 사용하는 걸로 보아 앞으로도 열매 없이 강해질 수 있는 안 되는 방법으로 종종 등장할 것 같기도.[2][3]

전투력 외에도 첩보원답게 잠입, 위장 능력이 엄청난 듯하다. CP9 팀원들이 워터 세븐에 잠입한 건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여러 해 동안 전혀 첩보원 티를 내지 않고 자연스럽게 사회에 녹아드는 모습을 보여준다. 비서로 일한 칼리파나 술집 주인 행세를 한 블루노는 그렇다 쳐도 로브 루치나 카쿠의 경우 초일류 조선공으로 성장했다! 갈레라 컴퍼니의 직공장 자리는 날로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두 사람은 고잉 메리 호가 폐급으로 손상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보는 수준을 넘어서서 프랑키가 눈 앞에서 보여주는 플루톤의 설계도가 진품인지 아닌지도 알아볼 수 있었을 정도로 숙달된 조선 기사였다. 주특기 외의 생활능력이 대체로 그저 그런 밀짚모자 일당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학습능력이라고 밖에는...

멤버들의 이미지가 전부 동물하고 연관되어 있다. 실제로 동물계능력자도 3명이나 있다. 조로동물원.

CP1 ~ CP8 까지의 멤버들도 나름대로 상당한 전투력을 갖추고 있는 듯하지만, 암살 첩보를 전담하는 CP9과 비교하면 넘사벽으로 떨어지는 듯하다. 그리고 드레스로자 편에서 CP0라는 CP1~CP9까지를 관리하는 최상위 기관이 나왔다.

CP9 멤버 중에서도 최강의 전투력을 보유한 로브 루치에 대해서는 칠무해의 한 명인 폭군 바솔로뮤 쿠마가 '그 로브 루치가 쓰러질 거라 누가 예상이나 했단 말인가'라는 식으로 언급하는 걸로 보아 대체로 다른 사람에 대해 안하무인인 칠무해조차 그 능력을 인정하는 듯. 단 로브 루치 항목에 드러나듯이 본인이 사람 여럿 죽어나가게 만든 유명한 별종이라 높이 평가하는지도 모른다.[4][5]

표지 연재 만화 CP9의 임무 외 보고에서는 CP9을 잡으러 온 송이송이 열매 능력자 베리굿 대령을 아주 가볍게 발라버렸다.

작중 전개가 진행되면서 코비뿐만 아니라 엑스트라급 조연 중에서도 육식을 사용하는 해군 인물들이 속속들이 늘어났다. 이로보아 육식은 CP9의 전유물이 아니라 해군의 비전 격투술 비스무리(?) 로 보인다.

여담이지만 아이스버그가 총상을 입자 눈물을 글썽였던 칼리파라거나 본래 성격이 그따위(...) 임에도 불구하고 능청스럽게 비둘기복화술을 해댔던 루치를 생각해보자면 다들 연기력이 출중한 편일지도 모르겠다. 첩보 조직이니까 심지어 재브라는 거짓말로 우솝을 속였다!

에니에스 로비 편 이후, 버스터 콜에 휘말려 죽은 건가 했지만 블루노의 에어 도어로 전부 살아났는데, 스팬담이 에니에스 로비에서의 실패 원인을 CP9에게 돌리는 바람에 전원이 쫓기는 몸이 됐다. 돈이라곤 1베리도 없는 채로 센트 포플러에 도착, 심각한 중상을 입은 루치의 치료비를 버느라 카쿠와 후쿠로는 인간 미끄럼틀, 쿠마도리는 가부키 공연, 재브라와 블루노는 서커스, 칼리파는 청소 알바를 해서 돈을 모은다. 그 사이 티타임을 가지거나 루치가 퇴원한 뒤 다같이 볼링을 치는 등의 모습을 보면 에니에스 로비 편에서 보인 어둠 속의 요원 이미지는 찾아볼 수가 없다(...) 마을이 해적단에게 공격당하자 답례로 그들을 압도해 쫓아내고 마을을 떠난다.

그 이후 고향이나 다름없는 CP 육성 섬으로 왔다. 그러나 그곳까지 추적대가 쫓아오자 다시 박살낸 이후, 루치가 스팬담에게 반드시 돌아가겠습니다.라고 전하자 스팬담이 아버지랑 같이 CP9 주살계획을 세운다. 여러모로 불쌍한 인생. 그나마 다행인건 지명수배범이 되지 않았단 것이다. 세계정부가 이들을 지명수배범으로 만드는 것은 CP9의 존재를 스스로 세상에 알리는 꼴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도 민간인 살해가 용납되는 집단을 산하로 두고 있었다는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면 정부는 신용을 잃게 된다. 결국 누군가의 신고를 기다리지 않고 그냥 알아서 찾아내야 한다.

돈키호테 패밀리 편에서 루치와 스팬담이 CP의 최상위 기관인 CP0의 멤버가 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로브 루치가 스팬담의 상관이 되었으며, 아마 다른 CP9의 멤버들도 일부 (혹은 전원) CP0의 멤버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애니에서 카쿠 역시 CP0에 소속된 것이 확인되면서 CP9 전원 혹은 일부 멤버가 CP0에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럼 세계정부와 싸우는 편에서 다시 밀짚모자 일당과 격돌하는 건가. 그리고 카쿠가 흰색 복장으로 등장한 것으로 보았을 때, 다른 멤버들도 아마 흰색 복장으로 재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2. CP9의 멤버[편집]

괄호는 멤버의 이미지와 연관되는 동물이다.

  • '장관' 스팬담(판다, 코끼리) - 코끼리코끼리 열매 능력자인 검 펑크프리드를 사용. 지휘자일 뿐으로 찌질하고 무능력하여 육식은 배우지 않았다.

    • '前 장관' 스팬다인 - 스팬담의 아버지.

  • '리더' 로브 루치(표범) - 고양고양 열매 모델 레오파드. 갈레라 컴퍼니 소속 조선공으로 잠입한다.

  • 카쿠(기린) - 소소 열매 모델 기린. 갈레라 컴퍼니 소속 조선공으로 잠입.

  • 재브라(늑대) - 개개 열매 모델 늑대.

  • 블루노() - 문문 열매의 능력자. 머리 모양이 소 모양이다. 워터 세븐의 술집 점장으로 위장.

  • 칼리파() - 거품거품 열매의 능력자. 악마의 열매포크로 잘라먹어서 화제가 되었었다. 아이스버그의 비서로 잠입.

  • 후쿠로(올빼미) - 작달만한 팔다리에 체형이 전체적으로 O라인이며(…) 이름부터가 올빼미라는 뜻이다.

  • 쿠마도리(낙지사자라고 주장) - 사자갈기 같은 머리카락이 특징. 기술 이름에도 '사자'가 들어가는 것이 있다. 원피스 옐로우의 쵸파 VS 쿠마도리 전 설명에도 '궁지에 몰린 순록사슴이 사자를 먹는다.'는 언급도 있다. 육체를 마음대로 다루는 기술이 있어서 머리카락으로도 지건을 구사한다.

  • 네로(족제비) - 별명이 바다 족제비. 제명…이라기보단 프랑키에게 패배한 후 루치에게 처분, 바다에 빠짐

  • 라스키() - 칼리파의 아버지. 니코 로빈의 과거 회상에서 등장. 현재는 CP9를 은퇴한 것으로 보인다.

  • 바퀴벌레(바퀴벌레) - 검은 슈트를 착용하고 월보를 써서 상대방에게 몸통박치기를 시전한다. SBS에서 독자가 보낸 질문에 작가가 친 드립이다.

[1] 그래도 이와 같은 설정의 기관이 있다고 소문 정도는 돈다. 유무는 확실하지 않지만.[2] 사실상 패기는 2부 들어 해군 잡졸들도 사용하는 비교적 광범위한 기술이 되버린 바람에 육식이 더욱 메리트 있다.[3] 다만 베르고카타쿠리와 같이 패기를 단련시켜 놀라운 능력을 선보인 강자들도 꽤 있다.[4] 대체로 2년 전 루치의 실력은 칠무해 하위권 정도로 보고 있다. 기어 2,3 상태에서 루피와 백중세를 이뤘기 때문.[5] 다만 중장급 이상이라는 건 모두가 동의하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