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BTOB

최근 수정 시각:

데뷔일로부터 +2340일

BTOB

파일:비투비.png

그룹명

비투비

영문명

BTOB

데뷔

2012년 3월 21일

리더

서은광 -> 이민혁[1]

장르

댄스, 발라드, 치유, 비글

소속사

한국: 큐브 엔터테인먼트
일본: 키스 엔터테인먼트 → 큐브 엔터테인먼트 재팬[2]

레이블

유니버셜 뮤직 그룹로엔 엔터테인먼트

공식 사이트

파일:큐브엔터테인먼트_로고(1).png 파일:다음카페2016.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브이라이브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팬덤

멜로디

1. 소개2. 상세3. 데뷔 전4. 멤버5. 음반6. 응원법7. 수상경력
7.1. 시상식7.2. 음악 방송
8. 활동내역
8.1. 2012년8.2. 2013년8.3. 2014년8.4. 2015년8.5. 2016년8.6. 2017년8.7. 2018년
9. 트리비아
9.1. 리얼리티(유튜브)
9.1.1. 목록
9.2. 비글돌
9.2.1. 레드카펫
9.3. 화음 중독(a.k.a.화음병)9.4. 포지션이 헷갈리는 아이돌9.5. 커버곡이 많은 아이돌9.6. BTOB 내 라인9.7. 인성 (Feat. 팬사랑)

1. 소개[편집]

파일:BornToBeat.gif

셋넷![3] BORN TO BEAT! 안녕하세요 BTOB입니다!

대한민국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7인조 아이돌 보이그룹.

2. 상세[편집]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7명의 보컬, 7명의 래퍼, 7마리의 비글, 7명의 댄서[4].

팀 이름은 ‘Born To Beat(비트를 위해 탄생했다)’의 머리글자를 딴 조합으로 ‘새로운 음악(비트)과 무대를 선보이기 위해 탄생했다’는 의미와 ‘이기다’, ‘압도하다’는 뜻의 ‘음악으로 전 세계의 리스너들을 압도하기 위해 탄생했다’는 두 가지 팀 모티브를 지닌다...고 큐브에서는 말한다. [5]

팬클럽 이름은 Melody (멜로디). 비트와 멜로디가 만나서 음악이 된다는 뜻으로, 멤버 정일훈이 직접 지었다. 다음에 공식 팬카페가 있다.

공식색은 슬로우블루. 이 색상 건으로 팬덤 간의 충돌이 생긴 사건이 있다. 항목 참조.

큐브에서 비스트 다음으로 내놓은 보이그룹인만큼 큰 기대를 모은 그룹이었지만 초기에는 그다지 흥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뛰뛰빵빵에서 인지도를 높혔고 연차가 쌓이면서 인기가 점점 늘어난 케이스. 데뷔한지 3년이 넘었을때 발표한 <괜찮아요>로 처음 음원차트 1위에 진입했으며[6] 2015년 10월 21일, 데뷔 3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집으로 가는 길>로 음악방송 1위를 달성하고, 2016년 4월 8일, 데뷔 1480일 만에 <봄날의 기억>으로 공중파 1위를 달성해 많은 팬들의 눈시울을 붉혔다. 보통 2~3년 안에 1위를 하지 못하면 실패한 아이돌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데 5년차 비투비는 이러한 세간의 평가를 뒤집고 대기만성형 아이돌로 자리매김했다.

미니앨범 10집 타이틀곡 'MOVIE'가 활동 기간이 끝난 후에도 계속 10~20위권을 유지하고 있어 대중들도 조금이나마 듣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며 역대급 음원성적을 기록했다.

국내에서의 인지도는 '실력있는 아이돌' 정도였으나, 최근 MOVIE 활동에서 점차 입지를 다져 그리워하다 활동에서 멜론차트 1위를 93시간 동안 하는 등 비투비 자체 역대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컴백할 때마다 오리콘 차트 1위를 하는 위엄을 보여주며 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비투비 멤버들도 '실력으로 인정받는 아이돌'이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자랑스럽다고 인터뷰했다. 이어 2017년 10월 16일 나온 '그리워하다'라는 곡으로는 총 3주 활동 중 1위 집계가 되는 2주동안, 마지막 방송까지 1위를 하며 총 7관왕을 하는 기록을 세워 탑으로 자리매김했다. 그 이후 노래가 발매된지 4주째 되는 주에도 음원순위 탑 5안에 들만큼 대중들에게도 인정받는 아티스트가 되었다.

3. 데뷔 전[편집]

CUBE의 밴드프로젝트를 통해 연습생이 된 서은광, 이창섭, 임현식을 중심으로 전원 보컬이 가능한 밴드로 계획되어 건반에 서은광, 드럼에 이창섭, 기타와 베이스에 임현식, 디제잉과 비트박스에 정일훈 그리고 베이스로 육성재를 영입해 팀을 꾸렸으나 씨엔블루의 데뷔로 무산되고 나머지 멤버들을 영입해 BTOB로 다시 데뷔 준비를 했다고 한다.밴드 BTOB(저작권침해신고로 삭제되어 볼수없다)

멤버들 중 서은광, 이민혁, 임현식, 정일훈은 시트콤 <청담동 살아요>에서 '청담불패'로 출연하기도 했다. 청담불패의 2012년 신년인사 영상 속 순서대로 5호 2호 1호 3호 4호이다. [7] 이 당시 시트콤 상에서 청담불패 이름으로 '그 입술을 뺏었어'를 부르는 장면이 나오는데, 잘 들어보면 현재의 음원 버전과 같다(시트콤에 출연하지 않은 이창섭, 육성재의 목소리도 나옴). 음원 녹음까지 미리 마쳤던 걸로 볼 때 시트콤 출연 전부터 이미 데뷔 멤버 라인업은 확정이 돼있었던 듯하다. [8]

또한 이민혁은 2009년 10월 즈음에 공개된 시공전기 레이포스의 PV 영상에 출연했었다. 영상 초반부에 여자아이를 감싸는 사람이 바로 이민혁이다. #

4. 멤버[편집]

이름

생년월일

별명

포지션

기타

서은광
(徐恩光)

1990.11.22.

170.5cm

실버라이트, 광창력

리더, 메인보컬

보컬라인, 맏형

이민혁
(李旼赫)

1990.11.29.

171cm

이람쥐, 민스타

임시리더, 리드래퍼

랩라인

이창섭
(李昌燮)

1991.02.26.

178cm

차푸소푸, 모찌섭

리드보컬

보컬라인

임현식
(任炫植)

1992.03.07.

177cm

현식선배, 임아기

서브보컬,리드댄서

보컬라인

프니엘
(辛東根)

1993.03.10.

176cm

동그니, 동그니엘

서브래퍼,메인댄서

랩라인

정일훈
(鄭鎰勳)

1994.10.04.

176cm

미카엘, 피톤치드 홍보대사, 천사

메인래퍼

랩라인

육성재
(陸星材)

1995.05.02.

180cm

육잘또, 뎨뎨

서브보컬

보컬라인, 영원한 막내

5. 음반[편집]

파일:BTOB_logo.gif
BTOB 음반

[ 한국 음반 목록 펼치기 · 접기 ]

정규

파일:external/image.bugsm.co.kr/513953.jpg 정규 1집
Complete
(2015/06/29)

파일:Brother Act.jpg 정규 2집
Brother Act.
(2017/10/26)

미니

파일:external/image.bugsm.co.kr/325654.jpg 미니 1집
Born To Beat
(2012/04/03)

Press Play
(2012/09/12)

Thriller
(2013/09/09)

파일:뛰뛰빵빵.jpg 미니 4집
뛰뛰빵빵
(2014/02/17)

MOVE
(2014/09/29)

The Winter's Tale
(2014/12/22)

I Mean ()
(2015/10/12)

파일:Remember That.jpg 미니 8집
Remember That
(2016/03/28)

NEW MEN
(2016/11/07)

파일:external/www.allkpop.com/BTOB_1489345887_af_org.jpg 미니 10집
Feel'eM
(2017/03/06)

파일:THIS IS US.jpg 미니 11집
THIS IS US
(2018/06/18)

싱글

파일:external/image.bugsm.co.kr/324533.jpg 데뷔 싱글
비밀
(2012/03/21)

파일:external/image.bugsm.co.kr/328259.jpg 디지털 싱글
아버지
(2012/05/03)

두 번째 고백
(2013/04/10)

파일:external/image.bugsm.co.kr/400081.jpg 큐브 아티스트 캐롤송
크리스마스 노래
(2013/12/03)

파일:external/pbs.twimg.com/CpGsENNUsAENYnL.jpg 디지털 싱글
여행 가고 싶어
(2016/08/06)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072451.jpg 2016 United Cube Project part. 1
Special Christmas
(2016/12/16)

[ 일본 음반 목록 펼치기 · 접기 ]

정규

파일:24 7.jpg 정규 1집
24/7
(2016/12/07)

오리지널 싱글

파일:데뷔싱글wow.jpg 데뷔 싱글
WOW (Japan ver.)
(2014/11/22)

파일:未来(あした).jpg 싱글 2집
未来(あした)
(2015/03/25)

파일:夏色 MY GIRL.jpg 싱글 3집
夏色 MY GIRL
(2015/08/19)

파일:Dear Bride.jpg 싱글 4집
Dear Bride
(2016/02/24)

파일:LUV.jpg 싱글 5집
L.U.V
(2016.06.15)

파일:MOVIE.jpg 싱글 6집
MOVIE (JPN.ver)
(2017/05/03)

파일:Brand New Days.jpg 싱글 7집
Brand New Days
(2017/08/30)

각 앨범에 대한 상세 내용은 BTOB/음반 목록 항목 참조.
각 곡에 대한 응원법은 BTOB/응원법 항목 참조.

아래는 일본에서 발매한 음반 목록이다.

  • WOW (JPN ver.) (2014년 11월 12일)

  • 未来(あした) (오리콘 주간 2위, 초동 75,607장)
    멤버들이 매일 이벤트를 뛰어가며 팔았다.

  • 夏色 MY GIRL (타워레코드 주간 차트 1위, 오리콘 일간 싱글차트 2위, 초동 76,634장)

  • Dear. Bride(오리콘 주간 2위, 초동 94,230장)

  • L.U.V. (2016년 6월 15일 발매 오리콘 1위)

  • 24/7 (2016년 12월 7일 발매 오리콘 1위)

  • Brand new days ~どんな未来を~(2017년 8월 30일 발매)

6. 응원법[편집]

각 곡에 대한 응원법은 BTOB/응원법을 참조바람.

7. 수상경력[편집]

7.1. 시상식[편집]

7.2. 음악 방송[편집]

연도

곡명

프로그램

특이사항

2015년

집으로 가는 길

10월 21일 MBC SHOW CHAMPION

첫 1위

2016년

봄날의 기억

4월 6일 MBC SHOW CHAMPION

-

4월 7일 Mnet 엠카운트다운

-

4월 8일 KBS 뮤직뱅크

공중파 첫 1위

2017년

MOVIE

3월 15일 MBC SHOW CHAMPION

댄스곡 첫 1위

그리워하다

10월 25일 MBC SHOW CHAMPION

-

10월 26일 Mnet 엠카운트다운

-

10월 27일 KBS 뮤직뱅크

-

10월 29일 SBS 인기가요

-

11월 1일 MBC SHOW CHAMPION

2주 연속

11월 2일 Mnet 엠카운트다운

2주 연속

11월 5일 SBS 인기가요

2주 연속

2018년

너 없인 안 된다

6월 27일 MBC SHOW CHAMPION

-

7월 3일 SBS MTV THE SHOW

-

8. 활동내역[편집]

8.1. 2012년[편집]

  • 3월 21일 데뷔 쇼케이스를 런웨이 형식으로 했다.#

  • 3월 22일 엠 카운트다운을 통해 데뷔했다. 데뷔곡은 비밀 (Insane)으로, 서정적인 멜로디가 인상적인 곡이다. 신인에게는 이례적으로 데뷔곡부터 'Imagine'이라는 곡까지 총 두 곡으로 더블 타이틀을 내세웠지만 큐브는 결국 비밀을 밀고 나갔다 일단 이때당시 코디는 악평이 많았다.

  • 생각보다 뜨겁지 않은 열기였지만 노래 잘하는 그룹으로 이름을 알리며 중박은 쳤다고 평가한다.

  • 5월 23일 미니앨범 1집 리패키지 Born TO Beat (Asia Special Edition)를 내고 그 입술을 뺏었어로 활동했다.

  • 다음 앨범이 나오기까지 SBS MTV 다이어리를 통하여 꾸준히 얼굴을 비추었다.[12]

  • 9월 12일 미니 2집 <Press Play>를 내고 타이틀곡 WOW와 후속곡인 사랑밖에 난 몰라로 활동하였다. 두 곡 모두 90년대 복고풍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 특히 미니 2집 <Press Play>의 'WOW'는 마이클 잭슨의 전 프로듀서인 테디 라일리가 극찬하며 기회가 된다면 함께 작업하고 싶다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하였지만 소속사는 이 기회를 내팽개쳤다. 뮤비 조회수가 2016년 현재까지도 BTOB 뮤비 중 가장 높은 등 이 곡으로 확실히 반응이 오는 듯했으나 회사의 홍보 전략 실패로 노래가 그룹보다 더 알려진 노래가 되었다. "급이 달라 남달라 태태태 태가 달라"의 멜로디만 들어도 이 노래 안다고 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 12월 31일 MBC 가요대제전 임진각 무대에 출연하였다. (전설의 임진각, 코디가 안티.... #)

8.2. 2013년[편집]

  • 1월 15일과 1월 16일 양일 간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27회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신인상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대신 넥스트 제너레이션상[13]을 받았다. 데뷔 이후 첫 번째 수상이다.

  • 4월 10일 데뷔 1주년 기념으로 디지털 싱글 두 번째 고백을 발표 후 활동하였다.

  • 9월 9일 미니앨범 <스릴러>를 발표하고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스릴러이다.

  • 12월 22일 어린이대공원 내 와팝홀에서 멜로디(BTOB) 1기 창단식이 열렸다.

  • 12월 31일 출연했던 MBC 가요대제전에서 태진아에 의해 인피니트로 착각당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태진아가 노래를 부르며 무대 근처에 쭉 서있던 후배 가수들 쪽을 한 바퀴 돌며 한 팀씩 이름을 외쳐주고 들어가는 와중에 정일훈에게 팀 이름을 물어보았는데 현장이 워낙 시끄러워서 그런지 인피니트로 잘못 알아듣고 외친 것. 너무나 우렁차게 "인!피!니!트!"라고 한 글자씩 또박또박 외쳐버려 뒤에서 육성재가 빵 터짐. 거친 태진아와 불안한 정일훈과 그걸 바라보는 비투비

8.3. 2014년[편집]

  • 2월 17일 미니앨범 4집 <뛰뛰빵빵>을 발표하고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뛰뛰빵빵[14] 데뷔 후 첫 음악방송 1위 후보에 들었고 음악중심, 인기가요에서 각각 3위를 했다. 그룹 멤버 전원이 실력있는 그룹인 만큼 후일의 귀추가 주목된다.[15]

  • <넌 감동이야>때 로고가 바뀌었다. 훨씬 나아졌다.

  • <뛰뛰빵빵>이후 6개월 남짓의 공백기를 거쳐 발표한 미니앨범 5집 <Move>는 안타깝게도 큰 성과를 얻지 못했다. 타이틀곡 넌 감동이야의 텐조와 타스코가 참여한 곡의 퀄리티는 그리 나쁘지는 않았으나, '뛰뛰빵빵'에서 1위 후보도 해보면서 생긴 좋은 분위기를 큐브가 푸시도 안 해주고 다 날려 먹으면서 실패했다. 또 일본 활동으로 인해 국내 활동은 약 2주밖에 하지 못하고 들어가야했다. 여러모로 아쉬운 활동이 되었다.

  • 10월 31일 ~ 11월 1일 양일간 <HELLO MELODY>라는 타이틀을 걸고 첫 단독 콘서트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개최했다.

  • 11월 12일 <WOW>의 번안곡으로 일본 데뷔를 하였다.

  • 12월 21일 SBS 가요대전에 참여했다. 바로 다음 날 발매한 <울면 안 돼>를 선공개했으나 자막으로는 울어도 돼 (...)를 내보내고 1분도 채 안 되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무대를 가진 뒤 에이핑크와 함께 <Mr. Chu>를 개사한 <Mr. Ru>의 루돌프로 무대를 선보였다.거의 백댄서 수준의 분량이였다고 봐도 무관하다.

  • 12월 22일 일본 활동이 끝나자마자 발매한 미니 6집 <The Winter's Tale>은 꽤 좋은 반응을 얻었다. 타이틀곡은 멤버 임현식정일훈이 작곡한 울면 안 돼. 크리스마스 시즌송으로 발랄한 곡의 분위기가 잘 먹힌 듯. 음방 속 귀여운 의상컨셉 또한 한몫하였다. 멜론 차트 첫 진입 6위를 달성했다. 이 시기에 입덕한 팬이 꽤 된다.

  • 12월 31일 MBC 가요대제전에 참가해 뛰뛰빵빵을 공연했다.

8.4. 2015년[편집]

  • 2015년 상반기엔 육성재의 복면가왕후아유 - 학교 2015 출연으로 인해 그룹의 인지도가 꽤나 높아졌다.[16]

  • 3월 25일 일본에서 두 번째 앨범 <未来(あした)>를 발매하였다.#

  • 4월 4일에 부산 KBS홀에서 비투비 콘서트 - 부산을 개최하였다.

  • 6월 20일 육성재가 레드벨벳 조이와 우리 결혼했어요에 합류 하였다 (쀼 커플)

  • 6월 29일 첫 정규 앨범 <Complete>로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괜찮아요. 데뷔 이후 첫 번째 발라드 타이틀곡이다. 첫 무대는 7월 1일 SHOW CHAMPION에서 가졌다. 그런데 29일 자정에 공개된 음원이 무려 멜론 진입 1위를 달성했다![17][18]13개곡이 35위권 안에 차트인. 슬슬 뜰 기미가 보인다.[19]

  • 활동 중 <괜찮아요>가 쇼챔피언, 음악중심에서 1위 후보에 올랐다. 그러나 쇼챔에선 4위를 기록하였고, 음중에서는 아쉽게도 2위. 소속사가 전까지 잘만 뽑아주던 방점을 너무 안 뽑아줘서 뮤뱅에서의 첫 1위 후보는 실패했고, 음중에선 동영상 점수가 빅뱅에게 엄청 밀려서 2위로 그쳐야 했다. [20] 더군다나 두 팀의 점수차는 200점 정도의 차이였기에 더욱 아쉬운 결과. 다만 BTOB의 앞으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는 점이 이번 활동의 가장 큰 의의일 것이다.

  • MR제거한 줄 알았던 수준의 음향이었던 2015 경주 한류드림페스티벌 생중계에서 라이브로 살아남은 몇 안 되는 아이돌 중 한 팀이었다.

  • 8월 19일 일본에서 세 번째 앨범 <夏色 MY GIRL>을 발매하였다.# 계절과 딱 맞는 청량감 넘치는 곡. 수록곡 <サヨナラを繰り返して(안녕을 반복하며)>는 팬들이 꼽는 BTOB 명곡 중 하나이다. 사실 일본 노래는 전부 명곡이라 한국어 버전이 나와주었으면 하는데 큐브는 그럴 생각이 전혀 없어 보인다...

  • 언제부터인가 10월 초 컴백설이 돌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게 육성재의 드라마와 겹치는 데다, 공백기가 너무 짧은지라 팬들은 애써 아닐 거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10월 중순에 다시 한 번 발라드 곡을 타이틀로 하여 미니앨범으로 컴백했다.#

  • 10월 1일 정오, 티저가 떴다. 앨범명은 'I mean ( )'[21], 10월 12일 BTOB표 발라드 미디엄 템포의 힐링송으로 컴백 확정. BTOB 발라드 시리즈의 두 번째 곡이다. 타이틀곡은 집으로 가는 길. 뮤직비디오 재생 시간이 무려 8분이다. 이번 곡은 진입 2위를 달성했고[22] [23] 역시 전곡이 차트인 했다. 그 후엔 20대 중후반 순위 기록중.

  • 10월 21일 쇼챔에서 1위 후보에 들었다. 그리고 1등을 했다!! 정말로!!! 1위를 예상 못한 듯[24] 발표 후에 어안이 벙벙해 있다가 앵콜 무대 도중에야 1위를 실감하는 멤버들이 포인트. 사실 1위 발표전 1위 가수에게는 미리 1위 한 사실을 알려주는데, 쇼챔피언 관계자들이 일부러 비투비에게 말해주지 않았다고 한다. 조금 더 특별한 1위를 했으면 하는 마음에 그랬다고 한다. 아쉽지만 육성재는 바쁜 스케줄로 인해 참석을 하지 못했다. 이렇게 데뷔 한지 1310일만에 음악방송에서 가장 늦게 1위를 한 아이돌이 되었다.

  • 요즘 음악방송이나 행사를 가면 BTOB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공개방송 오는 팬들도 굉장히 많아졌으며[25] 음악방송 무대 순서도 뒷부분이고 특히 쇼챔피언 컴백무대에서는 마지막으로 무대를 가져 엔딩을 장식했다. 그리고 괜찮아요 때조차 한 번이지만 잘렸던 노래가 안 잘린다! 행사에서도 종종 피날레를 장식하기도 했다. 떼창이 어마어마하다고 한다.

  • 12월 19일 ~ 20일 양일간 <BORN TO BEAT TIME - 개와 늑대의 시간> 두번 째 단독 콘서트를 개최했다. 첫 번째 단독 콘서트보다 규모가 커졌으며 5분 만에 퍼펙트 매진을 했다. 멤버들은 매진이 될지 몰랐다고 하였으며 매진 소식을 듣자마자 대기실에서 소리를 질렀다고 한다.

  • 12월 27일 2015 SAF (2015 SBS 가요대전)에서 30번째로 '괜찮아요'를 불렀다. 역대급 발음향을 뚫고 서은광, 이창섭의 화음자리에 보컬라인의 아카펠라를 넣었다.# 아카펠라를 하느라 부재중인 보컬라인을 대신해 랩라인이 후렴구를 불렀다고 한다. 하지만 1절이 잘리고, 사고가 생겼다. 사실 1절이 통째로 잘려서 노래가 1분 넘게 날아간 부분까지는 좀 우울해도 넘길 수 있다는 분위긴데 대형 사고가 터져서... 자세한 건 SBS 가요대전/비판 항목 참고.

  • 12월 30일 2015 KBS 가요대축제에서 8번째로 '집으로 가는 길'을 불렀다. 육성재는 자전거를 타며 등장했다. 이날 음향이 전무한 수준이라 모든 가수가 라이브로 불러야 했다. 특히 심했던 1부에서 높은 수준의 실력을 보여줬다.

  • 12월 31일 2015 MBC 가요대제전 1부에서 8번째로 '괜찮아요'를 불렀다. 3사의 연말 가요 행사 중 가장 탄탄했던 음향에 힘입어 본래 이창섭의 'I believe in you'가 들어가던 부분에 보컬라인이 모두 애드립을 넣었다. 서은광, 이창섭의 화음자리에 다시 한 번 4단 화음을 넣었다.

  • 데뷔 후 처음으로 방송 3사 연말 시상식에 초대받은 해였다.

8.5. 2016년[편집]

  • 1월 14일 서울가요대상에서 발라드상을 수상했다. 처음 나오는 시상식에 2013년 골든디스크에서 넥스트제너레이션상에 이어서 3년 만에 시상식에서 상을 받았다. 활동한 곡으로 받은 상은 처음이다. 수상소감도 그들답다... 발라드상[26] 당일 무대에서도 준수한 실력을 보여주었다. 괜찮아요

  • 1월 21일 골든디스크에서 베스트 보컬그룹상을 수상했다. 역시 수상 소감도 평범하지 않았다. 베스트보컬그룹상 당일 무대에서도 늘 그랬듯이 잘했다. 괜찮아요 집으로 가는 길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서은광과 이창섭은 이문세의 '소녀'를 불렀고 또 빅스의 레오•켄과 함께 브라운아이드소울의 'My Everything'을 불렀다. 2분 36초부터

  • 그해따라 유난히 재미없었던 설 특집 아이돌 프로그램에서조차 그들은 빅 재미를 터뜨리는 데 성공한다.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에서는 빼어난 노래 실력을 뽐냄과 동시에 금•은도끼 분장으로 웃음을 자아냈으며 #, '사장님이 보고 있다'에서는 레드벨벳을 패러디한 빨간융단이 되어 'Dumb Dumb' 안무를 선보였다. 그리고 멜로디들을 일시적으로 걸그룹 팬으로 만들었다.#

  • 2월 9일과 2월 10일에 방송 된 '아이돌 육상 선수권대회'에서는 서은광켄타우로스, 육성재주몽 분장을 하고 혼성 양궁에 참가하여 큰 웃음을 주며 금메달을 획득했다. 양궁 연습장 분들에 따르면 실력이 안돼서 분장했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기 위해 바쁜 와중에도 타 그룹보다 더 열심히 연습했다고 한다. # 하지만 추석에는 서은광육성재가 개그만 일삼다가 몬스타엑스에게 무려 18점 차이로 KO패를 당해 예선에서 광탈했다.

  • 2월 21일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BTOB 공식팬클럽 MELODY 2기 공식 팬미팅 [BTOB AWARDS]이 열렸다.

  • 2월 24일 일본에서 네번째 앨범 <Dear. Bride>를 발매하였다.#

  • 3월 26일과 27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BTBT 앙코르 콘서트를 개최했다. 미니 8집 수록곡 'So Pretty'와 '봄날의 기억'을 선공개했다.

  • 3월 28일 자정, 미니 8집 <Remember that> 이 발매되었다. 타이틀곡은 봄날의 기억 옛 연인과의 봄날의 추억을 회상하는 봄캐럴로 발라드 3부작의 피날레곡이다. 수록곡 "Killing Me'는 임현식이창섭이 각각 작곡/작사에 참여하였고 '자리비움'은 정일훈이 작사/작곡/편곡한 곡이다. 진입 순위는 2~3위로 선전. 그리고 드디어 4월 6일, 쇼챔피언에서 완전체로 1위를 차지했다. 그 기세를 이어 4월 7일 엠카운트다운에도 가볍게 1위를 차지했고,[27] 4월 8일 뮤직뱅크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무려 1480일 만에 모든 아이돌 중 가장 늦게 공중파 첫 1위를 달성하였다. 지금부터 BTOB라는 리더의 소감이 인상적. 늦게 달성한 만큼 값지다. 소감 멤버 육성재가 MC를 보던 인기가요에서는 아쉽게도 1위에 들지 못하였다.

  • 5월 7일 육성재와 조이의 우결이 끝나게 된다https://youtu.be/UTcfooRgFZQ

  • 미니 8집 활동이 끝나자마자 건너가 일본 활동을 시작하였고 6월 15일 다섯번째 앨범 <L.U.V>를 발매하였다. 동명의 타이틀곡 L.U.V는 1절 후렴 뒤 보컬라인 간의 애드립 싸움이 아주 인상적이다. BTOB 뮤비 중 처음으로 해석이 필요한 뮤비가 등장하여 이런 것에 익숙하지 않았던 팬덤이 혼란에 빠졌다. 일본어 가사의 뜻이 '죽어서도 그대를 사랑한다'라고 하더라. 그래서 뮤비 속의 BTOB 멤버 전원이 죽는다는 설이 유력하다.[28]

  • 8월 13일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 보컬라인 4명이 출연했다. 홍지민을 꺾고 그토록 염원하던 첫 승을 거두더니 옴므, 두번째 달, 임도혁의 도전을 모두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1승이 목표였지만 4연승으로 우승까지] 우승을 거머쥔 무대

  • 9월 19일 비투비의 BTO! B-BLUE[29]라는 유닛을 결성해 내 곁에 서 있어줘[30]를 발표했다. 음악방송 활동이 없을 계획이었으나 쇼! 음악중심에서 스페셜 무대로 딱 한 번 선보였다.

  • 10월 28일 오전 10시, 공식 페이지에 비투비 컴백 스케줄이 떴다.[31] 새 앨범 이름은 [NEW MEN]이고 타이틀곡은 임PD의 자작곡인 <기도(I'll be your man)>. 10월 31일부터 11월 6일까지 순차적으로 티저와 프리뷰가 뜨고 최종적으로 11월 7일 앨범 발매와 함께 섹시 댄스곡으로 컴백했다. 이후 멜론 실시간차트 진입 1위를 기록하고 1위를 몇 시간 동안 유지시키는 화력을 발휘했다.

  • 12월 7일, 일본에서 첫 정규앨범 24/7, 타이틀곡 Christmas Time으로 컴백하며 오리콘 1위를 차지하였다. 멜로디 사이에서 평은 매우 좋지 않은 편. Dear Bride나 L.U.V.로 활동할때 한국보다 더 뛰어난 콘셉트와 코디를 선보였던 일본에서 급조한 티가 팍팍나는 촌스러운 뮤직비디오[* 성재의 떡볶이색 떡볶이코트, 창섭의 머스타드색 떡볶이코트, 운명적으로 여주와 마주치는 주인공 민혁 그리고 민혁의 사랑을 응원하는 여섯 남자들...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를 내놓아 오랜만의 섹시 콘셉트였던 기도를 어떠한 결실도 맺지 못한 채 3주만에 물린 것이 아깝다는 반응이 많다. 한국 활동보다 더 잦은 일본 활동으로 인한 불만스러운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12월 26일 SAF SBS 가요대전에 기도로 참여했다. 나름 시상식이라고 편곡까지 했으나... SBS 가요대전/비판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여러 다른 팀과 함께 심각한 음향 문제[32] 및 발캠[33]의 피해를 입었다. 그뿐만 아니라 레드카펫에 초청하지 않았고 가수석도 제공하지 않은 데다[34] 노래까지 20초 가량을 잘라먹어 3년 연속으로 비투비에게 빅엿을 선사했다. 오죽하면 팬들이 이럴거면 비투비를 초청하지 말라고 할 정도. 이날 성재가 슈퍼주니어의 규현과 함께 성시경의 '넌 감동이었어'로 듀엣무대를 펼쳤다.

  • 12월 29일 KBS 가요대축제에 기도로 참여했다. SBS보다는 음향이나 카메라 상태가 괜찮았으나 창섭이 음이탈을 내고 은광도 삐끗거리는 목상태를 보여주고 말았다. 노래도 잘리지 않았고 큐시트상 순서가 2부 중간쯤이었기에 가요대전보다는 대우가 좋았다는 평. 레드카펫에도 초청받아 레전드를 갱신했다. 이날 민혁은 B.A.P의 영재, 갓세븐의 뱀뱀, 그리고 몬스타엑스의 민혁과 함께 미쓰에이의 〈Bad Girl Good Girl〉을 재해석한 〈Bad Boy Good Boy〉 무대를 보여주었다.

  • 12월 31일 MBC 가요대제전에는 역대급 기도 편곡으로 참여했다. 프니엘의 도입부 랩 전에 보컬라인이 4단화음으로 킬링파트 "Baby I pray"를 부른 것으로 모자라 2절에는 키를 올려 불렀다. 2015년에도 MBC에서 케첩과 머스터드 듀오로 〈버스 안에서〉 무대를 보여준 은광과 창섭이 2016년에는 바가지 머리 듀오로 룰라의 〈날개 잃은 천사〉를 선보였다. 여성 멤버 역할은 에이핑크의 남주와 보미가 맡았다. 카운트다운 인터뷰 때 12시 10초 전 프니엘이 마지막 주자로 동근 해가 떴으면 좋겠다는 귀여운 말을 남겼다.

8.6. 2017년[편집]

  • 1월 21일부터 22일까지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세 번째 단독 콘서트 'BTOB TIME'을 열었다.[35] 현식의 솔로곡 <Swimming>[36], 일훈의 솔로곡 <멋진 구두> 고라파덕미슈베베[37] 를 비롯한 새로운 자작곡 몇 곡을 최초 공개했다. 그리고 이창섭은 드디어 복근 공개를 했다. 3월 즈음 한국에서 컴백할 것 같다고 예고했다. 4월에는 일본 활동이 예정되어 있다고 말했다. 팬들은 일본 정규 컴백을 위해 황급하게 활동을 마쳤던 기도 활동 당시와 같은 일이 생길까 걱정했다.

  • 2월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에 비투비가 4위를 차지했다. 기사

  • 비투비의 브이앱 채널플러스가 활성화되었다. 매달 4400원에 일반 브이앱에서 볼 수 없는 미공개 영상과, 채널플러스 특별 방송, 리플레이가 제공된다.

  • 2월 21일 0시, 미니 10집 [Feel'eM] [38]앨범 커버 티저 사진이 공개되었다. 3월 6일 저녁 6시에[39] 발매된다. 타이틀곡은 3월 5일에 진행되는 팬미팅에서 선공개할 예정이다.

  • 2월 22일 0시, 미니 10집 [Feel'eM]의 컴백 스케줄이 공개되었다. 24일 선공개된 언젠가(SOMEDAY)의 커버 사진과 멤버 각자의 티저 사진, 음원 티저와 컴백 V앱 스케줄 날짜가 공개되었다.

  • 2월 24일 0시, 미니 10집 [Feel'eM]의 수록곡이자 임PD의 자작곡 <언젠가(SOMEDAY)>가 선공개되었다. 멤버들의 목소리와 스트링, 밴드 사운드의 조화가 인상적인 곡. 공개 후 각종 음원차트 진입 1위를 달성하고 함께 스트리밍 목록에 올라간 <기도>와 <봄날의 기억> 역시 높은 순위로 차트에 안착했다.

  • 2월 28일 0시, 미니 10집 [Feel'eM]에 수록된 곡들을 알려주는 트랙 리스트가 공개되었다. 이번 미니 10집에는 총 5곡이 수록되어있고, 한 곡[40]을 제외한 전곡이 멤버 자작곡이다. 1번 트랙과 5번 트랙 <말만 해>와 <언젠가(SOMEDAY)>는 임현식의 자작곡이고, 2번 트랙이자 타이틀곡인 최신유행힙합댄스곡<MOVIE>는 정일훈의 자작곡이다. 3번 트랙 <About time>은 이민혁의 자작곡이다. 3월 2일 0시, 미니 10집 [Feel'eM]에 수록된 곡을 짧게 들려주는 오디오 프리뷰가 공개되었다. 3월 3일 0시에는 포토 티저가 공개되었다. 수트를 차려입은 신사적인 모습과 장난꾸러기의 모습이 담긴 두 가지 콘셉트의 티저이다.

  • 3월 3일 18시부터 미니 10집 [Feel'eM]의 개인별 티저 [7 Story Films]가 순차적으로 공개되었다. 육성재부터 시작해 정일훈, 프니엘, 임현식, 이창섭, 이민혁, 서은광까지 한시간 간격으로 개인 티저가 업로드 되었다. "MOVIE"라는 타이틀에 맞게 각 멤버가 영화를 한 편씩 오마주[41]했다고 한다. 그리고 3월 5일 0시에 단체 티저가 공개되었다.

  • 3월 5일,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멜로디 공식 3기 팬미팅이 열렸다. 미니 10집 [Feel'eM]의 타이틀곡 <MOVIE>를 선공개한다고 공지했으나 선공개하지 않았다. 그 외에도 사진을 찍는 팬에 대한 경호원의 과도한 제지[42], 팬미팅 도중에 끼어든 연예가 중계의 민폐[43], 일부 멤버들을 차별한 무개념 팬의 만행[44], 관심을 받기 위해어그로를 끌기 위해 무대에 물건을 던지는 위험한 일도 속출하는 등 사건 사고가 많았던 팬미팅이었다.

  • 3월 6일 4시 30분, 컴백 V앱을 통해 비투비의 비글미는 죽지 않았음을 증명한 뒤 6시에 타이틀곡 <MOVIE>를 포함한 미니 10집 [Feel'eM]이 공개되었다. 진입 순위는 10위에서 그쳤지만, 차근차근 순위를 올려 7일 1시에 1위를 찍은 뒤 10위권을 유지했다. 게다가, [Feel'eM]은 비투비 사상 앨범 초동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비투비와 멜로디 모두의 노력 끝에 마침내 3월 15일, 쇼챔피언에서 1위를 거머쥐었다.

  • 4월 중 데뷔 이래 처음으로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했다. 촬영은 3월 28일에 했으며, 방송 날짜는 4월 1일 밤 12시였다. 팬들도 비투비도 바라왔던 음악방송의 출연인 만큼 기대가 컸고, 역시 비투비는 그 기대에 부응해 비투비 보컬라인 사상 최고의 라이브를 선보였다. 웬만하면 방송에서 떨지 않는 비투비인데, 인터뷰 초반에는 다소 긴장한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레드카펫 천지창조 포즈를 재연하기도 했다. # [45] 육성재는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잇는 육성재의 포스트잇의 MC를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 [46]

  • 4월 24일 이창섭의 솔로곡 <At The End>를 시작으로 매달 멤버들의 솔로곡을 발표하는 [Piece of BTOB]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At The End>는 록 장르이며, 이창섭이 작사 작곡한 자작곡이다. 본인은 이 곡을 통해 록스타가 되고 싶음을 어필했다. 음원 발매 이후, 세로라이브에서 완벽한 라이브를 선보였다.

  • 5월 3일 일본에서 싱글로 일본어 버전 MOVIE를 공개했다. 한국어 가사를 일본어로 번안하면서 민혁의 랩 파트에 있던 "연애혁명 공주왕자"를 "忘れちゃだめ君の名は[47]"로 바꾸는 등 센스가 발휘되었지만 뮤비에 대한 한국 멜로디의 반응은 참담하다... 코디, 조명, 연출 등 너무 조잡하고 보는 재미가 없었다는 평.그중 흑백 스케치효과를 넣은게 가장 끔찍하다.

  • 5월 6일, 드디어 비투비가 아는 형님에 출연했다. 마지막 게임에서 진 비투비가 아형팀에게 물 맞는 장면이 백미라 카더라. ??: 분량! 분량 만들어야 돼!#

  • 5월 30일 [Piece of BTOB] 프로젝트의 두 번째 타자로 정일훈의 솔로 자작곡 <FANCY SHOES>가 발매되었다. <FANCY SHOES>는 'BTOB TIME'에서 <멋진 구두>[48]라는 이름으로 선공개를 했었고, 공연 후 반응이 워낙 좋아 음원으로도 나오게 되었다. 고라파덕 미슈베베 안무영상 세로라이브 음원차트 1위를 하면 음악방송 활동을 1주 하겠다는 공약을 걸었으나 아쉽게도 지켜지지 못했다.

  • 6월 26일 공식 팬클럽 멜로디 4기를 모집한다는 글이 공식 카페에 올라왔다! 신청기간은 6월 29일 오후 6시부터 7월 31일까지. CUBEE에서 신청받았다. 이후 팬클럽을 가입하면 주는 공식 굿즈가 상당한 논란거리가 되었다. 멜로디(BTOB)항목 참조.

  • 6월 27일 [Piece of BTOB]의 세 번째 타자로 프니엘의 솔로곡 <THAT GIRL>이 발매되었다. 프니엘의 매형이자 프니엘의 믹스테이프 [Homesick vol.1]과 BTOB의 팬송 <예지앞사> 등을 함께 작업했던 KAIROS[49]가 작업에 참여한 곡이다. 여름을 겨냥한 노래라고 밝혔으며 쉽게 접할 수 없었던 프니엘의 보컬 파트까지(!!) 있다. 앞선 두 멤버와는 다르게 기사로 먼저 발매 소식을 알렸고, 앨범 재킷도 프니엘이 직접 찍은 사진이다. 안무 영상도 공개되었다. 그러나 그전까지 나왔던 세로라이브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역시 큐브 이노래는 유튜브 레드광고의 BGM으로 쓰이기도 하며 멤버 서은광이 인스타에 광고를 보는 인증영상을 올리기도 하였다.

  • 7월 8일자에 방송된 불후의 명곡비투비 블루가 출연하였다. 선곡한 노래는 김민종의 '하늘 아래서'. 도입부 요정 이창섭을 시작으로 이후 후반부에 쏘아붙이는 고음 애드립과 4인의 화음으로 실력파 아이돌임을 입증하는 훌륭한 무대를 선보였다 대기실에서는 육성재의 잉어 개인기그만 시킬 때도 되지 않았나와 성악 개인기, 서은광의 흉두광 개인기, 그리고 임현식의 넘사벽적 실력의 허벅지 씨름 등이 전파를 타며 대중들에게 또 한 번 비투비의 이름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 7월 24일 6시 [Piece of BTOB]의 네 번째 타자로 임현식의 솔로곡 <Swimming>이 발매되었다. 앨범 재킷을 직접 그렸다. 미술에 관심이 많아 직접 그리게 되었다고 한다. 비투비 그룹곡에서는 듣기 힘든 현식의 무게감 있는 음색이 돋보이는 자작곡이다. 앞선 BTOB TIME에서 선공개한 적이 있는 곡이라 음원 발매 공지가 떴을 때 멜로디들 사이에서 핫한 반응을 보였다. 7월 27일에는 친형과 함께 만들었다는 MV가 공개되었다.

  • 8월 10일 [Piece of BTOB]의 다섯 번째 타자로 이민혁의 솔로곡 <Purple Rain>이 발매되었다. 다른 월간 비투비와 달리 티저 역할만 충실히 수행한 티저[50] 차례 공개했으며, Cheeze의 피처링까지 들어갔다. 비투비 래퍼의 곡답게 감성이 충만한 발라드곡. 본인 피셜 비 오는 날에 듣기 좋은 곡이다. 곡 작업부터 티저/전야제 아이디어 등 자잘한 홍보까지 이민혁이 전부 아이디어를 냈다고 한다.큐브는 뭐 해? 또한 전야제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Piece of BTOB 프로젝트가 기획될 당시 발매 순서가 정해져 있었으나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 8월 30일 [Piece of BTOB]의 여섯 번째 타자로 육성재의 솔로곡 <말해>와 <Paradise>가 발매되었다. 다른 월간 비투비와 다르게 두 곡을 발매하고 둘 중 <말해>가 타이틀곡이다. <Paradise>는 육성재 본인이 작곡, 작사까지 한 곡이다. 커버가 육성재스러운데 비단잉어 6마리로 한글 '육'을 만들었다. 성재가 100퍼센트 참여한 앨범입니다. 발매 이후 한 V라이브에서 팬들이 커버에 대해 묻자 육성재는 "난 예쁜데..."라는 명언을 남겼다.

  • 같은 날 일본에서 싱글앨범 Brand new days ~どんな未来を~을 발매했다. 청량하고 상큼한 분위기의 노래와 뮤비이다. 크리스마스 타임과 무비 일본 버전으로 떨어졌던 뮤비 퀄리티가 다시 살아나 한국 멜로디는 다시 일본 멜로디를 부러워하는 중. 또한 도쿄와 오사카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했다.

  • 9월 19일 [Piece of BTOB]의 마지막 타자로 서은광의 솔로곡 <이제 겨우 하루>와 <그때>가 발매되었다. 그리고 뮤직비디오도 제작되었다.

  • 9월 25일 0시, 비투비 정규 2집의 Coming Soon 사진이 떴다. 앨범명은 <Brother Act.>[51] 이며 2017년 10월 16일 18시에 발매된다고 한다. 첫 번째 트랙부터 마지막 트랙까지 하나의 연극처럼 표현해 낸 앨범이라고 한다.

  • 9월 27일 정규 2집 <Brother Act.>의 개인별 콘셉트 사진과 단체 사진 한 장이 올라왔다. 가을 발라드답게 가을 느낌이 물씬나는 댄디한 스타일의 콘셉트이다.

  • 9월 29일 정규 2집 <Brother Act.>의 개인별 콘셉트 사진 2와 단체 사진 한 장이 올라왔다. 이번에 공개된 단체 사진에선 형제, 가족 같은 분위기가 난다.

  • 10월 7일 멤버 서은광불후의 명곡 '2017 행복한 한가위, 가족과 함께' 특집에 어머니와 함께 출연했다. 어머니와 듀엣으로 <사랑으로> 라는 곡을 불러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이 무대로 우승을 차지했다.

  • 10월 16일 정오에 정규 2집 <Brother Act.>의 두 번째 티저 영상이 공개됐고 오후 6시 타이틀곡 〈그리워하다〉의 뮤비가 공개됨과 동시에 음원이 발매되었다. 진입 3위를 달성하는데 이후 8시 차트에서는 2위, 9시 차트에는 1위로 각종 음악 사이트를 점령했다. 이후 93시간 동안 멜론에서 1위를 지속하며 일간 순위 2위에도 그리워하다가 안착했다. 비투비 음원들 중 압도적인 역대 최고 성적을 기록하며 '힐링돌' 이미지를 구축했던 발라드 3부작에 이어 다시 한 번 비투비표 발라드의 힘을 증명했다. 타이틀 〈그리워하다〉는 임현식의 자작곡이고 앨범 전곡에 비투비 멤버가 작사 또는 작곡에 참여했다. 특히 그리워하다 안무중 수화가 있는데 이것은 아이디어 뱅크인 성재가 비행기 안에서 생각해낸거라고 한다. 11월 11일에는 지체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그리워하다〉를 수화로 번역해 농인 팬과 함께 마음으로 보는 라이브 영상을 촬영했다.

  • 10월 마지막 주 그리워하다 활동 중 SHOW CHAMPION에서 첫 1위를 했고 후에 엠 카운트다운, 뮤직뱅크, 인기가요에서 연속으로 1위를 했다.

  • 11월 첫째 주 그리워하다 마지막 주 활동때 SHOW CHAMPION에서 2주 연속 1위, 엠 카운트다운에서도 2주 연속 1위, 인기가요에서도 2주 연속 1위를 하면서 비투비 역대 기록인 7관왕을 세웠다.

  • 11월 3일 제 8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했다. 리더인 서은광이 상을 받은 후 뒤로 줄서있는 멤버에게 전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성재가 아이디어를 냈다고 알려져있다.

  • 12월 8일 V앱 채널플러스로 비투비 리얼리티인 콘티이-뉴 1화가 공개되었다. 이 리얼리티는 그리워하다 1위 공약으로 내세웠던 리더 서은광의 사비로 해외 힐링 리얼리티 제작을 하겠다 라는 말을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리얼리티이다. 해외여행이 예정이었으나, 해외로 가기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그래서 국내 리얼리티로 결정이 되었다.[52] 여행지는 강화도의 어느 곳으로 밝혀졌으며 채널플러스에 공개된 영상이기 때문에 유료이다.

  • 12월 23일, 24일에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네 번째 단독 콘서트 'BTOB TIME ~우리들의 콘서트~' 가 개최되었다. 콘서트에서 미공개 곡 이민혁의 <할 말 있어요>, 이창섭의 <틈>, 정일훈의 <She's gone>이 공개 되었다. 또한 서은광이 선미의 '가시나'를 춤춰보이기도 했다.광시나 프니엘은 자신의 곡인 <THAT GIRL>을, 육성재는 팝송인 <Cry Me A River>??:한강에서 울어~,임현식은 <Feeling Good>이란 곡으로 솔로무대를 꾸몄다. 막콘 날 리더 서은광과 막내 육성재가 눈물을 보이기도 해서 팬들 사이에서 난리가 났었다. 오프닝 곡은 10번째 미니앨범인 [Feel'eM]의 수록곡, '말만 해'로 시작하였다. 또한 VCR도 멤버가 직접 구상하고 참여하는 등 재밌었다는 반응이다.역대급영상

  • 12월 25일 SBS 가요대전에 참가해 <그리워하다>를 공연했다. 멤버 창섭이 바로 전날 콘서트에서 발목을 다쳐 안무는 못하고 의자에 앉아 공연했다. 합창단과 오케스트라까지 대동해 스케일이 큰 무대였으나 딱 한 곡만 공연한 점 (출연팀 중 최단시간 기록...)이나 거지같은 음향, 작년에 이은 누가 툭 친듯한 카메라 지진과 같은 문제점이 계속 지적되었다. 4년째다 지겹지도 않냐 성재는 특별무대로 유주, 지효, 로제, 김재환과 함께 러브홀릭스의 <Butterfly>를 공연했다.

  • 12월 31일 MBC 가요대제전에 허리부상으로 활동중단한 막내 성재를 제외한 6명의 멤버가 참여해 현식과 그의 아버지 임지훈이 함께 <회상>을 부르고 바로 다음 비투비가 <그리워하다>를 불렀다. 가요대전보다는 낫다는 평이 대부분.

  • 같은 날 KBS 연기대상에 은광, 현식과 빠진 성재 대신 창섭이 드라마OST상 후보에 올라 <알 듯 말 듯해>를 공연하고 OST상도 타 피왕오왕[53]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 밥상의 양념장과 치킨무가 되겠다는 수상소감이 비투비답다. 이 스케줄로 대제전 엔딩무대에 비투비가 오르지 못했다.

8.7. 2018년[편집]

  • 1월 10일 골든디스크 시상식에서 남녀 베스트 그룹상 수상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에서와 같이 리더 서은광이 뒤에 줄서있는 멤버들에게 트로피를 전달하였다. 이날 레드카펫에서 MC분의 '오늘 어떻게 준비한건가'라는 질문에 멤버 정일훈이 자신들의 트로트 가수가 연상되는듯한 의상에 대해 '서해에서 잡은 신선한 갈치로 자연친화적인 컨셉'을 표현했다고 말했다. 멤버 육성재는 허리부상으로 인해 그리워하다 공연도중에는 안무에서는 빠지고 의자에 앉아 박수 우쭈쭈 잘한다 짝짜꿍 를 치고있었다.

  • 1월 13일 광화문성화봉송행사에 축하무대로 비투비가 서게되었다. 이날 멤버 이창섭은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공연에 서게 되어 불참하게 되었고, 육성재는 허리부상으로 인해 앉아서 무대를 소화했다. <그리워하다>와 <MOVIE> 두곡을 불렀으며, MOVIE 인트로 부분에서 육성재가 ' 본투빗! 인더광화문~~! 임현식 ' 등 구호를 외치며 현장에 있던 사람들을 폭소시켰다.

  • 1월 17일 서은광이 맡았던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막공을 진행했다. 그 후 삼총사 라는 뮤지컬에서 달타냥 역할을 맡게 된다고 한다.

  • 1월 23일 공개된 음원 사이트 멜론(melon) 2017년 연간 가요 차트에 MOVIE 87위, 그리워하다 88위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데뷔 이후 처음으로 오른 멜론 연간 순위였다. 많이 컸다 비투비

  • 1월 25일 진행된 서울가요대상에서 데뷔 이후 처음으로 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트로피를 받을 때에는 7단합체 웨이브로 받는 비글미를 보였지만 수상소감에서 데뷔 7년차가 되어서 본상을 받는 거라며 30년 뒤에는 대상을 받을 수 있도록 오래가는 비투비가 되겠다는 감동적인 발언을 했다. [54]

  • 2월 12일 멤버 정일훈이 3월에 솔로로 데뷔한다는 기사가 떴다. 정확한 시기는 미정이라고 하며 비투비 내에서 첫 한국 솔로데뷔이다. [55]

  • 2월 14일 가온차트 디지털 음원 부문에서 수상은 하지 못했으나 3월에는 <MOVIE>가 5위[56], 10월에는 <그리워하다>가 3위[57]로 좋은 성적을 냈다.

  • 2월 17일 멤버 임현식불후의 명곡 - 설 기획 국민 애창곡 특집에 출연했다. 선곡은 izi의 <응급실> 총 2승을 했고 아쉽게 우승은 하지 못했다.

  • 2월 18일 0시에 정일훈의 앨범 힌트로 추정되는 Photo Quiz 1이 올라왔다. 팬들은 사진을 보고 창문에 적혀있는 Matijevic 이라는 글자나 비상구 등을 보고 지난 콘서트에서 공개했던 <She's Gone>이 아닐까 추측 했다.

  • 2월 19일 0시에 Photo Quiz 2가 공개되었다. 해바라기 사진에 ( ) 지켜보고 있다 라고 되어있는데, 이걸 보고 팬들은 류시화 시인의 <해바라기> 라는 작품의 한 부분인 '항상 너를 지켜보고 있다' 라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하고 수록곡 제목이 <항상 너를> 일 것으로 추정했다.

  • 2월 20일자로 일본활동 소속사였던 키스 엔터테인먼트에서 큐브 엔터테인먼트 재팬으로 이적한다. 탈키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조 바람. (일본어 주의) 트위터 계정도 링크 @BTOBOFFICIAL_JP 으로 옮겼다.

  • 2월 20일 0시에 Photo Quiz 3이 공개되었다. 불, 신상사의 '신' 등을 보고 프니엘과 관련 되어있는 곡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있고, 사진에 작게 숨겨진 구두를 보고 <Fancy Shoes> 리믹스 버전이냐는 등 의견이 분분했다.

  • 2월 21일 0시에 Photo Quiz 4가 공개되었다. 사진에 무작위로 섞인 듯한 알파벳 y,d,r,a,o,d,n,o,w,g,l 을 보고 한글로 변환 후 조합하면 <얘기 좀 해요>라는 제목이 나와 수록곡으로 <얘기 좀 해요>가 수록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나왔다. <얘기 좀 해요>는 지난 너멜되에서 공개했던 현식이 피쳐링을 한 일훈의 자작곡이다.

  • 2월 22일 0시에 Photo Quiz 5가 공개되었다. 세면대에 물이 흐르고 있으며 공개된 힌트 중 유일하게 의견이 많이 나오지 않았다.

  • 2월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BTOB TIME ~우리들의 콘서트~ IN BUSAN>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전체적인 구성은 서울에서의 콘서트와 비슷하게 진행됐지만 육성재가 솔로무대에서 본인의 솔로곡인 '말해'를 선보이고, '나나나' 대신 '꿈에'의 라이브를 첫 공개하고 앵콜
    곡으로는 '별' 대신 '예지앞사를 부르는 등[58] 서울 콘서트와는 또 다른 모습을 여럿 보여주었다. 이틀 후 멤버 이창섭의 생일이라 깜짝파티를 진행하기도 했다.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오랜만에 찾아온 부산인 만큼 어설프지만 부산 사투리 팬서비스도 가득했다.리더의 새로운 유행어 안녕한데이가 탄생했다.

  • 2월 26일 서은광임현식이 정글의 법칙 멕시코편에 출연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팬들의 반응은 멤버 전원이 정법에 내보낼 작정이냐며 당연히 좋지 않은 반응이다.

  • 2월 27일 0시 정일훈앨범 커버 티저사진이 공개되었다. 앨범명은 [Big Wave]이며 3월 8일 오후 6시에 발매된다.

  • 2월 27일 비투비가 한국 관광 홍보대사로 위촉되었다. 멤버 7인의 개성을 살린 '7인 7색 한국여행'을 통해 한국의 대표 콘텐츠 7가지(공연, 전통시장, 스포츠, 크루즈, 이벤트, 음식, 이색체험)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 세계에 알리게 된다고 하며 홍보대사 기간은 올해 말까지라고 한다. 기사

  • 2월 27일 오후 6시 서은광앤씨아의 발라드 곡 <노래방에서>가 발매되었다. 애절한 보컬과 감성적인 하모니가 인상적인 곡이다.

  • 2월 28일 0시 정일훈의 첫 번째 미니앨범 [Big wave]의 컴백 스케줄이 공개되었다.

  • 3월 2일부터 KBS의 새 예능 프로그램 건반 위의 하이에나에 멤버 임현식 군이 고정출연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전에 파일럿으로 두 차례 방영되었으며 3월부터 정규편성 되었다. 후에 진행했던 V앱에서 말하기로는 현식 방영분은 3월 30일, 4월 6일자로 방영된다고 한다.

  • 3월 2일 0시 정일훈의 첫 번째 미니앨범 [Big wave]의 컨셉 이미지 1 세 장이 공개되었다. 1 2 3

  • 3월 2일 정일훈의 첫 번째 미니앨범 [Big wave]의 예약 판매가 시작되었다. 링크

  • 3월 4일 0시 정일훈의 첫 번째 미니앨범 [Big wave]의 트랙 리스트가 공개되었다. 링크

  • 3월 8일 오후 6시에 비투비의 핵심멤버 정일훈이 첫 번째 솔로 앨범 [Big wave]를 발매했다. 타이틀곡은 <She's gone>으로 지난 우리들의 콘서트 때 공개했던 곡이다. 그 외에 <얘기 좀 해요 (Feat. 임현식 Of 비투비)>, <멋진 구두 (Fancy shoes rematered ver.)> <Big wave>, <Always (Feat. 진호 Of 펜타곤)> 이 있고 총 5곡이다. 얘기 좀 해요는 2017년 너멜되에서 공개했었고, Always는 2018년 너멜되에서 공개했던 곡이다. 타이틀곡 <She's gone>은 멜론차트 진입 33위를 했다. 첫 솔로치고는 나쁘지 않은 성적이나 팬들은 기대보다 음원 순위가 부진하다며 아쉬워했다.

  • 4월 15일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비투비 블루가 출연한다. 그동안 슈가맨에서는 비투비가 꽤나 자주 언급되던 편이었으며[59] 그런 만큼 팬들이 꼭 한번만 출연하길 바래왔는데, 드디어 그 소원이 성취된 것. 슈가맨은 이기찬이고, 이기찬의 감기를 커버했다. 비록 상대인 브아솔에게는 졌지만 4표 차밖에 나지않았다.

  • 5월 28일 0시 미니 11집 <THIS IS US> 컴백 스케줄러가 공개되었다. 6월 11일 <THE FEELING>을 선공개한다고 밝혔다. 링크

  • 6월 11일 <The Feeling>이 선공개되었다. 정일훈(BTOB)의 자작곡이며 청량한 분위기를 많이 띤다.

  • 6월 18일 미니 11집 <THIS IS US>가 공개되었다. 타이틀곡은 <너 없인 안 된다> 이며, 전 곡이었던 <그리워하다>의 연장선상에 있는 곡이라고 한다. 여름컴백답게 청량청량하고 모 스포츠 음료를 연상케하는 시원함이 가득 담겨있는 청량한 고백송이다. 이날 컴백 브이라이브에서 1위 공약으로 타이틀곡의 가이드버전 공개와 광스타TV 시즌2를 걸었다.

  • 6월 19일 새벽 2시 '너 없인 안 된다'가 멜론차트 1위를 달성했다.

  • 6월 27일 '너 없인 안 된다'로 SHOW CHAMPION에서 1위 트로피를 받았다! 그 다음주인 7월 3일 THE SHOW에서 1위 트로피를 받았다!

  • 7월 10일, 큐브 엔터테인먼트에서 멤버 전원이 재계약을 마쳤음을 알렸다. 링크 선배 그룹이 나가고 나서 큐브 때문에 고생한 걸 보면 멤버들도 오랜시간 많이 고민을 한 듯. 팬들도 대다수가 탈큡을 외쳐왔기에 시원섭섭해 하는 분위기지만 어쨌든 전원이 재계약을 마쳤다는 사실에 안도하고 있다.

  • 8월 2일 멜로디들이 3년 간 그토록 바래오던 임현식의 자작곡 <비가 내리면> 이라는 곡으로 비투비 블루가 컴백한다. <내 곁에 서 있어줘> 이후 약 2년 만이며 오랜만의 비투비 블루 컴백이기도 하고 계속 원해왔던 곡이기에 기대가 높다.

  • 8월 2일 이창섭이 뮤지컬 '아이언 마스크'에 루이 14세와 필립 역으로 출연한다.

  •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다섯번째 단독 콘서트 "2018 BTOB TIME - THIS IS US"가 열린다. 서은광에게는 입대전 마지막으로 팬들과 함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 8월 21일 비투비의 리더이자 맏인 서은광이 육군 현역으로 입대한다.

9. 트리비아[편집]

  • 보컬라인들이 복면가왕에 자주 언급된다. 거의 매회 언급되었던 수준[60]으로 2017년 8월까지 보컬라인 이 출연했고 먼저 출연한 육성재가 서서브 드립과 준우승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흥하면서 BTOB 인지도를 높이는 데 한몫했다. 히든카드 이민혁과 할 수 있다면 래퍼 둘까지 복면가왕에 나오는 것이 멜로디의 바람.

  • 보통은 메인 보컬이 담당하는 후렴구와 애드립, 고음을 돌려 부르기가 가능한 그룹. 1 2

  • 데뷔 초 코디가 안티였다. 임진각 무대와 두 번째 고백 의상은 한숨만 나오는 수준. 그러나 집으로 가는 길 활동에서 잠시 코디가 바뀌어서 나아졌다. 발라드를 부를 때는 조용한 분위기인지라 정장을 입혔다. 기도 때도 코디는 나름 괜찮은 편. 한번 인기가요에 트로트 가수 옷을 입고 나온 적이 있다.

  • 노래가 굉장히 어렵다. 얘네가 쉽게 불러서 그렇지 노래방 가서 부르면 헬게이트 열린다.그리고 MOVIE에서 어려움의 정점을 찍었다. 특히 리더의 파트가 장난 아니다[61] 그에 걸맞게 응원법도 어려운 편. 발라드 3부작 시절에는 음이 높은 후렴구를 응원법에 넣더니 기도에 와서는 응원법에 영어 랩이 들어가고야 말았다...기도 응원법은 멤버들이 만들어줘서 할 말이 없다. 팬들 보컬 트레이닝 시키는 가수 콘서트나 팬미팅에서는 괜찮아요 떼창을 시킨다. 정점에 정점을 찍은 줄 알았던 그리워하다 응원법은 비투비 멤버 임현식이 응원법을 듣고 음을 정정해 주어 팬들이 응원으로 화음을 넣었다.너 없이 안된다 응원법에서는 팬들을 둘로 나눠 응원시키기까지 한다.

  • 2015년 가을에 드디어 숙소를 이사했다. 그전까지는 2층 침대 3개와 매트리스 1개로 한 방에서 7명이 다 같이 잤었다. 곰팡이 때문에 벽과 침대 사이를 떨어뜨려 놨으며 매니저와도 같이 살고 있었고 굉장히 열악한 곳에서 살고 있었다.데뷔 초 리얼리티 임현식의 말에 따르면 이삿짐 회사에서 이렇게 많은 이삿짐은 처음 봤다고 한다. 침대도 굉장히 좋아서 일어나기 싫다고 한다.

  • 숙소를 바꾸기 전까지는 일곱명이 한방에서 잤으므로 6개월마다 침대자리를 바꾸는 침대결산을 자체적으로 치렀다. 침대자리마다 환경이 극과 극[62]이었기 때문에 사다리타기 한번에 희비가 교차하는 나름 비투비내에서 큰 축제였다. 이제는 각자 방이 있어서 침대결산은 옛이야기. 침대결산이 사라져 레드카펫으로 옮겼다는 소문이 있다.

  • <I MEAN> 재킷 촬영 현장 영상에서 서은광, 이창섭이 독방을 쓴다고 했다. 서은광은 각 방을 쓰니까 같이 사는 거 같지 않다고 했다. 정일훈은 인터뷰에서 룸메이트가 임현식이라고 밝혔다. 2016년 V앱 촬영당시 육성재가 프니엘에게 "혼자 사니까"라고 언급을 한 걸로 미루어 팬들은 프니엘이 반려견 페니와 따로 산다고 추측하고 있으나, 공식적으로 밝혀진 점은 없다. 2017년 신양남자쇼에서 최근에 이사를 했다고 언급했다. 숙소가 한번 더 바뀐 듯 하다. [63]

  • 최근 건반 위의 하이에나 V앱 라이브에서 멤버 임현식의 언급과 실제 방송분에 따르면 도 은광, 현식과 창섭, 성재로 나누어 살았지만 최근에는 전부 다 따로 산다고 한다.

  • 아이돌 홍수라고 불리는 2012년 데뷔팀에서 거의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아이돌팀[64]이다. 보통 아이돌 3년차인데도 주목을 받지 못하면 영원히 뜰 수 없다는 징크스를 깬 그룹. 다른 아이돌 그룹과 다르게 한 계단씩 차근차근 올라가며 인성, 실력, 예능감 여러 방면으로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 단적인 예로 음악사이트 당일 차트 아웃에서 음방 3위에서 2위로 차근차근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BTOB 루트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리고 10월 21일, 드디어 쇼챔피언에서 첫 1위를 달성하며 실시간 검색어 1위에도 올랐다. 아쉽게도 그 당시 공중파 1위는 하지 못했으나 바로 다음 활동에서 1480일 만에 뮤직뱅크에서 첫 공중파 1위를 하였다. 멤버들도 수상소감을 하면서 떨리고 설레던 마음을 감출 수 없었는지 말을 더듬거리기도 했다.

  • 아이돌 무대에서 자주 보이는 칼군무는 없는 편이다. 군무(無)돌이라고 불릴 정도다.[65] 본인들도 춤을 못 춘다고 인정했다. 2015년 이후로 발라드로 전향한 이후로는 안무에도 큰 동작[66]이 없어 춤을 보여줄 기회가 적어지고 있다. 개개인만 떼어 보면 몸치는 아니지만 춤을 출 기회가 줄었다 멤버 춤선 탐구 2016년 주간아이돌에서 선보인 2배속 WOW는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 수준. [67] 그래도 2016년 11월에 나온 기도에서는 팬들이 놀랄만한 섹시 칼군무를 준비했다.

  • 여담으로 1997년에도 비투비라는 이름은 같지만 전혀 관련이 없는 남성 3인조 그룹이 있었는데. 이쪽은 Born To Beat가 아니라 Black To Black의 약자를 딴 것이다. 그리고 'B2B', 'BIIB'를 약칭으로 정해서 활동했었고 방송에서도 그렇게 나왔다.[68] 타이틀 곡은 '바보사랑'. 이 해에 활동을 하고 소리 소문없이 활동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요즘에 들어가서는 거의 많이 잊혀진 듯한데. 비투비 데뷔 당시 이 그룹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거 보면.. 멜론 등 사이트에서는 Black To Black으로 가수 이름을 표기했지만 유튜브 MBC 계정에서는 비투비로 표기했다.

  • 2017년 4월 10일에 비투비 티머니가 출시됐다. 2가지 도안으로 나오고 특이하게 팝카드가 아닌 CU플러스 티머니로 나왔으며, 가격은 1장당 4,000원.

  • 멤버 이창섭의 언급으로는 비투비 수익은 개인 정산으로 바뀐 지 꽤 되었다고 한다. 이창섭은 본인이 일한 만큼 버는 것이 당연하다고 언급했다.

  • <괜찮아요>-<집으로 가는 길>-<봄날의 기억> 발라드 3부작에서 본격적으로 팬을 모으고 인지도를 올리면서 음악방송 1위 트로피도 많이 타갔다. 이후 <기도> 활동에서는 나쁘지 않은 성적을 얻었으나 조금 주춤한 면이 있었다. 그러나 <MOVIE> 활동기에 이전의 성적들 보다도 더 나은 결과를 냈으며 같은 해 다시 발라드 타이틀을 들고나온 <그리워하다>에서는 <MOVIE> 활동에 비해서도 역대급이라 할만큼 음원성적이 좋다.

  • 멤버들의 종교가 모두 그리스도교다. 즉 광의로 보면[69] 모두 다 크리스천이라 할 수 있겠다.[70]

  • 멤버 전원의 성량이 모두 보통 이상이다.[72] 옆 방은 물론이고 멀리 떨어진 방까지 고통받고는 한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성량이 큰 편에 속하는 비투비 중에서도 유독 성량이 큰 임현식은... 흠좀무

  • 멤버 전원이 선호하는 음악의 장르는 발라드인듯 하다.

  •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알 순 없지만 멤버 모두가 독립해서 각자 산다고 한다. 초반엔 숙소 언급 자체를 꺼렸으나, 이젠 현실남녀 같은 프로에 출연하기도 하는 둥 언급이 자유로워 졌다고 할 수 있다. 은광이 말하길 따로 산다고 해서 사이가 안 좋은 것도 아니라며 팬들의 걱정을 덜어주기도 했다.

  • 리더 서은광이 8월 21일자로 육군 현역으로 입대한다. 따라서 리더의 자리가 비게 되는데, 이 자리를 채우고자 비투비 마지막 단체 브이앱에서 룰렛으로 돌려서 정했는데 이민혁이 걸렸다. 민혁이 입대할 땐 또 돌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리더를 정하고 나니 막내도 정하자해서 돌렸더니 그대로 육성재가 걸렸고 절대막내 임현식의 제안에 따라 메인댄서도 룰렛으로 다시 정하였는데, 프니엘이 걸렸다. 8월 21일자부로 변경된다고 한다.

9.1. 리얼리티(유튜브)[편집]

비투비 팬들 중에 유튜브로 영상을 보다 입덕한 경우가 상당히 많을 정도로 대표적인 입구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큐브 유튜브 공식 채널에 올라오는 비하인드 영상이 아주 큰 몫을 하고 있는데 초창기 무한도전 궁서체 자막처럼 멤버들을 디스하거나 멤버 일곱명을 첫째(1), 둘째(2), 셋째(3)같이 형제처럼 표기하는 등 비투비를 향한 영상팀의 애정담긴 자막이 호평받고 있다.비투비와 영상팀만 일한다는 소문도...공식 영상 이외에도 팬들이 편집해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영상도 좋은 평을 듣고 있다. 비투비와 관련된 영상을 찾아보다보면 날을 새는 일도 잦다고.유튜브 회전문

9.1.1. 목록[편집]

Mnet <WIDE-아마존>[73]
SBS MTV <BTOB 다이어리>
SBS MTV <B+ 다이어리>[74]
SBS MTV <멋진 남자 BTOB>
임현식의 식스센스 시즌 1, 2
MSC[75]
블랙박스
더비트[76]시즌 1, 2, 3, 엑스트라[77] 시즌 1, 2
더비트 시즌 4[78], 5
비트콤[79]
콘티이-뉴[80]
리더의 사비로 진행될 해외 리얼리티
하.다.방(BTOB멤버들이 하고 싶은 거 다 하는 방송)

아마존과 SBS MTV에서 방영한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모두 큐브 공식채널에 올라오는 10분~20분 짜리 뮤비, 자켓, 음방 비하인드영상이다. 소속사에서 제대로 일하는 팀은 영상팀 밖에 없다는 말이 기정사실이 되었을 정도로 재미만큼은 보장되어있다. 비투비 멤버들을 잘 파악하고 있는 영상팀장의 센스있는 자막도 한몫한다.

9.2. 비글돌[81][편집]

잘생쁨과 실력을 개그, 예능감, 드립력으로 깎아먹는데는 도가 튼 그룹

웃음을 위해 일찍이 아이돌 이미지를 안드로메다로 보낸 이상한 애들, 아무도 시도하지 않는 지하 3층 각종 신기한 기록 보유, 빅웃음을 위해 목숨 거는 예능 히어로 BTOB

-주간 아이돌 시즌 1 5주년 특집 패밀리 데이 특집에서 이들을 소개한 자막

개그 욕심이 상당해 누가 누가 드립을 잘 치나, 못생겨지나 경쟁하는 그룹으로 유명하다. 사스가 대유잼그룹 주간 아이돌 시즌 1 패밀리 데이 방송당시에도 아이돌몰이 전문가 데씨가 재미없다며 입장 퍼포먼스를 중간에 자르고 GOT7 잭슨이 초심 퍼포먼스를 선보여 묻힐 위기에 놓였으나 이상한걸로는 질 수 없다는 패기를 선보이기까지 한다. 노래 잘한다고 하면 겸손하나 안 웃기다고 하면 발끈하는 그룹

데뷔 초부터 비글돌로 유명했다. 뭐 하나만 던져줘도 멤버들끼리 드립이 난무하며 동영상을 보다보면 코디가 병원 좀 보내라고 화내는 장면도 있다. 카메라가 굳이 찍지 않아도 서로 더 웃기려고 경쟁한다고 한다.

거의 아이돌 비글미의 끝판왕에 비견된다.

떠돌아다니는 말로는 다른 그룹은 아이돌 보호하려고 경호원들이 음방 대기실을 지키고 있다는데 BTOB는 대기실 물건 망가트릴까봐 경호원들이 지키고 있다고.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모 그룹과 함께 대기실을 쓰는 날 복도에서 달리기 경주를 하며 놀았다고 한다. 괜히 비투빅스란 말이 있는 게 아니다 경호원들이 두려워하는 그룹이라는 소문이... #괜히 상술한 소문이 나온 게 아니다.

육성재가 고정으로 출연했던 우결에 가끔 출연을 했었는데 나올 때마다 비글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우결 우결2 우결3 약빤 임현식

BTOB의 영상을 보고 다른 그룹의 영상을 보면 굉장히 조용하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심지어 행사 무대에서도 비글돌의 위력이 나타난다.

퇴근도 평범하지 않게 한다. # # #

SNS에서도 평범하지 않다. 엽사23는 물론이고 을 올리고 서로를 디스(대부분 서은광이나 이창섭)를 하거나 이상한 짓을 하는 을 올린다.

1위 공약과 세레머니도 평범하지 않다. # # #

무대도 평범하지 않다. 막방이라고 코스프레[82]를 한다던가...이런다던가...[83] 타이틀곡이 아니라고 예외는 없다.이게 아이돌 무대야 회식자리야 회식자리

무대엔딩도 평범하지 않다. 이쯤되면 평범한게 없는거 같다 넌감동이야 Movie 무비 활동 당시, 엔딩의 주인공을 가위바위보로 정했다고 한다.

노래실력으로 칭찬을 하면 겸손하지만 개그실력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자기가 더 웃기다고 하거나 재미없다고 하면 화를 낸다. 노잼이란 소리에 울분하는 정일훈

이국주도 감탄한 도른자들... 미친라디오 라디오에서 막춤까지 춘다 항상 라디오를 하면 정신이 없고 시끄럽다.

문희준도 두손두발 다 들었다. 막내둘째만 함께 출연했을 뿐인데 돌아이라는 말을 20번 넘게 했다고 한다.완전체가 왔다면...?

오죽하면 비투비의 매니저와 코디들이 극한직업으로 불릴 정도... 극한직업 극한직업2 심지어 소속사 공식영상에서 가수를 자체 모자이크 처리한다. 도대체 얼마나 심각하길래..

더 이상 설명 할 필요가 없다.

이러고 다니는데 사고 하나 안 치는 거 보면 어떤 의미로는 정말 대단한 그룹이다.

9.2.1. 레드카펫[편집]

점점 늘어나는 레드카펫에 결국 하위문서를 만들게 되었다
비글돌 답게 시상식 레드카펫에서도 조용할 날이 없다. 비투비는 레드카펫마다 특이한 포즈를 취하며 우리에게 유잼을 선사하는데, 사실 초반에는 장난삼아 웃긴 포즈를 취했으나 날이 갈수록 포즈의 퀄리티는 점점 높아져가고 팬들의 반응은 더욱더 뜨거워졌다. 덕분에 비투비에게 레드카펫 포즈란 하나의 중대한 이벤트로 자리잡게 되었다. 시상식이 있는 날이면 많은 팬들이 레드카펫 포즈를 기대하는데, 언제나 비투비는 팬들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게 독특한 포즈를 선보인다. 이젠 타 팬들이나 머글들도 기대한다 나도 멜로디가 아닌데 벌써 연말이 기다려진다 다음 컴백보다 더 중요한 레카 포즈

다음은 비투비의 시상식 레드카펫 모음이다.

2014년 SBS 가요대전
2015년 터미네이터 레드카펫 행사
2015년 한류드림콘서트 [84]
2015년 KBS 가요대축제 별모양
2016년 서울가요대상 인간 피라미드 [85]
2016년 골든디스크 천지창조
2016년 드림콘서트 트와이스 새싹춤
2016년 슈퍼서울드림콘서트 표정이 압권
2016년 KBS 가요대축제 까스활명수 부채꼴
2017년 드림콘서트 불참한 은광을 그리워하는 멤버들 서은광 엽사 상세사진
2018년 골든디스크 서해에서 갓 잡은 갈치

레드카펫 뿐만 아니라 영화 시사회나 콘서트 포토타임에서도 비투비 멤버들의 활약은 이어진다.

데뷔 쇼케이스 런웨이 흑역사
잡아야산다 시사회 [86]
2015년 BTBT 콘서트 포토타임 포토타임2

비하인드 영상을 보면 멤버들끼리 포즈를 구상하고 연습하는데 이 것 또한 웃기다. [87]

별모양, 인간 피라미드, 천지창조, 새싹춤(+고급스런 인간 피라미드), 부채꼴 비하인드
2017년 드콘 레드카펫 비하인드

비투핑크에이핑크가 더쇼 팬 pd에 출연해서 비투비의 레드카펫 포즈를 따라했는데.. #
오하영:뭐 자꾸 이런거를 하냐~?! 김남주:자 비투비, 보고있나요? 오하영:레드카펫은 예쁘게 찍으면 안돼??

이제 레드카펫으로는 웃기는 게 식상하다고 2018 골든디스크에서는 수상소감에서 대유잼을 보여준다. 파도타기 등등

9.3. 화음 중독(a.k.a.화음병)[편집]

평소에 자기들끼리 놀 때도 화음을 맞추며 놀곤 해서 노래연습을 하는건지 노는 건지 헷갈린다. # 직업병이 아니라 화음병에 걸린 것이라 카더라. 특히 래퍼 이민혁이 화음 기계라 불린다. 멤버를 놀릴때도 쓸데없는 고퀄리티 화음을 넣곤한다
라디오에서 테이크의 <나비무덤># 을 화음을 넣어서 커버한 적이 있는데, 후에 잘했다고 직접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날이 다들 목상태도 안좋고 해서 가장 못한 날이라는... [88] 이 노래가 끝나자 라디오 DJ이었던 려욱이 화음을 소속사에서 짚어주는거냐고 물어보자 '아니다, 우리끼리 정한다. 하도 많이 해봐서 각자 어디에 화음이 들어갈지 다 안다'고 대답했다.#

9.4. 포지션이 헷갈리는 아이돌[편집]

그들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보컬라인이 랩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 [89] 또한, 랩 라인 역시 상당한 노래실력을 갖추고 있어서인지[90] 콘서트에서 보컬-랩 라인이 서로의 파트를 바꿔부르는 등 팬들에게는 소소한 즐거움을 주고 있다. # 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주로 자신들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나 비하인드 스토리에서 행해져 왔는데, 최근에는 공식 일정이나 공중파에서 빠진 멤버를 대신해 자신의 포지션을 바꿔버리는 일을 하고 있다. 랩퍼 정일훈이 드라마 촬영으로 라디오 방송에 빠지자 보컬 임현식이 랩을 하기도 하고 육성재가 뉴질랜드로 광고 촬영 차 음악 방송을 빠지자 3일간 래퍼 이민혁이 육성재의 도입부분과 후반부 파트를 맡아 불렀다. #참고영상
그리고 미니 7집 <I Mean>의 수록곡 <심장어택>과 <나 빼고 다 늑대>에서는 보컬 이창섭의 랩을 들을 수 있다!
이어서 발매된 미니 8집 <Remember That> 의 타이틀 <봄날의 기억>에서는 래퍼 정일훈이 멜로디컬한 랩을 하였고 수록곡 <So Pretty>에서는 래퍼 이민혁, 프니엘의 노래가 나온다.
또 얼마 전 너의 멜로디가 되어줄게에서 임현식이 BTOB의 보컬 답게 랩을 했다.듣고있어?
그 전에도 오늘 하룸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임현식이 랩을 했고 2분 30초부터 래퍼들은 노래를 했다. 래퍼가 노래자랑 1위했다.
2017년 MOVIE 활동 당시 라디오에서 래퍼라인이 집으로 가는 길을, 보컬라인이 비와이의 FOREVER를 불렀다. 팬들은 BTOB는 멤버가 21명이라고 한다. (7보컬 7랩퍼 7댄서7도른자)
급기야 아예 래퍼3명이서 블랙핑크의 불장난 1절을 소화하기도 한다.심지어 2절부터 지원사격나온 보컬은 이창섭 하나뿐.
랩도 노래도 돌아이짓도 상향화되는 그룹.

9.5. 커버곡이 많은 아이돌[편집]

커버곡이 굉장히 많다. 지금까지 한 것들을 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소속사에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는 개인별로 한 커버와 팀으로 한 커버곡을 합쳐 약 150여개. 여기에 리얼리티에서 본인들끼리 놀면서 짤막하게 부른 비음원까지 합하면 400개는 된다.# 심지어 지금도 계속 추가되고 있는 중.

나비무덤(2013년 슈키라) 나비무덤(2015년 스타캐스트) 삼오야 밝은 달 그녀에게 전해주오 잊혀진다는 거 서쪽하늘 여자 Brand New 님에게 난 알아요 천일동안 니가 싫어 Hello 넌 is 뭔들 죽어도 못 보내+지친 하루 (창섭, 성재) 버스 안에서 (은광, 창섭) 날개 잃은 천사 (은광, 창섭) 소주 한 잔 (은광) 백지로 보낸 편지 (은광) 말리꽃 (은광) 하늘 아래서 가시나 (은광)

음악방송, 라디오, 콘서트는 물론이고 소속사에서 '너의 멜로디가 되어줄게'라는 이름으로 멤버들이 부른 커버곡들을 올려준다. 현재 시즌 3까지 나온 상태.

서은광 보고싶다 끝사랑 You are my lady
이민혁 Open 가끔 Wash away
이창섭 After the love 매듭 후회한다
임현식 정류장 만약에 말야 듣고 있어?
프니엘[91] 충분히 예뻐 I'm yours
정일훈 Missing you If I Die Tomorrow 잘나가야 돼
육성재 기억의 습작 고백 꼭 어제
이민혁&육성재 이지훈 인형 (With 신혜성) 이걸 커버한 것이 무려 랩퍼와 서브 보컬이다!!

BTOB가 선정한 베스트 커버곡은 다음 링크 참조. 기사

9.6. BTOB 내 라인[편집]

  • 보컬라인(BTOB BLUE) - 은광(메인보컬), 창섭(리드보컬), 현식(서브보컬), 성재(서브보컬). 보컬 포지션을 맡은 멤버들을 일컫는다. 비투비 블루라는 유닛으로 <내 곁에 서 있어줘>와 <비가 내리면>을 발매했다.

  • 랩라인 - 일훈(메인래퍼), 민혁(리드래퍼), 프니엘(서브래퍼). 래퍼 포지션을 맡은 멤버들을 일컫는다.

  • 형라인 - 은광, 민혁, 창섭, 현식

  • 동생라인 - 프니엘, 일훈, 성재.

  • 막내라인 - 일훈, 성재.비투비에서 제일 어린 두 멤버. 비투비의 서열은 나이와 전혀 상관이 없어서 막내 라인이지만 서열은 중상위권이다.

  • 구공탄 - 은광, 민혁. 90년생 동갑. 팀 내 부모님 포지션을 맡고 있다. 공통점도 많고[92] '다른 사람으로 살게 된다면 이 사람으로 살아보고 싶다'란 질문에서 서로를 지목하는 등 쿵짝이 잘 맞는다.[93]

  • 리막라인(용인, 동신, 광육라인) - 은광, 성재. 리더와 막내. 5살의 나이차이를 넘어선 케미가 빛을 발하는 라인. 특히나 서로를 늘 존경하고 본받고자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둘 다 용인출신이라 용인라인, 같은 대학교 선후배사이라 동신라인으로도 불린다. 또한 2016년 아이돌 요리왕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광육(고기에 미쳤다)'이라는 이름을 달고 팀으로 출전해 광육라인이라는 이름도 추가됐다. 참고로 요리왕에서 3등했다.기적의 호박죽

  • 모던라인 - 은광, 창섭. 메인보컬과 리드보컬. 은광이 고3, 창섭이 고2 때 학원에서 서로를 처음 알았고 그 학원 이름이 모던K라서 둘을 모던라인으로 부른다고 한다. 이후에 금도끼 은도끼로도 활약해서 도끼라인으로도 불린다.

  • 호원라인 - 창섭, 현식. 호원대학교 실음과 동문.

  • 초딩라인 - 창섭, 성재. 이유는 하는 짓이 순 남초딩같아서... 본인들은 부정한다

  • 잡종라인 - 은광, 일훈. 일훈의 랩 라임에 잡종이 들어가 그것을 들은 이민혁이 잡종라인이라 이름을 붙여주었다. 참조. 일명 서로의 자리를 노리는 라인. 실제로 은광은 랩실력이 늘었고 일훈은 노래실력이 늘었다(...)더 늘을게 없으니 잿밥을 노리는 라인

  • 잉글리쉬라인(소울메이트라인) - 은광, 프니엘. 잉글리쉬 소울메이트 모두 은광이 일방적으로 붙인 이름. 프니엘은 썩 좋아하지 않는 눈치다(...)[94]

  • 지잘남 / 일타쌍피 - 민혁, 일훈. 구에서 제일 생긴 두 자.#지잘남 / 콘서트 때 유닛공연을 하고 비하인드에서 직접 언급하였다. 같은 숙소에서 살고있다.지 잘난 맛에 사는 남자인 줄 알았었다정일훈

  • 멜라닌라인(수컷라인) - 민혁, 현식. 둘이 비투비내에서 유달리 까만 피부를 가져 멜라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또한 비투비내에서 탄탄한 몸과 남자다운 이미지가 있어 수컷라인으로도 불린다. 실제로 데뷔초에 현식은 자신을 비투비의 수컷이라고 소개하기도 했고 일본에서 민혁의 공식 소개말은 '熱い男(뜨거운 남자)'이다.

  • 비주얼라인 - 민혁, 성재. '인형' 커버 듀엣을 하기도 했다. 가끔 여기에 일훈까지 추가되기도.

  • 작곡라인(천주교라인)현대화된 문명속에 살고 있는 쥐와 호랑이는 오늘도 작업을 한다 - 현식, 일훈. 비투비 앨범에 이 둘의 참여비율이 제일 높고 둘 다 타이틀곡[95]을 작곡한 경험도 있다. 울면 안돼 활동당시 '현대화된 문명속에 살고 있는 쥐와 호랑이는 오늘도 작업을 한다'라는 팀명까지 지었으나 일회성 드립[96]이었는지 그 뒤로 별다른 언급이 없다. 룸메이트라고 미니앨범 7집 <I Mean> 자켓촬영 비하인드에서 언급했었으나 현재는 따로산다. 비투비 중 이 2명이 천주교를 믿어 천주교라인이라고도 불린다.

  • 투이라인 - 민혁, 창섭. 이유는 둘다 이씨라서. 비투비 내 유일하게 같은 성을 가지고 있다. 둘다 아기를 좋아하기도 한다.

  • 육식라인 - 현식, 성재. 성재, 임현이라 육식이다. BTOB 서열 피라미드에서 최상위권을 맡고 있는 둘이기도 하다. 육식주의자라고 팬덤 이름까지 지어놓은 상태. 비투비 미니앨범 9집 <NEW MEN> 카운트다운 V앱에서 MC를 맡았으며 최근 들어 급격히 친해졌다고 밝혔다. 멜로디는 작업실에서 작업하면서 친해진 것이라고, 이민혁은 게임하면서 친해진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술먹으면서 친해졌다고...

  • 씹덕라인 - 창섭, 일훈. 뭘해도 귀엽다며 팬들이 붙여준 이름이다. 특히 비하인드 영상에서 둘이 유치한 말싸움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메뚜기:에휴 내가 형이니까 져준다! 평소 말투와 무대에서의 갭차이가 유난히 커 덕후몰이에 일조하는 멤버들이다. 또한 비투비에서 가장 '마이웨이'인 멤버들이기도 하다.

  • 광식라인(독수리와 잡초) - 은광,현식.서열 1위 독수리 현식과 7위 잡초 은광. 말 그대로 비투비 서열의 처음과 끝이다. 가끔 실버라이트가 나오면 독수리는 비둘기가 되기도 한다고. 대기실에서 같이 노래를 부르면서 노는 등 케미가 폭발하기도 한다.

  • 빨간융단 - 형라인 네명의 멤버가 여장을 한 후 설특집 예능 사장님이 보고 있다에서 처음 선보인 유닛이다. 레드벨벳을 위협한다 데뷔곡은 담담.[97] 춤을 너무 격하게 춰서 목에 담이 온다는 이유때문에 만들어진 제목이라고 한다. 심지어 개인기 대전에서 1등까지 한 나름 실력파 걸그룹이다.

  • 검정분홍 - 빨간융단의 뒤를 이어 BTOB TIME 단독 콘서트에서 데뷔(?)한 유닛. 랩라인 세명(+빨간융단 창섭)이 여장해 블랙핑크의 <불장난>을 커버했다.

참고

9.7. 인성 (Feat. 팬사랑)[편집]

하루가 멀다시피 올라오는 연예인 구설수 속 단연 인성 좋은 아이돌로 꼽히는 비투비. 7명의 멤버 모두 바르고 착하기로 소문나 있다.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흔한 스캔들, 불화설 하나 없이 끈끈한 팀워크를 다져온 것도 비투비 멤버들의 올바른 심성에 비결이 있다. 기사 비투비와 일한 모든 방송 PD, 연출, 작가들부터 기자들, 광고 촬영 관계자들까지 비투비의 인성에 대해 하나같이 목소리를 높이고 칭찬한다. 업계 관계자들이 대표 인성돌로 비투비를 꼽는 것도 널리 알려진 사실. 기사

타 아이돌의 무개념 팬들도 비투비의 인성은 절대 까지 못 한다는 것은 이미 팬덤계 내에서 공공연하다. 반도의 흔한 아이돌 인성 # # 비투비의 인성을 닮아서 그런지, 비투비 팬 멜로디도 인성 좋기로 소문난 팬덤 중 하나다. 멜로디 편지에 감동받은 기자 그 가수에 그 팬

인성만큼 팬사랑도 유별난데, 팬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줄임말을 만드는 것이 취미. 대표적으로는 창섭의 '예지앞사'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사랑해), 민혁의 '오고멜' (오늘도 고마워 멜로디), '오사멜' (오늘도 사랑해 멜로디), '최팬최가' (최고의 팬 최고의 가수) 등이 있다.

팬카페나 SNS에서도 굉장히 활발하고, 팬들의 게시물을 애정을 가지고 지켜보고 답글을 단다. 팬들로부터 '검색왕 비투비'라고 불릴 정도로 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유행하는 것들을 가끔씩 무서울 정도로 모두 알고있다. 때때로 팬들 사이에서 다툼이나 비투비에 대한 찬반토론이 생기면 몇 시간만에 멤버가 직접 피드백을 올려주어 팬들을 진정시킨다. 소속사는 뭐하나.. 이러한 검색왕들 때문에 콘서트나 팬미팅에서 비투비를 위한 비밀 이벤트를 열기가 참 힘들다고 팬들이 불만아닌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비투비의 또다른 별명은 '명언 제조기'이다. 비투비가 하는 말마다 팬들의 마음을 울리고 감동시켜 콘서트장이 가끔씩 울음바다로 변하기도 한다는 소문이 있다. 비투비 명언의 대표적으로 "비투비라서 행복하고, 멜로디라서 힘이 난다'가 있다. 이 덕분에 많은 멜로디들은 배경화면이 비투비 사진이 아닌 명언글로 되어있기도 하다. # #

[1] 2018년 8월 13일 v앱 방송으로 은광이가 군대로 가기 때문에 그 자리를 채울 리더를 돌려판으로 랜덤으로 민혁이가 걸렸다 민혁이가 군대 가고 나면 어떡하려고?<- 어쩌긴 또 룰렛돌려야지 뭐[2] 2018년 2월 20일자로 바뀐다.[3] 리더 서은광이 선창한다. 이때 선창하지 않으면 타이밍을 못 맞추는 대참사가 일어나기도 한다.[4] 거기다 데뷔 전 밴드그룹 ( 당시 포지션: 서은광(건반), 임현식(기타), 이창섭(드럼), 육성재(베이스), 정일훈(), 이민혁(랩&보컬) 으로 데뷔하길 계획하고 있었고, 프니엘은 이후 건강상 문제로 데뷔가 무산된 이민우 대신에 들어간 케이스였다. 이민우의 포지션은 베이스였다. 밴드를 준비했던지라 7명 모두 춤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데, 놀랍게도 개인 한 명씩 놓고보면 잘 추기도 했다. 다 같이 모아두면 더 잘한다는 것이 함정 같은 함정 . ...비글(無)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너무 밝기 때문이다.[5] 사실은 같은 회사였던 선배 가수 G.NA가 Boys TO Voice 라는 이름을 지어줬는데 BTOB로 변형되고, 또 거기에 새로운 뜻이 붙어서 BTOB가 되었다고 한다.[6] 이전까지의 최고 진입 순위는 <울어도 돼>, <울면 안 돼>의 6위였으며, <기도>활동에서 또다시 1위를 기록했다.[7] 청담불패 5명 중 4호였던 이민우는 건강상의 문제로 팀에 합류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후 이민우는 예당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해 씨클라운의 멤버 TK로 데뷔에 성공했지만...씨클라운 항목 참조.[8] 사실 이창섭과 육성재도 시트콤에 출연할 수 있었으나, 시트콤 내용상 전반적으로 짠내나는 캐릭터들로 이뤄진 청담불패의 분위기와 다르게 너무 부티나는 비주얼이라 출연을 하지 않았다고 알려졌다. 프니엘은 이민우의 데뷔가 무산되면서 투입된 멤버이기에 아직 데뷔가 확정되지 않은 시기였다.[9] 신인상 바로 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10] 역대 수상자로는 박정현, 바비킴, 포맨, 케이윌, 2AM이 있고 아이돌이 이 상을 수상한 경우는 2AM과 BTOB 단 두 팀일 정도로 아주 드물다고 한다.[11] 7년만의 첫 본상이다.[12] 매회 10분씩 약 70회 방영. 빅스,마이네임,씨클라운,JJ프로젝트가 동시기에 다이어리를 함께하였다. 주어진 건 카메라 하나밖에 없는 생 리얼리티라는 점과 아직은 살짝 어색했던 그 시절의 BTOB와 빅스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묘미.[13] 신인상 바로 아랫단계라고 보면된다.[14] 용감한형제와의 처음이자 마지막 작업물이다.[15] 실력만 보면 매우 뛰어난 실력파 그룹이다. 메인보컬 서은광은 뮤지컬 경험이 있고, 그를 제외하고도 실력있는 보컬 멤버가 이창섭, 육성재, 임현식으로 무려 3명이나 더 있다. 멤버 7명 중 4명이 노래를 잘하는 보기 드문 그룹.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메인보컬인 서은광을 제외한 나머지 보컬이 과소평가되는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현식과 창섭이 경쟁률 3000:5를 뚫고 호원대 실음과에 재학 중인 것만 보아도 이들의 노래 실력은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 심지어 보컬이 아닌 래퍼 3명도 노래를 꽤 한다. 리드랩퍼 이민혁은 데뷔 전 타 그룹에서 무려 메인보컬이었다.(!!)[16] 개인활동하며 본인을 소개할때마다 BTOB의 육성재라는 소개를 빼먹지 않고 하였고 심지어 MBC 연예대상에서 수상을 할 때 멤버 한 명 한 명의 이름을 불러주며 사랑한다고 전했다.[17] 그 전의 최고 성적은 '울어도 돼' 진입 6위.[18] 당시 촬영 중이었던 멤버들은 음원 차트를 보고 좋아 날뛰었다고...[19] 새벽 시간대 1위 진입이라 아침이 되면 다들 떨어지겠거니 했으나 하루가 지나도록 10위권밖으로 떨어지지 않았고 빅뱅의 음원 공개 이후로도 상위권을 유지하였다.[20] 그래서 엠카나 인가에서도 1위 후보 등극에 실패한 걸로 추측된다.[21] 음원사이트에서는 그냥 I mean이다.[22] 진입 당시 3만 명이 듣고 있었다. 그런데 2위를 기록했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이다. 진입 1위를 했던 <괜찮아요>가 1만 2천여 명이 듣고 있었다. 3만 명이 듣고 있는데 진입 1위를 못한 그룹은 BTOB 포함 2그룹이라고 한다. [23] 이러한 이유는 한시간 중 35분 이후에 들은 노래들은 집계가 더 많이 되는 기괴한 방법으로 순위를 집계하는데 컴백 당시인지라 팬들이 노래가 나온 0시에 노래를 바로 들었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24] 수상 소감도 준비 안했다고 한다. 하긴 후보가 꽤나 쟁쟁해서[25] (2016년 9월 11일 WFMF 행사) 얼마 전에는 300명 가까이 왔다고 했다. 비투비만 나오는 게 아니라 다른 유명한 아이돌들도 많이 왔지만 가장 많이 온 팬은 멜로디! 다른 가수분들도 우리 팬들 많이 왔어~~~?? 소리쳤다가 멜로디들이 네!!! 해서 "온통 파란데요....?"라며 당황스러움을 보였다. 비투비 멤버들은 콘서트하는 줄 알았다고 좋아했다고.[26] 수상소감에 감명받은 SM식구들 엑소, 샤이니 [27] 엠카 첫 1위이다.[28] 그밖에 주인공 현식의 7자아설과 의상인 바지로 분석한 은광(=여자=일훈), 성재(=현식=민혁), 창섭(=프니엘) 세 인물설이 있다. 해석자의 소름 돋는 집요함에 설득된다는 것이 특징[29] 느낌표를 뺀 표기가 많이 쓰이나 정식기사에는 느낌표가 들어가 있다. 팬들은 이 표기가 재즈 영화 <본 투 비 블루>에서 따왔다는 설을 제기하고 있다.[30] 프니엘이 연출을 맡았다. 2배속으로 찍은 뒤 슬로모션으로 분위기를 살린 기법이 인상적.[31] 믿기 힘들겠지만 그동안 컴백 스케줄 제시는 커녕 발매 2, 3일 직전에 알려주는 게 일상이었다.[32] AR문제는 기본이고 중간에 은광의 마이크가 나가 생목으로 불러야 했다.[33] 프니엘의 댄스 브레이크를 멀리서 잡고 마무리 포즈를 잡을 때 떨어져서 흔들리는 등 여러모로 답이 없었다.[34] 2부 때 잠깐 있었다.[35] 공식팬들을 위한 선예매에서 2분 만에 매진이 됐었으나 좋지 않은 자리들은 곧 풀렸고, 일반 예매가 시작되자 또 다시 남은 자리들이 선택되고 취소되기를 반복해 2분만에 매진되었다.[36] 더비트 엑스트라에서 장난식으로 불렀던 일명 '형아 구애송'과 멜로디가 흡사하다.(하지만 본인이 그것과는 관계없다고 말함)[37] 원 가사는 Girl I prolly miss you baby. 의도치 않은 몬데그린.[38] 필름이라고 읽는다.[39] 최근 음원 차트 개편으로 인해 자정에 공개하는 음원은 익일 오후부터 실시간 차트에 반영이 되도록 바뀌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녁 6시에 발매하는 것으로 추정된다.[40] <빨리 뛰어>라는 곡인데 하필 그 곡이 브루노 마스의 <That's what I like>를 표절했다는 의견이 나와 피드백 요구가 있었다. 하지만 아직 아무런 입장도 없는 상황. 이 곡의 논란으로 인해 비투비가 표절을 했다는 누명까지 씌워져버렸다.[41] 서은광은 영화 그리스, 이민혁은 007 시리즈, 이창섭은 킬 빌(의상만 참조했다고 한다), 임현식은 펄프 픽션, 프니엘은 8 Mile, 정일훈은 수어사이드 스쿼드를 오마주했고 육성재는 쏘우를 오마주했다고 한다.[42] 실제로 비투비가 입장할 때 사진을 찍었다는 이유로 비투비가 등장한 지 30초 만에 쫓겨난 팬도 있었다.[43] 프니엘에게 어느 절에서 왔냐고 묻는 둥 무례한 말도 서슴잖게 했다.역시 두 유 노의 대표주자 참석한 팬들은 물론 멤버들의 반응도 좋지 않았다고.[44] 이벤트에 당첨된 팬을 위해 정일훈이 팬서비스를 하려 했지만 최애가 아니라는 이유로 밀어내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사자는 괜찮다며 의연하게 반응했지만...미카엘이시여[45] 유희열 님을 들쳐매고 포즈를 재연했다. 희열창조[46] 여기서 유희열 님이 빵 터지셨다[47] 잊으면 안 돼 너의 이름[48] 일훈은 멋진 구두라는 이름으로 음원을 내고 싶었으나 어쩌다 보니 FANCY SHOES라는 제목으로 나오게 되었다며 살짝 씁쓸(?)한듯 말했다. (친누나인 JOO와 함께한 V앱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함.)[49] 이외에도 TWICE의 <NEXT PAGE>를 작업한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50] MV는 없다. 정말 티저만 찍었다.[51] 영화 Sister Act.에서 착안했다고 함[52] 영상 앞부분 설명에 의하면, 언젠가 하게 될 '해외 리얼리티'의 국내 연습 영상으로 해외로 떠날 그 날을 기대하며 멜로디들은 큰 웃음 장착하고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되어있다.[53] 피처링왕 OST왕[54] ?? : 30년이면 예...막내가 쉰 네살이네요...[55] 창섭이 일본에서 솔로데뷔한 적이 있다.[56] 수치는 61,039,627이다. [57] 수치는 104,227,115이다. [58] 서울 콘서트에서 Interlude VCR 이후 자연스럽게 나나나를 불렀으나 나나나 안할 건데^^라는 장난스러운 자막과 함께 '꿈에'의 반주가 흘러나와 멜로디들이 환호했다.[59] 테이크의 나비무덤, 김상민의 you 등의 곡은 10대들이 비투비가 커버해서 알고 있는 노래라고 방송에 직접적으로 언급했다.[60] 현재는 보컬라인 전원이 이미 출연을 했으므로 언급되지 않는다.[61] 쉬즈곤, 돈크라이 같은 초고음이 있다기 보다는 일반 남성이 진성으로 내기 힘든 2옥라~3옥레 사이의 음들이 많이 깔려있다 보니 혼자서 부르기에 많이 벅찬 노래다. 난도 자체는 비투비 노래처럼 중고음이 많이 들어가는 엠씨더맥스 노래 난도와 비슷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7명 파트를 혼자서 랩, 노래, 애드립까지 다 소화한다고 가정을 하면 이해가 될 거다.[62] 자리마다 붙은 사막, 크립 콜로니, 반지하, 황제라는 이름만 봐도 충분히 상황이 얼마나 열악했었는지 알 수 있다.[63] 인터뷰에서 정일훈, 이민혁이 기존 숙소에 남고 이 새 집으로 이사하고, 프니엘이 혼자 산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64] 프로듀스101 시즌2가 종영한 뒤 데뷔일자가 BTOB보다 일주일 빠른 뉴이스트가 2000일을 넘기고 값진 1위 트로피를 받아들어 현재는 뒤에서 두번째이다.[65] 같은 소속사였던 선배하이라이트와 비슷하다..[66] 안무에서 주로 스탠드 마이크를 사용한다.[67] 사실 와우자체가 빠른 곡인지라 2배속은 BPM부터가 범상치 않았다. MC들이 제일 빠른 비투비 노래를 골라주었기 때문이다. 주간아이돌 5주년 특집에서 2배속 댄스를 한 가수들 중에 유일하게 2016년 주간아이돌 어워즈에서 "너희 노래지만 너무 잘추는 거 아니니상" 후보에 오르지 못한 가수다.[68] 하지만 일부 신문사에서는 B TO B로 표기된 적도 있었다.[69] 넓은 의미에서 보면[70] 천주교 신자인 임현식과 정일훈을 제외하고 모두 개신교 신자다. 그러나 천주교도인 임현식, 정일훈을 포함한 구성원 모두 다 티는 잘 안 내지만 신앙이 제법 독실한 편인 걸로 알려져 있다.[71] 다만 정일훈은 인이어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72] 잘 모르겠다면 비트콤 아무 회차나 들어가서 조금만 지켜보자. 이어폰을 뚫고 나오는 성량을 체험할 수 있을것이다.[73] 와이드의 코너 중 하나였고 데뷔 후 3주만에 단독출연한 첫 리얼리티이다. 일일카페 운영, 롯데월드 공연미션 등 신인들이 많이 하는 미션수행 위주로 구성되어있다. 총 5편으로 한편당 10분 남짓하는 짧은 분량이지만 풋풋한 비투비를 볼 수 있다.[74] 다이어리 시리즈 중 가장 시청률이 높아 따로 단독 다이어리를 만들어주었다. 후속으로 빅스의 플랜V 다이어리가 방송되었다.[75] Manager Self Camera.매실차도 민속촌도 아니다. 팬카페에 주로 올라왔고 아래 블박과 더비트의 시초가 된 영상이다.[76] 처음으로 멤버들이 이름을 지어 투표로 선정되었다. 더비트를 지은 멤버는 프니엘. 다른 멤버들이 지은 이름후보는 영상참조.[77] 5분 내외의 아주 짧은 영상이었으나 회차가 갈수록 점점 늘어나 결국 마지막화에는 본편 뺨치는 분량을 자랑했다.[78] 모든 에피소드가 V앱 생방송으로 진행되었다. 멤버들의 개인방송 7개와 단체방송 4개를 합쳐 총 11개의 에피소드로 진행되었다. 무대 비하인드를 10분 내외로 잘라만든 기존의 더비트와는 달리 1시간 넘게 다채로운 방송을 선보이고 무대 비하인드는 What's on CUBE나 엑스트라로 또 따로 만들어주면서 팬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다.[79] 더비트가 V앱으로 옮겨가면서 나온 더비트의 후속격 정도되는 이름이다. 비투비와 시트콤의 합성어로 비투비의 일상이 시트콤만큼 재미있고 웃기다는 의미라고.[80] V앱 채널플러스에 유료로 공개되는 국내 리얼리티이다. 리더의 사비로 진행될 해외 리얼리티는 미뤄두고 국내 연습 영상 겸이라고 한다.[81] 아이돌 팬덤내에서는 비글을 넘어선 돌아이돌이나 조증돌이라고 평가받기도 한다.[82] 찰리 채플린 단체 코스프레, 영화 캐릭터 코스프레 등 나름 노래 제목에 맞는 무대를 했다. 인기가요 막방무대에서도 <MOVIE> 뮤비에서 각자 오마주한 영화 복장을 그대로 입고 무대를 치렀다. 신인같은 선배의 질투는 덤.?? : 직쏘땜에 다 묻혔어[83] 당시 뮤뱅에서 개그맨해도 됐을 아이돌 TOP5를 설문조사로 뽑았는데 창섭이 무려 1위로 뽑혀 특별히 인형을 매달고(...) 무대를 했다고 한다. 아쉽게도 비투비 중 창섭만 5위권에 들었다. 레전드는 모두가 알아보는지 당일 무대가 나가고 네이버 실검 2위에까지 올랐다.[84] 경주에서 진행 된 콘서트였는데 멤버들은 포토월까지 경주를 하며 달려왔다.[85] 딱 보면 평범한 인간 피라미드 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비투비 서열(먹이사슬)로 이루어진 피라미드이다.[86] 마이네임 채진과 육성재가 함께했는데 둘 다 1995년생이서 숫자 95를 표현 한 것이다.[87] 레드카펫을 위해 포즈를 구상하고 대기실에서 연습하는 아이돌은 아마 비투비밖에 없을거다[88] 2015년에는 예쁘게 커버해줘서 고맙다고 답례로 테이크가 자신들의 콘서트에서 <두번째 고백>을 커버하기도 했다.[89] 진지하게 보진 말자. 포인트는 프리스타일 랩할 때만 갑자기 청산유수가 된다는 거[90] 프니엘은 노래로 들어왔으며 이민혁은 다른 소속사에서 메인보컬이 포지션이었다. 또한 정일훈도 주간 아이돌에서 미션으로 노래 부르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는데 의외로 괜찮다. 옆에서 놀라는 윤보미는 덤.[91] 시즌 3에선 믹스테잎으로 대신하여 참여하지않았다.[92] 가령 현재 키가 고1 때 키라던가 커피를 못 마신다던가 비투비 내 최단신(서은광 170.1cm, 이민혁 171cm) 둘이라서 동생에게 농락당한다던가 하는 것들. 생일도 7일밖에 차이나지 않는다.[93] 사실 비투비 내에서 '아, 얘네는 정말 친하구나' 싶은 멤버들. 24/7 일본활동 때 민혁이 은광의 방에 놀러오자 '내 친구' 왔다고 칭하고 평소 대화나 스킨십도 많은 편.[94] 참조. 리더의 일방통행 사랑이 돋보인다...[95] 2018년 6월 기준 현식은 <기도>, <그리워하다>, <너 없인 안 된다>. 일훈은 <MOVIE>. 공동 참여는 <울면 안돼>.[96] 임현식은 미키마우스 옷을, 정일훈은 티거 옷을 입고 있었다.[97] 사실은 레드벨벳의 Dumb Dumb과 같은 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