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BEMANIWiki

최근 수정 시각:

1. 설명2. 역사3. 특징4. 비마니위키(한글화)
4.1. 개요4.2. 문제점4.3. BEMANIWiki 2nd 와의 관계

1. 설명[편집]

파일:external/www.bemaniwiki.com/bemaniwiki2nd_logo.png

주소

코나미리듬게임 시리즈 BEMANI 시리즈에 대해 다루는 위키위키 사이트. 위키엔진은 Pukiwiki.[1]

2. 역사[편집]

원래는 http://wiki.voiddd.com/에서 운영되었으며 해당 사이트의 부속서비스였다. 사이트 주소는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의 수록곡인 VOIDDD. 2004년부터 운영될 정도로 역사가 깊은 위키이다. 이외에도 이미지 게시판이 있는데 일반 이미지와 네타 이미지 게시판으로 나뉘어져있었다. 네타 이미지 게시판에는 각종 웃긴 일본현지의 리겜 네타 짤방이나 간혹 그럴듯한 합성사진이 당시 가동중인 BEMANI의 해금요소라면서 유포되던 첨병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데 보이드닷컴의 관리자는 2000년대 후반부터 관리에 소홀한 모습을 보였다. 거의 매일 스팸성 게시물이 등록되어서 많은 이용자들이 되돌리기 작업을 하느라 진땀을 뺐다.[2] 2011년 초에는 서버 유지비를 안 내는 바람에 위키의 자료가 소실되는 초특급 병크를 터뜨렸다. 물론 자신의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선의에서 운영하는 것이라지만, 위키에 기여하는 이용자들의 수고를 무시하는 듯한 이런 처사에 많은 이들이 분개했다.

이를 보다못한 iMp가 나서서 새로운 서버에 위키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현재 운영되고 있는 'BEMANIWiki 2nd'다. wiki.voiddd.com에서 소실된 자료는 구글 검색엔진의 캐시 기능 등을 이용해 어느 정도 복구했지만, 구글 봇이 긁어가지 않은 자료[3]는 유저들이 손수 다시 구축하는 불편을 겪었다.

비트매니아 IIDX 쪽에서는 푸로토라라는 개인 웹사이트가 신작 정보 등을 발빠르게 제공했기 때문에[4] BEMANIWiki가 뒤로 밀리는 경향이 있었다. 푸로토라의 관리자 Ta2[5]는 상당한 실력의 더블 플레이어였고,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지명도를 바탕으로 개발자 DJ YOSHITAKA, L.E.D. 등과도 친분을 맺을 정도로 일본 IIDX계에서 손꼽히는 오지랖 네임드 유저였다. 하지만 그의 악행과 실수들이 낱낱이 밝혀지면서[6] 푸로토라는 일본 음악게임계에서 매장당하고 말았다. 그 이후 IIDX쪽 유저들도 BEMANIWiki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3. 특징[편집]

여러 유저들의 의견을 모으는 형태의 위키가 아니라 수록곡, 표기 난이도 등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만 모으기 때문에 비교적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다만 소위 '사기 난이도' 등 개인차가 생길 수밖에 없는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나무위키에서는 일부 리듬게임 수록곡 목록 문서가 BEMANIWiki의 형식을 빌려서 작성되었으며, 리듬 게임들의 사기 난이도곡들을 정리하는 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들 역시 BEMANIWiki의 사칭/역사칭 리스트의 형식을 따와, 붉은색으로 사기곡을, 푸른색으로 역사기곡을, 보라색으로 개인차 곡들을 정리해놓고 있다. 다만 구 엔하위키에서 생성된 DJMAX TECHNIKA 2/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가 최초로 BEMANIWiki 사칭/역사칭 형식을 따와 작성되었고, 나머지 '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들은 이 문서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변형되어 이후에 생성된 난이도 표기 문제 문서들은 BEMANIWiki의 그것과는 차이점이 적지 않은 편.

한국에서의 BEMANI 시리즈 상황을 적은 하위 메뉴도 있다. 물론 일본어다(...).

4. 비마니위키(한글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위키/목록

비마니위키
Bemani.wiki[8]

파일:

▲ 비마니위키의 패비콘로고[9]

슬로건

없음

종류

위키

언어

한국어

위키 엔진

openNAMU [10]

openNAMU 버전

3.0.2-Beta05

스킨

Bootstrap-openNAMU[11]

위키 문법

온마크

설립자

Eli

소유주

Eli

라이선스

CC BY-NC-SA 2.0 KR

가입 필요 여부

선택[12]

영리 여부

비영리

전체 문서 수

추후 추가 예정

현재 상태

서비스 중

공식 주소

bemani.wiki

운영진

최고
관리자

Eli

관리자

없음

호민관

없음

상임 중재자

없음

중재자

없음

임시조치
담당자

Eli

다중 계정
검사관

관리자

4.1. 개요[편집]

한국 한정으로 BEMANIWiki 2nd의 한글화를 주된 목적으로 운영되는 위키이다. 한글 표기시 비마니위키로 하고 있으나 문서내에서 언급할 시에는 비마니위키(한글화)가 맞으며 영어 표기는 Bemani.wiki[13]가 공식 표기이다.

4.2. 문제점[편집]

위키만 먼저 열어두고 문서 한글화 작업은 2018년 4월 9일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한글화된 문서가 현재까지는 하나도 없다.

4.3. BEMANIWiki 2nd 와의 관계[편집]

관리자, 제작자, 엔진, 디자인 그리고 운영 방식 등의 일부만 다르고 구조만 같게 진행하며 전혀 다른 위키이다. 하지만 비마니위키(한글화)는 BEMANIWiki 2nd의 한글화를 주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iMp95과의 컨택을 통하여 공식적으로 허락(별도의 라이선스 표기)을 받은 후 운영된다.
iMp95님과 비마니위키(한글화) 제작자 간의 컨택 내용

[1] PHP로 제작되었고 일본산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운영되는 웹사이트에 적합하며 My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능은 미디어위키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2] pukiwiki는 되돌리기 작업도 자동으로 안 된다. 과거 판본의 내용을 복사한 후 편집 버튼을 눌러서 붙여넣어야 한다. 버튼 하나면 이전 판본으로 되돌려지는 미디어위키(위키백과 엔진)나 모니위키(베다위키 엔진)과는 다르다.[3] 댄스 댄스 레볼루션 X, 기타드럼 V5의 수록곡 목록 등[4] 이외에도 colc의 bmt.cc등이 유명.[5] 타츠라고 읽는다. TATSU와는 무관한 별개의 인물.[6] 초보자용 투덱 강좌를 쓰면서 PS2판 IIDX의 내부 데이터를 뜯어 Wanna Party?의 키음 데이터와 채보를 올려놓았다. 의도는 좋았지만, 그런 의도였다면 미디로 찍어서 올려도 되는 것을 굳이 투덱 데이터를 쓴 게 문제였다. 또한 동인 음악 제작자들에게 곡을 달라고 강요하고, 안 들어주면 사이트에서 안 좋게 평가하겠다고 협박을 하기도 하였다.[7] 한글화 하였다고 한들 전혀 다른 위키이기에 분류를 따로 표시[8] 한글로마자 표기만 공식 표기다.[9] 저작권자: Eli 라이선스: CC BY-NC-SA 2.0 KR[10] 비마니위키는 일부분은 수정, 추가 된 모드된 엔진을 사용한다[11] Bootstrap-Meidiawiki 컨버팅 스킨이다[12] 비로그인 사용자가 편집할 수 없는 일부 문서를 편집할 때나 공용 IP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에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 비로그인시 리캡차가 적용된다.[13] 초기엔 Bemaniwiki로 표기하였으나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판단되어 변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