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언어별 명칭2. 개요3. 8월에 개교기념일이 있는 대학4. 주요 기념일5. 사건사고6. 북미 박스오피스7. 8월과 관련이 있는 작품

1. 언어별 명칭[편집]

한국어

팔월(8월)

영어

August(오거스트)

일본어

八月(하치가츠), 葉月(하즈키)[1]

터키어

Ağustos(아우스토스)

독일어

August(아우구스트)

프랑스어

Août(우트)

스페인어

Agosto(아고스토)

러시아어

Август(아브구스트)

폴란드어

Sierpień

라틴어

Sextilis/Augustus(섹스틸리스/아우구스투스)[2]

그리스어

Αύγουστος(아브구스토스)

에스페란토

Aŭgusto(아우구스토)

2. 개요[편집]

그레고리력의 여덟 번째 달로, 31일까지 있다. 이 달과 그 해의 11월은 항상 같은 요일로 끝난다. 윤년의 경우 그 해 2월과도 같은 요일로 시작한다.
무엇보다 중요하게도 8월은 우리 나라가 주권을 잃기도 했으며, 일본제국의 항복으로 제 2차 세계 대전이 최종적으로 종결된 달이다.

보통 음력 6월과 음력 7월이 양력 8월에 들어 있다.
음력 6월 15일 ~ 16일과 음력 7월 15일 ~ 16일까지 보름달을 볼 수 있다.
양력 8월 1일부터 처서 (23일경)까지는 사자자리, 행운의 탄생석은 페리도트이다. 행운의 행성은 태양 (Sun) 이다. [3]
처서 (양력 8월 23일경)부터 31일까지는 처녀자리, 행운의 탄생석은 사파이어이다.행운의 행성은 수성이다.

대한민국에 있는 4년제 대학교 중 8월에 개교기념일이 있는 대학은 단 한 곳도 없다. 한때 서울대학교 일부 교수가 8월 22일을 개교기념일로 하자는 주장을 펴기도 했으나 흐지부지되었을 정도. 어차피 방학수강신청 시즌이라 의미도 없지만

대한민국에서 8월은 보통 평균 기온이 가장 높은 달[4]이며, 주로 이때를 여름의 마지막 달로 여긴다. 특히 8월 초의 주말을 그 절정으로 치는데, 보통 이 때가 가장 날씨가 덥기 때문이고, 학교들은 방학 기간이며 그에 맞춰 많은 사람들의 직장이 이 시기에 여름휴가철을 맞기 때문이다. 관광지들은 7월 말에서 8월 초에 극성수기를 맞는다. 대체로 8월 15일~20일까지는 무더운 한여름 날씨가 지속되다가 하순이 되면 아침저녁으로 선선해진 것을 느끼게 되지만 낮에는 여전히 덥다. 또 8월 하순은 연중 태풍이 가장 많이 내습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유럽 축구 리그는 대개 8월에 시즌이 시작된다. 하계 올림픽도 대개 윤년[5] 8월에 한다.

이 달에 13일의 금요일이 오면[6] 추석 이후로 평일 휴일이 하루도 없을 가능성이 높다(...). 그 해에는 개천절이 일요일이고 한글날과 크리스마스가 토요일이기 때문.그 날이 생일인 사람 빼고는 싫어한다

율리우스력의 시행 당시 윤년의 규칙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아 이를 개정한 아우구스투스가, 달력을 고치는 김에 트라키아 전쟁, 악티움 해전에서 승리를 한 8월(섹스틸리스)의 이름을 전승기념이라는 대의명분으로 '아우구스투스(Augustus)'로 변경한 것이 이어져 내려왔다. 본인이 개정한게 아니라 원로원이 기원후 8년에 아우구스투스를 기려 지정한 것이다. 다만 8월을 직접 고른건 본인이 한일.

나의 여름방학이라는 게임의 버그 중에는 8월 32일이란 버그가 있다. 해당 항목 참조.

3. 8월에 개교기념일이 있는 대학[편집]

일단 이에 해당하는 대학은 국내에 없다. 서울대학교8월 22일로 개교기념일을 바꾸려 했으나 반대가 심해 바꾸지 못했다.

4. 주요 기념일[편집]

5. 사건사고[편집]

6. 북미 박스오피스[편집]

여름 시즌의 끝자락에 해당하며 실제로 5,6,7월로 이어지던 흥행의 기조가 꺾이는 시점이다.

역대 8월 오프닝 성적 1위는 2016년 개봉한 수어사이드 스쿼드(1억 3368만 달러)가 차지하고 있다. 2014년 개봉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9432만 달러)는 수어사이드 스쿼드 이전까지 2년간 8월 오프닝 성적 1위였다. 2007년 개봉한 본 얼티메이텀은 6928만 달러의 오프닝 성적을 올려 가오갤 전까지 7년간 1위였다. 그 전에는 2001년 개봉한 러시 아워 2편이 6740만 달러로 6년간 1위였으며, 더 이전에는 1999년 개봉한 식스 센스가 2668만 달러로 1위였다.

7. 8월과 관련이 있는 작품[편집]

[1] 음력 8월을 지칭.[2] 전자는 '여섯(sex응?) 번째 달'이라는 뜻의 본래 이름, 후자는 황제 아우구스투스에서 따 온 새 이름. [3] 원래 태양은 항성이지만 점성술에서는 태양을 행성으로 보고 보통 점을 친다. [4] 1960년부터 지금까지 8월이 7월보다 평균적으로 0.8도 더 높았다.[5] 현재까지 1900년만 유일하게 윤년이 아니다[6] 즉, 8월이 일요일로 시작할 경우. 제일 가까운 이런 경우는 2021년에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