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의 일족

최근 수정 시각: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관련 문서

메갈리아 관련

메갈리아 · 메갈리아/사건 및 사고 · 메갈리아4 · 워마드 · 미러링 · 언론의 옹호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관련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 넥슨 · 클로저스 · 티나 · 김자연 · 몰카충닷컴

노동당 · 녹색당 메갈리아 옹호

신좌파(진신류) · 노동당 논평 논란 · 노동당 성향 · 녹색당 논평 논란 · 녹색당 성향 · 평등사회네트워크*

정의당 집단 탈당 사태

서브컬처 작가 언행 논란

정의당 논평 논란 · 정의당 행적

서브컬처 작가 언행 논란 ·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각계 반응(박지은 · · 이자혜 · 선우 훈) · JTBC 뉴스룸 편파 보도 논란

레진 코믹스 사태

트위터 웹망생 비하 발언

레진코믹스

트위터/문제점 · 4의 일족 · B.Rose · 웹툰 갤러리

웹툰 규제 찬성 운동

노쉴드/예스컷 캠페인 · 레진코믹스 집단 환불 및 탈퇴 사태 · 나무위키 성 평등주의 날조 사건 · 탑툰 집단 환불 및 탈퇴 사태와 후폭풍 · 웹툰 갤러리 동인행사 민원 사태/고발 목록

참고 문서: 페미니즘 · 미소지니 · 만물여혐설 · 페미나치

* 평등사회네트워크는 정의당 내의 정파지만 신좌파 성향의 노동당에서 갈라져 나온데다, 노동당의 성향과 유사하고, 정의당 내 다른 정파와 성향 차이로 갈등을 일으키고 있기에 노동당, 녹색당 관련 문서에 분류했다.

1. 개요2. 유래 및 현황3. 4의 일족에 해당되는 트위터 혹은 페이스북 계정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당시 닉네임 뒤에 숫자 4를 붙이고 활동하며 메갈리아, 그리고 메갈리아를 옹호하던 이들에게 비난이나 풍자를 한 네티즌들을 이르는 말. 메갈리아4D의 일족에서 유래되었다.

2. 유래 및 현황[편집]

관련 영상[1]

메갈리아4를 옹호하던 트위터 유저들이 펼친 '메갈리아 뒤에 4가 붙었으니 둘은 별개의 사이트다'라는 주장에 어이없어하던 네티즌들이 반발하면서 16년 7월 중하순부터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 등지에 온갖 4를 붙인 미러링 계정들이 등장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그 외에도 사대강이 아니라 대강4라고 하는 등 여러가지로 써먹힌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에서 메갈리아를 옹호하는 트윗을 했다가 반박을 받고 겉으로는 사과를 하는 척 했으나 뒷 계정을 파고 욕을 하다 걸린 조이뿅의 사례가 발생한 이후로는 이와 같은 행태를 메갈리아4와 엮어 같이 조롱하는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가령 ABC라는 인물이 메갈리아를 옹호했다가 뒤늦게 사과문을 올리면 ABC4라는 뒷 계정을 파서 욕하는 거 아니냐는 식으로 비아냥거리거나, 아예 사과문4과문으로 표현하는 식으로 풍자한다. 이에 대해 "페미니즘을 지향하는 프로젝트 팀"이고 "메갈리아와 관련있는 사이트냐"는 프레이밍에는 응하지 않는다는 메갈리아와 연관된 페이스북 계정에서는 에서는 나치에 4를 붙여 메갈리아4를 희화화한 계정들이 나치를 추종한다는 주작을 외국어로 번역해서 퍼뜨리겠다고 으름장을 놓기 시작했다.

모든 여성은 메갈리아의 행동에 찬성한다는 트윗이 올라오자 그럼 반대하는 자신은 여자가 아니라 여자4아니면 다른 남자였냐며 드립을 치는 경우도 있다. 무엇 보다 저 트윗이 개소리인 이유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모든 여자가 메갈리아를 하는 건 아니다.

회사 역사가 무색하게 미친 듯이 약을 빨고 있는 조선일보 페이스북에서는 밖에서 녹지 않는 아이스크림이 개발되자 아이스크림4라고 부르며 '저는 저~~~언혀 녹지 않습니다'라는 드립을 쳤다.이외 조선일보 4드립

4의 일족에 해당하는 트위터 계정들은 주로 친메갈리아적인 발언/남성 혐오적인 발언을 하는 트위터 글들이나 문제를 일으킨 작가, 평론가들에게 멘션이나 인용으로 반박하거나 풍자, 비판하는 등의 활동을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차단도 많이 당한다. 트페미들에게는 갖은 욕설과 인신공격을 당한 경우도 비일비재. 아예 4의 일족을 차단하기 위해 만든 리스트까지 있다. 인용RT 금지, 초면 멘션 때 죄송하다고 말해야 하는 등등의 갖가지 트위터 내 괴이한 관습들도 4의 일족들은 지키지 않는다. 애초에 일반적인 트위터 사용자도 그 관습들을 안 지키는 경우가 많지만.

당연한 얘기지만 호성드립과는 관련 없다

9월 중순 이후로 웹툰 갤러리에 4의 일족들의 딜링을 캡처해서 올리는 비중도 줄어들었고, 4의 일족들의 활동 역시 다소 정체된 상황인데, 주된 비판 대상인 문제를 일으킨 웹툰 작가들은 대개 잠수를 타버렸고, 관련 떡밥거리도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차단자 수가 세자릿수는 기본에 네임드 4의 일족들의 경우 네자릿수를 넘을 정도로 트위터 페미니스트 유저들의 4의 일족에 대한 차단이 이루어져서 소위 '딜'을 넣을 만한 상황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또한 활동중인 4의 일족 내부에서도 트페미들과 마찬가지로 선을 넘어 상대방에게 욕설을 난무하는 등의 여러 문제점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상당수가 트위터를 접거나 활동중 친해진 일반 트위터리안과 친구를 맺고 4를 뗀 뒤 평범한(?) 반 메갈 성향의 트위터리안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다. 평범하게 친목질과 단톡방등 다양한 방식으로 트위터에 적응 중이다.

3. 4의 일족에 해당되는 트위터 혹은 페이스북 계정[편집]

이외에도 루리웹에서는 유머 게시판을 유머4 게시판으로, 클로저스 공략 게시판을 클로저스4 공략 게시판으로, 만화 웹툰 이야기 게시판을 만화 웹툰4 이야기 게시판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메갈리아4 문서의 r421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4. 관련 문서[편집]

[1] 공포탄이라는 더빙러가 올린 영상을 허락을 맡고 올린 영상이다.[2] 계정 삭제됨[3] 트위터와는 다른 학술적이고 클린한 SNS를 추구한다는 컨셉이라 그런지 대부분의 트윗이 진지하고 딱딱하며 경어를 사용한다. 물론 가끔 아닌 경우도 있지만.#[4] 전 닉네임 광우뻥4[5] 쥐도 새도 모르게 러시아에 끌려갔는지 계정이 폭파되었다.[6] 현재 계정이 일시 정지된 상황이다[7] 한자 1급은 무려 3500자.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