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4

최근 수정 시각:

아라비아 숫자 표기

4

로마 숫자 표기

IV, IIII[1]

한국어

넷, 사

한자

[2]

중국어

[3]

영어

Four

일어

し, よん

베트남어

tứ

독일어

Vier (피어)

프랑스어

Quatre (꺄트르)

스페인어

Cuatro

러시아어

Четыре (치띄리)

라틴어

Quattuor

아랍어

(أربعة(٤

터키어

dört

그리스어

τεσσερα

에스페란토

Kvar (크바르)

1. 자연수
1.1. 수학적 성질
2. 숫자에 관련된 미신3. 날짜4. 과학5. 교통
5.1. 4번 버스5.2. 철도5.3. 도로
6. 스포츠7. 신화/미신/상징8. 기타9. 관련 문서

4 = 2+2 = 2×2 = 22

1. 자연수[편집]

3보다 크고 5보다 작은 자연수로, 자연수의 네번째 수이다.

1.1. 수학적 성질[편집]

  • 사각형당연히 4개의 각으로 이루어진 도형이다.

  • 자연수의 네번째 수이며, 합성수 중 가장 작은 수이다.

  • 약수는 1, 2, 4의 3개이다. 이들의 합은 7(<8)이므로, 4는 부족수이다.

  • 2의 2제곱수이다.. 4=2+2=2*2=22.

  • 4의 제곱수는 16이다.

  • 방정식의 근의 공식은 4차까지 나와있다. 고등학교 수학책에서도 고차방정식이라하면 4차까지만 다룬다. 왜냐하면 n차 방정식의 해는 일반적으로 n개 존재하지만, n>4일 경우 그 해를 대수적인 방법으로 구할 수 없기 때문.[4] 사실, 오차 이상도 근의 공식이 존재했다면 고등학생들은 헬게이트가 열렸을 듯...

2. 숫자에 관련된 미신[편집]

4자 금기 문서로.

3. 날짜[편집]

4. 과학[편집]

5. 교통[편집]

5.1. 4번 버스[편집]

5.2. 철도[편집]

5.3. 도로[편집]

6. 스포츠[편집]

  • 축구에서 4번은 일반적으로 센터백이나 수비형 미드필더가 받는다.[5][6]

  • 월드컵올림픽의 개최 주기가 4년이다. 하계 올림픽은 4의 배수인 해 (쥐띠, 용띠, 원숭이띠 해)에 열리는 반면 월드컵과 동계 올림픽은 2의 배수이면서 4의 배수가 아닌 해 (범띠, 말띠, 개띠 해)에 열린다. 즉, 매 짝수년 (쥐띠-범띠-용띠-말띠-원숭이띠-개띠 해)에 동계 올림픽, 월드컵-하계 올림픽-동계 올림픽,월드컵-하계 올림픽 이렇게 번갈아가면서 열린다.[7]

  • 2009년까진 대한민국FIFA 주관 대회 최고 기록이 (남/녀, 국대/청대 통틀어서) 4위였다. 1983년 개최된 FIFA 세계 청소년 축구 선수권 대회(現 FIFA U-20 월드컵)과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에서 세운 기록이었다. 2002년 당시 대한민국 국대가 아시아 최초로 월드컵 4강에 들었다고 아주 떠뜰썩했을 정도.[9] 그 후 2010년 FIFA U-20 여자 월드컵에서 3위를 거둬 기록을 갱신하고 얼마 안 가서 같은 해에 열린 FIFA U-17 여자 월드컵에서 우승을 하면서 사상 첫 FIFA 주관 대회 우승을 찍었다.

  •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의 축구 구단 아스널 FC가 유독 4라는 숫자와 인연이 깊은(?)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

  • 롯데 자이언츠가 2001년부터 2004년까지 4년 연속 최하위를 찍는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남기면서 '꼴데'라고 불리는 계기가 된다.

  • 해태 타이거즈가 1986년부터 1989년까지 한국시리즈 4연패를 기록했다. 이후 삼성 라이온즈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시리즈 4연패를 기록했다.

  • 3등까지는 상을 받지만 4등부터는 국물도 없다는 점에서 안습. 1, 2, 3에 비해 왠지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더 큰 수인데...). 목메달 참고(이건 비웃는 의미지만).

  • 야구에서는 2루수를 의미하는 숫자이다. 또한 4번 타자는 야구에서 최강 타자가 위치하는 타순이다. 타자는 볼이 4개가 되면 1루로 나가게 된다.

  • 바둑에서 4궁도는 그냥 둬도 사는 모양이 있고 가일수해야 사는 모양과 죽는 모양이 있다. 그냥 둬도 사는 모양은 직사궁과 곡사궁(귀곡사궁 제외)이고, 가일수해야 사는 모양은 꽃사궁과 귀곡사궁, 그냥 죽는 모양은 정사궁이다.

  • 루 게릭의 4번은 메이저리그 최초의 영구결번이다.

6.1. 문화[편집]

7. 신화/미신/상징[편집]

8. 기타[편집]

  • 종합대학(대학교)은 4년제이다.[11]

  • 대학교 학점 A는 4점에 해당된다.

  • 수능에서 일반적으로 응시하는 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12]의 4개 영역이다.

  • 내신/수능 9등급제에서 1등급은 상위 4% 이내에 해당한다.

  • 아이가 말을 잘 안 들어서 미워지기 쉬운 나이. 그 때문에 '미운 네살'이라는 말이 있다.

  • 중국어는 4개의 성조를 갖고 있다. 이 4개의 성조는 각각 음평성(1성), 양평성(2성), 상성(3성), 거성(4성)이다.

  • TEPSTOEFL 시험은 4개의 섹션으로 나뉜다. TEPS는 청해, 문법, 어휘, 독해이고 TOEFL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 TOEIC LC는 사진묘사 (파트 1, 6문제), 질의응답 (파트 2, 25문제), 짧은 대화 (파트 3, 39문제), 담화 (파트 4, 30문제)의 총 4개의 파트로 나뉜다.

  • 위에서 언급한 대로 거의 모든 병원엔 4층이 없지만 있는 곳도 있긴 하다. 가톨릭 계열 병원은 4층을 표시한다. 4층을 표시 안 하는 병원은 대신 F층이라고 하거나 그냥(…) 5층으로 넘어간다. 비슷한 예로 이탈리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양 국가에서 13 공포증으로 인해 12층 다음 14층인 것이 있다(대신 이탈리아에서는 17 공포증이 있다).

    • 이러한 4 기피 관습 때문에 건물 보증금을 떼인 사람도 있었다. 등기부 호수(40x호)와 실제 호수(50x호)가 일치하지 않게 되는 바람에 사달이 일어난 것. 이 경우 판례는 등기부 표기를 우선하는 게 입장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 4를 피하는 관습은 관습법으로서 인정되지 않는다는 말과 같다.

  • 방위를 표시할 때도 보통 동, 서, 남, 북의 4방위를 기본으로 한다.

  • 5지선다가 대세지만, 아직도 많은 시험들이 4지선다로 출제되고 있다.(대표적인 게 공무원 시험. 물론 서울특별시는 제외)

  • 코레일의 디젤 기관차 중 입환용으로 쓰이는 4400호대가 있다. 이 기관차는 4401호부터 4460호까지 있으나, 4444호는 4 공포증 때문에 영구결번되었다.[13]

  • 동양고속에서는 4000번부터 4499번까지 안양시 번호판이 있지만, 4444호는 없다.

  • Aozuna가 쿨 온라인의 서비스 종료로 자신의 웹시이트가 폐쇄되기 전(그러니까 2011년 5월~6월 29일)에 공개한 웹 앨범의 이름도 4다.

  •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4망했다. 어?

  • 010-4444-4444라는 전화번호가 있다.

  • 숫자 2가 To의 약자로 쓰이는 것처럼 For의 약자로 쓰이기도 한다.

  • 징병검사에서는 4급을 최고로 여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456이 나오기를 빌지만 현실은 1~3...[14][15]

  • 산본역(444번) 민자역사는 현재 완전히 자본잠식되어 있다.

  • 하스스톤사제가 제일 싫어하는 숫자다. 메인 처치기인 어둠의 권능: 고통과 죽음이 각각 공격력 3 이하와 공격력 5 이상인 하수인을 처치하기에, 공격력이 딱 4인 하수인은 이들 1장만으로는 제거할 수 없기 때문.

  • 유희왕 ZEXAL의 등장인물 중 가명이지만 이름이 IV인 인물이 있다. 본명은 토마스 아크라이트.

  • 데이트 어 라이브의 정령 요시노의 상징 숫자이다

  • 유희왕에서 가장 많은 편애를 받은 레벨의 숫자. 밑의 사족만 봐도 사람들이 이 레벨에 얼마나 치를 떠는지 알 수 있다(...) 간단한 예로 EMEm항목 참고.

  • 밴드 Nell의 노래4라는 곡이 있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5부 황금의 바람의 등장인물 귀도 미스타가 가장 싫어하는 숫자. 실제로 작중에서도 4와 관련된 일이 있으면 미스타에게 항상 안좋은 일이 생겼다. 그래서 섹스 피스톨즈에는 4번이 없다. 거의 병적일 수준으로 싫어하기 때문에 이미 물건너에서는 4에 관련된 가장 유명한 네타거리로 쓰이는 캐릭터. 또한 8부 죠죠리온의 주인공 죠스케구슬이 4개다(...). 쿼드코어

  • 중위도에는 사계절이 있다.

  • 1년은 4분기로 나뉜다.

  • 2분기는 4월에 시작한다.

  • 4는 영어 글자 수와 의미하는 수가 같은 유일한 숫자다. F-O-U-R 로 4글자이다.

  • 2000년 이후 태어난 여자의 주민등록번호 일곱번째 자리는 4이다.

  • 4는 2의 제곱, 즉 2의 2승이다. 콩콩

  • 한국사 역대 왕 중 최고존엄 세종대왕은 조선의 4번째 왕이다.

  • 4가 붙으면 클린해진다고 한다.

  • 매직넘버 4

  • 르노의 경제형 차인 르노 4. 시트로엥 2CV의 경쟁차 되는 차로, 해치백+전륜구동이 적용되었다.

9. 관련 문서[편집]

[1] 시계를 보면 IV 대신 IIII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많은 설이 제기되고 있다. [2] 갖은자는 肆[3] 표준중국어: sì, 광동어:sei3.[4] 수학자 아벨에 의해서 5차 이상의 방정식은 대수적인 방법으로 근의 공식이 존재하지 않음이 증명되었다.[5] 아프리카에서는 3, 5번과 같이 공격수가 부여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6] 센터백이 받는 경우는 빠르지는 않아도 침착한(...) 센터백을 의미한다.[7] 원래는 하계와 동계를 같은 해에 개최했으나 17회 동계 올림픽부터 교차 개최로 변경되었다. 16회 동계 올림픽(프랑스 알베르빌)은 1992년에, 17회 동계 올림픽(노르웨이 릴레함메르)은 1994년에 개최되었다.[8] 아시안컵과 코파아메리카는 토끼띠-양띠-돼지띠 해에, 유로컵은 쥐띠-용띠-원숭이띠 해에 열린다.[9] 그 전까지는 1930 FIFA 월드컵 우루과이에서 미국이 4강에 간 것을 제외하고 4강에 간 팀이 모두 유럽과 남미 뿐이었다.[10] 컨티뉴가 최대 3번 주어지는 게임이 다수이기 때문.[11] 건축학과의대 등 5년제 이상으로 운영되는 일부 학과 제외.[12] 문과사회탐구, 이과과학탐구, 전문계직업탐구. 물론 문과생이 과학탐구를 보거나 이과생이 사회탐구를 보는 등의 경우도 있으나 그 수는 매우 적다.[13] 또 다른 케이스로는 호남고속철도의 기존선 경유 계통 열차 중 666열차도 이 같은 케이스로 결번되었다.[14] 물론 농담이겠지만, 이런 농담은 하지 말자. 사회복무하라는 이야기는, 너님은 몸에 뭔가 큰 이상이 있으니, 일반 군역은 무리임. 이라는 소리. 즉 평생 몸 어딘가가 불편한 채로 살아가야 한다는 말이기 때문. 그에 비하면 2년동안 고생하고 여생(?)을 건강히 보내는 쪽이 훨씬 낫다. 다만 BMI 지수 판정으로 마르거나 뚱뚱해서 4급 판정을 받은 사람들은 개인적인 노력으로 정상으로 돌아올수 있으니 예외[15] 그렇다 하더라도 일상생활엔 아무런 지장없지만 군대 내에선 각별히 관리가 필요하거나 군 생활 하는데 크게 지장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한테 나오는 등급이기 때문에, 앞의 말은 약간 모순된 면이 없지않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