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최근 수정 시각:

연도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연대구분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세기구분

20세기

21세기

22세기

밀레니엄구분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제4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2019년

대한민국

101년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황기

2679년

이슬람력

1441년 ~ 1442년

간지

무술년 ~ 기해

주체

108년

민국

108년

일본

헤이세이 31년 ~
?? 원년

히브리력

5779년 ~ 5780년

에티오피아

2011년 ~ 2012년

로마 숫자

MMXIX년

가상의 표기

UED

GD 389년

도서관전쟁

정화 31년

(2019년까지 D-381)

1. 개요2. 헤이세이(平成) 시대의 끝3. 사건
3.1. 실제3.2. 가상3.3. 예정
4. 탄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사망
5.1. 실존인물5.2. 가상인물

1. 개요[편집]

2010년대의 마지막이 되는 연도다. 화요일로 시작하는 평년이다.

20세기에 태어난 마지막 학생들과 2000년대의 첫 출생자인 즈믄둥이들이 모두 법적으로 성인이 되는 해이다. 따라서 취학 및 진학이 늦어지거나 학교를 유급한 경우가 아니면 중.고교에서 20세기 태생을 볼 수 없게된다.

주 5일 근무를 기준으로 볼 때, 2016년 시점으로 향후 10년 동안 2017년, 2025년과 같이 주말 공휴일이 단 2일 뿐인 해 중 하나이다! 5월 12일 석가탄신일이 일요일이며, 추석 뒷날이 토요일이다. 5월 5일은 일요일인 대신 월요일에 대체 휴일이 시행된다. 덤으로 주말 공휴일이 1일인 해는 2018년, 2024년이며, 가장 많은 해는 2021년이다.

이 해는 기미 독립 선언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다.

한편 중국에서는 이 해에 5.4 운동 100주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70주년을 맞이한다.

2. 헤이세이(平成) 시대의 끝[편집]

일본에서는 1989년 1월 8일부터 시작되었던 헤이세이(平成) 시대가 30년만에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현 일왕의 퇴위 및 양위 선언에 따라 2019년 일본에서는 이제 30년만에 헤이세이 연호가 내려지고 새 일왕의 연호 시대로 가게 된다. 그리고 2020년 도쿄 올림픽 개회선언도 새 일왕이 직접하게 된다.

특히 200년 이래 이뤄지게 되는 비종신의 국왕 퇴위이자 일왕 본인이 직접 퇴위하겠다고 의사를 밝히면서 일본 사회가 한때 술렁였던 적도 있었다.

일본 사회에서는 이제 헤이세이 출신인 1989년 1월 8일생부터 2019년 4월 30일생까지를 사실상 헤이세이 출신들이라며 부르게 될 날이 오게 되었다든지, 지난 쇼와 시대에 이어서 헤이세이 시대 출신들도 과거형으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도 나돌았다. 일본 기준으로 쇼와 시대 출신들은 30대까지가 최저 연령이며 1989년 1월 8일생을 포함해서 30대가 되는 1989년생을 제외하고 1990년생 ~ 2019년 4월 30일생에 속하는 세대들이 헤이세이 출신 중 30대 이하에 속하게 된다.

그리고 이 해 5월 1일 이후부터 태어나는 일본 신생아들은 헤이세이 대신 새 일왕의 연호 출신으로 불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일본 현지에서는 이 해 5월 1일을 새 일왕 연호 5월 1일로 불리게 될 것이다.

냉전기를 겪어왔던 쇼와 시대와는 다르게 헤이세이 시대는 자본진영과 공산진영간의 냉전시기가 풀려가는 때에 시작되었고 또한 20세기와 21세기 사이를 지나왔던 점도 있지만 고베 대지진, 도호쿠 대지진 등의 천재지변과 세계적으로 나빠져가는 경제상황의 악재 그리고 일본사회의 빠른 변화 등이 겹쳐왔던 그런 시기로 평가되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자민당의 집권기를 거쳐서 처음으로 민주당(일본)의 집권기를 지나 현재의 아베 신조 정권까지 숱한 여정을 거쳐왔고 외교면에서는 1990년 독일 통일과 동유럽 국가들의 민주화, 1991년 소련의 해체와 중앙아시아 및 중유럽 일부 국가들의 자치독립 러시로 통일 독일, 러시아, 독립국가연합(CIS)에 속했던 나라들[1]과 구 유고연방 출신 독립국가들[2]과의 외교관계 러시도 이어졌던 시기였다. 스포츠면에서는 1994년 히로시마 아시아경기대회와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2 한일월드컵 등의 국제대회도 치루었다. 정보면에서는 쇼와 시대와는 다르게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화되어가는 시기도 겪어왔다. 애니메이션성우 분야에서는 아동 애니메이션에서부터 모에급 및 미소녀 애니메이션, 아이돌 애니메이션, 일상물 애니메이션 등이 배출되었고 특히 심야 애니메이션의 방송이 활발했던 때였다. 성우들의 연령도 점차 10대 중반의 중고생으로까지 낮아져서 쇼와 시대적 성우와는 다르게 상당히 젊어진 편이며 아이돌 애니메이션의 제작으로 아이돌 성우가 탄생하기도 하였던 시기였다.

아직 2019년 4월까지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모르기에 이른 판단은 옳지 않다.

3. 사건[편집]

3.1. 실제[편집]

3.2. 가상[편집]

3.3. 예정[편집]

4. 탄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사망[편집]

5.1. 실존인물[편집]

5.2. 가상인물[편집]

[1]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크라이나, 몰도바,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등[2] 세르비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등[3] 부산시가 사업을 허가한다면 추친될 전망.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