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2018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역사 관련 정보

파일:Semi_protect.png

연도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연대구분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세기구분

20세기

21세기

22세기

밀레니엄구분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제4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2018년

대한민국

100년

단기

4351년

불기

2562년

황기

2678년

이슬람력

1439년 ~ 1440년

간지

정유년 ~ 무술

주체

107년

민국

107년

일본

헤이세이 30년

히브리력

5778년 ~ 5779년

에티오피아

2010년 ~ 2011년

힌두력

5118년 ~ 5119년

곱트 정교회력

1734년 ~ 1735년

아르메니아력

1467년(ԹՎ ՌՆԿԷ)

아시리아력

6768년

페르시아력

1396년 ~ 1397년

발리 사카력

1939년 ~ 1940년

티베트력

음화계년 ~ 양토구년

로마 숫자

MMXVIII년

파일:2018.jpg

1. 개요2. 기후3. 질병 유행4. 경제5. 정치6. 사회7. 문화
7.1. 영화계7.2. 스포츠계7.3. 바둑7.4. 게임계7.5. 연예계7.6. 애니메이션계
8. 지리/교통9. 사건사고
9.1. 실제
9.1.1. 1월9.1.2. 2월9.1.3. 3월9.1.4. 4월9.1.5. 5월9.1.6. 6월9.1.7. 7월9.1.8. 8월9.1.9. 9월9.1.10. 10월9.1.11. 11월9.1.12. 12월
9.2. 예정9.3. 가상
10. 탄생
10.1. 실존인물10.2. 가상인물
11. 사망
11.1. 실존인물11.2. 가상인물
12. 데뷔
12.1. 가수12.2. 문학계
13. 은퇴
13.1. 스포츠
14. 트리비아15. 유행어16. 달력

1. 개요[편집]

현재 살아가고 있는 해.

월요일에 시작하는 평년이며,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약 3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올림픽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그리고 2018 러시아 월드컵이 이 해에 개최된다. 상징 동물은 금색 이다.

1999년생이 19세를 맞이하여 성인이 되기 시작하는 해다. 1990년대생 미성년자가 이 해부터 없어지고, 또한 20세기 마지막 출생자들인 2000년생이 미성년자인 마지막 해이다.[1]

2018년부터 인문계 고등학교문과, 이과 구분이 폐지되어 이 해에 고등학생이 되는 2002년생들부터는 문과나 이과 구분없이 모든 학생들이 의무 및 필수적으로 국어, 한국사, 수학, 과학 등을 모두 이수하게 되는 입장이 된다. 그에 맞춰서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이 신설되어 모든 고교생이 교육을 받게 된다. 장항선 전철화가 이 때 본격적으로 착공하여 2022년을 목표로 함에 따라 내구연한이 거의 다한 새마을호의 기존 차량이 이 해에 전부 퇴역하고 후계 열차인 리미트 객차형 승격열차로 교체되었다.[2]

주 5일 근무를 기준으로 볼 때, 2015년 시점으로 향후 10년 동안 2024년과 같이 주말 공휴일이 단 1일 뿐인 해 중 하나다. 뒷날(2월 17일)만이 토요일이다. 이 해 5월 5일 어린이날은 토요일인 대신 5월 7일 월요일에 대체 휴일이 시행된다. 또한 추석 연휴 역시 첫날인 9월 23일이 일요일이라 대체 휴일로 9월 26일 수요일에 쉬게 된다.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었고, 2018년 북미정상회담이 6월 12일 개최되었다.
당년 6월 28일에는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에서 아시아 최초로 독일을 2 대 0으로 승리했다.

2. 기후[편집]

1월 초부터 북미유럽 곳곳이 혹한, 폭설, 폭풍으로 몸살을 앓았다. 중국 중동부 지역에서도 강력한 눈보라한파가 몰아닥쳐 인명 피해가 속출했다. 1월 11일, 사하라 사막에 40cm가량의 폭설이 내려 모래언덕 위에 눈이 쌓였다. 반면, 호주에서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기가 끊기고 비상사태가 선언됐다. 1월 중순, 유럽에서 폭풍으로 피해가 잇따랐다. 대한민국중국한파로 1월 체감기온이 각각 영하 23℃와 영하 30℃ 이하를 기록했다. 중국 북부에서 영하 50.2℃까지 내려가기도 했다. 대만에서도 한파로 130여 명이 사망하였다. 러시아도 기록적인 폭설로 피해가 속출하였다. 제주도에 닷새동안 폭설이 쏟아져 비닐하우스가 무너져 농작물이 다 망가졌고 정전과 단수 피해가 잇따랐다.

북유럽서유럽 지역에서 2017년 11월부터 저기압으로 인한 먹구름이 하늘을 뒤덮으면서 해가 뜨지 않는 시간이 늘어났다. 동유럽 러시아 모스크바2017년 12월 한 달간 햇볕을 쬔 시간이 겨우 6분에 불과했다.

2월 말부터 영국에 1991년 이후 가장 추운 날씨로 인해 폭설이 내려 비행기와 철도 등 대중교통은 취소되고 학교와 직장도 임시 폐쇄되었다. 또한 유럽 전역에서 혹한폭설로 교통이 마비되고 노숙인들을 비롯한 취약계층 55명이 사망했다.

2월 한반도에는 극심한 가뭄이 이어지다 28일에 한꺼번에 비가 내려 평년 2월 강수량을 거의 맞추었다. 게다가 이 비는 2월 강수량의 97%나 차지했다. 다행히 제주도에는 이례적으로 눈이 지속적으로 내렸다.

하지만 3월 초에는 대구광역시에서 이례적으로 적설량 7.5cm의 폭설이 내렸다. 폭설은 대구에서 드문지라 대비가 잘 안 되어 있었다.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이 정지되고 교통이 마비되며 방천시장의 구조물들이 무너지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1 #2

그리고 4월 10일 즈음에는 강풍이 불어 전국에 강풍 주의보, 경보가 발령되었다.

5월 3일에 경기도 성남쪽에서 우박이 내렸다. 5월 중순경에는 아직 봄인데 마치 장마인 것처럼 집중호우가 발생했다.

여름에는 2018년 일본 서남부 폭우 사태가 발생했고 전세계적인 폭염인 2018년 폭염이 발생했다.

3. 질병 유행[편집]

또한 대한민국에서는 이례적으로 A형·B형 독감 바이러스가 동시 유행하여 2017년 12월 초 유행주의보가 내려진 지 겨우 한 달 만에 환자가 6배 가까이 늘었다. 일본도 독감이 유행하여 171만 명이 감염되었고, 16개 지역에 대유행 경보가 내려졌다. 수업을 중단하거나 휴교한 학교도 161곳에 달했다. 그리고 1월 한 주에만 283만 명이 독감 진단을 받았다. 미국2009년 유행했던 신종플루(일명 '돼지 독감'·H1N1) 이후 최악의 상황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홍콩도 독감으로 89명이 사망하고 하루 환자가 5,000명이 넘었다. 이 외에도 독감 유병률이 30%를 넘는 국가가 영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과 모로코·알제리·이집트·소말리아·케냐아프리카까지 전세계에 고루 유행하고 있다.

4. 경제[편집]

4.1.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처음으로 감소하는 해. 실물경제, 부동산, 주식시장 등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최저임금시급 7,530원으로 2017년보다 '1,060원' 올랐으며, 인상폭은 역대 최대인 '16.4%' 올랐다.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두 번째 최대 인상률이다. #

부동산 시장에서 사상 최대치로 43~44여만 세대 아파트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비수도권 지역은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수도권 지역도 입주물량이 많은 곳은 하락 압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서울특별시, 특히 강남3구 지역은 가격이 더욱 폭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책들이 오히려 강남 집값을 밀어올리는 부작용을 내고 있는 것이다. "어차피 살 거면 강남 사자. 똘똘한 한 채가 중요하다."라는 움직임에 기름을 붓는다는 것. 기사1 기사2 이런 움직임에 맞게 2018년 첫 주부터 강남3구 집값이 0.98%나 폭등[3], 한국감정원 사상 최대폭 폭등이라고 기사가 날 정도다. 일주일 후인 2018년 2주차에도 서울 송파구가 1% 이상 폭등하는 등 집값이 잡힐 가망이 보이지 않는다.

국회 환노위 소위에서 근로시간을 주 52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이 처리되었다. 연합뉴스, 청와대 정책브리핑 자료 정책브리핑 (특례업종 운송업, 보건업은 제외)

금호타이어중국 더블스타로 매각되었고 한국GM 군산 공장이 폐쇄된다.

2018년 미국 대한무역 수입규제 논란이 있다.

2019년 최저임금에는 상여금의 25%, 현금으로 따로 주는 복리후생비의 7%가 포함되고 단계적으로 변해서 2024년에는 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전액이 포함되기로 국회에서 결정했다. KBS,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암호화폐 규제 논란이 있었다.

조현민이 미국 국적자라서 진에어 면허 취소 논란이 있다. 진에어 참고

문재인 대통령의 은산분리 완화 논란이 있다. #

삼성그룹이 3년간 180조를 투자하고 4만명을 직접 고용하기로 결정했다 경향

8월 10일 국민연금 개편안의 골자가 나왔는데 만 65세인 연금수령 연령을 68세로 늦추고, 만 60세인 납입기한을 만 65세까지로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한다는 내용이 논란이 있다. 기사

4.2. 암호화폐[편집]

2017년부터 시작돼 2018년 초반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역사의 현장이다. 그렇게 정부에서 규제하여 폭락하였다고. G20 회담에서 전세계적인 규제가 시작될지 아니면 이전처럼 복구 될지가 관심의 초미가 될 것이다.

4.3. 2018년 미중 무역 전쟁[편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강력한 보호무역 정책으로 인해 중국미국 간에 관세 분쟁이 발발하였다.

5. 정치[편집]

국민의당 바른정당 합당이 진행되며 통합 찬성파들은 바른미래당이라는 새로운 당이 만들어졌고,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들은 민주평화당이라는 새 정당을 창당하였다.

또한 전국적으로 2018 지방선거2018 재보궐선거가 시행되었고 더불어민주당이 TK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압승을 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성폭력 사건으로 안희정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되었으며 정봉주 성추행 의혹으로 정봉주의 서울시장 출마와 민주당 복당이 취소되었다.

안희정 전 지사는 1심에서 성폭력 무죄를 선고 받았다. #

김기식/논란들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사퇴했다.

더불어민주당원 여론조작 사건이 일어났다.

드루킹 사건 의혹이 있던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투신 자살했다. 창원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해야 되고, 평화와 정의의 모임교섭단체가 아니게 되었다.

썰전 진보측 패널로 이철희(1964)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다시 합류했다.

기업인 이찬진정의당에 입당한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재명(1964),은수미의 성남 국제마피아파 의혹을 방송했다.

서울중앙지법은 1심 선고공판에서 박근혜 前 대통령에게 징역 24년, 벌금 180억원을 선고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전 대변인의 이부망천 논란이 있었다.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조작 의혹 사건이 있다.

유승민 의원이 안종범에게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공개되었다. 유승민/비판 및 논란 참조.

3김 김종필국무총리가 사망했다. 이로서 3김시대는 반세기만에 막을 내렸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마지막회를 8월 2일에 한다.

문재인 정부의 국방개혁이 완료되면 병력이 50만명으로 감축되고 첨단 기계화를 목표로 한다. 세계일보 문재인 정부/평가/안보·국방 참고

더불어민주당이 8월25일 당대표를 새로 뽑는다. 더불어민주당/8.25 전당대회

북한산 석탄 등 위장 반입 사건/대한민국 논란이 있다.

세계적으로는 시진핑중화인민공화국 주석에 연임되었고, 2018년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으로 재선출되었다.

시리아 내전에서 바샤르 알 아사드의 정부군을 미군이 공격했다.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난민, 반이민, 반EU 성향의 오성운동북부동맹이 연정해서 집권 여당이 되었고 총리는 주세페 콘테가 되었다. #

문재인 대통령이 김대중 대통령 이후로 19년만에 러시아국빈 방문하고 최초로 러시아 하원 국가두마에서 연설을 했다. KBS

6월에 터키 차기 대선과 총선을 했고 이슬람, 민족주의 성향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정의개발당이 승리했다. KBS

2018년 미국 중간선거가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터키한테 경제 제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5.1. 북한 문제[편집]

2018년 북한의 갑작스러운 평화무드의 전개로 남북관계의 훈풍과 더불어, 2018 남북정상회담2018 북미정상회담의 굵직한 이슈가 떠오르면서 2018년 최대의 이슈로 자리잡았다. 모처럼 한반도 시계가 가장 빨랐던 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전까지만 해도 전쟁을 향해 달려가는 것 같던 북한 문제는 평창 올림픽 당시 김정은의 동생 김여정이 직접 한국에 방문하여 김정은의 친서를 전달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에 응하면서 2018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북핵 비핵화와 평화적인 개방이 달성될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018년 4월 1일 대한민국 가수들의 역사적인 평양 공연이 열렸으며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고 판문점 선언이 선언되며 한반도는 평화에 길로 한 발자국 나아갔다. 하지만 북미간의 마찰로 트럼프 대통령2018년 북미정상회담의 개최를 취소하였으나 곧 재추진되었고 원안대로 확정되었다.

5.2.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소환과 구속[편집]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및 구속 여부를 놓고 2018년의 대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전직 대통령들 중 검찰조사를 받은 인물은 노태우(1995년 11월), 전두환(1995년 12월)[4], 노무현(2009년 4월), 박근혜(2017년 3월)[5] 이렇게 4명이다. 2018년 3월 14일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5번째로 검찰에 소환되었으며 9일 뒤, 검찰로부터 구속 영장이 발부되어 같은 해 3월 23일 새벽에 서울동부구치소로 수감되었다. 1995년 노태우와 전두환, 2017년 박근혜에 이어서 4번째로 감옥에 수감되는 전직 대통령으로 낙인되었다. 결국 2018년 4월 9일 뇌물 수수와 횡령 혐의로 구속 기소되어 재판을 받게 되었다. 이로 인해 사자방 비리 역시 중점적으로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5.3. 2018 남북정상회담[편집]

5.4. 2018 북미정상회담[편집]

2018 북미정상회담 문서 참고. 양국 역대 최초의 정상회담이었다.

5.5. 주한미군사령부 평택 완전 이전(캠프 험프리스)[편집]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하던 주한미군사령부가 평택으로 완전히 이사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 내 외국 군대 주둔의 종료와 주한미군의 평택기지 시대가 새로 열렸다.

5.6. 2017년 계엄령 모의 사건[편집]

대한민국을 독재정권 시절로 되돌리려 한 제6공화국 최악의 반란 미수 사건.

2018년 여름에 기무사 문건이 공개되었는데 국군기무사령부를 비롯한 군 내 일부 세력이 박근혜 탄핵 심판을 앞두고 탄핵 기각이 성사될 경우 계엄령을 선포하여 정권을 장악하려 시도한 반란모의 사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 사건으로, 군이 다시 정권을 장악하려 계획한 제5공화국에서나 나올 법한 초유의 사태라 사안이 매우 심각하다.

결국 이로인해 기무사는 존폐위기에 놓이게 된다. 2017년 계엄령 모의 사건 문서 참조.

기무사가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 명칭 변경 예정이다. #

5.7. 양승태 사법농단[편집]

사법부 최악의 위기이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가장 거대한 뇌관.

문서 내용이 매우 길고 중대하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문서 참조.

6. 사회[편집]

6.1. 대한민국의 미투 운동[편집]

2018년 정초는 올림픽과 동시에 일부 유명인사들의 성추행 및 성폭력 논란으로 대두가 되었다. 원로시인인 고은 시인의 동료 여자 시인 성추행 논란에서부터 연극 연출가 이윤택, 영화감독 김기덕, 사진작가 배병우, 배우 조민기, 조재현, 오달수 등이 여기에 포함되는 등 정초부터 일부 유명인사들 사이에 어둡고 추악한 그림자와 민낯이 밝혀져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 대부분이 남성이라는 점과 대개 80에서부터 50대의 원로급이나 중견급 및 부모세대들이 많아서 적잖은 충격을 던져주었다. 이에 청주대학교는 교수직에 재임중인 조민기를 해임한다고 발표하였다. 조민기는 2018.3.9.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심지어는 배우 최일화, 인간문화재 하용부마저도 성추행 논란 대상자에 포함되면서 중노년 남성들을 중심으로 갈수록 성추행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배우 최일화는 서울 동작경찰서 성범죄 방지 캠페인 홍보대사로도 위촉된 이력도 있어서 더욱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홍보대사를 위촉한 서울 동작경찰서는 최일화의 성범죄 논란에 따라 최일화를 동작경찰서 홍보대사에서 제명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하용부도 문화재청에 인간문화재 지위를 반납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고 문화재청도 하용부 인간문화재 반납 및 철회를 검토심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에는 만화계로도 이같은 일이 이어져 시사만화가 박재동이 여성 웹툰 작가 이태경에게 치마를 손에 넣고 성추행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이는 이태경 작가가 직접 폭로하면서 알려졌다.

동시에 여배우와 여성계 사이에서 미투 운동이 확산되어서 더 이상 성폭력 피해자가 없길 바라는 희망의 운동을 전개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번 성추행 논란 대상에 오른 사람들은 모두 만 50세 이상 ~ 80대 이상의 중노년 남성들이 구설수에 올라서 충격을 주고 있다. 대부분 젊은이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면서 결혼을 한지 20년 정도는 다 된 지긋한 중년에 원로들이 많은지라 2018년 정초부터 사회적인 논란과 충격을 주고 있다.

1933년생인 고은 시인에서부터 1950년대 및 1960년대경에 태어났던 이들이 대부분으로 이들의 어둡고 추악한 성추행 행태에 한국 사회가 적잖은 충격과 파문에 휩싸이고 있다.

직업군으로 봐도 연기배우, 영화감독, 사진작가, 교수, 인간문화재 심지어는 시사만화가 박재동 등 다양할 정도이기도 하다. 일부 젊은이들은 이들을 추악한 꼰대, 인간의 탈을 쓰고 젊은 여자들에 미쳐서 삶을 포기한 짐승들이라고 비난하였다.

특히 배우 최일화2015년 서울 동작경찰서로부터 동작경찰 홍보대사로도 활동하였던 이력이 있어서 더욱 큰 충격을 주고있다. 게다가 실제 그가 홍보상 출연한 동작경찰서 공익캠페인에 성범죄 몰카 방지 캠페인 모델로도 출연한 적이 있어서 성범죄 방지 캠페인 모델로서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켰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되었다. 현재는 그의 성범죄 논란에 따라 제명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리고 결국 3월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였던 안희정 충청남도지사마저도 자신의 수행 여비서를 향해 성폭행을 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세간에 큰 충격과 논란을 일으키게 되어 이제 정치행정권에까지 잇딴 성추행 논란 및 미투운동이 이어지게 되었다. 결국 안희정 지사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6.13 지방선거와 충남도지사 퇴임을 4개월 앞두고 충남지사직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이로서 충남도는 안 지사의 사임으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임 도지사가 6.13 지방선거 당선여부에 따라 취임하는 2018년 6월 말까지 남궁 영 행정부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가게 되었다. 안 지사의 사임으로 인하여 2018년 3월 도지사가 공석중인 도 단위 지역은 경남도[7], 전남도[8], 충남도 3곳이 되었다.

6.2. 6.25 전쟁종전 예고[편집]

2018년 4월 27일에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60년이 넘는 휴전기간으로 한반도를 불안하게 했던 6.25 전쟁이 올해 종전협정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

6.3. 심화되는 대한민국의 젠더 분쟁[편집]

7. 문화[편집]

7.1. 영화계[편집]

영화계에선 세간에 널리 알려진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블록버스터들이 이 연도에 개봉으로 잡혀있다. 특히 후속편이 엄청 많다. 이는 2019년도 만만치 않다.

한국 영화 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극장판 애니메이션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1년 전 하나같이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할 정도의 졸작이나 망작인 수준이라서(...) 2018년의 할리우드, 충무로는 과연 이걸 만회할 수 있는지 주목받고 있다.

2018년 상반기에는 블럭버스터 중에서 라스트 제다이의 후폭풍으로부터 6개월만에 개봉한 스타워즈 영화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 퍼시픽 림: 업라이징을 제외하고 흥행에 성공하게 된다.

7.2. 스포츠계[편집]

7.2.1. 국내[편집]

  • 2018년 체육계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으로 중요 이벤트의 스타트를 끊는다. 개최 확정 이후 지금까지 많은 어려움에 봉착했다보니 성공적인 개최가 가능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다행히도 호평 속에 마무리되어 많은 이들의 걱정을 덜었다. 남북단일팀으로 나왔었고 아시안게임에서도 단일팀을 구성한다.

  • 국내 e스포츠로서는 많은 변화를 겪을 시기이다. OGN에서 주력 중계 게임이였던 오버워치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들이 자체적으로 리그를 만들고 중계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개발사들이 스포티비와 OGN에 중계를 허가해줄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OGN은 배틀그라운드 중계에 힘을 주고 있다.

7.2.2. 해외[편집]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이 열린다. 특히, 일본에게는 2020 도쿄 올림픽 전초전 성격이 크다. 그래서 종합 2위를 노려볼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2016 리우 올림픽에서 부진했던 탁구, 유도, 배드민턴이 2년 뒤 도쿄 올림픽 메달권 확률 점검전이 높은 상황이다.

UEFA 챔피언스 리그/2017-18 시즌에서 레알 마드리드가 우승했다.

7월 8일에 UFC 헤비급 챔피언 스티페 미오치치라이트헤비급 챔피언 다니엘 코미어의 시합이 열렸고 코미어가 2체급 챔피언이 되었다.

7.2.3. 2018 러시아 월드컵[편집]

전년도인 2017년에 너무나도 많은 난관과 우여곡절이 있었고 이번 월드컵이 한국 축구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라 주목이 되었는데 16강 진출은 실패했지만(신태용호/2018 FIFA 월드컵 러시아), 원정경기 사상 강호 독일을 처음으로 꺾은 것이 위안이다.(카잔의 기적)
문재인 대통령이 멕시코전을 관람했었고 임종석 비서실장이 국가대표 격려를 했었다. 스포츠경향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유럽의 강세가 확인되었다.
러시아 월드컵 16강 진출국 중에 10개국이 유럽 / 5개국이 중남미 / 일본만이 아시아였고,
러시아 월드컵 8강 진출국 중에는 6개국이 유럽 / 라틴 아메리카 2개국 뿐이고,
러시아 월드컵 4강, 결승 진출국은 모두 유럽이다.
프랑스가 우승, 크로아티아가 준우승, 벨기에가 3위, 잉글랜드가 4위를 했다.

7.3. 바둑[편집]

바둑계에서는 2017년한국 바둑계가 여자 바둑만 잘 나가고 남자 바둑에서는 죽을 쒔는데, 어떻게 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

일단 남자바둑계에서는 2017년 연말부터 진행중인 몽백합배에서 박정환 九단과 박영훈 九단 간 한-한 결승이 성사되었다. 몽백합배에서 박정환 九단이 3:0 스윕으로 박영훈 九단을 누르고 우승을 차지했다. 박정환은 2015년 LG배(상대 김지석 九단) 이후 2년 11개월만에 타이틀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세돌 九단이 제주도 해비치 호텔에서 중국 랭킹 1위 커제 九단에게 흑으로 역전승을 거두면서 상대전적이 10전 4승 6패가 되었다. 2월에는 박정환 九단이 커제 九단을 꺾고 한국 바둑기사로는 처음으로 CCTV 하세배를 우승하였다.

2018년에 열리는 남자 바둑계 국제 메이저 바둑 기전바이링배, 삼성화재배, LG배, 춘란배 4개이다. 신아오배는 2회 대회 시행 여부가 불투명하다. 문제는 한국 국내 종합 바둑 기전은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

인기는 있지만 한동안 기전 침체를 겪던 여자바둑계도 다시 성장세를 타서, 일본에서 2018년 3월에 센코배 월드 바둑 여류 최강전을 창설하고, 중국에서 2018년 4월에 오청원배 세계 여자 바둑 선수권 대회가 창설되면서, 기존에 궁륭산병성배 하나밖에 없던 것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특히 오청원배는 2007년 한 해 하고 폐지된 원양부동산배 이후 처음으로 국제 여자 바둑 기전에서 번기 승부를 채택한 기전이 되었다. 역시나 한국 창설 기전은 ㅇ벗다

일본 바둑계는 일본 국내 8관왕, 절대 1인자 이야마 유타 九단의 LG배 우승에 목숨을 걸고 있다. LG배 결승은 2018년 2월 시행 예정으로, 결승 상대는 중국의 셰얼하오 五단. 제22회 LG배 조선일보 세계기왕전 결승전을 일본 도쿄 일본기원에서 성사시킬 정도로 일본은 이야마 유타 LG배에 목숨을 걸고 있다. 이야마 유타가 LG배를 차지하면 일본기원 기사가 메이저 세계 바둑 기전 우승한 것으로는 2005년 장쉬 九단의 LG배 우승 이후 13년 만, 일본 국적 기사가 차지한 것으로는 1997년 제10회 후지쓰배에서 우승했던 고바야시 고이치 九단 이후 무려 21년 만이다. 이치리키 료 八단같은 2인자 그룹의 성적도 관심사. 일본 여자 바둑계는 후지사와 리나셰이민의 타이틀 전쟁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 지도 주목 대상이다. 하지만 결국 LG배에서 이야마 유타는 셰얼하오한테 패배하고 만다.

중국 바둑계는 이미 타이틀도 많고 해서 상대적으로 느긋한 모습이다. 특히 구쯔하오삼성화재배2017년에 차지하고, 셰얼하오가 LG배 결승에 올라가는 등 본격적으로 세대교체 작업이 시작되는 중이다. 다만 중국의 여자 바둑계는 몸이 좀 달아있다. 중국 여자 바둑 1인자인 위즈잉 六단이 2017년에 타이틀을 따지 못한 게 가장 큰 걸림돌이다. 셰얼하오이야마 유타를 꺾고 LG배를 차지하면서 중국이 세계 바둑 1인자라는 것을 확인받고 싶어하는지, 각종 대회를 만들고 있다. 천부은행배 세계바둑오픈이라는 바둑 기전까지 만들었다.

대만 바둑계는 천스위안, 저우쥔쉰, 린쥔옌, 린즈한, 왕위안쥔 등 기존 남자 강자들이 계속해서 국제 바둑 기전에서 성적을 내고 있지 못한 것이 걸림돌. 하지만 여자 바둑계에서는 헤이자자 七단과 위리쥔 二단, 쑤성팡 三단 등 인기로 먹고사는 바둑기사들이 있어서 이들에게 기대를 거는 중이다.

7.4. 게임계[편집]

지역 연고 기반의 오버워치 공식 리그의 첫 시즌이 1월 중순 시작된다.

콘솔게임계에선 꽤나 많은 수의 대작이 출시되는 해이기도 하다. 1월 26일부터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최신작 몬스터 헌터: 월드가 발매되어 출시 3일만에 DL판과 CD판 도합 500만장을 달성했으며, 2월에는 2017년 최다 GOTY를 달성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한국에 정식 발매된다. 그 외에도 4월 갓 오브 워가 출시되고, 데이즈 곤,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스파이더맨PS4 독점작 게임들의 출시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남코를 대표하는 비행 슈팅 게임 시리즈인 에이스 컴뱃 시리즈의 최신작 에이스 컴뱃 7도 발매 예정이다. 4월에는 요리차원이 출시되었다. 그 외에도 5월에는 다크 소울이 리마스터가 예정되어 있는데 닌텐도 스위치판으로도 출시하여 시리즈 최초로 닌텐도 기기에서 출시하게 되었다. 10월에는 락스타 게임즈의 첫 최다 GOTY의 영광을 안긴 레드 데드 리뎀션의 후속작 레드 데드 리뎀션 2무려 8년 만에 다시 부활한 캡콤록맨 11이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2008년부터 2년마다 발매된 마리오와 소닉 올림픽 시리즈는 지난 작품의 판매량이 워낙 저조해서 발매되지 않았다.
4년만에 롤드컵이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또한 2018 오버워치 월드컵의 지역예선이 대한민국에서 개최된다.

파크라이5, 트로피코 6, 토탈 워 사가: 브리타니아의 왕좌, 토탈워 삼국지, 배틀필드 V,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폴아웃 76이 2018년에 출시될 거라고 한다.

다만 논란이 많은 해이기도 하다.

7.5. 연예계[편집]

대중가요 시상식인 2018 골든디스크 어워즈2018 서울가요대상이 각각 2018년 1월 10일(수), 11일(목)과 2018년 1월 25일(목)에 열렸다. 가요계는 2018년 가요계 항목 참고.
방송계에는 안 좋은 일이 많았는데, 미투 운동으로 여러 연예인들이 나락으로 빠졌다. 설상가상으로 12년간 장수한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종영되었고, 한창 화제였던 김생민의 영수증김생민성추행 사건 때문에 폐지됐고, 전지적 참견 시점세월호 어묵 비하 사건이 터지는 바람에 약 두 달간 휴방되었다.

7.6. 애니메이션계[편집]

Return to 2012년 ~ 2014년[10][11]

올해 방영예정인 애니메이션 목록부터가 이미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이다. 카드캡터 사쿠라 클리어 카드 편을 시작으로 도쿄구울 시리즈 신작부터 슈타인즈 게이트 0, 최고의 에피소드를 그릴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그리고 PV의 작화가 엄청난 걸로 소문난 바이올렛 에버가든[12]까지 방영되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고문을 시키던 금서목록 신작이 2기 이후 8년만에 나와 10월에 방송된다. 응? 또한 동 분기에 나오는 애니 중 2017년에 오리지널 극장판을 개봉한 소드 아트 온라인도 3기인 소드 아트 온라인 - 앨리시제이션으로 방영 예정에 있다. 이 둘이 의도치 않게 10월에 만나게 되면서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다.[13]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의 OVA판도 극장판이 되어 일본에서 10월에 개봉 예정이다.

올해 역시 아마존 비디오 프라임넷플릭스 오리지널의 독점작들이 나오는 해였으며 분기당 6~8개 이상의 작품들이 넷플릭스와 아마존으로 업로드되었다. 특히 올해 초부터 바이올렛 에버가든이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독점송신되면서 쟁쟁한 작품들을 점점 넷플릭스와 아마존이 많이 사간다는 얘기가 점점 많아지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전국구를 송출하고 있는 많은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들의 고충은 물론 현실적인 문제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14]

8. 지리/교통[편집]

철도 노선이 많이 개통했던 2016년[15]과, 고속도로가 많이 개통했던 2017년[16]만큼은 아니지만, 2018년에도 주목해야 할 개통 예정 노선들이 많다.

우선 고속도로는 아산청주고속도로옥산~오창 구간이 1월 14일 개통되었다. 그리고,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나머지 구간인 진영~노포 구간도 2월 7일 개통되었다. 또 경부고속도로 언양JC~영천IC 확장 구간도 18년 내 개통 예정이다.

철도계도 만만치 않다. 인천공항2터미널역은 1월 13일에 개통하였다. 2017년 하반기 개통에서 미뤄졌던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이 1월 26일 개통했으며, 서해선의 첫 시작인 수도권 전철 서해선이 6월 16일 개통하였다. 또 계획대로라면 중앙선 원주~제천 구간과 장항선의 전철화가 마무리되며, 새마을호는 완전히 퇴역하여 리미트 새마을호에 자리를 넘겨주었다. 도시철도에서는 분당선청량리역 연장은 연말 개통예정이며, 서울 지하철 9호선의 3단계 구간인 종합운동장역~중앙보훈병원역 구간이 10월 개통될 예정이다. 단, 수도권 전철 수인선오이도역~수원역 구간 개통은 18년 12월에서 19년 12월로 연기되었으며 하남시 최초의 도시철도가 될 예정이었던 서울 지하철 5호선상일동역 본선 구간의 연장선인 하남선 상일동역~풍산역 구간은 역시 19년 6월로 개통이 연기되었고 김포 도시철도는 18년 11월에 개통 예정이었으나 19년 7월로 개통이 연기되었다. 그놈의 티스푼 공사.

항공계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1월부터 페가수스 항공 8622편 활주로 이탈 사고가 발생하면서 연초부터 항공기 전손 사고가 발생하며 한 해가 시작되었으나, 이번에는 인명 피해는 없었다. 결국 사라토프 항공 703편 추락사고가 발생하여 2년 만에 여객기 사망사고가 일어나고야 말았으며 급기야 2월 18일에는 이란 아스맘 항공 3704편 추락사고가 터지면서 연초부터 항공사고가 2건이나 발생했다. 동시에 에어버스의 항공기 부품들을 수송하는 특수 화물기인 A300-600 벨루가를 대체할 A330-741 벨루가의 동체가 1월에 완성되었으며 2월 1일에는 A321 NEO LR 항공기의 초도 비행이, 또 14일에는 동일 기종의 대서양 횡단 시험비행이 이루어졌다. A330 NEO의 경우 A330-800이 초도 비행응 할 예정이며 최초의 상업운항용 A330-900이 TAP 포르투갈 항공에 인도될 예정이다. 2월 20일에는 카타르 항공에 최초의 A350-1000 항공기가 인도되었다. 한편 국내에서는 대한항공A220 항공기가 1월 20일 김포 - 울산 노선을 시작으로, 에어포항2월 3일 김포 - 포항 노선을 시작으로 상업 운항을 개시하였다. 그리고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일은 유나이티드 항공델타 항공의 마지막 보잉 747들이 2018년 1월 내로 모두 말소 처리되면서 보잉 747 시대의 종말을 상징하는 해가 되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도 모든 보잉 747-400 여객기들이 2018년 내로 퇴역 혹은 화물기 개조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2018년 8월 6일 중국대만을 잇는 135km짜리 양안 해저터널 건설을 선포하였다. 이 터널은 세계 최장거리 해저터널이며, 2018년 9월 착공 예정으로, 중화권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교통/정치/경제 시스템을 뒤바꿀 수 있는 엄청난 프로젝트이다. 기사

9. 사건사고[편집]

9.1. 실제[편집]

9.1.1. 1월[편집]

9.1.2. 2월[편집]

9.1.3. 3월[편집]

9.1.4. 4월[편집]

9.1.5. 5월[편집]

9.1.6. 6월[편집]

9.1.7. 7월[편집]

대한민국 전 국토에 기록적인 폭염이 찾아온 달이다. 2018년 폭염/대한민국 문서 참조.

9.1.8. 8월[편집]

9.1.9. 9월[편집]

9.1.10. 10월[편집]

9.1.11. 11월[편집]

9.1.12. 12월[편집]

9.2. 예정[편집]

9.3. 가상[편집]

10. 탄생[편집]

10.1. 실존인물[편집]

10.2. 가상인물[편집]

11. 사망[편집]

11.1. 실존인물[편집]

11.2. 가상인물[편집]

12. 데뷔[편집]

12.1. 가수[편집]

12.2. 문학계[편집]

13. 은퇴[편집]

13.1. 스포츠[편집]

14. 트리비아[편집]

음력으로는 2월 16일부터 무술년이다.

남북한 통틀어 정부수립 70주년을 맞으며, 해외에선 1차대전 종전 100주년과 이스라엘 건국 70주년, 세계 공통으로 세계인권선언 제정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2018년에 나무위키에서 처음 수정된 문서는 차찬희[31]이며, 0시 0분 0초에 수정된 문서는 총 11개이다.[32] 해당 문서도 여덟 번째로 수정되었다.[33]

2018년에 가장 먼저 생성된 문서는 밥 브라이어이다.

여담으로 발음할 때 어감이 영 좋지 않은 해라서(...) 자칫하면 욕설로 읽힐 수 있으니 주의하자. 이 때문에 0을 런으로 바꾸는 개드립도 있다(...).[34][35]

15. 유행어[편집]

16. 달력[편집]

[1] 제2천년기 마지막 해 출생자들(1999년생)이 만 나이로 미성년자가 아닌 완전한 성인이 되는 것은 2019년, 20세기 마지막 해 출생자들(2000년생)이 모두 성인이 되는 해는 바로 이 후년인 2020년이다.[2] 전철화가 완료되지 않았기에 리미트 차량을 재도색한 꼴로 이름만 바꿔서 운행 예정으로, 리미트 객차형 새마을호에 ITX-새마을으로 도색된 것에 비추어 보아, 전철화를 통해 고속운행이 가능한 노선에는 리미트 객차형 새마을호 또한 전기기관차 견인으로 ITX-새마을 등급으로 운행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2022년이면 폐지될 공산이 크다.[3] 1월 1일은 휴일이므로 1월 2일, 1월 3일 단 이틀 집계한 거다! 즉, 단 이틀 만에 강남 집값이 1% 올랐다는 것.[4] 그러나 전두환 본인은 검찰 소환을 거부하고 사실상 경남 합천 고향으로 내려가버렸다. 그리고 귀향 다음날 검찰에 체포되어 경기도 안양 안양교도소에 수감된다.[5] 전직 대통령 중 유일하게 대검이 아닌 서울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받았다.[6] 2007년 황금돼지해와 2012년 흑룡해에는 출산율이 상승한 적 있다. 혹시 모른다. 그리고 현재 페이스북에는 '#황금개띠맘' 이라는 것이 생겼다. 개의 해라서 개새끼라 애를 안 난다는 둥일 수도[7] 홍준표 전 지사가 19대 대선 출마에 따라 사임[8] 이낙연 전 지사가 국무총리 임명에 따라 사임[9] 이 영화 이후 시리즈를 리부트한다고 한다고 했지만 리부트 이후의 첫작품으로 변경했다.[10] 이 기간에 나온 애니메이션들의 후속작들의 방영은 물론 이 때 만큼의 인기를 구가 중인 상황이다.[11] 다만 한국에서는 온전히 느끼기에는 턱 없이 부족했다.[12] 넷플릭스 독점 송신작[13] 하지만 어마금의 경우 정말 늦게 애니화를 한 것은 물론 많은 팬들이 떠나간 상황에서 애니화를 진행했기에 기대치는 그닥 좋지는 않다.[14] 특히 애니맥스 코리아의 경우 3분기를 기점으로 애니플러스에게 작품 개수로 밀린 상황까지 온 마당이라... 더더욱 위기일 수 있다.[15] 인천 도시철도 2호선, 수도권 전철 경강선, 동해선 광역전철, 수도권 전철 수인선 송도~인천, 신분당선 정자~광교,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대곡~설화명곡, 수서평택고속선[16] 남해고속도로제3지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 상주영천고속도로, 구리포천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동홍천~양양 구간, 경부고속도로 활천IC, 제2경인고속도로 안양~성남 구간,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노포~기장 구간[17] 중국에서 사실상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 결정과 개인간 장외거래마저 단속하겠다는 상황이 이어지자 불안한 투자자들의 매도 러쉬가 이어지자 전 세계적으로 가격이 급락한 것이다. 특히 거품이 심했던 대한민국 시장의 경우 피해가 그야말로 처참했다.[18] 좀 더 역사적으론 정확히 이 날터도 포함된다. # #[19] 단, 구름 케로로팡팡은 아직 서비스 종료되지는 않았지만 운영자가 관리를 하지 않는 중이며, 언제 막힐지 모른다.[20] 소사 ~ 원시 구간[21] 일본 기준으로 설정이 되어있다.[22] 7WTC(2006), 4WTC(2013), 1WTC(2014)에 이어 네 번째로 개장하는 셈.[23] 보다시피 2명은 바로 당일 발생한 직후 기준으로.[24] 얼마 되지 않았던 이 이전의 국내 화재 사고처럼 추가 사망자가 나올 확률과 가능성이 아마 농후할 듯.[25] 아마 매몰자가 상당수 포함된 듯.[26] 설레는 기분의 작가이다.[27] 본명은 안토니오 루파텔리(Antonio Lupatelli)지만 예명이 더 유명하다.[28] 다임백 대럴의 친형이다.[29]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쓰러졌다"는 발언으로 국민을 분노케 한 장본인이다.[30] 라라 크로프트의 아버지.[31] 2017년에도 세 번째로 편집된 문서로 추가된 내용은 '아듀 2017!!!'.[32] 해당 문서 목록은 차찬희, 시라카와 코토리, 플레이스테이션 4/게임 목록, 나무위키:공지사항/차단 내역/2017년 12월, 장삐쭈, 용이산다, 제레미 코빈, 2018년, 문일중학교, 빅 비트, 왼손잡이이다.[33] 여담으로 2017년에는 두 번째로 수정되었다.[34] 2018년->2런18년=이런 십팔년(...)[35] 게임이나 사이트 등지에서 18년이 금칙어로 설정된 경우가 종종 있어서 2018년이라는 단어 자체를 사용 못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