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역사 관련 정보

연도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연대구분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세기구분

20세기

21세기

22세기

밀레니엄구분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제4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2010년

대한민국

92년

단기

4343년

불기

2554년

황기

2670년

이슬람력

1431년 ~ 1432년

간지

기축년 ~ 경인

주체

99년

민국

99년

일본

헤이세이 22년

히브리력

5770년 ~ 5771년

에티오피아

2002년 ~ 2003년

가상의 표기

UED

GD 380년

1. 개요
1.1. 애니플러스의 개국, 한일간 애니메이션 동시방영 시대의 개막1.2. 2010 FIFA 월드컵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회 개최1.3. 사상 최대최악의 남북관계
2. 사건
2.1. 실제
2.1.1. 1월2.1.2. 2월2.1.3. 3월2.1.4. 4월2.1.5. 5월2.1.6. 6월2.1.7. 7월2.1.8. 8월2.1.9. 9월2.1.10. 10월2.1.11. 11월2.1.12. 12월
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스포츠5.3. 프로레슬링5.4. 만화계5.5. 예능인
6. 은퇴
6.1. E-Sports6.2. 야구6.3. 프로레슬러6.4. 농구
7. 출시상품
7.1. 게임
8. 유행어9. 달력

1. 개요[편집]

사고 투성이인 2010년대의 시작을 알린 해[1]
한국 스포츠 전성기[2]

금요일로 시작하는 평년이다.

한국에서는 날씨가 최악이었던 해로써 연초부터 수도권에 폭설이 내려 교통이 마비되는 최악의 사태로 시작, 3~4월에는 유례없는 극심한 꽃샘추위로 제대로 봄다운 날씨조차 만끽할 수 없었고, 농작물의 냉해도 극심했다. 그 후 여름엔 6월부터 끔찍한 더위가 기승을 부려 9월까지 이어졌으며, 추석때는 지독한 늦더위의 원흉이던 북태평양 고기압과 차가운 대륙고기압이 직접 충돌하면서 서울과 근교지역에 최대 260mm의 폭우가 쏟아지기도 하였다. 이후 겨우 가을이 되어 쾌적한 날씨를 만끽하나 싶었더니 10월달에 때이른 한파가 몰려왔다.

이 해의 남북관계는 그냥 1968년의 재현.[3] 3월의 천안함 피격사건부터 시작해서 11월의 연평도 포격 사태한국전쟁 휴전 이후 57년만에 최초로 북한군이 한국 영토에 포격을 가하여 그로 인해 사망자, 전사자가 나온 사례였다. 그 정도로 남북관계가 휴전 이후 정말로 돌이킬 수 없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았다는 것을 의미했다.[4]

동시에 한국이 동계올림픽과 월드컵에서 이변을 일으켰던 한 해이기도 했다. 동계올림픽에서는 그 동안 쇼트트랙 위주에서 벗어나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 등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영광을 얻었고 월드컵에서는 원정 16강 진출을 달성하기도 하였다. 이 대회는 남북한이 동시에 출전한 유일한 월드컵이기도 했다.

이전 해가 달력의 저주가 격심했지만, 이해도 다르진 않았다. 설날이 일요일, 현충일, 광복절, 개천절, 크리스마스토요일, 일요일에 끼면서 14일 연휴 중 6일이 날아갔다. 그리고 2016년에도 동일한 대참사가 일어날 뻔 했으나 윤년이 도와줬다. 그나마 추석이 화~목이라 징검다리 연휴를 포함해 9일 연휴 쓸 수 있었던 게 위안거리. 하지만 추석 전날에... 추석을 마지막으로 2010년의 평일 휴일은 없었다.

더불어 이 해는 커플들에게도 지옥의 한 해였다. 밸런타인 데이는 설날과 겹치고, 화이트 데이는 일요일이고, 크리스마스는 토요일이라(...).

아이티칠레에 리히터 규모 8.0이 넘는 대지진이 발생하여 아메리카 대륙이 들썩였던 해이기도 하였다. 특히 아이티 지진은 막대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가져오게 되어 국가현황이 마비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중국 상하이에서 2010 세계박람회가 개최되었으며 이해 2사분기 중국이 일본의 경제규모를 추월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사상 최초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월드컵개최하게 되었고 이 때부터 부부젤라의 존재가 알려지기도 하였다.

2009년 말에 개국했던 애니메이션 채널 애니플러스Angel Beats!, 회장님은 메이드 사마!, 일기당천 4기, WORKING!!을 자막 방영하며 사상 최초로 대한민국일본일본 애니메이션 동시방영을 시작하였다. 복돌이들이나 토렌트 사용자들에게는 숙청을 각오해야하는 순간.

국내 프로 스포츠 사상 최초로 방송으로 나가는 경기가 조작된 스타크래프트 승부조작 사건이 사실로 밝혀졌으며, 그로 인해 MBC GAME이 폐국되고 여러 게임 되는 데에 영향을 미치면서 스타 1에만 편중되어 저작권 분쟁으로 몸살을 앓던 e스포츠에 치명적인 타격을 남겼다. [5]

한국에서는 일본에게 강제로 국권을 빼앗기고 노예로 전락한 사상 최대의 치욕인 경술국치 100년을 맞이했던 해이기도 하며 일본 총리 간 나오토는 100주년을 기해 병합의 강제성을 우회적으로 시인하고 조선왕조의궤를 인도하는 "간 나오토 담화"를 발표했다.

이 해에 군입대를 하게 된 10년 군번들은 그야말로 긴장과 불안의 연속에서 병역의무를 수행하였다. 3월 천안함 피격사건, 11월 연평도 포격 사태 등 남북간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면서 군에 복무중인 사병들은 최악의 위기상황으로 진땀을 흘려야 했고 '내가 북한군과 싸워서 죽는 거 아닌가'라는 불안심리를 가지기도 하였다. 이들을 자식으로 둔 부모들의 입장에서도 혹시 내 자식마저 천안함이나 연평도 참사로 전쟁이 일어나 죽는 거 아닌가라는 긴장과 불안에 쌓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2010년 삼일절 사이버 전쟁 이 일어난 해이기도 하다. 2010년 삼일절 사이버 전쟁은 2004년 사이버 갑신왜란 이래 역대 최대 규모로 이루어진 사이버 전쟁으로, 한국일본의 네티즌들이 서로 맞붙어 싸웠다. 그리고 이 삼일절 전쟁은 실제로 지휘체계를 구축하고 스파이를 침투시키고 무기를 보급하고 지휘관이 실시간으로 지시를 내리고 적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실제 전쟁을 방불케 했다.

독일은 이 해를 기준으로 동서통일 20주년을 맞이하였다. 1990년 10월 이후에 태어난 독일인들은 법적으로 성인이 되어서 통독 세대들의 미래와 향후 활약 등이 점쳐치고 있는데 1945년 이후 선대 세대들과는 달리 동독이나 서독 출신이 아닌 통일 독일연방공화국 국적을 바로 얻게되었던 입장이라 주목이 가는 편이다. 통일 이후에 태어나 성인이 된 세대들이라 독일 사회에서도 주목이 되고있다.

여담으로 한국은 이 해 초에 잠시 경인년 '백호'의 해라며 호랑이띠를 잠시 띄워줬다. 그리고 2012년부터 색 + 동물로 본격화 시켰다.2013년 제외 그리고 이 해에 태어난 아이들은 2017년 기준으로 초등학생이 되었다.

교수신문이 선정한 2010년 올해의 사자성어는 '장두노미(藏頭露尾) '였으며,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선정한 2010년 올해의 한자는 '暑(더울 서)'였다.

국제연합에서는 이 해를 '세계 문화간 이해의 해'와 '생물 다양성의 해', '세계 청소년의 해: 대화와 상호이해'로 지정했다.

1.1. 애니플러스의 개국, 한일간 애니메이션 동시방영 시대의 개막[편집]

2009년 12월에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플러스가 개국하게 되고 국내에서는 사상 최초로 케이블 채널을 통해서 일본 신작 애니메이션을 국내에서 TV 등으로 직접 볼 수 있는 한일간 애니메이션 동시방영 시대가 개막되었다. 1945년 8월 일제의 식민지배에서 해방이 되고 대한민국 정부수립 62년, 1965년 12월 한일협정 및 정상화를 이룬지 45년만에 한국땅에서 케이블 채널을 통해 일본의 최신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왔던 것이었다. 그리고 동시에 1998년 김대중 정부의 대(對) 일본문화 대개방 선포 이후 12년만에 이뤄진 일이기도 하다.

그 동안에는 일본 애니메이션들이 국내에 수입되어 지상파 채널과 투니버스 등의 채널에서 어느 정도 방영을 해주었지만 대부분 국내 성우가 녹음참여한 더빙판으로 방영되었고 어린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이 전부인지라 중고생 청소년이 볼만하고 일본 현지에서 분기별로 방영하는 신작 애니메이션은 국내 더빙처리판이 일부 방영된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 일본 현지에서 방영이 끝난 이후 국내에서 후방영을 하는 방식으로 갔었으나 한일간 신작 애니메이션을 케이블 채널에서 직접 볼 수 있는 사례는 애니플러스가 사상 처음이다.

또 신작 일본 애니메이션을 애니플러스 채널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점과 한글자막 방식으로 방영하였던 것도 이례적이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서 애니플러스보다 먼저 개국하였던 애니맥스가 이와 유사하게 한일 동시방영을 하게 되었다.

1.2. 2010 FIFA 월드컵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회 개최[편집]

SBS에서 방영했던 남아공월드컵 기록 영상.

스페인이 이 남아공 월드컵에서 사상 첫 월드컵 우승의 기록을 세웠으며 네덜란드는 결승전에서 스페인에게 0:1로 패했으나 32년만에 월드컵 준우승의 성과를 얻었다.

1.3. 사상 최대최악의 남북관계[편집]

2010년은 남북관계에 있어서는 격랑과 긴장의 해였다. 3월 천안함 피격사건이 일어나 46명의 용사들이 희생되었고 11월에는 다시 북한이 연평도에 포격을 하는 만행을 저질러 이명박 정부의 대북강경책과 더불어 남북관계가 최대최악으로 치달았던 해였다. 그리고 상기한 도발들로 말미암아 이명박 정부가 김대중 정부이래 추진했던 햇볕정책을 파기하였던[6]해이기도 하여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의 맞박자와 더불어 대북 강경책이 고수되었다. 물론 이명박은 처음 부터 햇볕정책을 파기하였던 것은 아니였다. 북한이 먼저 사상최악의 도발을 시전하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정부에서 5.24조치를 시행한 것.

공교롭게도 이 해는 사상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이 열린지 10주년이 되는 해였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이 해는 그 때와는 다르게 보수정권이 집권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서 첫 남북정상회담의 10주년도 빛이 바랬던 해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10년 전 대한민국 대통령과 첫 만남을 가졌던 김정일은 철저한 조사와 이를 뒷받침하는 결정적인 증거에 의해서 천안함과 연평도 포격의 배후로 지목받게 되었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2.1.1. 1월[편집]

2.1.2. 2월[편집]

2.1.3. 3월[편집]

2.1.4. 4월[편집]

2.1.5. 5월[편집]

2.1.6. 6월[편집]

2.1.7. 7월[편집]

2.1.8. 8월[편집]

2.1.9. 9월[편집]

2.1.10. 10월[편집]

  • 10월 6일: 드라마 대물이 방영을 시작하였다.

  • 10월 10일: My Little Pony4세대작이 첫 방영을 시작하였다. 이 날 북한비서였던 황장엽심장마비로 죽었다.

  • 10월 19일: SK 와이번스삼성 라이온즈를 상대로 시리즈 스윕하며 2010년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하였다. SK는 통산 3번째 우승을 차지했다.

  • 10월 20일: 일본 던파인 아라드 전기에서 강화대란 이벤트가 열렸다. 문제는 골드 회수 정도에 그쳤던 한국 이벤트와는 달리 이쪽은 캐쉬였다. 게다가 강화 패키지를 구매하면 강화 확률 +20%인 코크스 결정, +1~13 강화권, 장비 강화 보호권, 포츈 강화권 중에서 하나가 나오는데 여기서 문제는 포츈 강화권. 현재 장비의 강화 수치에 관계없이 강화 수치를 랜덤 확률로 +1/-1 시키고, 실패해도 장비는 사라지지 않는다. 이것 때문에 아라드 전기는 장비 시세가 막장이 되었다. +15 무형검, +15 그람이 쏟아지고, +19 천광곤의 스샷도 나왔다. 뒤늦게 일본 넥슨은 2010년 10월 22일에 이벤트 페이지를 완전히 삭제하고, 이벤트 자체를 무마하려고 들었지만, 이미 유저들이 왕창 빠져나가서 이계던전 솔플 패치까지 나왔다. 그리고 불과 몇달뒤인 2011년 8월 24일에 본진인 한국 던파도 키리의 약속과 믿음으로 이 짓거리를 똑같이 따라했다. 그 결과는 말 안해도...

  • 10월 22일: 2010년 한국 인구주택총조사인터넷 조사를 시작으로 출발하였다.

  • 10월 28일: KTX 경부고속선 2단계 구간이 완전히 개통되었다. 이로 인해 오송역, 김천(구미)역, 신경주역, 울산역 등이 KTX역으로 개업하였다.

  • 10월 29일: 이나후네 케이지캡콤에서 퇴사했다.

2.1.11. 11월[편집]

2.1.12. 12월[편집]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 12월 29일 - 사바나 필립스(프린세스 로열 앤 공주의 아들 피터 필립스의 딸, 영국 왕위 계승순위 12위.)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2. 스포츠[편집]

5.3. 프로레슬링[편집]

5.4. 만화계[편집]

5.5. 예능인[편집]

이 해부터 2011년까지 MBC와 SBS 공채 개그맨이 한 명도 뽑히지 않았다.

6. 은퇴[편집]

※ 공식 은퇴 경기, 무대를 가진 날을 은퇴일로 처리한다.

6.1. E-Sports[편집]

6.2. 야구[편집]

6.3. 프로레슬러[편집]

6.4. 농구[편집]

7. 출시상품[편집]

7.1. 게임[편집]

8. 유행어[편집]

  • 소-는- 누가 키울거야~ 소.는.!! - 박영진

  • 참~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죠~ - 김영희

  • 제 점수는요... 60초 뒤에 공개하겠습니다!!

  • 이태리에서 40년동안 트레이닝복만 만든 장인이 한 땀 한 땀 정성들여 만든거야 - 현빈

  • 사랑합니다. 땡큐. 아이러브유 - 박칼린

  • 통이요, 불통이요 - 박유천, 박민영

  • 소 한 마리 사주면 안잡아 먹지. 호이 호이~ - 신민아

  • 나 천지호야. 천지호

9. 달력[편집]

[1] 위키백과에서는 2011년이 2010년대의 시작이라고 보는데, 이는 세기의 계산 방식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2] 벤쿠버 동계올림픽 종합 5위, 2010 FIFA 월드컵 16강, 2010 FIFA U-20 여자 월드컵 3위, 2010 FIFA U-17 여자 월드컵 우승[3] 일각에서는 2010년의 남북관계를 1976년 판문점 도끼만행, 1994년 북한 핵위기, 1996년 강릉 무장공비사건 때보다도 최악이었으며, 그 당시보다도 심각했다고 한다. 북한과 교전으로 인한 전사자, 사망자가 나온 사례였으니. 그러나 국민들의 분위기는 놀라울만큼 무덤덤하고 아무 일도 없듯이 일상적인 분위기였다는 것이 신기하고 놀라울 따름이다. 1994년과 같은 사재기도 전혀 없다시피 했다. 얼마나 북한이 지랄을 해댔으면... 60년째 그래왔는데[4] 여담으로 이 해 3월 군번은 훈련병때는 천안함, 일병때는 연평도, 그리고 말년병장 때는 김정일의 사망까지 다 겪었다. 그랜드슬램[5] 비단 이 문제는 e스포츠에서 그치지 않고 그 다음 해인 2011년부터 2011년 K리그 승부조작 사건, 프로배구 승부조작 사건, 2012년 프로야구 승부조작 사건, 2013년 프로농구 승부조작 사건으로 이어져 4대 프로 스포츠에서 모두 승부조작 사건이 적발되면서 정점을 찍는다.[6] 5.24조치 라고 한다[7] 자유무역협정과 비슷한 형태의 특혜무역협정[8] 여담으로 이 날은 9월 모의고사가 치러지는 날이어서 자칫 헬게이트가 열릴 뻔 하였다.[9] 머리는 겨우 숨겼지만 꼬리가 드러나 보이는 모습. 진실을 공개하지 않고 숨기려 했지만 거짓의 실마리가 이미 드러나 보인다는 뜻이다. 출전: 『점강진·번귀거래사』 - 장가구 외[10] 국내에서 1992년에 제작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2차 창작 애니메이션이지만, 스트리트 화이터 III처럼 주인공인 이 이소룡, 제갈셍이란 한국인으로 현지화됬다거나 우라질 도인같은 오리지널 캐릭터가 나온 그 만화다. 만화 속의 첫 장면에서 "서기 2010년, 제3차 세계대전은 지구상의 모든 생명을 멸망시키고 막을 내린다. 그리고 다시 이어지는 재앙."이라는 해설 대사가 나온다. 그러나 국내에서 '스트리트 파이터'가 흥행했을 당시 1990년대 초반이라 감안했을 때 스파2의 실제 배경연도는 의 나이가 1964년 기준으로 27세일 때 1991년이다.[11] 두 만화는 2011년~2013년에 키라라에서 연재됐지만 케이온 완결 직후를 배경으로 다루므로 작중 시간은 2010년이 맞다.[12] 설정에 따르면 작중 배경이 되는 3월 31일 기준으로 태어난 지 고작 십수일 전이라고 한다. 11일~19일 전 시점으로 추정하면 대략 3월 12일에서 3월 20일 사이가 된다.[13] 애니메이션에서는 2013년.[14] 베타 세계선 한정.[15] 알파 세계선 한정[16] 처음엔 상사와의 연락이 끊어진걸 못 견뎌 자살. 두 번째엔 복수귀에게 칼에 찔려 사망.[17] 알파 세계선 한정. 처음엔 8월 13일에 랩에서 라운더의 습격을 받고 사망. 그 후 루트마다 살해되는 날짜가 하루씩 연기되거나 바뀌므로 일자 불명에 기입.[18] 정확히는 승부조작 스캔들로 E스포츠에서 영구제명 당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