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2007년

최근 수정 시각:

연도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연대구분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세기구분

20세기

21세기

22세기

밀레니엄구분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제4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2007년

대한민국

89년

단기

4340년

불기

2551년

황기

2667년

이슬람력

1428년 ~ 1429년

간지

병술년 ~ 정해

주체

96년

민국

96년

일본

헤이세이 19년

히브리력

5767년 ~ 5768년

에티오피아

1999년 ~ 2000년

가상의 표기

UED

GD 377년

월야의 프로마쥬

AL 616년

1. 개요
1.1. 7년만에 만난 남북정상1.2. 2세대 걸그룹, 그리고 후크송의 시작1.3. 리얼 버라이어티의 시대1.4. 화제가 많았던 서브컬처계
2. 사건
2.1. 실제
2.1.1. 1월2.1.2. 2월2.1.3. 3월2.1.4. 4월2.1.5. 5월2.1.6. 6월2.1.7. 7월2.1.8. 8월2.1.9. 9월2.1.10. 10월2.1.11. 11월2.1.12. 12월
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스포츠5.3. 만화계5.4. 예능인5.5. 인터넷 방송5.6. 유튜버
6. 최초
6.1. 방영 프로그램 및 코너
7. 그 외8. 달력

1. 개요[편집]

2000년대 중반기의 마지막해

월요일로 시작하는 평년이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 4년동안 이어졌던 세계구골디락스 경제호황이 막을 내리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나는 등 세계 경제가 악화되기 시작한 해이다.

이해 7월 26일 코스피지수가 처음으로 2000포인트를 넘었지만 하루만에 2000선 아래로 떨어졌다. 단, 이해 10월에 2064포인트까지 올라가기는 했다. 이후 2010년 10월 다시 2000포인트 돌파. 하지만 사상 최고치는 2011년 1월 3일이 되어서 돌파했다.

이해에는 주가상승기였기 때문에 주가조작 사건이 크고작은 게 많았는데, 대표적으로 루보 사태가 있다. 항목 참고.

또한 이 해 11월에 잼 프로젝트가 세계 진출을 선언했다.

60간지로 치면 정해년(丁亥年)인데, 우리나라에서는 600년 만에 찾아오는 "황금돼지해"라는 속설(물론 그 600년 전인 1407년도 정해년)이 퍼져서 출산율이 전년도(1.13명)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1.26명) 여전히 낮긴 하지만 단순 출생아 수는 49만명을 기록하여 2001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흑룡띠 2012년생보다도 1만명 정도 많다. 즈믄둥이(2000년생)들과 생일이 빠른 2001년생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한 해이기도 하다.

강원도 평창군이 지난번에 이어서 2번째 동계올림픽 유치에 도전하였지만 러시아 소치에 역전패를 당하여 또 한 번 유치에 실패하고 말았다. 반면에 중국 상하이에게 2010년 엑스포 유치전에서 참패를 했던 전라남도 여수시는 2번째 도전 끝에 2012년 여수 엑스포 유치에 성공했으며하지만 흥행엔 실패하고 빚만 늘어났다 대구광역시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유치에 성공했고, 인천광역시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유치에 성공했다.

그리고 영화계에서는 심형래가 제작한 디 워5.18 민주화운동을 주제로 한 화려한 휴가가 개봉하면서 한국 영화 역사상 최대의 논란이 벌어진 해였다. 또한 배우 전도연칸 영화제에서 영화 <밀양>으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미얀마에서는 1988년의 8888시위 이래 최대인 민주화 시위가 일어났다. 승려들이 주도하여 사프론 혁명(Saffron Revolution - (승려들의 옷 색깔인) 연황색 혁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게임계에서는 한국닌텐도가 출범해 닌텐도 DS22만원이라는 말도안되는 가격에 출시하였고,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에서도 플레이스테이션 3을 출시하였다.
그리고 FPS마니아들이 가장 행복했던 한해였다고 할수있는데 FPS사에 남을 만한 명작들이 쏟아진 해다. 바이오쇼크,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포탈, 헤일로 3, 매스 이펙트, 크라이시스 로 양적으로도 많고 질적으로도 평균적으로 훌륭했으며 컨셉들도 다양한 편으로 FPS내의 세부 취향으로도 선택권이 많았던 해로 남았다. 그리고 FPS는 서서히 내리막길로 들어선다. 한편 e스포츠 계에서는 당시 본좌라 불리웠던 마에스트로, 프로토스의 대재앙라는 별명을 가진 마서스신한은행 스타리그 2006 시즌 3곰TV MSL 시즌1에서 살인적인 일정과 저그에게 불리한 맵들, 역상성 종족인 테란과의 여러번의 다전제라는 불리한 조건들을 모두 극복하고 양대리그 동시 결승 진출에 성공하고 이후 신한은행 스타리그 2006 시즌 3 결승전에서 이윤열을 상대로 세트스코어 3:1에 경기내용적으로 무참하게 짓밟아버리며 첫 스타리그 우승과 동시에 로열로더 우승을 기록하면서 절대본좌에 등극하였지만 이후 1주일 후 정말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신예 프로토스 플레이어 김택용곰TV MSL 시즌1 결승전에서 당시 프로토스의 대재앙이라 불린 마재윤을 상대로 3:0으로 승리하면서 우승을 차지하는 3.3 혁명을 일으키면서 생애 첫 MSL 우승 및 로열로더 우승을 기록하게 된다. 이를 통해 김택용은 프로토스에게 희망을 가져다 주었고, 이후 택뱅리쌍 시대로 접어들게 되는 시작점이라고 평가받게 된다. 그리고 김택용은 곰TV MSL 시즌2에서도 송병구를 상대로 3:2로 승리를 차지하며 2연속으로 우승하게 된다. 또한 같은 해 8월에는 Daum 스타리그 2007 결승전에서 김준영변형태를 상대로 스타리그 사상 최초로 결승전에서 0:2에서 3:2로 역전 우승을 달성하는 리버스 스윕 우승을, 그것도 저그가 역상성 종족인 테란을 상대로 달성하면서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그리고 이들 외에도 곰TV MSL 시즌3에서 당시 31번 시드를 가지고 있던 신예 테란 박성균이 결승전에서 김택용을 상대로 마패관광을 보여주는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로열로더 우승과 동시에 역대 MSL 최연소 우승을 기록하고, 당시까지만 해도 프로리그에서는 에이스였지만 개인리그에서는 제대로 검증이 되지 않았던 이제동EVER 스타리그 2007 결승전에서 송병구를 상대로 3:1로 꺾으며 우승을 차지하고 로열로더를 기록한다.한편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에서는 MBC GAME HERO가 2006 후기리그 결승전과 통합챔피언전에서 각각 CJ 엔투스, SK텔레콤 T1을 차례대로 꺾으며 팀 사상 최초로 프로리그 우승 및 통합챔피언전, 팀단위대회 최초 우승을 기록하였고, 삼성전자 칸도 2007 프로리그 전기리그에서 팀 사상 최초로 프로리그 우승을 기록하였고, 르까프 오즈는 2007 프로리그 전기리그 결승전에서 팀 사상 최초로 프로리그 및 팀단위대회 준우승을 차지한다.

2007년 12월 19일,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어 10년만에 민주당계 정당에서 보수 정권으로의 교체가 이뤄졌다.

VOCALOID계에선 크립톤 퓨처 미디어에서 하츠네 미쿠가 발매되었다. 지금까지 단순한 음악 소프트웨어가 불과한 VOCALOID는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리고 카가미네 린·렌이 발매되고 니코니코 동화 등 인지를 얻게 된다.

교수신문이 선정한 2007년 올해의 사자성어는 '자기기인(自欺欺人)'이었으며,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선정한 2007년 올해의 한자는 '僞(거짓 위)'였다.

국제기상기구에서는 이 해부터 2008년까지를 '세계 극지의 해'로 지정했다.

경기도 신도시붐이 마지막으로 살아있었던 해이기도 하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 부동산 시장은 인서울 지향으로 바뀌고 만다.

1.1. 7년만에 만난 남북정상[편집]

파일:external/img.imnews.imbc.com/Large_115625.jpg
2007년 10월 2일, 노무현 대통령방북하여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영접을 받았다. 7년 만에 남과 북의 정상이 다시 만나 손을 맞잡았는데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환영행사장인 평양 4.25 문화회관에 미리 도착해 노 대통령을 직접 영접했다.
노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가 원수로는 처음으로 분단의 상징인 군사분계선을 걸어서 넘었다.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남북의 의지를 전 세계에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노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은 내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단독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1]

방북당시 군사분계선을 넘는 노무현 대통령의 모습이다.

파일:external/keyframe.imnews.imbc.com/Large_230594.jpg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은 노 대통령 방북 마지막 날인 10월 4일,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10개항의 평양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김 위원장은 노 대통령 방북에 대한 답방형식으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제안했다. 본인의 답방은 미뤘다. 남북은 해주일대를 서해 평화협력 특별지대로 만들어 공동조업을 허용하고 경제특구를 조성하기로 했다. 군사보장조치를 위해 7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 국방장관 회담이 열렸다. 남북은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남북한과 미국 등 3-4개국 정상들이 한반도에서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백두산과 서울을 잇는 직항로가 개설되고 중국을 거치지 않고 3-4시간 만에 백두산에 도착해 관광을 즐길 수 있게 됐다.[2] 그러나 이러한 남북 화해의 분위기는 2008년 금강산 피격사건으로 물거품이 되었다지만 그 10년 뒤에 다시.

1.2. 2세대 걸그룹, 그리고 후크송의 시작[편집]

가요계에서는 여전히 발라드가 지배하던 상황 속 상반기에 가수 아이비가 '유혹의 소나타'와 여성그룹 천상지희 The Grace가 댄스곡 '한번 더, OK?'로 돌풍을 일으켰고, 하반기에는 빅뱅, 원더걸스가 각각 2007년 최고의 히트곡인 '거짓말'과 'Tell Me'를 발표했고, 이 노래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가요계는 아이돌과 후크송의 시대로 진입했다. 이 해는 우리나라에 걸그룹 열풍을 몰고 온 3대 걸그룹 원더걸스(2월 10일 데뷔), 카라(3월 29일 데뷔), 소녀시대(8월 5일 데뷔)가 한꺼번에 데뷔한 해이기도 하다.[3] 그리고 비운의 걸그룹 오소녀도 본래는 이 해에 데뷔할 예정이었다. 현재 이들보다는 주목을 덜 받지만 이 해에 한국 아이돌 밴드의 대표주자인 FT아일랜드도 데뷔하면서 SG워너비와 함께 몇 안되는 발라드 장르의 자존심을 지켜나갔다. 그러나 음반시장은 10만장의 판매고를 올린 가수가 SG워너비, 에픽하이, 슈퍼주니어 이 세 팀밖에 존재하지 않았을 정도로 불황이 더욱 가속화되던 시기이고, 주 무대가 빅뱅거짓말원더걸스의 Tell Me[4]등 아이돌들의 메가히트곡들의 탄생으로 가요계의 메인 스트림이 음원시장으로 빠르게 바뀌어 가던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이 해에 에픽하이MKMF 올해의 앨범상, SG워너비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부문 대상, 아이비골든디스크 시상식 디지털음원부문 대상, 멜론 뮤직 어워드 올해의 뮤직비디오상 수상 이후 비아이돌 가수들의 대상 수상은 다음해인 2008년부터 현재 2017년까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5]. 그리고 이 2007년에 빅뱅원더걸스가 본격적으로 대세 자리에 오르고 이후에도 좋은 활약을 보이면서 YGJYP가 크게 성장을 하게 되었고, 전통의 강자였던 SM과 함께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3대 기획사 체제를 완성한다.

1.3. 리얼 버라이어티의 시대[편집]

한국 방송계에서는 무한도전이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타면서 1년 내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1박 2일도 이 해에 처음 등장하고 이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기 시작하면서 한국 예능계는 리얼 버라이어티 시대로 넘어가게 되었다. 반면에 X맨을 찾아라는 전년도에 이은 하향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폐지되어 버렸고, 전체적으로 스튜디오 진행 예능들이 부진에 빠지기 시작했던 해였다. 그리고 이 해에는 SBS 연예대상이 처음으로 신설되면서 본격적으로 지상파 3사 모두 연예대상을 동시에 진행하게 된 첫 해이기도 하다. SBS 연예대상의 첫 대상 수상자는 강호동이었고, MBC 방송연예대상에서는 유재석이 다른 무한도전의 팀원들이었던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 노홍철, 하하 그리고 거침없이 하이킥으로 전국민적인 신드롬을 일으킨 이순재와 함께 공동으로 대상을 수상하면서 이 해를 기점으로 2010년까지 이어지는 "유강체제"가 시작된 해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들보다는 아니지만 KBS 연예대상에서는 불후의 명곡, 상상플러스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신정환과 함께 큰 활약을 보여준 탁재훈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1.4. 화제가 많았던 서브컬처계[편집]

우리나라 웹툰계에서는 정열맨으로 유명해질 귀귀최의민이 나왔으며, 애니메이션계에도 르브바하프 왕국 재건설기, 라라의 스타일기, 다오 배찌 붐힐 대소동, 태극천자문이 나와 중박 정도를 냈다.

일본 애니메이션계에서는 작년처럼 한일 양국을 막론하고 각종 화제작들이 연이어 방영되거나 출시되면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해이다. 그 중에서 2분기가 가장 화제작들이 몰려있었는데 세토의 신부, 럭키☆스타, 우리들의,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 엘 카자드, 아이돌 마스터 제노그라시아, 클레이모어, 소녀왕국 표류기, 로미오X줄리엣, 강철신 지그,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 꼬마여신 카린, 크게 휘두르며, 괴물왕녀, sola, 정령의 수호자, 러브 콤플렉스, 지구로, 천원돌파 그렌라간, 게게게의 키타로, 하야테처럼!, 히로익 에이지 등의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작품들이 한꺼번에 반영되었다.단 나노하 3기와 제노그라시아는 평가가 좋지 않았다..... 그리고 4분기에도 렌탈 마법사, 미나미가, 수신연무, 뱀부 블레이드, 스케치북, 역경무뢰 카이지, 마인탐정 네우로, 현시연 2기, 드래고너트 -더 레조넌스-, Myself; Yourself, 고스트 헌트, 체포하겠어 3기, 클라나드, 작안의 샤나 2기, 모야시몬, 아이들의 시간, 수호캐릭터, 기동전사 건담 00, ef - a tale of memories., 키미키스 등 2분기 못지않게 큰 화제작들이 한꺼번에 방영되었다.그러나 여기도 드래고너트와 네우로, 체포하겠어 3기는 영 평이 좋지 않았다.....

그 외에도 다른 분기의 학원 유토피아 마나비 스트레이트!, 히다마리 스케치, 노다메 칸타빌레, 메이저 3기, SHUFFLE! 2기, Yes! 프리큐어 5, 제로의 사역마 2기, 무시우타, 건강 전라계 수영부 우미쇼, 스쿨데이즈, 좀비론, 모노노케, 바카노!, 쓰르라미 울 적에 2기, 안녕 절망선생도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근데 스쿨데이즈안녕 절망선생은 각각 이거이거라는 부정적인 것들로 화제를 불러일켰던게 함정. TVA뿐만 아니라 OVA도 기존의 인기작들이자 화제작들이었던 오늘부터 마왕, 딸기 마시마로, 사쿠라 대전,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박살천사 도쿠로, 오! 나의 여신님 등의 작품들과 도쿄 마블 초콜릿과 같은 새로운 작품들도 많이 등장하였다.

또한 이 해에는 극장판도 각종 화제를 불러일으킬만한 작품들이 많았는데 노비타의 신 마계대모험 ~7인의 마법사~, 죠죠의 기묘한 모험 팬텀 블러드(극장판), 초속 5센티미터, 작안의 샤나 극장판, 키노의 여행 극장판, 태풍을 부르는 노래하는 엉덩이 폭탄!, 감벽의 관,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 지니어스 파티, 피아노의 숲, 에반게리온: 서, 스트레인저 무황인담, 극장판 공의 경계, Yes! 프리큐어 5 극장판, 블리치 극장판 2기 등의 작품들이 연이어 이해에 개봉하였다. 근데 감벽의 관과 팬텀블러드는 정말 평가가 좋지 않았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2.1.1. 1월[편집]

  • 1월 1일

    • 노무현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부동산 가격상승 억제 및 금융위기 철저관리 등을 언급하였다.

    • 국방부는 구타/가혹행위 등을 금지하는 '군인복무기본법안'을 입법예고하였다.

    • 슬로베니아 정부는 톨라르 대신 유로화로 변경하였다.

    • 불가리아루마니아EU에 가입하였다.

    •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집무를 개시하였다.

    • 아담에어 574편 B737-4Q8기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에 추락해 탑승인원 102명 전원이 사망했다.

  • 1월 2일: 룰라 브라질 대통령이 연임하였다.

  • 1월 3일

    • 종전의 신동아화재가 '한화손해보험'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 백남순 북한 외무상이 사망했다.

  • 1월 4일

    • 납북어부 최욱일이 31년만에 탈북하였다.

    • 재경부는 '2007년 경제전망 및 경제운용 방향'을 발표하였다.

    • 낸시 펠로시 미국 민주당 의원이 헌정사상 처음으로 여성 하원의장에 당선되었다.

  • 1월 5일: 타이완 고속철도 타이베이 ~ 가오슝 구간이 개통되었다.

  • 1월 6일: 일본 소설원작 <하얀거탑> 한국판이 MBC에서 첫 전파를 탔다.

  • 1월 8일

    • 현대차는 노조에 시무식 폭력사태 관련 10억 원 손배소송을 제기하였다.

    • 호텔롯데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폐장 후 보수공사를 개시하였다.

    • 미군이 알카에다 거점으로 지목된 소말리아 남부지역 2곳을 공습했다.

  • 1월 9일

    • 서울대 임명신 교수팀이 은하수 '퀘이사' 40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 노무현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에서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을 제안하였다.

    • 애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맥월드 2007에서 스마트폰 모델 아이폰iPhone OS(현 iOS)를 공개했다.

  • 1월 10일

    • 대우건설 노동자 9명이 나이지리아에서 무장단체에 피랍당했다.

    • '국방부 유해발굴 감식단'이 출범되었다.

  • 1월 11일

    • 건교부는 민간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및 분양가상한제 시행 등을 담은 '1.11 부동산대책'을 마련하였다.

    • 주한미군사령부는 F-117 스텔스 전폭기 한반도 전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 <노다메 칸타빌레> TV애니판이 일본 후지TV에서 첫 전파를 탔다.

  • 1월 12일

    • 현대차노조가 성과금 50% 미지급 사태와 관련해 파업을 결의했다.

    • 열린우리당 신당파 4개 모임이 노무현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했다.

    • 교육인적자원부는 '초중고교 교육과정 개정안'을 발표하였다.

    • 대법원은 남편의 아내 폭행이 이혼사유라고 판결내렸다.

  • 1월 13일

    • 노무현 대통령이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으로 출국하였다.

    • 나이지리아에 피랍된 대우건설 노동자 9명 전원이 석방되었다.

  • 1월 14일: 한-중-일 3국 정상들은 정상회담에서 외교부 간 고위급협의체 구성에 합의하였다.

  • 1월 15일

    • 한미FTA 6차 협상이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현대차노조가 성과급 차등지급에 반발해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 복직소송에서 패소한 김명호 전 성대 교수가 부장판사 석궁사격 혐의로 체포되었다.(판사 석궁 테러 사건)

  • 1월 16일

    • 고건 전 총리가 대선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 KBS는 '재난모니터링센터'를 열었다.

  • 1월 17일

    • 탈북 국군포로 가족 9명이 중국 선양총영사관의 관리 소홀로 강제 북송되었다.

    • 국내 식빵업계가 자사 제품에 트랜스지방 사용을 금지한다고 선언하였다.

    • 미국 시카고대 핵물리학회지 <불레틴>은 지구종말시계를 2분 가량 앞당겼다고 밝혔다.

  • 1월 18일

  • 1월 19일

    • 열린우리당 비대위는 '대통합 신당안'을 추인하였다.

    • 여가부-MBC 양측이 '세계여성공동포럼'을 창립하였다.

  • 1월 20일

    • 충남 천안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

    • 강원도 평창에서 리히터 규모 4.8짜리 지진이 발생했다.

  • 1월 21일: 세르비아 급진당이 총선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 1월 22일: 한국은행은 새 천원권 지폐만원권 지폐를 유통하였다.

  • 1월 23일

  • 1월 24일

    • 고려대 진상조사위는 이필상 총장이 제자 논문 5편을 표절했다고 잠정 결론지었다.

    • 경기 안산역 남자화장실에서 토막사체가 여행용 가방 속에서 발견되었다.(안산역 토막시체 유기사건)

    • '한국인터넷광고심의기구'가 창립되었다.

    • 세계경제포럼은 제37회 다보스포럼을 개최하였다.

  • 1월 25일: 북한측은 영변 원자로 중단 및 IAEA 사찰단 입국 허용을 밝혔다.

  • 1월 26일: 교육인적자원부는 2달 전 '교원평가제 반대 연가투쟁'을 벌인 전교조 교사 2,286명에 징계조치를 내렸다.

  • 1월 27일

    • 프로게이머 임요환이 CJ 슈퍼파이트 에이스결정전 토너먼트 1차전에서 박정욱을 꺾어 승리를 거두었다.

    • 동 대회 도중 해설위원 우승기가 "망했어요"라는 희대의 명대사를 날렸다.

    • 영국 경찰은 리트비넨코가 방사능 차로 독살당했다고 결론지었다.

  • 1월 28일

    • 교육인적자원부는 군사교육과목 명칭을 2012년부터 수정키로 결정하였다.

    • 일본 TV아사히에서 <가면라이더 덴오>가 첫 전파를 탔다.

  • 1월 29일: 열린우리당은 당 분열을 막기 위해 기간당원제를 폐지했다.

  • 1월 30일

    • 교육인적자원부는 전국 1백여개교를 대상으로 석면 건축자재 사용여부를 조사키로 결정하였다.

    • 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 비스타 가정용 버전을 출시하였다.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김하나'로 알려진 스팸메일 유포자 2명을 검거했다.

    • 경남 합천군이 관내 시민공원 명칭을 '일해공원'이라 명명해 파문이 일었다.

  • 1월 31일: 혼다 미국 공화당 의원이 '위안부 결의안'을 하원에 제출하였다.

2.1.2. 2월[편집]

  • 2월 1일: 한나라당은 '대통령 후보 경선준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 2월 2일: 이종익 박사가 이끄는 '제1차 남극대륙운석탐사단'이 극지에서 처음으로 운석을 발견하였다.

  • 2월 4일: 일본 TV아사히에서 <Yes! 프리큐어 5>가 첫 전파를 탔다.

  • 2월 5일: 대법원은 비자금 조성 혐의를 지닌 정몽구 현기차그룹 회장에 징역 3년을 확정지었다.

  • 2월 6일

    • 열린우리당 소속의원 23명이 집단으로 탈당했다.

    • 국무회의는 장애아의 유치원/고교 의무교육 허용 등을 담은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안'을 의결하였다.

  • 2월 7일

    • '제11차 한미안보정책구상회의'가 서울에서 개막되었다.

    • 서울행법은 KT&G에 방송광고 금지 판결을 내렸다.

  • 2월 8일

    • 열린우리당 민병호 의원 등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노무현 대통령 탈당을 요구했다.

    • 행자부는 주민등록 인구가 4,9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 제5차 6자회담이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되었다.

  • 2월 10일

  • 2월 11일

    • 전남 여수출입국관리소 외국인보호소에서 큰불이 나 구금 중이던 외국인 9명이 숨지고 18명이 부상당했다.(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참사)

    • 포르투갈 정부는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 낙태를 허용시켰다.

  • 2월 14일: 열린우리당은 새 의장직에 정세균 의원을 선출하였다.

  • 2월 15일: 이필상 고려대 총장이 논문표절 의혹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 2월 18일: 일본 TV아사히에서 <수권전대 게키레인저>가 첫 전파를 탔다.

  • 2월 22일: 캡콤이 <몬스터 헌터 포터블 2nd>를 일본에 출시하였다.

  • 2월 23일: 한일합작 애니 <라라의 스타일기>가 KBS1에서 첫 전파를 탔다.

  • 2월 27일: 이른바 차이나 쇼크[7]가 일어났다. 중국 상하이 종합주가지수가 떨어지니까 전 세계적으로 충격이 왔던 사건.

2.1.3. 3월[편집]

2.1.4. 4월[편집]

2.1.5. 5월[편집]

2.1.6. 6월[편집]

2.1.7. 7월[편집]

2.1.8. 8월[편집]

2.1.9. 9월[편집]

2.1.10. 10월[편집]

2.1.11. 11월[편집]

2.1.12. 12월[편집]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2. 스포츠[편집]

5.3. 만화계[편집]

5.4. 예능인[편집]

5.5. 인터넷 방송[편집]

5.6. 유튜버[편집]

6. 최초[편집]

6.1. 방영 프로그램 및 코너[편집]

  • 퀴즈! 육감대결!

  • 환상의 짝궁 사랑의 교실 - 최초 방영 시 제목은 <환상의 짝궁>

  • 1대 100

  • 1박 2일(해피 선데이)

  • 한국사 전

  • 소비자 고발 - 최초 방영 당시 제목은 <이영돈 PD의 소비자 고발>

  • 무한걸스

7. 그 외[편집]

  • 2007년 크보 미스터리: 한국프로야구와 관련해서 유독 못하는 선수가 잘하는 일이 많이 있었던 시즌이었다. 그래서인지 야구팬들에게는 항상 미스터리한 시즌으로 회자되고 있다. 자세한건 해당항목 참고.

8. 달력[편집]

[1] 남북정상 7년 만의 만남, mbc뉴스[2] 10개항 공동선언 내용 mbc뉴스[3] 다만 카라는 2년 후에 뜨게 된다.[4] 특히 이 곡은 신드롬이 불 정도로 전연령 국민들에게 인지도를 확보했으며, 이 곡으로 인해 가요계의 판도를 뒤바뀌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5] 2017년 기준으로 보았을 때 2008년부터 각종 가요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비아이돌 가수들은 싸이, 버스커 버스커, 조용필, 정기고 밖에 수상하지 못했을 정도로 아이돌 그룹 혹은 아이돌 출신 솔로가수들이 2017년 현재까지 각종 가요시상식 대상들을 휩쓸고 있다.그 중 절반은 2012년이라는 것은 함정. 근데 SBS 가요대전의 마지막 대상 수상자는 2006년의 동방신기로 인식되서 정기고의 대상 수상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6] 국내에서는 동년 5월에 출시되었지만 통신사의 압박으로 몇 가지 기능이 빠졌다(...)[7] 중국 쇼크하고는 다르다.[8]인천공항1터미널역[9] 실제로 1999년에는 주문 넣고 1주일 뒤에 체결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주식시장 서버가 매일 터져나갔기 때문.[10] 처음 1000포인트를 돌파한 것은 1988년. 처음 1000포인트를 돌파한 지 19년이나 된 것.[11] ABS에 돈 넣은 사람들은 순식간에 모든 돈을 날린 것이다!!![12] 물론 이 날은 바로 다음 해 리먼 브라더스파산으로 인해 다시 깨진다.[13] 말 그대로 무력 충돌이다. 사원을 지키기 위해 승려들이 , 을 들었다[14] 미얀마가 천도를 하면서 양곤은 옛수도가 되었다. 만달레이도 옛 수도였다.[15] HDD로 사용된 기존 라인업으로는 6세대에 해당한다.[16]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인다. 자신도 믿지 않는 말이나 행동으로 남까지 속이는 사람을 풍자하는 말이다. 출전: 『주자어류』 외 다수[17] 법적으로 처벌은 하지만 10년간 집행하지 않는 국가. 거꾸로 말하면 1997년엔 사형이 있었단 이야기다. 마지막 사형집행은 1997년 12월 30일에 23명의 사형수에게 집행되었다. # 인터뷰 다음 해 김대중 대통령이 사형제를 사실상 폐지할 것이었기에 몰아서 집행한 셈. 이전 항목에는 10월 10일 폐지되었다는 기록이 있었는데, 이는 사형폐지국가선포식 준비위원회의 축하일이다. #[18] 기본 룰북의 무한세계 꼭지 기준. 무한세계 서플에서는 이보다 3년정도 늦추어져있다.[19] 실제로도 2007년 5월호에 망가타임 키라라에서 연재가 시작되었다.[20] 부화된 시기로부터 13년이므로 만 13세이다.[21] 2007년에 CJ헬스케어에 합병[22] 소멸하는 삼중련 태양계에서 탈출하지 못해서 여태껏 사망처리가 되었으나 신작인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의 출시로 인해 사망하지 않았다는 설정으로 변경.[23] 입단은 2006년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