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연도구분

2003년

2004년

2005년

연대구분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세기구분

20세기

21세기

22세기

밀레니엄구분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제4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2004년

대한민국

86년

단기

4337년

불기

2548년

황기

2664년

이슬람력

1425년 ~ 1426년

간지

계미년 ~ 갑신

주체

93년

민국

93년

일본

헤이세이 16년

히브리력

5764년 ~ 5765년

에티오피아

1996년 ~ 1997년

가상의 표기

UED

GD 374년

월야의 프로마주

AL 613년

1. 개요
1.1. 2세대 아이돌의 시작, 그리고 , 신화, 이수영의 최전성기1.2. 대한민국 디지털 시네마의 원년1.3. 대한민국 사상 최초의 대통령 탄핵 가결 그리고 헌재 기각1.4. 관습헌법 그리고 행정수도 이전 무산1.5. 국민들의 눈과 귀가 헌법재판소를 집중하다
2. 사건
2.1. 실제
2.1.1. 1월2.1.2. 2월2.1.3. 3월2.1.4. 4월2.1.5. 5월2.1.6. 6월2.1.7. 7월2.1.8. 8월2.1.9. 9월2.1.10. 10월2.1.11. 11월2.1.12. 12월
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
4.1.1. 1월4.1.2. 2월4.1.3. 3월4.1.4. 4월4.1.5. 5월4.1.6. 6월4.1.7. 7월4.1.8. 8월4.1.9. 9월4.1.10. 10월4.1.11. 11월4.1.12. 12월4.1.13. 일자 불명
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배우5.3. 스포츠5.4. 만화계5.5. 예능인
6. 은퇴
6.1. 스포츠
7. 유행어8. 히트작
8.1. 영화8.2. 드라마
9. 최초
9.1. 방영 프로그램 및 코너
10. 2004년생

1. 개요[편집]

정치적으로는 말이 많았지만, 방송계에서는 리즈 시절이던 때. 2000년대 최악의 해. 200死년

목요일로 시작하는 윤년이다. 한국에서는 상반기부터 민경찬 게이트를 비롯해 박태영, 남상국, 안상영 등 고위인사 3인의 잇따른 자살로 정치판이 시끄러워졌고, 헌정 역사상 최초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가결되어 대통령이 업무정지상태에 빠진 해다. 이에 시민들은 탄핵을 막기 위해 촛불을 들고 거리로 뛰쳐나가 한 목소리로 "탄핵반대"를 외쳤다.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 발효로 자유무역협정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다. 한편, 한칠레 FTA 타결로 묻히긴 했지만, WTO 국가별 중요 농산물 개방 협상이 이 해에 있었다. 결국 대한민국 정부는 WTO와의 협상에서 쌀 시장 개방을 10년 연기하는데 합의를 봤다. 그래서 농업계에서는 한칠레 FTA와 WTO 쌀 시장 개방 등 농업정책에 대한 항의시위가 많았던 해이기도 하다.

열린우리당이 17대 국회 개원에 맞추어 제출한 '4대 개혁 입법' 중 하나로 국가보안법 폐지안이 거론되어 노무현 대통령이 "독재시대의 유물인 국보법은 칼집에 넣어 박물관에 보존해야 한다."고 국보법을 철폐하겠다고 의사를 밝히면서 여-야가 연말까지 치열하게 격돌하기도 했다.

수도이전 문제로 인해 지역간 갈등과 대립이 심했던 해이기도 하였다. 서울, 경기도 등은 수도이전 반대, 대전, 충청권은 수도이전 찬성으로 갈라섰으며 이 문제는 헌법재판소로 넘어가게 되어서 수도이전은 위헌이라는 최종판결이 내려졌고 관습헌법이라는 용어가 이 때부터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8년 후인 2012년 행정수도 이전 대체로 내놓았던 행정복합중심도시 세종특별자치시가 탄생하게 된다.

이라크에서 무장괴한에 의해 한국인 김선일이 피살되어 고국으로 시신이 운구되었다. 이 때부터 한국 일각에서 반(反)아랍 및 이슬람 정서가 생기기도 하였다.

2004년은 교통계에서도 가히 혁신적인 사건이 두 가지나 한꺼번에 나왔다. 먼저 고속철도 KTX가 개통됐다(경부고속철도 1단계, 서울~동대구, 동대구 이남은 기존선). 이때 모 도시에서는 역 지어달라고 쫄라댔던 시절. 그리고 온 국민들로 부터 비난을 당하고 있다. 그 다음 서울에서는 시청 앞에 서울광장이 개장하였고, 시내버스 전면개편화에 따라 파랑·빨강·초록·노랑 4색으로 디자인을 변경하고 일부 노선도 변경하였다. 또한 강남대로 등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개통되었다. 이건 덤이지만..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싱하형의 등장과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의 부흥, 딴지일보 독자투고 게시판 출신 찌질이들의 암약으로 인해 기존 아햏햏으로 대표되던 사이트 분위기에 꽤나 변화를 겪은 해.

또, 인도네시아에서는 크리스마스날(대한민국 시간으로는 12월 26일)에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가 덮쳐서 세계구급 재앙으로 남았던 적이 있다.

일본에서는 가수이자 잼 프로젝트의 멤버인 오쿠이 마사미가 자신을 프로듀서로 하는 레이블 evolution을 7월에 설립했다. 그리고 1월 1일 당시 총리였던 고이즈미 준이치로가 기습적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게 되면서 새해 첫 날부터 한국중국의 반발을 불러왔다.

그리스는 108년만에 올림픽의 발상지 아테네에서 1896년 1회 올림픽대회 이후 다시 올림픽을 치르게 되었다. 이 올림픽에서도 남북한이 개막식 동시입장을 하였다. 하지만 그리스는 7년 후에...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브랜드였던 올즈모빌이 브랜드를 완전 폐기했다.

토에이의 밥줄 프리큐어 시리즈가 처음 방영된 해다.

반전 공포영화였던 쏘우 시리즈가 이 해부터 개봉하기 시작되었다.

투표 마케팅의 레전설급으로 회자되는 파맛 첵스 사건이 이 해에 벌어졌다. 그리고 체키는 10년째 독재 중

e스포츠계에서는 박성준이 8월 초에 있었던 Gillette 스타리그 2004 결승전에서 박정석을 꺾고 저그의 첫 개인리그 우승을 일구어낸다. 그리고 이 전에 있었던 4강에서는 당시 수많은 저그들의 악몽과도 같았던 최연성을 상대로 그 유명한 5:0 관광을 선보이면서 3.3 혁명 이전까지 스타판 최고의 충격을 안겨준다.

그는 이러한 여세를 몰아 7차 iTV 랭킹전 결승전에서도 다시 한 번 더 최연성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고, 연말에는 wp2회 KT-KTF 프리미어 리그에서 KTF 리그 우승 및 통합 챔피언전 진출에 성공한다. 그리고 EVER 스타리그 2004에서는 그 유명한 삼연벙, 감동의 골마 사건이 일어나게 되었다. 특히 11월에 있었던 삼연벙3.3 혁명 이전까지 가장 충격적인 5전제로 꼽힐 정도였다.

최연성 역시 지난해 11월 TG삼보 MSL 우승에 이어 이 해에도 4월에는 하나포스 센게임 MSL과 8월에 Spris MSL을 차례대로 MSL을 3연속으로 우승을 차지하면서 본격적으로 최강자의 자리에 오르게 되고, 이후 11월 가을에 펼쳐진 EVER 스타리그 2004 결승전에서도 스승 임요환을 꺾으면서 2004년을 자신의 해로 만들었다.그리고 감동의 골마도 이 때 탄생했다. 한편 7월에는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린 SK텔레콤 T1한빛 스타즈 이 두 팀이 펼친 SKY 프로리그 2004 1Round 결승전에서는 10만 관중이 왔다는 설이 퍼졌을 정도로 정말 많은 관중들이 운집하면서 이 때를 기점으로 광안리는 한동안 e스포츠의 성지로 떠오르게 된다. 그리고 한빛 스타즈가 당시 스타군단이었던 SK텔레콤 T1을 상대로 치열한 접전 끝에 4:3의 세트스코어로 우승을 차지하며 팀 사상 최초로 프로리그 및 팀단위대회 우승을 차지한다.그리고 이 결승전에서 그 유명한 주훈김현진제노스카이 사건도 나오게 된다. 또한 강민도 3월에 NHN 한게임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03~04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프로토스로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양대 리그 우승을 기록한다. 대회 내적으로 보면 먼저 기존의 온게임넷 스타리그Gillette 스타리그 2004부터 대회 명칭에서 온게임넷을 빼고 그냥 스타리그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MSL하나포스 센게임 MSL을 통해 본격적으로 권위와 위상이 강화되면서 양대 리그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기 시작한다.

온게임넷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SKY 프로리그 2004 1Round부터 당시 11개팀 모두가 참가하면서 당대 최대 규모의 대회로 나아가기 시작하였고, 팀리그도 하반기에 개최한 MBC 무비스 MBC GAME 팀리그에서는 기존의 7전 4선승제 팀배틀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에서 좀 더 대중적인 5전 3선승제 팀배틀 풀리그 방식을 채택하였다. 지난해부터 치뤄진 당대 최대 규모의 이벤트 대회였던 KT-KTF 프리미어 리그도 다시 한 번 더 개최되면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게 된다. 반면에 iTV 랭킹전은 이 해 여름에 열린 7차 iTV 랭킹전을 마지막으로 iTV가 송출이 중단되어버리면서 자연스럽게 폐지가 되고 만다.

해외 축구계에서는 굉장히 충격적인 이변들이 연속으로 있었던 해로 기억된다. 먼저 2003-04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는 그 누구도 결승전에 진출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언더독으로 평가받은 두 팀인 FC 포르투AS 모나코가 서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레알 마드리드와 같은 빅리그의 빅클럽들을 격파하고 결승전까지 진출해 많은 팬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고, 결승전에서는 FC 포르투AS 모나코를 상대로 3:0으로 승리하면서 포르투는 17년만에 빅이어를 들어올렸다.

얼마 뒤 개최된 유로 2004에서도 유럽의 약체 그리스 축구 국가대표팀이 개막전에서부터 개최국이자 포르투의 챔스 우승 주역들이 주전이었던 우승후보 포르투갈 축구 국가대표팀에게서 승리를 차지하고 이후 조별리그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또 다른 우승후보 스페인 축구 국가대표팀과 동유럽의 강호 러시아 축구 국가대표팀을 제치고 8강 토너먼트에 진출하고, 이후 8강에서도 디펜딩 챔피언인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팀과 4강에서 파벨 네드베드를 위시한 황금세대들이 포진했던 동유럽의 강호 체코 축구 국가대표팀, 그리고 결승전에서 다시 만난 개최국이자 개막전 상대였던 포르투갈 축구 국가대표팀을 차례대로 승리하면서 전세계에 충격을 안겨주었고 그리스는 사상 처음으로 국가대항전 트로피를 들어올린다. 근데 UEFA 입장에서는 두 대회 모두 흥행을 걱정할만한 대회들이었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2003-04 시즌에는 앙리, 비에이라, 융베리 등을 위시한 아스날 FCEPL 개편 이후 첫 무패 우승을 달성했고, 스페인 라리가팀 데포르티보 라 코루냐UEFA 챔피언스 리그 8강에서 AC 밀란을 상대로 한 리아소르의 기적이 일어나기도 했다.

국내 축구계에서는 2004년 아시안컵 8강이라는 좋지 않은 성적과 2006 독일월드컵 2차 지역예선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어떻게 해서든 최종예선에는 진출하였고, 연말에는 지금도 회자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그것은 바로 조 본프레레 감독이 이끈 2군과 유망주로 라인업이 구성되었던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최정예 1군 멤버들로 구성된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을 평가전에서 3:1로 격파하는 이변을 보여준 사건이다. 특히 이 경기를 통해 독일 축구 대표팀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 팀에 패배한 기록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역사상 최초의 독일전 승리 기록을 달성하였다. 특히 이 경기의 하이라이트 장면은 본인의 인생골이라 불리는 이동국의 터닝 발리슛을 통한 멋진 골장면과, 이운재미하엘 발락의 패널티킥을 선방해내는 장면이다.

이 해는 세계 야구계가 들썩인 해이기도 한데, 2004년 월드 시리즈는 보스턴 레드삭스가 86년의 밤비노의 저주를 깨고 우승했고, 2004년 한국시리즈는 무려 9차전까지 가는 우중 대혈투 끝에 현대 유니콘스가 삼성을 꺾고 마지막 왕조의 불씨를 살렸다. 2004년은 각 리그의 최종우승자 결정시리즈가 가장 화끈했던 해로 기억에 남을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정의 첫 수능인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 해에 있었다.

교수신문이 선정한 2004년 올해의 사자성어는 '당동벌이(黨同伐異)'였으며,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선정한 2004년 올해의 한자는 '災(재앙 재)'였다.

국제연합에서는 이 해를 '노예제 반대투쟁 및 폐지의 해'와 '세계 쌀의 해'로 지정했다.

공휴일 절벽이었다. 현충일,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크리스마스가 토요일, 일요일에 겹쳐 16일 연휴 중 5일이 날아갔다.

1.1. 2세대 아이돌의 시작, 그리고 , 신화, 이수영의 최전성기[편집]

2004년은 이후 가요계 및 연예계를 이끄는 대형 신인들이 한꺼번에 데뷔한 해로 기억되고 있다.

2003년과 마찬가지로 2004년에도 대한민국 가요계와 방송가에 또 한 번 큰 변화가 찾아온 해이기도 하다. 먼저, 2003년 한 해동안의 솔로 가수 전성기 이후 2004년 2월 동방신기가 첫 앨범을 발표[1]함과 동시에 소녀들의 대통령으로 스타덤에 오르면서 본격적인 2세대 아이돌 세대가 열린다.

또한 2000년대 중반 일명 소몰이창법으로 인기를 모은 SG워너비 역시 이 해에 데뷔했다. 이로써 '보이그룹' '발라드' '소몰이' 이 3단어와 동방신기 대 SG워너비의 대결구도로 대표되는 2000년대 중반기의 가요계가 화려하게 막을 올리게 된다.

이 두 팀 외에도 2000년대 중반을 대표한 발라드 가수였던 테이, 가장 성공적인 멀티 엔터테이너가 된 이승기, '어마나'라는 빅히트곡을 남기고 트로트 가수로서는 드물게 젊은 층과 기성세대 양쪽에서 모두 지지를 받고 있는 장윤정도 이 해에 데뷔했다.

반면 걸그룹은 여전히 암흑기를 겪었다. 그나마 지난 해 활동하던 쥬얼리마저 2집 활동 종료 후 2004년 활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걸그룹이 거의 전멸했다. [2]

한편 이 당시 가요계의 대세들은 , 신화, 이수영이었다. 비는 자신이 출연한 드라마 풀하우스가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아시아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것과 동시에 정규 3집 'It's raining' 활동을 통해 멀티 엔터테이너로서의 활약뿐만 아니라 본격적으로 전 아시아지역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한류스타로서 행보를 시작하게 되었다. 신화는 작년 SM엔터테인먼트와의 결별 이후 팬들에게 많은 우려를 낳았지만 오히려 정규 7집 'Brand New' 활동과 리더 에릭의 드라마 불새에서의 열연, 이민우의 성공적인 솔로활동 등 각 멤버들의 성공적인 개인활동을 통해 더 많은 인기와 팬덤, 인지도를 모으게 된다. 그리고 길고 긴 지리한 싸움이 시작된다.

이수영은 이 해에 자신의 대표히트곡들이었던 '광화문 연가'가 수록된 5.5집과 '휠릴리'가 수록된 6집이 높은 판매고를 올리면서 여성 솔로 가수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실제로 이 해 연말 가요시상식들에서의 대상들은 이 세 팀이 서로 나눠먹는 형태였다. 먼저 비는 2004년 엠넷 KM 뮤직비디오 페스티벌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상, KBS 가요대상 대상을 수상하였고, 신화는 서울가요대상 대상, SBS 가요대전 대상을 수상하였고, 이수영은 골든디스크 시상식 대상, MBC 10대 가수 가요제 최고 인기 가수상을 수상하였다. 그야말로 그 당시 개최된 모든 각종 연말 가요시상식 대상을 세 팀이서 서로 사이좋게 나눠먹었다.[3] 그러나 세 팀 모두 2004년 이후의 음반판매량, 음원성적 및 각종 수상기록은 이 때만 못해진 것은 함정.

이 셋에 가려져 있지만 그동안 사회비판적 랩을 주로 하던 조PD인순이의 피쳐링을 받은 '친구여'가 전 세대가 공감할만한 가사와 좋은 사운드로 멜론 연간차트 1위,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상, 엠넷 KM 뮤직비디오 페스티벌 베스트 랩 퍼포먼스, 서울가요대상 본상, SBS 가요대전 힙합 부문 수상 등 많은 인기를 얻고 일약 국민래퍼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리고 혼성그룹 코요태는 디스코왕, 불꽃, Together를 3연속으로 히트시키며 2004년 음악방송 19관왕을 기록하며 최다 1위 및 각종 시상식 본상들을 차지하였다.

1.2. 대한민국 디지털 시네마의 원년[편집]

2004년은 우리 영화산업의 획기적인 변화가 시작된 해이기도 한데, 필름으로 현상하는 대신 컴퓨터로 인코딩해 극장 통신망을 통해 다운로드 형식으로 배급하는 꿈의 영화, '디지털 시네마'의 원년이라는 점이다.[4] 당해에 나온 <우리형>, <어깨동무>,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는 필름 촬영 뒤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거쳤고, <시실리 2km>는 디지털 촬영 뒤 필름 현상을 거쳐 상영하였다.

1.3. 대한민국 사상 최초의 대통령 탄핵 가결 그리고 헌재 기각[편집]

2004년은 대한민국에 있어서는 정치적으로 격랑이 심했던 해였다. 그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을 문제삼아 양당이 힘을 합쳐서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을 발의하게 되었고 이에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야당의 폭거라며 반발하였다.

그리고 운명의 전야 때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국회의사당을 사수한다며 의원 일부가 의사당에서 잠을 청하거나 보초를 스스로 서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탄핵 저지를 준비하였던 편이었다. 이에 맞서 야당은 당시 박관용 국회의장을 보호한다는 구실로 국회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등 대여 공격에 대비하고 있었다. 마침내 운명의 날이 밝아오면서 여야 의원들간의 난투극이 벌어지고 국회가 소란에 빠지게 된 가운데 야당의 호위를 받으며 박관용 의장이 입장하고 여당의 대거 불참에도 탄핵안 투표가 야당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졌다.

마침내 야당의 탄핵 찬성표로 인해서 박관용 의장이 대통령 탄핵 가결을 선포하면서 결국은 한나라당과 민주당 연합의 승리로 마무리되고 노무현 대통령은 권한이 정지되어서 고건 총리의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헌법재판소에서의 최종 결정에서는 탄핵 기각으로 결정되면서 노무현 대통령은 자리에 복귀하게 된다.

1.4. 관습헌법 그리고 행정수도 이전 무산[편집]

서울은 명백히 역사적으로도 대한민국의 수도입니다. 표심에 사로잡혀서 행정수도 이전을 주도하였던 노무현 정권이야말로 국민들과 서울시민들 앞에 진심으로 사죄해야 할 것입니다.
- 이명박(서울시장 시절 행정수도 이전 위헌 결정 이후)

그리고 대통령 탄핵이 있고나서 이번에는 서울시가 신 행정수도 이전 반대를 토대로 위헌신청을 헌법재판소에 제출하면서 10월에 재판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결과는 위헌으로 결정되었고 주문 과정에서 서울은 관습헌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수도라는 결정문이 국민들의 시선을 잡아내었다.

이 재판에서 서울시는 승리자로서 결정을 인정한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행정수도 이전을 지지했던 충청남도와 연기군, 그리고 충북도, 대전시는 충격에 빠졌다. 당시 서울시장으로 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서울이 대한민국의 수도인 것은 당연하다, 수도이전을 빌미로 국민들과 서울시민들을 당혹하게 만든 노무현 정권이야말로 진심으로 사죄해야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당시 경기도지사로 있었던 손학규 국민의당 의원도 이명박 시장의 입장을 지지하며 경기도도 행정수도 이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당시 심대평 충남도지사는 관습헌법이라는 것이 있는 줄도 몰랐지만 충남도민들의 염원이 한순간에 무산된 것 같아 도지사로서 도민들 앞에 사죄를 하고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노무현 당시 대통령 역시 헌재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면서도 행정수도 이전이 무산된 것은 아쉽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관계없이 행정수도 이전은 행정도시 건설로 계획이 변경되어 2005년에 첫 삽을 뜨게 되었고 7년 후에 세종특별자치시로 공식 출범하게 된다.

특히 이 관습헌법이라는 주문 내용이 국민들의 시선과 의문을 낳게 하였다. 헌정 이래로도 한 번도 언급이 된 적 없었던 희귀한 내용이라 그만큼 논란도 컸던 편.

1.5. 국민들의 눈과 귀가 헌법재판소를 집중하다[편집]

이 같은 일들로 2004년은 헌법재판소에 국민들의 눈과 귀가 집중된 해였다. 상반기에는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건으로, 하반기에는 행정수도 이전 사건으로 이목이 집중되었는데 결과는 기각과 위헌이었다.

둘 다 나라에 있어서 중대한 사건들이라 헌재의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국민들도 침묵과 긴장으로 지켜봐야만 했었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건 당시에는 일부 보수 및 수구성향과 한나라당, 민주당을 제외한 열린우리당과 온 국민의 염원이 탄핵 기각으로 기울어졌으며 그 결과 헌재는 탄핵 기각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에 열렸던 행정수도 심판 당시에는 서울은 위헌을, 충청권은 합헌을 염원하면서 오히려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결과는 위헌 결정으로 서울시가 사실상 승리하게 되었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2.1.1. 1월[편집]

  • 1월 1일

    • 노무현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경제회복과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였다.

    • 미국 화성탐사 로봇 '스피릿'이 세계 최초로 화성 컬러사진을 NASA에 발송하였다.

    • 서울역 신역사가 문을 열었다.

    • 연합뉴스가 ID방식 뉴스포털 서비스 '연합 프리미엄뉴스'를 개시하였다.

    •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기습적으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그것도 일본의 명절격인 신정에 참배한 것이라 새해 첫 날부터 한국중국의 심기를 건드렸다.

  • 1월 6일: 서울 서초구과천시를 이어주는 우면산터널이 개통되었다.

  • 1월 7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출범하였다.

  • 1월 9일

    • 손길승 SK그룹 회장이 배임 및 조세포탈 혐의로 구속되었다.

    • 삼성전자 주식이 상장 29년만에 주식 50만원선을 돌파하였다.

    • 서울지법은 독극물을 한강에 방류한 미군 군무원에게 징역 6개월을 선고하였다. 이는 한국 형사재판 관할권에서 이루어진 첫 판결이었다.

    • 북한측은 남포직할시를 특급시로 격하시킨 후 평안남도에 편입시켰다.

  • 1월 10일: 열린우리당 소속 정대철 등 현역 의원 6명이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로 무더기 구속되었다.

  • 1월 11일: 열린우리당은 새 의장직에 정동영 의장을 선출하였다.

  • 1월 12일: 세계 최대 호화여객선 '퀸 메리 2호'가 영국 사우스햄튼에서 출항하였다.

  • 1월 13일: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브라더 베어가 서울 신촌아트레온에서 국내 최초로 디지털 상영되었다.

  • 1월 15일: 윤영관 외통부 장관이 직원의 부적절 언행 및 정보유출과 관련되어 경질되었다.

  • 1월 16일

  • 1월 25일: 일본 TV아사히에서 <가면라이더 블레이드>가 첫 전파를 탔다.

  • 1월 26일

    • 코스닥시장본부가 코스닥 기준지수를 100에서 1000으로 10배를 높였다. 따라서 모든 지수에 ×10이 되는 효과가 발생하였다.

    • 코스닥증권시장이 코스닥 스타지수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 허웅 한글학회장이 세상을 떴다.

  • 1월 28일: 김운용 IOC 부위원장이 38억원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되었다.

  • 1월 31일: 영화 <실미도>가 한국영화 사상 최초로 전국관객 820만명 선을 넘어섰다.

2.1.2. 2월[편집]

  • 2월 1일

    • 서울경제가 '백상경제연구원'을 개설하였다.

    • 일본 TV아사히에서 <두 사람은 프리큐어>가 첫 전파를 탔다.

  • 2월 2일: 프로축구팀 안양 LG 치타스의 서울 연고이전안이 프로축구연맹 이사회에서 승인되었다.

  • 2월 3일: '2004 총선시민연대'가 발족되었다.

  • 2월 4일

    • 부산구치소 수감 중이던 안상영 전 부산시장이 자살했다.

    • 노무현 대통령의 사돈인 민경찬이 경찰에 전격 연행되었다(민경찬 게이트).

  • 2월 5일: 강제규필름이 제작한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가 개봉되었다.

  • 2월 6일: 러시아 모스크바 지하철에서 체첸 반군이 자살테러를 일으켜 40여 명이 숨졌다.

  • 2월 8일: 이라크에 파견된 일본 육자대 본대 1진이 남부 바스라 지역에 도착하였다.

  • 2월 10일

    • 노무현 대통령은 새 경제부총리 겸 재경부장관에 이헌재, 노동부장관에 김대환을 각각 임명하였다.

    • 국회 법사위는 '2002 불법대선자금 의혹 청문회'를 개최하였다.

  • 2월 12일: 문재인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하였다.

  • 2월 13일: '국군 이라크 추가파병 동의안'이 찬성 155, 반대 50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 2월 14일: 영화 <사마리아>를 제작한 김기덕 감독이 제54회 독일 베를린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 2월 15일: 일본 TV아사히에서 <특수전대 데카레인저>가 첫 전파를 탔다.

  • 2월 16일: 한국-칠레 FTA 비준동의안이 찬성 161, 반대 77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 2월 19일: 영화 <실미도>가 한국 영화사상 최초로 천만 관객을 기록하였다.

  • 2월 20일: 통계청은 <1월 고용동향>에서 청년실업률이 34개월 만에 8.8%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하였다.

  • 2월 25일: 한빛소프트가 팡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2월 28일: YTN이 서울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에서 서울역 앞 신사옥으로 이전하였다.

  • 2월 29일: 제6차 교육과정이 완전 폐지되었다.

2.1.3. 3월[편집]

  • 3월 1일

    • SBS가 정든 여의도를 떠나 목동 신사옥으로 이전했다.

    • '고구려연구재단'이 출범되었다.

    • 안양병원이 '샘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 3월 2일

    • 국회는 친일진상규명특별법안 등 30개 법안을 의결하였다.

    • 미국 민주당은 경선에서 존 케리 상원의원을 대통령 후보로 확정하였다.

  • 3월 3일: 선관위는 노무현 대통령의 방송기자클럽 초청 회견 발언을 선거법 9조 위반이라고 결정하였다.

  • 3월 4일: '자유대한수호국민행동'이 설립되었다.

  • 3월 5일: 기상청은 대전에 49cm 가량의 폭설이 내려 3월 적설량 최고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 3월 6일

    • 대전/충남지역 유치원 및 초중고교 2,502개교와 경북 북부 315개교가 폭설로 휴교되었다.

    • 경부고속도로 운행차량 1만여 대가 폭설로 30여시간 가량이나 고립되었다.

  • 3월 8일: 검찰은 16대 대선 불법선거자금 수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3월 10일

    • 재해대책위는 폭설 피해를 입은 대전 등 10개 시/도 및 77개군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선포했다.

    • 검찰은 노무현 대통령 사돈 민경찬의 635억원 펀드 모금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으로 결론짓고 수사를 종결했다.

    • 국학원 고전국역자양성과정이 개설되었다.

  • 3월 11일

    • 노무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선거법 위반발언 사과를 거부하고 총선결과에 재신임을 연계한다고 발표하였다.

    • 검찰 수사 중이던 남상국 대우건설 사장이 한강에서 투신자살했다.

    •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차 폭탄테러가 발생해 186명이 사망했다.

    • 일본 캡콤 사가 <몬스터 헌터>를 출시하였다.

  • 3월 12일

    • 국회는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시켰다. 이는 한국 헌정사상 최초이며, 대통령 권한은 고건 국무총리가 대행했다.

    • 국회 앞에서 시민들은 노무현 대통령 탄핵반대 촛불집회를 개최하였다.

  • 3월 17일: '탄핵무효/부패청산을 위한 범국민행동(이하 범국민행동)'이 결성되었다.

  • 3월 21일

    • 한총련 12기 출범식이 광운대에서 개최되었다.

    • 윤 2월이 시작되었다. 이 윤2월은 4월 18일까지 이어졌다.

  • 3월 22일

    •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성매매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 팔레스타인 하마스 지도자 야신이 이스라엘군의 미사일 공격으로 피살당했다.

  • 3월 23일: 한나라당은 전당대회에서 박근혜 의원을 새 대표로 선출하였다.

  • 3월 27일: 영국 셜록 홈즈 협회장 리처드 그린이 의문사를 당했다.

  • 3월 30일

    • 서울중앙지법은 재독 좌파사회학자 송두율 교수에게 북한 찬양사실을 인정해 징역 7년을 선고했다.

    • 교혁위는 '대학입학제도개혁특별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발표하였다.

    • 다음 카페 '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창립되었다.

  • 3월 31일: 철도청은 완행열차 통일호를 퇴역시켰다.

2.1.4. 4월[편집]

  • 4월 1일

  • 4월 3일: 월간 소년에이스 인기 연재작 <개구리 중사 케로로> 애니판이 일본 TV도쿄에서 첫 전파를 탔다.

  • 4월 6일: KOG 스튜디오가 제작한 <범퍼킹 재퍼>가 SBS에서 첫 전파를 탔다.

  • 4월 12일: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원이 노인폄하 발언에 책임을 지고 선대위원장 및 비례대표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 4월 15일: 제17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치러졌다. 이 총선에서 탄핵 역풍을 타고 열린우리당이 152석으로 과반수를 차지했고, 민노당이 10석으로 처음 원내에 진출하였다.

  • 4월 18일: 북한의 김정일이 중국을 공식 방문하였다.

  • 4월 19일: 김정일-후진타오 간 북중정상회담이 개최되었다.

  • 4월 22일

    • 북한 평북 룡천군 룡천역에서 열차 폭발로 사상자 1300명이 발생했다.(룡천역 열차 폭발사고)

    •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에서 '고구려' 부분을 삭제했다.

  • 4월 28일

    • 광주 도시철도 1호선 녹동 ~ 상무 구간이 개통되었다.

    •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긴축정책'을 천명해 세계 증시가 소용돌이에 빠졌다.(차이나 쇼크)

    • 미국 CBS <60 Minutes>가 이라크 아부그라이브 포로수용소에서 미군이 현지 포로들을 학대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파문이 일었다.

    • Key 사가 제작한 클라나드 게임판(PC용)이 일본에 발매되었다.

  • 4월 29일: 비리 혐의로 검찰조사 중이던 박태영 전남도지사가 한강에서 투신자살했다.

2.1.5. 5월[편집]

  • 5월 1일: 폴란드, 체코 등 10개국이 EU에 가입하였다.

  • 5월 10일

    • 미국 금리인상설 등의 영향으로 국내 종합주가지수가 48P나 폭락해 790.68을 기록했고, 환율도 12원이나 급등해 달러당 1,183원을 넘어섰다.

    • 일본 애니 <아따맘마>가 투니버스에서 더빙 방영되었다.

    • <명탐정 코난> 2기가 투니버스에서 새로 더빙 방영되었다.

  • 5월 11일: 시인 구상이 세상을 떴다.

  • 5월 12일

    • 공정거래위는 신문시장 불공정 행위에 직권조사를 실시하여 공짜신문과 경품을 독자 확보한 신문사 지국 3개에 처음으로 과징금을 부과하였다.

    • 미국 텍사스 중질유가 14년만에 배럴당 40달러를 돌파했다.

  • 5월 14일: 노무현 대통령 탄학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되었다.

  • 5월 17일: 외통부는 주한미군 2사단 1개 여단 등 병력 4천여 명을 차출키로 미국과 합의했다고 발표하였다.

  • 5월 21일

  • 5월 22일: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평양에서 회담을 열었다.

  • 5월 23일: 영화 <올드보이>가 제57회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였다.

  • 5월 26일: 제1차 남북 장성급회담이 북한 금강산초대소에서 열렸다.

  • 5월 28일: 연합뉴스는 'KTX 이동방송사업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2.1.6. 6월[편집]

  • 6월 4일: 이준원 파주시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내사 도중 한강에서 투신자살했다.

  • 6월 10일: 영국 노동당이 이라크전 참전과 관련해 잉글랜드-웨일스 지방선거에서 참패했다.

  • 6월 13일

    • 제1차 세계경제포럼 아시아원탁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재야 시민사회단체 등 8,500여 명이 '신자유주의 반대'를 외치며 세계경제포럼 행사장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 6월 14일: 국제경마연맹이 한국을 Part III 경마국으로 승인했다. 삼류경마의 시작

  • 6월 15일

    • '6.15공동선언 4주년 기념 남북공동학술회담'이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남북공동학술회담에 참가한 북측 대표단은 반미 민족공조 및 국보법 철폐, '주적론' 삭제 등을 주장했다.

  • 6월 16일

  • 6월 21일: 이라크 무장단체 '알 자르카위'가 가나무역 주재직원 김선일 납치 비디오를 공개해 한국군 철수를 요구했다.

  • 6월 22일

    • 납치 중이던 김선일이 알 자르카위 일당에게 무참히 참수당해 숨졌다.

    • 넥슨이 마비노기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 6월 24일: 팔콤 사가 <영웅전설6 ~천공의 궤적~>을 일본에 발매하였다. 그리고 이때는 그 누구도 3부작으로 만들어놓고도 떡밥만 잔뜩 양산할 지는 몰랐다

  • 6월 26일: 유메닛키의 초기 버전인 0.00버전이 넷상에 배포되었다.

  • 6월 30일: 마블 영화 <스파이더맨 2>가 미국에 개봉되었다.

2.1.7. 7월[편집]

  • 7월 1일

    • 유네스코 세계유산위는 북한-중국 내 고구려 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였다.

    • 서울시는 버스도색 변경, 버스전용차로 개통 등을 담은 서울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였다.

    • 범 LG 계통 기업인 GS홀딩스가 설립되었다.

  • 7월 2일: 중국 신화통신이 고구려를 '중국의 지방정권'이라고 보도했다.

  • 7월 3일: 태국 방콕에서 MRT가 처음 개통되었다.

  • 7월 5일: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는 충남 연기-공주 지구를 신행정수도 입지로 확정/발표하였다.

  • 7월 11일: 제10차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금강산에서 개최되었다.

  • 7월 18일

    • 경찰은 연쇄살인자 유영철을 서울 역삼동 모 여관에서 체포했다고 발표하였다.

    • LG정유노조가 사측과의 결렬을 선언하며 전면파업에 돌입하였다.

  • 7월 22일: 제10차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회의(FOTA)는 주한미군기지 조정에 합의하였다.

  • 7월 23일: 폭룡전대 아바레인저가 <파워레인저 다이노썬더>라는 제목으로 투니버스에서 더빙 방영되었다. 이는 국내 최초의 일본 전대물 방영이었다.

  • 7월 24일

    • 제10차 FOTA 회의는 용산 미군기지 이전협상 완료 후 연합토지관리계획 수정협상을 타결하였다.

    • 제89차 세계 에스페란토 대회가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 7월 31일: 한보철강이 INI스틸-현대하이스코 컨소시엄에 매각되었다.

2.1.8. 8월[편집]

  • 8월: 인터넷 반체제 단체 '중국범람연맹'이 결성되었다.

  • 8월 3일: 파병반대 시위대가 성남공항 입구에서 파병반대 집회를 열었다.

  • 8월 4일: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1948년 이전 한국사 기록을 삭제했다.

  • 8월 5일: 국보법 혐의로 집유 선고를 받은 송두율 교수가 독일로 출국했다.

  • 8월 9일: 일본 도쿄국립박물관이 광개토대왕비중국의 고대유물이라고 왜곡하여 소개해 논란을 일으켰다. 게다가 고구려 시대의 유물들도 버젓이 중국의 유물 전시관에 전시를 해 놨다(...).[6]

  • 8월 12일

  • 8월 13일: 2004 아테네 올림픽 개막식이 그리스 아테네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렸다. 지난 대회에 이어 이번에도 남북한이 한반도기(旗)를 들고 동시입장하였다.

  • 8월 15일

    • 노무현 대통령은 광복절 기념사에서 '과거사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설치를 제안하였다.

    • 통일연대는 연세대 신촌캠에서 '8.15 민족통일대회'를 개최하였다.

  • 8월 16일

    • 유도선수 이원희가 아테네 올림픽 남자 73kg 결승에서 금메달을 땄다.

    • 알리 하미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핵 프로그램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 8월 18일

    •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이 아테네 올림픽 A조 최종전에서 그리스와 2-2 무승부로 사상 첫 8강에 진출하였다.

    • 넥슨이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정식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8월 19일: 체조선수 김대은이 아테네 올림픽 남자부 개인종합에서 처음으로 은메달을 땄다.

  • 8월 20일

  • 8월 21일: 한국 남자양궁 대표팀이 아테네 올림픽 단체전에서 금메달 2연패를 달성하였다.

  • 8월 23일: 탁구선수 유승민이 아테네 올림픽 탁구 단식결승에서 16년만에 금메달을 땄다.

  • 8월 24일: 인권위는 국회의장과 법무장관에게 국보법 폐지를 권고하였다.

  • 8월 26일: 헌법재판소는 국보법 7조 및 병역법의 양심적 병역거부자 처벌조항을 합헌으로 판결하였다.

  • 8월 27일

    • 레슬링선수 정지현이 아테네 올림픽 그레코로만형 60kg 결승에서 금메달을 땄다.

    • 항공우주연구원 소속 국산항공기 '보라'가 시험비행 도중 한강변에 추락해 은희봉-황명신 항공대 교수 등 탑승자 2명이 전원 사망했다.

  • 8월 28일: 국민행동 등 시민사회단체가 성남 서울공항에서 이라크 파병반대 시위를 벌였다.

  • 8월 30일

    • 태권도선수 문대성이 아테네 올림픽 태권도 80kg이상 결승에서 금메달을 땄다.

    • 2004 아테네 올림픽 폐막식이 그리스 아테네올림픽스타디움에서 개최되었다. 이 대회에서 한국은 종합 9위를 차지하였다.

2.1.9. 9월[편집]

  • 9월 1일: 제17대 정기국회가 개최되었다.

  • 9월 3일: 방송위는 제41회 방송의 날을 맞이해 '디지털방송시대 개막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 9월 4일: 북한 민화협 대변인이 국보법 철폐를 촉구하는 담화를 발표했다.

  • 9월 5일: 경찰은 소변검사 조작으로 병역면제받은 혐의를 지닌 프로야구선수 3명을 구속하고 6명을 검거하였다.(2004년 프로야구 병역비리 사건)

  • 9월 6일: 재향군인회는 국보법 존속을 주장하는 성명을 냈다.

  • 9월 9일

    • 열린우리당은 의원총회에서 '국보법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하였다.

    • 국제사법재판소는 이스라엘이 요르단 서안지구에 건설중인 분리장벽이 국제법에 어긋난다고 하여 이를 철거하라고 판결하였다.

  • 9월 16일

  • 9월 18일: 2004 아테네 장애인올림픽 개막식이 아테네 올림픽스타디움에서 개최되었다.

  • 9월 19일: 장쩌민이 중국 군사위 주석직을 후진타오 총서기 겸 국가주석에게 승계하고 물러났다.

  • 9월 21일: 코레일네트웍스가 설립되었다.

  • 9월 23일: 성매매특별법이 시행되었다.

  • 9월 24일: 분당선 구룡역이 개통되었다. OME

  • 9월 28일

    • 육상선수 홍석만이 아테네 장애인올림픽 200m에서 금메달 2관왕을 달성하였다.

    • 탁구선수 이해곤이 아테네 장애인올림픽 탁구 결승에서 통산 6회 연속 금메달 기록을 수립하였다.

    • (현지시간 기준)미국 상원이 '북한인권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 9월 29일

    • 2004 아테네 장애인올림픽 폐막식이 아테네 올림픽스타디움에서 개최되었다. 이 시점에서 한국은 종합 16위를 차지하였다.

    • 서강대 설립 주역 중 하나였던 베이슬 프라이스 신부가 선종하였다.

2.1.10. 10월[편집]

2.1.11. 11월[편집]

  • 11월 1일

    • 한국군이 6.25전쟁 이래 처음으로 판문점 JSA 경비업무를 주한미군으로부터 이양/수행하였다.

    • 종전의 한미은행이 씨티은행 한국지점 영업양수 후 '한국씨티은행'으로 개명하였다.

    • 프로야구팀 현대 유니콘스가 한국시리즈에서 9차전만에 통산 4회 우승을 달성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현대의 마지막이 될 줄은 아무도 몰랐다.

    • 일본 니가타 현 우오누마시, 미나미우오누마시, 토야마현 난토시, 야마나시현 호쿠토시가 각각 출범되었다.

  • 11월 2일

    •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KBS2에서 <무한지대 큐>가 첫 전파를 탔다.

    •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대선에서 존 케리를 박빙승부 끝에 꺾어 재연임에 성공하였다.

  • 11월 5일: 한국석유공사가 울산 육상기지에서 '동해-1 가스전' 준공 및 상업생산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 11월 7일: '사학법·교육법개악저지 공동연합'은 서울역 광장에서 '사립학교법/교육법 개악저지를 위한 전국교육자대회'를 개최했다.

  • 11월 9일: 삼성 라이온즈는 구단 최초로 김응룡 감독을 사장직에 앉혔다.

  • 11월 12일:

    • 프로게이머 임요환이 EVER 스타리그 2004 4강 2주차 경기에서 3연속 벙커링으로 홍진호를 꺾었다.(3연벙)

    • 연합인포맥스 단말기가 1천대를 돌파하였다.

    •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픈베타를 미국에서 개시하였다.

  • 11월 14일: 민주노총이 '2004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였다.

  • 11월 17일

    • 한국 축구대표팀이 2006 독일월드컵 아시아 조별예선 2위로 최종예선 진출이 확정되었다.

    • 2005학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이 치뤄졌다.

    • 밸브 사가 하프라이프 2를 북미지역에 출시하였다.

  • 11월 18일: '경찰청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11월 21일: 한국노총이 '2004 총력투쟁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였다.

  • 11월 22일: 경찰은 수능 부정사건 조사결과 141명을 적발하고 6명을 구속했다고 발표하였다.

  • 11월 23일: 뉴라이트 단체 '자유주의연대'가 창립되었다.

  • 11월 24일: 행자부는 전국 자치단체에서 공무원노조 파업 가담자 131명을 파면/해임했다고 발표하였다.

  • 11월 25일: 엠게임이 <열혈강호 온라인>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11월 26일: 분당선 보정역이 개통되었다.

  • 11월 29일

    • 일본 최고재판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35명이 제기한 보성청수소송을 기각했다.

    • 원로시인 김춘수 선생이 세상을 떴다.

  • 11월 30일: 일본 최고재판소는 우키시마호 폭침사건 관련 배상청구 소송을 기각했다.

2.1.12. 12월[편집]

  • 12월 1일

    • 한국~대만 간 항공기 정기편 운항이 재개되었다.

    • 동해선 남북연결도로 4.2km구간이 임시 개통되었다.

  • 12월 5일: 국민연대는 '국가보안법 완전폐지 범국민 촛불대행진'을 개최하였다.

  • 12월 6일: 방송위는 SBS에 세전이익 공익재단 출연 및 사회환원 출연금 납부 조건으로 재허가 추천을 의결하였다.

  • 12월 7일: 대구~포항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었다.

  • 12월 12일: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올해의 한자'로 (재앙 재)자를 선정하였다.

  • 12월 16일: 씨름선수 최홍만이 기자회견에서 일본 이종격투기 K-1 진출을 공식 선언하였다.

  • 12월 19일: 한국 축구대표팀이 A매치에서 독일 국대와 붙어 3-1로 승리하였다.

  • 12월 20일

    • 전농은 서울역 광장에서 '쌀 협상 중단과 국민투표 실시 촉구 2004 전국농민대회'를 개최하였다.

    • 서울시메트로9호선이 설립되었다.

  • 12월 21일: 미국 프리덤하우스는 한국을 '자유국'으로 분류/발표하였다.

  • 12월 23일: 경인방송은 2005년 1월 1일부로 폐업한다고 의결하였다.

  • 12월 24일

    • 교수신문에서 '올해의 한자성어'로 黨同伐異(당동벌이)[7]가 선정되었다.

    • 스튜디오 카브가 제작한 <뚜루뚜루뚜 나롱이>가 MBC에서 첫 전파를 탔다.

  • 12월 25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에서 리히터 9.0의 강진이 일어나 인도양 연안에서 지진과 해일이 발생했다.(2004년 남아시아 대지진)

  • 12월 27일: 연세대 농구선수 하승진이 미국 NBA팀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와 입단계약을 체결하였다.

  • 12월 29일

    • 국회는 '일제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 특별법' 등 61개 안건을 의결하였다.

    • 미국 AP통신은 동남아 대지진 사망/실종자가 21만 6천명으로 집계되었다고 보도했다.

  • 12월 30일

    • 정통부는 TU미디어에 위성DMB 방송국 허가를 내렸다.

    • KOC는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 후보도시로 강원도 평창을 최종 선정하였다.

  • 12월 31일

    • 국회 본회의는 신문관련법 등 19개 안건을 의결하였다.

    • 경인방송이 지상파TV 및 라디오 방송을 종료했다.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1.1. 1월[편집]

4.1.2. 2월[편집]

4.1.3. 3월[편집]

4.1.4. 4월[편집]

4.1.5. 5월[편집]

  • 5월 2일 - 홍성철: 제35대 내무부 장관이자 제17대 보건사회부 장관, 제14대 대통령비서실장, 제15대 국토통일원 장관

  • 5월 5일 - 오카자키 리츠코: 일본작곡가

  • 5월 11일 - 구상: 한국의 시인

  • 5월 14일 - 헤수스 힐: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25대 회장

  • 5월 15일 - 어효선: 동요 <파란 마음 하얀 마음>으로 알려진 아동문학가

  • 5월 19일 - 고병익: 대한민국의 동양사학자이자 제14대 서울대학교 총장, 제 4~5, 8대 방송위원회 위원장

  • 5월 22일 - 이문자: 한국일보 창업주 백상 장기영의 부인

  • 5월 23일 - 이은범: 범양사 창업주

  • 5월 24일 - 이원우: 현대전자 시절 '코트의 여우'라 불리며 이충희, 이문규와 함께 1980년대 농구대잔치에서 삼성전자와 첫째 둘째를 다투었다. 말년에는 뇌종양으로 투병하며 연세대학교 휠체어 농구팀의 감독으로 활약했다.

  • 5월 27일

    • 김성수: <색깔있는 여자>, <탄드라의 불>, <애마부인 9> 등을 제작한 애정물 전문 영화감독

    • 움베르토 아넬리: 피아트 및 유벤투스 전 회장

  • 5월 29일 - 최형섭: 제2대 과학기술처 장관이자 초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4.1.6. 6월[편집]

4.1.7. 7월[편집]

4.1.8. 8월[편집]

4.1.9. 9월[편집]

4.1.10. 10월[편집]

4.1.11. 11월[편집]

4.1.12. 12월[편집]

4.1.13. 일자 불명[편집]

  • 이남순: <아마다 미야>, <이슬비 내리는 길>, <꽃의 눈물>, <별만이 아는 비밀> 등을 부른 원로 가수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2. 배우[편집]

5.3. 스포츠[편집]

5.4. 만화계[편집]

5.5. 예능인[편집]

6. 은퇴[편집]

6.1. 스포츠[편집]

7. 유행어[편집]

  • 이 안에 너 있다

  • 애기야

  • 본능에 충실해 - 리마리오(이상훈)

  • 뭐 타는 냄새 안 나나요? - 드라마 <불새> 중에서

  • 뭡니까 이게? - 정철규

  • 그런~거야~?

  • 독창적으로 살아, 이 자식아 - 강유미

  • 청년실업이 40만에 육박하는 이 때 - 앤디

  • X사마

  • 오타쿠

  • 빠순이

  • 뽜야!

  • 생~뚱맞죠~?, 그건~ 그때그때 달~라~요~ - 컬투

  • 좌절금지, OTL

  • 탁탁탁

  • 하지만 드라군이 출동하면 어떨까?

8. 히트작[편집]

8.1. 영화[편집]

  • 태극기 휘날리며

  • 슈렉2

  • 투모로우

  • 스파이더맨2

8.2. 드라마[편집]

  • 발리에서 생긴 일

  • 불새

  • 불멸의 이순신

  • 파리의 연인

  • 장길산

  • 구미호외전

  •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9. 최초[편집]

9.1. 방영 프로그램 및 코너[편집]

  • 여걸 파이브(일요일은 101%)

  • 스타 골든벨

  • 무한지대 큐

  • SBS 공감토론: 첫 방송 당시 제목은 <SBS 대토론 이것이 여론이다>임.

  • 엠 카운트다운

  • 리얼로망스 연애편지(실제상황 토요일)

  • 유재석,김원희의 놀러와

  • 상상플러스

  • KBS 스페셜(1차)

10. 2004년생[편집]

2004년생들은 2011년에 초등학교를 입학하고 2017년에 중학교에 입학한 다음 2020년에 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초등학교 때에는 2011년에 1학년, 2012년에 2학년... 해서 2016년에 6학년이 된다. 자유학년제를 처음으로 체험한 세대이자 토요일에 등교를 한 마지막 세대이다.[10] 이들은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게 된다.

2004년생은 전년도의 운이 좋은 출생과는 다르게 조금 불행한 년생인데, 2008년 세계금융위기로 물가가 급등하고 이때부터 불경기가 시작돼 유년기를 불우하게 보냈으며, 2014년에는 어떤 미친 인면수심의 비인간적이고 자기 목숨만 생각하는 선장이 대형 여객선을 침몰시켜 이 참사로 각 교육청에서는 2014학년도 1학기에 가는 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학교 수련회를 전 학교에 취소 명령을 내리고 거의 대부분의 학교가 2014학년도에 가는 학교 수련회를 취소해 이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2004년생들은 거의 대부분이 첫 학교 수련회를 못갔으며(학교 수련회가 연기되어서 2학기 때 간 경우도 있지만, 학교 수련회가 취소된 학교가 더 많다.) 경기도권은 세월호 사건의 영향이 이어져서 중학교 2학년이 된 현 시점까지 한 번도 수련회 혹은 수학여행을 가보지 못한 학생들이 많다. 2015년에는 2015년 대한민국 메르스 유행으로 세월호 때만큼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1학기 때 가는 학교 수련회와 수학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시키고, 어떤 학교는 아예 2015학년도에 가는 학교 수련회와 수학여행을 완전 취소해버려서 이 당시 초등학교 5학년이 었던 2004년생들은 대부분이 학교 수련회와 수학여행을 못가거나 2학기 때 갔다. 그리고 5학년 수학여행과 학교 수련회가 1박 2일인 학교는 그저 안습.

2004년생에게 가장 안습한 건 이듬해 출생아 수가 3만 7천명이나 줄어들어 재수가 매우 힘들어진다는 점이다. 2005년생의 인구수 최저기록은 2016년에 깨졌으나 대학 입학정원이 잠시 줄어든다는 게 치명적이다. 자유학기제고등학교 수학난이도 감소도 윗 세대들도 경험하니 2003년생들에 비하면 불행한 년생이다. 하지만 경기도에 사는 2004년생들부터는 좋은 점이 있다. 바로, 야간자율학습2017년부터 경기도 , 고등학교에서 폐지된다는 것. 2001년생부터 좋은거 아님? 2017년에 고1이면? 물론 2004년생들보다 위의 (경기도에 사는)년생들도 좋긴 하지만, 그래도 2004년생들 중에서 경기도에 사는 2004년생들부터는 야자를 경험하지 않은 년생들이 된다. 다른 지방 2004년생들은 그저 지못미 그 밑의 다른 지방에 사는 년생들도 마찬가지

이 해에 태어난 세대들 특히 故 노무현 대통령 탄핵이 있었던 2004년 3월 이후 생들을 기준으로 하면 이들에게 있어서는 2016년에 일어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험해본 사례였는데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는 갓난아기였던지라 경험이 미숙했지만 만 12세가 된 2016년에 들어서야 태어나고 자라서 처음으로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이 탄핵되었던 역사적인 순간을 목격하고 듣게 되었던 세대가 되었다.

울산광역시의 2004년생들은 더더욱 불행한 것이 이들이 초등학교 들어갈 2011년에 울산 모든 국.공립 유치원 입학비, 수업비가 전액 면제되었고 이들이 중학교에 들어갈 2017년에 울산의 모든 초등학교에 무상급식이 되었기 때문에 이들은 모든 혜택을 아쉽게 놓치고 있다. 지못미... 하지만 2018년 울산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에 따라 무상급식 혜택은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잃어버린 1년... 울산아, 반성하자...

2004년생들을 일명 마지막 경험자들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2004년생들이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2011년까지 놀토였으며 우리들은 1학년을 배웠다. 그리고 이들이 카라, 소녀시대, 원더걸스의 레전드 무대들을 기억하는 마지막 세대이다.[11]

결론은 2004년생들은 환경은 불안했지만 그만큼 철들고 착한 인재들이 많다.

2018년을 기준으로 이들은 15살이며 중2이다.

[1] 케이블 방송 출연을 통한 데뷔는 2003년 12월 26일이었다.[2] 이러한 걸그룹의 암흑기는 2006년까지 지속된다. 이후 2007년 원더걸스소녀시대의 데뷔와 Tell Me의 엄청난 성과를 기점으로 조금씩 걸그룹 산업은 부흥하게 되었고, 2009년 이 해 데뷔한 그룹인 2NE1, f(x), 4minute 등의 걸그룹들이 이후에도 큰 활약을 하게 되면서 가요계의 판도는 걸그룹으로 넘어가게 되고 현재진행형이다.[3] 특히 연말 가요제에서 3사 대상과 골든디스크, 서울가요대상 그리고 그 외 시상식을 세 팀이 두 개씩 양분한건 1995년김건모, 서태지와 아이들, 룰라 이후 9년만의 일이었다.[4] 그 이전에 <원더풀 데이즈>, <욕망>, <아 유 레디?>가 디지털로 먼저 제작되었지만, 이를 뒷받침할 극장 전용 통신망 등 각종 디지털 장비의 부재로 필름 현상을 거쳐 상영되었다.[5] 이매역 주변 주민들이 단체로 서현역철도청 앞에서 시위를 벌인 결과로 설치된 역이었으나, 12년 후에 경강선 환승역이 되면서 오히려 필요한 역이 되었다.[6] 박물관에서는 공간이 모자라서 어쩔 수 없이 전시했다고 하지만 실상은...[7] 같은 무리와는 당을 만들고 다른 자를 공격한다. 출전: 『후한서』 '당고열전' 서문[8] 홈라인 연도 기준. 출신 평행계는 불명.[9] 닌자 조직의 도움으로 부활하게 된다.[10] 2012년부터 놀토가 사라졌다.[11] 다만 우리들은 1학년의 경우에는 2005년생까지 경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