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연도구분

1999년

2000년

2001년

연대구분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세기구분

19세기

20세기

21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2000년

대한민국

82년

단기

4333년

불기

2544년

황기

2660년

이슬람력

1421년 ~ 1422년

간지

기묘년 ~ 경진

주체

89년

민국

89년

일본

헤이세이 12년

히브리력

5760년 ~ 5761년

에티오피아

1992년 ~ 1993년

가상의 표기

UED

GD 370년

월야의 프로마쥬

AL 609년

1. 개요2. 사건
2.1. 실제
2.1.1. 1월2.1.2. 2월2.1.3. 3월2.1.4. 4월2.1.5. 5월2.1.6. 6월2.1.7. 7월2.1.8. 8월2.1.9. 9월2.1.10. 10월2.1.11. 11월2.1.12. 12월
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5. 데뷔
5.1. 가수
5.1.1. 그룹 데뷔5.1.2. 솔로 데뷔
5.2. 만화계5.3. 프로레슬러5.4. 스포츠5.5. e스포츠5.6. 예능인5.7. 아나운서
6. 은퇴
6.1. 스포츠6.2. 프로레슬링
7. 유행어8. 최초
8.1. 방송 프로그램 및 코너
8.1.1. 지상파TV8.1.2. 케이블TV8.1.3. 라디오
8.2. 인터넷 웹사이트8.3. 창간
9. 서기 2000년

1. 개요[편집]

20세기제2천년기의 마지막 해.[1]

이 해를 맞이할 당시 세계는 새천년을 맞이한다는 사실에 흥분해 있었지만, 서력기원으로만 새천년이지 사실은 의미가 없었다. 덴노의 연호를 사용하는 일본뿐 아니라 중화민국 연호를 사용하는 대만, 불기를 사용하는 태국에서도 새천년 개념은 희미한 존재였다. 북한도 그렇다 주체??년 법정 스님은 "이런 호들갑은 숫자에 매달려 죽고 사는 서양의 물질문명에서 빚어진 유치한 발상이며 치졸한 논리"라며 비판하기도 했다.[2] (근데 이 자체도 어찌보면 경솔한 판단이다.) 한편으로는 Y2K 문제로 인해 전세계가 공포에 떨기도 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애초에 치명적인 오류를 야기할 만큼 큰 문제는 아니었기 때문에 무사히 지나가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1990년, 대한민국에서는 1998년 가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IT버블이 꺼지면서 엄청난 양의 파산자가 속출한 해이기도 하다. 실제로 1997년 외환 위기 때 파산한 사람보다 IT버블 붕괴로 인한 주가폭락 때문에 파산한 사람이 더 많았다. 특히 한국경제 성장의 새 원동력으로 기대되었던 젊은 벤처기업인들이 주가조작, 분식회계 등 기존 재벌의 문제점을 답습하고 유동성 위기에 처하자 정치권에 기대는 등 도덕적 문제점마저 노출해 많은 실망을 샀다. 2001년에 터진 정현준 게이트라든가 골드뱅크 김진호 사건이라든가 기타 등등. # 2000년 한국 증시 10대 사건 기사

그러나 정작 2010년대의 미국인들에게는 9.11 테러가 나기 직전의 "미국이 가장 위대했던 시절"을 상징하는 해가 2000년이 되어버렸다! 이는 정당을 가리지 않는데, 이 설문의 결과는 정확히 2000년이 살기 좋았다기보다는 9.11 이전이란 상징성일 것이다. 그리고 미국인들이 가장 좋았던 시절이라고 여기는 90년대 호황기의 정점에 달했던 해이기도 하고. # 관련 기사

한국에선 지난해부터 미군의 노근리 양민학살 의혹과 매향리 미군사격장 피해 사실이 불거지면서 '반미'가 이슈로 불거지기 시작했고, IT 분야에선 인터넷 시대가 피부에 와닿기 시작한 첫 해이기도 하다. 1999년 3월 31일에 시작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이해에 점차 정착되기 시작하였고, 기존의 PC통신 동호회를 대체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3]

그리고 1990년대 중후반만 해도 HTML 태그를 비롯한 Java를 배운 고급 사용자나 관련 사업자들의 영역이었던 홈페이지 개설 및 운영이, 인터넷 서비스 업체 및 각종 포털 사이트들에서 무료 홈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게 되어 당시에 '인터넷 홈페이지 만들기' 열풍이 불며 급속도로 대중화가 이루어지기도 했으며,[4] 휴대폰으로 직접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되기도 했다.[5]

빛이 있다면 어둠이 있듯, 다른 한편으로 '정보통신의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통칭 통신질서확립법)' 파동으로 공권력 차원에서의 인터넷 검열이 본격적으로 시도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 침해가 우려되던 시기이기도 하다. 통신질서확립법 반대 사이트 2000년 통신질서확립법 반대운동 백서

인터넷 문화의 발달에 따라 소리바다 등을 통한 MP3 불법다운로드가 막 활성화되던 시점이었기에 국내 음반시장의 최전성기이자 마지막 황금기로 기록되는 해이다.# 조성모, 서태지, god는 이 해에 발매한 정규앨범에서 100만 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으며, 특히 조성모는 3집 정규앨범 외에도 2.5집 리메이크 앨범까지도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여 2000년 발매 앨범의 판매고 순위 1위와 2위를 석권하는 등 그야말로 조성모의 해라 불릴 정도의 리즈시절을 보낸다.
특히 2000년에는 밀리언 셀러를 달성한 가수들뿐만 아니라 H.O.T., 이지훈, 스티브 유, 홍경민, 베이비복스, SES, 박지윤, 김현정, 자우림, 신화, 핑클, 코요태, , 컨츄리꼬꼬, 1TYM, 김범수, J.ae, 주영훈, 조규만, 이소은, 채정안, 이정현, 백지영, 드렁큰 타이거 등의 1세대 아이돌 시대(1996년 하반기부터 1999년까지)에 데뷔한 가수들과 신승훈, 윤종신, 서태지, 김원준, 이현도, 엄정화, DJ DOC, , 김경호, 조장혁, 임창정, 터보, 소찬휘, 클론 등의 1세대 아이돌 이전(1996년 상반기 이전) 출신의 톱스타나 중박 이상의 스타 가수들이 한꺼번에 컴백하여 활동하면서 당시 막 데뷔했던 신인인 BoA, 샤크라, UN, 문차일드, 화요비 등의 일부 가수들만 제외하고는 량현량하, 파파야처럼 주목받았지만 단명하거나 아예 주목받지도 못 한 채 흑역사로 사라지는 현상이 시작된 시기로 기록되기도 했다. 이 시기에 데뷔하여 훗날에 가장 성공한 스타는 BoA가 유일하지만 거대 기획사 SM 엔터테인먼트에서 전략적으로 밀어준 효과가 컸다고 볼 수 있으며, 데뷔 초반에는 문희준에 버금가는 엄청난 악플에 시달리며 무척 고전했다가 일본에서 대박을 치고 2002년 발표한 No.1으로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급상승한 케이스다.
또한, 1999년 말부터 솔로 앨범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박혜경에 이어서 은지원, 왁스 등 1세대 아이돌 시대부터 활동했던 가수가 솔로로 전향한 케이스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기이도 했다.

한편 이해의 초등학교 1학년(2000년 초등 신입생[6]), 2학년(1999년 초등 신입생[7])부터 그 유명한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1945년 남북분단 이래 사상 최초로 대통령 김대중평양을 방문하여 북한 국방위원장 김정일을 만나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고 같은 해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호주에서 열렸던 2000년 시드니 하계올림픽에서 남북한 선수단이 동시입장을 하는 등 남북관계가 급변을 하였던 시기였다. 그리하여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남북평화 통일에 대한 공로로 한국인 최초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이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나이 계산이 필요없다. [8] 오직 만나이(연나이)만 년도 뒷자리가 같다. 이 해에 태어난 사람들부터 남자는 주민등록번호 일곱번째 자리가 3으로, 여자는 4로 시작하게 된다.

가톨릭에서는 2000년을 대희년으로 선포해 두 번째 밀레니엄을 기념했다.

국제연합에서는 이 해를 '세계 평화 문화의 해'와 '세계 감사의 해'로 지정했다.

여담으로,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선정한 2000년 올해의 한자는 '金(쇠 금)'이었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2.1.1. 1월[편집]

  • 1월 1일

    • 1,000년만에 연도의 앞 자리가 바뀌었다. 실제 새천년은 2001년이나, 앞 자리 바뀌는 것이 상징적이라 새 천년이라고 불렸다.

    • 김대중 대통령은 신년 메세지에서 '21세기는 한민족의 시대'라고 선언하였다. 21세기의 시작 역시 2001년이였다는 것이 함정

    • 한국일보는 새천년을 즈음해 새 출발을 다짐하자는 의미로 신문 1면을 백지로 냈다.

    • 인터넷 경제언론 <머니투데이>가 창간되었다.

  • 1월 3일: 김대중 대통령은 새천년 신년사에서 정부조직 개편 방안을 제시하고 남북경제공동체 구성 협의를 제안하였다.

  • 1월 4일: 북한과 이탈리아가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였다.

  • 1월 5일

    • 국가안전보장회의는 '2000년 대북정책 3대 방향'을 결정하였다.

    • 하나로통신이 인터넷 무료전화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제주 4.3연구소는 미국 기밀해제 문서에서 한국전쟁기 형무소의 정치범 집단처형 사실을 공개하였다.

  • 1월 8일: 영화 <행복한 장의사>가 개봉되었다.

  • 1월 9일

    • 재경부는 1999년 말 국채 규모를 107조 3천억 원으로 추계하며 국채 비중이 GDP 대비 22.1%로 줄었다고 밝혔다.

    • 반 조선일보 인터넷 커뮤니티 '안티조선 우리모두'가 개설되었다.

  • 1월 10일

    • 미 육군 노근리 실무조사단과 자문단은 노근리 양민학살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조사 및 피해자 증언 청취에 나섰다.

    • 미국 셀레라제노믹스 사는 인체 게놈지도를 90% 해독했다고 발표하였다.

    • 모바일 게임 제작사인 게임빌이 설립되었다.

    • <명탐정 코난>이 KBS2에서 더빙 방영되었다.

  • 1월 12일

    • '민주화보상법'과 '4.3 사건(특별)법'이 제정되었다.

    • '2000년 총선시민연대(이하 총선연대)'가 결성되었다.

    • 비디오 게임 정보 사이트인 루리웹이 개설되었다.

    • 국회 정개특위는 '국민선거감시단' 설치에 합의하였다.

  • 1월 20일

    • 종전의 새정치국민회의가 '새천년민주당'으로 출범하였다.

    • 삼성전자는 임진록2를 출시하였다.

  • 1월 22일

    • 대구광역시의 신남네거리 대구 도시철도 2호선 공사 현장(현 신남역 부근)에서 복공판이 붕괴되는 사고가 일어나 현장 부근에 있던 좌석버스가 추락하면서 4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 한국프로야구선수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이날 일본 도쿄에서 열린 G7국가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회담에서 전세계의 균형성장 필요성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하였다.

  • 1월 23일: 북한 평양교예단이 제24차 모나코 몬테카를로 국제교예축전에서 금상을 수상하였다.

  • 1월 24일: 김정길 법무장관과 가오창리 중국 사법부장은 베이징에서 양국 간 법무/사법교류 협정을 체결하였다.

  • 1월 28일

    • 국방부는 북한 생존 국군포로 268명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헌법재판소는 교육을 목적으로 한 체벌은 무죄라고 판결했다.

  • 1월 29일

    • 엠엠시네마가 서울 동대문 프레야타운에 MMC 1호점을 차렸다.

    •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유전자변형물질의 교역규정에 관한 생물안전의정서'가 채택되었다.

  • 1월 30일

2.1.2. 2월[편집]

  • 2월 1일

    • 이날 국무회의에서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의결되었다.

    • 종전의 한국일보사 뉴미디어본부가 'hk인터넷(주)'라는 독립법인으로 출범하였다.

  • 2월 4일: EA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심즈>를 북미지역에 발매하였다.

  • 2월 6일: <난다 난다 니얀다>와 <오자마녀 도레미 ♯>이 일본 TV아사히에 첫 전파를 탔다.

  • 2월 11일: 국방부는 북미평화협정 수용 불가를 천명하였다.

  • 2월 13일: 미래전대 타임레인저가 일본 TV아사히에서 첫 전파를 탔다.

  • 2월 16일: 자민련은 새 총재직에 이한동 의원을 선출하였다.

  • 2월 17일: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2000을 출시하였다.

  • 2월 18일: 서울 여의도 교원공제회관 앞 지하공동구에서 화재가 발생해 전화회선과 전산망이 마비되었다.

  • 2월 19일: 봉준호 감독이 제작한 영화 <플란다스의 개>가 개봉되었다.

  • 2월 22일

    • KEDO와 북한은 평북 향산에서 고위전문가회의를 개최하였다.

    • 인터넷 진보언론 오마이뉴스가 창간되었다.

  • 2월 23일: 이정빈 외교통상부 장관과 우다웨이 주한 중국대사는 한-중 사법공조조약 비준서를 교환하였다.

  • 2월 24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이집트를 방문하였다.

  • 2월 25일: 청와대가 '인터넷신문고'를 개설하였다.

  • 2월 26일: 전국어민총연합과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는 중국 베이징에서 <민간어업협력에 대한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 2월 28일

    • 세계은행은 한국에 대한 기업 및 금융부문 구조조정 차관(CFSRL)을 종결시켰다.

    • 납북자가족협의회가 설립되었다.

2.1.3. 3월[편집]

  • 3월 1일

    • 한국담배인삼공사는 남북 합작담배 '한마음'을 양국에 동시 판매하였다.

    • '독도수호대'가 발족되었다.

  • 3월 2일

    • 김대중 대통령이 이탈리아 등 유럽 4개국 순방을 위해 출국하였다.

    • 북한 해군사령부는 서해 NLL을 유령선으로 규정하고 북측이 선포한 '해상군사분계선' 고수 주장을 펼쳤다.

  • 3월 4일: 현대건설이 한국배구슈퍼리그 여자부 결승에서 LG정유를 꺾어 10년만에 트로피를 되찾았다.

  • 3월 6일

    • 금강산관광 유람선 '풍악호'가 부산 다대포항에서 출항하였다.

    • 아시아와 유럽 63개국 92개 사업자가 참여한 '제7 국제해저케이블(SEA-ME-WE3)이 개통되었다.

  • 3월 7일: 삼성화재가 한국배구슈퍼리그 결승전에서 4연패를 달성하였다.

  • 3월 8일

    • 조순 전 서울시장을 중심으로 한 '민주국민당'이 출범하였다.

    • 대한민국이 국제형사재판소협약에 가입했다.

  • 3월 9일: 김대중 대통령은 독일 베를린자유대학 강연에서 북한에 대한 경제지원을 약속하는 내용의 <베를린 선언>을 발표하였다.

  • 3월 10일: 코스닥 지수가 2834.40[9]이라는 사상 최고점을 찍었다.

  • 3월 13일: 종전의 (구)방송위가 종합유선방송위와 통합되어 '방송위원회'로 새 출발하였다.

  • 3월 18일: 이날 치뤄진 대만 총통 선거에서 민주진보당 후보 천수이볜이 승리하였다. 이 순간은 국민당의 51년 집권 종식을 의미하였다.

  • 3월 21일

    • 전주지검은 나라슈퍼 강도치사 진범추정자 3명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이스라엘을 방문하였다.

  • 3월 23일: 경기 화성 매향리사격장 인근 마을의 실상을 담은 <추적60분: 매향리에도 봄은 오는가?>가 KBS2에서 방영되었다.

  • 3월 24일: 김대중 대통령은 북한의 동향질서 선언에 대해 "우리는 NLL을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 3월 25일: 원로 프로레슬러 김일이 은퇴를 선언하였다.

  • 3월 26일

    • 대한의사협회는 준비가 안된 의약분업 철회를 요구하며 30일부터 무기한 휴진키로 결의하였다.

    • 이날 열린 러시아 대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이 당선되었다.

  • 3월 28일: 나카요시 인기 연재작 <다!다!다!> 애니판이 일본 NHK BS2에서 첫 전파를 탔다.

  • 3월 30일: 대한의사협회는 30일로 예정된 무기휴진 계획을 철회하였다. 아울러 대한병원협회도 같은 날부터 하기로 한 의약분업 시범사업을 철회키로 결정했다.

2.1.4. 4월[편집]

  • 4월 1일

  • 4월 2일: 청주 SK 나이츠가 창단 3년만에 KBL 챔피언결정전에서 우승하였다.

  • 4월 3일

    • 총선연대는 16대 총선 낙선후보 86명을 발표하며 낙선운동 강행을 선언하였다.

    •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경기 화성과 충남 보령에서 소 구제역 증세가 발견되었다고 발표하였다.

    • 육군은 한국전쟁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에 착수하였다.

  • 4월 6일

    • 선관위는 16대 총선 후보의 전과기록을 공개하였다.

    • 현대, 기아, 대우, 쌍용 4개사 노조는 대우차 해외매각 철회를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다.

    • 경제 5단체는 자동차 4개사 파업에 대해 불법파업 중단을 촉구하였다.

    • '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가 발족되었다.

  • 4월 7일

    • 강원 고성군 토성면 학야리 운봉산에서 산불이 발생해 산림 450ha가 소실되었다.

    • 일본 사가현 오쓰에서 G8 환경장관회담이 개최되었다.

  • 4월 8일: 볼리비아 정부는 농민과 노동자의 시위로 90일 간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였다.

  • 4월 10일

    • 통일부는 남북정상회담을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북한 평양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하였다.

    • 의보노조는 7월 의보통합에 반발하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하였다.

  • 4월 12일

    • 전경련은 '남북경협 5대 원칙'을 발표하였다.

    • 10개월 동안 9명을 살해하고 8명에게 중상을 입힌 연쇄살인자 정두영이 충남 천안에서 검거되었다.

  • 4월 13일: 제16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열렸다. 이 총선에서 여당새천년민주당의 압승을 예상한 출구조사와는 달리, 야당한나라당이 우세했으며 결국 이른바 자민련에 "의원 꿔주기"[10]와 민주국민당의 한승수 의원을 받아들임으로써 여당은 가까스로 과반에 성공한다.

  • 4월 14일

    • 재경부는 2월 말 기준 국내 단기외채를 413억 달러, 총 외채 1,389억 달러로 집계하였다.

    • 이날 쿠바 아바나에서 개최된 77그룹 정상회의는 지역 차원의 남남협력 증진과 남북 동반자 관계 형성, 세계연대기금 창설, 유엔의 역할 강화 등을 요구하였다.

  • 4월 15일

    • 중앙안전대책위는 강원 고성 등 동해안 산불피해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였다.

    • 충북 충주호에 아시아 최고 높이(162m)의 분수가 세워졌다.

    • 동티모르독립평의회 의장 사나나 구스마오가 제1회 광주인권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4월 18일: 롯데 자이언츠임수혁 선수가 LG 트윈스와의 잠실구장 경기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 4월 19일: 한국 개신교 원로이신 한경직 목사가 소천하였다.

  • 4월 21일: 김대중 대통령은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과학 대중화정책'을 선언하였다.

  • 4월 26일: '2000 고양세계꽃박람회'가 개최되었다.

  • 4월 27일: 전두환 정권 시기부터 시행했던 과외금지 제도가 20년만에 위헌 판정을 받았다.

  • 4월 28일: 전북 전주에서 '제1회 전주국제영화제'가 개막되었다.

2.1.5. 5월[편집]

  • 5월 1일

    • 해수부는 일본 도쿄에서 16개국이 동남아 해적을 퇴치하기 위한 '도쿄 선언'을 발표하였다.

    • 중소기업청은 13개 대학 및 14개 연구기관과 함께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사업 지원협약을 체결하였다.

    • '제1회 서울게임엑스포 2000'이 개최되었다.

    • 리스프로가 외주제작한 <인간극장>이 KBS2에서 첫 전파를 탔다.

  • 5월 2일

    • 정통부는 사이버 성폭력 대책을 마련하였다.

    • KBS1에서 <피플 세상속으로>가 첫 전파를 탔다.

  • 5월 5일: KBS1에서 <VJ 특공대>가 첫 전파를 탔다.

  • 5월 6일: 한-중-일 등 ASEAN 10개국은 일본과 아시아 간에 통화교환협정을 확대하기로 결의하였다.

  • 5월 8일: 미 공군기가 경기 화성 매향리에 폭탄을 투하해 주민과 농가에 피해를 입혔다.

  • 5월 13일

    • 김대중 대통령은 매향리 미군 사격장 주민피해에 대한 대책을 마련토록 지시하였다.

    • 니카라과 대통령 아르놀도 알레만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 메가박스가 서울 서초 코엑스에 1호점을 냈다.

  • 5월 14일: 오부치 게이조 일본 총리가 별세하였다.

  • 5월 15일

    • 김대중 대통령은 알레만 니카라과 대통령과 회담을 열었다.

    • 인터넷 진보언론 <민중의소리>가 창간되었다.

    • 오자마녀 도레미가 <꼬마마법사 레미>란 이름으로 MBC에서 더빙 방영되었다.

  • 5월 16일

    •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한-러 국방장관회담에서 양국은 '위험한 군사행동 방지협정' 체결에 합의하였다.

    • '불평등한 SOFA개정을 위한 국민행동'은 주한 미대사관 앞에서 SOFA 전면개정 및 매향리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 5월 17일

    • 서울행정법원은 박태준 국무총리의 세금회피 목적 재산명의신탁 사실을 확인하였다.

    • 전국연합은 주한미군이 1997년에 우라늄탄 보유 사실을 공식 시인했다고 발표하였다.

    • 국내 최초의 정치인 팬클럽 사이트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개설되었다.

  • 5월 18일

    • 김대중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최초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여 특별법 제정 계획을 밝혔다.

    • 한미 합동조사단은 매향리 미군사격장 피해주민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 인기 아이돌 그룹 젝스키스가 일방적인 해체를 선언했다.

  • 5월 19일

    • 김대중 대통령은 부동산 명의신탁 파문과 관련된 박태준 국무총리의 사표를 수리하였다.

    • 새한그룹은 주채권은행인 한빛은행에 계열사인 (주)새한과 새한미디어에 대해 워크아웃을 신청하였다.

    • 화성 매향리사격장 인근 주민 2,160여 명이 사격장 소음 및 진동피해와 관련해 국가배상을 신청하였다.

    • '미군의 학살만행 진상규명을 위한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이하 전민특위) 남측본부'가 발족되었다.

  • 5월 20일

    • 한국비정규노동센터가 설립되었다.

    • MBC에서 <TV특종 놀라운 세상>이 첫 전파를 탔다.

  • 5월 22일: 김대중 대통령은 새 국무총리직에 이한동 자민련 총재를 지명하였다.

  • 5월 23일: 문광부는 북한영화 <불가사리>의 국내 상영을 허가하였다.

  • 5월 24일

    • 경기 과천 별양동 중앙공원 쓰레기통에서 토막난 남녀의 시신이 발견되었다. 이때 경찰은 원한에 의한 살인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하였다.

    • 정의구현사제단과 10.26 사건 변호인단 등을 주축으로 한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 명예회복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5월 25일

    • 부모 살인범으로 지목되어 경찰에 검거된 이은석이 조사 세 시간만에 범행 일체를 자백하였다. 이 사건은 부모의 상습적 학대와 멸시가 어떤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극명히 보여주었다.

    • 이날 개최된 유엔 총회에서는 18세 이하 군인의 전투 참여를 금지하는 유엔 미성년자인권회의의 제안을 채택하였다.

  • 5월 26일: 북한 평양학생소년예술단이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하였다.

  • 5월 27일

    • 한총련 8기 출범식이 부산대에서 개최되었다.

    • 김정권 감독의 영화 <동감>이 개봉되었다.

  • 5월 29일

    • 김대중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모리 요시로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었다.

    • 북한 평양교예단이 서울 공연을 위해 남한을 방문하였다.

2.1.6. 6월[편집]

  • 6월 1일: SNK는 메탈슬러그 3를 일본에 발매하였다.

  • 6월 2일: KBS, 한길, 스톰이 공동제작한 <태권왕 강태풍>이 KBS2에서 첫 전파를 탔다.

  • 6월 4일: 북한 평양교예단이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공연하였다.

  • 6월 5일: 이만섭 국회의장을 주축으로 한 16대 국회가 개원되었다.

  • 6월 8일: 김대중-클린턴-모리 간 정상회담이 일본 도쿄에서 개최되었다.

  • 6월 13일: 김대중 대통령이 평양 순안공항에서 내려 북한김정일과 분단 55년만에 역사적인 만남을 가졌다. 이리하여 남북정상회담은 시작되었다.

  • 6월 15일

    •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이 '6.15 남북공동선언'을 발표하였다.

    • 인기 아이돌 그룹 'NRG' 멤버 김환성이 세상을 떴다.

  • 6월 16일: 롯데리아가 서울 강남에 엔제리너스 커피 1호점을 냈다.

  • 6월 19일

    • 미국 정부는 대북 경제제재 완화 조치를 공식 발표하였다.

    • LA 레이커스가 미국 NBA 파이널에서 인디애나 페이서스를 꺾어 12년만에 트로피를 되찾았다.

  • 6월 21일: 독립국가연합 회원국 정상들이 미국 국가미사일방어체제(NMD)' 반대 연대체제를 구축하였다.

  • 6월 27일

    • 박지원 문광부 장관은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 조치를 발표하였다.

    • 이날 금강산호텔에서 개최된 남북적십자회담에서 양국은 '남북이산가족 방문단 교환과 면회소 설치 운영 및 비전향장기수 송환에 관한 합의서'를 발표하였다.

  • 6월 29일

    • 서울에서 첫번째로 천연가스버스가 운행되었다.[11]

    • 경찰은 파업농성 중이던 서울 롯데호텔에 전의경과 경찰특공대를 투입해 노조원 1,100여 명을 강제 연행하였다.

  • 6월 30일

    • 국방부는 북한 비방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였다.

    • 종전의 교육방송이 '한국교육방송공사'로 출범하였다.

2.1.7. 7월[편집]

  • 7월 1일

    • 국민의료보험과 직장의료보험이 통합되어 '국민건강보험'으로 출범되었다.

    • 경찰은 서울 마포구 의료보험관리공단에 전의경 27개 중대 3천여 명을 투입시켜 농성 중이던 건강보험노조원 1,606명을 강제 연행했다.

    • 농협이 축협을 통합하여 '통합 농협'이 출범되었다.

    • 종전의 정통부 우정국이 '우정사업본부'로 출범하였다.

    • 유엔 사회개발특별총회는 '빈곤퇴치선언문'을 채택하였다.

  • 7월 2일: 한국통신은 전화 지역번호를 144개에서 16개로 단순화시켰다. ex(경기도 03XX→031)

  • 7월 4일: 국방부 국방위는 국방군사연구소 해체를 일방적으로 결정하였다.

  • 7월 6일: 제1회 APEC 관광장관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7월 7일

    • 이날 APEC 관광장관회의 서울총회에서 'APEC 관광헌장 서울 선언문'이 발표되었다.

    •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이 개정되어 전국의 모든 표지판과 역명판에 쓰여 있던 구형 로마자 표기들이 전부 교체되기 시작했다. (예: Pusan → Busan)

  • 7월 12일: 북한과 필리핀이 마닐라에서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였다.

  • 7월 14일: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 추풍령 고갯길에서 부일외국어고등학교 수학여행 인원을 태운 버스 2대, 고속버스 1대, 5톤 트럭 1대, 승용차 3대 등 총 8대가 연쇄추돌하여 18명이 사망하고 10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 7월 15일: 인기 아이돌그룹 H.O.T.가 주연으로 나온 국산 3D영화 <평화의 시대>가 개봉되었다.

  • 7월 16일: '매향리 미군국제폭격장 폐쇄 범국민대책위원회'가 결성되었다.

  • 7월 17일: 일본의 애니송 그룹인 잼 프로젝트가 결성 기자회견을 가지고 활동 개시를 선언했다. 이때를 가리켜 1기라 한다.

  • 7월 18일: 서울지법은 1심에서 이현세의 <천국의 신화>를 음란물로 규정해 3백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하였다.

  • 7월 19일

    • 이한동 국무총리는 27일부터 남북정상회담을 서울에서 열자고 북한측에 제의하였다.

    •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하였다.

    • 드라마 경찰특공대가 SBS에서 첫 전파를 탔다.

  • 7월 20일

    • 정통부는 이날 공청회에서 종전의 정보통신망법을 '개인정보 보호 및 건전한 정보통신 질서확립 등에 관한 법률(이하 통신질서확립법)'로 개정한다고 발표하였다. 본 법안의 내용은 '인터넷 내용등급제' 의무실시, 불법정보의 유통금지, 불량이용자 DB 관리 등이었다.

    • 진보넷 등 각 시민/사회단체들은 통신질서확립법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 7월 21일: 공정거래위는 부당내부거래 엄단을 선언하였다.

  • 7월 24일: 온미디어 산하 게임채널 '온게임넷'이 개국했다.

  • 7월 25일

    • KBS는 북한 민화협과 중국 베이징에서 회담을 열어 특별기획 프로그램을 공동 제작키로 합의하였다.

    • 사상 최초로 콩코드가 프랑스 발두아드 주 고네스 호텔에 화재 후 추락했다.

  • 7월 27일

    • 제1차 남북장관급회담 북측 대표단이 서울을 방문하였다.

    • 민주노총은 롯데호텔 및 사회보험노조 폭력진압책임자 처벌 촉구집회를 열었다.

  • 7월 29일: 제1차 남북장관급회담이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7월 30일

    • 이날 열린 제1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양국은 장관급회담의 정례화와 판문점 남북연락사무소의 기능 복원, 8.15 남북화해주간 설정에 합의하였다.

    • <추적 60분> - '매향리 그 후, 우리의 정부는 어디에 있는가' 편이 KBS2에서 방영되었다.

    • 국방부는 위 에피소드 방영 후 KBS와 추적60분 제작진을 상대로 손배소송을 제기하였다.

  • 7월 31일: 홀트아동복지회 설립자 버사 매리언 홀트가 미국에서 사망했다.

2.1.8. 8월[편집]

  • 8월 1일

  • 8월 2일: 법무부는 새천년 첫 광복절 대규모 사면 및 복권령을 발표하였다.

  • 8월 3일: 한미 양국은 SOFA 개정에 합의하며 미군 피의자 기소 시 신병 인도 등의 8개항 공동발표문을 채택하였다.

  • 8월 4일: 참여연대와 민변 등 9개 단체가 롯데호텔 노조 진압 과정에서 경찰폭력 확인을 발표하였다.

  • 8월 5일: 국내 언론사 대표단 56명이 평양을 방문하였다.

  • 8월 7일: 서울 지하철 6호선이 개통되었다. (봉화산역 ~ 상월곡역 구간)

  • 8월 8일: 현대아산 정몽헌 회장이 소 5백 마리를 이끌고 방북하였다.

  • 8월 10일: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이 발생하였다.

  • 8월 11일

    • 남북 양국 언론인들이 평양에서 5개항의 합의문에 서명하였다.

    • 가수 서태지가 인터넷 게시글을 통해 컴백을 발표하였다.

    • 의료계는 의약분업 개정을 촉구하며 재폐업을 결의하였다. 이로 인해 환자 치료에 차질이 생기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 통일부는 서울~평양 간 광통신망 구축을 완료했다고 발표하였다.

  • 8월 12일

    • 이한동 국무총리는 의료인의 현업 복귀를 호소하는 특별성명을 냈다.

    • 영화 엑스맨이 한국에서 개봉되었다. 이 영화는 마블 히어로 영화 중 최초로 국내에서 히트를 쳤다.

    • 러시아 바렌츠 해에서 쿠르스크 함 침몰사건이 발생해 승조원 118명 전원이 사망했다.

  • 8월 13일: 현대그룹은 자동차/중공업 계열분리와 건설 유동성 확보계획 등의 내용을 담은 '현대 경영개선계획'을 발표하였다.

  • 8월 14일: 판문점 남북연락사무소가 업무를 재개하였다.

  • 8월 15일

    • 김대중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북한 군사직통전화 설치와 국방장관급회담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다.

    • 광복 55주년 및 새천년 첫 광복절을 맞이하여 서울 COEX북한 평양 고려호텔에서 대규모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되었다.

    • 이날 북한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북측 정부·정당·단체 연합대회'에서 4개항의 공동결의문이 채택되었다.

  • 8월 17일

    • 유엔 인권소위는 일본군 위안부를 비롯한 '현대적 형태의 성노예'에 관한 결의안 채택 및 결의안의 이행사항을 감독할 것을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에게 요청하였다.

    • KBS는 <추적60분> - '국방군사연구소는 왜 해체되었나' 편에 대한 제작중단을 결정하였다.

  • 8월 18일

    • 국방부는 매향리 미 공군사격장 내 기총사격장 폐쇄 및 사격훈련 전면 중단 등의 종합대책을 마련하였다.

    • 북한 조선국립교향악단이 공연 참석차 서울을 방문하였다.

    • KBS노조는 추적60분 국방군사연구소 편 불방 사태에 항의하며 제작거부에 돌입하였다.

  • 8월 19일: 정보통신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통신질서확립법 수정안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주요골자 및 향후 추진일정, 정보내용등급자율표시제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 8월 20일: 북한 조선국립교향악단이 여의도 KBS홀에서 공연하였다.

  • 8월 21일

    • 북한 조선국립교향악단이 KBS 교향악단과 함께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하였다.

    • 호텔롯데 노사 대표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합의하면서 파업이 종결되었다.

    • 네티즌들은 1차로 통신질서확립법 저지를 위해 정보통신부 게시판에 [검열반대] 말머리를 다는 형식의 사이버 시위를 하였다. 이에 중앙일보대한매일은 이를 각각 '훌리건'이나 '어글리 코리언'이라고 폄하하였다.

    • 행자부는 통신질서보호법 입법 추진에 발맞추어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등의 글을 삭제할 수 있다는 지침을 담은 '자치단체 인터넷운영에 관한 조례표준안(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조례)'을 248개 지자체에 시달했다.

  • 8월 22일: 현대아산과 북한은 개성공단 개발 관련 합의서에 서명하였다.

  • 8월 24일: 남북경협추진위는 경의선 철도 기공식을 9월 14일에 치루겠다고 발표하였다.

  • 8월 26일

    • '2000 서울연극제'가 개최되었다.

    • 일본 록밴드 '차게 앤 아스카'가 서울에서 공연하였다.

    • 정보통신부 홈페이지가 통신질서확립법에 반대하는 네티즌들의 서비스 거부 공격으로 10시간 가량 접속이 막혔다. 이날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이 사건을 '해킹'이라고 왜곡 보도했다.

    • 연세대 대강당에서 비전향장기수 환송식이 열렸다.

  • 8월 27일: 정통부는 전날 일부 네티즌들의 서비스 거부 공격은 해킹하곤 다르다고 해명하였다.

  • 8월 28일

    • 종전의 국군홍보관리소가 '국방홍보원'으로 바뀌었다.

    •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8월 29일

    • 가수 서태지가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하였다.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정통부 접속장애 사건과 관련해 낮 2시부터 7시간 동안 진보넷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이용자 IP주소 확보에는 실패했다.

    • 제2차 남북장관급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되었다. 이 회담에서 양국은 7개항의 공동발표문을 발표하였다.

  • 8월 31일: SBS가 국내 최초로 HDTV 시험방송을 개시하였다.

2.1.9. 9월[편집]

  • 9월 1일

    • SBS가 축구전문 케이블채널 'SBS축구'를 개국하였다.

    •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신설되었다.

  • 9월 2일

    • 김선명, 신인영, 우용각 등 63명의 비전향 장기수들이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송환되었다.

    • '미디어시티 서울 2000'이 개최되었다.

    • 영화 할로우 맨이 한국에서 개봉되었다.

    • 대교 교사노동조합이 결성되었다.

  • 9월 3일: KBS와 MBC가 HDTV 시험방송을 개시하였다.

  • 9월 4일: 한국과 몽골이 환경협력약정을 체결하였다.

  • 9월 6일

    • 국회는 윤영철 헌법재판소장 후보 인사청문회를 개최하였다.

    • 뉴욕 유엔본부에서 189개국 국가원수, 정부수반, 정부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엔 새천년정상회의'가 개최되었다. 이 회의에서 남북정당회담 및 후속조치를 환영하는 공동의장 성명을 발표하였다.

  • 9월 7일

    • 김대중 대통령은 뉴욕에서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었다.

    • 김대중 대통령은 유엔 새천년정상회의에서 남북한과 미국, 중국 간의 4자회담을 제의하였다.

    •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9월 8일

    • 김대중 대통령은 뉴욕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었다.

    • 뉴욕 유엔 새천년정상회의는 새천년선언(Millennium declaration)을 하고 이와 동시에 새천년개발목표를 발표하였다.

  • 9월 9일

    •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이 개봉되었다. 이 영화는 연말 즈음에 쉬리의 흥행기록을 깨고 흥행성적 1위에 올랐다.

    • 가수 서태지가 두 번째 솔로앨범(6집)을 발표하였다.

    • 서태지 컴백콘서트가 잠실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개최되었다.

  • 9월 10일

    • 사마란치 IOC 위원장은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에 남북 양측 위원 간 합의에 따라 양국이 동시에 입장한다고 발표하였다.

    • KBS는 북한 조선중앙텔레비죤과 함께 이날 정오부터 3시간짜리 남북 3원생방송 <백두에서 한라까지>를 방영하였다. 이 생방송은 뉴스9와 다음날 6시 내고향에서도 공개되었다.

  • 9월 11일

    • 김용순 북한 조선로동당 대남비서 등 6명이 특사 자격으로 서울을 방문하였다.

    • 박재경 북한 조선인민군 대장은 남한측에 송이버섯 3톤을 전달하고 돌아갔다.

  • 9월 14일

    •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강력 비판하였다.

    • 임동원 대통령특보는 북한 김용순 대남비서와의 서울 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발표하였다.

    • 소설가 황순원이 세상을 떴다.

    • 국제투명성기구는 한국의 부패지수가 10점 만점에 4점으로 90개국 중 48위라고 발표하였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Me를 출시하였다.

  • 9월 15일

    • 2000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이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개최되었다.

    • 남북한 선수단이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에서 한반도기를 앞세우고 동시입장을 하였다.

    • 금감위는 대우 회계장부에서 23억원의 분식처리를 확인하고 김우중 전 회장 등 경영진 53명을 형사고발하였다.

    • 미국 포드 사는 대우차 인수 최종입찰제안서를 내지 않는다고 발표하였다.

    • 의료계는 의약분업에 반대하며 3차 파업을 벌였다.

  • 9월 16일: 제14호 태풍 '사오마이'가 한국에 상륙했다. 이 태풍으로 전남 진도 해안마을이 큰 피해를 입었고 유조선 '일신호'에서 중유 수십 톤이 유출되었다.

  • 9월 17일

    • 탤런트 홍석천의 커밍아웃 인터뷰 사실이 스포츠신문에 공개되었다.

    • 월간중앙 10월호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프랑스 니스 호화생활 사실을 보도하였다.

  • 9월 18일

    • 파주 임진각에서 경의선 철도/도로 기공식이 거행되었다.

    • KBS2에서 드라마 <가을동화>가 첫 전파를 탔다.

  • 9월 19일

    • 모리 일본 총리가 KBS와의 단독회견에서 "독도는 일본 영토"라고 망언을 했다.

    • 김영삼 전 대통령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답방 반대 국민운동본부'를 조직한다고 발표하였다.

  • 9월 20일

    • 펜싱선수 김영호가 시드니 올림픽 남자부 플뢰레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땄다.

    • 제2차 남북적십자회담이 금강산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 회담에서 양국은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민주노총 등 41개 시민사회단체를 주축으로 한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가 발족되었다.

  • 9월 21일

    • 새 문광부 장관직에 김한길이 취임하였다.

    • 정통부는 한국통신의 외국인 지분 49% 상향 조정 및 정통윤의 기능 강화를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 9월 22일

    • 한국 남자양궁 대표팀이 시드니 올림픽 단체전에서 12년만에 금메달을 땄다.

    • 한국측 백두산 방문단 110명이 방북하였다.

    • 제1차 조총련 고향방문단 163명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 9월 23일: 정통부는 '통신질서확립법'의 입법을 예고하였다.

  • 9월 24일

    • 김일철 북한 인민무력부장 등 북측 대표단 13명이 남북국방장관회담을 위해 공식 방문하였다.

    • 탤런트 홍석천이 기자회견에서 동성애자 커밍아웃 사실을 시인하였다.

  • 9월 25일

    • 독일 베를린에서 북한-독일 외무장관회담이 개최되었다.

    • 제주도에서 남북국방장관회담이 개최되었다.

    • 제1차 남북 경제협력 실무접촉이 서울에서 이루어졌다.

  • 9월 26일

    • 페미니스트 예술가 그룹 '입김'이 '아방궁: 종묘점거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종묘에서 행위예술 행사를 벌이려다 전주이씨 종친회의 제지로 끝나버렸다.

    • 두루넷이 포털사이트 '코리아닷컴'을 개설하였다.

    • 에게해에서 그리스 여객선 익스프레스 사미나(Express Samina)호가 침몰해 82명이 사망했다.

  • 9월 28일

    • 이날 개최된 제3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경의선 복원과 임진강 수해방지 등 담당기구 구성에 합의하였다.

    • 통일부는 경제실무접촉에서 50만 톤 규모의 식량차관 대북지원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발표하였다.

  • 9월 29일

    • 북한 평양에서 정부, 정당, 단체대표 합동회의가 개최되었다.

    • 북한측은 조선로동당 창건 55주년 기념식장에 남한측 정당, 단체, 각계대표를 초청하였다.

  • 9월 30일

    • 김대중 대통령은 제주일보 특별회견에서 인도적 차원에서 대북 식량지원을 계속하겠다고 언급하였다.

    • 이날 남북장관급회담에서 양국은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설치와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6개항의 합의사항을 발표하였다.

2.1.10. 10월[편집]

  • 10월 1일

    • 2000 시드니 올림픽 폐막식이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개최되었다. 이 대회에서 한국은 종합 12위를 차지했다.

    •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1648년부터 1930년까지 282년동안 중국에서 선교활동을 해오다가 순교한 120명의 가톨릭 신자들을 시성하였다.

    • 서울경제가 한국일보사로부터 분리독립하였다.

    • 케이블 채널 코미디TV가 개국하였다.

    • IT전문채널 'E채널'이 개국하였다.

  • 10월 2일: '2000 부산국제아트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 10월 9일

    • SBS는 8뉴스 시간에 북한 현지생방송 <평양2000>을 방영하였다.

    • 조명록 북한 국방위 제1부위원장이 김정일의 특사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하였다. 그는 클린턴 대통령과 <북-미 공동코미뉘케>를 발표하였다.

  • 10월 10일: 미주한국일보가 레너드 그린&파트너스와 함께 '인터내셔널 미디어그룹'을 인수하였다.

  • 10월 12일

  • 10월 13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김대중 대통령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결정하였다.

  • 10월 14일: KBS2에서 <사랑의 카네이션 기행>이 첫 전파를 탔다.

  • 10월 15일: 현대아산은 금강산여관 30년 임대계약을 체결하였다.

  • 10월 17일: 대통령 직속기구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10월 18일: 한-중 양국이 '범죄인 인도조약'에 서명하였다.

  • 10월 19일

    • 김대중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블레어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었다. 이때 블레어는 대북관계의 정상화를 발표하였다.

    • 진보넷 등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검열반대 공동행동'이 결성되었다.

  • 10월 20일

    • 제3차 아셈 서울정상회의가 서초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이 회의에서 회원국과 북한의 관계개선, 남북 및 북미관계 진전 환영 등 5개항을 담은 '한반도 평화에 관한 서울선언'을 채택하였다.

    • 국내외 사회단체 대표 1만여 명은 아셈과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촉구 집회를 벌였다.

  • 10월 22일

    • SBS에서 <도전 1000곡>이 첫 전파를 탔다.

    •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가 이날부터 파업에 돌입하면서 항공기 3백여 편이 결항되었다.

  • 10월 23일

    • 노사정위는 종전의 주 44시간인 법정근로시간을 40시간의로 단축하는 내용의 합의문을 채택하였다.

    • 매들린 올브라이트 미국 국무장관이 방북하였다.

  • 10월 24일: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북한 평양에서 회담을 열었다.

  • 10월 31일: 인터넷 진보언론 <통일뉴스>가 창간되었다.

2.1.11. 11월[편집]

  • 11월 3일: 정부와 은행권은 52개사를 법정관리, 매각, 합병키로 결정하였다.

  • 11월 5일: 민문연 등 5개 단체 회원들이 서울 문래공원에서 박정희 흉상을 철거하였다.

  • 11월 7일

  • 11월 8일: 대우자동차가 최종 부도처리되었다.

  • 11월 9일: 대우차 부평공장이 가동을 중단했다.

  • 11월 10일

  • 11월 11일: 김동호, 문성근 등 영화인 11명이 북한을 방문하였다.

  • 11월 12일: 민주노총은 '2000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였다.

  • 11월 13일: 김대중 대통령은 브루나이에서 하사날 볼키야 국왕과 정상회담을 열었다.

  • 11월 14일

    • 비둘기호가 강원 정선선에서 마지막 고별운행을 하고 폐지되었다.

    • SBS가 10주년을 맞아 새 CI 및 슬로건을 선포하였다.

  • 11월 15일

    • 김대중 대통령은 브루나이에서 클린턴, 장쩌민과 정상회담을 열어 '2+2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합의하였다.

    • 200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되었다. 400점 만점자가 수십 명에 달한, 당시 역대 최고의 물수능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 11월 17일: '제1회 서울국제행위예술축제'가 서울 인사동에서 개막되었다.

  • 11월 21일

    • 현대아산과 북측은 서울~평양 간 민간직통전화를 개통하였다.

    • 페루 의회는 후지모리 대통령의 파면을 의결하였다.

  • 11월 23일: 김대중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판반카이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었다.

  • 11월 24일

    • 김대중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모리 일본 총리, 중국 주룽지 총리와 회동하였다.

    • 종전의 언노련이 '전국언론노동조합'으로 새로 출범하였다.

  • 11월 25일

    • 제3차 북한-EU 정치대화가 평양에서 개최되었다.

    • 토니 홀 미국 하원의원이 방북하였다.

    • 국내 최초의 위키위키 사이트 '노스모크'가 문을 열었다.

  • 11월 28일

    • 김대중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압두라만 와힛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었다.

    • 판문점 북측지역 판문각에서 제1차 남북군사실무회담이 개최되었다.

    • 샘 누조비아 나미비아 대통령이 방북하였다.

  • 11월 30일: 제2차 남북이산가족 방문단 상호 교환이 이루어졌다.

2.1.12. 12월[편집]

  • 12월 3일: WTO는 1999년 기준 한국의 무역규모가 수출 1,495억 달러, 수입 1,200억 달러로 세계 13위라고 발표하였다.

  • 12월 5일: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제2차 남북군사실무회담이 개최되었다. 이 회담에서 양국은 DMZ 돌발상황 시 남북 연락체계 가동에 합의하였다.

  • 12월 7일: 서울가정법원은 북한 생존 가족억 대한 남한호적 등재를 승인하였다.

  • 12월 8일: '인터넷 내용등급제'를 삭제한 통신질서확립법 수정안과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정보통신기반보호법 3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였다.

  • 12월 11일: 민주노총은 금강산에서 '남북노동자 통일토론회'를 개최하였다.

  • 12월 12일

    • 제4차 남북장관급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되었다.

    • 북한과 영국이 대사급 외교관계 수립에 합의하였다.

    • 플로리다 주 대법원의 재검표 실시 판결을 중단한 미 연방 대법원 판결에 의해 조지 워커 부시가 43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는 '올해의 한자'로 (쇠 금)자를 선정하였다.

  • 12월 15일: 서울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 ~ 응암역 ~ 연신내역 ~ 응암역까지 전 구간이 개통되었다. 하지만 버티고개역 등 일부 역은 미개통 상태로 남았다.[12]

  • 12월 20일

    • 국회 본회의는 정보통신기반보호법 등 16개 법안을 의결하였다.

    • KBO와 8개 구단은 선수협을 주도한 양준혁, 송진우 등 8명을 방출시키기로 결정하였다.

  • 12월 22일: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전격적으로 합병을 선언하였다.

  • 12월 27일

    • 북한 평양에서 '제1차 남북경제협력위원 회의'가 개최되었다.

    • 스리랑카 북동부 지역에 사이클론이 발생해 50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다.

  • 12월 28일

    • 한미 양국은 SOFA 개정협상에 타결하였다.

    • 통계청은 이날 발표한 <2000 인구주택총조사 잠정집계결과>에서 한국의 인구는 총 46,125,000 명, 총 가구수는 14,318,000여 가구, 주택 수는 11,493,000호로 집계되었다.

  • 12월 30일: 일본 도쿄 도 세타가야 구에서 일가족 4명이 살해당했다(세타가야 일가족 살인사건).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이 해에 태어난 아이들은 즈믄둥이라고 부른다. 아래의 유명인들을 보면, 대부분이 여자다.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2000년/사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1.1. 그룹 데뷔[편집]

5.1.2. 솔로 데뷔[편집]

5.2. 만화계[편집]

  • 김규삼 - <킬러레옹>

  • 김태경 - <지빠귀 부리왕>

  • 안티, 노동현 - <학교 가지 마!>

  • 민혜경 - <PRINCESS CANCER>

  • 바라스이 - 딸기 마시마로

  • 박경은 - <큐어티의 보물>

  • 박묘옥 - <해프닝>

  • 박민서 - 웨스턴 샷건

  • 박소희 - <영혼 결혼식>

  • 박진희 - <레인 메이커>

  • 백정원 - <내 마음을 받아 줘>

  • 서유미 - <Kiss the Boy>

  • 송현정 - <하루아침>

  • 신진규

  • 심수정 - <인연>

  • 요요

  • 윤재호 - <일루전>

  • 이승현 - <환상기담-산해경>

  • 이윤희 - <달콤한 동거>

  • 이지윤 - <sky high>

  • 임주연 - <악마의 신부>

  • 정중구 - <만화 한국사 신문>

  • 제이 - <아누비스>

  • 최경선 - <조이>

  • 최석인 - <왕자와 나>

  • 최성혜 - <심철과 만화가>

  • 최윤경 - <디플과 클레이>

  • 한자와 카오리[20] - <딸기 오믈렛>

  • 한희진 - <박카스>

  • B급달궁

5.3. 프로레슬러[편집]

5.4. 스포츠[편집]

5.5. e스포츠[편집]

5.6. 예능인[편집]

5.7. 아나운서[편집]

  • 이지연

  • 박주아

  • 최원정

  • 이규봉

  • 장혜원

  • 허은정

  • 최윤경

  • 지승현

  • 장웅

  • 김현욱

  • 배창복

  • 윤현진

  • 이혜승

  • 박찬민

6. 은퇴[편집]

6.1. 스포츠[편집]

6.2. 프로레슬링[편집]

7. 유행어[편집]

  • 엽기적이닷!

  • 대박

  • 하이

  • 하이루

  • 강퇴

  • 방가방가

  • 아버지, 난 누구예요?

  • 잘자, 내 꿈꿔.

  • XX했습니다, 형님.

  •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

8. 최초[편집]

8.1. 방송 프로그램 및 코너[편집]

8.1.1. 지상파TV[편집]

  • 목표달성 토요일

    • 스타 서바이벌 동거동락

  • 봉숭아학당(개그콘서트)

  • 도전 1000곡

  • 뷰티풀라이프

  • 리얼스토리 실제상황

  • 신동진의 미니콘서트

  • 생방송 오늘(1차)

  • 지구촌 리포트

  • 지구촌 뉴스

  • 피자의 아침

  • 카네이션 기행 - 최초 방영 당시 제목은 <사랑의 카네이션 기행>

  • VJ특공대

  • 피플 세상속으로

  • 코미디하우스

  • 도올의 논어이야기

  • TV특종 놀라운 세상

  • 게릴라 콘서트(일요일 일요일 밤에)

  • 기막힌 대결(좋은친구들)

  • 인간극장

  • 夜! 한밤에!

  • KBS 특강

  • 클릭 날씨@생활

8.1.2. 케이블TV[편집]

  • ShowKing M

8.1.3. 라디오[편집]

  • 배철수의 만화열전

  • 시선집중 - 최초 방송 당시 제목은 <손석희의 시선집중>

8.2. 인터넷 웹사이트[편집]

  • 노스모크

  • 롯데닷컴

  • 스포츠서울닷컴(스포츠서울21)

  • 루리웹

  • 엽기하우스

  • 조인스닷컴(중앙일보)

  • 코리아닷컴

  • 한국아이닷컴

  • NK조선(조선일보)

8.3. 창간[편집]

  • 민중의소리

  • 머니투데이

  • 생각쟁이

  • 엄마는 생각쟁이

  • 오마이뉴스

  • 자주민보

  • 통일뉴스

9. 서기 2000년[편집]

  • 민해경의 노래 서기 2000년이 80년대 전반에 발표됐었다. 가사에 그때는 전쟁도 없고 라고 했는데 실제 2000년에도 전쟁은 있었다.

[1] 간혹 21세기의 시작으로 잘못 아는 사람이 있는데 아니다.진짜 21세기와 새천년의 시작은 2001년.[2] 법정, 「지식이 지혜로 바뀌어야」, 『동아일보』, 2000년 1월 5일, A7면[3] 다음 카페와 다모임이 이해의 대표적인 수혜자였다.[4] 덕분에 불법 mp3 사이트들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도 했다. 대표적인 사이트들은 오렌지랜드, 사마구 등이 있다.[5] 저때는 패킷이 아닌 써킷단위로 요금을 계산하였다. 나중에 CDMA2000을 채용한 컬러 피처폰들이 많아지면서...[6] 1993년 3월~1994년 2월[7] 1992년3월~1993년 2월[8] 이는 2001년생도 해당된다. 근데 2001년생은 일의자리와 십의 자리가 세는 나이이다. 2018년 기준으로 18세[9] 현 코스닥 기준지수로 적용, 당시 기준지수로 환산하면 283.44.[10] 자민련은 지역구 의원 수 축소에 따라 충청권에 지역구 의석이 4석 사라지면서 원내 교섭단체인 20석을 채우지 못한 17석만을 확보했다. 한편 민주당은 원내 제1당을 예상했으나 일찍 터트린 남북정상회담 성사가 독이 되었고 결국 둘 다 울며 겨자먹기로 다시 연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11] 2년 전인 1998년에는 수도권에서 최초로 천연가스버스를 운행하였으나 실패하였다.[12] 이 구간 공사를 담당하던 건설사가 부도처리되서 전 구간 개통 후에도 미개통 상태로 남아있다가 이듬해 3월에서야 개통되었다.[13] 그리고 거의 직후인 2000년 봄에 결혼하지만 정확한 일자는 불명.[14] 2017년 기준으로, 최조 연재 기준으로 1997년생이지만 연재된지 3년만에 155화 'Hi, I'm 2haknyeon!' 편에서 뒤늦게 고등학교 2학년 18살로 설정했다.[15] 완성 자체는 2월에 되었다는 설정이지만, 첫 기동은 이 날에 했다고 한다.[16] 세컨드 임팩트의 날에 태어났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17] 중간에 수련회, 수학여행 에피소드에서 이진성 × 진호빈 & 이재호 × 박덕진 조합으로 잠시 이어졌다. 그냥 양쪽 서로가 또래처럼 보이기도.? 최초연재 연도인 2013년 기준으로 한태성 또래 친구들은 1997년생이다. 같은 해에 연재된 연애혁명처럼 주인공들의 연령이 고등학교 1학년에 멈춰져 있다가 연재된지 3년 3개월만에 뒤늦게 고등학교 2학년으로 설정했다.[18] 홈라인 기준. 출신 평행계 레닌-2 연도 1994년.[19] 90화 '불법 또또 마무리' 편에서 코우지한테 뜯긴 그 사장의 통장에서 20160000이란 번호가 나온다. 그리고 17년도. .? 63~43화 '관심종자' 편에서 2015년, 168화 '대포통장 6' 편에서 2018년으로 배경연도가 불균일하고 계절의 흐름이 일정하지 않아 사자에상 공간이 된다. 최초연재 연도인 2014년 기준으로 박형석네 또래 친구들의 탄상연도는 1998년이다.[20] <코믹 걸즈>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