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

최근 수정 시각:

분류

날짜 이동란

2월 13일

2월 14일

2월 15일

1. 개요2. 사건
2.1. 실제2.2. 가상
3. 기념일 및 절기4. 축일5. 생일
5.1. 실존 인물5.2. 가상 인물
6. 기일
6.1. 실존 인물6.2. 동물6.3. 가상 인물

1. 개요[편집]

1년의 45번째 날에 해당한다.

발렌타인 데이[1]라는 커플 기념일이 이 날. 공교롭게도 안중근 의사가 사형 선고를 받은 날도 이 날이라 독립운동가를 추모하자는 쪽과 사형 선고일까지 기억해야 하느냐로 갈라져 논란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사형 선고일을 기념한다는 것은 일본의 일방적인 법적 행위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조용히 추모하는 정도로 봐도 괜찮을 것이다. 발렌타인 데이가 안중근 의사의 의거를 숨기려는 일본의 음모라는 음모론이 유포되기도 했다.기사

이날을 안중근 의사의 기념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생일이나 기일이 아닌 사형 선고일로 삼는 건 이상하다. 차라리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의거일 10월 26일기념일로 삼는 게 더 설득력이 있을 거다. 굳이 역사 교과서에서 사형 선고일 등을 일일히 표시하지 않는데 다른 독립운동가들과 달리 2월 14일만 콕 찝는다는 건 대놓고 발렌타인 데이를 의식한 거다. 발렌타인 데이를 겨냥하는 이유는 초콜릿을 주는 게 일본 관습이라며 결부하는 설명이 많은데 선물이나 초콜릿을 교환하는 관습은 서구에서 시작됐다. 일본에서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식으로 고정됐을 뿐이다.

파일:external/www.funelf.net/wallet-before-and-after-valentines.jpg

영어권 솔로들의 자학드립으로 볼 때 거기서도 충분히 상업적인 날이다.

여담으로 안중근 의사는 3월 26일에 일제에 의해 사형당하면서 순국했다. 이날이 안중근 의사의 순국에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유의하자. 안중근 의사의 사형 선고일이 알려졌으니 다른 독립운동가들의 사형 선고일도 추가하자면 이봉창 의사는 9월 30일, 윤봉길 의사는 5월 28일이다. 각각 순국일은 10월 10일12월 19일이다.

이날 생일이 겹쳐져 있다면 학교는 방학일 테니 친구들 부르기에는 좋다.
이날을 음력으로 바꾸면 설날 바로 하루, 이틀 전이라 대부분의 경우에는 양력으로 하긴 하지만 그래도 음력으로 하는 사람도 있다.

샌프란시스코에서는 미합중국 유일의 황제 노턴 1세를 기리는 기념일이기도 하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2.2. 가상[편집]

3. 기념일 및 절기[편집]

4. 축일[편집]

5. 생일[편집]

5.1. 실존 인물[편집]

5.2. 가상 인물[편집]

6. 기일[편집]

6.1. 실존 인물[편집]

6.2. 동물[편집]

6.3. 가상 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1] 발렌타인 데이는 일본에서 시작된 게 아니다. 초콜릿을 주는 관습은 19세기 영국에서 캣버리(cadbury)란 인물이 발렌타인 데이 선물 중 하나로 시작했고 캣버리는 현재 초콜렛 회사로 아직도 남아 있다. 구글에서 cadbury valenties라고 검색하면 선물들이 나온다. 그 후 일본에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이 캣버리의 이 전략을 흉내내 유명해진 것이지 서구에서도 선물 교환은 한다. 서구에서도 충분히 상업적이다.[2] 당시 흑사병의 광풍이 몰아닥치던 시기였는데 유대인이 흑사병을 퍼뜨린다는 유언비어가 나돌아 유대인이 학살의 대상이 된 것[3] 2014년 경기도교육청은 2월 14일이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 받은 날임을 상기시키는 광고를 주요 일간신문과 SNS에 게재하였다. 다만, 이것은 6월 지방선거(교육감도 뽑는다.)를 겨냥한 간접 선거운동이란 얘기도 있다.#[4] 현실에서의 또다른 피의 발렌타인은 소련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사건이라고 한다.[5] 리부트 이전에는 1968년생이고, 리부트 이후로는 1992년생이다.[6] 쌍둥이 자매로, 위로는 최고 최흉의 정보상 오빠가 있다.[7] 페레로 로쉐, 누텔라, 킨더 초콜렛으로 유명한 그곳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