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최근 수정 시각:

분류

1. 언어별 명칭2. 개요3. 2월에 개교기념일이 있는 대학4. 주요 기념일/절기5. 사건사고
5.1. 실제5.2. 가상
6. 북미 박스오피스

1. 언어별 명칭[편집]

한국어

이월

영어

February(페브루어리)[1]

스페인어

Febrero(페브레로)

일본어

二月(니가츠), 如月[2](키사라기. 음력 2월을 지칭.)

터키어

Şubat(슈밧)

독일어

Februar(페브루아르)

프랑스어

Février(페브히에)

러시아어

Февраль(페브랄[3])

폴란드어

Luty

라틴어

Februarius(페브루아리우스)

그리스어

Φεβρουάριος (페브루아리오스)

에스페란토

Februaro (페브루아로)

2. 개요[편집]

그레고리력의 1년에서 열두 개의 달 중 두번째 달. 평년은 28일까지 있으며, 4년에 한 번은 2월 29일까지 있다. 그러나 그 중 1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해에는 예외로 28일까지 있지만, 다시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해에는 29일까지 있다. 이는 정확한 지구의 공전주기가 365.2422... 일인 까닭. 이 달과 전년도의 6월은 항상 같은 요일로 시작한다. 또, 평년의 경우 이 달과 그 해의 3월, 11월은 같은 요일로 시작하며, 윤년의 경우 그 해의 8월과 같은 요일로 시작한다.

서양 어원은 고대 로마의 제천 행사인 페브루아(Februa)에서 유래했다. 로마에서는 매년 2월 15일에 신년을 맞아 죄를 씻는 예식인 페브루아를 행했는데, 이 신성한 날이 포함된 달이었기 때문이다.

음력 12월과 음력 1월이 양력 2월에 들어 있다. 음력 보름달은 음력 12월 15, 16일, 1월 15, 16일까지 관측된다.

양력 2월 1일부터 우수(19일경)까지는 물병자리, 행운의 탄생석은 자수정, 행운의 행성은 천왕성이다.
우수(양력 2월 19일경)부터 29일까지는 물고기자리, 행운의 탄생석은 아쿠아마린, 행운의 행성은 해왕성이다.

대한민국에 있는 4년제 대학교 중 2월에 개교기념일이 있는 곳은 1곳밖에 없다. 그 1곳의 주인공은 바로 KAIST(개교기념일이 2월 16일이다!)날짜가 상당히 거시기하다(...) 북방왕조 제 2대 황제를 기리는 그날

사실 로마인이 최초로 정리한 달력은 10월밖에 없었고 그 당시의 2월은 30일이었다. 하지만 중간에 달력이 12월로 늘어나고 조정이 되면서 이미 2월은 대략 28일 정도로 조정이 되어 있었고, 기원전 45년 율리우스력이 반포되면서 이미 평년에는 28일, 윤년에는 29일로 정해졌다. 8월 날짜를 늘리기 위해 2월 날짜를 줄였다는 것은 사크로보스코(Sacrobosco)의 학설인데, 고고학적으로 이를 부정하는 증거가 많아 현재는 폐기되었다고 봐도 좋다. 다만 달이 열 개에서 열 두개가 되면서, 본래 10월이었던 디셈버(December)[4]는 12월로 밀려났다(...)

대한민국에선 한 학년이 끝나는 달. 졸업식도 대부분 2월에 있다. 음력 설이 이 달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4년에 한 번씩 29일이 끼는 해가 있고 [5], 그 해에는 동계 올림픽이 열린다.

지구 온난화로 한반도가 아열대화되면 2월은 완전히 으로 편입될 것이다.[6] 제주도는 계절상 1월 중하순부터 봄이기 때문에 2월이면 이미 봄이고 대구는 2월 25일경부터 봄이 된다.

이 중 2월 3일, 4일, 5일은 24절기의 하나인 입춘으로, 24절기가 생일이라는 것이 그렇게 특이하지 않게 보일지 모르나 이 날이 생일인 사람들은 열두 지지의 를 파악하기 매우 난감하기 때문에 특별히 이 분류에 넣었다. 왜냐하면 팔자의 연(年)부분은 입춘을 기점으로 바뀌는데, 이게 태양의 황도가 정확히 들어맞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생시까지 따져야 그 사람의 띠를 알 수 있게 된다. 대개는 2월 4일에 입춘이 결정되지만 규칙적이지 않고 입춘 시각이 2월 3일로 당겨지거나, 2월 5일로 밀리는 경우도 발생한다. 간단히 요약해서 점쟁이들이 싫어하는 생일.

이 떡밥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조해도 된다.

미국의 2월 셋째 주 월요일은 조지 워싱턴에이브러햄 링컨의 생일을 기념하는 프레지던트 데이다.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 이듬해 2월 하순에 당선자가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임기를 시작하도록 되어 있었다. 13대부터 18대까지 지속되어왔지만, 2017년 5월에 19대 대선이 치뤄진 이후로는 취임과 이임을 5월에 실시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단, 목요일로 시작하는 평년(예 : 2009년, 2015년, 2026년, 2037년, 2043년, 2054년, 2065년, 2071년, 2082년, 2093년, 2099년 등)일 경우 한 가지 특이점은 2월 달력의 나머지 한 주가 비게 된다.

이 달에 태어난 아이들은 유치원 다닐 때 생일 잔치를 맨 나중에 치른다.

3. 2월에 개교기념일이 있는 대학[편집]

4. 주요 기념일/절기[편집]

5. 사건사고[편집]

5.1. 실제[편집]

5.2. 가상[편집]

6. 북미 박스오피스[편집]

1월에 이은 비수기에 해당하며, 그 중에서도 슈퍼볼 주간(1월 말~2월 초에 해당)에 상영되는 영화들의 경우 최악의 스코어를 보여주기 십상이다. 그나마 밸런타인 데이가 같이 자리한 프레지던트 데이 주간이 끼어있어 1월보다는 전체적으로 나은 편이다.

역대 2월 오프닝 성적 1위는 2016년 개봉한 데드풀(1억 3243만 달러)이 차지하고 있다. 그 전까지는 2015년 개봉한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8517만 달러)가 1위였다. 2004년 개봉한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8384만 달러)는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의 개봉 전까지 11년간 1위였다. 더 이전에는 2001년 개봉한 한니발이 5800만 달러로 3년간 1위에 있었다. 2000년 개봉했던 스크림 3편(3471만 달러)과 1997년 개봉했던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 제국의 역습(2197만 달러)도 당시 역대 2월 오프닝 성적 1위에 올랐던 케이스. 제국의 역습 전까지는 단테스 피크(1847만 달러)가 2주 동안 1위에 있었다.

역대 슈퍼볼 주간 오프닝 성적 1위는 2008년 개봉한 마일리 사이러스 주연의 한나 몬타나 월드 콘서트 투어 다큐멘터리(3111만 달러)가 차지하고 있다. 슈퍼볼 주간의 오프닝 성적은 3000만 달러를 넘은 경우가 단 2편 뿐이고, 2000만 달러를 넘은 경우로 확대해도 7편, 1000만 달러를 넘은 경우로 확대해도 20편 뿐이다.

역대 프레지던트 데이 주간 오프닝 성적(4일) 1위는 2016년 개봉한 데드풀(1억 5219만 달러)이 차지하고 있다.그 전까지는 2015년 개봉한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9301만 달러)가 1위였다. 2010년 개봉한 발렌타인 데이(6313만 달러)가 5년간 1위에 있었다. 더 이전에는 2007년 개봉했던 고스트 라이더(5202만 달러)가 3년간 1위에 있었다. 2004년 개봉했던 첫 키스만 50번째(4510만 달러), 2003년 개봉했던 데어데블(4503만 달러), 2002년 개봉했던 존 Q(2361만 달러), 1998년 개봉했던 웨딩 싱어(2191만 달러)도 당시 역대 프레지던트 데이 주간 1위에 올랐던 케이스.

[1] 영어권 사람들은 대개 '페뷰어리'(이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페브리'로 잘못 발음하나, 실제 맞는 발음은 '페브루어리'다.[2] 민간어원에 따르면 '衣更着'으로 써서, 추위가 심해 옷을 껴 입는다는 뜻이라고 한다. 민간어원이 다 그렇지만 현대에는 부정되고 있다.[3] 발음과 표기를 적절히 조합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표기다. 발음만으로 적는다면 강세에 따라 발음이 변해 '피브랄' 정도로 변한다. ь는 연음부호이므로 옅은 i음이 나지만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발음된다.[4] Deca는 라틴어로 10을 뜻한다.[5] 쥐띠, 용띠, 원숭이띠 해에 2월 29일이 있다.[6] 12월은 가을로 편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