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1998년

최근 수정 시각:

연도구분

1997년

1998년

1999년

연대구분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세기구분

19세기

20세기

21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1998년

대한민국

80년

단기

4331년

불기

2542년

황기

2558년

이슬람력

1419년 ~ 1420년

간지

정축년 ~ 무인

주체

87년

민국

87년

일본

헤이세이 10년

히브리력

5758년 ~ 5759년

에티오피아

1990년 ~ 1991년

가상의 표기

UED

GD 368년

월야의 프로마쥬

AL 607년

1. 개요2. 일본문화 개방의 해3. 타이타닉의 국내 열풍4. 1세대 아이돌 스타들의 시대5. 사건
5.1. 실제
5.1.1. 1월5.1.2. 2월5.1.3. 3월5.1.4. 4월5.1.5. 5월5.1.6. 6월5.1.7. 7월5.1.8. 8월5.1.9. 9월5.1.10. 10월5.1.11. 11월5.1.12. 12월
5.2. 가상
6. 탄생
6.1. 실존인물6.2. 가상인물
7. 사망
7.1. 실존인물
7.2. 가상인물
8. 데뷔
8.1. 가수8.2. 배우8.3. 스포츠8.4. 프로레슬링8.5. e스포츠8.6. 예능인8.7. 만화계8.8. 인터넷방송8.9. 기타
9. 은퇴
9.1. 스포츠
10. 히트작
10.1. 히트상품10.2. 베스트셀러
11. 유행어12. 최초
12.1. 방영 프로그램12.2. 인터넷 웹사이트
13. 달력

1. 개요[편집]

본격 IMF의 한창이자 절정의 시작.

목요일로 시작하는 평년이다.

UN에서 지정한 '세계 해양의 해'이기도 했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들, 그리고 지금 여기에 있는 위키니트들이나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은 이 한 해를 IMF 외환위기 실업노숙자라는 네 단어로만 기억하고 있을 듯. 이 아래 사건들에서도 나오지만 엄청나게 많은 회사들이 부도/화의/법정관리 등으로 흑역사를 맞게 되었다. 이 해에는 초중고교 학생들과 대학생가방태극기가 달리기도 했다. 금 모으기 운동도 있었고. 게다가 직장인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해도 이 해. 프로스포츠에도 타격을 입혔는데, 모기업이 부도가 난 해태쌍방울이 이 해부터 몰락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러한 시대상 때문에 방송가에서는 심심하면 IMF 드립이라는 웃지 못할 드립이 성행하기도 하였다. 무언가 긴축스럽거나 저가형 티나는 것들 혹은 절약스러운 것들에 IMF라는 수식어를 붙였다.[1] 롯데리아에서도 IMF버거라고 빈티나 보이는 아주 간단한 햄버거를 만들어 팔았던 시절이다. 가공육 업계에서는 IMF 김밥햄이라는 저가형 햄도 파는 등 상업에서도 IMF라는 수식어는 자주 쓰였다.

그리고, 이 해 발행된 오백원 주화는 화폐 수집가들에게 엄청난 고가로 팔린다. 한국은행에서 매년 제작한 주화세트용으로 딱 8,000개만 제작되어서 증정용으로 쓰였기 때문.

하지만, 외환위기 와중에서도 1997년부터 시작된 벤처기업 열풍이 김대중 정부의 IT산업 육성정책으로 힘입어 어둠의 전설, 미르의 전설, 리니지전설이 된 온라인 게임이 쏟아진 한 해였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이 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1998년 6월 김대중 대통령이 빌 게이츠, 손정의 회장을 초청하여 의견을 들은 후[2] 전국의 관공서에 인터넷 인프라를 설치해서 전국의 모든 곳에 인터넷이 연결된 세계 최초의 국가를 만들어낸 배경이 있다.[3] 특히 손정의는 아직 일본에서도 못 이룬 것을 한국이 해냈다며 부러워하는 말을 방송에서 할 정도였다. 민간에만 맡겨두면 인구가 적은 곳은 상당히 늦게 인터넷회선이 들어가거나 채산성을 빌미로 아예 들어가지 않을 수 있지만[4] 사람 사는 곳이라면 어디든 있는 관공서에 인터넷 인프라를 1998년~1999년 중으로 불과 1년 만에 모두 설치했기 때문에 모든 곳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파일:external/img.imnews.imbc.com/DN19980166-00_01184022.jpg
일본의 엔 달러화가 1998년 6월 15일, 사상 최악인 145엔대까지 폭등하여 심각한 아시아 금융위기 상황을 대변해주었다.

그로 인하여 1998년 6월 15일, 당시 종합주가지수(현재 코스피지수)도 288포인트로 폭락하여 주가가 300선 마저 붕괴되어 빈사상태에 빠져 심각한 IMF 위기상황을 보여주었다.

세계적으로도 아시아 경제위기의 여파로 러시아루블화가 흔들리며 8월에는 국채모라토리엄(채무 지불유예)까지 선언했고, 이것이 다시 즉각 남미의 경제를 들썩이게 하면서 대공황의 공포까지 밀려왔다. 그러면서 브라질도 10월에 IMF 크리.

미국, 차기 수상 선임 앞두고 일본 때리기 나서
7월 15일, 미국미국언론들이 일본 총리 하시모토 류타로의 사임을 메인뉴스로 보도했을 정도로 미국과 일본의 관계는 하시모토 류타로 시절 최악의 갈등을 겪었다.

남북한 통틀어 정부수립 50년, 유엔측은 세계인권선언 50주년을 맞이하던 해였다.

문화관광부의 일본문화 개방정책에 따라 이 때부터 일본만화 원판 번역본 및 일본 영화 중 국제영화제 수상작이 제한적 개방되었으며 일본 가요도 수입되었다. 일부 세간에서는 과거사 사죄를 하지도 않았던 일본의 문화를 개방한다는 것은 식민지 시대를 재현할 것이라는 일설 때문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문화체육부(현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 해를 음악의 해로 지정하였다.

이 해에 지상파 3사인 KBS, MBC, SBS 모두가 각자 음악 프로그램인 뮤직뱅크[5], 음악캠프[6] SBS 인기가요 [7]를 개설했다. 왜 동시에 생겼나면 외환위기 때문에 그 전 프로그램이 거의 같은기간 종영됐기 때문이다. 그 후에 새로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음악 프로그램들은 카우치의 성기 노출로 강제 종영된 음악캠프[8]를 제외하면 현재까지도 방영되고 있다. 다만 나쁜 점이 있다면, 전년도와는 달리 우리 가수들의 립싱크 떡칠이 도래하였다는 점이었다.

스포츠에서는 프로골퍼 박세리가 큰 활약을 보여 외환위기로 실의에 빠진 우리 국민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1998 프랑스 월드컵으로 인해 축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고 이동국, 고종수, 안정환 등 연예인급의 인기를 누리던 스타플레이어들 덕에 K리그가 역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한 시기이다. 수원 삼성 블루윙즈가 창단 3년만에 K리그 우승을 차지한 시즌이기도 하다.

엘리뇨라니냐가 심각한 해였다. 이 한 해에만 1980년대 전체보다 더 큰 손실이 태풍홍수, 허리케인으로 발생했다.

이 해 김대중 정부의 일본 문화대개방 정책에 따라 이 해에 태어난 98년생들은 태어나자마자 다른 선대 세대와는 달리 갓난아기 때부터 일본문화를 피부로 직접 접할 수 있는 유리한 입장을 가진 세대가 되었다. 해방 이후 53년 간의 일본문화 봉쇄정책으로 인해 이전 세대들은 일부 계층을 제외하고 일본문화를 많이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이들 세대들은 태어날 때부터 전 세계 신세대들과 동열에 서며 일본문화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되었던 것.

그리고 98년생들은 다른 앞뒤 년생들에 비해[9] 가장 존재감이 없기도 하다. 그리고, 2018년 기준으로 20세[10]가 되었다.

또한 이 해에는 한국군에서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할 것 없이 대형 사고들이 연달아 터져서 군부가 개망신을 당하기도 했다.

1998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6천 3백달러로 집계돼, IMF 사태로 세계 42위의 순위로 추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1인당 국민소득 6천 3백 달러

1998년의 화두는 IMF체제 하에서의 생존이었다. 정경유착 속에 덩치만 부풀려 온 재벌들도 구조조정의 칼날을 비켜가지 못했다. 정리해고와 명예퇴직이라는 이름으로, 혹은 아예 취업의 문을 두드려 보지도 못한 채 2백여만 명이 실직의 아픔을 겪었다. 경제성장률 마이너스 5.5%에 물가상승률 7.5%, 실업률 7%대 폭등 등 한국경제는 IMF체제 하의 최악의 위기를 겪었던 한해였다. #

1998년 1월이 되자 실업률은 한달만에 무려 1.4%P나 폭등하여 4.5%까지 폭등하고 한 달만에 무려 3300여개의 기업이 도산한다.[11][12] 다음 해 2월이던 1999년 2월, 실업률은 무려 8.7%에 달해 단군 이래 최악의 IMF 위기상황을 실감케 하였다. 1999년 2월을 피크로 실업률은 감소하였으나 현재까지도 실업난은 한국경제를 괴롭히는 주요 문제이다.[13][14]

이 해에 태어난 이들도 1997년생과 다른 의미로 안습인데, 왜냐하면 고1 때는 세월호 참사로 수학여행을 못 갔고, 고2 때는 메르스로 단체활동 중단 크리,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때 태어난 사람들이 수능을 치르기 불과 한 달 전에 일어난 최악의 사건원인 제공자의 고3 시절 행적과 부모의 빽 등으로 이화여대라는 명문대에 부모의 특례차원으로 입학하였던 논란으로 인해서 충격과 허탈감 속에 수능을 치렀다.

선거연령은 만 19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만 19번째 생일이 지난 자부터 투표행사를 할 수 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 가능 연령은 만 19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주민등록상 만 19번째 생일을 맞이하였거나 지나셨던 국민부터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양력 1월 1일이 생일이신 분(주민등록상 XX0101)은 그 날부터 만 19세로 인정이 되며 선거 참정권이 자동적으로 주어집니다.
- 행정자치부

주민등록상 만 19번째 생일이 지나셨던 서울시민은 지방선거를 포함하여 어떤 선거참여도 가능하십니다.
- 서울특별시
경기도 시군 거주자 중 만 19세 이상이시거나 19번째 생일이 지나신 경기도민은 누구나 현재 거주중인 경기도 시군 지역에서 선거 투표가 가능하십니다.
- 경기도

여기에 19대 대선이 12월에서 5월 9일로 앞당겨지면서 당초 선거 인구 수가 줄어들게 되는 일이 발생하였다. 선거법상 19세[15]부터 참정권 및 투표권이 주어지게 되는데 선거일이 5월 9일이므로 5월 11일 이후 출생한 98년생은 19대 대선에 투표할 수 없게 되었다. 19세가 지나야 투표 권한이 있기 때문에 조기대선 결정은 5월 11일 이후 출생한 98년생들(18세)에게는 충격과 멘붕 그리고 혼돈의 카오스였다. 그렇다고 이들이 선거권을 쟁취하기 위해서 탄핵 전에 박근혜 탄핵 반대 집회에 참석한 것은 물론 아니다. 다만 만나이의 개념을 한국사람들이 몰라서 그렇지 나이를 새해마다 같이 세는나라는 없다. 행정적이던 사법적이던 한국도 사용하는 나이는 모두 만나이다.(단, 청소년법은 연나이 19세(만19세가되는해)로 되어있는데 이건 행정적 편의를 위해 임의대로 만든 잘못된 셈법이다.) 그리고 이전 까지의 대선은 12월 말에 치뤄지던 것이라 이후 출생자들 외에는 체감을 못학서 몰랐던 것뿐이었다.그리하여 19대 대선은 98년생 기준으로는 5월 11일 이전에 출생한 자(만 19세)에 한정해서 투표를 할 수 있으며 이후 출생자들은 2018년 지방선거부터 투표권이 있었으며 투표를 끝 마쳤다.

게이머들에겐 게임 역사상 최고의 한해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수많은 전설급 게임들을 배출해 큰 파장을 불라온 년도였다.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선정한 1998년 올해의 한자는 '毒(독 독)'이었다.

20세기에 마지막으로 윤달이 낀 해였다. 당시 윤달은 윤5월.

2. 일본문화 개방의 해[편집]

이 해에는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최초로 일본문화가 국내에 유입되었던 초창기 시절이었다. 역대 정부에서 일제 침략에 대한 앙금으로 일본문화의 국내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였으나 김대중 정부 들어서 단계적으로 일본문화 개방을 천명하면서 이 때부터 일본문화가 국내에 유입하게 되었다.[16]

여담으로, SBS에서는 슬램덩크카드캡터 체리를 방영해서 남아와 여아들을 환호하게 만들었다. 물론 국내 성우진이 출연한 더빙판으로 방영하였다.

3. 타이타닉의 국내 열풍[편집]

또한 이 해는 영화 타이타닉이 국내에 개봉하였던 시기로 영화도 흥행에 성공하면서 관련 팬시들이 출시되며 국내에 타이타닉 열풍을 일으켰다. 주연 배우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케이트 윈슬렛은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지게 되었으며 감독이 바로 터미네이터 1, 2의 메가폰을 잡았던 제임스 카메론이기도 하여서 80년대 터미네이터에 이어서 90년대에도 흥행 보증수표의 명맥을 이어나갔다.

그러나 당시가 IMF 구제금융의 시기였던지라 타이타닉 영화가 호화적이라는 비판 속에 상영을 반대하거나 관람하지 말자는 반대와 시위 등도 열렸었다.

4. 1세대 아이돌 스타들의 시대[편집]

이 해는 1세대 아이돌 스타들이 전성기를 누렸던 시기였다. 베이비복스, 핑클, S.E.S, H.O.T, 젝스키스, G.O.D, NRG 등의 아이돌 그룹들이 잇따라 데뷔하거나 활동을 하여 국내 최초로 아이돌 문화를 그려나가는 역사를 만들었고 가요사에 있어서도 1세대 아이돌 주역으로 새겨지기도 하였다.

또한 1세대 아이돌들의 전성기에 KBS 2TV에서가요톱텐이 종영된후 상황이 안좋게 돌아가자 새롭게 만들어본 뮤직뱅크[17]의 첫방송이 시작되면서 1세대 아이돌들을 선두로 방송시기에 들어갔다.

참고로 이 때 데뷔한 신화는 이 때 태어난 사람들이 성인이 된 2018년 현재도 활동 중이다.

5. 사건[편집]

5.1. 실제[편집]

5.1.1. 1월[편집]

  • 1월 1일

    • 김영삼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경제를 다시 일으키고 새 정부에 힘을 모으자고 언급하였다.

    •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는 신년사에서 경제위기 극복과 8가지 실천과제를 제시하였다.

    • 보건복지부는 요보호 여성 응급전화 '1336'을 개통하였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원되었다.

    • 정보공개법이 시행되었다.

    • 북한측은 국보법 철폐와 안기부 해체를 요구하는 신년사설을 발표하였다.

    • 주간소년점프 인기연재작 <멋지다! 마사루>의 애니판이 일본 TBS에서 첫 전파를 탔다.

  • 1월 2일: 재경원은 엄청난 부실채권을 떠안은 제일은행서울은행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 1월 3일: 넥슨이 온라인 RPG게임 어둠의 전설을 정식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 1월 4일: 교육부는 교과내용 30% 축소 및 초중고 능력별 수업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제7차 초중등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고시하였다.

  • 1월 6일: 김영삼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는 재벌개혁, 구조조정, 정리해고제 조기 시행 등 5개항에 합의하였다.

  • 1월 7일

    • 청보위는 19세 미만 청소년에게 부모 심부름으로 술, 담배를 팔면 처벌하기로 결정하였다.

    • 복거일 교수의 저서 <국제화 시대의 민족어>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영어 공용어화 논쟁을 점화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 북한 조선적십자회 리성호 위원장대리는 정원식 한적 총재에게 비전향장기수 송환을 요구하는 편지를 보냈다.

  • 1월 12일: 전국 106개 시민단체와 각계 인사는 한국일보, MBC, 농협과 함께 '외채상환 금모으기 범국민운동'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 1월 13일: 모닝글로리가 화의를 신청하였다.

  • 1월 14일: 나산그룹 계열 5개사가 부도처리되었다.

  • 1월 15일

    • 제1기 노사정위원회가 출범하였다.

    • 크라운제과, 크라운베이커리, 크라운스낵이 화의를 신청하였다.

    • 칼 레빈 미국 상원의원 일행이 평양에 도착하였다.

  • 1월 17일

    • MBC는 인기가요 베스트 50를 종영시켰다.

    • 북한측은 KBS2 드라마 <진달래꽃 필 때까지>의 방영 중단을 요구했다.

    •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최초로 법정에서 6시간 동안 폴라 존스와의 성추문을 증언하였다. 그러나 모니카 르윈스키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부인하였다.

  • 1월 18일: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는 <국민과의 TV대화>에서 수출증대/수입억제, 경제청문회 개최, 국난극복 호소를 약속하였다.

  • 1월 19일

    • 재계순위 31위 극동건설이 자금사정 악화로 화의를 신청하였다.

    • 문화일보가 현대그룹으로부터 독립하였다.

  • 1월 20일

    • 노사정위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10개 의제 37개항을 채택하고 '노사정공동선언문'을 발표하였다.

    • 극동건설이 부도처리되었다.

    • KEDO 고위급 전문가 협상대표단이 평양에 도착하였다.

  • 1월 22일

    • 계몽사가 부도처리되었다.

    • 이날을 기점으로 인도네시아 환율이 1달러 당 16,500루피아까지 폭락하였다.

  • 1월 23일

    • 일본 정부가 한일어업협정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겠다고 선언했다.[18]

    • 국회 농해수위와 통일외무위는 일본의 어업협정 일방파기에 대한 규탄 결의문을 채택하였다.

    • 국내 최초의 사이버가수 '아담'이 데뷔하였다.

  • 1월 24일: 발해뗏목탐사대 4명 전원이 일본 오키 제도에서 좌초된 뗏목과 함께 시신으로 발견되었다.[19]

  • 1월 25일: SBS는 TV가요 20을 종영시켰다.

  • 1월 26일: 정부조직개편심의위는 중앙인사위원회 신설 및 부총리제 폐지 등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하였다.

  • 1월 30일

    • 재경원은 한화종합금융 등 10개 종금사에 부실경영을 이유로 폐업 결정을 내렸다.

    • 삼양식품 계열 4개사가 화의를 신청하였다.

  • 1월 31일: 포철은 17개 계열사 중 4개사를 통폐합/매각하는 구조조정방안을 대통령직인수위에 통고하였다.

5.1.2. 2월[편집]

  • 2월 1일: 종전의 TV가요 20이 <SBS 인기가요>로 환원되었다.

  • 2월 2일: 경향신문과 한화그룹은 한화의 경향신문 경영 철수에 합의하였다.

  • 2월 3일: 국회 본회의는 지방선거를 5월 7일에서 6월 4일로 개정하는 등의 '통합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하였다.

  • 2월 5일: 원로 영화감독 김기영 부부가 명륜동 자택 화재로 숨을 거두었다.

  • 2월 6일

    • 김대중 대통령당선자는 30대 기업 대표와 함께 지배주주의 기업지배구조 청산 등 재계개혁 5개항에 합의하였다.

    • 노사정위는 고용조정제 시행과 고용안정대책 재원 5조원 확충 등 10개 의제 1백여 개 과제를 발표하였다.

  • 2월 7일: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 개막식이 일본 나가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 2월 10일: 대법원은 1993년 '서울대 우조교 성희롱 사건'의 피해자인 우모씨에게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 2월 11일

    • KBS는 가요톱텐을 방영 17년만에 폐지시켰다.

    • 한국일보사는 기존의 7실 3본부 13국 63부를 통폐합하여 2실 4본부 9국 54부로 개편하였다.

  • 2월 12일

    • 대통령직인수위는 1세대 실향민 북한거주 허용, 무역촉진회의 개최 등 '100대 국정과제'를 확정 발표하였다.

    • 삼성자동차가 중형차 SM5를 출시하였다.

  • 2월 13일

    • 교육부는 가상대학 시범/실험운영기관으로 각각 5개, 10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 대우중공업 거제조선소 노동자 최대림이 정리해고 법제화 반대 및 총파업 실시를 요구하며 분신자살했다.

  • 2월 14일: 국회 본회의는 노사정위 합의를 법제화한 고용조정 및 실업대책과 기업구조조정 관련 법률을 의결하였다.

  • 2월 15일: 민주노총 산하 민주금속노련, 현총련, 자총련 3개 단체가 통합하여 '전국금속산업노동조합연맹'이 출범되었다.

  • 2월 16일: 인도네시아발 타이완행 중화항공 676편이 타오위안 주택가에 추락해 탑승인원 196명 전원과 지상에 있던 7명이 사망했다.

  • 2월 17일

    • 국회 본회의는 6개 부처 통폐합 등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의결하였다.

    • 현대종금 등 10개 종금사의 영업이 정지되었다.

    • 쇼트트랙 선수 김동성과 전이경 등이 나가노 동계올림픽 남자 1,200m/여자 3,000m 계주에서 각각 금메달을 땄다.

  • 2월 18일

    • 한국일보사와 서울경제신문사, MBC 등을 주축으로 한 '경제살리기 증권갖기 저축운동본부'를 발족되었다.

    • 고려증권 배구단이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서 LG화재와 마지막 경기를 열었다.

    • 북한 로동당 비서 김용순은 정당/단체 연합회의에서 남측과 협상/대화용의가 있다고 천명하고 남한 내 정당과 각 사회단체에 서한을 보냈다.

  • 2월 19일

    • 통일원은 광고대행사 아자커뮤니케이션의 북한 금강산 및 라진/선봉지역 촬영요청을 승인하였다.

    • 이날자 동아일보에서 1973년 김대중 납치사건은 중정의 사전계획에 따른 공작이었다고 보도하였다.

  • 2월 20일

    • 대법원은 비리의혹에 연루된 의정부지법 판사 38명 전원을 교체하였다.

    • 영화 <타이타닉>이 국내에 개봉되었다.

  • 2월 21일

    • 김영삼 대통령은 고별간담회에서 경제난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 쇼트트랙 선수 전이경이 나가노 동계올림픽 여자부 1,000m 결승에서 금메달을 땄다.

  • 2월 22일

    • KBS2에서 <슈퍼TV 일요일은 즐거워>가 첫 전파를 탔다.

    •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 폐막식이 일본 나가노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 한국 선수단이 나가노 동계올림픽에서 종합 6위를 기록하였다.

    • 일본 TV아사히에서 <성수전대 긴가맨>이 첫 전파를 탔다.

  • 2월 23일

    •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는 새 국무총리에 김종필, 감사원장에 한승원을 임명하고 국회에 인준을 요청하였다.

    • SNK는 메탈슬러그 2를 일본에 발매하였다.

    • IAEA 제9차 기술회의 대표단이 방북하였다.

  • 2월 24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JSA 241 GP 3번 벙커에서 국군 경비소대장 김훈 중위가 사체로 발견되었다(김훈 중위 사건).

  • 2월 25일

    • 김대중이 15대 대통령으로 정식 취임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햇볕정책을 발표했다.

    • '전국 음성인식 프로그램 경연 및 학술발표회'가 북한 평양 인민대학습당에서 개최되었다.

  • 2월 26일

    • 은행감독원은 대동은행 등 12개 은행에 경영개선 조치를, 한솔종금과 대구종금에 영업인가 취소를 결정했다.

    •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북한 중거리탄도미사일 '로동 1호' 1기 실전배치 사실을 보도하였다.

  • 2월 27일: 참여연대 등 소액주주들은 제일 및 서울은행 주총에서 경영진의 부실경영에 항의하였다.

  • 2월 28일

    •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부서 수가 17부 2처 16청으로 개편되었다. 이에 따라 외무부는 외교통상부, 재경원은 재정경제부, 문체부는 문화관광부, 통일원은 통일부로 각각 바뀌었으며 청보위는 국무총리실 산하로 옮겨졌다.

    • 여성 생도 24명이 육사에 처음으로 입교하였다.

    • 코소보 지역을 순찰 중이던 유고연방 경찰 4명이 알바니아 민병대에 의해 피살당했다. 이는 코소보 전쟁의 발단이었다.

5.1.3. 3월[편집]

  • 3월 1일: 김대중 대통령은 삼일절 기념사에서 '국민의 정부' 정통성 천명 및 국난극복과 재도약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는 남북특사교환도 제의하였다.

  • 3월 2일

    • 미국 갈릴레오 탐사선은 목성의 위성인 유로파에서 이 있다고 발표했다.

    • 특허법원과 서울행정법원이 개원되었다.

    • 국내 최대 판매상인 보문당이 부도났다.

  • 3월 3일

    • 김대중 대통령은 김종필 총리서리 등 17개부 조각을 완료하였다.

    • 대한항공 화물기가 한국 국적 민항기로서는 처음으로 북한 영공을 통과하였다.

    • 토가시 요시히로가 만든 <헌터×헌터>가 일본 주간소년점프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 3월 4일

    • 김대중 대통령은 새 안기부장에 이종찬, 기획예산위원장에 진념을 각각 임명하였다.

    • 거평그룹은 한남투자증권 인수 및 3개 제조부문 계열사 합병 등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였다.

    • MBC는 26개국을 15개로 재편하고 각종 부서를 74개의 팀으로 통폐합하는 등의 구조조정을 단행하였다.

  • 3월 5일

    • 케이블TV 방송사인 다솜방송이 부도처리되었다.

    • 삼성전자가 128M 플래시메모리를 개발해냈다.

  • 3월 6일

    • 국민회의는 대선 당시 안기부의 '북풍 의혹' 관련자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7가지 의혹을 공개하였다.

    • 한겨레는 이날자 신문에서 안기부의 북풍공작 개입을 보여주는 내부문건을 공개하였다.

    • 대검찰청은 의정부지법 검사비리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 성명을 냈다.

    • 단국대가 국내 종합대학 사상 최초로 부도처리되었다.

  • 3월 7일: 구도라 극장판 제19작 <노비타의 남해대모험>이 일본 전역에서 개봉되었다.

  • 3월 8일: 김대중 대통령은 차관급 38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하였다.

  • 3월 10일: 수하르토가 인도네시아 대통령직에 7번째로 5년 더 연임되었다.

  • 3월 11일

    • 효성그룹은 4개 주력회사만 남기고 16개 계열사를 통폐합/매각/청산하는 등의 구조조정계획을 발표하였다.

    • 북한 조선역사학회는 평양 일대의 고대문화를 '대동강문화'라고 명명했다.

  • 3월 13일

    • 법무부는 김대중 대통령 취임을 기념해 소설가 황석영, 진관 스님, 비전향 장기수 신인영 등 시국사범을 포함한 재소자 2,300명 등 총 552만 7,237명에 대해 사면/복권 및 행정처분 특별취소를 단행했다.

    • 김순권 박사는 북측이 20여만 톤의 비료를 한국에 지원했다고 발표하였다.

    • 주한미군사령부는 미8군을 육군구성군사령부로 개편하였다.

  • 3월 14일: 북한 외교부는 재외대표부를 30% 축소한다고 밝혔다.

  • 3월 15일

    • 고흥문 전 국회부의장이 세상을 떴다.

    • 현대전자는 음성/문자인식 기능을 갖춘 복합반도체를 개발해냈다.

    • 마산 3.15 기념공원이 착공되었다.

  • 3월 16일

    • 한국일보가 가로쓰기 체제로 개편하였다.

    • LG인터넷이 PC통신 '채널아이' 무료 시범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제6기 중국 전인대에서 장쩌민이 국가부주석으로, 리펑 총리가 상무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 3월 17일: 주룽지가 새 중국 총리로 취임하였다.

  • 3월 18일

    • 대상그룹은 비료사업부문을 독일 와스프 사에 9천억 원에 매각했다.

    • 대농그룹 계열 미도파백화점이 부도처리되었다.

  • 3월 20일

    • 통일부는 평화, 화해, 협력 실현을 위한 평화통일 기반조성을 목표로 한 새 대북정책 지침을 확정지었다.

    • 고려증권 채권은행단은 고려증권의 정상화를 포기하고 파산을 결정하였다.

  • 3월 21일

    • 권영해 전 안기부장이 북풍관련 수사 도중 복부를 찔러 자해를 시도했다.

    • 울트라맨 다이나의 두 번째 엔딩곡인 ULTRA HIGH가 싱글 앨범으로 발매되었다. 이는 LAZY가 부활했음을 알리지만 완벽한 부활은 7월에 가서야 이루어졌다.

  • 3월 22일

    • 서울지검은 북풍사건 관련 수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이해찬 교육부장관은 2002년부터 대학입시 선택 자율화를 추진키로 하였다.

    • 교육부는 부모의 실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중/고교생에 수업료와 입학금을 면제키로 하였다.

    • 현대그룹은 기아차 인수계획서를 공식 발표하였다.

  • 3월 24일

    • 영화 <타이타닉>이 제70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감독상 등 11개 부문을 석권하였다.

    • SM소속 아이돌 그룹 신화가 KMTV <쇼 뮤직탱크>에서 데뷔하였다.

  • 3월 26일

    • 노동부는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 본격화로 2월 중에 국내 실업자 수가 처음으로 1백만 명을 돌파했다고 집계하였다.

    • 농림부 농정개혁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3월 27일

    • 대통령 직속 기획예산위원회가 출범되었다.

    • 미국 FDA는 비아그라 판매를 승인하였다.

  • 3월 30일: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현대건설 대표이사로 경영 일선에 복귀하였다.

  • 3월 31일: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판을 북미 지역에 발매하였다.

5.1.4. 4월[편집]

  • 4월 1일

    • 금융감독위원회가 출범되었다.

    • 롯데쇼핑이 서울 구의3동 테크노마트 지하에 '롯데마그넷' 1호점을 오픈하였다.

    • 특전사 흑룡부대원 6명이 폭설 속 행군 도중 민주지산에서 탈진으로 숨졌다.

    • 한국 축구대표팀이 잠실에서 열린 평가전에서 일본을 2-1로 꺾었다.

  • 4월 2일: 김대중 대통령과 하시모토 일본 총리는 런던 정상회담에서 일본의 한국 투자유치 및 IMF 지원협력에 합의하였다.

  • 4월 3일: 김대중 대통령과 블레어 영국 총리는 런던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경제협력 및 대북정책추진에 공동 합의하였다.

  • 4월 4일

    • 김대중 대통령과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은 런던 정상회담에서 경부고속철 및 외규장각문서 환수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 프라임개발이 서울 광진구 구의3동에 테크노마트를 개장하였다.

    • 씨제이골든빌리지는 CGV 1호점을 테크노마트에 개점해 한국에 멀티플렉스 영화관 시대를 열었다.

    • 정부는 일부 방위산업체에 대해 외국인에게 적대적 인수/합병을 허용토록 하는 방침을 내렸다.

  • 4월 6일

    • 국무조정실은 국정전반 개혁, 경제난국 극복, 국민화합 실현, 법과 질서 수호 등 1998년도 국정지표를 확정하였다.

    • 검찰은 6기 한총련을 이적단체로 규정하고 출범식을 원천 봉쇄하기로 결정하였다.

  • 4월 7일

    • 대통령 직속 규제개혁위원회가 출범되었다.

    • 김영삼대통령1992년 대선에서 선거비 명목으로 쓴 3,176억 원의 내역이 공개되었다.

    • 나카요시 인기 연재작 <카드캡터 사쿠라> 애니판이 일본 NHK BS2에서 첫 전파를 탔다.

  • 4월 8일

    • 뉴코아그룹의 화의신청을 법원이 기각했다. 화의신청을 기각당한 뉴코아그룹은 파산을 준비해야 했다.

    • 사설학원 체인 이투스가 출범했다.

    • WFP 집행국장 일행이 평양에 도착하였다.

  • 4월 9일

    • 법무부는 모범재소자에 한해 외부 전화통화 및 연 4회 가족상봉을 허용시켰다.

    • 삼성그룹 비서실이 폐지되면서 5대 그룹 비서실 폐지가 완료되었다.

    • 민주노총은 정리해고제 폐지 등 9개 요구조건을 내걸고 2기 노사정위에 불참할 것을 선언하였다.

    • LG소프트웨어는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을 한국에 출시하였다.

  • 4월 10일

    • 한나라당은 이날 전당대회에서 조순 총재를 재추대하였다.

    • 영국령 북아일랜드의 신-구교도 양측이 30년만에 평화협정을 타결했다.

  • 4월 11일

    • 국민회의와 자민련은 '과학기술경쟁력강화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다.

    • 중국 베이징에서 남북한 차관급 당국회담이 개최되었다.

  • 4월 14일: 중국 정부는 북한에 식량 10만 톤, 화학비료 2만 톤 제공을 결정하였다.

  • 4월 15일

    • 국민승리21은 실업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 전국적 실업자조직 구성을 천명하였다.

    • 국방개혁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4월 17일

    • 서울대 총학과 인권운동사랑방 등 학생/인권단체들은 경찰의 불심검문 반대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 세계은행은 한국의 경제상황 악화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며 금융기관과 기업 구조조정 가속화를 요구하였다.

  • 4월 18일

    • 서울 남산 한옥마을이 준공되었다.

    • 농림부 농가부채조사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4월 21일

    • 김대중 대통령과 한국노총은 2기 노사정위 구성에 합의하였다.

    • 검찰은 김대중 대통령 비방 기자회견 공작을 벌인 권영해 전 안기부장을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하였다.

    • 국무회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다.

  • 4월 22일: 청송교도소에 복역 중인 '대도' 조세형이 보호감호 재심 공판에서 1983년 당시 수사기관이 피해자 신분 및 피해규모를 축소했다고 진술하였다.

  • 4월 23일

    • 북한 외교부 대변인은 외국 비행기들의 영공 통과를 허용한다고 발표하였다.

    • 영국 로슬린연구소는 복제양 돌리가 출산에 성공했다고 발표하였다.

  • 4월 24일: 조선일보사는 이메일 실명제를 실시하였다.

  • 4월 26일: 재경부와 IMF는 고금리로 인한 경제침체 해소를 위해 금리의 단계적 인하에 합의하였다.

  • 4월 27일

    • 김대중 대통령은 국민적 주인의식 함양과 경제의 전면적 구조개혁 등 '행정 5대 지표'를 발표하였다.

    • 주양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사의를 표명하였다.

    • 일본 도쿄지법은 한국인 종군위안부 피해자 3명에게 일본 정부가 30만 엔씩 배상금을 지불하라고 판결하였다.

  • 4월 28일

    • 김대중 대통령은 후진타오 중국 국가부주석과 만나 위안화 평가절하를 하지 않는다고 합의한 뒤 중국방문 요청을 수락받았다.

    • 김대중 대통령은 주양자 보건복지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였다.

    • 전경련은 기업구조조정 차원에서 합법적 정리해고를 완전 허용하라고 정부에 요구하였다.

  • 4월 30일: 김대중 대통령은 새 보건복지부 장관에 김모임을 임명하였다.

5.1.5. 5월[편집]

  • 5월

    • 롯데리아가 서울 잠실 롯데월드 내에 '나뚜루' 1호점을 개설하였다.

    • 종합주간지 <사건의내막>이 창간되었다.

  • 5월 2일

    • 리틀엔젤스예술단 64명이 남북한 문화예술교류 행사 참가차 방북하였다

    •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 ~ 안심역 구간이 뚫림으로써 1호선 전 구간이 개통되었다.

    • 원로 민속학자 임철재와 초대 서울특별시장 김형민이 같은 날에 세상을 떴다.

  • 5월 5일: 리틀엔젤스예술단이 한국 민간단체로서는 처음으로 북한 평양 봉화예술극장에서 공연하였다.

  • 5월 6일

    • 국무회의는 각종 규제의 폐지/개선을 담은 <1998 규제개혁 종합지침>을 발표하였다.

    • 정부 월드컵관계장관회의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월드컵주경기장을 짓기로 결정하였다.

    • 삼성그룹은 주력업종 4~5개를 뺀 전 업종 처분 구조조정안을 발표하였다.

    • SBS에서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일이>가 첫 전파를 탔다.

  • 5월 7일

    • 현대, SK, LG는 주력 계열사를 3~5개로 축소하고 잔여 계열사를 매각하는 등의 구조조정안을 발표하였다.

    • 현대리바트는 30대 그룹 계열사들 중 최초로 노동부에 종업원 124명 정리해고신고서를 제출하였다.

    • KBS노조는 <조선일보를 해부한다> 등의 방송을 촉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 5월 8일: 청와대가 시민에게 개방되기 시작하였다.

  • 5월 10일: 마하티르 말레이시아 총리는 아시아 외환위기에 대해 경제 강국에도 책임이 있다고 비난하였다.

  • 5월 11일: 나환자 수용시설 '성나자로마을' 원장 이경재 신부가 선종하였다.

  • 5월 12일

    • 거평그룹은 3개 계열사 부도에 따라 주력기업을 뺀 계열사 정리를 결정하였다.

  • 5월 14일

    • 정문연은 조선왕조실록 기사를 발췌해 한글로 번역한 <실록초본>을 공개하였다.

    • 미국의 원로가수 프랭크 시나트라가 세상을 떴다.

  • 5월 15일: 최원석 동아그룹 회장이 동아건설 및 대한통운 대표이사 회장 퇴임과 경영 일선 은퇴를 표명하였다.

  • 5월 16일: 검찰은 15대 대선 당시 '북풍공작'과 관련된 전직 안기부 4명을 구속기소하고 정치인 3명을 불구속 기소하였다.

  • 5월 17일: 교육부는 1999년부터 외국대학 설립을 전면 개방한다고 발표하였다.

  • 5월 18일

    • 강경식 전 경제부총리와 김인호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었다.

    • 프로골퍼 박세리가 미국 LPGA에서 최소 타수 신기록으로 우승하였다.

    • 캐릭터플랜이 제작한 <스피드왕 번개>가 SBS에서 첫 전파를 탔다.

    • 창작과비평이 통권 100호를 맞이하였다.

    • 국민일보가 인터넷신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인도네시아의 대학생 수만 명이 자카르타 국회의사당을 점거하며 수하르토 독재정권에 항거했다.

  • 5월 19일: '98 서울국제종합전기기전'이 여의도 무역전시장에서 개최되었다.

  • 5월 20일

    • 재경부는 금융기관의 구조조정 재원 조달을 위해 공채 50조 원 발행을 결정하였다.

    • 현대차노조가 사측의 8,189명 정리해고에 항의하며 회사 현관을 점거해 농성을 벌였다.

  • 5월 21일: 수하르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민중의 힘에 못 이겨 32년 만에 물러났다. 그 자리는 바차루딘 주수프 하비비가 승계하였다.

  • 5월 22일

    • 규제개혁위는 1999년부터 1가구 2차량 중과세 폐지를 결정하였다.

    • 검찰은 '북풍사건 종합 수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모나리자가 최종 부도처리되었다.

  • 5월 23일: 대성기획 소속 걸그룹 '핑클'이 MBC <생방송 음악캠프>에서 데뷔하였다.

  • 5월 26일: 한미범죄인인도조약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

  • 5월 27일: 안기부는 국내 최초로 북한 TV드라마 <북방의 겨울>을 지상파 방송사에 제공했다고 밝혔다.

  • 5월 28일: 22개 민간단체가 주축이 된 '남북이산가족교류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5월 29일: 제6기 한총련 출범식이 경찰과의 별다른 충돌 없이 개최되었다.

5.1.6. 6월[편집]

  • 6월 중: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이른바 'O양 비디오' 파동이 시작되었다. [20][21]

  • 6월 1일

    • 종전의 (구)통일맞이와 문목사기념사업회가 통합해 '통일맞이'로 출범되었다.

    • 유럽중앙은행이 출범했다. 이로써 유로화 출범을 위한 밑그림은 완성된 것이다.

  • 6월 3일: 2기 노사정위가 민주노총 불참 상태에서 출범되었다.

  • 6월 4일: 제2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전국 각 지자체에서 실시되었다. 이 선거에서 국민회의와 자민련이 승리를 거두었다.

  • 6월 5일: 외통부는 주벨기에 공관 등 폐쇄대상 재외공관 20개소 중 6개를 연내에 폐쇄한다고 결정하였다.

  • 6월 7일: 김응룡 해태 감독이 1,793경기 만에 1천 승을 달성하였다.

  • 6월 9일

    • 황장엽 전 북한 로동당 총비서는 북한 식량난으로 1995년과 1996년 당시 각각 50만, 100만명 아사설을 제기하였다.

    • 대신증권이 인터넷 증권거래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6월 10일

    •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에서 2기 노사정위 참여를 결정하였다.

    • 1998 프랑스 월드컵 개막식이 생드니 스타드 드 프랑스에서 개최되었다.

  • 6월 12일: 중국에서 톈진 지하철 1호선이 재개통되었다.

  • 6월 13일: 울산 명덕동에 '현대예술관'이 문을 열었다.

  • 6월 14일

    • 국민회의는 '일본 문화개방 정책기획단'을 구성하였다.

    • 한국 축구대표팀이 프랑스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멕시코에 1-3으로 패배했다.

  • 6월 15일

    • 한컴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투자 조건으로 워드프로세서 '아래아 한글'의 개발 중단을 선언하였다.

    • 북한측은 8.15 판문점 통일대축전을 제의하였다.

  • 6월 16일

    •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소떼 5백 마리를 몰고 민간인 최초로 판문점을 넘어 방북하였다.

    • KBS1에서 <TV역사저널>이 첫 전파를 탔다.

    • <브라보 신세대>의 후속 프로 뮤직뱅크가 KBS2에서 첫 전파를 탔다.

  • 6월 20일: 이이화 선생이 쓴 <한국사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 6월 21일

    • 한국 축구대표팀이 프랑스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네덜란드에 0-5로 패배했다. 이 경기를 끝으로 차범근은 국대 감독직에서 경질되었다.

    • KBS1에서 <영상기록 병원24시>가 첫 전파를 탔다.

  • 6월 22일: 합참본부는 강원도 속초 동쪽 영해상에서 좌초한 북한 잠수정 1척을 발견해 나포했다고 발표하였다(속초 잠수함 침투사건).

  • 6월 23일: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귀환 뒤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와 금강산 관광에 합의했다고 발표하였다.

  • 6월 25일

    •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98을 북미지역에 출시하였다.

    • 이날 판문점에서 북-미 장성급 회담이 개최되었다.

  • 6월 26일

    • 한국 축구대표팀이 프랑스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벨기에에 1-1 무승부로 탈락했다.

    • 반다이가 디지몬 시리즈의 최초 작품인 디지털 몬스터 ver.1을 일본에 발매하였다.

  • 6월 27일: 클린턴 미국 대통령과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은 베이징 정상회담에서 핵미사일 상호조준 해제 등에 합의하였다.

  • 6월 28일

  • 6월 29일

    • 한미은행이 경기은행을 인수하였다.

    • 퇴출대상 5개 은행 직원들은 출입통제 및 전산망 봉쇄로 은행인수 협조를 거부하였다.

    • 현대차는 지방노동사무소에 노동자 4,830명 정리해고신고서를 접수하였다.

    • 강원랜드가 설립되었다.

  • 6월 30일: 현대차노조는 사측의 정리해고신고서 제출에 반발하며 2차 시한부 파업에 돌입하였다.

5.1.7. 7월[편집]

  • 7월 1일

    • 법무부는 공안사범 사상전향제도를 폐지하고 '준법서약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 '진보네트워크센터 추진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7월 2일: 문광부는 동년 하반기 중에 영상물 사전심의제 폐지 및 완전등급제 전환을 결정하였다.

  • 7월 3일: 유엔사는 북한잠수함 승조원 시체 9구를 북측에 송환하였다.

  • 7월 4일

    • 러시아 정부는 자국 내 한국대사관 참사관을 비우호적 인물로 규정해 본국으로 송환키로 결정하였다.

    • 중국과 카자흐스탄이 국경선 확정결정을 체결하였다.

  • 7월 6일

    • 여야 3당 정책위는 과학기술자의 이중국적 허용에 합의하였다.

    • 김어준이 인터넷 정치풍자 사이트 딴지일보를 개설하였다.

  • 7월 7일

    • 한일은행은 기업 구조조정협약에 의거한 첫 구조조정 대상 기업으로 고합그룹을 지정하였다.

    • 프로골퍼 박세리가 US오픈에서 우승하였다.

    • 서태지 솔로 1집(5집)이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발매 첫날에만 1백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였다.

    • 금감위와 5개 인수은행은 인수은행 측이 퇴출은행 직원 승계 의무없음에 합의하였다.

  • 7월 8일: 외교통상부는 러시아 측의 한국 외교관 추방에 보복해 러시아 외교관 1명을 추방하였다.

  • 7월 10일

    • 여야 4개 정당과 8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민간통일운동협의체에서 한총련 등을 배제키로 합의하였다.

    • '노동네트워크 추진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7월 13일: 1998 프랑스 월드컵에서 주최국인 프랑스가 브라질을 꺾어 첫 우승을 차지하였다.

  • 7월 14일

    • 현대차노조는 정리해고 방침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였다.

    • 시카고 불스가 1998 NBA 파이널에서 유타 재즈를 또다시 꺾어 두 번째 3-peat을 달성하였다. 이것이 조던의 마지막 경기였다.

  • 7월 16일: 교육부는 전교조 해직교사 148명 전원 복직을 결정하였다.

  • 7월 20일: 한컴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투자유치협상을 중단하고 '아래아 한글' 개발을 재개하였다.

  • 7월 21일

    • 차범근 전 국대 감독이 프로축구 승부조작설을 제기하였다.

    • 일본의 하드록 밴드 LAZY가 앨범 <HAPPY TIME>을 내며 컴백을 대외적으로 선포하였다.

  • 7월 22일: 울산 동구청장 김창현과 부울지역 노동단체 관련자 등 총 17명이 국보법 위반 혐의로 전격 연행되었다(영남위원회 사건).

  • 7월 23일: 서울지검은 병역면제청탁자, 병무청 공무원, 브로커 등 165명의 병무비리 명단을 공개하였다.

  • 7월 24일

    • 부산경찰청은 '영남위원회 사건'을 발표하였다.

    • 금감위는 새한종금과 한길종금을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해 폐쇄를 결정하였다.

    • 박상천 법무장관은 공안사범이 준법서약서 미제출 시 8.15 사면에서 제외시킨다는 방침을 발표하였다.

    • 명동성당은 농성 중이던 민주노총, 한총련, 5개 퇴출은행 노조원에 철수를 요구하였다.

  • 7월 25일

    • 통계청 등 15개 정부기관이 대전종합청사로 이전하였다.

    • 일본 와카야마 현 와카야마 시 여름축제에서 한 여성이 카레에 독극물을 투입하여 주민 4명이 사망했다(와카야마 독극물 카레 사건).

  • 7월 27일

    • 인천 및 경기 안산지역에서 천연가스버스 4대가 시범 운행되었다.

    • 각 영화단체들은 '스크린쿼터사수 범영화인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였다.

  • 7월 28일: 우여곡절 끝에 한국여자프로농구가 첫 시즌을 개막했다.

  • 7월 29일: 국립김해박물관이 개관되었다.

  • 7월 30일: <황금로봇 골드런>이 KBS2에서 더빙 방영되었다.

  • 7월 31일

    • 상은과 한일은행이 합병을 선언하였다.

    • 현대차는 전날까지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노동자 1,569명을 정리해고시켰다.

    • 안 그래도 외환위기 때문에 안습인데 이 날부터 8월 18일까지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장마가 이어졌다. 특히 지리산 폭우 참사에서만 103명의 희생자가 발생했다. 전국 사망 및 실종 324명, 피해액 1조 2,487억원 기록.

    • 모바일 게임 제작사인 컴투스가 설립되었다.

5.1.8. 8월[편집]

  • 8월 1일

  • 8월 4일: 현대그룹북한금강산 유람선 관광사업을 위한 합영회사 설립계약을 체결하였다.

  • 8월 5일

  • 8월 6일: 중국 양쯔강 유역에서 대홍수가 발생해 2천 명이 사망하였다.

  • 8월 7일: 케냐탄자니아에 있는 미국 대사관폭탄테러가 발생해 250여 명이 사망하고 7천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오사마 빈 라덴이란 이름의 테러리스트가 본격적으로 세계적인 악명을 드러내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 8월 8일: 서울 지역에 332.2mm의 폭우가 몰아닥쳤다. 이는 78년만에 하루 최다 강우량으로 기록되었다.

  • 8월 10일: 정부는 2000년부터 시행될 주민등록번호 등 88개 공공번호 지정방식을 확정했다.

  • 8월 11일: 금감위는 국제, BYC, 태양, 고려 등 4개 생명보험회사에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다.

  • 8월 12일

    • 정통부는 초고속인터넷 표준에 대해 하나로통신의 ADSL방식과 한국통신의 ISDN방식 중에서 ADSL을 채택했다.[22]

    • 대한축구협회는 승부조작설을 제기한 차범근에게 5년간 지도자 자격정지 처분을 내렸다.

  • 8월 13일

    • 범민련 남측본부와 한총련은 서울대에서 제8차 범민족대회 및 제7차 범청학련 통일대축전을 개최하였다.

    • 민화협 준비위는 판문점에서 '8.15 통일대축전'을 개최하였다.

  • 8월 14일

    • 법무부는 대한민국 정부수립 50년을 맞이하여 박노해, 백태웅 등 시국사범을 포함한 재소자 7,700명을 특별사면하였다.

    • 현대차는 노조 파업에 대응해 울산공장에 무기한 휴업조치를 내렸다.

    • 경기 광주에 위안부 역사관이 문을 열었다.

    • 대한축구협회는 새 국대 감독직에 허정무를 선임하였다.

    • 북한과 남아공이 외교관계를 수립하였다.

  • 8월 15일: 김대중 대통령은 정부수립 50주년 기념사에서 '제2의 건국' 제창 및 6대 국정과제를 발표하였다.

  • 8월 17일

    • 만도기계 노조는 정리해고 방침 철회를 요구하며 전면파업에 돌입하였다.

    •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이 모니카 르윈스키와의 섹스 스캔들과 관련해서 대국민 사과를 했다.

    • 러시아 정부는 90일 동안 모라토리엄을 선언하여 루블화 35% 절하를 단행하였다.

  • 8월 18일

    • 기획예산위는 정부 위탁 출연기관 27개소 통폐합 및 민영화를 결정하였다.

    • 한국MS는 '한글 윈도우 98'을 출시하였다.

  • 8월 19일: 하나-보람 양 은행이 통합에 합의하였다.

  • 8월 20일: 진보넷 추진위가 시범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8월 21일: 미국 레드스톰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FPS 게임 레인보우 식스가 발매되었다.

  • 8월 22일: 유엔 인권소위는 '맥두걸 보고서' 환영 결의문을 채택하였다.

  • 8월 24일: 현대차 노사 양측은 277명 정리해고 및 1,261명 무급휴직 등 고용조정안에 합의하였다.

  • 8월 25일: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 무안 구간이 개통되었다.

  • 8월 26일: 최종현 SK그룹 회장이 세상을 떴다.

  • 8월 27일: 언론개혁시민연대가 발족되었다.

  • 8월 29일

    • 새정치국민회의국민신당이 통합을 공식 선언하였다.

    • 제주 정석비행장이 개장되었다.

    • 프로 권투선수 조인주가 WBC 슈퍼플라이급 결정전에서 필리핀의 페넬 로사를 꺾어 챔피언벨트를 차지하였다.

  • 8월 31일

    • 한나라당은 전당대회에서 새 총재직에 이회창 명예총재를 선출하였다.

    • 북한대포동 탄도미사일 '광명성 1호'를 시험 발사했다.

5.1.9. 9월[편집]

  • 9월 1일: 가나아트센터가 서울 평창동에 문을 열었다.

  • 9월 2일: 뉴욕발 제네바행 스위스에어 111편 MD-11기가 캐나다 핼리팩스 근해에 추락해 탑승인원 229명 전원이 사망했다.(스위스에어 111편 추락 사고)

  • 9월 3일

    • 엔씨소프트가 온라인 RPG 게임 <리니지> 정식서비스를 개시하였다.

    • 경찰은 파업 중인 만도기계에 전의경을 투입하여 노조원 2천 4백여 명을 연행했다. 이 파업을 끝으로 경찰은 시위 현장에서 최루탄을 쏘지 않고 있다.

    •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9월 4일: 미국 컴퓨터공학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검색엔진 업체 '구글'을 설립하였다.

  • 9월 5일

    • 북한 최고인민회의 10기 1차 회의는 사회주의 헌법을 개정해 주석제를 폐지하고 김정일을 국방위원장에 재추대했다.

    • <울트라맨 가이아>가 일본 TBS에서 첫 전파를 탔다.

  • 9월 7일

    • 김대중 대통령은 인천시청 방문 자리에서 한나라당이 국세청을 동원해서 대선자금을 모금한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세풍사건).

    • 통일부는 현대그룹의 대북사업을 승인하였다.

  • 9월 8일

    • 청와대는 한나라당의 국세청 동원 선거자금 모금과 관련해 이회창 총재의 사과를 요구하였다.

    • 하나은행과 보람은행이 합병을 조인하였다.

  • 9월 11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개막되었다.

  • 9월 13일: 마산중부경찰서는 보험금을 타기 위해 아들의 손가락을 자른 아버지를 구속하였다.

  • 9월 15일: 베이비복스의 정규 2집 <BABY VOX II>가 발매되었다.

  • 9월 16일

    • EU는 세계식량계획을 통해 북한에 1,300만불을 지원키로 결정하였다.

    • 청록파 시인 박두진이 세상을 떴다.

  • 9월 17일

    • 71개 사회/인권단체들을 주축으로 한 '인권법 제정 및 국가인권기구 설치 민간단체 공동추진위원회'가 결성되었다.

    • '학생네트워크 추진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9월 18일: 컴퓨터의 IP주소를 부여하는 ICANN이 설립되었다.

  • 9월 25일

    • 중간수역 지정 등을 명시한 한일어업협정이 다시 타결되었다.[23]

    • 금감위는 경영정상화계획이 미진한 동방페레그린증권과 장은증권에 퇴출명령을 내렸다.

    • 원로가수 김정구가 미국 LA에서 세상을 떴다.

  • 9월 27일

  • 9월 29일: 민주노총 사무금융노련과 9개 시중은행은 은행파업 철회 및 직원 9천여 명 감원에 합의하였다.

  • 9월 30일: 이날 제9호 태풍 '예니'가 한국에 상륙하여 63명의 사망자와 실종자를 냈다.

5.1.10. 10월[편집]

  • 10월 1일

    • 검찰은 15대 대선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비선조직의 북한군 판문점 총격요청 혐의 수사에 착수하였다.

    • 사회보장심의위는 국민연금, 의보, 산재보험, 고용보험의 통합을 결정하였다.

  • 10월 2일

    • 대통령 직속기구 '제2의건국 범국민특별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LaLa 인기 연재작 <그 남자! 그 여자!> 애니판이 일본 TV도쿄에서 첫 전파를 탔다.

    • 북한 조평통 대변인은 한일어업협정을 비난했다.

  • 10월 7일: 김대중 대통령이 일본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하였다.

  • 10월 9일: 북한 평양에서 3단계 궤도전차 구간이 완공되었다.

  • 10월 10일: 춘천국제만화축제가 개막되었다.

  • 10월 12일

    • 리스프로가 외주제작한 <현장르포 제3지대>가 KBS1에서 첫 전파를 탔다.

    • <TV 내무반 신고합니다>가 KBS1에서 첫 전파를 탔다.

  • 10월 14일: KBS1에서 <수요기획>이 첫 전파를 탔다.

  • 10월 15일: KBS1에서 <길종섭의 쟁점토론>이 첫 전파를 탔다.

  • 10월 16일

    • 국무총리 자문기구 '부패방지추진대책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김영삼정권 시절 정치수배자 수배해제를 위한 가족협의회(이하 수가협)'가 결성되었다.

  • 10월 17일

    • 인천에서 세계 여자 보디빌딩 선수권대회가 개최하였다.

    • KBS1에서 <역사스페셜>이 첫 전파를 탔다.

    • 칠레의 독재자 피노체트가 영국 런던의 한 병원에서 입원 도중 전격 체포되었다.

  • 10월 19일

    • 기아-아시아차 입찰사무국은 3차 국제입찰에서 현대차를 낙찰자로 선정하였다.

    • 이날 발간된 월간조선 11월호에서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장 재직 중인 최장집 교수의 현대사 저서에 대해 사상문제가 제기되어 파문이 일었다.

  • 10월 20일: 정부는 일본 영화, 만화, 비디오 등에 대한 문화개방을 발표하였다(제1차 일본문화개방).

  • 10월 23일

    • 최장집 교수는 월간조선이 자신의 논문을 왜곡했다며 조선일보를 상대로 가처분신청 및 손배소송을 냈다.

    • 문광부는 국산 영화 시장점유율이 40%에 이르기까지는 스크린쿼터제를 유지하겠다고 천명하였다.

    •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수반은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영토/평화 교환협정'에 서명하였다.

  • 10월 24일: 반다이가 디지몬 펜들럼 시리즈 첫 제품인 '네이쳐 스피리츠'를 일본에 발매하였다.

  • 10월 27일: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소떼 501마리와 다이너스티를 몰고 방북하였다.

  • 10월 28일: 민변과 민주노총은 월간조선의 최장집 교수 사상검증에 대해 비판성명을 발표하였다.

  • 10월 29일: 부산 암남동의 냉동창고 '범창콜드프라자'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27명이 죽고 16명이 부상당했다(부산 범창콜드프라자 화재사고)

  • 10월 30일

  • 10월 31일: 한국과 이란이 투자보장 및 항공업무협정을 맺었다.

5.1.11. 11월[편집]

  • 11월 3일

    • 김대중 대통령은 검찰에 세풍사건 및 판문점 총격요청사건 수사를 지시하였다.

    • 미국 중간선거가 또 공화당의 승리로 끝이 났으나 민주당은 다시 의석을 5석 늘렸다. 이때 한국계 하원의원 제이 킴(김창준)이 3선 만에 연임에 실패했다.

  • 11월 5일

    • 보건복지부는 국내 최초로 O-157 대장균 환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하였다.

    •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문을 열었다.

    • 기타노 다케시의 영화 <하나비>가 일본영화 최초로 한국에서 개봉되었다.

  • 11월 6일: 서울 상암동에서 월드컵주경기장이 착공되었다.

  • 11월 7일: 삼익건설이 부도처리되었다.

  • 11월 9일

    • '인민혁명당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대책위원회'가 발족되었다.

    • 제5차 북-미 공동 미군 유골 발굴작업이 완료되었다.

  • 11월 11일

    • 법원은 최장집 교수 논문 관련 소송에서 문제의 월간조선 11월호 배포금지를 결정하였다.

    • 조계종정화개혁위는 '종단 제2정화를 위한 전국승려대회'를 열고 조계종 본부를 점거해 농성을 벌였다.

    • 서울신문이 '대한매일'로 제호를 변경하였다.

  • 11월 12일

    • 김대중 대통령은 베이징에서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열었다.

    • 강석주 북한 외무성 제1부장이 미국 하원의원단과 회견했다.

    •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 <카게무샤>가 한국에서 개봉되었다.

  • 11월 13일

    • 김대중 대통령은 베이징 회견에서 동북아 6자 회담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IMF는 브라질에 415억 불의 구제금융지원을 승인하였다.

  • 11월 14일

    • 조계종 원로회의는 중앙총회 해산 및 월주 총무원장 해임을 의결하였다.

    • 진보네트워크센터와 한국노동네트워크협의회가 발족되었다.

    • 북한 조선아태평화위 대변인은 남한측 금강산 관광자들의 신변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 김유진 감독의 영화 <약속>이 개봉되었다.

  • 11월 15일: 중앙선 창교역에서 화물열차 탈선사고가 일어났다.

  • 11월 16일

    • 찰스 카트먼이 이끄는 미국측 한반도평화회담 특사단이 북한 평양에 도착하였다.

    • 미-일 양국은 1백억 불 추가지원 등의 아시아 금융위기 지원책을 발표하였다.

  • 11월 17일

    • 종전의 효성중공업, 효성T&C, 효성물산, 효성생활산업 4개사가 통합해 '(주)효성'이 되었다.

    • 한자교육총연합회가 설립되었다.

  • 11월 18일

    • 이날 속초항에서 금강산행 유람선이 출항하면서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었다.

    • 북한측은 김계관-카트먼 간 협상에서 녕변 지하시설 핵사찰을 거부했다.

  • 11월 19일

    • 40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조선일보 허위/왜곡보도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최장집 교수 사상검증을 비난하였다.

    • 미국 밸브 사가 <하프라이프>가 발매하였다.

    •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르윈스키 사건 위증에 대해 하원 청문회가 발족되었다.

  • 11월 20일

    • 강화도 인근에 북한 공작선이 침투했다가 우리 해군의 경계망을 뚫고 달아나는 사건이 발생했다.

    •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 11월 21일

    • 김대중 대통령과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대화와 교섭을 통한 대북현안 해결에 합의하였다.

    • 닌텐도는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를 일본에 발매하였다 .

  • 11월 23일

    • 김대중 대통령은 미국 CNN 단독회견에서 대북 포용정책 유지를 강력히 천명하였다.

    • 중앙대 문화산업연구소는 프랑스 외규장각 문서 관련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각 환경단체를 주축으로 한 '그린벨트 살리기 공동행동'이 결성되었다.

    • 프로골퍼 박세리가 미국 LPGA 공동 1위 및 신인상을 달성하였다.

  • 11월 24일: 건교부와 개발제한구역제도개선협의회는 그린벨트를 대폭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하였다.

  • 11월 26일: 서울지법은 항소심에서 '대도' 조세형에 대해 보호감호처분을 기각시킨 뒤 석방시켰다.

  • 11월 27일: 세가는 차세대 게임기 '드림캐스트'를 일본에 발매하였다.

  • 11월 28일

    • 김종필과 오부치 한일 양국 총리는 아시아기금(AMF) 창설 공동연구에 합의하였다.

    • 영-호남도지사간담회는 문화예술협력사업체 결성에 합의하였다.

    • 일본 궁내청은 아키히토 덴노 방한이 시기상조라고 발표하였다.

    • 코나미가 리듬게임 <댄스 댄스 레볼루션>을 일본에 발매하였다.

  • 11월 30일

    • 조계종 총무원은 전국승려대회를 열고 조계종 본부 진입을 시도하였으나 정화위와 유혈충돌이 벌어졌다.

    • 원불교 계열 라디오방송 원음방송이 개국하였다.

    • 블리자드가 개발한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가 북미 지역에 발매되었다.

5.1.12. 12월[편집]

  • 12월 1일

    • 국무회는 '장애인 인권헌장 제정안'을 의결하였다.

    • 국내외 인권단체들은 국보법 및 세계인권선언 제정 50년을 맞이하여 '국보법 50년·세계인권선언 50주년 국제연대 집회'를 개최하면서 여의도공원부터 장기신용은행까지 '국가보안법 장례식'을 개최하였다.

    • 스크린쿼터비대위 소속 영화인 1천여 명이 '스크린쿼터제 폐지 반대'를 외치며 집회를 열었다.

  • 12월 3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발족되었다.

  • 12월 4일

    • 인천 연수구의 공군 방공포병 기지에서 나이키 미사일이 작동 오류로 발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때 민간인 6명이 부상을 입었고 110여 대의 차량이 파손되었다.

    •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의 모 육군 부대에서 박격포 불발탄을 병사들이 분해하다가 폭발해 3명이 사망하고 5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 부천만화정보센터가 개설되었다.

  • 12월 6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해병대 포병 부대가 쏜 조명탄 파편이 민가로 날아가 민간인 1명이 부상을 입었고 민가가 파손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 12월 9일: 혼성 아이돌 코요태가 데뷔하였다.

  • 12월 10일: 대검 중수부는 이회성을 대선자금 불법모금 혐의로 전격 체포하였다.

  • 12월 12일: 일본에서 '올해의 한자'로 (독 독)자가 선정되었다.

  • 12월 15일

    • 김대중 대통령은 베트남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하였다.

    •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일행이 세 번째로 방북하였다.

  • 12월 16일

    • 김대중 대통령은 한-중-일+ASEAN 정상회담에서 '동아시아 비전그룹' 창설을 제의하였다.

    • 파주출판센터가 준공되었다.

    • 유엔 무기사찰단이 이라크에서 철수했다.

  • 12월 17일

    •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북한과 서해안에 한국기업 입주 가능한 공단 조성에 합의했다고 발표하였다.

    • 조흥은행, 강원은행, 현대종금이 합병을 선언하였다.

    • '여성변호사 1호' 이태영 박사가 서거하였다.

    • 미-영 공군이 대량살상무기 사찰에 거부한 이라크에 '사막의 여우'로 명명된 공습 작전을 시작했다. 이것이 훗날 이라크전의 서막이 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 12월 18일

    • 전남 여수 앞바다에 침투한 북한 잠수정이 거제도 앞바다에서 우리 해군에 의해 격침되었다(여수 반잠수함 침투사건).

    • 제1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개최되었다.

  • 12월 19일: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탄핵안이 공화당 다수의 하원에서 과반보다 10명 많은 228표 찬성으로 통과되었다.[24]

  • 12월 21일: 한국과 몽골이 범죄인 인도조약 및 형사사법공조조약에 가서명하였다.

  • 12월 29일: 국회 환경노동위는 교원노조 설립/운영 법안을 의결하였다.

  • 12월 30일: 국회 교육위는 교원노조 설립/운영 법안을 의결하였다.

  • 12월 31일

    • 정부는 미국 뉴브리지-GE캐피탈 컨소시엄과 제일은행 주식 매각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 광양항선이 개통되었다.

    • 삼성자동차와 대우전자의 빅딜[25][26]이 양사의 의견차이로 실패했다.

5.2. 가상[편집]

6. 탄생[편집]

6.1. 실존인물[편집]

6.2. 가상인물[편집]

7. 사망[편집]

7.1. 실존인물[편집]

7.1.1. 1월[편집]

7.1.2. 2월[편집]

7.1.3. 3월[편집]

7.1.4. 4월[편집]

7.1.5. 5월[편집]

7.1.6. 6월[편집]

  • 6월 7일 - 김성기: 제35대 법무부 장관

  • 6월 8일 - 사니 아바차: 나이지리아 군사정부 시절 독재자

  • 6월 10일 - 홍종인: 전 조선일보 회장 및 동화통신사 회장

  • 6월 18일 - 김진규: 대한민국의 원로 영화배우

  • 6월 23일 - 모린 오설리번: 1930년대에 영화 <타잔>에서 '제인' 역으로 조니 와이즈뮬러와 호흡을 맞춘 아일랜드 출신 미국의 영화배우

  • 6월 26일 - 설창수: 대한민국의 시인이자 정치인

  • 6월 28일 - 최순애: 대한민국의 아동문학가이자 이원수의 아내

7.1.7. 7월[편집]

  • 7월 7일 - 막스 노박: 독일 출신 미국의 인공위성 연구가

  • 7월 8일 - 모슈드 아비올라: 나이지리아의 사업가, 재야운동가

  • 7월 19일

    • 양순녀: 대한민국의 노동운동가

    • 엘머 발로: 미국의 야구선수

  • 7월 21일 - 앨런 셰퍼드: 미국 최초의 우주비행사이자 1971년에 아폴로 14호를 타고 달에 가서 골프를 친 것으로 유명하다

  • 7월 26일 - 아이모레 모레이라: 1962 칠레 월드컵에서 브라질 국대를 우승으로 이끈 축구감독

  • 7월 29일 - 제롬 로빈스: 미국의 원로 무용가

7.1.8. 8월[편집]

7.1.9. 9월[편집]

  • 9월 2일 - 김성균: 진부령 알프스산장 창업주, 서양화가 이정순의 남편이자 전직 스키선수 김나미의 부친

  • 9월 3일

    • 류건호: 전 조선일보 부사장

    • 보성: 한국불교태고종 15대 종정

  • 9월 6일 - 구로사와 아키라: 일본의 영화감독

  • 9월 10일 - 박효선: '오월광대'로 불린 문화운동가

  • 9월 13일 - 조지 월리스: 제45대 미국 앨라배마 주지사이며 1963년에 앨라배마 대학교의 흑인 등교거부 사건으로 유명하다.

  • 9월 14일 - 양상쿤: 중화인민공화국 제4대 국가주석

  • 9월 16일 - 박두진: 대한민국의 청록파 시인

  • 9월 21일

    • 이진수: 박정희 대통령 역할 전문으로 유명한 대한민국의 탤런트

    • 그리피스 조이너: 1988 서울 올림픽 100m 경기에서 금메달을 딴 미국의 육상선수

  • 9월 25일 - 김정구: <눈물젖은 두만강>, <왕서방 연서> 등으로 유명한 대한민국의 대중가수

7.1.10. 10월[편집]

  • 10월 2일 - 황명: 대한민국의 시인

  • 10월 7일 - 이낙훈: 한국의 영화배우, 탤런트

  • 10월 11일

    • 권오익: 제8대 성균관대학교 총장

    • 민기식: 제16대 육군참모총장

    • 양훈: 동료 양석천과 함께 '홀쭉이와 뚱뚱이'로 이름을 알린 코미디언

  • 10월 13일 - 박경홍: 전 39쇼핑 및 제일방송 사장, 삼구그룹 총괄 사장

  • 10월 18일 - 이재권: 1982년 아람회 사건 관련자

  • 10월 26일 - 김상열: 대한민국의 뮤지컬 연출가, 극작가

  • 10월 28일 - 테드 휴즈: 영국의 시인, 아동문학가

  • 10월 30일 - 이석주: 대한민국의 정치가

7.1.11. 11월[편집]

7.1.12. 12월[편집]

7.2. 가상인물[편집]

8. 데뷔[편집]

8.1. 가수[편집]

8.2. 배우[편집]

8.3. 스포츠[편집]

8.4. 프로레슬링[편집]

8.5. e스포츠[편집]

8.6. 예능인[편집]

  • 강우석

  • 고정호

  • 방용화

  • 이칠선

  • 정성호

8.7. 만화계[편집]

  • 고야성 - <월하의 야상곡>

  • 김미영 - <무지로소이다>

  • 김세영 - <신부>

  • 김양수 - <김양수의 카툰판타지>

  • 김혜련 - <다이어트 미미>

  • 노명희 - <The Magician>

  • 박영철 - <디거>

  • 박원진 - <푸른 은하수 하얀 쪽배에>

  • 박재성 - <내 맘 아니?>

  • 박진석 - <4.2CO>

  • 서현주 - <건망증>

  • 석동연 - <우리는 만화과>

  • 신일섭 - <신일섭의 이런 생각>

  • 아마노 아키라 - <다섯살 무렵>

  • 야마모토 룬룬 - <RUN RUN HOUR>

  • 안중걸 - <말려 줘>

  • 엄혜진 - <프리스트>

  • 유정주 - <귀검>

  • 은정수 - <포리의 방콕일기>

  • 이성규 - <변태>

  • 이영수

  • 이영유 - <붕어빵 반죽에 관한 짧은 명상>

  • 이우일 - <도날드 닭>

  • 이재용

  • 이정인 - <통일을 꿈꾸다>

  • 이종규 - <신 파이트볼 스토리>

  • 이지 - <피닉스의 여름>

  • 이화성 - <황소개구리의 역습>

  • 전중원 - <무림적풍>

  • 전진석 - <화룡검(스토리 담당)>

  • 정복필 - <스피릿>

  • 정혜욱 - <The Game>

  • 조윤 - <이보다 더 나쁠 순 없다>

  • 키시모토 마사시 - <꼭두각시>

  • 한미옥 - <뒤집어지는 삼국지>

8.8. 인터넷방송[편집]

8.9. 기타[편집]

9. 은퇴[편집]

9.1. 스포츠[편집]

10. 히트작[편집]

10.1. 히트상품[편집]

  • 하나 고단위 플러스(하나은행)

  • 삼성 애니콜 PCS(SPH-3000/4000)

  • 삼성 애니콜 폴더(SPH-7000)

  • 제일제당 햇반

  • 한글 815 특별판

  • 한국통신프리텔 PCS016

  • YTC텔레콤 사오정전화기 마이폰

  • 삼보 체인지업III

  • 어필텔레콤 PCS폰

  • 대우 노트북 솔로

  • 나래텔레콤 텔레버드

  • HP데스크젯 720C

  • 다음커뮤니케이션 한메일넷

  • LG 황토방

  • 현대 아토스

  • 한독 훼스탈 포르테

  • KBS1 용의 눈물

  • 철도청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

  • 영화 <접속>

  • 뮤지컬 <명성황후>

10.2. 베스트셀러[편집]

  • 산에는 꽃이 피네 - 법정 스님 저

  •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 류시화 저

  •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 잭 캔필드 저

  • 광수생각 - 박광수 글/그림

  • 아내의 상자 - 은희경 외 저

  • 모순 - 양귀자 저

  • 국민과 함께 내일을 연다 - 재정경제부 한국개발연구원 편

  • 홍어 - 김주영 저

  • 이원복 교수의 진짜 유럽이야기 - 이원복 글/그림

  • 하늘이여 땅이여 - 김진명 저

11. 유행어[편집]

  • 한 XX 한다

  • 당근이지

  • 오~노우!, 오 마이 갓!, 밤새지 말란 말이야~ - 김국진

  • 빠라빠라빠라밤~ - 남희석

  • 뜨아~ - 서경석

  • 뭐라고라고라고라~ - 이경실

  • ~한다고요 - 홍진경

  • 무늬만 XX 아니예요? - 이의정

  • 짜장면 시키신 분? - 이창명

  • 지금 때가 어느 땐데, 거짓말도 보여요 - 고소영

  • 아빠빠빠빠, 아빠래요 - LG 019PCS TV광고 대사

  • 워낙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라 - 해태 깜찍이소다 TV광고 대사

  • 국물이~ 끝내줘요~ - 김현주

  • 왕입니다요 - 박남현

  • 일등감자가 되는 길은 멀고 험한 거야 - 엄앵란

  • X따 시리즈

  • 이보다 더 XX할 순 없다

  • 아우성

12. 최초[편집]

12.1. 방영 프로그램[편집]

  • KBS1

    • 길종섭의 쟁점토론

    • TV역사저널

    • 역사스페셜

    • 경제전망대

    • 수요기획

    • 현장르포 제3지대

    • 영상기록 병원24시

    • TV내무반 신고합니다

  • KBS2

    • 문화탐험 오늘의 현장

    • 슈퍼TV 일요일은 즐거워

    • 시사터치 코미디파일

    • 브라보 선데이

    • 뮤직뱅크

    • 김병찬 변우영의 행복탐험

    • 행복채널

    • 엄마와 함께 동화나라로

    • 공개수배 사건25시

    • 자유선언 오늘은 토요일

  • MBC

    • 젊은 그대

    • 생방송 음악캠프

    • 생방송 화제집중 - 첫 방영 당시 제목은 <생방송 화제집중 6시>

  • SBS

    •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일이

    • 스포츠와이드

    • 호기심천국

    • 뉴스와 생활경제

    • SBS 인기가요(2차)

    • 김혜수 플러스 유

12.2. 인터넷 웹사이트[편집]

  • 구글

  • 네띠앙

  • 딴지일보

  • 옥션

  • 웃긴대학

  • 인츠닷컴: 개설 당시 명칭은 '보물찾기'.

13. 달력[편집]

[1] 심지어 국내에서 방영하던 해외 애니메이션에서도 IMF 드립을 쳤다. SBS 방영판 슬레이어즈의 주요 장면 다이제스트에서 피리아 울 콥트의 변신장면을 간단하게 보여주고 IMF 절약형 변신이라는 드립을 쳤다(...). 생각해보면 그 정도로 "만화왕국" 시절의 SBS 애니 편성국쪽 센스가 뛰어났다는 거지만...[2] 손정의 회장, 빌 게이츠, 김대중 대통령 접견 회의록[3] 손정의 회장, 孫(손)사장 金(김)대통령 면담 "학생 1인당 1PC 보급정책 펴야"[4] 실제로 한국통신이 본격적으로 ADSL로 초고속 인터넷 사업을 하기 전까지만 해도 두루넷, 하나로통신 등의 민간 사업자는 서울 한복판의 아파트 단지 조차도 재건축이 임박했다는 등의 사소한 이유로 회선 구축을 기피했다. 그러다가 한국통신이 전화가 가능한 모든 곳을 대상으로 ADSL 서비스에 나서면서 비로소 경쟁체제가 시작된 것.[5] 가요톱텐 폐지후 브라보신세대를 방송하지만 그것마저 종영되고 새로이 신설.[6] 생방송 젊은그대 실패후 신설.[7] tv가요20 폐지후 새로이 신설, 이 세개 의 프로그램중 가장 먼저 신설.[8] 강제 종영된 2005년 그 해에 후신인 쇼! 음악중심을 개설했다.[9] 97년생들은 IMF 외환위기가 시작된 해, 99년생들은 새천년을 앞둔 세기말 분위기 속에서 태어난 것 그리고 수능 일주일 연기 등.[10] 생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만 19세[11] 한 달 새 27만명 실직[12] 3월 실업률 6.5% 폭등[13] 실업률 8.7%... 사상 최악[14] 실업률 8.7%... 사상 최악2[15] 세는나이 20세 중 생일이 지나지않는 자는 엄연히 만 18세다.[16] 그전에는 음지에서 유입됬으나 음지다보니 접한 사람수는 적었다.[17] 1998년 6월달 이다. 가요톱텐이 강제종영되고 4달후.[18] 60년대에 유효기간이 만료되고 이후 신사협정 형식으로 효력이 유지되어 오다가 94년 UN해양법협약의 발효로 변화된 국제법 틀에 맞춰서 한일간에 신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중이었는데 우리나라가 IMF 외환위기로 입장이 약화된 것을 노려 일본이 일방파기하고 뒤통수를 쳤다.[19] 그러나 장철수 대장의 온전한 시신은 찾지 못했으며, 대신 발목 하나만 발견되고 말았다.[20] O양은 미스코리아 출신의 배우로 남성 파트너와 옛날에 찍은 성관계 비디오가 유출되어서 해당 영상의 정체에 환장한 남성들이 영상을 찾아나서려는 추태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O양 유출 사건에 시달려 한국을 떠났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 O양은 유출비디오 스캔들 이전에 대형 턱관절 수술을 위해 미국으로 떠나 있었는데 이런 악재까지 덮쳐 그야말로 나락으로 떨어졌다. 턱관절 상태가 너무 심각해서 그야말로 죽을 고비를 넘긴 대수술이었다고 한다. O양은 후일 스캔들보다 수술이 가장 힘든 고난이었다고 고백했다. 이 스캔들의 파장은 생각보다 적지 않았는데, 오죽하면 양지의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1998년 대한민국 인터넷 보급을 음지에서 견인했다는 농담같지 않은 평가도 있을 정도. 이와 관련해서 후일 디씨인사이드 대장이 되는 김유식이 이듬해인 1999년, PC통신가 유머 게시판에 O양 여파에 대한 조크성 고찰글을 남긴 적이 있다. # 그리고 2년 뒤 2000년, B양 비디오가 또 유출되는데..[21] 1970년생인 O양이 대학 2학년 때 촬영했으므로, 1990년산. 스캔들이 터지기 8년 전이다.[22] 당시 일본 등이 ISDN을 선택한 것과 다른 결정이라 주목을 받았다. 21세기 들어 일본도 결국 ISDN을 포기했고 KT도 이듬해 12월 ISDN을 포기하고 '메가패스' ADSL서비스를 시작했다.그 뒤엔 버려진 ISDN가입자들이...[23] 2002년 효력이 만료되었지만 한일 양국이 파기의사를 나타내지 않아 2017년 기준으로도 잠정 적용 중이다.[24] 이는 공화당의 의석과 정확히 같았기에, 공화당 반란표와 함께 민주당에서 최소 수명의 이탈표가 있다는 의미이다.[25] 대기업 경영개선 취지로 각 기업의 부실 기업을 해당 업종의 우수 기업에 넘겨 선택과 집중효과를 노렸던 정책. 예를 들어 현대석유화학이 LG화학에 넘어가고 LG의 반도체를 삼성반도체에 넘기는 등.[26] 히스토리 후에 방송된 대우그룹 해체에 대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삼성 측에서 대우전자의 부실 규모를 사전에 알고 거부했다고 한다.[27] 주인공인 의 연령은 탄생연도 1964년 기준으로 34세. 춘리가 뒤늦게 등장한 스파3 서드에서 류의 연령이 36세로 배경연도가 2000년이다.[28] 오인용 다큐멘터리 '김창후 이병의 탈영 사건 上' 편 첫 장면에 공개됬다.[29] 이종범의 아들이기도 한다.[30] 공교롭게도 두 캐릭터의 담당 성우가 키타무라 에리다.[31] 홈라인 기준. 출신 평행계 연도로는 1927년.[32] 신정환은 1994년, 탁재훈은 1995년에 따로 데뷔했으므로 취소선을 침. 해당 데뷔는 그룹 데뷔.[33] 원래는 1983년 안와르와 엘리나를 통해 데뷔했으므로 취소선을 침. 해당 데뷔는 솔로 데뷔.[정확히는] 메이저 데뷔. 결성은 이미 1995년에 이루어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