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7년

최근 수정 시각:

연도구분

1976년

1977년

1978년

연대구분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세기구분

19세기

20세기

21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1977년

대한민국

59년

단기

4310년

불기

2521년

이슬람력

1397년 ~ 1398년

간지

병진년 ~ 정사

주체

66년

민국

66년

일본

쇼와 52년

히브리력

5737년 ~ 5738년

1. 개요2. 사건
2.1. 실제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예능인5.3. 만화계5.4. 스포츠
5.4.1. 농구5.4.2. 권투5.4.3. 모터스포츠
6. 히트작
6.1. 영화6.2. 가요6.3. 베스트셀러
7. 달력

1. 개요[편집]

1977년 동아일보 선정 국내외 10대 뉴스

토요일로 시작하는 평년이다.

이 해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뜻있는 해이기도 한데, 바로 국민소득 1천 달러 및 수출 1백억 달러 달성이었다.

공교롭게도, 한국에서 이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1997년 말에 터진 IMF 구제금융으로 인해서 20년 후 성인이 되자마자 경제적 고난의 길을 걸었던 세대들이 되었다. 덤으로 1978년생까지 이 영향을 비켜가지 못하였다.

또 77년에 태어난 세대들이라고 하여서 칠칠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렸다. 한국 한정 마지막 본고사고등학교 군사훈련 세대이다. [1]

연예계에서는 정윤희, 장미희가 드라마 청실홍실에서, 유지인이 드라마 서울야곡에서 인기를 끌어 2세대 여배우 신트로이카 시대를 열던 해이기도 했다. 이 해에 장미희는 드라마 이외에도 영화 겨울여자의 흥행 성공으로 트로이카 중 선두주자로 앞서나갔다. 겨울여자의 경우에는 별들의 고향의 흥행기록을 깨서 14년동안 한국 영화 흥행 1위를 고수하였다.[2]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 1월 1일

    • 박정희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자주/자립 기반 실현을 강조하였다.

    • 정부는 쌀을 먹지 않는 날인 '무미일'을 철폐하였다.

    • 보건사회부는 생활무능력자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의료보호 사업을 실시하였다.

    • 북한의 김일성은 신년사에서 대미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였다.

    • 유럽경제공동체(EEC)가 2백해리 공동어로 경제수역을 설정하였다.

  • 1월 12일: 박정희 대통령은 연두 기자회견에서 대북 식량원조를 제의하며 남북 불가침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철수를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은 남북 불가침협정을 거부하는 대신 남북정치협상회의를 제안하였다.

  • 1월 28일: 박정희 대통령은 국방부를 순시하며 핵무기와 전투기를 뺀 모든 무기를 국산화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 1월 29일: 하이틴 영화의 본좌로 손꼽히는 고교얄개가 개봉되었다.

  • 2월 10일: 박정희 대통령은 임시행정수도 건설 구상을 발표하였다.

  • 3월 9일: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이 4~5년 내에 주한미군을 철수시킬 계획을 발표하였다.

  • 3월 22일: 이날 대법원이 3.1 민주구국선언 관련 인사들에 대한 상고를 기각하자 윤보선 전 대통령 등 민주인사 10명이 <민주구국헌장>을 발표하였다.

  • 3월 27일: 스페인카나리아 제도에서 사상 최악의 항공참사로 기록되는 테네리페 참사가 발생했다.

  • 4월 14일: 부산~제주 간 카페리호가 취항하였다.

  • 4월 18일

    •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은 '77선언'을 발표하였다.

    •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동남전기 지부(이하 동남전기 노조)'가 결성되었다.

  • 4월 19일: 고려대 유인물 사건이 발생하였다.

  • 4월 20일: 전라남도 광주시[3]에서 박흥숙 살인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당시 정부의 강제 재개발로 인한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들어나면서 선처운동을 할정도로 논란이 일었다.

  • 4월 21일: 인선사 노동자들이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노동조합 결성을 신고하러 갔으나 유령노조의 존재로 무산되었다.

  • 4월 29일: 인선사 측이 유령노조에 항의하는 노동자들을 탄압하자 노동자 10여 명이 '인선사 노동조합 정상화 수습대책 위원회'를 결성하였다.

  • 5월 4일: 문화공보부는 일본 요미우리신문 서울지국을 폐쇄시키고 국내 배포를 금지시켰다. 이는 박정희 사후인 1980년 1월에야 풀렸다.

  • 5월 24일: 미국의 필립 하비브와 브라운 특사가 한국을 방문하여 주한미군 철수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5월 25일: 미국에서 SF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이 개봉되었다. 한국은 1978년 6월 1일 개봉.

  • 5월 29일: 카터 미국 대통령은 한국이 침략당할 시 핵무기를 사용한다고 언명하였다.

  • 6월 15일: 스페인에서 스페인 내전 이래 처음으로 첫 민주선거가 치뤄졌다.

  • 6월 19일: 국내 최초 원자력발전소인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가 가동을 개시하였다.

  • 6월 22일: 김형욱 전 중앙정보부장이 미국 하원 프레이저 청문회에서 박정희 정권 시기 비사들을 증언하였다.

  • 6월 23일: 영화 <엄마없는 하늘아래>가 서울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개봉되었다.

  • 6월 28일: 외무부는 김형욱 증언 사건과 청와대 도청사건과 관련하여 미국 정부에 항의각서를 보냈다.

  • 6월 29일: 사이러스 밴스 미국 국무부 장관은 남북한과 미국, 중국 등 당사국 회담 개최를 촉구하였다.

  • 7월 1일

    • 정부는 부가가치세 제도와 의료보험제를 실시하였다.

    • 북한은 2백해리 경제수역을 선포하였다. 이에 남한 정부는 이를 불인정한다고 발표하였다.

  • 7월 8일: 이날 중부지역에 폭우가 발생하여 3백여 명의 사망자가 났다.

  • 7월 10일: 대한민국이 네덜란드에서 열린 제23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첫 금메달을 차지하였다.

  • 7월 13일: 미국 뉴욕에서 사상 최악의 정전이 발생하여 25시간 동안 전력 공급이 중단되었다.

  • 7월 22일: 중화인민공화국 국가 및 당 주석 화궈펑이 4인방 숙청 이후 정국 수습을 위해 덩샤오핑을 복권시켰다. 이후 덩샤오핑은 서서히 권력을 장악해가기 시작한다.

  • 7월 24일: 충북 옥천 지탄역에서 열차 충돌사고가 일어나 160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 7월 25일: 일본에서 5명의 10대 소년으로 구성된 밴드 LAZY가 데뷔 싱글인 Hey! I Love You!로 메이져 데뷔했다. 이 날은 이 그룹의 멤버였던 카게야마 히로노부가 정식적으로 메이저 데뷔한 날이기도 하며, 다른 4인[4]의 데뷔일도 이날로 기산하고 있다.

  • 7월 28일: 미국 상원은 대통령과 의회의 대한정책 공동작성을 규정한 법안을 채택하였다.

  • 7월 30일: 백건우 윤정희 피랍미수 사건이 발생하였다.

  • 8월 1일: 북한이 해상군사경계선을 서해 2백 마일, 동해 50마일로 설정하였다. 이에 남한 정부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 8월 12일: 중국 공산당 제11차 인민대의원회의가 이날부터 6일간 개최되었다. 이 대회에서 화궈펑이 문화대혁명의 종결을 선언하였다.

  • 8월 16일: 로클론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가 자택에서 심장마비로 쓰러진 채로 발견돼 병원으로 옮겼으나 숨졌다. 향년 42세. 프레슬리의 죽음은 당시 전세계팬들에게 큰 충격이었다.

  • 8월 20일

    • 고리 원자력 발전소 1호기가 송전을 개시했다. 이후 한국의 전력생산에서 원자력 발전의 비중이 급속도로 높아진다.

    • 보이저 2호가 타이탄 IIIE 로켓에 실려 외행성을 향한 여정을 시작하였다. 보이저 2호는 아직 작동중이며, 현재 최초의 항성간(Interstellar) 탐사선이 되었다.

  • 8월 23일: 불가리아 인민 공화국은 적성국인 한국 외교관의 입국을 허용하였다.

  • 8월 25일: 충남 금산에 제2 위성통신 기지국이 준공되었다.

  • 9월 1일: 리영희 교수의 저서 <8억인과의 대화>가 출간되었다.

  • 9월 3일: 제1회 MBC 대학가요제가 개최되었다.

  • 9월 6일

    • 미국 법무성은 박동선을 기소하였다.

    • 일본과 북한은 민간 어업협정을 체결하였다.

  • 9월 7일: 미국파나마파나마 운하에 대한 새로운 조약을 체결, 20세기가 종식된 이후 파나마 운하의 모든 권한을 파나마에 이양하기로 합의하였다.

  • 9월 10일: 프랑스에서 마지막 단두대형이 집행되었다. 그리고 1981년 프랑스에서 사형이 폐지될 때 까지 사형을 실시하지 않음으로써 프랑스의 마지막 사형 방법이 단두대형이 되었다.

  • 9월 15일: 고상돈 대장이 이끄는 한국 등반대가 처음으로 에베레스트 정상을 밟았다.

  • 10월 4일: 프랑스에서 국제TV아카이브연맹(FIAT)이 발족되었다.

  • 10월 6일: 유신정권은 크리스찬아카데미가 발간해 온 기관지 <대화>에 대해 무기한 휴간 조치를 내렸다.

  • 10월 18일

    • 박정희 대통령은 남북 불가침협정, 경계선 개방, 자유선거제를 원칙으로 한 '평화통일 3원칙'을 제시하였다.

    • KBS에서 전설의 고향이 첫 전파를 탔다.

  • 10월 20일: 미국의 서던 록 밴드 레너드 스키너드의 멤버인 로니 반 잰트, 스티브 게인즈, 백업 보컬리스트 캐시 게인즈가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고 나머지 멤버들도 큰 부상을 입었다.

  • 10월 28일: 영국펑크 록 밴드 섹스 피스톨즈의 'Never Mind the Bollocks, Here's the Sex Pistols'가 발매된다. 이 음반은 향후 대중음악의 판도를 바꿔놓는다.

  • 11월 11일: 전북 이리에서 이리역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 11월 19일: 이집트 대통령 안와르 사다트가 아랍국가 정상으로서는 처음으로 이스라엘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 11월 23일: 경찰은 <8억인과의 대화>의 일부 내용을 문제삼아 저자인 리영희 교수를 구속했다.

  • 11월 26일: 영국에서 애쉬타 전파납치 사건이 발생했다.

  • 12월 1일

    • 서울에서 시내버스 토큰제가 처음 실시되었다.

    • 미국에서 세계 최초의 스텔스기인 F-117이 첫 비행에 성공했다.

  • 12월 17일: 구마고속도로가 개통되었다.

  • 12월 22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수출 1백억불 달성 기념식이 열렸다.

2.2. 가상[편집]

  • 일자불명

  • 8월

    • 요나키 마을에서 최초의 왕 게임이 시작 - 왕 게임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2. 예능인[편집]

5.3. 만화계[편집]

  • 김민기 - <누나의 영광>

  • 김용덕

  • 에구치 히사시 - <恐るべき子どもたち>

5.4. 스포츠[편집]

5.4.1. 농구[편집]

  • 그렉 발라드

  • 놈 닉슨

  • 리키 그린

  • 마키스 존슨

  • 버나드 킹

  • 브래드 데이비스

  • 어니 그룬필드

  • 에디 조던

  • 에디 존슨

  • 오티스 버드송

  • 월터 데이비스

  • 세드릭 맥스웰

  • 잭 시크마

  • 켄트 벤슨

  • 트리 롤린스

5.4.2. 권투[편집]

5.4.3. 모터스포츠[편집]

6. 히트작[편집]

6.1. 영화[편집]

6.2. 가요[편집]

  • 혜은이 - 당신만을 사랑해

6.3. 베스트셀러[편집]

  • 장길산 - 황석영 저.

  • 비틀거리는 오후 - 박완서 저.

  • 부초 - 한수산 저.

7. 달력[편집]

[1] 1977년 3월 1일 ~ 1978년 2월 28일생 까지.[2]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는 9년으로 보기도 한다. 깊고 푸른 밤의 흥행 기록이 겨울여자보다 앞섰다고 보는 사람도 있기 때문.[3] 당시 광주는 전라남도 소속이였다.[4] 타가사키 아키라, 이노우에 슌지, 타나카 히로유키, 히구치 무네타카.[5] 공식적으로 결혼하지는 않았으나 동반자 관계로 인정받고 있다.[6] 정확하게는 주인공의 디폴트 네임과 초기설정값.[7] 빠른 생일 관련 언급이 작중에 한 번도 나오지 않았으므로 없다고 가정한다.[8] 가수 고복수-황금심 부부의 아들.[9] KBS 소속 성우와 동명이인.